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의왕시

의왕 포일어울림도서관 재개관

의왕 포일어울림도서관 재개관

Mar 26, 2024 | Q기자

 

의왕시 포일어울림도서관이 열람석을 추가하고 공간을 재구성해 3월 26일 재개관한다. 2021년 9월 포일어울림센터 3층에 개관한 포일어울림도서관은 코로나19가 끝나고 도서관 이용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도서관 내 열람석 부족과 성인과 어린이 공간 혼재로 인한 소음으로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컸다. 이에 포일어울림도서관은 3월 19일부터 24일까지 임시 휴관하고 도서관 내 공간을 전면 재구성했다. 창가 서가 및 프로그램실 전시 서가를 재배치해 1인용 열람석을 설치하고,..

의왕시 도시공사 청렴시민감사관 회의개최... 청렴혁신 강화

의왕시 도시공사 청렴시민감사관 회의개최... 청렴혁신 강화

Mar 25,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는 지난 22일, 사옥 3층 회의실에서 2024년도 제1회 청렴시민감사관 회의를 개최했다. 청렴시민감사관 제도는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부패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개선하는 외부 통제 시스템으로, 공사는 2018년부터 외부 전문가를 청렴시민감사관으로 위촉해 운영해 오고 있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 청렴시민감사관은 공사의 2024년도 반부패 및 감사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청취하고, 공사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의왕도..

의왕시 2024년 혁신 아이디어 공모

의왕시 2024년 혁신 아이디어 공모

Mar 25, 2024 | Q기자

 

의왕시는 시민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이달 25일부터 4월 12일까지 19일간 `2024년 의왕시 혁신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는 시정 발전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인구정책, 지역경제, 주거환경, 관광 및 문화,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정책을 제안할 수 있다. 공모 신청은 의왕시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을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의왕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의왕시  수돗물 수질검사 ‘적합’... 품질보고서 발간

의왕시 수돗물 수질검사 ‘적합’... 품질보고서 발간

Mar 25,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수돗물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와 다양한 정보를 수록한 ‘2024 의왕시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하고, 이를 요약한 안내문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수돗물 품질보고서는 의왕시 청계정수장에서부터 각 가정 수도꼭지까지의 수돗물 공급 과정 중 모든 단계의 법적 수질기준 및 수질검사 결과에 대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록했다. 의왕시 청계정수장은 팔당댐에서 상수원수를 취수하여 정수처리하고 있으며, 수질검사 결과 먹는 물 수질기준의 모든 항목에서 ‘..

의왕시 왕송호수, 천연기념물 노랑부리 저어새 포착!

의왕시 왕송호수, 천연기념물 노랑부리 저어새 포착!

Mar 22,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 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 일대에서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 중 천연기념물 205-2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는 노랑부리저어새(Platalea leucorodia)가 카메라에 포착되었다고 22일 밝혔다. 조류생태과학관 이상민 팀장에 따르면, 노랑부리저어새(Platalea leucorodia)는 몸길이가 90cm에 달하는 황새목의 대형조류로 낮은 습지나 호숫가에서 끝이 평평하고 노란 주걱 모양의 부리를 좌우로 저으며 곤충과 물고기, 습지식물의 열매를 먹이..

의왕시  아름채.사랑채 노인대학 입학식 성황리 개최

의왕시 아름채.사랑채 노인대학 입학식 성황리 개최

Mar 22, 2024 | Q기자

 

(사)대한노인회 의왕시지회 부설 아름채노인대학(학장 최인섭)과 사랑채노인대학(학장 강남이)은 지난 19일과 21일 입학생 3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대학 입학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건강한 여가 활동과 유익한 배움으로 제2의 은빛 인생을 설계하고자 하는 어르신들의 열정으로 가득 찼다. 의왕시 노인대학은 입학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매주 건강관리와 교양강좌, 문화강좌, 현장체험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름채, 사랑채 노인대학장(최인섭, 강..

의왕시 내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식품 꾸러미 전달

의왕시 내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식품 꾸러미 전달

Mar 21, 2024 | Q기자

 

의왕시 내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복희)는 지난 20일 관내 취약계층 이웃에게 식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식품 꾸러미는 즉석 국, 카레 등 레토르트 식품 11종 24개로 구성했으며, 지난해보다 5가구를 추가한 총 30가구에 전달했다. 위원들은 정성을 담아 꾸러미를 만들어 취약계층 가정을 찾아 직접 전달했으며, 매월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는 고위험 12가구에는 조미김 세트를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 했다. 최복희 위원장은 “이번 식품 꾸러미는 식사 준비에 어려움..

의왕시  ‘노동상담소’무료 운영

의왕시 ‘노동상담소’무료 운영

Mar 21,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관내 노동자 및 영세사업주에게 노동 관련 법률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노동상담소를 무료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의왕시 노동상담소에서는 오는 3월 26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전문노무사가 상담소에 상주하면서 대면 및 전화 상담을 진행한다. 임금체불, 부당해고, 산재사고 등 노동자의 권리구제 및 사업주의 취업규칙 등의 제도설계를 지원하며, 시는 추가 수요가 있는 경우 운영시간 등을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노동..

의왕시  도서관 주간 행사 운영

의왕시 도서관 주간 행사 운영

Mar 21, 2024 | Q기자

 

의왕시는 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시민들을 위한 다촘운 봄맞이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 주간 행사’는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과 도서관 이용 증진을 위해 한국도서관협회 주관으로 매년 운영되는 행사다. 올해 도서관 주간 행사는 중앙도서관, 내손도서관, 글로벌도서관, 포일어울림도서관, 백운호수도서관이 참여하며, ‘행복이 가득한 4월 의왕시 도서관 주간 행사와 함께해요’라는 슬로건 아래 다독자 시상, 체험, 공연, 강연 등 가족과 함께 할 수 있..

위례과천선 의왕연장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반영...  의왕시 지하철시대 성큼

위례과천선 의왕연장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반영... 의왕시 지하철시대 성큼

Mar 20,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19일 경기도에서 발표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시에서 건의한 ‘위례과천선 의왕연장(안)’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위례과천선 의왕연장은 기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추진 중인 위과선(위례역~과천청사역)의 연장선으로, 의왕시 전 지역을 수직으로 가로질러 의왕군포안산 3기 신도시를 지나 반월역까지 가는 총 길이 20.79km 노선이다. 그동안 시에서는 위과선 의왕연장(안)을 최종적으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사전타당성..

의왕시 ‘스카이레일 탑승권’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신규 선정

의왕시 ‘스카이레일 탑승권’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신규 선정

Mar 20,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는 왕송호수 공원 내 ‘의왕 스카이레일’ 탑승권을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으로 신규 제공한다고 밝혔다. ‘고향사랑 기부제’란 개인이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을 세액공제하는 제도로, 기부 상한액은 1인당 연간 500만 원이며,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고향사랑e음’(www.ilovegohyang.go.kr) 사이트를 통해 의왕시에 기부하면 표고버섯, 꿀, 화장품 등과 신규로 선정된 의왕 스카이..

의왕시 도시공사 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킥오프 회의 개최

의왕시 도시공사 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킥오프 회의 개최

Mar 19,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는 지난 18일 공사의 미래를 선도하고 혁신적 조직 문화 창출과 세대 간 소통 역할을 할 제2기‘혁신 주니어 보드’의 시작을 알리는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2기 혁신 주니어보드는 만 40세 이하, 입사 6년 차 이하의 청년 직원(MZ세대)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킥오프(Kick-off) 회의를 통해 CEO와 경영 혁신을 위해 소통하며 젊은 직원들이 바라보는 조직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1년간 주니어보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