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양시

고양시  정화조 내부청소 안내문 발송

고양시 정화조 내부청소 안내문 발송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하천 수질오염 예방과 쾌적한 생활환경 유지를 위해 오는 25일 정화조 내부청소 안내문을 발송해 시민들에게 정화조 청소를 독려한다고 밝혔다. 안내문에는 정화조 청소절차, 분뇨·수집운반업체 현황, 청소요금 및 산정방법, 정화조 내부청소 관련 하수도법 규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정화조는 건물의 수세식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처리하는 시설로 현재 고양시에 등록된 정화조는 13,800여개소가 있다. 이에 대한 적정한 청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시설의..

고양시  마을버스가 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 마을버스가 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전환은 마을버스 비중을 줄여 시내버스로 전환해 운수업체 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고 서울시 등 인접 시군 진입 노선을 확대하는 등 시민의 대중교통편의를 개선할 목적으로 추진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전환을 위해 시는 지난해 운송사업자 공개모집(6개 업체..

고양시, CES 2024 참가기업 대표와 간담회 개최

고양시, CES 2024 참가기업 대표와 간담회 개최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2일 시청 열린시장실에서 CES 2024 참가기업 가운데 고양시를 소재지로 둔 업체 대표 9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CES는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가전제품박람회로 최신 가전제품과 첨단기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기술(IT) 전시회다. 이날 간담회는 기술혁신을 이끌어 온 CES 참가기업 대표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중소기업의 성장과 지역발전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념, 고양시와 이마트가 함께하는 물가안정 할인 이벤트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념, 고양시와 이마트가 함께하는 물가안정 할인 이벤트

Apr 2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시민의 밥상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시민이 자주 구매하는 과일·채소·축산·수산 분야 전품목을 이마트 일산점, 풍산점, 화정점에 한해 시중보다 저렴하게 40%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2024고양국제꽃박람회를 맞이해 오는 25일 오후 12시 경 고양특례시 공식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물가안정 할인혜택 쿠폰팩을 배포할 예정이다. 고양특례시 카카오톡 채널로부터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할인 혜택 내용의‘쿠폰수령확인" 버튼을 눌러 다운..

고양시  GTX-A 개통 TF팀 구성·첫 회의 개최

고양시 GTX-A 개통 TF팀 구성·첫 회의 개최

Apr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GTX-A 개통 TF팀’을 구성하고, 4월 22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인 GTX-A 킨텍스역과 대곡역의 연계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프로젝트팀(TF팀)을 구성했다. 프로젝트팀(TF팀)은 교통국장이 총괄하고 교통정책과장이 추진단장을 맡았으며, 버스정책과, 주차교통과, 도로정책과, 도시개발과, 도시계획정책관 관계자로 구성 및 운영된다. 이번 첫 회의에서 킨텍스역과 대곡역을 연결하는 버스노선, 주..

고양시 2024년  평생학습 강좌 상반기 학습자 모집

고양시 2024년 평생학습 강좌 상반기 학습자 모집

Apr 2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4월 22일(월)부터 5월 6일(월)까지 2024년 평생학습 강좌 상반기 학습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평생학습 강좌는 시민들이 학습을 통한 만족감을 누리고 삶의 재설계 전략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한 소규모 학습강좌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좌의 운영 기간은 5월 13일(월)부터 6월 26일(수) 까지며,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강좌는 △챗지피티(ChatGPT) 동화구현하기, 챗지피티(ChatGPT) 활용법, 유튜브 쇼츠만들기..

고양시 ‘책 읽는 가족’과 함께 만드는  『고양시민의 서재』운영

고양시 ‘책 읽는 가족’과 함께 만드는 『고양시민의 서재』운영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센터는 오는 23일‘세계 책의 날’을 맞아 시민이 추천하는 도서전시 『고양시민의 서재 』를 운영한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한 ‘고양시민의 서재’는 올해로 4회째로 개인, 동아리, 가족, 단체 등 매회 다양한 시민의 서재를 소개하고 있으며, 올해는 고양시 ‘책읽는 가족’이 추천하는 도서 전시와 함께할 예정이다. 고양시도서관은 2017년부터 가족 단위의 독서생활 증진과 도서관 이용활성화를 위해 다독하는 가족회원 중 ‘책읽는 가족’을 선정해왔다..

고양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추진

고양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추진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에너지 사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단열·창호·바닥(건식 온수 패널) 시공 및 보일러(가스, 기름) 교체를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지원사업)의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지원사업)은 한국에너지재단이 주관하여 저소득층 가구에 단열, 창호, 노후 보일러 교체를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사용 환경을 개선하여 에너지 향상 도모, 사용량 절감 및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국민..

고양시  악취 실태조사 주민설명회 개최

고양시 악취 실태조사 주민설명회 개최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18일 일산서구 송포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송포동 지역의 악취 실태조사 용역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송포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지역 시의원 등 50여명이 참석해 시와 용역수행기관이 용역 내용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십 수년 간 해당 지역 주민들은 고질적인 악취문제로 고통받고 있고, 관할 구청에는 연간 150건에 달하는 민원이 접수되고 있다. 그간 담당부서에서는 악취포집..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운영

고양시 「2024 고양호수마켓」운영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대표 수제품 프리마켓인 ‘고양호수마켓’이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기간인 4. 26.(금) ~ 5. 12.(일) 일산문화광장에서 운영된다. ‘고양호수마켓’은 고양시 수공예 작가들이 생산한 수제품을 판매하는 프리마켓으로 고양시가 후원하고 고양시수공예작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다. 판매하는 수제품은 품질 좋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제품으로 각자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아이템들이다. 가방, 스카프, 가죽지갑, 키링, 커피 잔, 식기, 나무도마, 액자, ..

고양시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 평가 세부절차 돌입

고양시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 평가 세부절차 돌입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폐기물 처리시설과 연계한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조성사업 최적의 입지 선정을 위해 지난 18일 일산동구 백석동에 위치한 고양환경에너지시설에서 제6차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입지선정위원들은 지난 3월 폐기물 처리시설 공모입지 13개소에 대한 현장을 답사하고 접근성, 환경성, 시공성과 더불어 시민편의 복합시설 구축을 위한 입지 확장성 등을 조사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고양 자원그린에너지파크 입지 타당성 조사와 관..

고양시  BBC는 왜 ‘고양’을 주목했나

고양시 BBC는 왜 ‘고양’을 주목했나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영국 방송공사 BBC에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5개 도시 중 하나로 소개된 사실이 알려지며 그 이유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BBC는 지난 2일 스웨덴 예테보리, 노르웨이 오슬로,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프랑스 보르도와 함께 대한민국 고양시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친환경 관광도시로 소개했다. 고양시는 지난해 글로벌 마이스목적지 지속가능성 지수 평가에서 세계 14위, 비유럽권인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1위를 달성했다. 글로벌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