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안양시

안양문화예술재단, ‘2023 경기도 공공미술 프로젝트’ 작가팀 공모

안양문화예술재단, ‘2023 경기도 공공미술 프로젝트’ 작가팀 공모

Aug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평촌아트홀 계단 옆 분수대에 설치할 미술작품 조성을 위한 ‘2023 경기도 공공미술 프로젝트’ 작가팀을 이달 28일까지 공모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경기도가 주최하고 안양시와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안양에 연고를 둔 예술인을 중심으로 행정인력 1명을 포함한 5명 이상이 팀을 구성해 참여해야 한다. 선정된 팀에는 인건비와 재료비, 운영비 항목으로 최대 9천만원을 지원한다. 사업내용은 평촌아트홀 2층 공연장으로 올라..

안양문화예술재단, (주)오뚜기와 APAP7 업무협약 체결

안양문화예술재단, (주)오뚜기와 APAP7 업무협약 체결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오뚜기와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7)의 성공적 개최 및 시 승격 50주년을 맞은 안양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2일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APAP7 기간 내 ▲지역사회 어린이들을 위한 오뚜기 주간 프로그램 운영 ▲실내 전시구역 활용 오뚜기 팝업스토어/전시 설치 및 운영 등이 있다. 우선 APAP7 실내 전시구역으로 활용되는 (구)농림축산검역본부 내에 오뚜기 팝업스토어 및 전시 공..

안양시, ‘예술인 기회소득’ 연 150만원 지원…이달 11일까지 접수

안양시, ‘예술인 기회소득’ 연 150만원 지원…이달 11일까지 접수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예술인들의 창작 기회를 보장하고자 ‘예술인 기회소득’ 지원사업을 경기도와 함께 추진하고 이달 11일까지 접수한다고 2일 밝혔다. 예술인 기회소득은 예술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보상하고, 창작 활동 촉진과 문화예술 가치 도모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됐다. 1인 예술인 기준 기회소득은 75만원씩 2회로 연간 총 150만원이다. 안양시는 대상 예술인이 관내 630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사업예산으로 7억5600만원(도50%, 시50%)을 확보했으며, 추후 부족분..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주요 참여작가 및 공식 홈페이지 공개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주요 참여작가 및 공식 홈페이지 공개

Jul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오는 8월 25일 (구)농림축산검역본부와 안양예술공원에서 개막하는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7)의 주요 참여 작가와 공식 홈페이지를 공개했다. 이번 APAP7은 24개국 48팀 약 80여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그중 선공개한 해외 작가에는 넥스트 아키텍츠(네덜란드), 투외 그렌포트(덴마크), 이자스쿤 친치야(스페인)가 포함됐다. 한국 작가로는 김세중, 박혜수, 얄루, 긱블이 공개됐다. ▲ APAP 최초로 도입되는 실내 전시와 본관동 부..

안양문화예술재단, 여름방학 맞이 오감체혐 연극 ‘빵굽는 포포아저씨’ 공연

안양문화예술재단, 여름방학 맞이 오감체혐 연극 ‘빵굽는 포포아저씨’ 공연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오감체험 연극 ‘빵굽는 포포아저씨’를 7월 29일 안양아트센터 수리홀에서 선보인다. 공연은 당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 2차례 진행된다. ‘빵굽는 포포아저씨’는 어린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극이다. 다양한 색감으로 예쁘게 꾸며진 무대와 멋진 의상의 배우들의 즐거운 춤과 연극 공연을 보며 시각적 즐거움을 느끼고, 청각적으로는 경쾌하고 발랄한 멜로디의 음악을 들으며 신나는 리듬을 즐길 수 있다. 또 공연장에서..

안양문화예술재단, ‘2023 공공미술 작품관리 프로젝트 컨퍼런스’ 진행

안양문화예술재단, ‘2023 공공미술 작품관리 프로젝트 컨퍼런스’ 진행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5일 안양파빌리온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으로 ‘2023 공공미술 작품관리 프로젝트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2005년 열린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당시 안양예술공원에 설치한 볼프강 뷘터(Wolfgang Winter)와 베르트홀트 회르벨트(Berthold Hörbelt)의 ‘안양상자집-사라진(탑)에 대한 헌정’ 작품의 보수와 재설치를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안양상자집’은 ..

안양문화원, 7월 1일부터 시 승격 50주년 기념 전시 열어

안양문화원, 7월 1일부터 시 승격 50주년 기념 전시 열어

Jun 2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원은 시 승격 50주년 기념전시 ‘안양愛 도시의 기억과 풍경’을 7월 1일부터 14일간 안양아트센터 갤러리미담에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문화원 안양시사편찬위원회에서 그동안 수집·연구한 사진과 도면, 도서, 동영상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구성했다. 올해 안양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1973년 전후의 시기부터 현재의 안양시가 있기까지의 성장 스토리를 도시의 기억과 풍경에 담아냈다. 김용곤 원장은 “시 승격 50주년 기념 전시를 통해 근현대사의 흐름에..

안양문화예술재단, ‘2023 안양시민축제’ 시민참여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안양문화예술재단, ‘2023 안양시민축제’ 시민참여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Jun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9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평촌중앙공원과 삼덕공원에서 개최되는 ‘2023 안양시민축제’ 시민참여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2023 안양시민축제는 시민공연마당과 전시·체험·홍보부스 등 시민이 주체가 되어 만들고 즐기는 시민참여형 축제로 개최될 예정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시민공연마당은 9월 23일부터 24일 중 1회, 13시부터 18시에 공연 예정이고,..

안양시, 안양예술공원 스탬프투어 새단장…완주하고 텀블러까지

안양시, 안양예술공원 스탬프투어 새단장…완주하고 텀블러까지

Jun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휴가철을 앞두고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작품과 문화재, 사찰 등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안양예술공원 스탬프투어’를 새단장해 관광객 맞이에 나섰다. 시는 안양예술공원 스탬프투어(이하 스탬프투어)를 기존 8곳에서 10곳으로 확대해 운영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기존 김중업건축박물관과 안양박물관 2곳을 안양박물관 1곳으로 통합, 안양상자집을 좼의 숲으로 변경했으며 안양 사원, 4원소집, 염불사를 추가했다. 또 낙엽, 먼지로 오염된 개방형 스탬프함을 밀폐형으로 교체하고..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아트인데이’ 시리즈 공연 기획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아트인데이’ 시리즈 공연 기획

Jun 2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지역예술인과 함께하는 ‘안양아트인데이’ 시리즈 공연을 기획해 6월부터 10월까지 총 4회 무료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안양아트인데이’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실력 있는 예술인에게 무대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기획했다. 첫 공연은 오는 28일 오후 7시 30분 안양아트센터 수리홀에서 세대 공감을 주제로 어쿠스틱 국악밴드 ‘올담’과 차세대 국악 스타 ‘예결밴드’가 무대에 오른다. 올담은 정동극장..

(사)안양예총,  새안양회와 ‘안양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등 업무협력’ 협약 체결

(사)안양예총, 새안양회와 ‘안양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등 업무협력’ 협약 체결

Jun 23, 2023 | Q기자

 

사단법인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안양지회(지회장 이재옥, 이하 안양예총)가 지난 21일 새안양회 사무국 회의실에서 새안양회와 ‘안양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및 미래발전을 위한 공동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옥 안양예총 지회장과 조문수 새안양회장을 비롯한 양측 임원진 등이 참석했다. 안양예총은 공공기관 및 지역 사회단체 등과 적극적인 교류 협력을 통해 시민들에게 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안양의 애향단체인 새안..

안양문화예술재단, 청렴동아리 ‘청새바람’ 발대식 개최

안양문화예술재단, 청렴동아리 ‘청새바람’ 발대식 개최

Jun 1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19일 안양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청렴동아리 ‘청새바람’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렴동아리 ‘청새바람’은 ‘청렴으로 새바람을 만들자’는 의미로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5월부터 모집기간을 거쳐 반부패ㆍ청렴 활동에 관심 있는 직원 8명이 모여 창단했다. 앞으로 재단 내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캠페인 활동, 청렴 정책 홍보, 청렴 역사현장 탐방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발대식에 참석한 박인옥 대표이사는 “깨끗한 조직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