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양시

고양시, 중대재해처벌법 직무교육 추진

고양시, 중대재해처벌법 직무교육 추진

Apr 0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4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담당부서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대재해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양시민 및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부서 담당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의 정의 및 적용 범위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주요 의무사항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방안 등 실무 위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자의 관심과 노력을 바탕으로 중대재해 대응 역량을..

고양시, 찾아가는 시민안전 교육 실시

고양시, 찾아가는 시민안전 교육 실시

Apr 03,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생애주기별 찾아가는 시민안전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시민 스스로가 재난·사고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안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된다. 2023년 시민안전교육은 코로나 일상 회복에 맞춰 비대면 위주의 교육에서 체험형 대면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환된다. 기관·단체에서 안전교육을 신청하면 전문 강사가 해당 기관을 찾아가 진행한다. 교육은 생애주기별 6대 안전 분야(△생활 △교통 △자연재난 △사회재난 △범죄..

고양시 자원순환활동가 교육 개최

고양시 자원순환활동가 교육 개최

Mar 3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자원순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실시한 사전교육이 수강생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시는 시민이 주도하는 자원순환 사회를 만들고 자원순환가게를 운영할 활동가를 모집하기 위해 지난 3월 23일과 29일 2회에 걸쳐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자원순환 분야의 권위자인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 연구소 소장, 김현정 경기 기후위기비상행동공동위원장, 황정원 재미공작소 대표가 진행했다. 더불어 시 관계자가 고양시의 다양한 자원순환 정..

2023년 고양시 주민자치회 보조금 회계 교육 실시

2023년 고양시 주민자치회 보조금 회계 교육 실시

Mar 2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3월 27일(월), 28일(화) 고양인재교육원에서‘2023년 고양시 주민자치사업 보조금 회계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44개 동 주민자치위원 및 담당공무원 등 170여명을 대상으로 권역별로 4회에 걸쳐 진행된다. 고양시 주민자치과는 교육을 통해 ▲2023년 고양시 주민자치회 민간보조사업 회계 운영 지침 안내 ▲보조금 사업 관련 주요 위반 및 지적사례 ▲사업비 집행에 따른 비목별 증빙서류 ▲현금출납부 작성 등 실무에 필수적인 내용을 안내했다. ..

고양시 덕양구 보건소, 임산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덕양구 보건소, 임산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

Mar 2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보건소가 오는 4월부터 덕양구 거주 예비 산모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임산부 요가 교실과 모유수유 클리닉 두 종류가 있다. 교육은 4월부터 6월까지 덕양 행신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다. ‘행복한 순풍 요가교실’은 16주 이상 30주 이하의 임산부 15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통증을 완화하고 체중 조절과 유연성을 증대하는 요가를 배우는 교실로 △골반 강화, 요통방지 스트레칭 △임신 시기별 운동법 △분만 시 호흡법과..

고양시, 미래교육협력지구 협약으로 ‘미래인재 양성’ 박차

고양시, 미래교육협력지구 협약으로 ‘미래인재 양성’ 박차

Mar 2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3월 20일 고양시청 대회의실에서 경기도교육청, 고양교육지원청과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고효순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란 자율·균형·미래를 지향하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시와 교육청이 협력하여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을 말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감염관리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감염관리교육 실시

Mar 0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감염취약시설 151곳을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감염관리교육을 실시한다. 보건소는 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장애인복지시설 등 고위험시설의 감염관리 역량 제고를 통해 집단감염 예방 및 유사시 대응 강화를 위한 특별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감염관리교육은 관내 노인요양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어르신 주·야간 보호기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등 각 시설에 역학조사관이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조사관은 위험도 평가 등 시설 환경을..

고양시 일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 가족교육 실시

고양시 일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 가족교육 실시

Mar 0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를 진단받은 환자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매달 ‘치매진단 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은 많은 심리적, 신체적 부양부담을 느낀다. 치매를 진단받은 직후에 제공되는 교육은 환자를 도울 수 있는 방법과 가족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처요령을 안내해 치매가족과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센터 관계자는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치매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지역 사회와 공존하며..

고양시 대화도서관, 부모교육 특강 [하브루타 대화수업] 운영

고양시 대화도서관, 부모교육 특강 [하브루타 대화수업] 운영

Feb 27, 2023 | Q기자

 

대화도서관, 부모교육 특강 「하브루타 대화수업」 운영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대화도서관이 오는 3월 오전 10시부터 시청각실에서 부모교육 특강 「하브루타 대화수업」을 운영한다. 하브루타란 서로 짝을 이루어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논쟁하는 전통적인 토론 교육 방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독서토론교육 전문가인 남숙경 강사와 함께 유대인 전통 토론법인 ‘하브루타’를 배워본다. 프로그램은 고양시민(양육자 및 학부모) 20명을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고양 일산서구보건소, 아동기 구강보건교육 운영

고양 일산서구보건소, 아동기 구강보건교육 운영

Feb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 구강보건교육 ‘내 치아는 소중해요’를 운영한다. 유아 구강보건교육 ‘내 치아는 소중해요’는 1년에 걸쳐 총3회 차로 진행된다. 올해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거나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던 교육을 대면 위주로 전환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은 ▲보건소 치과위생사의 찾아가는 방문교육 ▲교육 교재 제공을 통한 보육교사의 자체 교육 중 희망하는 교육 방식을 선택할 수 있..

고양시, 7급 이하 공무원 청렴교육 실시

고양시, 7급 이하 공무원 청렴교육 실시

Feb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4, 15일 이틀에 걸쳐 고양어울림누리 어울림극장에서 7급 이하 직원 1,200여명을 대상으로 2023년 청렴역량강화를 위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직원들의 청렴의식 강화와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됐으며, 고양특례시 제1부시장과 청렴연수원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박원석 고양특례시 제1부시장은 이번 청렴교육에서 공직자의 기본소양 강화를 위해 ▲금품 및 향응수수 금지 ▲복무관련 의무 강조 ▲음주운전, 성범죄..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발생예방교육 참여 학교 모집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발생예방교육 참여 학교 모집

Feb 1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장애발생예방교육 ‘슬기로운 안전생활’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장애발생예방교육은 후천적 장애를 가진 장애인 강사가 직접 학교에 방문해 실제 본인이 겪었던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손상예방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이를 극복한 경험을 공유한다. 올해는 5월 31일까지 1차 접수를 시작한다. 보건소는 추가 접수를 통해 11월 말까지 장애발생예방교육을 지속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장애인 현황 및 장애발생의 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