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인시

노후한 도시공원‘도시숲’으로 리모델링

노후한 도시공원‘도시숲’으로 리모델링

Mar 1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0일 노후한 어린이․근린공원 등 6개 공원을 ‘도시숲’으로 리모델링 한다고 밝혔다. 오래된 공원에 다양한 종류의 나무를 심어 숲을 만들고, 건강증진을 위한 체력 단련 공간 등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친환경 여가 공간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대상 공원은 기흥구 동아리․농골 어린이공원, 농서․남산 근린공원, 기흥호수공원, 처인구 이동읍 송전 어린이공원 등 6곳이다. 시는 각 공원별 특성에 맞게 다양한 수종을 심어 숲을 만들거나, 어린이들이 숲속에서 자연관찰..

공동주택 대상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공동주택 대상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Feb 2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오는 4월부터 9월까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를 열기로 하고 3월2일부터 13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확인할 수 있는 무선인식 기능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반의 종량제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332곳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단지는 시 홈페이지 시정소식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메일(kana092@korea.kr)이나 팩..

용인산림조합과 사유지 숲 가꾸기 업무협약

용인산림조합과 사유지 숲 가꾸기 업무협약

Jan 28,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원활한 임야 관리를 위해 28일 시장실에서 용인산림조합과 관내 사유지 숲 가꾸기를 위탁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시는 자체적으로 숲가꾸기를 해왔으나 지난해 7월 산림청에서 도입한 시군단위 위탁형 대리경영 제도에 따라 임야 관리에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산림조합에 위탁하는 것이다. 이날 협약식엔 백군기 용인시장과 이대영 용인산림조합장 등 관계자 10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산림조합은 12월까지 처인구 해곡동 산24-1번지 등 42필지 580ha의 임야..

다음달 11일까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신청 접수

다음달 11일까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신청 접수

Jan 10,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노후 건축물의 성능을 환경친화적으로 개선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고 시행하는 올해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신청을 오는 28일부터 2월11까지 접수한다.지원대상은 건축법에 따라 사용승인을 받은 후 15년 이상 지난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660㎡이하 상가주택 등이다.‘용인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는 해당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나 창호·단열재·보일러 교체, 지붕녹화 등의 순공사비의 50% 이내에서 500만원까지..

악취 저감‘특허미생물’축산 농가에 무료 보급

악취 저감‘특허미생물’축산 농가에 무료 보급

Jan 09,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악취 저감에 특별한 효과가 있는 ‘특허미생물’ 40톤을 관내 700여 축산농가에 무료로 보급한다고 9일 밝혔다. 이 미생물은 유재홍 국립농업과학원 박사가 김치에서 분리한 신규미생물 피치파리노사(Pichia Farinosa)와 토양에서 분리한 바실러스 아밀로리퀴파시엔스(Bacillus Amyloliquefaciens)를 혼합해 개발한 것이다. 이 미생물을 돼지사육장에 적용해 본 결과 축산폐기물 등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원인인 암모니아가스, 황화수소, 아민가스 ..

5개 주거환경개선구역 주차장·공원 등 본격 조성

5개 주거환경개선구역 주차장·공원 등 본격 조성

Jan 03,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올해 고림동·마평동 등 5개 주거환경개선구역에 주차장 9개와 소공원·공공공지 5곳, 주민공동시설 등을 본격 조성한다고 2일 밝혔다. 노후한 구도심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필요한 주차장과 공원, 주민공동시설 등의 시설을 확충해 보다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다. 대상 지역은 처인구 마평동 용인 실내체육관 주변(마평1구역), 고림동 용인정보고 인근(고림1구역), 이동읍 천리 용천초 일대(이동2구역), 기흥구 신갈동 신갈초 일대(신갈2구역), 구갈동 경기도 박물관 주..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알림 신호등 19곳 설치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알림 신호등 19곳 설치

Dec 24,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3일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대기질 정보를 안내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주변, 공원, 관공서 등 19곳에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실시간으로 환경정보를 제공해 주민들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세부적으로는 처인구 양지면 양지초, 기흥구 청덕초, 수지구 풍천초 등 초등학교 주변 12곳과 처인구청, 용인시종합가족센터, 수지체육공원 등 공공시설 7곳에 설치됐다.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은 미세먼지 농도가 좋으면 파랑, 보..

내년부터 대형폐기물 수거체계 전면 개편

내년부터 대형폐기물 수거체계 전면 개편

Dec 18,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7일 내년 1월1일부터 가전제품, 가구 등의 대형폐기물 정기 수거를 지역별 주1회에서 주2회로 늘린다고 밝혔다. 폐기물 수거 효율을 높이고 처리 지연이나 누락을 방지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현재는 지역별로 월?수?금요일 주1회 수거하고 화?목?토요일에는 시 전역에서 예약 받은 폐기물을 수거했는데 효율적이지 않은 수거 동선으로 인해 처리가 늦다는 민원이 자주 발생했다. 내년부터 처인구 포곡읍?유방동?역북동?삼가동?김량장동?고림동은 월?수요일에, 마평동?남..

미세먼지 감축위해 배출원 감시단 운영

미세먼지 감축위해 배출원 감시단 운영

Dec 09,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내년 4월17일까지 6개월간 본격적으로 불법배출을 단속하는‘미세먼지 배출원 감시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1월 기간제근로자 7명을 새로 채용해 감시단을 꾸리고 활동을 위한 실무 교육을 마쳤다. 활동기간은 올해 12월2일부터 내년 5월15일까지다. 이들은 3개구를 나눠 2인 1조로 공회전 제한 구역이나 미세먼지 발생 사업장 등을 다니며 공회전 차량을 지도하고 미세먼지 배출원 감시, 계도 활동을 한다. 시 관계자는 “점점 심각해지는 대기환..

깨끗한 경기 만들기 평가서 ‘우수’지자체 선정

깨끗한 경기 만들기 평가서 ‘우수’지자체 선정

Dec 09,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6일 경기도의 ‘깨끗한 경기 만들기’ 시?군 평가에서 대형10개 도시 중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상사업비 1억원을 받는다고 밝혔다. 도는 쓰레기 없는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인구수를 기준으로 3그룹(A?B?C)으로 나눠 생활, 도로, 산림, 하천, 농지, 해양 등 6개 분야의 세부 지표를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생활폐기물 수거 관련된 민원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3개구와 31개 읍?면?동 청소 담당 공무원, 대행업..

구갈동, 청사 주변 가로수 30그루에 뜨게옷 입혀

구갈동, 청사 주변 가로수 30그루에 뜨게옷 입혀

Nov 22,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은 청사 주변 가로수 30그루에 털실로 짠 뜨게옷을 입혀 거리를 화사하게 조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그래피티 니팅(Graffiti knitting)이라는 친환경 거리예술로 대학로인 이 거리에 생동감을 더하고 겨울철 나무 병충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 뜨게옷은 주민자치위원, 통장, 자원봉사자 등 13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일주일간 직접 뜨개질을 해 만든 것이다. 동 관계자는 “다채로운 색상과 따뜻한 느낌의 뜨게옷으로 거리에 활력을 불어넣어준 봉사자들에..

이동읍, 맑은 이동저수지 위한 EM흙공 던지기 행사

이동읍, 맑은 이동저수지 위한 EM흙공 던지기 행사

Nov 22,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은 지난 19일 이동저수지로 유입되는 화산천과 용덕천, 묘봉천에서 EM흙공을 던지는 행사를 열었다. 이날 주민, 사회단체, 인근 기업체 직원 등 70여명은 맑고 깨끗한 이동저수지를 만들기 위한 EM흙공 던지기에 참여했다. 황토와 EM배양액을 반죽해 만드는 EM흙공은 야구공처럼 성형 후 5일간 숙성시킨 것으로 수질개선 효과가 높아 용인시에선 2010년부터 하천정화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동읍 관계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EM흙공 투척 행사에 참..

수지 상업지역 내부도로 보행환경 대폭 개선

수지 상업지역 내부도로 보행환경 대폭 개선

Nov 04,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일 수지구 풍덕천동 786 일대 상업지역 내부 도로의 보행환경을 불법주차를 원천 차단하는 방식으로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다. 가로 260m 세로 200m의 장방형인 이 지역엔 남북방향으로 3개, 동서방향으로 3개의 내부도로가 있으나 남북방향 중앙도로 외엔 별도 보도가 없었고, 여느 상업지역처럼 불법 적치와 불법 대각선 주차 등이 만연했다. 이 때문에 차량들은 좁은 골목길을 지장물을 피하며 지그재그로 지나야 하고 시민들도 불법 간판?적치물?차량 등을 피해 다녀야 해 보행..

기흥구,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기흥구, 청소년 유해환경 민관 합동 점검

Oct 30,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는 28일 청소년 보호와 선도를 위해 구청 주변 주류판매점, 노래연습장, PC방 등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점검을 했다. 이날 점검에는 용인 동부경찰서 구갈지구대, 법사랑위원 기흥구협의회, 기흥구 자율방범대 연합회, 기흥구 11개동 청소년지도위원 등 11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점검대상 업소의 청소년 출입?고용 여부, 주류?판매표시 이행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청소년 일탈 행위 등을 지도했다. 구 관계자는 “관내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

풍덕천1동, 불법쓰레기 투기지역에 마을화단 조성

풍덕천1동, 불법쓰레기 투기지역에 마을화단 조성

Sep 25,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1동은 24일 관내 LH임대주택에 마을정원인 ‘상상화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상습적으로 불법 쓰레기가 적체되어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된 곳이다. 풍덕천1동에서는 지난 7월 수지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부녀회, 통장협의회, 주민 등 자발적으로 구성된 27명의 ‘풍덕천1동 상상마을 추진단’을 발족하여 이 곳에 ‘상상화단’을 조성하여 쾌적한 도시미관을 정비하였다. 문인로 70번길 5 다세대주택 건물 외벽 30m 따라 만들어진 화단은 나무 데크로..

포곡읍, 용인애향회 포곡지부 어르신 2명에 집수리 봉사

포곡읍, 용인애향회 포곡지부 어르신 2명에 집수리 봉사

Sep 24,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지난 21일 용인애향회 포곡지부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홀로어르신 2명을 위해 집수리 봉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엔 용인애향회 포곡읍지부 회원 가운데 건축분야 종사자 1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포곡읍 관계자들과 함께 사전에 현장을 확인한 뒤 비가 새는 지붕을 수리하고 도배·장판도 새로 하는 등 어르신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선사했다. 집수리 봉사를 받은 한 어르신은 “지난 호우 때 지붕이 새서 고생했는데 봉사단이 말끔히 고쳐줘 고맙다”며 감사..

보정동, 청사 옆 코스모스 정원 가을 분위기 물씬

보정동, 청사 옆 코스모스 정원 가을 분위기 물씬

Sep 24,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청사 옆 유휴부지 1400㎡에 만든 코스모스 정원이 시민들에게 가을 분위기를 선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 정원은 지난 4월부터 위원회 회원들과 주민들이 직접 코스모스 씨를 뿌리고 틈틈이 주변의 잡초를 제거해 거름을 주는 등 애정을 쏟아 만든 것이다.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되면서 코스모스가 만개한 정원은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지역명소로 자리 잡았다. 이와 관련 동 주민자치위원회는 23일 코스모스 정원에서 주민자치센터 아코디언 동..

노후경유차?건설기계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노후경유차?건설기계 배출가스 저감장치 지원

Sep 24,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보조금 지원 신청을 접착순 접수한다고 23일 밝혔다.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내년부터 적용되는 관내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조치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시는 올해 상반기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등에 저감장치 부착, 엔진교체 보조금으로 약 8억 6천여만원을 지원했는데 이번에 추가로 10배가 넘는 97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2580여대에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보조금은 공고일 기준..

폐소화기 대형 폐기물로 분류해 버리세요

폐소화기 대형 폐기물로 분류해 버리세요

Aug 16, 2019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폐기물 관리 조례 개정으로 처리방법 개선 - 용인시는 이달부터 관내에선 폐소화기를 대형 폐기물로 분류해 배출하면 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일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가 개정된 데 따른 것으로 사용연수가 지났거나 파손돼 사용할 수 없는 소화기를 시민들이 직접 소방서나 119안전센터로 가져가야 했던 불편을 개선한 것이다. 앞으로 폐소화기는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을 하거나 스티커를 구입해 붙인 뒤 지정된 장소에 내놓기만 하면 된다. 소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107억원 선착순 접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107억원 선착순 접수

Aug 16, 2019 | 편집부기자

 

- 용인시, 19일부터 …약 6700여대에 해당 상반기 2배 넘는 물량 - 용인시는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107억원을 추가로 지원키로 하고 오는 19일부터 선착순 접수를 받는다.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내년부터 적용되는 관내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조치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시는 올해 초 노후 경유차 3200여대의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한 바 있는데, 이번에 상반기의 2배가 넘는 물량인 약 6700여대에 대해 조기폐차를 지원하는 것이다. 보조금 지급액은 차량 ..

경유자동차 저공해 촉진 및 지원 조례 7일 공포

경유자동차 저공해 촉진 및 지원 조례 7일 공포

Aug 08, 2019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내년부터 노후경유자동차 상시 운행제한·과태료 부과용인시는 매연을 배출하는 노후경유자동차의 운행을 제한하기 위해 ‘용인시 경유자동차 저공해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7일 공포하고 시행에 들어간다. 이는 해당 조례가 지난 7월18일 제235회 용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한데 따른 것이다. 이번 조례 제정으로 용인시는 내년 1월부터 저공해 조치 명령을 받고도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ㆍ교체하지 않은 노후경유차의 운행을 상시 제한하게 된다. ..

죽전2동, 탄천 수질 개선 위해‘EM흙공 던지기’행사

죽전2동, 탄천 수질 개선 위해‘EM흙공 던지기’행사

Jul 29, 2019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은 23일 주민자치위원회와 자원봉사 학생 등 30여명이 죽전 신세계백화점 뒤 탄천에서 하천 수질개선을 위한 ‘EM흙공 던지기’행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여자들은 미리 준비한 EM흙공 1000개를 하천에 던지고 동 주민센터에서 신세계백화점 뒤쪽 2km 구간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유용한 미생물이란 뜻의 EM(Effective Micro-organisms)흙공은 각종 미생물 효소 발효액과 황토를 반죽해 만든 흙덩어리로 도심 하천 악취와 수질정화 효과가 ..

환경기초시설 신설 부지 공모

환경기초시설 신설 부지 공모

Jul 03,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생활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추가로 쓰레기를 처리할 환경기초시설을 신설키로 하고 대상 부지를 공모한다고 1일 밝혔다. 인구가 크게 늘며 쓰레기 발생량이 크게 증가해 시설 확충이 시급한데다 반도체 클러스터 등으로 인한 인구 유입에 미리 대비하려는 것이다. 선정 부지엔 소각시설(2~300ton/일)을 건립하고 필요시 매립시설(20만㎡이상)도 검토할 예정이다. 공모는 용인시 전역 마을 단위로 한다. 신청부지 경계로부터 300m이내에 있는 마을의 대표가 거주민의 과반수 이..

용인시, 대형폐기물 배출 안내 책자 제작?배포

용인시, 대형폐기물 배출 안내 책자 제작?배포

Jun 30,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가구, 욕실?생활용품 등 대형폐기물 배출 기준과 수수료를 실사로 안내하는 책자 1000부를 제작해 각 읍?면?동과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배포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품목별로 종류가 다양한 대형폐기물의 분류 기준과 수수료 등을 시민들이 알기 쉽게 안내하려는 것이다. 안내 책자는 대형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알엔알과 공동 제작한 것으로 각 품목별 실제 사진은 물론 유사 품목까지 추가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실사로 안내책제를 제작한 것은 전국 최초다. 안내 ..

동백호수공원서 환경의 날 기념행사 개최

동백호수공원서 환경의 날 기념행사 개최

Jun 05, 2019 | 용인시청기자

 

- 용인시, EM세제?재활용장난감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 다양용인시는 6월8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기흥구 동백호수공원에서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환경의 날 기념행사’를 연다. 용인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는 관내 환경단체들이 참여해 천연아로마 탈취제 만들기, 공기정화식물 화분 만들기, 재활용 놀이감 만들기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전기자전거와 전기오토바이를 작동원리 등을 배우고 직접 타 볼 수 있는 기회와 환경 보드게임, ..

초등학교 기후변화 주제 환경교육 프로그램 보급

초등학교 기후변화 주제 환경교육 프로그램 보급

Jun 05, 2019 | 용인시청기자

 

- 용인시, 심곡초?제일초등 21개 초등학교 5~6학년 대상용인시는 기후변화를 주제로 교과과정과 연계 개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심곡초, 제일초 등 관내 21개 초등학교에 보급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시에서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초등교과와 연계해 24절기의 개념과 특징, 기후변화가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동영상과 체험수업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수업은‘기후원정대’가 초등학교를 찾아가거나 초등학생들이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를 방문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기후..

시민참여 관리·합동점검·사전예방… 다차원적인 악취관리 나선다

시민참여 관리·합동점검·사전예방… 다차원적인 악취관리 나선다

Jun 02,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가 악취 없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악취 배출원 관리를 강화하고, 악취 관리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악취 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업장은 설치 전부터 인근지역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악취배출사업장 합동점검, 악취방지시설 설치 등의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용인시는 30일 이처럼 다각적인 방향으로 악취를 관리하는 올해‘악취방지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종합계획은 악취배출원 관리강화, 주민참여형 악취관리, 사전 예방적 관리 등 3가지..

용인시,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개선 용역 중간보고회

용인시,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개선 용역 중간보고회

Jun 02,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27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김대정 제2부시장을 비롯해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시는 (재)한국경제행정연구원에 의뢰해 10월까지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수거방법과 적정한 수집?운반 비용 산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지역별로 나눠 용인도시공사와 8개 위탁업체에 위탁하고, 대형폐기물과 재활용은 각각 별도 업체에 시 전역을 수거하도록 위탁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실시간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 설치

실시간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 설치

May 23, 2019 | 용인시청기자

 

- 상현2동?보정동, 초미세먼지?오존 등 대기질 정보 안내용인시 수지구 상현2동과 기흥구 보정동은 주민들에게 실시간으로 대기질 정보를 안내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을 설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실시간으로 환경정보를 제공해 주민들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상현2동은 동 주민센터 앞과 광교숲속마을 사거리 등 2곳에 보정동은 독정초, 보정초, 이현초 등 3곳에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을 설치했다.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은 미세먼지 농도가 좋..

영덕동, 모기 유충 퇴치 위해 영덕천에 미꾸라지 방류

영덕동, 모기 유충 퇴치 위해 영덕천에 미꾸라지 방류

May 13,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은 주민자치위원회 및 통장협의회 위원 30여명이 모기 유충 퇴치를 위해 영덕천에 미꾸라지 2천여 마리를 방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가 많이 서식하는 하천에 미꾸라지를 방류해 친환경적인 방역을 하기 위해서다. 미꾸라지는 1마리가 하루 평균 1천마리의 모기 유충을 잡아먹는 등 모기 퇴치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동 관계자는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세심한 신경을 써준 위원들에게 감사한다”며 “이번 미꾸라지 방류로 여름철 주민들이 쾌적하게..

대보수 용인환경센터 소각시설 1호기 시험가동

대보수 용인환경센터 소각시설 1호기 시험가동

Apr 19,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지난 해 4월 대보수에 들어간 처인구 포곡읍 용인환경센터의 하루 처리용량 100톤 규모 소각시설 1호기의 주요시설 설치를 끝내고 15일 시험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1호기가 노후화하자 239억원을 투입해 기존 구조물은 그대로 둔 채 내부 소각로와 폐열보일러, 대기오염방지시설 등을 교체하고 1000kwh 용량 증기터빈발전기를 신설하는 공사를 벌여 왔다. 시는 앞으로 6월말까지 일주일간 하루 50~70톤 정도의 쓰레기를 소각하고 일주일은 가동을 멈춘 채 처리결과..

대기오염 줄이는‘저녹스버너’교체 보조금 지원

대기오염 줄이는‘저녹스버너’교체 보조금 지원

Apr 16,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산업용 보일러에 사용되는 점화장치인 버너를 질소산화물 발생이 적은 ‘저녹스(低Ox)버너’로 교체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키로 하고 다음달 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저녹스버너’는 보일러에서 새나가는 가스를 잡아 열효율을 높여주는 것으로 일반버너에 비해 질소산화물 발생이 적고 사용연료도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대상은 총 40대로 보일러의 용량에 따라 248만원에서 1520만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희망사업장은 신청서를 작성해 시청 기..

미세먼지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미세먼지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Apr 12,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의 특징을 이해하고 스스로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미세먼지 파수꾼’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교육은 오는 16?18?23?25일 4일간 시청 컨벤션홀에서 무료로 진행되며 미세먼지의 특징, 유해성, 대처방안, 미세먼지 저감 정책 등을 강의할 예정이다. 양성과정을 수료 시 수료증과 심화과정인‘미세먼지 파수꾼 리더’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 용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은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

용인도시공사,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에 공기청정기 설치

용인도시공사,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에 공기청정기 설치

Apr 09,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도시공사는 8일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행하는 특별교통수단 차량 73대 전체에 실내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가 될 정도로 심해짐에 따라 이들 차량을 이용하는 장애인과 어르신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차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도시공사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는 지속적으로 장비를 개선하고 직원 서비스 교육에 힘써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등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용인시-한강유역환경청 경안천 수변녹지 조성위해 맞손

용인시-한강유역환경청 경안천 수변녹지 조성위해 맞손

Apr 06,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4일 시청 시장실에서 한강유역환경청과 경안천 수변녹지조성 시범공동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강유역환경청과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수변녹지를 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군기 용인시장과 나정균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이 자리에서 경안천의 수계를 보호하고 지역 주민들이 편히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공간을 조성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처인구 포곡읍 영문리 102번지 일원 7만7727㎡에 오는 2022년까지 44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수변녹지인 ..

자은근린공원서 특별한 나무 심기 행사 열려

자은근린공원서 특별한 나무 심기 행사 열려

Apr 03, 2019 | 용인시청기자

 

“느티나무처럼 건강하며 밝고 행복하게 자라서 넉넉한 품을 내주는 윤서가 되어다오 사랑해 우리 딸.”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자은근린공원에서 특별한 나무 심기 행사가 열렸다. 시민들이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나무를 구입해 공원에 심고 이를 시에 기부한 것이다. 시는 지난 30일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시민들과 함께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념식수’ 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엔 백군기 시장을 비롯해 이대용 용인시산림조합장, 나무심기에 동참한 시민 등 300여명이 참여했다...

하수처리수 다시 사용해 연간 78만톤 물 절약

하수처리수 다시 사용해 연간 78만톤 물 절약

Mar 22, 2019 | 용인시청기자

 

- 용인시, 방류하던 하수처리수…공업?생활, 조경용수로 재이용 - - 실내체육관?여성회관 등에도 중수도 설치…수돗물 5만톤 추가 절약 - 용인시가 하천에 방류하던 하수처리수를 골프장 조경용수나 공장의 공업용수로 재사용해 연간 78만톤의 수돗물을 아끼고 있다. 환경부의 하수처리수 이용 시 편익 연구에 따라 가치를 산정하면 약 6억5천만원 어치나 된다. 용인시는 관내 하수처리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연간 78만톤 상당의 수돗물을 절약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2017년부터..

폐수배출시설·개인하수처리시설 특별 지도점검

폐수배출시설·개인하수처리시설 특별 지도점검

Mar 15,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봄철 갈수기를 맞아 4월말까지 관내 폐수배출시설과 개인하수처리시설에 대한 특별 지도점검을 한다. 하천 수량이 급감한 상태에서 오염물질 유출로 인한 대형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려는 것이다. 구는 우선 이 기간 동안 관내 1만1512개 개인하수처리시설 가운데 처리용량 35톤 이상 50톤 미만인 284개 시설에 대해 오수처리 시설 및 정화조 설치와 정상가동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또 442개 폐수배출시설 가운데 민원발생 다발구역과 수변구역에 있는 50개 ..

실시간 대기오염측정소 4곳→7곳 확대

실시간 대기오염측정소 4곳→7곳 확대

Mar 09,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관내 대기오염 정보를 보다 정확히 측정해 전달하기 위해 대기오염측정소를 4곳에서 7곳으로 확대했다고 5일 밝혔다. 새로 측정소를 설치한 곳은 처인구 모현읍, 이동읍, 백암면 등 3곳이다. 앞서 시는 처인구청, 기흥구청, 풍덕천1동, 수지구 녹십자 사거리 등 4곳에만 측정소를 둬 시 전역을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시는 또 기흥구청 측정소의 노후장비도 교체했다. 이곳에선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등 대기오염물질 6개 항목과 풍향과..

환경교육 콘텐츠 상영하는 영상관 개관

환경교육 콘텐츠 상영하는 영상관 개관

Mar 05,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5일 처인구 남동 용인시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2층 회의실을 리모델링해 영상관을 개관한다. 기후변화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방문객에게 환경 교육을 하기 위해서다. 이 영상관은 3면에서 영상이 나오도록 구성돼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제공한다. 시는 개관 기념으로 ‘지구의 희망’을 주제로 한 영상 전시회를 마련했다. 지구 온난화로 사라져가는 동물들에 대한 실사 그래픽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기후변화와 관련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환경개선부담금 연납하고 10%할인 받으세요”

“환경개선부담금 연납하고 10%할인 받으세요”

Feb 24,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는 경유차에 부과되는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신청을 3월22일까지 받는다. 환경개선부담금은 경유차 소유자(유로5?6,저공해차량 제외)에게 매년 3월과 9월 두 차례 부과되는데 연납 신청을 하면 1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청기간은 2월18일부터 3월22일까지며 납부기간은 3월16일부터 4월1일까지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처인구 환경위생과(031-324-5322), 기흥구 산업환경과(031-324-6283), 수지구 산업환경과(031-324-8285)으로 전화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