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인시

미세먼지 개선 위해 노후 경유차 등 3944대에 123억 지원

미세먼지 개선 위해 노후 경유차 등 3944대에 123억 지원

Feb 17,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조기폐차 2000대·매연저감장치 1500대·LPG화물차구입보조 300대 등 -- 방문 어려운 민원인 위해 전국 최초‘저공해조치신청서 찾아가는 서비스’도입 - 용인시는 17일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 배출가스 5등급 판정을 받은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등을 대상으로 조기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엔진교체, LPG화물차 구입 보조 등 총 3944대에 123억원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온라인 및 방문 신청이 어려운 생계형 운전자를 위해 전국 ..

“아이스팩 재사용에 동참해주세요”

“아이스팩 재사용에 동참해주세요”

Jan 26,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 38곳에 수거함 추가 설치 - 용인시는 26일 아이스팩 재사용을 늘리기 위해 3개 구청과 3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택배와 음식 배달이 급증하면서 1회 사용 후 버려지는 아이스팩이 늘어난 상황에서 재사용을 장려하려는 것이다. 아이스팩은 일종의 미세 플라스틱을 포함하고 있어 소각이 어렵고, 매립을 하는 경우 완전 분해까지 수백 년이 소요된다. ..

용인시, ‘수변 녹지 조성 정책 우수’ 환경부 장관 표창

용인시, ‘수변 녹지 조성 정책 우수’ 환경부 장관 표창

Jan 14, 2021 | 편집부기자

 

- 경안천 도시숲·모현 갈담 생태숲 등 생태보전과 수변 녹지 조성 높은 평가 - 용인시는 14일 경안천 도시숲 등 생태 보전과 수변 녹지 조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변 녹지 조성 사업은 상수원 관리지역 내 토지를 매입해 습지로 만들고 나무를 심는 등 상수원 수질개선과 시민들의 휴식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지난 2019년 한강유역환경청과 협약을 체결한 후 처인구 포곡읍 영문리 일대에 7만 7727㎡ 규모의..

용인시, 미세먼지·악취 대응 위한 대기질 측정 차량 도입

용인시, 미세먼지·악취 대응 위한 대기질 측정 차량 도입

Jan 13,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3일 실시간으로 미세먼지와 악취 측정이 가능한 대기질 측정 차량을 도입해 운행한다고 밝혔다. 차량에는 시가 운영 중인 대기오염 측정소와 동일한 미세먼지 측정 장비가 탑재되어 있어, 측정소가 없는 처인구 원삼면, 양지면, 남사면 등의 미세먼지 측정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복합악취 측정 장비와 무인 포집 장비가 탑재되어 있어 악취로 인한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아스콘공장, 음식물 폐기물 처리업체, 축사 주변에서 실시간 측정과 원격 포집도 가능하다. 시는..

용인시, ‘친환경 생태도시’로 한 발짝 더

용인시, ‘친환경 생태도시’로 한 발짝 더

Jan 08, 2021 | 편집부기자

 

- 수질오염총량제 1단계 종료…. 경안천, 진위천서 수질 개선 효과 - 용인시는 수질오염총량제 1단계가 마무리되어 경안천, 진위천 등 관내 하천에서 수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수질오염총량제는 수계를 단위유역별로 목표 수질을 설정한 후 오염물질의 배출총량을 정해 관리하는 제도로 1단계는 2013년부터 2020년 12월까지 시행됐다. 시는 한강수계 4개 지역과 진위천수계 1개 지역을 단위유역으로 관리해왔다. 물이 오염된 정도를 나타내는..

정광산 애호랑나비 서식지 조성사업 국비 4억여원 확보

정광산 애호랑나비 서식지 조성사업 국비 4억여원 확보

Jan 07,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환경부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선정…4월 착공 목표 - 용인시는 7일 처인구 모현읍 초부리 산 21-1 일원 정광산 내 애호랑나비 서식지 조성사업에 국비 4억8천만원을 확보해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임도 개설로 훼손된 생태를 복원하기 위한 시의 계획이 지난해 12월 환경부의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자연환경보전법에 따라 자연환경이나 생태계를 훼손하는 개발사업자에게 일정 금액을 거둔 뒤 공모를..

용인시, 폐비닐 활용한 쓰레기 봉투 도입한다

용인시, 폐비닐 활용한 쓰레기 봉투 도입한다

Dec 18, 2020 | 편집부기자

 

- 영어·중국어·픽토그램 표기해 외국인 무단 투기 예방 기대 - 용인시는 환경보호를 위해 내년 1월부터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폐비닐을 재활용한 친환경 소재로 바꾼다고 18일 밝혔다. 새로이 도입할 종량제 봉투는 폐비닐을 비롯한 폐합성수지를 40% 이상 사용해 환경부에서 인증받은 제품이다. 가격은 기존 봉투와 동일하다.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의 무단투기를 막기 위해 봉투 전면에는 쓰레기 배출 시간, 위반 시 과태료 등 안내 문구를 영어와 중국어를 함께 ..

용인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시행 규칙’개정

용인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시행 규칙’개정

Dec 17, 2020 | 편집부기자

 

- 골판지류는 비닐코팅·테이프 등 제거 후 배출 해야 - 용인시는 환경부의 관련 지침 개정에 따라 ‘용인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해 오는 25일부터 적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정으로 골판지류는 분리배출 품목으로 지정되어 비닐코팅·테이프·알루미늄박 등을 제거한 후 별도 장소에 배출해야 한다. 별도의 분리배출 품목으로 분류되어 일반 종이와 섞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재활용 가치가 높은 우유 등 종이팩은 기존처럼 처리하면 된다. ..

수지구 상현1동, 환경리더단 1기 활동 시작

수지구 상현1동, 환경리더단 1기 활동 시작

Dec 10,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상현1동은 10일부터 3개월 동안 환경리더단 1기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환경리더단은 주민자치위원회가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모집,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홍보하고 청소년들에게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환경리더단 1기는 관내 초등학생 10명, 중학생 30명, 고등학생 20명 등 총 6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관내에 버려진 유리병, PET병, 우유팩 등을 수집해 라벨지를 제거하고 내용물을 세척한 후 매주 목요일에 동 행정복..

미세먼지 종합대책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미세먼지 종합대책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Dec 04,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도농복합 특성 감안한 6개 분야 86개 과제 제시 - 용인시는 지난 3일 정규수 제2부시장 주재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미세먼지 인벤토리 구축 및 저감․관리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 용역은 주민의 건강과 생활환경에 큰 위협이 되는 미세먼지에 대해 미세먼지 배출량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과제를 제시해 종합대책 수립 전 단계에서 효과적 방안들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용역을 진행한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관내 미세먼지 ..

용인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구체적 방안 논의

용인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구체적 방안 논의

Dec 0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지난 30일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회의를 열어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시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전국 25㎍, 서울 28㎍에 비해 다소 높은 32㎍를 기록하는 등 효과적 대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한편,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12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엄격하게 감축을 추진하는 제도로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도입됐다. 올해 3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으로 법적..

동부동, 마을 공용 분리수거장・어린이놀이터 대청소

동부동, 마을 공용 분리수거장・어린이놀이터 대청소

Dec 0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동부동은 1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마을 공용 분리수거장과 호4통 어린이놀이터 대청소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동은 희망일자리 근로자 4명을 별도 배치해 마을회관 주변 공용 분리수거장의 주변 쓰레기를 정비하고, 어린이놀이터 시설물에 쌓인 흙먼지를 깨끗하게 씻어냈다. 이들은 또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는 마을 정자와 체력 단력장, 습지 생태시설 등의 방역 취약 지역에 대해 방역 활동을 하고 있다. 동 관계자는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

수지구 풍덕천2동 1.47㎢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수지구 풍덕천2동 1.47㎢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Nov 26,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어린이집 36개소·유치원 5개소·경로당 21개소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 밀집 용인시는 26일 수지구 풍덕천2동 일대 1.47㎢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 가운데 어린이나 노약자가 이용하는 시설이 밀집한 지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한데 따른 것이다. 집중관리구역으로 선정되면 미세먼지 농도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살수차를 우선 투입하는 등 계획에 따..

기흥구 동백동 새물근린공원 재정비 완료

기흥구 동백동 새물근린공원 재정비 완료

Jul 31,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바닥분수・휴게공간 확충…동백초 학생 230여명 타일 벽화 꾸며 용인시는 31일 기흥구 동백동 657번지 일원 새물근린공원 재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노후한 공원을 재정비 해 주민들의 공원 이용 편의를 높이고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시는 새물근린공원 2만3177㎡ 공간에 바닥분수 등 물놀이 시설을 설치하고 휴게공간을 확충하는 한편 트램폴린 등을 설치해 이색 놀이 공간도 만들었다. 인근 동백초등학교 2학년 학생 230명..

기흥호수공원 생태학습장 도시숲으로 리모델링

기흥호수공원 생태학습장 도시숲으로 리모델링

Jul 30,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인접 반려동물 놀이터와 연계한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탈바꿈 용인시는 30일 기흥구 하갈동 127일대 기흥호수공원 내 기존 생태학습장을 도시숲으로 리모델링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깨끗하게 단장된 이 도시숲과 인접한 반려동물 놀이터를 함께 즐길 수 있게 됐다. 도시숲은 도시생활권 내 유휴 국·공유지에 자연환경을 보호·유지하기 위해 조성하는 숲으로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

미세먼지 저감 및 대응・대책 위원회 발족

미세먼지 저감 및 대응・대책 위원회 발족

Jul 29,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전문가・시민단체 활동가 등 10명…미세먼지 저감정책 발굴 등 용인시는 29일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개발하고 관련 사업 등에 대해 자문할 ‘미세먼지 저감 및 대응‧대책 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용인시 제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의원,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일반시민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시의 미세먼지 저감정책 발굴, 미세먼지 관련 사업 평가, 취약계층 지원 등 미세먼지 저감과 관련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에 대한 자문..

이동읍 덕성리 생활자원회수센터 조성 본격화

이동읍 덕성리 생활자원회수센터 조성 본격화

Jul 23,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재활용품 안정적 처리 2023년 준공 목표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일원 생활자원회수센터 조성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용인시는 23일 시청 비전홀에서 생활자원회수센터 확충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용역은 ㈜한국종합기술 외 2개사가 참여해 내년 12월까지 18개월간 진행한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김대정 제2부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 용역사 담당자 등 12명이 참여해 다른 지자체의 ..

슬레이트 지붕 철거 희망하는 142가구 모집

슬레이트 지붕 철거 희망하는 142가구 모집

Jul 14,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8월10일까지 신청‧접수…최대 344만원까지 지원 용인시는 주택이나 축사‧공장 등의 노후 슬레이트 지붕 철거를 희망하는 142가구에 최대 344만원을 지원키로 하고 8월1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올해는 주택 외에도 창고, 축사, 공장 등 비주택 건축물의 슬레이트 지붕 철시에도 최대 172만원을 지원한다. 슬레이트 지붕 건물 소유주나 세입자 모두 신청할 수 있는데,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최종 지원대상은 8월말 선정할..

용인시, 수질정화 EM흙공 무료 지원 신청・접수

용인시, 수질정화 EM흙공 무료 지원 신청・접수

Jul 13,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3일 하천 수질 개선을 위해 환경정화 활동을 하는 시민과 단체 등에 EM흙공을 무료로 지원키로 하고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관내 하천의 환경정화활동을 하려는 시민이나 단체 등은 행사 7일 전까지 지원신청서를 시 환경과에 제출하면 된다. EM흙공은 유용한 미생물을 황토와 섞어 발효시킨 것으로 수중에서 천천히 녹으며 수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하면 된다. 시는 지난해에도 지역공동일자리사업으로 ..

수원청개구리, 수원 평리들에서 올해 첫 발견

수원청개구리, 수원 평리들에서 올해 첫 발견

Jul 08, 2020 | 편집부기자

 

멸종위기종인 수원청개구리가 올해 처음으로 수원 평리동 평리들에서 발견됐다. 수원시 환경정책과 공직자와 수원환경운동센터의 양서류·파충류 전문가가 지난 3일 평리들에서 모니터링을 했고, 수원청개구리 2개체(암수 각 1개체)를 발견했다. 수원시는 6월까지 평리들에서 모니터링을 10차례 진행했는데, 이날 11번째 모니터링 만에 처음으로 수원청개구리를 발견했다. 수원시는 1년에 20여 차례 모니터링한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수원청개구리는 1977년 일본 양서류 학..

백군기 시장,‘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발족식 참여

백군기 시장,‘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발족식 참여

Jul 07,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온실가스 감축 적극 추진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백군기 용인시장은 7일 코엑스 아셈블룸홈에서 열린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 연대’발족식에 참여해 온실가스 감축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발생에 상응하는 감축 활동을 이행해 실제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17개 광역시‧도 및 63개 시‧군‧구는 이날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과 탄소중립계획 등을 수립하고 감축 사업 이행을 통한 우수사례 공유, 탄소중립 거버넌스 구축..

“도시자연공원구역 700만㎡에 시민녹색쉼터”

“도시자연공원구역 700만㎡에 시민녹색쉼터”

Jun 30, 2020 | 편집부기자

 

- 백군기 시장, 2주년 브리핑서 향후 2년 추진할 4대 중점과제 제시 - 반도체 허브 조성·일자리 창출·감염병 예방·그린도시 조성 등 -“미래지향적 시정 운영 높은 평가”…대통령상 3건 등 131건 수상 “대부분이 사유지로 관리 및 운영에 제약이 있었던 관내 7백만㎡ 규모의 도시자연공원구역에 ‘시민녹색쉼터’를 만들 것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30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민선7기 2주년 기념 언론인 브리핑을 통해 “도시 전역을 친환경 그린도시로 만들어가는 다양..

용인시 동부동,“경안천 지키자”2주간 쓰레기 수거

용인시 동부동,“경안천 지키자”2주간 쓰레기 수거

Jun 26,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동부동은 장마철을 앞두고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시민들이 산책로를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2주에 걸쳐 경안천변의 쓰레기를 집중적으로 수거했다고 밝혔다. 지난 15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이번 경안천변 쓰레기 수거엔 동부동 통장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 노인회 회원 등 4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특히 하천변에 오랫동안 방치돼 시민들을 불쾌하게 했던 폐비닐과 빈 음료수병 등 2톤이 넘는 쓰레기와 폐기물을 제거했다. 동 관계자는“깨끗한 경안천 수질을 지..

동백2동, 주민자치위원회서 가로등 꽃길 조성

동백2동, 주민자치위원회서 가로등 꽃길 조성

Jun 24,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동백2동은 24일 주민자치위원회서 주민들과 함께 상가 중심지역에 가로등 꽃길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위원회가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에 선정돼 진행하는 것으로 이날 참가자들은 평소 유동 인구가 많은 동백이마트 사거리 주변 가로등 20곳에 꽃 화분 80개를 설치했다. 이무섭 주민자치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로 모두가 힘들지만 화사한 꽃을 보며 주민들이 힘을 얻기 바란다”고 말했다. 동 관계자는 “더운 날 꽃길을 만들기 위해 참여해준 주민들과 ..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감시・단속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감시・단속

Jun 22,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7월1일~8월5일까지 폐수배출업소 등 270여곳 대상 용인시는 7월1일부터 8월5일까지를 여름철 환경오염행위 특별 감시・단속 기간으로 정해 관내 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집중 점검키로 했다고 밝혔다. 장마나 집중호우 시 사업장 내 보관중인 폐수나 폐기물 무단배출 행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서다. 대상은 폐수・대기배출업소, 가축분뇨배출시설, 폐기물배출시설과 개인하수시설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 가능성이 있는 270여곳이다. 시는 이 기간동안 무허가..

용인시, 기흥저수지 녹조 발생 대비 관계기관 협력 논의

용인시, 기흥저수지 녹조 발생 대비 관계기관 협력 논의

Jun 18,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7일 기흥레스피아 회의실에서 경기도・한국농어촌공사・오산시 등 관계기관 4곳과 기흥저수지 수질개선 T/F팀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시 환경과와 하수과 등 관련부서를 비롯해 경기도・한국농어촌공사 평택지사, 오산시 환경과와 기흥호수살리기운동본부, 오산천살리기지역협의회 등 민간단체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선 여름철 녹조 발생에 대비해 각 기관별 대응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고 기흥저수지 수질개선 사업 진행 현황을 공유했다. ..

용인시 백암면, 이장협의회서 폐농약병 30여톤 수거

용인시 백암면, 이장협의회서 폐농약병 30여톤 수거

Jun 17,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은 지난 15일 이장협의회가 농촌지역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폐농약병을 일제히 수거했다고 밝혔다. 체계적인 수거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폐농약병이 각 마을에서 무단으로 투기되거나 불법으로 소각돼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날 59개 마을 이장들은 트럭을 이용해 각 마을에서 수거한 폐농약병을 백암면 용천리 공터로 날랐다. 이렇게 모은 폐농약병은 30여톤에 달했다. 함창수 백암면 이장협의회 회장은 “각 마을에서 보관하던 엄청..

노후주택 21가구에 에너지 성능 개선 지원

노후주택 21가구에 에너지 성능 개선 지원

Jun 12,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5일 올해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사업을 통해 관내 노후주택 21가구의 에어지 성능을 개선하도록 지원했다고 밝혔다. 사업 유형별로 창호만 교체한 집이 역북동의 A주택 등 19가구이며, 창호와 보일로 교체 1가구, 창호・난방설비 개선 1가구 등이다. 시는 사용승인 후 15년 이상된 노후주택에 한해 에너지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설치할 경우 공사비의 50% 범위 내에서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낡은 주택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함으로써 난..

경안천변에 축구장 10개 넓이 도시숲 만든다

경안천변에 축구장 10개 넓이 도시숲 만든다

Jun 12,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한강유역환경청과 공동…수변생태벨트 활용 숲·산책로 등 조성 용인시 경안천변에 축구장 10개 넓이의 도시숲이 조성된다. 용인시는 12일 현재 전답 상태인 처인구 포곡읍 영문리 100번지 일원 7만7727㎡에 2022년말까지 작은 숲과 연못, 산책로 등을 갖춘 대규모 휴식공간인 ‘경안천 도시숲’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한강유역환경청이 상수원 수질보전 차원에서 경안천 주변 토지를 매입해 시행하는 수변생태벨트 확충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민들의 휴식공..

시청사 전광판 성능 보완·노변 노후전광판은 철거

시청사 전광판 성능 보완·노변 노후전광판은 철거

Jun 09,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9일 시청사에 설치된 전광판은 성능을 보완하고 가로변 노후 전광판은 철거하는 방향으로 공공 옥외전광판 운영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올해 시정 목표인 ‘Upgrade 용인’에 걸맞게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 형성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시는 먼저 성능을 보완한 시청사 옥외전광판 설치를 지난달 22일 완료하고 본격적인 송출을 하고 있다. 시청사 5층에 설치된 대형전광판(16m×9m)은 LED전광판 특허기술을 보유한 용인시 기업 생산 제품으로, 화질이 선명하고 ..

신갈동, 주민자치위서 경부고속도로 주변 꽃길 조성

신갈동, 주민자치위서 경부고속도로 주변 꽃길 조성

Jun 05,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은 5일 주민자치위원회가 경부고속도로 하행선과 상미~수지간 도로 일원 1km 구간에 칸나 2천본을 식재해 꽃길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엔 위원회를 비롯해 새마을지도자, 새마을부녀회 등 지역주민 20명이 함께 했다. 김학선 주민자치위원장은 “어수선했던 가로변을 정돈해 도시미관을 살리기 위한 것”이라며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위축된 주민들이 다채로운 꽃길을 걸으며 기분을 전환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2020년 주민..

신봉동, 정평천 일대 민원 다발 지역 환경 개선

신봉동, 정평천 일대 민원 다발 지역 환경 개선

Jun 04,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는 3일 통장협의회와 마을공동체 ‘꽃사랑회’가 정평천 일대 환경 개선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날 통장협의회와 꽃사랑회 회원 35명은 정평천 신봉2교와 신봉3교 사이에 있던 비닐하우스 1동을 철거하고 이 일대에 20여종의 꽃을 심고 쓰레기 2톤을 수거했다. 이 비닐하우스는 꽃사랑회가 정평천 일대에 꽃을 심기 위해 모종을 키워왔는데 낡은 외관과 안전상의 이유로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철거를 요청해왔다. 이에 통장협의회가 일손을 보태 환경 개선에 나선 것이다...

풍덕천소공원 도심 속 정원으로 새 단장

풍덕천소공원 도심 속 정원으로 새 단장

May 28,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8일 시설이 노후한 수지구 풍덕천1동 경로당 앞 소공원을 도심정원으로 새 단장 했다고 밝혔다. 노후한 시설물 때문에 이용자가 적어 우범지대로 전락할 우려가 있어 환경개선을 해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만든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특별조정교부금 2억원을 투입해 843㎡ 공원 내 휴게시설과 어린이 놀이시설을 전면 교체하고 안전을 위해 탄성 바닥재를 재포장했다. 더불어 억새파랑새, 백두산애기기린초 등의 초화류 5000포기와 뿔남천, 에..

축사 악취 저감하는 통합솔루션 개발 나선다

축사 악취 저감하는 통합솔루션 개발 나선다

May 27,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7일 악취 발생 시기와 축사 건축 형태에 따라 최적의 저감 기술을 적용하는 기술인 ‘축사 악취 저감 통합솔루션’개발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 공모 사업’의 최종 과제로 선정돼 사업비 6억원을 확보한 데 따른 것이다. 이 공모는 지역 문제를 주민, 지자체, 연구자가 함께 소통하며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는 82개 지자체가 지역 현안을 공모해 10개 과제가 선정됐다...

처인구, 독조봉 등산로 1km구간 노후시설물 정비

처인구, 독조봉 등산로 1km구간 노후시설물 정비

May 27,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27일 양지면 평창리 용인시청소년수련원 뒤 독조봉 등산로의 노후시설물을 정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곳 등산로는 접근하기 편하고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어 많은 시민이 즐겨 찾는데 일부 노후한 시설 때문에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어 정비하는 것이다. 이번에 정비한 구간은 수련원에서 독조봉으로 이어지는 1km의 등산로다. 이와 관련 구는 이 구간의 목재계단을 새로 교체하고 난간을 보수하는 한편 급경사지의 흙이 쓸려 내려오지..

유림동, 여름철 재난 대비 배수로·농수로 정비

유림동, 여름철 재난 대비 배수로·농수로 정비

May 2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은 21일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배수로와 농수로를 정비했다고 밝혔다. 유림동은 이와 관련해 지난 19일부터 3일간 유방4통과 고림1·3통 등의 마을안길이나 야산 주변 배수로와 농수로 등에 쌓인 흙과 낙엽, 쓰레기 등을 제거했다. 지장물로 인해 물흐름이 막혀 인근 지역이 침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동 관계자는 “배수로나 농수로가 막히면 적은 비에도 넓은 지역이 침수되기에 사전에 정비했다”며 “앞..

처인구, 찾아가는 경유차 배출가스 무료점검 서비스

처인구, 찾아가는 경유차 배출가스 무료점검 서비스

May 2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오는 28까지 관내 읍·면·동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경유차 배출가스 무료점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여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다. 지난 18일 시작된 점검은 이동읍과 남사면, 원삼면을 거쳐 21일 백암면, 25일 모현읍, 26일 포곡읍, 27일 양지면, 28일 중앙동 등 4개동 순으로 진행된다. 점검장소는 읍·면은 행정복지센터, 중앙동 등 4개동은 용인시 실내체육관이며, 점검시간은 매일 10..

수돗물로 전기 만드는 소수력 발전 설비 가동

수돗물로 전기 만드는 소수력 발전 설비 가동

May 13,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남사배수지에 발전설비 2대 설치…연간 25만kWh 목표 - 용인시는 13일 수돗물이 25m 높은 곳에서 흘러 내려오는 남사배수지 인근의 지형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소수력 발전 설비 가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처인구 모현읍 용인정수장에서 나온 송수관이 이동면 서리재 고개(140m)를 넘어 남사면 완장리 소재 남사배수지(115m)로 이어질 때의 고도차이를 이용해 설비를 돌리는 것이다. 이와 관련 시는 2억1600만원을 투입해 지난 4월 남사배수지..

미세먼지 저감 도내‘우수’기관에 선정

미세먼지 저감 도내‘우수’기관에 선정

May 13,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암모니아 저감·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확대 등 높은 평가 - 용인시는 12일 경기도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2020년 미세먼지 저감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부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31개 시군을 인구수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눠 6개 분야 27개 세부지표를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용인시는 인구 50만 이상 도시 10곳 대상의 A그룹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

경안천 갈담교~초부교 구간 왕벚나무길 조성

경안천 갈담교~초부교 구간 왕벚나무길 조성

May 08,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마평동 둔치 공원에 개화 시기 다른 초화 7만2400포기 심어 - 용인시는 8일 처인구 모현읍의 경안천 갈담교~초부교 1.6km 구간을 ‘왕벚나무길’로 만들고 마평동 둔치공원에 초화류 군락지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들 산책로와 공원이 하루 수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찾는 휴식공간인 만큼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경안천 갈담교~초부교 구간에 왕벚나무와 황매화 7,512그루를 심고, 마평동 둔치공원에 사계절 내내 꽃이 피도록 ..

학교 안 자투리 공간 활용 휴식공간 조성

학교 안 자투리 공간 활용 휴식공간 조성

May 07,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영문중학교 내 산책로 등 설치 - 용인시는 6일 처인구 포곡읍 영문중학교 안 자투리 공간에 학생들과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한창 성장하는 학생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고 지역 주민들에게도 녹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에 시는 6천만원을 투입해 학교 내 자투리 공간 2400㎡에 진달래나 무궁화 등 다양한 수목을 심고 산책로와 휴게시설을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도심 속 부족한 녹지를 확보하고 ..

용인시, 마평동 양지천 일대 주민 휴식공간 조성

용인시, 마평동 양지천 일대 주민 휴식공간 조성

May 0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일 처인구 마평동 양지천 일대 유휴지 1472㎡에 주민휴식공간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쓰레기 무단투기와 불법경작 등으로 수차례 민원이 제기돼 왔던 하천 유휴지를 정비한 것이다. 시는 이곳에 왕벚나무 등을 심어 산책로는 만들고 운동기구 3종과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 등을 설치했다. 시 관계자는 “도심 곳곳의 유휴지를 찾아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경제 살리자’소하천 정비 신속히

‘코로나19 경제 살리자’소하천 정비 신속히

Apr 23,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3일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여름철 수해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소하천 정비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시는 올해 공사 대상으로 선정한 처인구 유림동 유방천 등 4개 소하천 정비에 연말까지 총 79억원을 집행한다는 방침으로 지난 3월부터 이번 주까지 공사를 모두 시작했다. 대상은 신기천 0.54km 구간을 비롯해 양지면 내추계천 0.62km 구간, 백암면 황석천의 3차분 1.12km 구간, 유림동 유방천의 4‧5공구..

산지 불법 훼손 시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재 추진

산지 불법 훼손 시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재 추진

Apr 13,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3일 산지의 불법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에 불법 사실을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정상적으로는 개발이 허용되지 않는 산지를 고의 또는 불법으로 훼손해 경사도를 완만하게 한 뒤 나중에 이를 근거로 개발행위허가를 신청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다. 현행 산지관리법은 평균 경사도 산출을 위한 수치지형도를 1~2년마다 변경하도록 하고 있는데, 막대한 이익을 노린 개발사업자들이 이 틈을 이용해 고발이나 원상회복 비용을 감수하면..

중소기업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비 지원 신청 접수

중소기업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비 지원 신청 접수

Apr 10,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5월8일까지 (재)경기대진테크노파크 방문·우편…최대 2억7천만원까지 - 용인시는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노후 시설을 교체하려는 중소기업에 최대 2억7천만원을 지원하는 설치비 지원신청을 13일부터 받는다. 중소기업들이 대기환경보전법 개선으로 올해부터 강화된 오염물질 배출허용 기준을 준수하고 미세먼지도 저감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새로 방지시설을 설치하거나, 노후한 방지시설을 교체해야 하는 1~5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사..

김량장역 주변 금학천 노후 고수호안 새단장

김량장역 주변 금학천 노후 고수호안 새단장

Apr 06, 2020 | 2020 총선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6일 노후하고 훼손돼 미관을 해치던 김량장역 주변의 금학천 고수호안을 벽돌을 쌓은 모양으로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 대상 구간은 역북동 632-99(명지대역)에서 김량장동 266-1(능말교) 사이의 328.4m로 3m 높이의 콘크리트 옹벽을 타일로 마감했던 곳인데 다수의 타일이 파손됐거나 떨어져 미관을 훼손하고 있었다. 이에 구는 2억3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연초에 실시설계를 마친 뒤 지난 3월 옹벽 타일을 철거하고 경량인조석으로 말끔하게 정..

식목일 맞아 이동읍 묵리 일대 나무 900그루 심어

식목일 맞아 이동읍 묵리 일대 나무 900그루 심어

Apr 03,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명품 순례길 2.5km 구간…이팝나무‧편백나무 등 - 용인시는 3일 제75회 식목일을 맞아 처인구 이동읍 묵리 산74-11 성모영보수녀원 일대에 이팝나무와 편백나무 900그루를 심는 행사를 열었다. 시는 ‘명품 순례길’을 조성하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위기로 부득이 규모를 축소했다. 이날 행사엔 백군기 용인시장을 비롯해 시 산림조합과 시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은이성지에..

용인시,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납부 기한 3개월 연장

용인시,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납부 기한 3개월 연장

Apr 01, 2020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 상반기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의 납부 기한을 3월31일에서 6월30일로 3개월 연장한다. 환경개선부담금은 3월과 9월 연2회 부과되는데 올해 상반기 환경개선부담금은 3월 초에 고지됐다. 자동차등록지, 차량노후정도, 배기량에 따라 부담금 이 산출된다. 납부기한이 3월31일로 명시된 고지서를 받은 납부 대상자들은 고지서에 기재된 전자 납부번호나 가상계좌로 6월 30일까지 납부하면 가산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

어린이집‧유치원 대상 미세먼지 안내 시스템 신청‧접수

어린이집‧유치원 대상 미세먼지 안내 시스템 신청‧접수

Mar 24,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보육기관 20곳 선정해 디스플레이 장치 등 보급 - 용인시는 미세먼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안내하는 시스템을 보급키로 하고 4월3일까지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신청을 받는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대기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관내 14곳에 설치한 센서로 측정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자외선지수, 온·습도 등의 데이터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설치한 모니터로 전송한다..

‘친환경 보일러’교체시 보조금 20만원 지원

‘친환경 보일러’교체시 보조금 20만원 지원

Mar 20, 2020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올해 지원대상 5725가구로 전년 대비 6.4배 확대 -- 관내 대리점 3곳에서 저소득층 100가구 설치 비용 지원 - 용인시는 20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가구당 2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키로 하고 신청 가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친환경보일러는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열을 다시 이용하는 콘덴싱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고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적게 배출하는 제품이다. 시는 올해 지난해 894가구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