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용인시

용인시, 용인 할미산성 국가 사적 지정 위해 박차

2021.06.28 14:41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
지난 2018년부터 본격 추진최근 문화재청서 현지 조사 진행 -

 

용인시가 용인 할미산성의 국가 사적 지정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할미산성은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 할미산에 위치한 신라시대의 산성(山城)이다. 6세기 중반 신라가 한강 유역 진출 과정에서 축성했으며, 신라시대의 산성 축조 양식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로 인정받아 지난 2007년 경기도 기념물 제215호로 지정됐다.

 

시는 지난 2010년부터 토지매입, 발굴조사, 성벽 정비 등 할미산성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발굴조사는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7차례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장방형 건물지, 집수시설, 팔각형 건물지 등 산성의 위계를 보여주는 중요 유구가 출토됐다.

 

시는 이 유물들을 통해 할미산성이 신라의 한강 유역 진출을 위한 배후 거점 역할을 했다는 것과 동시에 고대 용인이 군사·교통의 요충지였음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지난 2018년부터는 할미산성의 국가 사적 지정을 위한 연구용역과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지난 2019년 문화재청에 할미산성의 국가 사적 지정을 신청했다.

 

특히 지난 11일에는 시의 꾸준한 노력과 오랜 기다림 끝에 문화재청의 현지 조사가 진행됐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사적분과 위원장 등 3명으로 이루어진 현지조사단은 이날 할미산성을 둘러보고 국가 사적 지정 기준에 따른 문화재의 가치 평가 등을 조사했다.

 

할미산성의 국가 사적 지정 여부는 현지 조사 결과와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회 회의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시는 할미산성이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면 할미산성의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림과 동시에 시의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할미산성 발굴과 정비에 소요되는 예산의 7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어 할미산성의 복원 및 관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할미산성의 국가 사적 지적을 위해 현재 유구 정비와 성벽 정비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할미산성 발굴조사 10주년을 기념해 학술행사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가 사적 지정은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 정비 현황, 향후 계획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려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할미산성의 학술적 가치 규명, 유구 정비 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에는 용인 서리고려백자요지(사적 329), 용인 보정동 고분군(사적 500), 용인 심곡서원(사적 530) 등 총 3곳이 국가 사적으로 지정돼 있다.

 



 

관련기사

문화

용인시

용인시 수지구,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낙생저수지 환경 정화

용인시 수지구,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낙생저수지 환경 정화

Aug 0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가 동천동 낙생저수지에서 수상 쓰레기 1톤을 수거하는 등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쳤다고 3일 밝혔다. 김준혁 중령을 비롯한 40여명의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 장병들은 6대의 고무보트에 나눠 탄 채 저수지 구석구석을 파고들며 뜰채와 집게로 물에 떠 있는 나뭇가지와 쓰레기를 꼼꼼하게 수거했다. 구는 이들이 수거한 쓰레기를 용인환경센터로 옮기는 한편 저수지 주변에 방치된 쓰레기도 깨끗하게 치웠다. 김 중령은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

용인문화재단, 가족뮤지컬 ‘우리는 친구다’ 티켓 오픈

용인문화재단, 가족뮤지컬 ‘우리는 친구다’ 티켓 오픈

Jul 25, 2023 | Q기자

 

용인문화재단(이사장 이상일)은 오는 9월 9일부터 10일까지 양일간 용인시문예회관 처인홀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뮤지컬 를 개최한다. 가족뮤지컬 는 공연예술단체 ‘학전’의 어린이 무대 스테디셀러 공연으로 초등학생 민호와 7살 동생인 슬기, 그리고 동네에서 제일가는 악동 뭉치까지 서로 다른 세 사람이 진정한 친구가 돼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권선징악이나 로봇, 영웅 캐릭터가 등장하는 전형적인 어린이극에서 탈피한 이야기로 어른들의 오해와 예기치 못한 상황들을 통해 더 ..

용인시, 인기 배우 민우혁 市 홍보대사 위촉

용인시, 인기 배우 민우혁 市 홍보대사 위촉

Jul 25,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24일 뮤지컬 배우 겸 인기 배우 민우혁(39세) 씨를 시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홍보대사 위촉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용인시민이기도 한 민우혁 씨(수지구 거주)에게 직접 시 홍보대사를 맡아줄 것을 제안해 이뤄졌다. 민우혁 씨는 뛰어난 가창력과 섬세한 연기로 뮤지컬을 통해 이름을 알렸으며, 현재는 각종 예능, 드라마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에서 매력남 로이킴 역할을 맡아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

용인시박물관, ‘용인의 명가 시리즈’ 첫 전시회 개막

용인시박물관, ‘용인의 명가 시리즈’ 첫 전시회 개막

Jul 21, 2023 | Q기자

 

용인시박물관이 지난 20일 ‘의령남씨, 문예의 대가’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용인시박물관이 진행하는 ‘용인의 명가 시리즈’의 첫 전시회다. 개막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용인특례시의회 의원, 남명우 의령남씨 문충공파 종중 회장과 방송인 남희석 등 종원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지난 4월 시정 소식지를 통해 의령 남씨가 용인에 오게된 계기와 약천 남구만의 훌륭한 업적을 소개했다”며 “용인특례시를 대한민국의 전통과 역사를 계승하고 신구조화가 이..

용인시, 지역 예술인과 함께하는 로컬 축제 ‘달려라! 뚝마켓’개최

용인시, 지역 예술인과 함께하는 로컬 축제 ‘달려라! 뚝마켓’개최

Jul 1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오는 21일과 22일 관광두레사업체 ‘문화와함께 협동조합’ 주관으로 ‘달려라! 뚝마켓’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뚝마켓’은 천연쪽염색 제품, 도예소품, 퀼트소품 등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만든 수공예품과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음료 등 먹거리를 판매하는 용인지역의 관광두레 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21일과 22일 오후 3시부터 9시까지 용인미르스타디움 2층 데크광장에서 열리며, 행사에서는 도자기 물레, 마크라메 만들기, 매듭공예 등의 체험부스를 운영..

용인시, ‘제33회 문화상’(예술부문)에는 최근순 한국국악협회 용인시지부장 선정

용인시, ‘제33회 문화상’(예술부문)에는 최근순 한국국악협회 용인시지부장 선정

Jul 1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제3호 용인시 공예명장’으로 목칠(옻칠) 분야 예술인 옥승호(45세)씨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전통공예 기술을 계승 발전하고 있는 예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공예명장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대상은 도예와 금속, 장신, 목‧석공예, 섬유, 종이 등 6개 분야에서 20년 이상 종사하고 시에 5년 이상 거주한 지역 공예인이다. 올해 명장으로 선정된 옥 씨는 전통 유기와 유리류에 옻을 입히는 방법을 고..

최정원.신영숙.송일국 등 출연, 뮤지컬 ‘맘마미아!’ 용인 개최

최정원.신영숙.송일국 등 출연, 뮤지컬 ‘맘마미아!’ 용인 개최

Jul 11, 2023 | Q기자

 

용인문화재단(이사장 이상일)은 다가오는 7월 28일부터 30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용인포은아트홀에서 뮤지컬 를 개최한다. 뮤지컬 는 세계적인 팝그룹 아바(ABBA)의 노래들을 엮어 만든 주크박스 뮤지컬로, ‘맘마미아’, ‘댄싱퀸’, ‘허니허니’ 등 대중에게 친근한 히트곡들로 뮤지컬 넘버를 구성해 1999년 영국 초연 이후 2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이번 용인문화재단에서 선보이는 뮤지컬 는 최정원, 신영숙, 홍지민, 김영주..

용인시 동백마을 ‘뮤직코이노니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우수마을 선정

용인시 동백마을 ‘뮤직코이노니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우수마을 선정

Jul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동백마을의 ‘뮤직코이노니아’가 경기도 주관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예술특화부문 우수마을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29일까지 도내 103개 평생학습마을을 평가해 9개의 우수마을을 선정했다. 지난 2019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로 선정된 ‘뮤직코이노니아’는 지역 주민을 위한 음악프로그램과 합창단, 공연연출기획자 자격증 과정을 운영했다. 이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바이올린과 첼로, 오보에 등 오케스트라 연주..

용인시 기흥동 작은음악회 열려

용인시 기흥동 작은음악회 열려

Jun 3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기흥동은 29일 기흥동행정복지센터 3층 다목적실1에서 ‘음악이 흐르는 기흥동주민자치센터 작은음악회’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공연에서 기흥동 주민자치센터 기타반 수강생들은 울릉도 트위스트 등 7곡을 연주하며 그동안 배운 실력을 선보였다. 기흥동 관계자는 “지역 음악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공연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자주 만들어 활기찬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용인시장, 기흥구 소재 교회 나눔음악회에서 깜짝 공연

이상일 용인시장, 기흥구 소재 교회 나눔음악회에서 깜짝 공연

Jun 27, 2023 | Q기자

 

지역의 한 교회가 개최한 음악회에 초청받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무대에 직접 올라 품격 높은 가곡을 불러 객석에 앉은 시민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용인특례시 기흥구에 위치한 기흥지구촌교회는 설립 16주년을 기념해 지난 25일 ‘이웃초청 사랑의 음악회’를 열었다. 교인과 시민 약 80여명이 참석한 이 공연에는 피아니스트 김기경과 바이올리니스트 박진희, 색소포니스트 여요한, 소프라노 하나린이 공연을 펼쳤다. 수준 높은 공연이 이어진 가운데 이상일 시장은 깜짝 게스트로 ..

용인시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공연 선보여

용인시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공연 선보여

Jun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동백2동은 지난 20일 행정복지센터 2층 야외무대에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이 공연을 선보였다고 21일 밝혔다. 동백2동 주민자치센터는 2층 야외 테라스에 천막과 조명을 활용해 소규모 무대를 꾸미고 수시로 공연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방송 댄스, 통기타, 난타, 아코디언, 훌라댄스, 한국무용 등 6개 팀이 공연을 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들은 무대에서 그동안 배운 실력을 뽐냈다. 지난달 13일 열린 용인특례시 주민자치 박람회에서 대상..

용인시,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위한 준비 돌입

용인시,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위한 준비 돌입

Jun 1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15일 제주특별자치도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41회 대한민국연극제 제주’ 개막식에 참석해 축하하고, 진행 상황과 내용을 파악하는 등 내년에 용인에서 열릴 ‘제42회 대한민국연극제 용인’ 개최를 위한 준비에 시동을 걸었다. 제주 개막식엔 용인특례시에서 이상일 시장, 이영선 문화예술과장, 김혁수 용인문화재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상일 시장은 인사말에서 ”아름다운 제주도에서 유서 깊은 대한민국연극제가 열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축하인사를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