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안양시

안양시  인덕원초교 앞 보도 확장…보도폭 3m 조성

안양시 인덕원초교 앞 보도 확장…보도폭 3m 조성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인덕원초등학교 앞 학의천변 보도 확장 공사를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공사구간은 초등학교 학생의 통학로이자 학의천을 찾는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보행로이며, 안양시와 의왕시의 경계이다. 그동안 협소한 보도폭과 가로수, 한전주 등 지장물로 인해 시민들이 통행에 불편을 느껴왔고,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이 안양시와 의왕시에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안양시는 보행로를 개선하고자 의왕시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지난 13일부터 24일까지..

안양시, 자동차세 체납차량 ‘일제 단속의 날’ 운영

안양시, 자동차세 체납차량 ‘일제 단속의 날’ 운영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성실 납세풍토 조성을 위해 오는 11월까지 번호판 영치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달 26일을 올해 1분기 체납차량 일제 단속의 날로 정하고 영치 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단속 대상은 자동차세 3회 이상 또는 30만원 이상의 체납 차량이다. 시는 번호판 영치시스템 탑재 차량의 전문 장비를 활용해 아파트 단지, 대형마트, 공용주차장 등 차량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번호판 영치를 진행한다. 이번 단속에 번호판이 영치된 차량 소유주는 체납액을 전부 납부해야만 번호판을..

안양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출범…“지속가능한 안양”

안양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출범…“지속가능한 안양”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현재세대와 미래세대가 함께 살아가는 안양을 구현하기 위한 안양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26일 출범했다. 시는 이날 오후 3시 안양시청 3층 상황실에서 안양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위원장인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한 안양시 실·국·소·원장 등 당연직 위원 11명, 안양시의원과 민간위원을 포함한 위촉직 위원 15명이 위촉됐다. 26명의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들은 시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한 심의·자문을 수행한다. 지속가능..

안양시,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안보위협 대비”

안양시,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안보위협 대비”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25일 오후 2시 안양시청 3층 전자회의실에서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시 통합방위협의회는 통합방위법 제5조에 따라 지역에 대한 적의 침투·도발이나 그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된 기구로, 민·관·군의 각종 국가방위요소를 통합·운영하는 통합방위 대책을 수립 및 시행하기 위한 협의체다. 협의회에는 의장인 최대호 안양시장과 최병일 안양시의회 의장, 김은형 제2506부대 3대대장, 장현덕 동안경찰서장, 나영민 만안경찰서장, 장재성 안양소방서장, 이승희 안양..

안양시  26일부터 ‘시군 이동 특별교통수단 사전예약’ 이용 가능

안양시 26일부터 ‘시군 이동 특별교통수단 사전예약’ 이용 가능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오는 26일부터 경기도 내 시군간 이동 특별교통수단을 사전예약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26일부터 안양시와 의왕시 교통약자 등을 대상으로 ‘시군간 이동 특별교통수단 사전예약제’를 먼저 시행하고 28일 전면 시행한다. 앞서, 도는 지난해 10월 이용이 필요할 때 신청하는 ‘즉시콜’ 방식으로 경기도 31개 시군간 이동이 가능한 특별교통수단(일명 장애인콜택시) 운행을 시작했다. 이후 시군 이동 특별교통수단의 차량 배차 지연 및 이용..

안양시  청사 내부에 청렴계단 조성…“내딛는 걸음마다 청렴 상기”

안양시 청사 내부에 청렴계단 조성…“내딛는 걸음마다 청렴 상기”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직원들에게 일상에서 청렴을 상기시키고 시민에게 공직자의 청렴 의지를 널리 알리고자 시청 청사 본관에 ‘청렴계단’을 조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직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1층 중앙계단에 청렴과 관련한 문구를 담은 디자인 패널을 부착했다. 청렴계단 문구는 ‘청렴한 오늘, 당당한 내일’, ‘청렴한 마음이 on, 안양에 부패는 off’, ‘청렴의 메카, 공정한 안양, 시민의 선택’등 지난해 실시한 직원 대상 청렴 콘텐츠 공모전에서 수상한 청렴 슬로건을 활용했다. 시 관계..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관내 기업과 함께 사회공헌 펼쳐

안양시 자원봉사센터, 관내 기업과 함께 사회공헌 펼쳐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0일 ㈜문식품의 지원으로 관내 기업 10개소와 함께 수제 초코파이를 만들어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제작된 수제 초코파이는 관내 사회적협동조합 장애인주간보호센터 5개소에 전달됐다. 최대호 이사장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정성이 담긴 사랑의 온기를 나눌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센터는 앞으로도 기업의 전문성과 자원을 살린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안양시, 도로 포트홀 특별 전수조사 및 복구

안양시, 도로 포트홀 특별 전수조사 및 복구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겨울철 잦은 강설과 제설작업 등으로 발생한 도로 포트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긴급 보수에 나선 가운데 도로 순찰을 지속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포트홀은 도로가 움푹 파이며 파손된 것으로 도로 위 지뢰로 불린다. 주행 중 차량의 휠, 타이어 등이 손상되거나 교통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시는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공무원 및 유지보수업체 관계자 등 38명을 5개조로 나눠 관내 도로와 교량, 터널 등에 대한 포트홀 특별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발견된 ..

안양시 동안구, 새봄맞이 봄꽃 식재

안양시 동안구, 새봄맞이 봄꽃 식재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새봄을 맞아 관목류 보호를 위해 겨우내 설치했던 염해방지막을 제거하고 봄꽃(팬지) 13,100본을 식재해 봄을 알렸다. 구는 따뜻하고 화사한 봄기운을 시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녹지화단 2개소와 도로변 가로화분 46개소에 봄을 알리는 알록달록한 팬지를 심었다고 21일 밝혔다. 아울러 기온이 오르며 시민들의 이용이 많아지는 약수터와 등산로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겨울철 경사지 결빙구간 개선(노면정비를 통한 보행매트 설치) ▲노후 시설물 정비(데크보수 및 청소,..

안양시, LS그룹 후원 저소득층에 주방용품 교체지원…자립준비청년 포함

안양시, LS그룹 후원 저소득층에 주방용품 교체지원…자립준비청년 포함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안양시나눔운동본부가 LS그룹의 후원으로 ‘저소득층 건강밥상을 위한 주방용품 교체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지난 19일 시청 정문에서 교체지원 물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내 저소득층 가정 등의 노후한 주방용품을 전기밥솥 또는 친환경 주방용품 세트로 교체해주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저소득 한부모 및 조손가정, 다문화가정뿐 아니라 올해 보육시설 퇴소(예정) 자립준비청년까지이며, 안양시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원대상자의 욕구조사를 거쳐 363곳을 선정했다..

안양시 동안구, 관내 음식점 화재 예방 안전점검 실시

안양시 동안구, 관내 음식점 화재 예방 안전점검 실시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음식점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전국에서 주방 화재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구는 음식점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3~4월 두 달간 관내 식품접객업소 80여개소를 대상으로 화재 예방 안전수칙 이행 사항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점검 현장에서는 ▲가스 사용 시 알람 맞추기 ▲후드·덕트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주방기기 사용 후 전원 차단하기 ▲K급 소화기 비치하기 등을 살펴봄과 동시에 화재 예방 안전 수칙 및 원인..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결핵 예방의 날 캠페인 진행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결핵 예방의 날 캠페인 진행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제14회 결핵 예방의 날(3월 24일)을 맞아 지난 18일 범계역 광장 및 로데오거리에서 결핵 예방과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 ‘결핵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기침 예절 등 결핵 예방 행동 수칙과 검진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더불어 내 혈압과 혈당 알기, 치면세균막 검사 등 건강홍보부스도 운영했다. 보건소는 안양시 SNS 채널에 결핵 예방 홍보물을 게재하여 결핵 예방 활동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이어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