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용인시

용인시 남사읍, 풀무원 용인처인점과 홀로어르신 건강음료 지원 협약

용인시 남사읍, 풀무원 용인처인점과 홀로어르신 건강음료 지원 협약

Feb 2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남사읍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풀무원 용인처인점과 홀로 어르신 건강음료 지원 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읍이 홀로 어르신들의 안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위기 상황 발생에 대비하고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한 특화사업의 일환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풀무원 용인처인점은 관내 70세 이상 홀로어르신 22가구에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주 2회 건강음료를 배달하며 안부를 살피고 비상 상황이 생기면 동이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연락하는 등 협조체계를..

용인시 건강 수지 맞는 아침!... 무료 기체조 교실 올해도 쭈욱

용인시 건강 수지 맞는 아침!... 무료 기체조 교실 올해도 쭈욱

Feb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구민들의 건강한 일상을 위해 수지체육공원 등 8곳에서 아침을 깨우는 무료 기체조 교실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무료 기체조 교실은 지난 20일부터 오는 12월 말까지 수지체육공원을 비롯해 죽전탄천변(현대홈타운 3차 2단지 후문 방면 탄천 진입로), 서봉숲속근린공원 농구장, 소실봉공원, 수지레스피아, 신봉체육공원에서 열린다. 수지근린공원, 상현공원은 다음달 2일부터 강좌를 시작한다. 강의에선 체내 에너지인 기(氣)를 활성화하기 위해 남녀노소 누구나..

용인시 건강한 한해기원  얼쑤! 윷놀이, 바삭! 부럼깨기 실시

용인시 건강한 한해기원 얼쑤! 윷놀이, 바삭! 부럼깨기 실시

Feb 04, 2023 | Q기자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관장 김기태)에서는 3일(금) 10시 복지관 2층 청춘홀에서 ‘정월대보름맞이 척사대회 및 부럼나눔’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어르신들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하고자 마련됐으며, 특히 윷놀이는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개최하여 어르신들이 큰 기대를 불러일으켰다. 이날 진행된 척사대회는 사전에 참가 접수를 한 16팀(64명)이 참여했으며,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된 경기에 어르신들은 어느 때보다 단합된 모습을 선보이고 세시풍속을 즐기며 옛 향수를..

용인시 반도체 고등학교 신설 본격화…마이스터고 지정 추진단 구성

용인시 반도체 고등학교 신설 본격화…마이스터고 지정 추진단 구성

Jan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반도체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추진해왔던 반도체 고등학교 신설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시는 경기도교육청, 용인교육지원청과 마이스터고 지정 신청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해운영키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백암고등학교 운동장 부지 2만1000㎡에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마이스터고 ’(가칭)용인 반도체마이스터고등학교‘를 신설할 계획이다. 새로 신설하는 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마이스터고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신설하는 반도체..

용인시, 엄마와 아기 건강 먹거리 지원 나선다

용인시, 엄마와 아기 건강 먹거리 지원 나선다

Jan 2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3년 경기도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 사업"에 참여할 1640명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2월 1일부터 28일까지다. 기간 내 신청한 인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640명을 선정한다. 신청 자격은 용인에 주소를 둔 여성 가운데 신청일 현재 임신한 상태이거나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다. 단,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통합건강 증진 사업(영양 플러스) 지원을 받는 임산부는 신청할 수 없다. 대상자로 선정되..

용인시 처인노인복지관,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10분 건강체조 매일 추진

용인시 처인노인복지관,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10분 건강체조 매일 추진

Jan 09, 2023 | Q기자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관장 김기태)에서는 평일 12시 복지관 2층 청춘홀에서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10분 건강체조’를 진행하고 있다. ‘건강체조’는 매년 노인인구 증가와 만성질환증가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의 신체기능 유지 및 만성질환예방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증진 향상과 겨울철 무기력증 해소와 신체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도모하고자 진행된다. 체조는 어르신 식전, 식후 시간인 점심시간(12:00~12..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선정 복지부 장관상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선정 복지부 장관상

Jan 0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처인구보건소가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증진 향상에 기여한 기관‧단체를 선정해 표창하고 있다. 처인구보건소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방문이나 집합교육 대신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슬기로운 격리생활’ 등 신규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에게 다가가는 맞춤형 건강증진사업을 펼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코로..

용인시, 3개구 보건소‘찾아가는 건강서비스’경기도 표창

용인시, 3개구 보건소‘찾아가는 건강서비스’경기도 표창

Dec 07, 2022 | Q기자

 

용인특례시 3개구 보건소가 지난 6일 ‘2022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건강생활실천 분야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도는 매년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이 큰 기관과 개인에게 이 상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기존 생애주기별 건강교육을 비대면으로 발 빠르게 전환하고 비만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해 건강한 생활 실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쓴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용인시 ‘시민 건강의 현장 지킴이’ 수지구보건소장 공개 모집

용인시 ‘시민 건강의 현장 지킴이’ 수지구보건소장 공개 모집

Dec 06, 2022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개방형 직위인 수지구보건소장을 공개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개방형 직위는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해당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공개 경쟁 절차를 거쳐 선발·임용한다. 수지구보건소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국가 예방 접종사업, 의료기관 개설, 정신 보건사업, 지역사회 통합건강 증진사업 등 지역주민의 건강을 지키는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수지구보건소장은 이를 총괄하고 조정하는 업무를 수..

용인시 피는 사랑보다 진하다, 헌혈증 병원기부하는 동문들

용인시 피는 사랑보다 진하다, 헌혈증 병원기부하는 동문들

Nov 19, 2022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8일 이웃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이 가득 담긴 헌혈증 186매를 용인세브란스병원에 전달했다. 이날 이상일 시장이 전달한 헌혈증은 크리스토퍼 평생교육원 용인지부 총동문회가 혈액이 필요한 용인시민들을 위해 써 달라며 기부한 것이다. 이 시장은 “미국의 여류시인 메리 하트먼은 ‘우리의 삶은 작은 것들로 이루어졌네’라는 시에서 위대한 희생이나 의무가 아니라 미소와 위로의 말 한마디가 삶을 아름다움으로 채운다고 했다”며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일들은 마음먹기는..

용인시, 정신건강 강좌‘돌봄 안에 돌봄’참가자 100명 모집

용인시, 정신건강 강좌‘돌봄 안에 돌봄’참가자 100명 모집

Nov 17, 2022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기흥구보건소는 2022년 용인시민 정신건강 공개강좌 ‘돌봄 안에 돌봄’ 참가자 100명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강의는 12월 1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안병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행복한우리동네의원 원장)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양육 스트레스를 올바로 이해하고 자기돌봄을 통해 자녀를 올바로 양육하는 방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안병은 전문의는 ‘마음이 아파도 아프다고 말..

용인시, 윤대현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초청 강연

용인시, 윤대현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초청 강연

Nov 14, 2022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2년 하반기 명강사 초청 강연’으로 윤대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의 특강을 준비했다고 14일 밝혔다. 윤 교수는 ‘일단 내 마음부터 안아주세요’, ‘잠깐 머리 좀 식히고 오겠습니다’, ‘윤대현의 마음 성공‘ 등의 책을 펴낸 저자로 강연과 방송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강연은 오는 25일 오전 10시부터 시청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학부모와 자녀를 위한 마음 관리’를 주제로 아이를 키우며 느낄 ..

용인시 죽전2동, ㈜hy(한국야구르트) 미금점과 건강음료 지원 협약

용인시 죽전2동, ㈜hy(한국야구르트) 미금점과 건강음료 지원 협약

Nov 08, 2022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죽전2동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hy(한국야구르트) 미금점과 홀로 어르신 건강음료 지원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hy는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3달 동안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홀로 어르신 16가구에 주 3회 건강음료를 후원키로 했다. 또 배달원이 음료를 전하면서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고 위급상황 발생 시 동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연락하는 등 협조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협의체 관계자는 “(주)hy 미금점이 어..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65세 이상 만성질환 취약계층에 한방건강물품 세트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65세 이상 만성질환 취약계층에 한방건강물품 세트

Oct 07, 2022 | 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처인구보건소는 만성질환이 있어 건강관리가 필요한 만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 1000여명에게 ‘사랑의 건강꾸러미’를 제공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가 장기화돼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이 대폭 축소돼, 한방 건강 물품이 들어있는 건강꾸러미를 제공, 어르신들이 가정에서도 손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꾸러미 안에는 수지침처럼 적정 부위에 부착하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는 통침 스티커와 지압 발 마사지기, ..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마인드 잇’시민 정신건강 캠페인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마인드 잇’시민 정신건강 캠페인

Oct 07, 2022 | 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기흥구보건소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마인드 잇(Mind, It)’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보건소는 이날 수지구 죽전동 대현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놀이를 통해 정신건강 관리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슬기로운 감정관리 방법 등을 지도했다. 이날 학생들은 징검다리 모양의 선별검사 발판에 적힌 문구를 확인한 뒤 ‘O’와 ‘X’로 나뉘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용인시 혹시 나도 번아웃?… 마음건강 챙길 공개강의 신청하세요

용인시 혹시 나도 번아웃?… 마음건강 챙길 공개강의 신청하세요

Sep 29, 2022 | 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기흥구보건소가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맞아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스스로 마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돕는 공개 특강을 마련했다. 이번 특강은 이경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마인드루트 리더십랩 대표가 ’번아웃 증후군 벗어나기‘를 주제로 번아웃증후군 증상 이해와 대처법 등을 소개한다. 우선,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진단하는 간단한 셀프 테스트를 진행하고, 번아웃과 무기력, 우울증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번아웃이 오는 상황들도 설명한다...

용인시 돌다리도 두드린다, 고기교 추가 정밀안전진단

용인시 돌다리도 두드린다, 고기교 추가 정밀안전진단

Sep 27, 2022 | 기자

 

용인특례시가 지난달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수지구 고기교의 안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밀안전진단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003년 준공된 고기교는 노후한 시설물로 내구성이 저하돼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지난달 폭우로 범람한 동막천에 침수돼 난간이 파손되는 등 피해를 입었다. 이에 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고기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진단 전문업체에 의뢰, 오는 12월 말을 목표로 정밀조사와 구조해석 등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한다..

용인시 신갈동, 강남병원서 취약계층 100명에 독감백신 무료접종 후원

용인시 신갈동, 강남병원서 취약계층 100명에 독감백신 무료접종 후원

Sep 21, 2022 | 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신갈동은 강남병원에서 취약계층 100명을 대상으로 독감백신을 무료로 접종한다고 21일 밝혔다. 강남병원은 3년 만에 독감 유행주의보가 내려진 상황에서 국가와 용인시가 지원하는 무료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취약계층을 위해 파격적인 결정을 내렸다. 동에서 추천한 대상자 100명은 10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예방접종 주사를 맞게 된다. 정영진 강남병원장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quo..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건강증진 위해 명주병원과 맞손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건강증진 위해 명주병원과 맞손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상일)는 25일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에 소재한 명주병원(원장 신명주)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자원봉사자의 건강증진과 자원봉사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됐다.이날 협약에 따라 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들은 명주병원에서 외래·입원 진료, 종합검진 시 할인 혜택을 받게 됐다.센터 관계자는 “자원봉사 현장에서 고생하시고 애쓰시는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선뜻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공헌 활..

용인특례시, 수해 피해 입은 시민에 맞춤형 심리상담 지원

용인특례시, 수해 피해 입은 시민에 맞춤형 심리상담 지원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는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심리상담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수해 피해로 인한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 심리적 문제해결을 돕기 위한 심리상담을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하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ㆍ우울, 불안, 스트레스 정도 등에 대한 ASR(성인행동평가척도) 검사, 스트레스측정기 검사도 함께 실시한다.상담과 선별검사에 따라 추가 치료가 필요한 경우엔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 후 심층 상담을 진행하고 의료기관과 연계해 치료받을..

용인특례시 보건소 8월 넷째주 주간 소식

용인특례시 보건소 8월 넷째주 주간 소식

Aug 21, 2022 | 편집부기자

 

가가호호 운동 실천 캠페인용인특례시 3개구 보건소는 오는 10월까지 주민들의 운동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가가호호 운동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다.처인구보건소에선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인 '통증없는 내 몸: 집에서 만나는 요가 명강사'를 운영한다. 매주 두 번, 30~50분 내외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20세 이상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기흥구보건소도 '집에서 만나는 요가 명강사'를 운영한다. 처인구보건소 프로그램 내용과 동일하며,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활용해..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협조해 주세요!"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협조해 주세요!"

Aug 15,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특례시, 16일부터 만19세 이상 성인 2730명 대상 건강 기초 자료 수집 -용인특례시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시민들의 건강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2022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지역보건법에 따른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주민들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수집된 자료는 지역 맞춤형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국가와 각 자치단체 보건사업을 추진하는 데 활용된다.올해 조사는 표본으로 선정된 1365가구의 가구원 중 만 19세..

동백2동,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경희나로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지원 협약

동백2동,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경희나로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지원 협약

Aug 12, 2022 | 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동백2동은 동 주민자치센터(주민자치위원장 이무섭)와 경희나로한방병원(원장 이수성)이 의료서비스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지난 8일 열린 협약식에는 이무섭 주민자치위원장, 이수성 원장 등이 참석했다.협약에 따라 경희나로한방병원은 주민자치센터 수강 회원에겐 한방 도수치료 등 비급여항목에 대해 최대 10% 할인을 제공한다.이수성 원장은 "동백2동 주민들이 건강하게 생활하시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

용인시, 노년층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눈길’

용인시, 노년층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눈길’

Aug 03, 2022 | 편집부기자

 

- 기흥구보건소 1대1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수지구보건소 어르신 비만예방 운동교실 등 -한 국가의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일 때 고령화사회, 14~20%면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로 분류한다.2022년 통계청 ‘주요 인구지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총인구(5162만 8117명) 중 65세 이상 인구는 901만 8412명으로 전체 인구의 17.5%에 달한다. 통계청은 오는 2024년 우리나라도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수지구보건소, 지역아동센터 2곳 초등생 36명에 한방 건강교육

수지구보건소, 지역아동센터 2곳 초등생 36명에 한방 건강교육

Aug 03, 2022 | 편집부기자

 

수지구보건소는 다음달까지 수지지역아동센터, 친구와함께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아동센터 2곳의 초등학교 3~6학년 36명을 대상으로 한방 건강교육 '우리아이 한방애(愛)'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수지구보건소 소속 한의사가 각 센터를 찾아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지압법 등 한의학적 건강 관리 기법을 교육한다.특히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함께 얘기를 나누고, 안마도인 체조(동의보감에 나오는 내용으로 몸 곳곳을 손으로 주무르고 쓰다듬어 질병을 예방하는 것),..

"치매검진, 용인시 보건소가 찾아가겠습니다"

"치매검진, 용인시 보건소가 찾아가겠습니다"

Aug 02,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서 찾아가는 조기검진 서비스 운영 -용인시는 3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조기검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보건소나 병의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의 치매를 예방하는 데는 조기 발견이 긴요하다는 판단에서다.처인구 치매안심센터에선 지난달부터 저소득층 가구, 치매안심마을, 경로당, 보건지소 등 11곳을 찾아가 '찾아가는 조기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기흥구 치매안심센터는 시니..

용인시, 주간보호센터ㆍ요양원 등 대상 맞춤형 치유프로그램 운영

용인시, 주간보호센터ㆍ요양원 등 대상 맞춤형 치유프로그램 운영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직원들의 정서적 치유가 필요한 주간보호센터, 요양원, 경찰서,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맞춤형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프로그램은 처인구 원삼면에 위치한 팜앤트리, 용인청정팜 농장에서 매주 1회 진행되며, 15명 안팎의 참가자들이 그룹을 이뤄 농장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활용한 교육을 받는다. 지난 27일 첫 교육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은 오는 12월 16일까지 이어진다.시는 격무에 시달리는 기관 종사자들의 정서적 안정은 물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가의 소득 창..

기흥구보건소, 아파트 경비원 등 대상 '찾아가는 건강경비대' 운영

기흥구보건소, 아파트 경비원 등 대상 '찾아가는 건강경비대' 운영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야간교대와 장시간 근무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아파트 경비원, 미화원, 관리사무소 직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에 나선다.기흥구보건소는 오는 9월까지 각 아파트를 방문해 고혈압, 당뇨 등 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돕는 '찾아가는 건강경비대'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찾아가는 건강경비대’가 운영되는 단지는 고매동 동성아파트, 산양마을 푸르지오아파트, 영통빌리지, 민속마을 신창미션힐 등 4곳이다. 지난 21일 동성아파트에서 프로그램이 시작됐다.교육 ..

식단·운동 등 맞춤형 건강관리 상담, 집에서 받아보세요

식단·운동 등 맞춤형 건강관리 상담, 집에서 받아보세요

Jul 26,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구보건소, 고혈압·당뇨병·대사증후군 대상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 당뇨병. 병원이나 보건소를 찾지 않아도 식단과 운동 등 전문가에게 건강관리를 받을 수는 없을까?용인시는 처인구보건소가 고혈압,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건강관리가 필요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처인구보건소는 심ㆍ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고혈압, 당뇨병에 대한 이론, 식단 교육, 운동 교육, 전문 상담 등을 제공하고..

용인시, 3개구 치매안심센터서 특색있는 치매예방교육 운영

용인시, 3개구 치매안심센터서 특색있는 치매예방교육 운영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3개구 보건소의 치매안심센터에서 각기 특색있는 치매예방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미술 프로그램 등 신체적, 인지적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능력 저하를 막고 참여자들의 우울감, 불안감 등을 줄여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서다.처인구보건소에선 지난 6월부터 처인구 포곡읍 전대1리 경로당을 찾아 인지선별검사 결과가 치매 고위험군으로 나온 어르신 10명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에서 기억을 그리다' 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나들이, 화투놀이, 포일..

"결핵 완치까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결핵 완치까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Jul 18,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중증 결핵환자 대상 맞춤형 관리 제공…복지 지원까지 연계 -용인시가 결핵환자들이 완치돼 온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관리에 나선다.용인시는 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결핵 환자(취약성 평가 중등도 이상 위험군)를 대상으로 맞춤형 관리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돼 일어나는 전염병으로 주로 폐로 전염되지만, 다른 장기도 감염될 수 있다.특히 폐 결핵은 기침ㆍ가래가 나오며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6개월 이상 꾸준하게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

기흥구보건소, 출산 전ㆍ후 온라인 우울증 무료 검사

기흥구보건소, 출산 전ㆍ후 온라인 우울증 무료 검사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 고위험군 또는 상담 원하면 온라인상담 연계 -용인시 기흥구보건소는 방문 검사와 상담이 어려운 임산부, 산모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우울증 검사 및 상담 서비스 '맘맘토닥'을 제공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임신기간 동안 여성의 약 70%가 우울증세를 겪고, 출산 후 약 10~20% 산모들이 산후 우울증을 겪고 있다.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임에도 '누구나 다 힘들다', '아이가 크면 금새 없어진다' 등 상담과 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받지 못한다는 점에..

용인시, 용인시 한의사회와 한의약 치매 예방 사업 업무 협약

용인시, 용인시 한의사회와 한의약 치매 예방 사업 업무 협약

Jul 13,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3일 시장 접견실에서 '한의약 치매예방사업'을 위해 용인시 한의사회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한의약 치매예방사업은 치매에 대한 한의약적 접근과 치료 방법을 찾아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의 증상이 중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된 경기도 최초 시범사업이다.이날 협약식에는 이상일 용인시장, 손정원 용인시 한의사회장 등 9명이 참석했다.협약에 따라 시와 용인시한의사회는 협력 체계를 구축, 치료와 함께 치매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한다.치매조기검진 진단검사 ..

수지구보건소, '수지 예비부모 홈스쿨 프로그램' 운영

수지구보건소, '수지 예비부모 홈스쿨 프로그램' 운영

Jul 13, 2022 | 편집부기자

 

- 예비부모교실ㆍ순산 요가ㆍ아빠 태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온라인 태교 교육프로그램 '수지 예비부모 홈스쿨'을 운영한다.수지구보건소는 시간적 제약, 인원 제한 등 대면 교육의 단점을 보완, 예비부모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태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수지 예비부모 홈스쿨은 ▲예비부모교실 ▲DIY 태교교실 ▲아기안전교실 ▲모유수유교실 ▲아빠태교교실 ▲아빠의 실전 아기돌봄교실 ▲D라인 순산요가(중기) ▲D라인 순산요가..

용인시, 비대면 치매예방교육…유튜브 '기억ⓔ음 TV'

용인시, 비대면 치매예방교육…유튜브 '기억ⓔ음 TV'

Jul 12,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구보건소, 캘리그라피·원예활동 등 8개 프로그램 구성 - 용인시는 오는 14일부터 유튜브채널 '기억ⓔ음 TV'을 통해 비대면 치매예방교육을 진행한다.'기억ⓔ음 TV'는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농촌 지역 주민과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처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지난해 3월부터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이다.▲캘리그라피 ▲원예활동 ▲종이접기 ▲전통장 만들기 ▲스트링아트 등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수강 대상은 인지선별검사 결과가 정상 또는 경도인지장애로 ..

"무더운 여름철 취약계층 건강, 보건소가 꼼꼼하게 살피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취약계층 건강, 보건소가 꼼꼼하게 살피겠습니다&

Jul 1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개구 보건소서 홀로 어르신ㆍ장애인ㆍ만성질환자 등 4562가구 방문해 건강관리 -용인시는 3개구 보건소에서 홀로 어르신, 만성질환자, 장애인 등 건강 취약계층 4562가구의 온열질환을 막기 위해 방문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열사병, 탈진 등 온열질환은 뜨거운 환경에 오래 노출될 때 발생한다.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하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 ..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마을 네트워크 구축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마을 네트워크 구축

Jul 05, 2022 | 편집부기자

 

- 지역 주민센터·지구대 함께 협력해 효과적으로 운영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안심마을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치매안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용인시는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현재 수지구에는 신봉동, 풍덕천2동, 죽전동 도담마을주공8단지아파트 등 총 3곳이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돼 있으며 안전손잡이 설치, 치매정보 안내판 설치, 치매..

"우리 모두를 위해 하천, 공원 산책로에선 담배 피우지 마세요&

"우리 모두를 위해 하천, 공원 산책로에선 담배 피우지 마세요&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수지구보건소, 하천 보행로 18곳 등 금연 구역 안내 표지판 설치 -용인시 처인구보건소와 수지구보건소는 하천과 공원을 찾는 주민들이 늘어나는 여름철, 간접흡연 피해를 막기 위해 금연 구역 안내 표지판, 현수막 등을 정비했다고 4일 밝혔다.안내판을 새로 설치한 곳은 처인구보건소 관할 경안천, 금학천 등 하천 옆 보행로 8곳, 수지구보건소 관할 성복천, 정평천 하천 옆 보행로 10곳 등 모두 18곳이다.처인구보건소에선 어린이 보호구역 71곳에 금연 구역임을 알리는 노면표시도..

수지구보건소, 건강계단으로 지역 주민 건강증진 앞장

수지구보건소, 건강계단으로 지역 주민 건강증진 앞장

Jul 0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보건소가 코로나19로 인해 신체활동이 줄어든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계단’을 확대 조성했다고 1일 밝혔다.건강계단은 칼로리 소모량, 건강 정보 등을 스티커 형식으로 제작, 계단 및 난간에 부착해 승강기 대신 계단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보건소 방문객들의 일상 속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수지구보건소가 청사 내에서 운영해 왔다. 이번에 신규로 조성한 곳은 수지·죽전·상현·성복도서관 등 관내 4개 도서관으로 책과 관련된 메시지를 추가해 읽을거리를 더했다.수..

“장마철, 노로바이러스 감염 주의하세요”

“장마철, 노로바이러스 감염 주의하세요”

Jun 29,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전염성 높은 만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용인시가 장마철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주의를 당부했다.식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균 중 하나인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겨울철에서 초봄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 외에도 감염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 등의 시설에서 발생하는 집단 식중독의 큰 원인이기도 하다.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접촉하거나 오염된 물이나 식품 섭취를 통..

죽전2동, 시니어 치매 예방 건강 체조 교실 1차 참가자 모집

죽전2동, 시니어 치매 예방 건강 체조 교실 1차 참가자 모집

Jun 24,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은 치매예방 건강체조 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앞서 2022년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공모에서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한 ‘시니어 치매예방 건강체조 교실’이 선정, 도비 460만원이 지원된다.체조교실은 다음달 5일부터 오는 12월 27일까지 5기수에 걸쳐 운영된다. 비용은 무료다.첫번째 체조교실은 다음달 5일부터 29일까지 동 주민자치센터 2층 피트니스실에서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25명이다.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30일까지 동 주민..

수지구민 누구나 무료 기체조 교실 참여하세요~

수지구민 누구나 무료 기체조 교실 참여하세요~

Jun 20, 2022 | 편집부기자

 

-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지체육공원 등 7곳서 운영 -용인시 수지구는 구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건강 기체조 교실을 무료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체조는 체내 에너지인 기(氣)를 활성화하는 동작을 통해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과 활력을 찾도록 도움을 주는 체조로 알려져 있다. 교육은 오는 22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월~금요일 1시간씩 진행된다. 수지체육공원을 비롯한 수지공원, 죽전탄천변에선 오전 6~7시에 수업이 열리고, 수지레스피아, 서원공원, 소실봉에선 오..

처인구보건소, 치매극복선도 대학 및 도서관 신규 지정

처인구보건소, 치매극복선도 대학 및 도서관 신규 지정

Jun 16, 2022 | 편집부기자

 

- 온석대학원대학교·포곡도서관, 치매 친화적인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협력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온석대학원대학교(총장 백성혁)를 치매극복선도대학으로, 포곡도서관을 치매극복선도도서관으로 신규 지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온석대학원대학교는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치매학개론과 노인복지론을 별도로 개설하고, 매년 신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치매파트너 양성에 협조하는 등 지역사회 치매 극복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14일에는 온석대..

“오늘만큼은 홀로 아닌 함께”

“오늘만큼은 홀로 아닌 함께”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저소득 홀로 어르신 모임의 날’ 운영 -용인시 처인구보건소가 어르신들의 우울감과 고독감 해소를 위해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처인구보건소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활동이 줄어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저소득 홀로 어르신 모임의 날’을 정하고, 건강검진 및 치유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앞서 지난 8일 처인구 양지면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첫 행사에서는 40여 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초 건강 검진과 더불어 폭염 대비 보건교육, 웃음 치..

수지구보건소,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안심가맹점 지정

수지구보건소,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안심가맹점 지정

Jun 10, 2022 | 편집부기자

 

수지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송은요양원 죽전점을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송은요양보호사교육원을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치매극복선도단체와 치매안심가맹점은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한 뒤 치매안심센터와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활동이나 치매 관련 사업 등을 함께하며 지역주민이 치매에 대해 쉽고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수지구에는 이번..

용인시 3개구 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맞아 캠페인 진행

용인시 3개구 보건소, 구강보건의 날 맞아 캠페인 진행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기흥·수지구 보건소가 ‘제77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아 패널 전시 및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지난 7일부터 시작해 오는 10일까지 진행하는 전시 및 캠페인은 지역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마련했다. 먼저 각 구 보건소 1층 입구에 10점의 패널을 전시해 치아의 구조, 충치의 발생기전, 치주병의 발생기전, 구강보조용품 사용방법, 올바른 칫솔질 방법 등을 알린다.캠페인은 보건소 별로 진행한다. 처인구보건소는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에서 기흥구..

“담배 끊고 싶으신가요? 저희가 찾아가 도와드립니다”

“담배 끊고 싶으신가요? 저희가 찾아가 도와드립니다”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 수지구보건소, 복합시설 중심 5곳에서 이동 금연 상담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금연 희망자들을 위해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제35회 세계 금연의 날인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한 이동 금연클리닉은 오는 10월까지 죽전역사 및 신세계백화점, 광교우미뉴브 지식산업센터, 죽전디지털밸리 내 사업체, 죽전휴게소, 단국대 등 5곳에서 운영한다.이동 금연클리닉에서는 전문 상담사가 상담을 통해 금연을 돕는다. 무엇보다 2·4·12 주차마다 금연 여부를 확..

용인시 청소년 월경통 치료 위한 한방진료비 지원

용인시 청소년 월경통 치료 위한 한방진료비 지원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기흥·수지구 보건소 협약 맺은 67개 한의원과 연계 -용인시 처인·기흥·수지구 보건소가 150명의 청소년에게 월경통 치료를 위한 한의원 진료비를 지원한다. 월경통과 월경불순 등은 통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물론 심적 불안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학업과 성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세심한 치료가 필요하다.이에 3개구 보건소는 다음달부터 11월까지 관내 만 13~18세 청소년들이 월경통과 월경불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50만원 한도 내에서 ..

혈압‧혈당 체크에서 운동처방까지…스마트폰 하나로!

혈압‧혈당 체크에서 운동처방까지…스마트폰 하나로!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 기흥구보건소, AI ‧ IoT 기술 접목…건강관리 참여 어르신 모집 -용인시 기흥구보건소가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으로 혈압이나 혈당 등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모집한다.보건소는 AI·IoT 기술을 접목, 스마트폰 하나로 편리하게 건강을 관리하도록 돕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추진 중이다.고혈압과 당뇨병 등으로 관리가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스마트폰과 IoT로 연결된 활동량계·체중계·혈압계 등의 디바이스를 제공, 이를 통해 측정된 데이터가 ..

"어린이 여러분, 나트륨 섭취를 줄여요"

"어린이 여러분, 나트륨 섭취를 줄여요"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100인 미만 어린이집ㆍ유치원 급식소 400곳에 염도계 지원 -용인시가 어린이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식소를 대상으로 ‘염도계 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염도계 지원사업은 국 등을 통한 어린이들의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사업으로, 대상은 관내 100인 미만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식소 400곳이다.시는 상반기 중 염도계 지원을 완료할 예정이며, 염도계를 지원받은 급식소는 영유아 국 염도 권장 기준인 0.5%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