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양시

고양시 대화동, 통장단과 함께한 봄맞이 초화 심기

고양시 대화동, 통장단과 함께한 봄맞이 초화 심기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대화동이 지난 16일 통장협의회와 함께 봄맞이 초화 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통장협의회를 비롯해 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가와지 광장, 버스짇장 및 청사 주변의 대형 화분·화단 등 주민들의 왕래가 많은 구역을 중심으로 페튜니아 2,000여 본을 식재했다. 석형수 통장협의회장은 “청사를 찾는 주민들이 화사한 꽃을 보며 겨우내 움츠러든 몸과 마음을 펴고 향기로운 봄기운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통장협의회는 아름다운..

고양시 대화동, 청사 새단장 기념식 개최

고양시 대화동, 청사 새단장 기념식 개최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대화동은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청사 내 승강기 설치와 청사 내외부 새단장(리모델링)을 완료하고 지난 16일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서병하 일산서구청장, 김영환 당선인, 김운남 시의원, 김수진 시의원, 직능단체장 등 20여 명이 참석하여 새롭게 단장한 청사 내외부 시설을 둘러보고 기념식수 행사를 진행했다. 기념목인 감나무 두 그루에는 한반도 최초 재배 볍씨로 가와지 마을에서 출토된 ‘가와지볍씨 열두 톨’에서 따온 「벼리」와 「토..

고양시 중산1동 ‘쓱싹쓱싹 중산1동 클린업’ 마을대청소

고양시 중산1동 ‘쓱싹쓱싹 중산1동 클린업’ 마을대청소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중산1동이 지난 16일 관내 상가 밀집 지역(해태쇼핑타운 일대) 골목에서 동네 환경정화를 위한 ‘쓱싹쓱싹 중산1동 클린업!’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마을대청소에는 중산1동 통장협의회, 상가번영회·상인회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구역별로 4개조로 나눠 상습 무단투기지역의 방치된 쓰레기와 빗물받이 속 담배꽁초 등 오물 및 불법광고물 등을 집중적으로 수거했다. 박현우 통장협의회장은 “깨끗한 중산1동 만들기에 지역통장들이 솔선수범 해야한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

고양시 효자동 주민자치회, 봄맞이 초화 식재

고양시 효자동 주민자치회, 봄맞이 초화 식재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효자동이 지난 15일, 효자동 주민자치회에서 봄맞이 꽃 심기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봄을 맞이하여 가꾸기 쉽고 아름다운 페튜니아를 심어 주민들이 향긋한 꽃향기를 느끼게 하고, 아름다운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효자동 주민을 대표하는 주민자치회가 주도하여 자연부락의 대표 명소인 솔내음 누리길 입구 및 흥국사를 들어가는 사곡교 입구에 페튜니아를 식재했다. 조재현 효자동장은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아름답고 향기 나는 마을 만들기를 위..

고양시 덕양구, 산림인접지역 불법소각 집중단속

고양시 덕양구, 산림인접지역 불법소각 집중단속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가 산불방지를 위하여 오는 30일까지 산림인접지역 소각행위에 대한 집중 기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4월은 봄철의 건조한 기후 특성으로 인해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높다. 또한 산림청 통계에 따르면 소각행위가 산불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구에서는 소각으로 인한 산불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산림인접지역에서의 쓰레기 소각, 농산폐기물 소각 등 불법소각을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며, 행위자 적발 시 관련법에 따라 엄중히 처분할 방침이다. 「산림보호법」에 의하..

고양시 신원도서관,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  「꼬물꼬물 책놀이」운영

고양시 신원도서관,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 「꼬물꼬물 책놀이」운영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신원도서관에서는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 「꼬물꼬물 책놀이」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그림책을 함께 읽고 책과 연관된 창작활동으로 총 4회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그림책‘백 개의 꽃씨와 쥐’읽고 종이컵 꽃바구니 만들기 ▲그림책‘태어나는 법’읽고 씨앗 봉지 놀이하기 ▲그림책‘모두를 위한 케이크’읽고 건빵으로 나만의 작품 만들기 ▲그림책‘진짜 코파는 이야기’읽고 동물 책갈피 만들기로 구성됐다. 5월 7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4시부터 ..

고양시 삼송도서관,‘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운영

고양시 삼송도서관,‘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운영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삼송도서관은 유기동물 임시보호 플랫폼 ‘핌피바이러스’와 함께 올바른 반려동물의 이해와 유기동물의 임시보호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을 4월 25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은 반려동물에 대한 입양기준과 방법부터 유기동물 임시보호에 대한 개념 소개 및 의미,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유기동물 플랫폼 ‘핌피바이러스’와 함께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고양시  제3차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고양시 제3차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제3차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도서관센터는 지난 15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수행할 5개년 종합계획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고양시 도서관 운영위원을 비롯한 시민들과 도서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통계청이 지난 2023년 11월에 발표한 ‘2023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년 하락세가 멈추진 않던 국민 연간 독서 인구가 2년 전보다 2.9% 오른 것으로 나타..

고양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

고양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적극적인 법령 해석을 통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건축물 사용승인 접수 시 토지이동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지적공부 변동 사항을 일괄 처리하는 방식으로 건축 행정 절차를 간소화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건축물을 건축할 때 지번 변경, 지목 변경 등 토지이동이 수반되는 경우, 건축주는 건축물의 사용승인 접수 시 관련 내용 검토를 위해 토지이동신청서를 건축행정시스템에 제출하고, 사용승인이 완료되면 지..

고양시  자유로 현천 육갑문 부분통제

고양시 자유로 현천 육갑문 부분통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8일(목) 15시부터 17시까지 두 시간 동안 여름철 수해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을 위해 자유로 난지물재생센터 앞 육갑문을 부분통제 한다고 밝혔다. 한강 홍수위에 따라 개폐하는 육갑문 지하차도의 2차선 중 1차선씩 교차 통제할 예정이며, 시는 인천공항고속도로에서 일산방향의 운전자와 자유로 서울방향에서 일산·파주로 유턴하려는 운전자들은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방재시설 집중 점검은 최근 몇 년간 여름철 기상이변 등으로 집중호우, 태풍 ..

고양시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고양시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5일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를 처리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합은 지난해 4월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이 승인되고 난 후, 올해 2월 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거쳐 지난 3월 고양특례시에 조합설립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2022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는 행신1-1구역은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222번지 일원으로 창릉, 능곡, 행신 택지개발지구로 둘러싸여 있는 저층 주거 지역이다.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용적률 250%이하, ..

고양시   이(E)형간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고양시 이(E)형간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3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5월에 가장 환자가 많은 이(E)형간염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 위생 관리 및 안전한 음식 섭취 등의 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이(E)형간염은 이(E)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E virus, HEV)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이(E)형 간염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감염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덜 익힌 동물의 간이나 담즙, 고기, 조개류 또는 유가공 식품 섭취를 통해 감염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