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흥시

시흥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자원화 본격 행보

시흥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자원화 본격 행보

Apr 1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8일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임목폐기물) 자원화를 위해 ㈜천일에너지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시흥시에서 발생하는 임목폐기물인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전량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목재칩’으로 무상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는 산림 경영활동으로 발생한 산물 중에서 원목 규격에 미치지 못하거나 수집이 어려워 이용이 원활하지 않은 산물을 의미한다. 주로 숲을 가꾸거나 가로수를 조성하고 관리할 때 발생하는..

시흥시 소래빛도서관, 역사 인문학 강연  ‘섬 제주에서 평화와 인권을 만나다’ 운영

시흥시 소래빛도서관, 역사 인문학 강연 ‘섬 제주에서 평화와 인권을 만나다’ 운영

Apr 12, 2024 | Q기자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은 역사 인문학 강연 시리즈로 ‘섬 제주에서 평화와 인권을 만나다’를 주제로 제주 출신 박진우 작가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한다. 강연은 4월 17일부터 5월 22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오후 7시에 총 5회에 걸쳐 소래빛도서관 3층 공연장에서 열린다. ‘섬 제주에서 평화와 인권을 만나다’는 제주의 역사와 환경을 평화와 인권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강연으로, 역사 인문학 소양을 끌어내는 내용을 담았다. 강연은 총 5회차로 진행되며 ▲제주의 탄생 ▲제주의 사람들과 ..

시흥시 월곶도서관, ‘책과 함께하는 기후변화주간’ 운영

시흥시 월곶도서관, ‘책과 함께하는 기후변화주간’ 운영

Apr 12, 2024 | Q기자

 

시흥시 월곶도서관은 ‘기후변화’를 특화 주제로 지구의 날(4월 22일) 및 기후변화주간(4월 22일~28일)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는 기후변화에 대한 체험 행사, 기상 및 기후 관련 사진 전시, 환경 북 큐레이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4월 한 달간 운영 중이다. 기후변화 주간은 ‘지구의 날’을 기점으로 매년 일주일간 열리는 행사로, 환경부와 시민단체 등이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발굴하고 실천하는 캠페인을 운영한다. 월곶도서..

시흥시, 시흥시급식관리지원센터와 잔반 저감화 총력

시흥시, 시흥시급식관리지원센터와 잔반 저감화 총력

Apr 1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시흥시어린이ㆍ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가 환경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관심을 유도하고 환경보존 인식개선을 위해 잔반 저감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관내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사업은 탄소중립 사업의 하나로, 낭비되는 음식물 폐기물을 줄이고, 일상생활 속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시흥시 친환경 음식문화 조성사업에 이바지하고자 계획됐다. 시에서는 더욱 효과적인 사업 추진..

시흥시 오이도 유적 체험하는 ‘생생 국가유산 사업’ 이달부터 시작

시흥시 오이도 유적 체험하는 ‘생생 국가유산 사업’ 이달부터 시작

Apr 1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9일 도창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2024 생생 국가유산 사업’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생생 국가유산 사업’은 문화유산에 내재한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문화유산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재청의 주요 사업이다. 시는 국가에서 지정한 사적 문화유산인 ‘오이도 유적’을 활용해 선사시대로 떠나는 시간여행 프로그램인 ‘오이도 고백점프(Go, Back, Jump)!’와 증강현실(A..

시흥시 정왕본동, 생명존중 안심마을 종합상담소 정기 운영

시흥시 정왕본동, 생명존중 안심마을 종합상담소 정기 운영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3월부터 시흥시자살예방센터와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업하여 매월 둘째 주 화요일 오전에 센터 내에서 ‘정왕본동 생명존중 안심마을 종합상담소’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정왕본동은 다세대주택과 원룸이 밀집된 지역으로, 우울 및 자살 위험군인 중장년 1인 가구의 전입이 월평균 200세대에 이상 확인되고 있다. 이에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작년 주민 욕구 조사를 통해 중장년 1인 가구를 정왕본동 마을건강복지계획에 우선순위로 둬야..

시흥시, 안전한 디지털 기반 강화 학습모임 추진

시흥시, 안전한 디지털 기반 강화 학습모임 추진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5일 시흥시의회 소담뜰에서 데이터비즈니스 전문가,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전문가, 공무원 등 약 15명을 대상으로 시흥시의 안전한 디지털 기반 강화를 위한 학습모임 1, 2회차를 전개했다. 학습모임은 4월 5일부터 6월 27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학습모임은 글로벌 디지털 미래 기술 흐름에 맞춰 시흥시의 특성을 고려한 데이터 기반 행정 전략을 구축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행정을 위한 전문인력 운영 구조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동네 서점서 만나는 동네 작가’  시흥시중앙도서관, ‘우리 동네 초대석’ 운영

‘동네 서점서 만나는 동네 작가’ 시흥시중앙도서관, ‘우리 동네 초대석’ 운영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 중앙도서관은 지역 서점과 지역작가를 연계해, 지역사회에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우리 동네 초대석’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지역 서점에서 진행되며, 대형서점과는 다른 매력을 지닌 동네 서점에서 작은 공간이 주는 아늑함을 느낄 수 있으며, 작가와 더욱 가깝게 만날 기회가 될 예정이다. 올해 우리 동네 초대석은 대야동에 소재한 서점인 백투더북샵(시흥시 대골길 47-3 1층)에서 4월 26일 오후 7시에 박한 시인의 강연으로 시작된다. 박한 시인은 시흥에서 나고 ..

시흥시 소래빛도서관  ‘독서동아리 대학’과 함께 읽는 재미 누려요

시흥시 소래빛도서관 ‘독서동아리 대학’과 함께 읽는 재미 누려요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은 4월 11일부터 6월 20일까지 함께 책 읽는 즐거움을 알려줄 ‘독서동아리 대학’ 프로그램을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소래빛도서관 3층 공연장에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독서와 동아리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독서동아리 대학’은 시민의 독서동아리에 대한 호기심과 지식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개설됐다. 독서동아리를 비롯한 연관 독서 활동(주체적 독서, 토론, 화법 등)을 다양하게 다루는 강연으로 구성됐다. 강연은 독서동아리 ..

시흥시, 불법 광고물 양성화 사업 특별기간 운영

시흥시, 불법 광고물 양성화 사업 특별기간 운영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건전한 옥외광고 문화 정착을 위해 논곡동 외 2개(목감동, 장곡동) 동을 대상으로 ‘2024년도 불법 광고물 양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불법 광고물 양성화 사업’은 허가나 신고를 거치지 않고 설치된 간판에 대해 자진 신고 기간 내에 신청하면 불이익 처분 없이 사후 허가 및 신고를 수리해 합법화하는 것으로, 불법 간판을 제도권 내로 흡수하고 올바른 광고 문화를 정립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이로써 미등록 광고물을 제도권 내로 끌어들이고 환경을 개선하며 도..

시흥시 ‘지구의 날 기념’ 행사 4월 20일 시화호서 개최

시흥시 ‘지구의 날 기념’ 행사 4월 20일 시화호서 개최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화호 30주년을 기념해 ‘2024년 경기도 기후변화 주간 지구의 날’ 행사를 오는 20일 오전 11시부터 시화호 거북섬(정왕동 2726-6번지) 일원에서 개최한다. 경기도는 매년 기후 온실가스 감축 실천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작년부터 기후변화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지금 말하고 당장 행동하라’는 강령과 함께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지구 열기 오프(off), 지속가능성 온(on) 우리의 선택 RE100!’ 온라인 캠페인을 병행한다..

마리나 시설 준공 앞둔 시흥시,  ‘거북섬 마리나’로 정식 명칭 결정

마리나 시설 준공 앞둔 시흥시, ‘거북섬 마리나’로 정식 명칭 결정

Apr 1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거북섬 내 마리나 시설(정왕동 2730번지)의 준공을 앞두고 명칭 공모를 진행해 ‘거북섬 마리나’로 정식 명칭을 선정했다. 시는 지난 3월 26일부터 29일까지 접수된 12건 제안 명칭을 대상으로 직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38% 득표율로 최종 선정된 ‘거북섬 마리나’라는 명칭은 국내 마리나의 명칭이 통상적으로 ‘지명’과 ‘마리나’라는 이름을 붙여 사용하는 관행을 따랐다. 전국의 다른 마리나도 지역명이나 지역 명소를 활용해 명칭을 선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