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시흥시

시흥시 건강 취약 어르신의 안전한 여름 위해 방문건강관리 강화

시흥시 건강 취약 어르신의 안전한 여름 위해 방문건강관리 강화

Jun 0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폭염에 대비해 만성 질환자와 독거 어르신 등 건강 취약 계층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는 이달 말까지 관내 건강 취약 어르신 1,000명을 대상으로 18명의 방문 건강관리 전문 인력이 대상자의 가구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대상자들에게 여름철 건강관리와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교육하고, 경로당 등 가까운 무더위 쉼터를 안내하는 등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에 힘을 쏟고 있다. 이밖..

시흥시 잇몸건강 지켜줄 치석 제거 인증 챌린지 운영

시흥시 잇몸건강 지켜줄 치석 제거 인증 챌린지 운영

Jun 0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가 중부권역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오는 9일부터 23일까지 치석제거 인증 챌린지를 운영한다.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구강검진과 함께 정기적으로 치석 제거를 받아야 한다.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으며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조골은 한번 내려가면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챌린지는 치과에서 치석 제거를 받은 후, 인증 사진을 첨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건강보험공단 앱 또는 누리집(민원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시흥’,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2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건강도시 시흥’,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2

Jun 0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8일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민관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시흥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이하, 시민협의체) 2기 위촉식과 좽회의를 시흥시보건소 늠내건강학교에서 개최했다. 지난 2016년 다양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시민 주도형 정책 참여 협의체로 탄생한 시민협의체는 2021년에는 ‘시흥시 건강도시 기본조례’ 개정을 통해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1기를 발족했다. 1기 시민협의체 구성원 18명은 2년 임기 동안 건강도시 홍보 달력 개발, ..

시흥시 취약계층의 건강한 급식 제공 위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홍보

시흥시 취약계층의 건강한 급식 제공 위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홍보

Jun 0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부천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지난 5월 22일 위탁 운영을 체결하고 오는 7월부터 시흥시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개소한다. 센터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급식 위생, 안전 및 영양관리를 지원한다. 시는 하반기 개소에 앞서 지난 8일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 대해 홍보하고, 사업 운영 계획을 안내하는 자리를 마련해 센터 등록을 적극적으로 유도했다. 설명회 이후에는 등록기관의 접..

(재)시흥시청소년재단, ‘시화호 에코러닝챌린지’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재)시흥시청소년재단, ‘시화호 에코러닝챌린지’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Jun 07, 2023 | Q기자

 

(재)시흥시청소년재단(이사장 임병택, 대표이사 이덕희)이 지난달 20일 ‘으뜸성장선포식’을 시작으로 시흥시청소년종합성장지원프로젝트 ‘시흥시으뜸성장챌린지’(이하, 챌린지)를 활발히 운영 중이다. 연간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챌린지를 통해 모든 과정을 끝까지 이수한 우수 청소년들에게는 시흥시인재양성재단이 활동 장학금을 수여한다. 한편, 지난 6월 3일에는 챌린지에 참여 중인 300여 명의 청소년이 ‘시화호 에코러닝 챌린지’에 참여했다. 이날 개회식에는 (사)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

시흥시 “건강과 복지를 한 번에” 신현동, ‘건강복지챙겨드림’ 첫걸음

시흥시 “건강과 복지를 한 번에” 신현동, ‘건강복지챙겨드림’ 첫걸음

Jun 02, 2023 | Q기자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선욱)는 지난 1일 건강복지챙겨드림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작했다. 건강복지챙겨드림은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건강측정(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및 영양 상담, 금연 상담과 함께 주민의 복지 상황을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주민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에 궁금했던 복지체계 관련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으며, 부족한 복지 체계를 점검받을 수 있다. 필요시에는 신현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을 통해 긴급지원,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

시흥시  세계 금연의 날 기념  건강증진 어린이집 ‘흡연예방 인형극’ 개

시흥시 세계 금연의 날 기념 건강증진 어린이집 ‘흡연예방 인형극’ 개

May 3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어린이를 위한 흡연예방 인형극 ‘노담마을에서 생긴 일’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오는 6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건강증진 어린이집 9개소를 직접 방문해, 5~7세 아동 36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동물인형과 해로토로 캐릭터가 등장해 흡연과 간접흡연에 대한 위험성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형극으로 제공한다. 조기에 흡연폐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성장기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목표다. 공연..

“함께 시소해요”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방역 서포터즈 ‘시소’ 3기

“함께 시소해요”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방역 서포터즈 ‘시소’ 3기

May 30, 2023 | Q기자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기연)는 참여형 정신건강사업 추진을 위해 심리지원 마음방역 서포터즈 ‘시소 3기’ 10명을 6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시소’는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 소식배달부‘의 줄임말이다. 3기 시소는 6월 30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7월부터 10월까지 지역사회의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인식 개선을 위한 시민 참여 활동을 펼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시흥시민에게 정신건강, 자살예방, 재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활동과 직접 센터 행사 및 캠페인에 참..

시흥시 정왕4동, 시흥시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인기

시흥시 정왕4동, 시흥시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인기

May 26, 2023 | Q기자

 

정왕4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효진)는 지난 24일 시흥시보건소와 함께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프로그램은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 생활습관 개선 교육, 금연상담, 정신건강 상담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돼 주민들에게 건강한 삶을 위한 알찬 정보와 자료를 제공했다. 동 행정복지센터 뒤쪽 산책로에서 건강부스를 설치함으로써, 산책로에서 운동을 하다가 자연스럽게 건강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은 “시흥시보건소에..

시흥시 장곡동 주민자치회, 지역민의 건강한 삶 위한 건강부스 운영

시흥시 장곡동 주민자치회, 지역민의 건강한 삶 위한 건강부스 운영

May 25, 2023 | Q기자

 

장곡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은선)가 지난 24일 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도영찬)에서 장곡동 주민들을 위한 무료 건강강좌 및 건강부스를 운영하는 행사를 열었다. 행사는 시화병원을 비롯해 장곡동 행정복지센터, 유관단체가 협력해 진행됐다. 이날 동 행정복지센터 3층 강당에서는 시화병원 구민우 뇌졸중센터장이 진행한 ‘머릿속 시한폭탄 뇌졸중, 골든타임을 지키자!’라는 주제의 건강강좌와 함께 주민들과 질의 응답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또한, 장곡동 주민 120여 명이 방문해 골밀도 측..

시흥시 일상의 먹거리로 건강과 친한 사이!(7142),  식(&#

시흥시 일상의 먹거리로 건강과 친한 사이!(7142), 식(&#

May 25,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어르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어르신의 사회 참여 활성화를 위해 시 중부권역 내 경로당의 ‘어르신 식(喰) 공동체 동아리’ 5곳을 선정해 어르신들의 건강 함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지난 4월부터 공동체 동아리 5곳은 건강한 식생활 실천으로 어르신의 건강 증진을 돕고 있으며, 건강한 취미활동을 통해 사회 환원을 실천하고 있다. 현재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은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힐빙텃밭 건강나눔’ 사업을 통해 어린이들..

노인, 어린이 위한 시흥시 사회적 도시농업 지원...  건강 증진 꾀해

노인, 어린이 위한 시흥시 사회적 도시농업 지원... 건강 증진 꾀해

May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사회적 약자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 증진, 행복한 도시공동체 만들기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도시농업’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도가 함께하는 사회적 도시농업 지원사업은 노인, 어린이 등 사회적 배려계층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시흥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윤기현)는 지난 3월 13일부터 17일까지 사회적 도시농업 참가자 접수를 받아 관내 경로당 26개소 및 어린이집 4개소를 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지난 4월부터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재 ..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뽀송뽀송 홈케어’로  독거 어르신의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뽀송뽀송 홈케어’로 독거 어르신의

May 19, 2023 | Q기자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상동, 민간위원장 박순애)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 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뽀송뽀송 홈케어’를 진행했다. ‘뽀송뽀송 홈케어’는 저소득 독거 어르신 10가구에 노후화된 에어컨 필터 살균·세척 서비스를 진행함으로써 무더운 여름을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연성동 소재 사회적기업인 ㈜수호의 대표이자 주민자치회 복지분과장인 안상홍 대표의 재..

시흥시 “우리 가족 건강은 내가 챙긴다”  ‘리더 맘 건강 챌린지’ 참여

시흥시 “우리 가족 건강은 내가 챙긴다” ‘리더 맘 건강 챌린지’ 참여

May 1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가정에서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기 위해 엄마가 배워서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리더맘 건강 챌린지’를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엄마가 가족의 건강 리더가 돼 줄넘기와 건강요리 과정을 실습하고, 가정 내에서 가족들이 8주간 함께 참여하는 건강 챌린지로 구성됐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운동 및 건강생활 습관을 직접 체험하는 임무 수행을 통해 ‘건강한 생활은 일상의 소소한 것에서 재미있게 실천하는 습관으로부터 형성된다’..

시흥시 목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음 힐링 반려식물&건강음료 나

시흥시 목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음 힐링 반려식물&건강음료 나

May 04, 2023 | Q기자

 

목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순이)는 지난 2일 독거노인 50가구를 찾아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반려식물과 건강음료를 나누며 어르신들의 사회적 소외감을 완화하는 데 힘썼다. 이번 사업은 5월 가정의 달에 외로움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는 독거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반려식물과 연근참을 제공함으로써 안부를 묻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어르신 가정에 방문해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반려식물과 식사대용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연근참을 전달..

시흥시 장애인 건강 증진과 삶의 질 높일 ‘재활활동가’ 모집

시흥시 장애인 건강 증진과 삶의 질 높일 ‘재활활동가’ 모집

May 0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장애인에 관심 있고, 장애인 인식 개선 활동을 함께할 재활활동가를 양성한다. 우리나라의 장애 발생 원인은 질환이나 사고 등의 후천적 원인이 80% 이상인데, 장애 자체보다는 주변 환경에 따라 불편함이나 제한을 덜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의 사회적 환경의 장벽을 고민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려는 시민들이 재활활동가로 활동하고 있다. 재활활동가 양성 교육은 주민주도사업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시흥시 “건강관리는 노르딕 워킹으로”  걷기프로그램 참가자 워킹교실 호응

시흥시 “건강관리는 노르딕 워킹으로” 걷기프로그램 참가자 워킹교실 호응

May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난 4월 28일 목감공원에서 걷기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노르딕 워킹교실을 운영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그간 하루에 1만 보를 강조하는 보행의 양을 중시했다면, 동일한 걸음으로도 에너지 소비량이 많으며 보행의 질까지 높일 수 있는 노르딕 워킹법을 시민들에게 교육하고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노르딕 워킹은 북유럽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의 하계 훈련법으로 시작된 것으로, 최근 건강한 걷기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팡이 ..

시흥시 심뇌혈관질환 예방하는 건강강좌 별별 특강 운영

시흥시 심뇌혈관질환 예방하는 건강강좌 별별 특강 운영

May 02, 2023 | Q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가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을 맞아 시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17일 오전 11시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강좌 ‘별별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지난 4월 21일 부천세종병원과 시흥시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마련됐다. 부천세종병원 심장내과 진료과장이 ‘질문과 응답으로 풀어보는 고혈압에 대한 8가지 오해와 궁금증’이란 주제로 총 3기에 걸쳐(2기 9월 5일/3기 10월 27일)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시흥시 건강&가족 테마 장곡도서관 ‘가정의 달’ 행사 운영

시흥시 건강&가족 테마 장곡도서관 ‘가정의 달’ 행사 운영

May 0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장곡도서관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정의 달’ 행사를 운영한다. 건강&가족 테마도서관으로 운영 중인 장곡도서관은 건강과 가족 관련 도서를 집중적으로 구입‧비치하고 있으며, 관련 주제의 프로그램도 꾸준히 운영 중이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지친 마음에 위로를 주는 그림책 도서 전시와 원화전시, 가족사진 탑로더 꾸미기와 가족 그림일기 체험이 진행된다. 또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

시흥시 치매 어르신의 안전한 주거환경 돕는  ‘인지건강 주거환경 개선’

시흥시 치매 어르신의 안전한 주거환경 돕는 ‘인지건강 주거환경 개선’

Apr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경기행복마을관리소와 이마트시화물류센터 봉사단과 함께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고위험군(독거, 노인부부) 및 치매어르신 30가구를 대상으로 인지건강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인지건강 주거환경사업은 치매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어르신이 사용하기 편안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물품을 제공하거나 설치를 돕는 것이다. 안전손잡이·안전잠금장치·유색 변기커버·모서리보호대 설치, 욕실 미끄럼 방지테이프 부착, 약 달력..

시흥시 “더운 여름 오기 전 건강관리해요”  대상별 맞춤 운동프로그램 2

시흥시 “더운 여름 오기 전 건강관리해요” 대상별 맞춤 운동프로그램 2

Apr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중부권 지역주민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연령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1기를 참가자들의 호응 속에 마무리하고, 27일부터 2기(5월 8일~8월 24일)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연령대별 3가지 운동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낙상예방 및 근육관절 부상 방지를 위한 근력강화 운동 교육인 ‘목감근력 저축교실’ △중년여성의 갱년기 체력저하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순환 운동 교육인 ‘신바람 운동교실’ △모든 연령대를 위한..

시흥시 ‘K-골든코스트 플로깅’  보통천 따라 걸으며 건강도 챙기고 환경

시흥시 ‘K-골든코스트 플로깅’ 보통천 따라 걸으며 건강도 챙기고 환경

Apr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6일 연꽃테마파크부터 갯골생태공원까지 물길 따라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K-골든코스트 플로깅’ 2회차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플로깅 활동에는 시민참여단 15명과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물길실천단), 연성동 주민자치회, 건강도시과 등 총 40여 명이 참여했으며, 보통천의 식물과 조(鳥)류 관련 생태 해설도 병행돼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플로깅에 참여한 시민참여단은 “이렇게 내가 사는 곳의 하천부터 바다까지 물줄기를 따라 처음으로 걸어보..

시흥시 보건소, 지역주민 건강 끌어올릴  ‘찾아가는 통합 건강상담소’ 운

시흥시 보건소, 지역주민 건강 끌어올릴 ‘찾아가는 통합 건강상담소’ 운

Apr 24, 2023 | Q기자

 

시흥시 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숙)에서 ‘찾아가는 통합 건강상담소’를 운영한다. 은행동은 57만 인구 시흥시에서 인구수(총 55,471명)가 가장 많은 동으로, 노령인구 비율도 3위(1위 대야동, 2위 신천동)로 높은 편이다. 이에 찾아가는 통합 건강상담소에서는 고령 인구에서 자주 발생하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비롯해 치매, 우울, 금연 등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상담 관..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어르신 건강 증진 프로그램  ‘나도 요리사’ 특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어르신 건강 증진 프로그램 ‘나도 요리사’ 특

Apr 24, 2023 | Q기자

 

사단법인 시흥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에서 운영하는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센터장 송선숙)가 영양 및 기본 식생활에 취약한 고령의 남자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을 지난 18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고령의 독거 어르신들은 영양관리가 힘든 편인데, 특히 남자일 경우 손쉬운 요리도 직접 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따른다. 이에 시흥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는 어르신의 영양실조를 방지하고자 매주 1회 2시간씩 총 8회기에 걸쳐 총 10명의 어르신 참여하는 요리교실의 문을 열고,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

시흥시 약사회, 취약계층 아동 건강한 성장 도울 구충제 후원

시흥시 약사회, 취약계층 아동 건강한 성장 도울 구충제 후원

Apr 24, 2023 | Q기자

 

시흥시 약사회(회장 곽기혁)는 지난 20일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고자 구충제 1,450개를 시흥시1%복지재단을 통해 후원했다. 후원받은 구충제는 관내 지역아동센터 및 공동생활가정 등 아동복지시설 아동 1,210명과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아동 240명에게 전달돼 기생충으로 인한 식욕부진, 불면증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구충제 지원은 작년에 이어 3년 연속 진행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한편, 51년의 ..

시흥시 장애인의 날 맞아 모두가 함께 걷는  ‘물왕호수 건강걷기’ 호응

시흥시 장애인의 날 맞아 모두가 함께 걷는 ‘물왕호수 건강걷기’ 호응

Apr 2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지난 19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며 걷는 ‘걸음을 더해요’ 물왕호수 건강걷기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117명의 중부권 주민들의 참석해 호응이 뜨거웠다. 참가자들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화합할 수 있는 시민 강사의 체조를 시작으로 ‘걷자! 목감’ 구호를 외치며 걷기지도자를 선두로 봄기운 가득한 물왕호수 둘레길을 함께 걸었다. 또한, 시민 자원봉사자 10여 명이 자원해 걸음이 불편한 시민들과 걷거나 휠체어를 밀어주며 서로 간..

시흥시 아동 비만 예방, ‘건강한 돌봄 놀이터사업’ 통해 실현 앞장

시흥시 아동 비만 예방, ‘건강한 돌봄 놀이터사업’ 통해 실현 앞장

Apr 1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성장기 아동의 건강생활 습관 형성과 비만 예방을 위해 ‘건강한 돌봄 놀이터’를 운영 중이다. 건강한 돌봄 놀이터 사업은 올 초 수요조사를 통해 2개의 초등학교(장현, 한여울초등학교)를 선정해, 4월부터 8월까지 4개월 간 해당 학교 학생들에게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등학교 돌봄 교실을 이용하는 1~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한 음료 알아보기, 채소와 과일을 매일 먹어요와 같은 ‘영양·식생활 체험교육’ △풍선배구, 터널 빠져나가기와 같은 ‘놀이형..

“맛있는 고추장 드시고 건강하세요”  시흥시새마을부녀회, 고추장 나눔 활

“맛있는 고추장 드시고 건강하세요” 시흥시새마을부녀회, 고추장 나눔 활

Apr 17, 2023 | Q기자

 

시흥시새마을부녀회(회장 홍화자)가 지난 13일 은행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어려운 이웃에게 전할 고추장 236통을 직접 담는 ‘고추장 나눔 행사’를 열었다. 시흥시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날 행사에는 김근환 시흥시새마을회장, 강동호 직·공장새마을운동시흥시협의회장, 새마을지도자 35명과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안돈의, 김찬심, 이상훈 시흥시 의원, 권숙 은행동장, 한희재 주민자치과장이 함께해 온정 나누기에 힘을 보탰다. 시흥시새마을부녀회는 매..

시흥시, 장애인의 날 맞아 물왕호수 건강걷기 진행

시흥시, 장애인의 날 맞아 물왕호수 건강걷기 진행

Apr 13,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기념해 ‘걸음을 더해요’ 물왕호수 건강걷기 행사를 오는 19일에 개최한다. 이는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직접 목감동 곳곳을 걸어보며 만든 ‘걷자! 목감 7천보 걷길(총 6코스)’ 중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걸을 수 있는 ‘물왕 걷길 5코스’를 소개하고, 함께 걸으며 소통하는 기회를 갖고자 마련했다. 참여자 신청은 온라인 사전 접수와 시흥시보건소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현장 접수 및 전화 접수(031-310-0723)가 ..

시흥시 대야동, 취약가구 돌봄 공백 해소하고 건강증진 도와

시흥시 대야동, 취약가구 돌봄 공백 해소하고 건강증진 도와

Apr 07, 2023 | Q기자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시흥희망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마을자치과는 대야동 취약가구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5일 다다커뮤니티센터(대야동 491-3번지)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흥희망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과 대야동 맞춤형복지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해 돌봄 공백 해소에 힘을 모은다. 특히 취약가구 발굴, 의뢰 및 직접 가정 방문을 통해 건강체크, 운동, 치매예방 활동, 말벗 지원, 방문 진료 등의 서비..

시흥 목감 LH7단지‘주민이 주도하는 건강화단 만들기’호응

시흥 목감 LH7단지‘주민이 주도하는 건강화단 만들기’호응

Apr 0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4일 식목일을 맞아 목감 LH7단지(건강아파트)에서 주민 30여 명과 건강 화단 가꾸기 행사를 열어 참여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건강 화단 만들기’는 LH7단지 내 걷기 코스 인근 화단정비를 통해 주민들의 일상 속 걷기실천과 건강 활동을 증대시키고, 주민 주도로 지속적인 화단정비를 시행해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중부센터에서 묘목을 지원해 7단지 중앙광장 및 걷기 1, 2코스 주변 화단에 묘목을 심었다. 이날 행사에는 LH7..

시흥시 정왕2동, 건강 걷기 함께할‘정이마을 건강동아리’ 참여자 모집

시흥시 정왕2동, 건강 걷기 함께할‘정이마을 건강동아리’ 참여자 모집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소영)는 정왕2동 주민들의 건강 걷기를 적극 지원하고자 ‘정이마을 건강동아리’ 참여자를 오는 4월 30일까지 집중 모집한다. ‘정이마을 건강동아리’는 주민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신설했다. 관내 걷기 코스 및 건강 정보를 제공해 걷기 실천율을 높일 뿐 아니라, 주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걷기 운동은 체력 보강은 물론, 집중력 강화와 인지 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매일 1시간 동안 꾸준히..

“건강돌봄·마음돌봄 함께해요”  시흥시, 독거 어르신 만성질환관리 ‘봄봄

“건강돌봄·마음돌봄 함께해요” 시흥시, 독거 어르신 만성질환관리 ‘봄봄

Apr 0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고혈압·당뇨병을 진단받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돌보는 ‘봄봄 프로젝트’를 지난 3월 23일부터 시작했다. 프로젝트는 1기당 3개월 과정으로, 올해 말까지 총 3기로 운영된다. 노년기에는 혼자 살게 되면 식생활이 불규칙해지고 인스턴트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기도 해 만성질환관리에 어려움이 따른다. 더욱이 독거 남성의 경우 음식 조리를 못해 사 먹는 음식에만 의존하다 보면,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

시흥시 군자도서관,    소외 아동의 건강한 성장 응원하는   ‘그림책

시흥시 군자도서관, 소외 아동의 건강한 성장 응원하는 ‘그림책

Mar 3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군자도서관은 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인근에 위치한 거모지역아동센터와 지난 21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소외 아동과 함께 그림책 읽기’, ‘소외 아동과 함께하는 업사이클링 북아트’ 프로그램을 계획하며, 지역사회의 독서 문화 확산과 시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도서관의 역할 수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9일 ‘그림책 지도사 자격증 취득과정’을 개설한 군자도서관은 수강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거모..

시흥체력인증센터, 시민 건강 높일 체력증진교실 3기 참가자 모집

시흥체력인증센터, 시민 건강 높일 체력증진교실 3기 참가자 모집

Mar 3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운영하는 국민체력100 시흥체력인증센터에서 ‘2023년 체력증진교실 3기’ 회원 20명을 오는 4월 3일부터 14일까지 모집한다. 체력증진교실은 그간 코로나19로 저하된 시민의 체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도록 무료로 체력상태 측정을 진행하고 수준별 맞춤운동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만 19세 이상 시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체력증진교실에서 전신 스트레칭, 소도구를 이용한 저강도 근력운동 등을 할 수 있다. 수업 기간은 4월 ..

시흥시 물길 따라 걸으며 건강과 환경 지키는  ‘K-골든코스트 플로깅’첫

시흥시 물길 따라 걸으며 건강과 환경 지키는 ‘K-골든코스트 플로깅’첫

Mar 3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K-골든코스트(물왕호~시화호)의 전체 구간을 월별로 나눠 시민과 함께 걸으며 쾌적한 연안 환경 조성을 도모하는 ‘K-골든코스트 플로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9일 ‘K-골든코스트 플로깅’의 첫 활동이 시작됐다. 이날 플로깅에는 지난 14일부터 모집된 시민참여단 20명을 비롯해 농업인단체협의회와 호조벌 에코플래너 20명, 관계기관 등 총 5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물왕호수부터 연꽃테마파크까지의 물길을 따라 걸으면서 ..

시흥시,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건강도시 구축 앞장

시흥시,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건강도시 구축 앞장

Mar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불법소각 근절과 토양오염 방지를 통해 건강도시 시흥을 만들고자 지난 3월 10일부터 22일까지 영농폐기물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했다. 비닐하우스나 작물 재배에 사용됐던 폐비닐과 쓰고 버려진 폐농약병은 농촌 환경오염의 대표적인 주범으로 꼽힌다. 정부가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기본형 공익직불금 제도가 있는데, 기본직불금을 받기 위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영농폐기물 적정 처리 준수’다. 농업인은 지급 대상 농..

결핵 없는 건강도시 구현하는 시흥시,  결핵 예방의 날 캠페인 전개

결핵 없는 건강도시 구현하는 시흥시, 결핵 예방의 날 캠페인 전개

Mar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제13회 결핵예방의 날(3월 24일)을 맞아, 시민의 결핵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지난 23일 대야동 소래빛 도서관에서 ‘결핵안심 캠페인’을 진행했다. 시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결핵 예방 캠페인을 올해 재개하면서 ‘건강한 숨, 결핵 없는 사회, 행복한 시흥’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일상생활 속 결핵 예방 수칙과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검사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리플릿·홍보 물품을 배부했다. 또한,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 연계해 ‘찾아가는 무료 결핵 ..

시흥시 글로벌로타리 E클럽, 정왕3동 어려운 이웃 건강 지켜줄 드림키트

시흥시 글로벌로타리 E클럽, 정왕3동 어려운 이웃 건강 지켜줄 드림키트

Mar 24, 2023 | Q편집부기자

 

따뜻한 봄날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온정의 손길이 시흥시(시장 임병택)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국제로타리 3690지구 글로벌로타리 E클럽(회장 김용기)은 지난 23일 200만원의 후원금을 정왕3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영일)에 지정 기탁하는 선행을 베풀었다. ‘드림키트’는 4년째 이어오고 있는 정왕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대표사업이다. 시화병원 영양팀과 협력해 취약가구에게 신선한 식재료가 담긴 푸드박스를 매주 전달하며 안부 확인 등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

시흥시 ‘시민이 가꾸는 장현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하천 돌보미 활동

시흥시 ‘시민이 가꾸는 장현천’ 건강도시 시민협의체 하천 돌보미 활동

Mar 24,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장현천 일부 구간(장현교1교~장현교2교, 350m)을 시민이 직접 가꾸는 ‘하천 돌보미 사업’을 24일부터 전개한다. 시흥시 생태하천과에서 주관하는 ‘시민이 직접 가꾸는 하천 돌보미’ 활동에 참여하는 건강도시 시민협의체는 시민 주도형 하천 관리를 통해 도심지 하천의 생태적 회복과 건강 걷기 길로의 가치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강도시 시민협의체는 월별 환경정화, 계절꽃 식재, 안내문 설치..

시흥시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나눔애(愛) 계절김치’ 전하며 이

시흥시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나눔애(愛) 계절김치’ 전하며 이

Mar 23, 2023 | Q편집부기자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금순정, 공공위원장 김영구)는 지난 21일 어려운 이웃을 위한 ‘정왕1동 나눔애(愛) 계절김치 나눔사업’ 추진에 앞장섰다.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모은 기금 250만원으로 재료를 마련한 협의체 위원들은 열무얼갈이 김치(2kg)와 나박김치(1.5L)를 직접 담가 저소득 독거 중장년 및 어르신 130가구를 방문해 일일이 전달하는 온정을 베풀었다. 이날 계절김치를 전달받은 한 독거 남성은 “홀로 거주하며 반찬을 만들어 먹기가 어려웠는데..

시흥시 “다양한 운동도구로 건강 챙겨볼까?”   헬스박스 무료 대여사업

시흥시 “다양한 운동도구로 건강 챙겨볼까?” 헬스박스 무료 대여사업

Mar 23,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중부권 주민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운동 도구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헬스박스 대여사업을 지난 20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헬스박스는 성인용, 아동용으로 구분되고 각 8종의 운동용품이 구비돼 있다. 성인용 헬스박스는 아령부터 돔보수볼, 푸쉬업 바 등의 근력운동 소도구가, 아동용 헬스박스는 미니축구골대, 빅 배드민턴 등 어린이 신체활동을 위한 용품으로 갖춰져 있다. 대여 자격은 중부권(목감,..

시흥시, 제5회 도시농업한마당 추진단 발족...본격 행보

시흥시, 제5회 도시농업한마당 추진단 발족...본격 행보

Mar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6월 9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되는 ‘제5회 시흥시도시농업한마당’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지난 20일 월곶동 행정복지센터 3층 세미나실에서 추진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했다. 추진단 위원은 시민이 주인으로 직접 참여하고 가꾸는 한마당 행사의 취지에 맞게 농업인, 도시농업전문가, 도시농업 공동체 대표, 봉사단체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민간인 24명 이내로 구성했다. 앞으로도 추진단은 시흥시민이 주도하는 행사를 함께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시흥시 지역사회 재활협의체,  장애인 건강권 보호 및 재활 도울 간담회

시흥시 지역사회 재활협의체, 장애인 건강권 보호 및 재활 도울 간담회

Mar 2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16일 지역 장애인의 재활과 조기 사회적응을 돕고자 조직된 민관 협력 협의체인 ‘지역사회 재활협의체’ 실무자들과 함께 센터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2021년 6월에 구성된 지역사회 재활협의체는 ▲시흥시보건소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를 비롯해 ▲경기도 지역장애인 보건의료센터 ▲두리 장애인자립생활센터 ▲목감종합사회복지관 ▲시화병원 ▲시흥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시흥시 장애인체육회 등 총 8개 기관이 함께하고 있다..

시흥시 신현행복건강센터, 주민 건강 책임질   「몸튼튼 마음튼튼 건강상담

시흥시 신현행복건강센터, 주민 건강 책임질 「몸튼튼 마음튼튼 건강상담

Mar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신현행복건강센터는 신현동 일대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난 8일부터 12월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몸튼튼 마음튼튼 건강상담실」을 운영한다. 신현행복건강센터 「몸튼튼 마음튼튼 건강상담실」은 ▲기초의학검사 ▲체지방검사 ▲영양교육 ▲금연교육 ▲알코올 사용 장애검사 ▲치매자가진단 검사를 원스톱으로 실시하는 통합건강증진프로그램이다. 기초의학검사는 혈압, 혈당, 당화혈색소, 이상지질을 검사해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체지방 검사는 인바디 측정을 통해 체지방 및 건강..

똑똑한 부모, 행복한 출산 위한 ‘시흥 맘 건강 프로젝트’ 운영

똑똑한 부모, 행복한 출산 위한 ‘시흥 맘 건강 프로젝트’ 운영

Mar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정왕보건지소에서는 똑똑한 부모의 행복한 출산을 위한 시흥 맘 건강 프로젝트 「시흥맘! 건강드림(Dream)학교」를 운영한다. 지난해 시흥시 정왕보건지소가 진행한 임산부와 육아맘을 위한 비대면·대면 모자보건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이를 반영해 올해 마련한 대면 교육 확대에도 시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2023년 시흥맘! 건강드림(Dream) 학교는 임산부·육아맘의 사전 요구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총 4강으로 진행한다. 강의 내용은 ▲시흥형 ..

시흥시, 장애인의 건강한 일상 응원하는 힐링 요가교실 운영

시흥시, 장애인의 건강한 일상 응원하는 힐링 요가교실 운영

Mar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재가 장애인의 신체기능 향상과 건강한 재활을 돕기 위해 3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월요일마다 힐링 요가교실을 운영한다. 요가교실은 전문강사와 함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맞춤형 운동으로 장애인의 신체적 기능이 위축되는 것을 예방하고 일상생활 동작 향상으로 스스로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으로 진행한다. 총 4회기, 회기별 6주에 걸쳐 진행되는 요가교실 수업은 ▲1주차 스트레칭과 호흡을 통한 몸과 마음 다스리기 ▲..

시흥시, 주민이 만들어가는 ‘건강한 아파트’사업 설명회

시흥시, 주민이 만들어가는 ‘건강한 아파트’사업 설명회

Mar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0일 건강아파트 사업의 중부권역 확산 및 주민주도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아파트 오피니언 리더 10여 명이 참석해 업무를 공유하는 설명회를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2층 건강교육실에서 열었다.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사업’은 지역주민이 거주하는 아파트라는 공간을 일상 속 건강생활 실천이 용이한 환경으로 만들며, 주민 스스로 건강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자발적 건강 활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지난해 목감동을 중점으로 LH7단..

시흥시 정왕2동·시화병원, 지역주민 건강증진 위한 맞손

시흥시 정왕2동·시화병원, 지역주민 건강증진 위한 맞손

Mar 15, 2023 | Q편집부기자

 

정왕2동(동장 이소영)과 의료법인 남촌의료재단 시화병원(이사장 최병철)은 지난 13일 정이마을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시화병원의 방효소 행정원장, 김명희 고객경험팀장 및 정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혜동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정왕2동과 시화병원은 ▲의료 취약계층 발굴·의뢰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 ▲맞춤형 통합돌봄서비스 제공 ▲그 밖의 상호 협력 분야 등 주민 건강증진 및 의료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게 ..

시흥시, 장애인 건강관리 능력 끌어올릴  정왕보건지소「재활보건실」운영

시흥시, 장애인 건강관리 능력 끌어올릴 정왕보건지소「재활보건실」운영

Mar 15,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정왕보건지소는 관내에 등록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상태 개선 및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재활보건실’을 연중 내내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중심 재활보건사업 일환으로 운영되는 재활보건실에는 저속 트레이드밀, 공압식 하지 근력강화 운동기구, 수력저항식 상하지 운동기구, 코끼리 운동기구 등 병원에서 사용하는 최신 장비들이 구비돼 있다. 또, 작업치료사가 상주해 있어 재활장비를 활용한 1대1 맞춤형 재활운동교육을 받을 수 있다. 재활보건실은 방문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