교육

고양시

고양시, 시민안전체험교육 운영

고양시, 시민안전체험교육 운영

Feb 0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오는 3월 2일부터 2023년 시민안전체험교육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고양시 시민안전체험관은 시민 대상 안전체험교육을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목요일·금요일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일반시민과 학교 신청 접수를 이원화해 ▶일반인은 고양시 통합예약(www.goyang.go.kr/resve) ▶학교는 원클릭시스템을 통해 신청 접수하면 된다. 시민안전체험관은 지난해 상반기 교육장 강당 천장 보수 등 환경 개선 공사를 실시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안전체험교육의..

고양시, 체험중심 시민안전교육…생활 안전망 구축

고양시, 체험중심 시민안전교육…생활 안전망 구축

Jan 16, 2023 | Q기자

 

일상속의 위험은 예기치 않은 상황에 발생한다. 지난 9일에는 강화도 서쪽 해역에서 규모 3.7 지진이 발생해 비교적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알려진 수도권에서도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고양특례시는 시민안전체험관을 중심으로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위험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재난체험 시민안전교육… 위급상황 대응능력 향상 고양시 행신동에 위치한 시민안전체험관에서는 시민들이 안전사고로부터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보호할..

고양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알코올중독 가족 교육 진행

고양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알코올중독 가족 교육 진행

Jan 13, 2023 | Q기자

 

고양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중독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가족기능 회복을 위해 가족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카프성모병원장이자 고양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장인 하종은 전문의가 ‘알코올 사용장애의 A부터 Z까지’라는 주제로 오는 1월 17일 오후 3시에 대면방식으로 한국중독연구재단 6층 강당에서 실시한다. 작년까지는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인해 가족교육을 온라인으로 운영했지만 올해부터 오프라인 대면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하종은 센터장은 “알코올 사용장애에 대한 왜곡된..

고양높빛희망학교, 읽기·쓰기·현장체험 성인문해교육 실시

고양높빛희망학교, 읽기·쓰기·현장체험 성인문해교육 실시

Jan 0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2년 학력인정 높빛희망학교가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전했다. 높빛희망학교는 시대적 환경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성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읽기․쓰기․셈하기 등을 수준에 맞게 배우고 디지털·금융 분야까지 접할 수 있는 생활문해 교육과정이다. 글을 배워 기초생활능력을 향상하고 일기, 시쓰기 등 본인의 이야기를 담아낼 수도 있게 된다. 고양높빛희망학교는 2021년 ‘초등 및 중학과정 학력인정 성인문..

고양시,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 교육 실시

고양시, 동 행정복지센터 간호직 공무원 교육 실시

Dec 24,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22일 복지와 건강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18개 동 찾아가는복지팀장 및 간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의 역할과 과제를 논의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교육을 진행한 김정애 경민대학교 교수는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돌봄 서비스 제공의 창구 역할을 하는 마을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간호사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간호사 역량 강화 교육 실시

Dec 16,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된 간호사의 업무 역량 강화에 힘쓴다. 보건소는 지난 14일, 15일 간호사를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역량강화 교육은 치매조기검진 검사법(인지선별검사(CIST), 진단·감별검사)과 치매예방 및 관리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뤘다. 보건소는 간호사들이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의 치매예방과 조기 발견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취약계층이 가까..

고양시, 교육협력사업 안정적 추진…지원 실효성 제고

고양시, 교육협력사업 안정적 추진…지원 실효성 제고

Dec 14,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내년부터 진로개발 교육지원을 위한 신규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학교 등과의 협의를 통해 기존 교육 협력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도 교육청·고양교육지원청과의 협업을 통해 국·도비를 확충, 실질적 진로개발 교육지원에 집중하고 전문기관과 연결해 지역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콘텐츠 창의학교와 드림스쿨 캠퍼스 사업이 신규 추진된다. 콘텐츠 창의학교는 창의력 향상 교육과 실무 중심 프로젝트..

고양소방서, 상설 심폐소생술 교육장 운영

고양소방서, 상설 심폐소생술 교육장 운영

Dec 12, 2022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12월 13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상설 심폐소생술 교육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을 즉시 실시한 경우 환자의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특히 골든타임인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소방서는 시민 모두가 최초 반응자로서의 역할을 하여, 관할 내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높일 수 있도록 응급처치 교육을 전면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고양소방서 119안전체험관 내 ..

고양 생태교육센터, 2022년 자연환경해설사 20명 배출

고양 생태교육센터, 2022년 자연환경해설사 20명 배출

Dec 08,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환경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시는 2022년 자연환경해설사 20명을 배출했다고 8일 전했다. 고양시의 2022년 자연환경해설사 기본양성과정은 지난 9월 시작됐다. 참여자들은 80시간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필기 평가, 실기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올해는 20명이 과정을 수료해 환경부에서 발급하는 자연환경해설사 신분증을 획득하게 됐다. 고양생태교육센터는 환경부로부터 자연환경해설사 기본과정 양성기관으로 지정받은 지역..

고양시, 경로당 찾아가는 구강보건교육 운영

고양시, 경로당 찾아가는 구강보건교육 운영

Nov 11,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11월 24일까지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교육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경로당 구강교육은 법곳1경로당, 가좌3경로당, 덕이5경로당에서 총 세 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보건소는 찾아가는 구강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구강건강 관리 및 침샘 자극 운동, 바른 칫솔질, 틀니 관리와 세척법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교육은 사과나무치과병원과 연계해 치과위생사가 직접 진행한다. 더불어 개인별 구강 상담을 실시해 잘못된 상식을..

고양시,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맞춤형 교육 실시

고양시,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맞춤형 교육 실시

Nov 07,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1월 7일부터 12월 21일까지 주민자치회 위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한 관내 16개 동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11월 7일 백석2동을 시작으로 12월 21일 풍산동까지 총25회 실시될 예정이다. 그동안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와 자치회 활성화를 위해 실무 교육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만큼, 이번에는 위원들의 교육 참여도를 높이고 동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

고양시 삼송1동, 주민자치회 대상 사회복지 교육 실시

고양시 삼송1동, 주민자치회 대상 사회복지 교육 실시

Oct 29, 2022 | Q기자

 

고양특례시 삼송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7일 삼송1동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센터 내에서 사회복지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해 세 번째 교육으로 덕양구청 사회복지과 김가영 사례관리사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윤명복 삼송1동 주민자치회 회장은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개념을 일선에서 노력하는 사례관리사 선생님이 교육을 해주니 더 와 닿았다”며“우리 주민자치회도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길표 삼송1동장은 “주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