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용인시

용인시, 축산 농가 악취 관리 지도·점검

2022.07.28 07:18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 악취 민원 다발 축산 농가 12곳 대상…8월 4일~9월 7일까지 -

용인시는 여름철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축사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해 8월 4일부터 9월 7일까지 관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악취관리 지도·점검을 벌인다고 28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포곡읍 일대 축산 농가 8곳과 악취관리 지역은 아니지만 민원이 발생하는 포곡·모현 일대의 축산 농가 4곳이다.

시는 이들 농가에 대해 악취기준 준수 여부, 악취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 관리기준 적합 여부, 탈취제 사용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각 농가의 악취를 포집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악취오염도 분석 검사를 의뢰한 뒤 검사 결과에 따라 악취방지법 제7조에 의거,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농장에 대해선 개선명령 또는 개선권고 등 행정처분 할 방침이다.

또 가축분뇨 배출시설 설치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농가는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한다.

시 관계자는 “지도나 점검이 축사 악취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는 없지만 농가에서 가축분뇨를 적정 처리하도록 경각심을 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시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악취 관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환경

용인시

용인시, 공공폐수처리시설 폐수 슬러지 처리비용 30% 절감

용인시, 공공폐수처리시설 폐수 슬러지 처리비용 30% 절감

Apr 23,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일반산업단지에 설치된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비 절감을 위해 폐수 슬러지 처리방식을 개선해 내달부터 처리단가를 30% 절감하게 됐다고 23일 밝혔다. 기존에는 폐수 슬러지의 처리를 위해 폐기물 처리 전문업체에 위탁하던 것을 시가 운영하는 용인환경자원화시설에서 처리하는 것으로 변경했기 때문이다. 시는 기존에 산업단지의 공공폐수처리시설 폐수 슬러지의 유해물질 함유 가능성을 고려해 폐기물 처리 전문업체에 위탁 처리해 왔었다. 시는 여러 차례 슬러지..

용인시 산단 입주업체 공공폐수처리시설 사용료 줄어든다

용인시 산단 입주업체 공공폐수처리시설 사용료 줄어든다

Sep 19,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오는 27일부터 일반산업단지에 설치된 공공폐수처리시설 사용료를 줄이기로 하면서 산단 입지 기업들의 부담이 줄어든다. 19일 시에 따르면 ‘용인시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 및 비용부담에 관한 조례’가 지난 14일 용인특례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용인시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에 관한 조례’에서 비용부담 방식을 추가한 것으로, 그동안 산업단지 입주 기업들이 전액 부담해야 했던 공공폐수처리시설 위탁운영비의 일부를 시가 부..

용인시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 패션타운 대로변 환경정화 활동

용인시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 패션타운 대로변 환경정화 활동

Sep 06,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죽전2동은 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지난 4일 죽전 패션타운 대로변 유휴부지에 조성된 꽃밭에서 생활폐기물을 수거하고 잡초를 제거하는 등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주민자치위원들은 무성해진 잡초와 방치된 쓰레기를 제거하고, 집중호우로 인해 유실된 꽃밭의 흙을 보충했다. 이 꽃밭은 동 주민자치위원회의 ‘걷고 싶은 죽전2동 만들기’ 사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유동인구가 많은 죽전 패션타운 대로변 유휴부지에 메리골드, 회양목, 대왕철쭉, 영산홍 등 다양한..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됐다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됐다

Jun 30,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핵심 기반 시설인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시설 조성에 필요한 국비 186억원을 환경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원삼면 죽능리 산15번지 일원 3만 2600㎡에 하루평균 1만톤 오·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

용인시, 오·폐수 배출업체 순찰점검 강화

용인시, 오·폐수 배출업체 순찰점검 강화

Apr 1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지역 내 하천 수질 환경보전을 위해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오수와 폐수 관리를 강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속적인 관리 점검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해 점검반을 편성하고 환경감시원과 함께 하천 순찰 활동을 확대한다. 또,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등에 관한 통합지도·점검 규정’에 따라 사전 통지 없이 불시에 배출 사업장을 점검하고,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규정에 따른 행정처분을 적용한다. 앞서 시는 폐수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부적..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환경정화 활동 힘모아

용인시자원봉사센터,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환경정화 활동 힘모아

Mar 30, 2023 | Q기자

 

용인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상일)와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가 기흥호수에서 수상 정화활동 캠페인을 29일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탄소중립 실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민·관·군이 기흥호수 수상과 산책로 정화활동 등을 진행했다.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한 기관들은 자신들이 가진 역량을 발휘해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용인시자원봉사대학 봉사단은 기흥호수공원 산책로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실천 캠페인과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하고 간식과 청소도구를 준비했다. 이와 ..

용인시 신갈동, 경로당 어르신 20명 환경정화‘어울림봉사단’출범

용인시 신갈동, 경로당 어르신 20명 환경정화‘어울림봉사단’출범

Mar 2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신갈동은 관내 경로당 어르신 20명으로 구성된 ‘어울림봉사단’이 발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17일 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갖고 3월~10월 매월 둘째 셋째주 월요일 신갈동 환경정화를 위해 봉사에 나서기로 했다. 봉사단장은 신갈동 노인회 분회장님 육명숙 회장이 맡았다. 육명숙 봉사단장은 “우리 노인들이 먼저 모범을 보여 우리 동네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일조하자는 의미에서 봉사단을 발족했다”며 “날이 따뜻해지면 신갈천을 찾는 사람..

용인기흥레스피아, 하수처리 하루 5만5천톤으로 늘린다

용인기흥레스피아, 하수처리 하루 5만5천톤으로 늘린다

Aug 31, 2022 | 편집부기자

 

- 상갈 공공지원 민간임대 개발사업 대비...5천톤 더 처리할 수 있는 시설로 -용인특례시가 기흥구 상갈 공공지원 민간임대 개발사업 등 잇따르는 도시개발사업에 따라 하수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 안정적인 하수처리를 위해 기흥레스피아의 하루 처리용량을 5만톤(㎥)에서 5만 5천톤으로 확대한다.시는 2026년을 목표로 기흥구 하갈동 기흥레스피아 하수처리시설의 용량을 증대하는 ‘기흥레스피아 증설사업’의 실시 설계 용역에 착수했다고 31일 밝혔다.실시 설계 용역은 ㈜동해종합기술공사 외 ..

처인구,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성공 위한 교량 경관 조명 개선

처인구,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성공 위한 교량 경관 조명 개선

Aug 26, 2022 | 편집부기자

 

- LED경관조명·열주등·미디어글라스로 주민에 볼거리 제공 -용인시 처인구가 주민들의 보행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야간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서 설치한 교량 LED조명이 ‘2022 경기도종합체육대회’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처인구는 김량대교와 고진교, 마평1교에 시비 10억원을 투입해 LED 조명을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특히 김량대교에는 LED 경관조명과 함께 열주등과 미디어글라스를 설치했다.교각 상·하부에 형형색색의 조명이 켜지면서 산책하는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시선을..

용인특례시, 환경교육도시 지정 박차 ‘환경교육TF’구성

용인특례시, 환경교육도시 지정 박차 ‘환경교육TF’구성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 4개반 17개 부서 35명으로 구성…환경교육계획 이행, 평가 등 역할 -용인특례시는 지난 24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환경교육TF’를 구성해 첫 회의를 열었다.이날 회의에는 이상일 시장, 황준기 제2부시장, 손상훈 환경위생사업소장, 관련 부서 공무원 등 20명이 참석했다.환경교육TF는 지난 7월 수립한 ‘용인시 제1차 환경교육계획(2021~2025)’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체계적으로 이행‧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TF팀은 총괄 및 기반조성반, 탄소중립대응 환경교육반, 생태·도시..

용인특례시, 신갈동 3.06㎢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용인특례시, 신갈동 3.06㎢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Aug 24, 2022 | 편집부기자

 

- 관내 두 번째 지정…1억원 투입 미세먼지 저감 시설물 설치 등-용인특례시는 기흥구 신갈동 일원 3.06㎢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지난 2020년 11월 수지구 풍덕천2동 1.47㎢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한 데 이은 두 번째 지정이다.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를 고려해 어린이나 노약자가 이용하는 시설이 밀집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가 환경부와의 협의를 거쳐 지정하는 구역이다..

자투리 땅에 녹지공간…관내 5곳에 도시숲 조성

자투리 땅에 녹지공간…관내 5곳에 도시숲 조성

Aug 2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특례시, 삼계고 등 3곳 학교 숲·남동 쌈지공원·동천동 수직정원 등 -용인특례시는 관내 학교 3곳과 처인구 남동, 수지구 동천동 등 5곳에 ‘도시숲’ 조성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도시숲은 도심 내 유휴 공유지나 학교 자투리 공간 등을 활용해 만든 녹지공간으로 학교숲, 쌈지 공원 등의 다양한 형태의 소규모 녹지공간으로 조성된다.처인구 포곡읍 삼계고등학교, 기흥구 보라동 보라중학교, 수지구 풍덕천동 토월초등학교 등 3곳은 학교 자투리 땅에 수목과 초화류를 심고 학생들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