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안양시

안양문화예술재단, ‘APAP7 프렌즈’ 해단식 개최

안양문화예술재단, ‘APAP7 프렌즈’ 해단식 개최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7) 전시 종료에 따라 포스트 프로젝트로 운영된 커뮤니티 프로그램 ‘APAP7 프렌즈’의 해단식을 지난 11일 안양파빌리온에서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5월 선발된 ‘APAP7 프렌즈’는 APAP7의 작품 설치 등 준비 과정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함께하며, 각종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론장을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관련 게시물은 재단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양문화예술재단, 갑질근절 노사공동 선언식

안양문화예술재단, 갑질근절 노사공동 선언식

Nov 10,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9일 오전 10시 안양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건강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갑질근절 노사공동 선언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선언식에서는 5가지 실천수칙을 정해 갑질 근절 및 재단의 윤리ㆍ인권경영의 실천 의지를 다짐했다. 또 조직 내외부 갑질 근절 문화 확산과 상호존중 가치관 확립을 위한 임직원 서약을 실시했다. 선언 이후 노사 공동의 가치관 확립과 공감대 형성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해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예방..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7) 성황리 폐막, 29일 사후 평가회 개최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7) 성황리 폐막, 29일 사후 평가회 개최

Nov 0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 공공예술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담은 상상과 지향점, 현시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다룬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7)’가 지난 2일, 7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안양시가 주최하고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주관하는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는 안양의 역사, 문화, 지형, 개발 등 변화하는 현대 도시의 맥락과 환경을 미술, 조각, 건축, 디자인, 퍼포먼스 등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으로 풀어내고 선보이며, 시민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예술인 네트워크 ‘함께 나아가는 안양예술인’ 모집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예술인 네트워크 ‘함께 나아가는 안양예술인’ 모집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이사장 최대호) 2023 안양예술인 네트워크 프로그램 ‘함께 나아가는 안양예술인’을 오는 13일부터 12월 5일까지 안양아트센터와 안양예술인센터 등에서 총 4회 진행한다. 이번 안양예술인 네트워크는 2021년 실시한 ‘안양 예술인 활동 및 요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내 예술인 간 전문적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연계와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13일에는 경기문화재단에서 주관하여 안양아트센터 컨벤셜홀에서 ‘all in Oneday, 경기예술인지..

안양문화예술재단, 김동규의 오페라 이야기 ‘이 장면을 아시나요?’

안양문화예술재단, 김동규의 오페라 이야기 ‘이 장면을 아시나요?’

Nov 07,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은 바리톤 김동규가 들려주는 오페라 이야기 ‘이 장면을 아시나요’를 오는 10일 오후 7시 30분 평촌아트홀에서 공연한다고 7일 밝혔다. 본 공연은 우리나라 최초로 이탈리아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에서 주역으로 활약한 바리톤 김동규가 노래와 함께 오페라 용어부터 오페라 명장면, 아리아 등을 설명하며 오페라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인문학 콘서트다. 이번 공연에서는 헨델의 오페라 ‘리 날도’ 중 영화 ‘파리넬리’를 통해 널리 알..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학생 희망 ‘빛과소금’ 연극단 제4회 정기공연 성료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학생 희망 ‘빛과소금’ 연극단 제4회 정기공연 성료

Nov 07, 2023 | Q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은 지난 4일 안양아트센터 수리홀에서 학생 희망 ‘빛과소금’ 연극단 제4회 정기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6일 밝혔다. 빛과소금 연극단은 안양시 중·고등학생들이 연극 활동 등 다양한 문화예술 영역 체험을 통해 예술적 감성을 함양하며, 협업, 공감, 소통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0년에 창단한 학생 연극단이다. 연극단은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20차례의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지난 9월 제8회 안양시 진로페스티벌 무대에 올라 축하..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천 100리길, 무무무(無舞Move)’ 개최

안양문화예술재단, ‘안양천 100리길, 무무무(無舞Move)’ 개최

Oct 27, 2023 | Q기자

 

오는 28일 오후 3시 광명찬빛광장에서는 안양천을 사랑하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안양천 100리길, 무무무(無舞Move)’ 댄스 퍼레이드와 공연이 펼쳐진다. 본 행사는 ‘2023 문화가 있는 날-지역 간 연계·협력 사업’에 선정돼 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과 광명문화재단, 금천문화재단이 함께 추진한다. 안양천을 공유하는 각 도시의 시민들이 문화 활동을 매개로 경계를 넘어 공동의 문화생활권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일 오후 3시 철산햇무리육교에서 시민참..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문체부 ‘로컬100’ 선정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문체부 ‘로컬100’ 선정

Oct 20, 2023 | Q기자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nyang Public Art Project, 이하 APAP)가 문화체육관광부의‘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으로 선정됐다. 19일 안양시에 따르면, ‘로컬100’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라는 국정 기조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문화의 매력자산을 발굴하고 육성 및 확산하고자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전국 지자체로부터 1000여곳을 추천받았으며, 국민평가단이 로컬문화 명소 58개소, 로컬문화 콘텐츠 40개, 로컬..

안양시 만안구 명예시민과장회  안양예술공원 자연정화활동 전개

안양시 만안구 명예시민과장회 안양예술공원 자연정화활동 전개

Oct 18, 2023 | Q기자

 

만안구 명예시민과장회(회장 송종숙)에서는 16일 안양예술공원 일대에서 자연정화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날 명예시민과장회 회원들과 김승건 만안구청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 수목원 입구 주변과 예술공원 일대의 담배꽁초, 비닐 등 생활 쓰레기를 수거하였다. 42명의 여성 회원으로 구성된 만안구 명예시민과장회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만안구청 민원실에서 방문민원 안내도우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연 2회 병목안 시민공원과 안양예술공원에서 자연정화활동과 시 ..

10월 문화의 달, 안양문화원과 함께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

10월 문화의 달, 안양문화원과 함께 ‘문화로 가슴 뛰는 안양’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원은 문화의 달 10월을 맞아 ‘제1회 안양만안답교놀이 공연’과 ‘제37회 안양만안문화제’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안양만안답교놀이는 조선시대의 석교인 만안교를 중심으로 정월대보름에 다리를 밟으며 한해의 복록을 빌어보는 세시풍습으로 안양시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1987년 실시한 문화원의 실태조사를 통해 호계지역과 만안교 지역에서 답교놀이가 성행했다는 고증을 바탕으로 호계지역 및 만안교지역의 답교놀이를 실존하는 만안교를 중심으로 복원했으며, 문화원 산하단체인 ..

안양시 석수3동, 제2회 충훈 낭만음악회 성료

안양시 석수3동, 제2회 충훈 낭만음악회 성료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석수3동에서는 지난 11일 안양천 충훈2교 광장에서 ‘제2회 충훈 낭만음악회’가 4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축제는 안양문화예술재단의 ‘2023년 문화예술 마을축제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주민들이 직접 기획 과정에 참여하는 테마가 있는 마을축제로 추진됐다. 부대 행사로는 관내 학교에서 ‘안양천에서 함께 배우는 녹색마을’이라는 주제로 지역교육사업 연계 다양한 홍보ㆍ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 석수3동 주민자치센터와 장애인 미술 교육..

안양시 비산1동, 제10회 수푸루지음악회 13일 열려

안양시 비산1동, 제10회 수푸루지음악회 13일 열려

Oct 1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비산1동에서는 가을을 맞아 지역주민들을 위한 ‘수푸루지음악회’가 오는 13일 저녁 6시 30분 수명어린이공원에서 개최된다. 2012년 ‘비산샘골음악회’로 시작된 마을 음악회는 올해 10회를 맞아 비산1동 고유의 명칭인 수푸루지음악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행사명의 바탕이 된 ‘수푸루지 마을’은 마을의 한자 지명인‘임곡(林谷)’과 연관되어 ‘숲골>숲울>수풀>수푸르다>수푸루지’로 변화해 마을 이름으로 자리 잡았다. 새로운 이름과 함께 더 특별해진 수푸루지음악회는 비산1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