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시흥시

시흥시 장기요양기관 운영·관리 ‘총력’... 건강한 노후 환경 조성

시흥시 장기요양기관 운영·관리 ‘총력’... 건강한 노후 환경 조성

Dec 0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질환 및 치매로 시설에 입소(이용)하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철저한 장기요양기관 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전국적으로 노인 인구수가 늘면서 장기요양기관의 신규설치도 매년 15%씩 증가하고 있다. 현재 관내 장기요양기관은 ▲노인 요양 공동생활가정을 포함한 요양시설이 117곳 ▲방문 요양 및 주야간 보호 등 재가센터가 189곳으로, 총 306곳이 지정돼 운영 중이다. 시는 장기요양기관 관리에도 만전을..

시흥시 20개 동 대상, ‘복지+건강+돌봄’ 기능 강화 직무교육 전개

시흥시 20개 동 대상, ‘복지+건강+돌봄’ 기능 강화 직무교육 전개

Nov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2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동(洞) 간호직 공무원 및 맞춤형복지팀장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동 복지+건강+돌봄 기능 강화 직무교육’을 전개했다. 이번 교육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의 일환으로 ‘복지+건강+돌봄’ 기능 강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지역사회간호학과 윤주영 교수를 초빙해 이뤄졌다. 교육 내용은 ▲지역사회 돌봄정책 현황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및 읍면동 간호직 공무원의 역할 ▲지역사회 건강 현황 파악을 통한 사업 기획 등으로 이..

경기도, 노동자 작업복 시흥시 블루밍 세탁소 개소. 노동자 건강권 지킨다

경기도, 노동자 작업복 시흥시 블루밍 세탁소 개소. 노동자 건강권 지킨다

Nov 17, 2023 | Q기자

 

영세·중소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작업복을 저렴한 비용에 수거부터 세탁, 배송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하는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2호가 경기도 시흥시에 문을 열었다. 경기도는 16일 시흥시 시화국가산단 인근에서 ‘경기도 노동자 작업복 시흥시 블루밍 세탁소’ 개소식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임병택 시흥시장 및 시의원이 참석했으며, 시흥 노사단체와 유관단체 등 시민들도 함께하며 경기도 2호 시흥시 블루밍 세탁소의 시작을 응원했다. 경기도에서 안산에 ..

시흥시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강좌 ‘별별특강’ 14일 운영

시흥시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강좌 ‘별별특강’ 14일 운영

Nov 09,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14일 시흥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부천세종병원과 시흥시의 업무협약을 통해 마련됐다. 부천세종병원 심장내과의 장덕현 과장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주제로, ‘40대부터 협심증, 심근경색 발병률 2배 증가-알아두면 좋은 관상동맥질환’에 대해 강의한다. 이날 참가자를 대상으로 자기혈관 숫자 알기와 이동 금연 클리닉 건강 홍보관을 운영하며 참가자들이 고혈압과 당뇨병의 정..

“시흥시, 소생활권 중심 건강증진사업 잘했다”...  우수사례로 선정

“시흥시, 소생활권 중심 건강증진사업 잘했다”... 우수사례로 선정

Nov 09,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8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최ㆍ주관한 ‘2023년도 건강생활지원센터 성과대회’에서 시의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면서 최우수기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대회는 주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한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시흥시는 소지역에서 건강 격차 해소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더불어 지역자원 간 연계협력과 주민이 주..

이봉관 시흥시의회 의원, 경증장애인 재활치료 이동 지원 조례 제정 간담회

이봉관 시흥시의회 의원, 경증장애인 재활치료 이동 지원 조례 제정 간담회

Nov 09,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이봉관 의원이 11월 7일 「시흥시 경증장애인 재활치료 이동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흥시 장애인복지과, 대중교통과 공무원과 시흥도시공사, 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해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수단 현황을 살피고 경증 장애인 재활치료 이동 지원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조례안은 경증 장애인이 건강한 신체로 자립할 수 있도록 이동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경기..

시흥시 월곶보건진료소 마을건강원,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에서 ‘감동마을

시흥시 월곶보건진료소 마을건강원,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에서 ‘감동마을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9일 경기도청 구청사 신관에서 열린 ‘2023년 경기 마을공동체 한마당’ 우수활동 사례발표회에서 ‘월곶보건진료소 마을건강원(대표 양은화)’이 감동마을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경기도 내 마을공동체 우수활동 사례를 발굴하고 다양한 공동체의 우수사례를 공유ㆍ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54개의 마을을 추천받아 서면 심사를 통과한 마을공동체 20개 팀과 행복마을관리소 8개 팀이 활동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

정직유부 시흥장현점, 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  건강 도시락 100인분 전해

정직유부 시흥장현점, 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 건강 도시락 100인분 전해

Oct 19, 2023 | Q편집부기자

 

장곡동에 있는 정직유부 시흥장현점이 지난 18일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 취약계층을 위한 유부초밥 도시락 100인분을 지정 기탁했다. 기부받은 도시락은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과 아동 100명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주재업 시흥장현점주는 “매장 개장을 기념해 지역주민들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게 돼 기쁘다. 날이 쌀쌀해지는 요즘 따뜻한 도시락과 마음으로 주변 이웃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후원해 주신 도시락 덕분에 취약계층 어르..

시흥시 연성동, 2024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할 주민투표 진행

시흥시 연성동, 2024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할 주민투표 진행

Oct 18, 2023 | Q편집부기자

 

연성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상동)는 2024년도 마을건강 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10월 16일부터 10월 20일까지 방문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2024년도 연성동 마을건강복지계획은 주민들이 모여서 우리 마을 건강, 복지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이다. 지난 9월 2023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수혜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및 욕구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5일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 간담회를 통해 2024년 마을의제를 발굴했다. 발굴된..

시흥시 배곧2동 새마을부녀회, 어르신 건강 기원 삼계탕 나눔

시흥시 배곧2동 새마을부녀회, 어르신 건강 기원 삼계탕 나눔

Oct 16, 2023 | Q기자

 

배곧2동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순옥)가 관내 경로당 어르신의 건강을 기원하며 지난 13일 배곧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우회)에서 삼계탕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배곧2동 새마을회는 올해 마을 사업(꽃길 조성, 교통 봉사), 방역 및 정화 활동, 반찬 나눔 활동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 활동을 전개해 왔다. 이번 행사는 각 경로당에 삼계탕을 전달하며 마을 어르신들의 환절기 건강을 기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총 100인분의 삼계탕을 비롯해 부침개, 떡과 과일을 준비해 관내..

시흥시 정왕1동, 2024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의제 선정 투표 진행

시흥시 정왕1동, 2024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의제 선정 투표 진행

Oct 12, 2023 | Q기자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영구)에서는 10월 11일부터 10월 18일까지 2024년 정왕1동 마을건강 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진행한다. 마을건강 복지계획이란,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통해 마을의 건강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립ㆍ시행하는 계획이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8월부터 진행된 주민 욕구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마을건강 복지계획 추진단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는 정왕1동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4개의 마을건강..

시흥시 배곧1동, 2024년 마을 건강 의제 선정 주민투표 진행

시흥시 배곧1동, 2024년 마을 건강 의제 선정 주민투표 진행

Sep 25, 2023 | Q기자

 

배곧1동 행정복지센터는 9월 21일부터 10월 6일까지 2024년 배곧1동 마을 건강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건강의제 선정 주민투표’를 대면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을 건강복지계획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지역의 건강ㆍ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자체적으로 해결하고자 진행하는 사업이다. 이번 주민투표는 지난 8월 28일부터 7일간 진행된 주민 욕구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선정된 4개의 건강 의제 중 주민들이 선호하는 의제를 조사해 지역에 필요한 건강사업을 결정하고자 마..

반부패·청렴 추진단 정기회의로‘청렴 도시, 시흥’ 구현 앞장

반부패·청렴 추진단 정기회의로‘청렴 도시, 시흥’ 구현 앞장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1일 시청 다슬방에서 ‘시흥시 반부패ㆍ청렴 추진단(이하, 추진단)’의 제3회 정기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임병택 시장이 주재했다. ‘청렴 도시, 시흥’ 구현을 위해 활동하는 추진단은 시흥시장을 단장으로, 고위공직자부터 다양한 직급별ㆍ분야별 실무자들을 단원으로 구성했다. 추진단은 지난 4개월간 조직의 청렴 취약분야 원인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에 집중했다. 이에 따라 최종 4개의 청렴 의제(▲복무 관리 분야 ▲보조금 사업 ..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 사업비 증액 확정... 사업 추진 속도 낸다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 사업비 증액 확정... 사업 추진 속도 낸다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의 숙원사업인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의 건립 사업비가 571억 원 증액이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시흥배곧서울대병원 건립사업은 올해 초 건설사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시행했으나, 국내ㆍ외 경제 상황 및 원자재값 상승 등으로 인한 공사비 부족으로 유찰됐다. 시는 그간 병원의 조속한 건립 추진을 위해 서울대병원, 서울대학교 등 관련기관과 함께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지속해서 진행했다. 그 결과, 공사비 571억 원이 증액돼 총사업비 5..

시흥시,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동정책 분야 ‘대상’... 5년 연속

시흥시,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동정책 분야 ‘대상’... 5년 연속

Sep 15,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4일 전남 순천에서 열린 ‘제8회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모전’ 시상식에서 공동정책 분야 대상(훈격 ‘보건복지부 장관’)을 받으며 5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달성했다.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은 전국 103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회원 도시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공모전이다. 건강도시 우수정책을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발전을 도모하고자 기획됐다. 시는 지난 2009년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에 가입해 도시 공간, 문화, 신체활동 변화를 이..

시흥시보건소와 혈관 건강 함께 지켜가요

시흥시보건소와 혈관 건강 함께 지켜가요

Sep 08, 2023 | Q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사업을 연중 진행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021년 대한민국 국민 전체 사망률의 19.6%를 차지하며 암(26%)에 이어 주요 사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행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의 예방ㆍ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시흥시보건소에서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의 측정을 통한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들에게 매주 화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진행하는 ‘레드 ..

시흥시 능곡동-흥K병원, 주민 건강·돌봄SOS 서비스 확대 함께해

시흥시 능곡동-흥K병원, 주민 건강·돌봄SOS 서비스 확대 함께해

Sep 07, 2023 | Q기자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소연)는 지역 의료기관인 흥K병원과 지난 6일 지역 주민의 건강ㆍ돌봄 SOS서비스 확대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 협업을 주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흥K병원 김종근, 이수건 대표원장, 김소연 능곡동장, 김지연 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능곡동과 흥K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퇴원환자나 돌봄 위기가구에 대해 상호 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적극 연계 ▲지역 복지사업 추진 시 자문 및 ..

시흥시 건강한 노후 이끌‘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 교실’ 운영

시흥시 건강한 노후 이끌‘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 교실’ 운영

Sep 0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역주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고자 지난 4일부터 경로당 3곳에서 치매 예방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고령인구가 많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군자동 치매 안심마을 내 거모5통, 동보아파트, 아주아파트 경로당에서는 매주 1회씩 총 8회로 구성된 다양한 인지 자극 훈련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앞서 지난 상반기에는 총 4곳(방산 1통, 군자 2통, 유호아파트, 일우아파트)의 경로당에서 치매 예방 교실을 운..

시흥시 정왕본동, 2024년 우리 마을 건강복지계획 의제 선정 주민투표

시흥시 정왕본동, 2024년 우리 마을 건강복지계획 의제 선정 주민투표

Sep 06, 2023 | Q기자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가 8월 28일부터 9월 8일까지 2주간 2024년 정왕본동 ‘우리 마을 건강복지 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건강 복지계획 의제 선정 주민투표’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 중이다. ‘우리 마을 건강복지 계획’은 정왕본동 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복지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읍면동의 작은 복지 활동이다.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우리 마을 건강복지 계획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지난 8월 24일 의제 발굴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후 ..

시흥시 “채식하고, 계단타고, 팔팔하게”    건강도시 행동 디데이 프로

시흥시 “채식하고, 계단타고, 팔팔하게” 건강도시 행동 디데이 프로

Sep 0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5일 ‘채식하고, 계단타고, 팔팔하게’라는 구호를 내걸고 ‘건강도시 행동 디데이(D-day)’를 운영했다. 시흥시를 비롯해 103개 지자체가 가입돼있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Korea Healthy Cities Partnership)는 이날을 ‘건강도시 행동 디데이’로 정하고, 공동행동을 추진했다. 먼저, 공동행동 ‘채식하고’ 실천을 위해 시는 분기별 1회씩 운영하는 ‘지구 살리는 날’과 연계해 구내식당 메뉴를 채식으로 구성했다. 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통합 건강지원 서비스 ‘홈 복지관’ 참가자 모집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통합 건강지원 서비스 ‘홈 복지관’ 참가자 모집

Sep 01, 2023 | Q기자

 

스마트 복지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는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은 통합 건강지원 서비스 ‘홈 복지관’을 추진하고 있다. ‘홈 복지관’ 프로그램은 데이터 기반 건강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것으로,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건강 점검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착용이 쉬운 ‘인바디 밴드’ 기기를 제공하고 있다. ‘인바디 밴드’로 ▲체지방률 ▲심박수 ▲보행 수 ▲소모 열량을 측정해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아울러 어르신의 전반적인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

시흥시 대기환경 개선하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 사전 기술

시흥시 대기환경 개선하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 사전 기술

Sep 0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대기 개선 효과를 높이고 사업장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위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 사전 기술 진단’ 사업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사업에 참여할 사업장을 8월 30일부터 9월 2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전 기술 진단은 전문기관(시흥녹색환경지원센터)과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참여 사업장은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처리의 전 단계(후드ㆍ덕트ㆍ방지시설, 본체ㆍ송풍기 등) 진단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2023년 8..

시흥시 ‘중대재해예방ㆍ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2023년 노사민정

시흥시 ‘중대재해예방ㆍ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2023년 노사민정

Aug 31, 2023 | Q기자

 

시흥시노사민정협의회가 ‘2023년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중대재해예방과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힘써 나가기로 했다. 시흥시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은 지난 16일부터 25일까지 8일에 걸쳐 비대면 서명 후, 28일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을 마지막으로 2023년 공동선언을 알렸다. 2023년 시흥시노사민정 공동선언에는 임병택 시흥시노사민정협의회 위원장, 김진업 한국노총 시흥지역지부 의장, 홍은숙 민주노동자 시흥연대 의장, 성낙헌 시흥상공회의소 회장, 박건수 한국공..

시흥시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강좌 ‘별별특강’ 개최

시흥시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강좌 ‘별별특강’ 개최

Aug 30, 2023 | Q기자

 

시흥시보건소(소장 방효설)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9월 5일 ABC행복학습타운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강좌를 운영한다. 심내혈관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지난 4월 21일 부천세종병원과 시흥시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마련됐다. 9월 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부천세종병원 박윤지 심장내과장이 ‘심부전 알아가기’란 주제로 심부전의 증상, 원인, 예후, 치료, 관리에 관한 강의를 펼친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기 혈관 숫자 ..

시흥시 정왕본동, 마을 건강 복지계획 의제 발굴 위한 역량 강화 나서

시흥시 정왕본동, 마을 건강 복지계획 의제 발굴 위한 역량 강화 나서

Aug 28, 2023 | Q기자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4일 ‘우리 마을 건강복지계획’ 의제 발굴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우리 마을 건강복지계획은 정왕본동 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복지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읍면동의 작은 복지 활동이다. 이날 교육에는 정왕본동 우리 마을 건강복지계획 추진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총 25명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은 7월 중순에 진행됐던 주민 욕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복지대상자를 선정하고, 건강ㆍ복지영역에 대한..

시흥시 능곡동, 마을건강 복지계획 수립 위한 주민투표 진행

시흥시 능곡동, 마을건강 복지계획 수립 위한 주민투표 진행

Aug 28, 2023 | Q기자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소연)는 지난 8월 24일~25일 이틀에 걸쳐 2024년 능곡동 마을건강 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진행했다. 이번 오프라인 투표는 능곡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앞, 능곡동 중심상가, 능곡동 어울림센터 등 3곳에서 열렸다. 능곡동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 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을 주축으로 능곡동에 필요한 복지 의제를 발굴해 내년도에 추진할 사업을 선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추진단을 구성하고, 마을 복지..

시흥시 월곶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간담회 열어

시흥시 월곶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간담회 열어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월곶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조명화)는 지난 23일 주민이 마을 건강복지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자리인 ‘2024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주민 등 15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월곶동 주민을 대상으로 8월 1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욕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마을 건강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건강복지 의제를 발굴하는 데 힘을 모았다. 지역주민의 논의를 통해 도출된 의제는 추후에 세부 ..

시흥시새마을회, 한우 소꼬리 나눔으로 취약계층 건강 챙겨

시흥시새마을회, 한우 소꼬리 나눔으로 취약계층 건강 챙겨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새마을회(회장 김근환)는 지난 23일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과연미트(대표 이정익)의 후원으로 전달받은 한우 소꼬리 350박스를 관내 취약계층에 전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새마을회 임원과 지도자가 함께한 이번 나눔 행사는 올여름 강한 무더위로 지친 이웃들이 한우 소꼬리로 기력을 회복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돕고자 마련됐다. 후원받은 한우 소꼬리 300상자는 각 동의 새마을 지도자들을 통해 폭염으로 힘겨운 여름을 보낸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으며, 나머지..

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 분만 가능 병원 유지 위해 머리 맞대

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 분만 가능 병원 유지 위해 머리 맞대

Aug 24,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위원장 김선옥)가 8월 22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관내 분만 가능 병원 유지를 위해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교육복지위원회 위원들과 시흥시의사회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분만 가능 병원 유지 대책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우리 시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현재 시흥시에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 병원은 단 1곳인 상황으로 관내 분만 인프라 유지를 위해 교육복지위원회 차원에서 ..

시흥시 신천행복건강센터, 삼미복합센터 내 이전으로 주민 접근성 높아져

시흥시 신천행복건강센터, 삼미복합센터 내 이전으로 주민 접근성 높아져

Aug 23, 2023 | Q기자

 

신천동 행정복지센터 안에 있던 신천행복건강센터가 지난 18일에 개관한 다목적 복합 주민편의시설인 삼미복합센터(삼미시장2길) 안으로 이전했다. 이에 따라 삼미시장 내 지역 상인들의 접근성이 커지고, 경로당 어르신들의 센터 방문이 쉬워지면서 주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신천동은 시흥시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인 삼미시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있다. 또한, 신천동 구도심을 중심으로 다세대 가구가 밀집돼 있어 노인인구, 기초생활수급권자 등 의료취약계층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

시흥시 2024년 매화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의제 발굴 워

시흥시 2024년 매화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의제 발굴 워

Aug 21, 2023 | Q기자

 

매화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민경헌)는 18일 주민주도 2024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 ‘마을건강+복지사각지대 ZERO 매화’를 실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매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중심으로 지역 문제에 관심이 있는 주민 25명으로 구성된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이 참여했다.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은 마을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 의논하고, 직접 마을건강복지계획을 수립ㆍ실행하는 지역주민 모임이다. 7월 20일부터 8월 2일까지 실시한 주민 욕구 설..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시흥서울대효요양병원  의료보호 체계구축 마련 업무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시흥서울대효요양병원 의료보호 체계구축 마련 업무

Aug 18, 2023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16일 시흥서울대효요양병원을 방문해 의료보호 체계구축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시흥서울대효요양병원은 뇌졸중, 중풍, 뇌 손상 등의 뇌 신경계 질환 재활치료 전문병원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병원은 장현지구 취약계층 및 기타 의료위기가구의 복지와 건강 증진을 지원한다. 이로써 양 기관은 지역사회 내 보건복지 증진과 장현지구 지역주민의 생활 안정을 돕는 건강 안전망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배진우 시흥서울대효요양병원장은 “시흥시장곡종합사..

“부패 없는 시흥으로 거듭나자”  제2회 반부패·청렴 추진단 정기회의 열

“부패 없는 시흥으로 거듭나자” 제2회 반부패·청렴 추진단 정기회의 열

Aug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16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제2회 시흥시 반부패·청렴 추진단(이하, 추진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임병택 시장이 주재한 이번 정기회의는 추진단의 청렴 활동 보고로 시작됐다. 이후, 앞서 1회 정기회의에서 선정된 청렴 의제(▲복무 관리 분야 ▲보조금 사업 분야 ▲기간제 채용 분야 ▲음주운전) 실천을 위해 발굴한 해결책의 실현 가능 여부에 대해 참가자들은 자유로운 토론을 펼쳤다. 추진단은 공직 관련 ..

시흥시 전국 아동참여기구, 아동 건강권 보장 위한 정책제안 건의

시흥시 전국 아동참여기구, 아동 건강권 보장 위한 정책제안 건의

Aug 17, 2023 | Q기자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회장 임병택)가 지난 16일 광명역 KTX역사 내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도 아동참여기구 아동정책제안대회’에서 아동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아동정책 제안서를 전달받았다. 이날 아동정책제안대회에는 전국 15개 지방 정부를 대표하는 41명의 아동이 참여해 건강한 아동친화사회 조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제안된 주요 내용은 ▲온라인 세계에서 아동권리 보호 ▲아동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금연 캠페인 ▲아동이 안전한 통학로ㆍ..

시흥시 물왕호수 달빛 아래, 우리 함께 걸을래요?  ‘한 여름밤 건강걷기

시흥시 물왕호수 달빛 아래, 우리 함께 걸을래요? ‘한 여름밤 건강걷기

Aug 1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무더위에 지친 시민의 스트레스 해소 및 체력 회복을 위해 오는 8월 31일 저녁 7시에 물왕수변길을 함께 걷는 ‘한여름밤 건강걷기’를 진행한다. 이번 건강걷기는 하루를 마무리하는 저녁시간대를 활용해 가족, 지인과 함께 물왕호수의 아름다운 달빛을 즐기는 행사, 함께 걷는 활동을 통해 나른해진 체력을 한껏 올릴 수 있는 충전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강사가 건강걷기 전·후 부상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교육을 진행하며, 집결 장소는 목감 스타벅스 옆..

시흥시, 폭염 대응 위해 어르신의 방문건강관리 강화

시흥시, 폭염 대응 위해 어르신의 방문건강관리 강화

Aug 0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건강 취약 어르신의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해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온열질환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18명의 방문 건강관리 전문인력이 함께해 어르신의 건강을 챙기고 있다. 동별 담당 방문간호사들은 직접 취약가구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건강 상태를 꼼꼼히 확인한다. 또, 방문 시에는 기본적인 건강 체크는 물론, 폭염 대응 건강 수칙 안내와 행동요령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더불어 여름철 건강관리와..

시흥시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 8월 7일부터 신청

시흥시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 8월 7일부터 신청

Jul 3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는 8월 7일부터 ‘2023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신청을 받는다.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은 어린이 식습관 개선과 건강증진, 국내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사업을 통해 미취학 가정보육 어린이에게 국내산 제철 과일을 꾸러미 형태로 제공한다. 사업 대상자는 시흥시에 거주하며, 신청일 기준(8~9월) 가정양육수당 또는 부모 급여 수급자인 미취학 가정보육 어린이가 해당된다. 유치원ㆍ어린이집 등의 기관에 다니는 어린이는..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독거 남성 어르신에‘내가 차린 건강밥상’ 요리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독거 남성 어르신에‘내가 차린 건강밥상’ 요리

Jul 2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7월 12일과 26일 이틀에 걸쳐 복지관 내에서 영양맞춤지원사업으로 요리 교실 ‘내가 차린 건강밥상’이 열렸다. 건강밥상 활동은 지난 6월부터 시작돼 매월 2회씩, 연말까지 총 12회기로 진행된다. 장현지구 독거 남성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내가 차린 건강밥상’은 영양 섭취교육과 요리 실습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요리 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위생 관념을 갖출 수 있..

시흥시 장애인 건강 체조 교실 운영

시흥시 장애인 건강 체조 교실 운영

Jul 2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역 내 재가 장애인의 건강 관리를 위해 오는 8월 2일부터 9월 6일까지 장애인 건강 체조 교실을 운영한다. 재가 장애인은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워 집에 머물며 살아가는 장애인을 말한다. 주 1회씩, 6주 과정으로 운영되는 체조 교실은 몸의 중심을 잡아주고 맨손 체조와 간단한 도구를 이용한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 운동으로 진행된다. 특히 위축된 신체적 기능을 자극하고 발달시켜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시흥시 ‘다함께 Fun 한’ 건강도시 만들기 세미나로 건강증진 힘써

시흥시 ‘다함께 Fun 한’ 건강도시 만들기 세미나로 건강증진 힘써

Jul 2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시민과 함께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지난 26일 시흥 ABC 행복학습타운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건강도시 세미나(다 함께 Fun 한 건강도시 만들기)’에 시민 100여 명이 함께했다. 이번 세미나는 총 3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 ‘건강도시 표현하기’에서는 시민이 생각하는 건강도시 모습을 레고로 표현해 보는 활동이 진행됐다. 2부 ‘건강도시 알아보기’에서는 전문가 강연이, 3부 ‘건강도시 ..

시흥시 정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의 건강한 여름나기 도울 냉방용

시흥시 정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의 건강한 여름나기 도울 냉방용

Jul 14, 2023 | Q편집부기자

 

정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혜동)가 지난 12일 관내 취약계층의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한 냉방용품(선풍기)을 전달하며 이웃의 안부를 살피고 건강을 챙겼다. 이번 지원활동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통장협의회, 적십자 회원 등이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 25가구에 직접 방문해 선풍기와 마스크 등을 전달함으로써 폭염 피해를 예방하고자 추진됐다. 장혜동 정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선풍기를 전달받은 이웃이 모쪼록 선선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

시흥시 미산동문화복지센터, 어르신의 건강한 여름 위한 삼계탕 나눔 ‘든든

시흥시 미산동문화복지센터, 어르신의 건강한 여름 위한 삼계탕 나눔 ‘든든

Jul 12, 2023 | Q기자

 

미산동문화복지센터(센터장 신광석)가 지난 10일 미산동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삼계탕 나눔 행사를 열었다. ‘미산동경영인협의회와 함께하는 맛있는 나눔’ 행사는 미산동 경로당 어르신 150여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행사는 미산동문화복지센터 운영위원회가 주관하고, 미산동경영인협의회와 동광산업 김용성 대표(미산동문화복지센터 운영위원장)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미산동경영인협의회, 미산동주민주도협의회, 신현동자원봉사자회, 신현동적십자회, 미산동 통장 ..

시흥시 월곶동, 건강생활아파트 만들기 사업 본격 전개

시흥시 월곶동, 건강생활아파트 만들기 사업 본격 전개

Jul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17일부터 월곶동 ‘부성파인하버뷰’에서 건강생활아파트 사업을 전개한다. ‘건강생활아파트 사업’은 지역주민이 거주하는 아파트라는 공간을 일상에서 건강생활 실천이 용이한 환경으로 만들고, 주민 스스로 건강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생활터 조성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말한다. 앞서 지난달 8일에는 건강생활아파트사업 시범 운영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는 월곶동 아파트단지 6개소(풍림 1~4차, 유호N플러스, 부성파인하버뷰..

시흥시,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서    통합건강증진사업 종합부

시흥시,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서 통합건강증진사업 종합부

Jul 1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 평가 결과 종합부문에서 ‘최우수’ 기관 표창을 받았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자체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생활 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 등 사업을 통합해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에 맞게 기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258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 및 운영 성과 등을 종합해 실시한 이번 평가에서 시흥시..

시흥시 건강한 노후생활 위한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전개

시흥시 건강한 노후생활 위한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전개

Jul 0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달부터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시흥형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민선8기 공약 사업으로 추진되는 ‘시흥형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은 민관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노년기 맞춤형 만성질환, 요실금, 불면증, 올바른 약물 복용법 등에 관해 건강 교육과 상담을 시행하고 있다. 한의사, 약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보건의료팀이 건강에 취약한 경로당 50개소를 대상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찾아가는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시흥시,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업무협약 체결

시흥시,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업무협약 체결

Jun 2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8일 시흥시보건소에서 시흥시한의사회와 함께하는 ‘시흥형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민선 8기 공약 사업으로 진행되는 ‘시흥형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은 민관이 협업해 건강에 취약한 지역사회 어르신에게 전문 인력의 맞춤형 건강교육과 상담 등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어르신의 건강 증진에 함께 힘을 쏟을 예정이다..

시흥시 건강한 먹거리 환경 조성 위해 ‘전통장 만들기 체험’ 운영

시흥시 건강한 먹거리 환경 조성 위해 ‘전통장 만들기 체험’ 운영

Jun 28,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빛된지역아동센터, 초록세상지역아동센터 등 관내 5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전통장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지난 23일 첫 교육을 시작으로, 7월 말까지 총 5회에 걸쳐 지역아동센터 아동 총 1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아동들에게 건강한 식문화를 전파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고추장 만들기 체험 활동’과 ‘건강한 먹거리 교육’으로 구성했다. ▲체험 활동은 아동이 직접 고춧가루, 메줏가루, 조청 등 국내..

그린웨이 따라 건강이 쑥쑥  시흥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그린웨이 따라 건강이 쑥쑥 시흥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Jun 2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시민의 건강한 삶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자전거는 개인의 건강 증진뿐 아니라 탄소중립의 가장 대표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1.2% 수준인 자전거 교통 분담률을 10%로 끌어올리면 국가탄소감축목표의 42%를 달성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는 반드시 정책적인 노력이 기반 돼야 한다. 자전거 천국이라 불리는 네덜란드에서는 일찍이 1990년대 초부터 자전거종합계획을 수립했고, ..

시흥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와 2분기 찾아가는

시흥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와 2분기 찾아가는

Jun 23, 2023 | Q기자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천덕자)가 지난 21일 2023년 2분기 ‘찾아가는 종합상담소’를 시흥 장현 LH19단지에 설치·운영했다. 이번 ‘찾아가는 종합상담소’에는 복지상담·고용상담·건강상담·돌봄상담·위기이웃 제보·후원 문의 등 총 6개 창구가 운영됐다. 특히 시흥시 보건소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와 협조해 심뇌혈관 검사 및 금연 상담을 병행함으로써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시흥시 복지정책과 및 시흥 장현 LH17단지 주거행복지..

‘청렴 도시, 시흥’ 위한 도약, 반부패·청렴 추진단 정기회의 열어

‘청렴 도시, 시흥’ 위한 도약, 반부패·청렴 추진단 정기회의 열어

Jun 2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이 신뢰하고 직원이 공감하는 ‘청렴도시, 시흥’을 구현하기 위해 ‘시흥시 반부패·청렴 추진단’을 발족하고, 지난 21일 글로벌센터1에서 제1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시흥시 반부패·청렴 추진단’은 시흥시장을 단장으로, 고위공직자부터 다양한 직급별·분야별 실무자들을 단원으로 구성한 내부협의체다. 청렴도 향상을 위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정기회의는 추진단 구성 현황보고를 시작으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