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시흥시

시흥시 아동 건강 살피는 ㈜서현피앤씨, 소형 덴탈마스크 300팩 전달

시흥시 아동 건강 살피는 ㈜서현피앤씨, 소형 덴탈마스크 300팩 전달

Mar 09, 2023 | Q기자

 

㈜서현피앤씨(대표 이병주)가 지난 7일 배곧1동, 배곧2동 아동을 위한 소형 덴탈마스크 300팩(135만원 상당)을 전달하며 지역 내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3월은 코로나19 유행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외부 활동이 많아지고 마스크 없는 등교가 재개된 시점으로, 어린이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그만큼 높아졌다. 이에 ㈜서현피앤씨는 관내 아동 비율이 높은 배곧1동, 배곧2동에 소형 덴탈마스크 각 150팩씩을 전달하며 지역아동의 건강을 살폈다. ㈜서현피앤씨는 1998년 서..

“놀이체육으로 건강한 일상 가꿔요”  시흥체력인증센터, 청소년 체력증진교

“놀이체육으로 건강한 일상 가꿔요” 시흥체력인증센터, 청소년 체력증진교

Mar 0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운영하는 국민체력100 시흥체력인증센터와 배곧1 청소년 문화의집이 협업해 ‘2023년 찾아가는 청소년 체력증진교실’이 지난 6일 문을 열었다. 특히 시흥체력인증센터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진행하는 체력증진교실은 성인기와 차별화돼 체력 증진과 놀이체육을 접목해 흥미를 높이고 있다. 체력증진교실은 3월 6일부터 5월 29일까지 13주간 주 1회씩 총 13회 운영하며, 수업시간은 약 50분이다. 수업 장소는 배곧1어울림센터(배곧4로 94-41) 3층..

시흥시, 건강도시 전문성 강화 위해  모든 정책에 건강 담기 주력

시흥시, 건강도시 전문성 강화 위해 모든 정책에 건강 담기 주력

Mar 09, 2023 | Q기자

 

건강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모든 정책에 건강 담기(Health for All Policies)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건강도시 중점·핵심과제 전문가 컨설팅 및 건강도시 분야별 MP(Master Planner) 위촉식’을 지난 8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개최했다. 앞서 지난 2월 시흥시 전 부서와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건강도시 중점·핵심과제를 접수한 결과, 총 24개 부서(18개 부서, 6개 행정복지센터)의 38개 과제가 제출됐다. 이날 건..

시흥시 “3월부터 건강관리 해볼까?”  신현동, 건강 측정 프로그램 선봬

시흥시 “3월부터 건강관리 해볼까?” 신현동, 건강 측정 프로그램 선봬

Mar 03, 2023 | Q기자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선욱)은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지원으로 지난 2일부터 ‘자기혈관 숫자알기’ 프로그램을 시민과 함께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올해 말까지 매월 첫째 주 목요일 오전 10시~12시 신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다. 지역주민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대신 행정복지센터에서 편하게 건강측정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역주민 스스로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구성했다. 30세 이상 지역주민이면 현장 방문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무료 건강측정(혈압,..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건강한 성장 돕는 발달검사 지원 나서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건강한 성장 돕는 발달검사 지원 나서

Feb 28, 2023 | Q기자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조진희)는 오는 3월부터 관내 어린이집 또는 양육자를 대상으로 발달지연 영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상담·치료를 지원하는 ‘시흥시 영유아 발달검사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시흥시 영유아 발달검사 지원사업’은 발달과정에 문제·지연이 의심되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비상근 임상심리사가 기관 또는 센터로 방문해 관찰 및 무료 선별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상담 및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해주는 지원 서비스다. 참여를 희망하는 관내 어린이집 및 양육자는 2..

시흥시, 배곧 아브뉴프랑 광장 내 집중 흡연 단속...  시민 건강권 확

시흥시, 배곧 아브뉴프랑 광장 내 집중 흡연 단속... 시민 건강권 확

Feb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1일 배곧 아브뉴프랑 광장과 배곧 중심상가 일대의 깨끗한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금연지도원 및 보건소 관계자와 함께 광장 및 길거리 내 흡연행위에 대한 집중 지도·점검 및 단속에 나섰다. 「시흥시 금연환경 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의 규정에 따라 시흥시 관내 버스 및 택시 짇소, 도시 공원, 어린이 보호구역 등은 현재 금연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위반 사항 적발 시 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배곧 아브뉴프랑 광장과 중심상가 일대는 평..

시흥시 건강과 웃음 가득한 일상, 어르신 늠내건강학교서 누린다...  3

시흥시 건강과 웃음 가득한 일상, 어르신 늠내건강학교서 누린다... 3

Feb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역사회 어르신의 건강 증진과 인지 향상을 위한 ‘늠내건강학교’를 보건소 앞마당에 조성한 어르신 생활건강증진 광장에서 3월부터 시작한다. 어르신 생활건강증진 광장은 문체부가 주관한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공모사업으로 조성됐다. 이를 활용해 지역 어르신들의 일상성 향상, 인지건강 강화, 소통·교류 활성화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인 늠내건강학교를 운영한다. 늠내건강학교는 오는 3월 6일에 시작해 연말까지 매주 월, 수, 금 9시 30분~11시에..

“금연, 혼자 어렵다면 함께해요”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금연클리

“금연, 혼자 어렵다면 함께해요”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금연클리

Feb 22, 2023 | Q기자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금연을 결심하는 시민 누구나 개별 건강 상담과 금연보조제로 건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클리닉을 이용하는 시민은 니코틴 의존도에 따라 단계별 금연보조제(니코틴패치, 니코틴껌 등)와 금연 실천 물품 등 다양한 금연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전문가의 상담과 금연보조제 활용으로 금연 도전을 수월하게 이어갈 수 있다. 금연 성공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금연클리닉 등록 후 4주, 6개월..

“함께 걸으면 건강도 행복도 쑥”  시흥시, 주민주도 자율 걷기 동아리

“함께 걸으면 건강도 행복도 쑥” 시흥시, 주민주도 자율 걷기 동아리

Feb 2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중부권 지역주민의 걷기 생활습관 실천을 위한 주민주도 자율걷기 동아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체활동은 자발적 의지가 중요한 만큼, 시는 주민 스스로 동아리를 조직해 걷는 자율걷기동아리를 운영함으로써 주민의 걷기 실천율 향상과 건강 증진을 높일 계획이다. 신청 자격은 중부권(목감, 매화, 신현, 연성, 장곡, 능곡)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자 신청 기간은 2월 21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신청 방법은 전화(031-310-0723) 또는 온..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건강 향상 위한‘재활 운동프로그램’ 운영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건강 향상 위한‘재활 운동프로그램’ 운영

Feb 2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의 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에서는 노년기 재활 및 통증 완화를 위한 재활 운동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노인복지관 기능회복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연중 운영되고 있는 재활 운동프로그램은 기수별 총 12회기(1기수 1월~4월 / 2기수 5월~7월 / 3기수 8월~10월 / 4기수 10월~12월)씩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노인복지관 물리치료사가 직접 진행, 관리하며 △퇴행성질환 예방과 자세 교정을 원하는 어르신을 위한 ‘바른체형반’과 △근골..

시흥시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안부·건강 챙기는 사랑가득 ‘찬’

시흥시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안부·건강 챙기는 사랑가득 ‘찬’

Feb 17, 2023 | Q기자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강창욱, 공공위원장 최정인)는 지난 15일 관내 식사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가구에 반찬을 지원하는「사랑가득 ‘찬’」을 진행하며 본격적인 사업 전개에 나섰다. 사랑가득 ‘찬’ 사업은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 1월부터 후원업체인 ‘별미지교(대표 장영희)’와 협력해 지역 내 결식 예방 및 건강관리 지원을 위해 추진돼왔다. 특히 사랑가득 ‘찬’ 사업은 매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2인 1조로 후원업체에 방문해 ..

시흥시  “어르신, 떡국 드시고 건강하세요”  배곧1동 자원봉사지원단,

시흥시 “어르신, 떡국 드시고 건강하세요” 배곧1동 자원봉사지원단,

Feb 17, 2023 | Q기자

 

배곧1동 자원봉사지원단(회장 김연희)은 지난 16일 ‘2022년 뇌활성화인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과 관내 경로당 어르신 80여명을 초대해 새해맞이 행사를 열었다. 동 자원봉사단 공모사업으로 진행했던 2022년 뇌활성화인지 프로그램은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매주 운영해, 코로나19로 활동이 어려웠던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일상의 활력과 즐거움 드렸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날 행사는 계묘년 새해를 맞아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어르신뿐만 아니라 경로당 어르신도 함께 ..

시흥시, 외국국적 동포 건강 증진하는  [줌바 피트니스] 맞춤형 건강교실

시흥시, 외국국적 동포 건강 증진하는 [줌바 피트니스] 맞춤형 건강교실

Feb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5일부터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와 함께 외국국적 동포를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하는 「신나게 줌바 피트니스」 맞춤형 건강교실 과정을 개설하고, 15명의 참여자와 함께 첫 교육을 열었다. 시는 현재 외국인주민 수가 시 전체 인구의 11.7% 비율로 전국에서 2번째로 외국인주민이 많은 다문화 도시다. 시는 외국국적 동포의 국내 거주 수가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문화·체육활동 욕구 충족을 위해 맞춤형 건강교실을 운영 중이다.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첫 정례회의로  시민주도형 건강정책 실현 활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첫 정례회의로 시민주도형 건강정책 실현 활

Feb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23년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이하,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좽회의를 지난 15일 시흥시보건소 교육장에서 운영했다. 이번 좽회의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3년 간 사회적 거리두기, 대면활동 기피 등으로 주춤했던 활동을 재개하고, 새로운 일상 속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분과별 건강 정책을 추진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회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건강도시 시민협의체의 도시·환경 분..

시흥시,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건강한 먹거리 나눔 교육 운영

시흥시,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건강한 먹거리 나눔 교육 운영

Feb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정왕종합사회복지관·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과 협업해, 취약계층에 건강한 먹거리를 나누고자,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올바른 영양교육《건강한 먹거리나눔》프로그램을 오는 20일부터 운영한다. 교육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지역농산물을 활용해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활용 가능한 실습위주의 교육을 진행해 먹거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취약계층에게 제철 지역농산물 등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교육 참여 대상자는 각 사회복지관에서 각각 15명의..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서 배우는 건강한 식생활 교육...  영양 프로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서 배우는 건강한 식생활 교육... 영양 프로

Feb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시민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3월부터 진행하는 생애주기별 다양한 영양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식생활 인식개선을 위한 체험교실과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의 장점인 조리시설을 활용한 요리교실을 개설해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식생활 인식개선을 위한 체험교실은 2023년 신규 프로그램인 ‘맛 vs 맛 체험교실’로 어린이·청소년·성인·노인을 대상으로 ▲단맛체험 ▲짠맛체험 ▲영양표시체..

시흥시 매화동,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관리’통해  건강관리 사각지대 해소

시흥시 매화동,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관리’통해 건강관리 사각지대 해소

Feb 15, 2023 | Q기자

 

매화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민경헌)는 오는 2월 20일부터 만 80세 이상 기초연금수급 독거어르신 139명을 대상으로, 가정에 직접 찾아가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2023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관리』 를 시작한다. 현재 매화동의 만 65세 이상 인구는 시 전체 인구 대비 18.37%로 건강관리에 취약한 어르신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돌봄 필요 대상인 1~2인 가구 비율이 전체 세대의 62.8%로 높은 비율을 보이지만, 지리적 여건과 불편한 교통으로 이들의..

시흥시 능곡행복건강센터, 헷갈리는 등산로 바로 잡는  ‘관무산 산행로 길

시흥시 능곡행복건강센터, 헷갈리는 등산로 바로 잡는 ‘관무산 산행로 길

Feb 14, 2023 | Q기자

 

능곡행복건강센터는 지난 11일 센터 운영위원 9명과 함께 시흥시 광석동에 위치한 관무산(해발 219m)에서 ‘우리동네 산행로 길라잡이 마을건강활동’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능곡동행복건강센터 운영위원회가 그간 걷기 운동을 하며 발견한 산행로 혼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능곡동 건강걷기 코스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능곡동 중앙공원의 맞은편 육교 입구(영모재 공원 방향)를 시작으로 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갈림길 부분에 ‘능곡행복건강센터 운영위원회’ 홍보문구..

시흥시보건소, 지역주민 건강 향상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앞장’

시흥시보건소, 지역주민 건강 향상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앞장’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을 돕기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021년 전체 사망의 19.6%로, 암(26%)에 이은 제2의 주요 사인으로 예방과 관리가 시급하다. 이에 시흥시보건소 건강도시과는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을 예방·관리하는 다양한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시흥시보건소에서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을 예방하고자 매주 화요일 오전에 『자기혈관 ..

시흥시, 풍요와 건강 기원한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 ‘풍성’

시흥시, 풍요와 건강 기원한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 ‘풍성’

Feb 0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주최하고, 시흥문화원(원장 김영기)이 주관한 ‘2023년 정월대보름 한마당’이 지난 4일 시흥문화원 신축 부지(장현동 300번지)에서 열려 많은 시민이 참가해 한 해의 풍요와 건강을 기원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 농경문화의 대표 세시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아 풍속과 놀이를 되살려 나누며 우리 민족의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시민들에게 다양한 전통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흥미를 돋웠다. 이날 행사는 동별 △윷놀이대회, △민속놀이마당(동..

시흥시, 노후화된 교량 인공지능으로 안전 진단 ‘눈길’

시흥시, 노후화된 교량 인공지능으로 안전 진단 ‘눈길’

Feb 0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6일 시흥시청에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스타트업(주)스피랩과 함께 ‘노후교량 AI안전진단 시스템 혁신기술 실증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실증사업은 안전진단 전문가를 통해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AI안전진단 타음(손상부나 결함 부분을 판단하고자 해머로 재료를 가볍게 두드려 그 타음에 의해 결함 등의 유무를 조사하는 방법) 분석 시스템의 결과와 비교해 인공지능(AI) 시스템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마련됐다. 실증 대상지는 노후교량(..

“새해 소망 가득 담은 건강걷기, 함께해요”  시흥시, ‘걷자 목감 7,

“새해 소망 가득 담은 건강걷기, 함께해요” 시흥시, ‘걷자 목감 7,

Feb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새해를 맞아 중부권 지역주민의 걷기 생활 실천을 위한 ‘걷자 목감 7,000보 걷기챌린지’ 1기 참여자를 모집한다. 미국스포츠의학회는 하루 7천보 가량을 꾸준히 걷는 것은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히며, 걷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처럼 건강관리에 필수인 걷기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시는 걷자 목감 7,000보 챌린지를 2월 1일부터 3월 22일까지 50일간 진행해 지역주민이 건강한 일상을 가꿀 수 있도록 ..

시흥시 매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건강 책임질 밑반찬 지원 업

시흥시 매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건강 책임질 밑반찬 지원 업

Jan 18, 2023 | Q기자

 

매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매화동 자원봉사협의회는 지난 16일 매화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띵동! 식사하셨어요 2023 저소득계층 밑반찬 지원사업』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2023 저소득계층 밑반찬 지원사업』 은 취약계층의 끼니 해결을 위한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다. 위기가정 및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30가구에 월 2회 밑반찬 지원과 함께 안부 확인을 통한 고독사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매화동 마을복지사업으로 마련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속해서 추진 중이다. 공순희 매화동 ..

시흥시, 설 연휴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운영 등  의료·방역 대응 만전

시흥시, 설 연휴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운영 등 의료·방역 대응 만전

Jan 18, 2023 | Q기자

 

시흥시보건소는 설 연휴기간인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설 명절 연휴 비상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 약국을 운영해 의료 공백을 방지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먼저,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신천연합병원, 센트럴병원, 시화병원 3개소는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고, 임산부를 위해 예진산부인과의원과 중앙산부인과의원 2개소 산부인과는 연휴에도 24시간 응급 분만실을 운영해 빈틈없는 의료대응에 집중한다. 코로나 증상이 발생해도 걱정할 것 없다. 원스톱 진료기관 45개소, 코..

시흥시, [코로나19 시대 건강도시 시흥의 기록 공간] 발간...

시흥시, [코로나19 시대 건강도시 시흥의 기록 공간] 발간...

Jan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건강도시 사업의 이해를 높이고자 코로나19 상황에서 추진한 다양한 활동과 모습을 담은 책자를 지난 11일 발간했다. 책자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규모 사업 등 변화된 건강도시 사업의 추진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과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플레이스타터, 걷기지도자 등 시민 주도형 사업을 담았다. 또한, 시민이 생각하는 건강도시 4행시와 건강도시 시민협의체가 말하는 건강도시 시흥에 대한 바람을 담아, 다양한..

시흥시 매화동, 치매로부터 안심하는 2023년 위해  어르신 ‘인지강화건

시흥시 매화동, 치매로부터 안심하는 2023년 위해 어르신 ‘인지강화건

Jan 10, 2023 | Q기자

 

매화동(동장 민경헌)은 치매안심마을로 경로당 어르신들을 위한 ‘어르신 인지강화건강교실’을 이달부터 매화동 경로당 4곳에서 1기수 당 8회에 걸쳐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의 경우, 매화동 행정복지센터(맞춤형복지팀)와 시흥시보건소(치매안심 센터)가 협업해 매화동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진행한다. 앞서 지난 4일부터 매화2통 매채기 경로당에서 인지강화건강교실이 시작됐다. 인지선별검사, 우울척도검사, 치매예방 체조, 거울 색칠하기 등의 프로그램에 23명의 어르신들이 즐겁게 참..

시흥맘 건강드림학교,    ‘해피맘 쑥쑥맘’ 연말 활동으로 소통 강화

시흥맘 건강드림학교, ‘해피맘 쑥쑥맘’ 연말 활동으로 소통 강화

Dec 27,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6일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해피맘 쑥쑥맘’ 동아리 활동으로 ‘나에게 빛이 되는 우리 아기를 위한 수유등 만들기’와 순산과 산후관리를 돕기 위한 ‘쑥쑥 순산요가’ 프로그램을 정왕보건지소에서 운영해 임산부·육아맘 상호간 소통을 강화했다. ‘해피맘 쑥쑥맘’ 동아리 회원들은 이번 활동을 통해 친목을 다지고 서로의 건강을 챙기는 따뜻한 시간을 함께하며, 2023년에는 매주 모여 출산과 육아에 대한 정보를 나눌 것을 기약했다. 한편, 임산부 순산체조는..

시흥시, 이주배경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응원하는 정책토론회 성황리에

시흥시, 이주배경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응원하는 정책토론회 성황리에

Dec 23,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2일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이주배경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주제로 한 ‘이주배경아동의 성장환경 격차 해소를 위한 연구조사 보고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시흥시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정왕아동복지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시흥다어울림아동센터가 주관해 열린 이번 행사는 해마다 늘고 있는 이주배경아동의 성장환경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돕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좌장을 맡은 양경은 성공회대 교수는 시..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조성”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조성”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Dec 15,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이하,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좽회의와 교육을 지난 14일 시흥시 보건소 교육장에서 운영했다. 이번 좽회의에서는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활동의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2022년 추진실적을 돌아보고, 2023년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올 한 해 건강도시 시민협의체는 ‘시흥 건강 길 발굴’을 위한 시흥시 주요 하천의 보행환경 평가, 시민의 손으로 만드는 ‘건강도시 홍보달력 제작’ 등 시민..

“같이 먹기에서 덜어 먹기로”  시흥시, ‘안심식당’통해 건강한 외식문화

“같이 먹기에서 덜어 먹기로” 시흥시, ‘안심식당’통해 건강한 외식문화

Dec 08,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식사문화 개선 및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음식점을 확산하기 위해 ‘시흥시 코로나19 안심식당’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안심식당’ 표시제는 공용 음식을 개인수저로 떠먹는 행위 등 감염병에 취약한 우리의 식사문화를 개선하는 음식문화 사업이다. 지정 조건은 ▲국자·집게 등 음식을 덜어 먹는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인 수저 관리(개별 포장 또는 개인별로 수저 제공) ▲업주 및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 ▲업소 소독 ▲남은 음식 재사용 안하기 실천을 필수로 한..

시흥목감 LH7단지,「건강아파트 만들기」 최종보고회 열어

시흥목감 LH7단지,「건강아파트 만들기」 최종보고회 열어

Dec 01,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건강아파트 만들기 사업에 참여 중인 목감 LH7단지 아파트 입주민들과 지난 11월 30일에 「건강아파트 만들기」 최종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건강아파트 만들기’ 사업은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주민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건강생활을 실천하기에 좋은 아파트 환경을 조성하고, 주민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잘 돌볼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흥 목감LH7단지 아파트는 지난 2년간(2021~2022) 건강아파트 만들..

시흥시, ‘우리회사 건강파트너’ 프로그램 통해  근로자 건강 향상 박차

시흥시, ‘우리회사 건강파트너’ 프로그램 통해 근로자 건강 향상 박차

Nov 30,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건강한 사업장 조성을 위해 관내 10개 사업장 500여 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우리회사 건강파트너’를 지난 9월 5일부터 11월 25일까지 각 사업장에서 운영했다. 현재 시흥시에는 8만 8천여 명의 근로자가 근무 중이고,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이 97.7%로 대부분이지만, 근로자의 건강관리에는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사업장 내 건강생활실천 환경조성은 물론, 지역사회 근로자의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을 돕기 위해 ‘우리회사 ..

시흥시 정왕청소년문화의집, 시립구로청소년센터와  다문화 청소년의 건강한

시흥시 정왕청소년문화의집, 시립구로청소년센터와 다문화 청소년의 건강한

Nov 25, 2022 | Q기자

 

정왕청소년문화의집(관장, 김재훈)은 지난 22일 시립구로청소년센터(관장, 김성곤)와 정왕청소년문화의집에서 다문화 청소년을 지원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다문화 및 진로 사업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다문화 청소년 프로그램과 다문화 청소년 특성 관련 정보 교류 ▲다문화 청소년 동아리 운영방안에 대한 담당지도자 간 정기적 교류 ▲미래진로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방법 및 기술에 관한 정보 교류 등 다문화, 미래 진로 프로그램 업무교류 사업에 함께..

시흥시, 아빠와 함께하는 ‘부부 임신·출산 교실’로  산모가 건강한 도시

시흥시, 아빠와 함께하는 ‘부부 임신·출산 교실’로 산모가 건강한 도시

Nov 24,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예비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부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11월 부부 임신·출산교실」을 11월 5일부터 토요일마다 4주간 운영 중이다. 교육 내용은 ▲11월 5일 「부부순산요가」, ▲11월 12일 「똑똑한 아기 뇌 프로그래밍」, ▲11월 19일「딸랑이 만들기」등을 진행했고, 오는 11월 26일에 열리는 마지막 교육에서는 아기와의 애착관계 형성을 향상시키고, 태교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신생아돌보기」, 「태명 캘리그라피 엽서쓰기」 등을 ..

시흥시장곡도서관, ‘2022 건강&가족’행사 풍성

시흥시장곡도서관, ‘2022 건강&가족’행사 풍성

Nov 21,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장곡도서관은 시민들을 위한 특강 및 체험프로그램이 가득한 ‘건강&가족’ 행사를 운영해 온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겨울을 맞아 장곡도서관이 준비한 특강에는「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과 「그림책 마음챙기기」,「크리스마스 고깔모자 만들기」가 있다. 먼저, 시민들이 응급상황에 대해 알고,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좌인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은 현재 소방서 119구급대원인 강사가 12월 6일 오전 10시부터 12시..

건강하고 적극적인 은퇴생활 준비, 함께해요!  시흥시, 신중년 위한「흥나

건강하고 적극적인 은퇴생활 준비, 함께해요! 시흥시, 신중년 위한「흥나

Nov 21,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평생학습과에서는 액티브시니어가 되기 위한 신중년 「흥나는 학교」 특강을 11월 28일부터 3회에 걸쳐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을 통해 운영한다. 액티브시니어란, 은퇴 후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문화활동에 참여하는 중년층을 일컫는 말로, 최근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이번 특강은 흥나는 ‘건강’ 관리, 흥나는 ‘자산’ 관리, 흥나는 ‘마음’ 관리라는 주제로 온라인 학습공간인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주민의 건강한 식문화 이끌  ‘손맛 잔치 김장체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주민의 건강한 식문화 이끌 ‘손맛 잔치 김장체

Nov 18, 2022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연신)은 지역주민의 균형 잡힌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김장 문화를 경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전통 식문화 정착을 높이고자 지난 16일 영양맞춤지원사업 ‘손맛잔치 김장체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장체험은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려 장현지구 지역주민 100명이 참여해 함께 김장김치를 담그며 주민 간 화합과 소통의 시간이 마련됐다. 또한, 김장김치 담그기를 통해 식재료 선별 및 조리 방법 등을 배우며 지역주민의 역량 ..

시흥시,[GREEN 팝업놀이터]로 건강한 놀이문화 조성 힘써

시흥시,[GREEN 팝업놀이터]로 건강한 놀이문화 조성 힘써

Nov 18, 2022 | Q기자

 

시흥시 보건소는 건강한 놀이문화 조성으로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형성하고자 매월 팝업놀이터를 진행하고 있다. 팝업놀이터는 ‘떴다 사라진다’는 의미를 지닌 ‘Pop-up’과‘놀이터(Playground)의 합성어로 공원, 공터 등 일상공간을 다양한 도구와 재료를 활용해 일시적으로 놀이터로 만들어 사용하고, 원상태로 되돌려 놓는 새로운 형태의 놀이터를 의미한다. 지난 10월 29일에 진행한 팝업놀이터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그린팝업놀이터’라는 주제로 소래산 놀자숲에서 열..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시흥시민 구강건강 지키는  의료봉사활동 ‘앞장’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시흥시민 구강건강 지키는 의료봉사활동 ‘앞장’

Nov 18,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7일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이 관내 어르신을 50명을 대상으로 방문 진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목감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정호종)에서 운영된 이동치과 진료소에서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소속 전문의 4명을 포함한 의료진과 지원인력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의료봉사단이 관내 어르신들에게 구강검진 및 상담, 충치치료, 스케일링, 틀니 수리 등 의료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봉사단은 이동식 치과진료 체어와 각종 진..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건강한 걸음 모아 사랑의 후원금 전달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건강한 걸음 모아 사랑의 후원금 전달

Nov 11, 2022 | Q기자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협동조합’)은 지난 10일 시흥시1%복지재단 통해 시흥시 무한돌봄센터에 사랑의 후원금(1,355,000원)을 전하며 관내 위기가구를 응원했다. 앞서, 협동조합은 지난 10월 25일 ‘가치걷자 가을愛’라는 자선 걷기행사를 열어 조합원의 단합 도모와 지역사회 후원활동에 앞장섰다. 지난 2009년 9월에 설립된 협동조합은 공익을 목적으로 주민·조합원·의료인이 연합해 의료기관 운영을 비롯해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올해..

시흥시 여성단체협의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양재진 초빙해  “건강한 여

시흥시 여성단체협의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양재진 초빙해 “건강한 여

Nov 11, 2022 | Q기자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시흥시지회(회장 진규봉)가 오는 15일 저녁 7시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정신의학과 전문의 양재진 원장을 초빙해 ‘엄마들 힐링(Healing)을 위한 속풀이: 건강한 여성의 삶을 위한 정신건강관리’라는 주제로, 엄마들을 위한 강연을 선보인다. 양재진 원장은 아주대학교 의학과 동 대학원 의학석사 수료 후, 정신과 전문의를 취득 후 W진병원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이며, , , 등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면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강연은 선착순 3..

행복한 임신, 출산의 기쁨 함께하는 시흥시,  ‘시흥맘 건강드림학교’ 운

행복한 임신, 출산의 기쁨 함께하는 시흥시, ‘시흥맘 건강드림학교’ 운

Nov 07,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신·출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임산부의 건강관리를 돕고자 ‘시흥맘 건강드림학교’를 운영 중이다. 특히 임산부의 산전검사 등을 지원해 엽산제와 철분제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출산을 위해 도움을 주는 등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임신·출산과 관련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해피맘! 쑥쑥맘! 동아리를 구성해 ‘플라워 리스 만들기’, ‘호르몬으로..

시흥시 연성행복건강센터,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지원

시흥시 연성행복건강센터,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지원

Nov 04, 2022 | Q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지난 2일 연성동 수급자 및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2022 연성행복건강센터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주민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했다. 특히 반찬 담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28가구와 연성동 내 노인정에 직접 담은 김장김치를 전달하고 마련했다. 김장나눔 행사에는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연성반찬봉사단 15명과 김상동 연성동장 및 연성동 행정복지센터 직원, 연성지점 농협지점장, 행복건강센터 담당자 등 ..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기후변화 대응’ 활동 역량강화 교육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기후변화 대응’ 활동 역량강화 교육

Oct 27,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주도형 건강도시를 만들고자 건강도시 시민협의체(이하, 시민협의체)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난 26일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에서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대한민국 건강도시 협의회 신규 공동 정책인 ‘기후변화 대응’ 실천을 위해 ‘탄소중립 실천사회 구현을 위한 환경교육’이란 주제로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 실천 정책 발굴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했다. 이날 오전에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의 필요성과 일상 속 실천할 수 있는..

시흥시 효 늘사랑 나눔회,  매화동 어르신 건강 기원 장수사진 촬영 행사

시흥시 효 늘사랑 나눔회, 매화동 어르신 건강 기원 장수사진 촬영 행사

Oct 24, 2022 | Q기자

 

효 늘사랑 나눔회(회장 김학석)가 10월 노인의 달을 맞아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장수사진 촬영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매화동 관내어르신 115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21일 매화동 3층 다목적실에서 진행됐다. 장수사진 촬영은 지역사회에서 활발한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매화동 자원봉사지원단(단장 황은자)의 지원과 이화사진관(대표 김학석)의 재능기부로 진행됐다. 매화동 자원봉사지원단 봉사자들은 어르신 헤어와 메이크업을 지원했으며, 이화 사진관 대표는 긴장한 어르신들을 위해 편안..

시흥시, 보건의료심의 및 건강생활실천 위원 위촉식 개최

시흥시, 보건의료심의 및 건강생활실천 위원 위촉식 개최

Oct 24,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0월 21일(금)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시흥시 보건의료심의 및 건강생활실천 위원회」 위원 14명을 위촉했다. 본 위원회는 지역보건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에 근거한 보건의료심의위원회와 국민건강증진법 제10조에 근거한 건강생활실천협의회 기능을 통합해 ‘시흥시 보건의료심의 및 건강생활실천위원회 운영조례’를 통해 운영되는 보건 분야 대표 위원회다. 이번 위촉에는 보건 분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관내 의·약 단체와 학계 교수 위촉을 증..

시흥시장곡도서관, 가정의 건강과 행복 응원하는 「우리 부부의 관계심리학」

시흥시장곡도서관, 가정의 건강과 행복 응원하는 「우리 부부의 관계심리학」

Oct 17,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장곡도서관은 ‘건강&가족’을 주제로, 시민들이 건강한 가정을 가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리 부부의 관계심리학」특강을 오는 27일 온라인 줌(ZOOM)을 통해 운영한다. 강의 내용은 ‘부부, 그리고 가족의 토대’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돼, 강의를 통해 부부의 심리 및 공통점을 파악하고,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정서적이며 상호적인 대화법을 안내해 실제 삶 속에서 적용해볼 수 있게 했다. 강연은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전문상담사인 이헌주 교수가 진행한다. 이헌..

시흥시 과림동, 각 통 경로당에 휴대용 혈압기 배치로  노년 건강관리 도

시흥시 과림동, 각 통 경로당에 휴대용 혈압기 배치로 노년 건강관리 도

Oct 12, 2022 | 기자

 

과림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조철재) 맞춤형복지팀은 관내 경로당 5곳에 휴대용 혈압기와 어르신 건강관리 수첩을 배부했다. 이는 2022년 마을복지계획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코로나19로 오랫동안 제한된 경로당 모임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가능해지면서 가을을 맞아 본격적으로 어르신의 건강관리를 돕고자 추진됐다. 「아름다운 노년을 위한 건강관리」사업은 배부된 휴대용 혈압계의 올바른 사용법과 측정 시 주의사항을 간호직 공무원이 꼼꼼히 안내하고, 경로당에 방문한 어르신들이..

시흥시 목감동 건강증진 어린이집, ‘어린이 미각교육’으로 편식 예방 ‘쑥

시흥시 목감동 건강증진 어린이집, ‘어린이 미각교육’으로 편식 예방 ‘쑥

Oct 07,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9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건강증진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미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어린이 미각교육은 대상자 연령을 고려해 이론적인 교육보다 체험을 통해 내용을 이해시키고, 올바른 식생활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추진됐다. 교육과정은 ‘건강한 단맛(바나나 맛 우유와 바나나 우유 비교하기)’, ‘적게 먹어야 좋은 짠맛(짠맛 신호등으로 알아보는 간식)’, ‘다양한 맛(5가지 식품군이 포함된 탕평채 만들기)’ 등..

시흥시, 모자보건프로그램 ‘시흥맘! 건강드림(dream)’ 학교 열어

시흥시, 모자보건프로그램 ‘시흥맘! 건강드림(dream)’ 학교 열어

Oct 07,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새로운 생명의 탄생으로 새 가족을 맞이하는 예비부부(신혼부부, 임산부 등)를 위한 모자보건 프로그램과 동아리인 ‘시흥맘! 건강드림(dream)’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주간에 참석하기 어려운 직장인 부부를 위한 야간 프로그램과 정서태교·손태교, 초보부부를 위한 신생아 돌보기, 순산 요가 등으로 이뤄진 주말 프로그램 등 총 4강으로 이뤄져 있다. 이로써 준비된 엄마, 아빠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태아와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