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용인시

용인시자살예방센터-용인대, 정신건강 증진 협약

용인시자살예방센터-용인대, 정신건강 증진 협약

May 10, 2022 | 편집부기자

 

- 우울증 검진 ․ 상담 등 생명존중문화 조성 노력 - 용인시 자살예방센터(센터장 김한성)가 10일 용인대학교 학생상담센터(센터장 정경희)와 교내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정신건강 증진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3일 용인예술과학대학교에 이어 두 번째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앞으로 2년간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 인적‧물적 자원을 교류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센터는 우선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캠페인과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우울증..

용인시,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준수 당부

용인시,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준수 당부

May 04, 2022 | 편집부기자

 

- 5~6월 시작되는 3급 감염병…치사율 높은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용인시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준수를 각별히 당부했다. 매년 5~6월쯤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비브리오패혈증은 3급 감염병으로 비브리오패혈증균 감염에 의한 급성패혈증을 말한다. 주로 어패류를 섭취하거나 상처에 바닷물이 접촉했을 경우 감염된다.16시간~24시간의 잠복기 후에 발열, 오한, 혈압 저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 발생 후 30여 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환자에게..

용인시자살예방센터, 생명존중문화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용인시자살예방센터, 생명존중문화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예술과학대학교와 대학생 네트워크 구축해 정신건강 증진 도모 -용인시 자살예방센터(센터장 김한성)가 3일 용인예술과학대학교(총장 최성식)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자살예방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센터는 생명존중 캠페인과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우울증 자가검진과 자살위험성 평가·상담으로 고위험을 조기 발견하..

죽전2동, 치매 예방 '신바람 건강댄스' 특강 참가자 25명 모집

죽전2동, 치매 예방 '신바람 건강댄스' 특강 참가자 25명 모집

Apr 0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은 오는 11일부터 치매 예방을 위한 '신바람 건강댄스' 특강 참가자 25명을 선착순 모집한다.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특강은 오는 19일 오전 11시부터 동 주민자치센터 2층 다목적실에서 진행되며, 시니어 운동 전문가인 김선미 씨가 강사로 나선다.김선미 강사는 챠밍댄스, 실버인지걷기 등 고령층의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운동 방법을 전수할 예정이다.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동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동 관계자는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

성복동, 홀로 어르신 위한 '코로나19 안심 홈케어 서비스' 운영

성복동, 홀로 어르신 위한 '코로나19 안심 홈케어 서비스' 운영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은 관내 홀로 어르신 15가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안심 홈케어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연일 수십만 명이 신규 확진되는 상황에서 종합감기약, 인후통약 등이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데다 홀로 어르신들은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동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나선 것이다.이날 동과 협의체 위원들은 관내 약국의 재고 현황을 파악한 후 종합감기약, 인후통약, 진통소염제, 해열제 등 코로나19에 필요한 약품과 자가 진단키..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Mar 1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격리통지서 확인·재발급도 가능…시민 불편 크게 해소 -용인시는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를 시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시는 코로나19 확진자 관리시스템과 시 홈페이지를 연계해 민원인이 PCR 검사 결과나 격리통지 사실 등을 직접 확인·발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스템 개선에 따라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나 격리통지서가 필요한 시민은 시 홈페이지에 접속,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하..

용인시,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실시

용인시,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실시

Feb 22, 2022 | 편집부기자

 

- 지난해 관련 조례 제정하고 예산 확보…올해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 4500명 지원 -용인시가 대상포진 예방접종력이 없는 만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이다. 고령일수록 발생빈도가 높고 치료 후에도 신경통이 나타날 수 있어 예방접종이 중요하지만,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경우 비용부담으로 접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

포곡읍, 청소년 유해환경 지도·금연 캠페인

포곡읍, 청소년 유해환경 지도·금연 캠페인

Dec 29,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지난 28일 청소년지도위원회가 학교 주변 청소년 유해환경을 지도 점검하고 ‘담배는 노답, 청소년은 노담’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청소년지도위원회 위원 등 14명은 4개 조로 나눠 포곡고등학교 주변과 전대리 상가 밀집 지역 내 노래방, PC방, 편의점 등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을 집중 점검했다. 이와 함께 보건소에서 지원한 금연 예방 껌과 볼펜, 물티슈 등의 금연 예방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학생들에게 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수지구보건소, 경기도 아토피ㆍ천식 예방관리사업 최우수 기관상

수지구보건소, 경기도 아토피ㆍ천식 예방관리사업 최우수 기관상

Dec 1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경기도 아토피·천식 예방 관리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경기도 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는 개소 10주년을 맞아 올 한해 도내 23개 보건소의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사업을 평가,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수지구보건소는 환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한 ‘알레르기 홈스쿨링’, ‘아토피·천식 예방 체조 챌린지’등 특화사업을 추진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안심학교 운영, 보습제ㆍ의료비 지원사업 등도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고,..

수지구보건소, 치매극복 선도단체 16곳 추가 지정

수지구보건소, 치매극복 선도단체 16곳 추가 지정

Dec 08, 2021 | 편집부기자

 

- 민·관 협력으로 치매 인식 개선 및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극복 선도단체’ 16곳을 추가 지정했다. 치매극복 선도단체는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관련 사업을 함께 진행하기 위해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2018년부터 민간단체, 기업, 기관 등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다.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되면 기본 교육을 이수한 뒤 치매 극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치매에 대한 올..

치매 예방 위한 ‘두뇌 깨움! 랩 교실’ 운영

치매 예방 위한 ‘두뇌 깨움! 랩 교실’ 운영

Nov 08, 2021 | 편집부기자

 

- 수지구보건소, 힙합을 활용한 기억력 증진 프로그램 진행 -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시니어 기억력 증진 프로그램 ‘두뇌 깨움! 랩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센터가 지난 9월 7일부터 시작해 오는 30일까지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르신들의 신체활동 감소와 대면 교류 제한에 따른 인지기능 저하와 우울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했다. 프로그램에는 8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해 힙합 전문 프로듀서와 함..

용인시, 어린이보호구역 및 하천보행로 금연구역 지정

용인시, 어린이보호구역 및 하천보행로 금연구역 지정

Nov 08, 2021 | 편집부기자

 

- 다음달 28일부터 지도·단속 시행…위반 시 과태료 5만원 부과 - 다음달 28일부터 용인시의 모든 어린이보호구역과 하천보행로에서는 흡연을 할 수 없다. 흡연 시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금연구역을 확대 지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금연구역으로 추가 지정된 장소는 관내 어린이보호구역 240개소와 하천보행로 21개소다. 이에 다음달 28일부터는 해당 장소를..

수지구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마을 환경개선 사업 진행

수지구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마을 환경개선 사업 진행

Oct 29, 2021 | 편집부기자

 

- 안전손잡이·안내판 설치 등으로 치매 친화적인 분위기 조성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치매안심마을 3개동(신봉동·풍덕천2동·죽전1동 주공 8단지)에 치매친화적인 환경조성을 위한 개선 사업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수지구에는 신봉동·풍덕천2동·죽전1동 주공 8단지 등 총 3곳이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돼 ..

‘2021 기흥동민 비대면 건강걷기대회’ 열려

‘2021 기흥동민 비대면 건강걷기대회’ 열려

Oct 21, 2021 | 편집부기자

 

- 기흥동체육회, 22일부터 31일까지 비대면으로 진행 - ‘2021 기흥동민 비대면 건강걷기대회’가 22일부터 31일까지 비대면으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지친 지역주민에게 걷기 운동을 통해 활력을 제공하고자 기흥동체육회(회장 김종일)가 마련했다. 기흥동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워크온’이라는 앱을 설치한 뒤 기흥동민 걷기대회 커뮤니티에 가입해 챌린지 참여하기를 누른 후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걸으면 된다. 행사 기간..

혼사 사는 치매 어르신 화재 걱정 뚝~!

혼사 사는 치매 어르신 화재 걱정 뚝~!

Oct 19,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치매 어르신 가정에 가스안전차단기 설치 - 용인시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가스안전차단기‘타이머 콕’을 설치한다고 19일 밝혔다. ‘타이머 콕’은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가스 공급을 차단해 화재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다. 시는 다음달 말까지 경기도광역치매센터와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동부지사와 협력해 처인·기흥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의 맞춤형 사례관리 대상자인 혼자 사는 저소득 치매 어르신 30가구에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설치 시 사용 ..

기흥구보건소, 환절기 건강관리 캠페인 진행

기흥구보건소, 환절기 건강관리 캠페인 진행

Oct 14, 2021 | 편집부기자

 

- 기흥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방문객 대상으로 홍보 리플릿 및 물품 배부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지역주민들을 위한 ‘환절기 건강관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로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체활동이 줄어들면서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기흥구보건소는 기흥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방문자를 대상으로 환절기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보건소의 각종 사업..

처인구보건소,‘슬기로운 자가격리생활 프로그램’운영

처인구보건소,‘슬기로운 자가격리생활 프로그램’운영

Oct 13, 2021 | 편집부기자

 

- 전국 최초 자가격리자 건강관리 위한 서비스 비대면으로 제공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가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관리를 위해 ‘슬기로운 자가격리생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오는 12월까지 화상회의 앱인 줌(ZOOM)으로 진행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자가격리 과정에서 느끼는 우울, 불안, 무기력 등 심리적인 증상을 해소하고 신체활동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 프로그램은 처인구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사전에 동의를 얻은 자가격리자..

용인시, ‘제16회 임산부의 날’ 행사 개최

용인시, ‘제16회 임산부의 날’ 행사 개최

Oct 05, 2021 | 편집부기자

 

- 임산부 행복 주간(10월 5~ 8일) 정해 다양한 이벤트 및 교육 진행 - 용인시가 임산부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해 5~8일을 임산부 행복 주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올해로 16회를 맞는 임산부의 날은 풍요와 수확의 달인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하는 날로, 임산부 배려 및 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관련법에 따라 지난 2005년 제정됐다. 이에 시는 5~8일을 임산부 행복 주간으로 정하고 임산부와 임신을 준비하고 있..

기흥구보건소, 치매 어르신 1:1 맞춤형 사례관리 운영 시작

기흥구보건소, 치매 어르신 1:1 맞춤형 사례관리 운영 시작

Oct 01, 2021 | 편집부기자

 

- 담당자가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치매 환자 건강관리 큰 도움 기대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1:1 맞춤형 사례관리사업을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치매 환자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치매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간병에 대한 가족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기획했다. 1:1 맞춤형 사례관리는 치매안심센터 등록 치매 환자 중 치매로 인해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저소득 가정과 홀로 어르신 등 돌봄 ..

“편하게 건강관리 받으시고 우리 마을 잘 지켜주세요”

“편하게 건강관리 받으시고 우리 마을 잘 지켜주세요”

Sep 30, 2021 | 편집부기자

 

- 기흥구보건소, 공동주택 경비·미화 인력 대상 찾아가는 고혈압·당뇨 교실 진행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공동주택의 경비·미화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고혈압·당뇨 교실’운영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24시간 격일 교대근무 등으로 인해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공동주택의 경비원과 미화원을 위해 마련했다. 기흥구보건소는 앞서 이달 초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모집했고, 서천마을 휴먼시아 3단지를 선정해 20명의 경비원과 미화..

수지구보건소, 아토피·천식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

수지구보건소, 아토피·천식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

Sep 27,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민 중 만 18세 이하 취약계층 우선 지급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아토피·천식 의료비 및 보습제를 지원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수지구보건소는 알레르기 질환이 증가에 따라 적절한 치료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아토피·천식 의료비 및 보습제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아토피·천식 의료비는 아토피 피부염(상병코드 L20)과 천식(상병코드 J45-46) 진단을 받은 용인시 거주 만 18세 이하 취약 계층에게 진단검사비, 약제비 등 연 최대 20만원을 예..

용인시 보건소,‘제14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행사’개최

용인시 보건소,‘제14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행사’개최

Sep 13, 2021 | 편집부기자

 

- 13일부터 치매 조기 검진과 예방 중요성 알리기 나서 - 용인시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제14회 치매극복의 날(9월 21일)을 맞아 치매 조기 검진과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매년 9월 21일은 치매 극복의 날로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범국민적 공감 형성을 위해 정부가 지정한 법정기념일이다. 먼저 처인구 치매안심센터는 13일부터 17일까지 관내 경로당에 치매예방 꾸러미를 전달하..

수지구보건소, ‘도시농부학교-하우스 팜’운영

수지구보건소, ‘도시농부학교-하우스 팜’운영

Sep 10, 2021 | 편집부기자

 

- 아토피·천식 센터 환아와 가족위해 베란다 텃밭 만들기 프로그램 진행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관내 아토피·천식 센터 등록 환아 및 가족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도시농부학교-하우스 팜’을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달 시작된 하우스 팜은 다음달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참가자들이 각 가정 내 베란다에서 직접 텃밭을 가꾸면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생각해보고 식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교육은 화상회의 앱인 줌(ZOOM)으..

수지구보건소, ‘슬기로운 직장인 건강생활’비대면 운영

수지구보건소, ‘슬기로운 직장인 건강생활’비대면 운영

Sep 08, 2021 | 편집부기자

 

- 30~50대 직장인 선착순 100명 모집…10월 한 달간 진행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30~50대 직장인들을 위한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슬기로운 직장인 건강생활’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바쁜 직장인이 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기획, 관내 30~50대 직장인 중 고혈압·당뇨병 전단계 또는 질환자를 대상으로 10월 한 달간 총 4주 차에 걸쳐 네이버 밴드 앱으로 운영한다. 1주 차에는 고혈압과 당뇨의 위험요인 및 합병증에 대해 설명하고 2주 ..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Sep 01,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개구 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 맞아 진행 - 용인시 3개구 보건소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월 1~7일)을 맞아 9월 한 달 동안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진행한다. ‘레드서클’은 건강한 혈관을 상징하며,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해 자신의 혈관 건강을 확인하고 미리 관리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처인구보건소는 ..

용인시, 어린이 급식소 36곳에 ‘싱겁게 먹기 키트’지원

용인시, 어린이 급식소 36곳에 ‘싱겁게 먹기 키트’지원

Aug 2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지난 25일 유치원 등 어린이 급식소 36곳에 ‘싱겁게 먹기 키트’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국물 등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도우려는 것이다. 이날 키트는 미리 신청한 어린이 급식소에 지원했으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명지대학교 주차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전달했다. 키트에는 나트륨 줄이기 교육자료, 염도계와 사용 매뉴얼 등이 담겨있다. 이를 지원받은 급식소는 어린이들에게 나트륨 줄이기 교육을 진행하..

장애인 및 고위험군 어르신 대상 건강꾸러미 제공

장애인 및 고위험군 어르신 대상 건강꾸러미 제공

Aug 24, 2021 | 편집부기자

 

- 처인구보건소, 다음달 1일부터 30일까지 550명에 전달 예정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가 장애인 및 고위험군 어르신을 위해 ‘활력드림 건강꾸러미’를 준비했다. 처인구보건소는 대면으로 진행했던 재활사업을 코로나19로 인해 중단함에 따라 장애인 및 장애 발생 위험이 있는 고위험군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완화하고 자가 신체활동 유도 및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이번 꾸러미를 마련했다. 꾸러미는 만보기, 미끄럼방지 양말, 건강 지압기, 롤러 마사지기, KF94 마..

기흥구보건소, 카페와 함께하는 금연 홍보 캠페인 진행

기흥구보건소, 카페와 함께하는 금연 홍보 캠페인 진행

Aug 17, 2021 | 편집부기자

 

- 금연 문구 담긴 컵홀더 및 안내문 제작해 배포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17일 ‘지역 카페와 함께하는 금연 홍보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은 공원이나 버스정류장 등 실외 금연 구역에서의 흡연과 담배꽁초를 버리는 행위로 인해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계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쾌적한 금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획했다. 캠페인은 지역 카페와 연계해 ‘꽁초 투기 금지’, ‘금연구역 준수’ , ‘담배연기 없는 쾌적한 용인 깨끗한 기흥’ 등 금연 문구가 담긴 ..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홈트조아용’진행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홈트조아용’진행

Aug 06, 2021 | 편집부기자

 

- 수지구보건소, 지역주민 선착순 100명 모집 중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지역주민의 비만 및 만성 질환 예방을 위한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홈트조아용’을 마련했다. 오는 12월31일까지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집에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네이버 밴드를 통해 운동 동영상을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운동 동영상은 스트레칭, 근력운동, 줌바댄스 등 총 8회차로 구성돼 있으며 운동 시작 전과 후의 몸 상태를 확인하는 인바디 측정 및 운동 상담도 ..

치매 어르신 인지기능 향상 위한 12주 프로젝트 진행

치매 어르신 인지기능 향상 위한 12주 프로젝트 진행

Jul 19,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보건소, 중증 완화 및 치매 가족 간병 부담 덜어줄 것으로 기대 - 용인시 보건소는 처인구와 수지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어르신의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12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각 가정으로 교구 꾸러미를 배달해 치매 환자 스스로 12주 동안 학습하게 함으로써 인지기능 향상과 중증 완화는 물론 치매 가족의 간병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했다. 꾸러미는 두뇌건강 놀이책, 기억이음 일기장, 컬러링북, 필사집, 칠교놀이, ..

치매 어르신 위한 농림 치유프로그램 운영

치매 어르신 위한 농림 치유프로그램 운영

Jun 25, 2021 | 편집부기자

 

- 기흥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정서적 안정 및 치유시간 제공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관내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농림 치유프로그램 ‘힐링해YOU, 같이해YOU’를 운영했다고 25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용인시 농업기술센터과 함께 지난 1일부터 22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했다. 총 9명의 치매 어르신이 참여한 프로그램은 블루베리 콩포트 만들기, 녹각영지버섯 심기, 작물수확 등 농작물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정서적 안정 및 치유..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시민 건강증진 위한 캠페인 실시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시민 건강증진 위한 캠페인 실시

Jun 23, 2021 | 편집부기자

 

- 여름철 질병·감염병·치매 등 예방 위한 상담과 안내 진행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는 여름철 질병 예방 및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한 여름나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다음달 17일까지 처인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에는 각 사업 담당자들이 참여해 ▲여름철 질병 ▲국가암검진 ▲결핵·에이즈 등 각종 감염병 ▲치매 ▲심뇌혈관질환 ▲금연․절주 ▲구강질환에 대한 상담과 안내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국가암검진 미수검자에 대해..

부모·자녀 함께하는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부모·자녀 함께하는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Jun 17, 2021 | 편집부기자

 

- 기흥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오는 20일까지 참가자 모집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오는 20일까지 치매예방 프로그램 ‘엄마아빠 전성시대 : 우리가족 짝꿍 힐링데이’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노년기 우울감을 예방하고 다양한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치매극복선도도서관인 청덕도서관과 함께 기획했다. 프로그램은 오는 28일 기흥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청덕도서관에서 열리며 ▲흙을 주무르며 오감을 자극하는 도예 체험 ▲..

구성동, 주민 건강 증진 위해 야외운동기구 설치

구성동, 주민 건강 증진 위해 야외운동기구 설치

Jun 1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구성동이 마을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 활동을 위해 관내 탄천 변 산책로에 야외운동기구를 설치했다고 16일 밝혔다. 동은 최근 코로나19로 체육시설 이용이 쉽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주민들이 야외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탄천 변 산책로에 총 6종의 야외운동기구를 설치했다. 아울러 꽃잔디, 아스티벨, 아나벨수국 등 5종의 꽃이 심어진 꽃밭도 조성했다. 동 관계자는 "그 어느 때보다 건강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야외운동기구가 주민들의 건강 ..

홀몸 어르신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지키미’ 운영

홀몸 어르신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지키미’ 운영

Jun 16,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전화 및 방문으로 이상 반응 확인·건강 상담 등 진행 - 용인시가 홀로 계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 및 사후관리를 위한‘홀몸 어르신 코로나19 예방접종 지키미’운영에 나섰다. 예방접종 지키미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 관찰과 대처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홀몸 어르신을 돕기 위해 관내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약 1천73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예방접종 지키미는 예방접종 완료 시까지 전화와 방문을 통해 예방접종을 독려하고..

수지구보건소, 여성·청소년을 위한 금연클리닉 운영

수지구보건소, 여성·청소년을 위한 금연클리닉 운영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여성과 청소년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나섰다. 수지구보건소는 사회적 시선이나 편견 등의 이유로 금연클리닉 방문을 꺼리는 여성 및 청소년 흡연자를 위해 상담실 내 암막블라인드를 설치, 사생활을 보호하고 편하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여성과 청소년을 위한 립밤, 스트레칭 밴드, 비타민 등 금연에 도움을 주는 물품도 준비했다. 아울러 방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비대면 금연클리닉 운영도 시작했다. 기존 대면 방식이 아닌 전화로 등록 및..

‘제76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캠페인 진행

‘제76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캠페인 진행

Jun 08,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보건소, 구강건강증진 위한 패널 전시 및 홍보 실시 - 용인시 처인·기흥·수지구 보건소가 ‘제76회 구강보건의 날’(6월9일)을 맞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패널 전시 및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 각 구 보건소는 오는 13일까지 보건소 1층 입구에 충치의 발생기전, 치주병의 발생기전, 구강보조용품 사용방법, 올바른 칫솔질 방법, 불소의 이용방법 등이 담긴 10여 점의 패널을 전시하고 배너 및 리플릿을 이용한 홍보를 진행한다. ..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Jun 04,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치매사업 홍보 및 실버건강꾸러미 나눔 진행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어르신들에게 치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흥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치매안심센터 사업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홍보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의 코로나19 백신접종 기간(5월17일~6월18일)에 맞춰 누구보다 치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치매예방법은 물론 각종 지원방안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기흥구보건소는 예방접종..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Jun 02,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지역특화사업 및 비대면 진행 교육 등 높은 평가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운영으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매년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전국 지자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을 종합 평가해 우수기관 선정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여를 하고 있다. 올해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전국 160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고 이 중 수지..

치매 예방하는‘브레인헬스케어’참가자 모집

치매 예방하는‘브레인헬스케어’참가자 모집

May 28, 2021 | 편집부기자

 

- 유림동, 만 55세 이상 70세 이하 14명 대상 6월10일까지 선착순 접수 -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은 28일 주민자치위원회가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브레인헬스케어’를 운영키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주민자치위원회가 경기도 주민자치 제안사업 공모에 선정돼 시범 운영하는 것이다. 신청 대상은 관내 55세 이상 70세 이하의 어르신이다. 오전·오후로 나눠 각 반별로 7명을 모집하며 취약계층은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프로..

“예약 서둘러 원하는 날짜에 백신 접종하세요”

“예약 서둘러 원하는 날짜에 백신 접종하세요”

May 25,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다음달 3일까지 만 60~74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 예약 진행 - 용인시가 만 60~74세의 코로나19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사전 예약은 다음달 3일까지 온라인(nvcr.kdca.go.kr), 용인시 코로나19 콜센터(031-324-9700),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하며 본인이 희망하는 날짜와 의료기관을 지정해 신청하면 된다. 관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은 총 236개소로, ..

수지구 보건소,‘孝(효) 건강꾸러미’ 마련

수지구 보건소,‘孝(효) 건강꾸러미’ 마련

May 24, 2021 | 편집부기자

 

- 재가 치매 어르신 87명 가정에 전달 - 용인시 수지구 보건소가 24일 치매조호물품 지원 대상자 87명 가정에 ‘孝 (효) 건강꾸러미’를 전달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준비한 꾸러미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가정에 도움이 되고자 기획했으며 오는 28일까지 배부 할 예정이다. 꾸러미는 치매어르신들의 낙상예방 및 인지관리에 도움 되는 물품 6종으로 구성했다. 수지구 보건소는 지난 2018년부터 치매안심센터 등록자 어르신 중 돌봄이 필요한 치..

수지구 보건소,‘갱년기 완성, 좋아용!’참여자 모집

수지구 보건소,‘갱년기 완성, 좋아용!’참여자 모집

May 21, 2021 | 편집부기자

 

- 3회에 걸쳐 자가 진단 검사 및 약 처방·한의 기공체조 등 진행 - 용인시 수지구 보건소는 갱년기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갱년기 완성, 좋아용!’에 참여할 관내 40~60대 여성 4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다음달 7일부터 8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3회에 걸쳐 한의학을 통해 갱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한의사 상담을 통한 약 처방과 갱년기 기본 교육, 한의 기공체조, 갱년기에 유용한 영양과 대사증후군 관리에 ..

수지구보건소, ‘푸름이 건강교실’운영

수지구보건소, ‘푸름이 건강교실’운영

Apr 21, 2021 | 편집부기자

 

- 아동비만 예방 및 관리 위해 관내 유치원생 대상으로 진행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미취학 아동의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해‘푸름이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푸름이 건강교실은 식습관이 형성되는 가장 초기 단계인 유아기(만 4세~5세) 아동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 및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오는 7월까지 관내 10개 유치원 1천100명의 아이들이 참여하며, 각 3회에 걸쳐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건강..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비 지원사업 진행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비 지원사업 진행

Apr 19,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개구 보건소, 관내 한의원 70곳과 연계해 사업 실시 - 용인시는 청소년의 월경통 치료를 위한 한의원 진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한의원 진료비 지원사업은 월경통과 월경불순 등으로 발생하는 청소년들의 심적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처인·기흥·수지 3개구 보건소에서 지난 2019년부터 진행해 왔다. 올해는 만 13~18세 이하 청소년 120명에게 월경통 치료비를 지원한다. 앞서 각 구 보건소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의..

임산부와 예비부모 위해 비대면 임산·출산 건강교실 운영

임산부와 예비부모 위해 비대면 임산·출산 건강교실 운영

Apr 13,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오는 11월까지 온라인으로 다양한 정보 제공 - 용인시가 임산부와 예비부모의 안전하고 건강한 출산과 임신을 위해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비대면 프로그램은 3개구 보건소에서 기존에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각 가정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화상회의 앱인 ZOOM과 네이버 밴드를 활용해 운영한다. 먼저 처인구보건소는 화상회의 앱인 ZOOM을 활용한 ▲1:1 모유수유 클리닉 ▲부부가 함께하는 임신·출산 준비 교실 ..

‘비대면 걷기로 뱃살탈출 좋아용’운영

‘비대면 걷기로 뱃살탈출 좋아용’운영

Apr 05, 2021 | 편집부기자

 

- 수지구보건소, 5일부터 하반기 참여자 선착순 모집 -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5일부터‘비대면 걷기로 뱃살탈출 좋아용’의 하반기 참가자 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 및 대사증후군 증상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걷기를 통해 복부둘레를 줄이고 체중감량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 SNS를 활용해 참가자들이 3개월 동안 걷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먼저 프로그램 시작 전 혈압, 혈당, 지질, 체성분검사, 복부둘레 측정 등 무료..

‘뻔뻔한 언택트 홈트교실’참여자 모집

‘뻔뻔한 언택트 홈트교실’참여자 모집

Feb 17, 2021 | 편집부기자

 

- 중장년층의 비만·골감소증 예방 위한 운동 소개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오는 28일까지 ‘뻔뻔(bone bone)한 언택트 홈트교실’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다음달 2일부터 11월 말까지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신체활동이 부족한 중장년층에게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문강사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30분부터 11시20분까지 네이버 밴드 ‘라이브 방송’으로 실시간 진행한다. 화요..

용인시, “무료 독감 예방 접종 받으세요”

용인시, “무료 독감 예방 접종 받으세요”

Sep 08,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겨울철 시민 건강을 위해 9월8일부터 4월30일까지 관내 지정 의료기관을 통해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한다고 밝혔다.올해는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인플루엔자의 확산을 막기 위해 생후 6개월에서 만12세, 만65세 이상이던 인플루엔자 접종 대상을 한시적으로 생후 6개월 이상 만18세까지, 만62세 이상 어르신으로 확대했다.이와는 별도로 시가 별도 예산을 투입해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도 무료 접종을 지원한다.이를 통해 시민 44만4천여명이 혜택을 받을..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챙겨 시민건강 지킨다”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챙겨 시민건강 지킨다”

Aug 3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월1~7일)을 맞아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시민인식을 개선하는 합동 캠페인을 벌인다고 밝혔다. 3개구 보건소와 경기도 심뇌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한국도로교통공단 경기도지부 등이 함께하는 이 캠페인은 시민들에게 심뇌혈관질환과 관련이 있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잘 관리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이와 관련해 처인구보건소는 아파트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를 통해 캠페인을 안내하고, 기흥구보건소는 마을버스 8대를 활용해 이를 알릴 방침이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