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인시

정광산 애호랑나비·북방산개구리 서식지 복원

정광산 애호랑나비·북방산개구리 서식지 복원

Aug 03,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공모로…초화·관목 식재, 탐방로 등 조성 - 용인시는 3일 처인구 모현읍 초부리 273-4번지 일대 정광산 2만2000여㎡에 애호랑나비·북방산개구리 서식지 복원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임도 개설로 훼손된 숲 생태를 복원하기 위한 시의 계획이 환경부의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4억8000만원을 확보한 데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자연환경보전법에 따라 자연환경이나 생태계를 훼손하는 개발자에게 ..

초미세먼지 저감률 35.71%로 도내 평균 저감률 25% 상회

초미세먼지 저감률 35.71%로 도내 평균 저감률 25% 상회

Jul 30,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초미세먼지 농도 지난 19년 5월 28㎍/㎥ → 올해 5월 18㎍/㎥ - 용인시는 30일 관내 초미세먼지(PM 2.5) 농도가 지난 2019년 5월 28㎍/㎥에서 올해 5월 기준 18㎍/㎥까지 줄어 저감률이 35.7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경기도 평균 저감률인 25%보다 10%가량 높은 수치다. 시는 도내 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국도비를 확보해 5등급 노후 경유차를 줄여온 것이 미세먼지 농도 저감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시..

포곡읍, 다세대 주택 23곳에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포곡읍, 다세대 주택 23곳에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Jul 14,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14일 둔전리 일대 다세대 주택 23곳에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택배와 배달 주문이 늘어나며 아이스팩 사용이 크게 증가했지만 마땅히 버리거나 처리할 곳이 없어 주민들의 불편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읍은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하고 이곳에서 수거한 아이스팩을 깨끗하게 세척해 관내 축산물 판매업체, 신선마트 등 필요한 곳에서 가져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이스팩 수거와 세척, 지역 업..

(사)한국빗물협회와 효율적 빗물 이용·관리 협력 맞손

(사)한국빗물협회와 효율적 빗물 이용·관리 협력 맞손

Jul 14,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친환경 물 순환도시 조성 위해…연구자료‧성과 등 공유 협력 - 용인시는 14일 시장 접견실에서 ‘친환경 물 순환도시 조성’을 위해 (사)한국빗물협회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효율적으로 빗물을 이용·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제도 정비나 정책 수립 과정에서 전문가들과 협력하기 위해서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군기 용인시장과 최경영 (사)한국빗물협회장 등 관계자 8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시와 한국빗물협회는 빗물 이용·관리 분..

유동인구 많은 공원 10곳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유동인구 많은 공원 10곳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Jul 13,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처인구 경안천변 산책로·기흥구 서천레스피아·수지구 풍덕천 별빛공원 등 - 용인시는 13일 처인구 경안천변 산책로, 기흥구 서천레스피아, 수지구 풍덕천 별빛공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공원 10곳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시민들이 미세먼지 농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주민들 스스로 외출을 자제하는 등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미세먼지 농도가 좋으면 파랑, 보통이면 초록, 나쁨이면 노..

용인시, 상수원 규제 완화‧평택호 수질 개선 위한 상생협력 협약

용인시, 상수원 규제 완화‧평택호 수질 개선 위한 상생협력 협약

Jun 30, 2021 | 편집부기자

 

- 환경부‧경기도‧평택시‧안성시‧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상생 방안 추진키로 - 용인시는 30일 경기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환경부, 경기도, 평택시, 안성시, 한국농어촌공사 등 5개 기관과 상수원보호구역 규제 완화와 평택호 수질개선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군기 용인시장과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장선 평택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이승재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오는 20..

구갈동, 어린이 눈높이 맞춘 환경교육 진행

구갈동, 어린이 눈높이 맞춘 환경교육 진행

Jun 29, 2021 | 편집부기자

 

- 관내 샛별유치원 원아 100여 명 참여 -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이 환경의 날(6월5일)을 기념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환경교육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관내 샛별유치원 원아 1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환경교육은 환경보존의 소중함을 알려주기 위해 마련, 어린이들이 모아온 우유, 두유 등 종이팩을 휴지와 종량제봉투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어린이들은 ‘분리수거를 해요’, ‘휴지를 아껴요’ 문구가 적힌 어깨띠를 착용하고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

용인시, 시민 50명과 경안천 내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용인시, 시민 50명과 경안천 내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Jun 25,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5일 시민 50명과 경안천 내 생태계를 교란하고 있는 외래식물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안천 주변에 자생식물 서식지를 보호하고, 단풍잎 돼지풀․ 가시박․환삼덩굴 등 생태계를 교란하는 외래종을 제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시민 50명은 처인구 포곡읍 용인레스피아부터 포곡중학교까지 약 4㎞를 걸으며 외래식물을 제거하고 쓰레기를 주웠다. 생태계 교란 야생식물은 번식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각종 알러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환경부에서 지정해..

여름철 환경오염행위 특별 감시・단속 기간

여름철 환경오염행위 특별 감시・단속 기간

Jun 24,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7월1일~8월20일 폐수배출업소 등 210여곳 대상 - 용인시는 7월1일부터 8월20일까지를 여름철 환경오염행위 특별 감시‧단속 기간으로 정해 관내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을 집중점검 한다고 밝혔다. 여름철 장마나 집중호우 시 사업장 내 보관 중인 오‧폐수의 하천 무단 방류나 폐기물 무단배출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점검 대상은 폐수배출업소, 가축분뇨 배출시설, 개인하수시설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 가능성이 있는 210여 곳이다. 시는 이 기..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 1359대 교체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 1359대 교체

Jun 21,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20억 투입해 공동주택 166곳 노후 장비 교체 - 용인시는 21일 관내 공동주택에 설치되어 있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반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 1359대를 교체했다고 밝혔다. 기존 기기가 노후해 음식물 쓰레기 염분으로 인한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데다 악취를 유발하고 공동주택 내 미관을 해치는 등의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시비 20억원을 투입해 처인구 28곳, 기흥구 89곳, 수..

백암면, 이장협의회서 폐농약병 3톤 일괄 수거

백암면, 이장협의회서 폐농약병 3톤 일괄 수거

Jun 18,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은 18일 이장협의회가 농촌 지역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폐농약병을 일제 수거했다고 밝혔다. 체계적인 수거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폐농약병이 그냥 버려지거나 불법 소각돼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힘을 모은 것이다. 이날 59개 마을 이장들은 트럭을 이용해 각 마을에서 수거한 폐농약병을 백암면 주민자치센터 앞 공터로 날랐다. 이렇게 모은 폐농약병은 3톤에 달했다. 함창수 이장협의회 회장은 “처치 곤란한 빈 농약병을 안..

동백1동, 영동고속도로 하부 굴다리 벽화로 새 단장

동백1동, 영동고속도로 하부 굴다리 벽화로 새 단장

Jun 11,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동백1동은 관내 위치한 영동고속도로 하부 굴다리를 벽화로 새 단장했다고 11일 밝혔다. 벽화 그리기는 ‘주민숙원(생활밀착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그동안 낡고 어두웠던 굴다리에 ‘살기 좋은 동백1동’을 주제로 벽화를 그려 화사하게 탈바꿈시켰다. 굴다리 우측 벽면에는 자연과 도시의 만남을 연출해 동백1동의 특성을 표현했고, 좌측 벽면에는 따뜻한 색감의 풍경들을 그려 넣어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다. 동 관계자는 “벽화가 안전한 통행로 확..

축산 농가 등 악취 문제 해결 위해 9억원 투입

축산 농가 등 악취 문제 해결 위해 9억원 투입

Jun 09,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석천리 일대 8곳 선정해 바이오 커튼 등 지원 - 용인시는 9일 처인구 백암면 석천리 일대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9억원을 투입, 축산농가 등 8곳에 바이오 커튼 등 악취 저감 시설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가 제안한 이 일대 악취개선사업이 환경부의 ‘소규모사업장 광역단위 대기개선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이곳은 안성시 접경지역으로 거주지역 반경 500M 내에 소·돼지·닭을 기르는 축사와 음식물폐기물 처리..

처인구, 가축 분뇨 악취 저감 종합대책 시행

처인구, 가축 분뇨 악취 저감 종합대책 시행

Jun 04, 2021 | 편집부기자

 

- 농가·‧축분비료농장 615곳에 악취저감제 공급 등 고충 민원 해결 앞장 - 용인시 처인구는 4일 가축 분뇨 악취를 저감하기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내 포곡읍 등 7개 읍·면 축사 밀집지역과 농가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고충민원이 지속 발생하고 있어서다. 이에 구는 악취 발생 원인이 복합적이고 관리 및 단속 부서가 분야별로 달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종합대책을 수립해 민원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우선, 악취..

용인시, 시청에서 일회용품 안쓰는 ‘One-Zero day’운영

용인시, 시청에서 일회용품 안쓰는 ‘One-Zero day’운영

Jun 01, 2021 | 편집부기자

 

- 매월 10일/20일/30일 시청서 종이컵 사용·일회용 그릇 배달 음식 반입 제한키로 - 용인시는 1일 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매월 3차례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One-Zero day’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2021년 자원순환형 생태도시 조성을 목표로 한 ‘생활폐기물 감량 종합대책’에 따른 것으로 시민들의 생활 쓰레기 줄이기 동참을 이끌어 내기에 앞서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다. 시는 매달 10/20/30일에는 시청사 내 종..

건물 온도 낮추는 그린커튼 설치 완료

건물 온도 낮추는 그린커튼 설치 완료

Jun 01,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처인구보건소․기흥동 행정복지센터 등 4곳에…에너지 효율 개선 기대 - 용인시는 1일 나팔꽃 등 덩굴식물을 건물 외벽에 설치해 건물 온도를 낮추는 그린커튼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공공건축물 외벽에 덩굴식물을 덮어 여름철 태양광을 차단하고 냉방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덩굴식물은 미세먼지를 흡착하는 효과와 함께 그늘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는 시비와 도비 각 50%씩 총 5,3..

신봉동, 신봉체육공원 등 5곳에 태양광 스마트 벤치 설치

신봉동, 신봉체육공원 등 5곳에 태양광 스마트 벤치 설치

Jun 01,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은 1일 신봉체육공원을 비롯한 5곳에 ‘태양광 스마트 벤치’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공원을 찾은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친환경 에너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이 의자는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어 있어 일조량이 많은 낮에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야간에 LED 조명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충전기를 꽂으면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하다. 이번에 스마트 벤치가 설치된 곳은 신봉체육공원, 신봉 고가하부 체육시설, 중말어린이공원, 양지말어린이공원..

우유팩 전용 배출함 제작으로 환경보호에 한발짝 더!

우유팩 전용 배출함 제작으로 환경보호에 한발짝 더!

May 28,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서농동 꿈드림봉사단, 첫 번째 활동 시작 - 용인시 서농동 주민들이 환경보호를 위해 ‘꿈드림봉사단’을 구성하고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꿈드림봉사단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정기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위해 서농동 센트럴파크원 아파트 입주민 30여 명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봉사단체다. 꿈드림봉사단은 첫 번째 활동으로 우유팩 전용 배출함 6개를 제작해 아파트 내 재활용장에 설치했다. 우유팩 전용 배출함은 우유팩 분리배출..

도시생태 현황지도 작성 용역 중간보고회

도시생태 현황지도 작성 용역 중간보고회

May 27,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환경생태 특성조사결과·보전 필요지역 등 논의 - 용인시는 지난 26일 용인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용인시 도시생태 현황지도 작성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도시생태 현황지도는 환경 생태적 특성을 담아낸 지도로 특정 생물군집의 서식 공간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보전가치 등급을 표현할 수 있다. 시는 관내 토지이용현황, 동식물의 분포 등 생태 특성과 가치를 분석해 5개 등급으로 나누는 도시생태 현황지도 용역을 지난 2019년에 시작해 오는 8월..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 지원 신청·접수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 지원 신청·접수

May 27,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경기대진테크노파크서 - 용인시는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노후시설을 교체하려는 소규모 사업장의 설치비 지원 신청을 오는 31일부터 6월3일까지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오염물질 방지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중소기업 등 소규모 사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대기 오염 물질 배출 시설은 대기환경보전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5㎥이상의 자동차 도장시설,..

“기흥호수 수질개선 위해 하수처리시설 증량 등 지원 필요”

“기흥호수 수질개선 위해 하수처리시설 증량 등 지원 필요”

May 26, 2021 | 편집부기자

 

- 백군기 시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기흥호수 현장 간담회서 건의 - 백군기 용인시장은 25일 기흥호수를 찾은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갖고 수질개선을 위한 하수처리시설 증량 등을 건의했다. 한정애 장관의 이번 방문은 기흥호수의 수질개선 현황 점검을 위해 김민기 의원의 요청으로 마련됐다. 현장에는 김민기 국회의원과 남종섭 경기도의원,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도 참석했다. 백 시장은 참석자들과 함께 기흥호수 둘레길과 (가칭)물빛정원을 차례로 살..

유방6통 상가밀집 100m 구간에 벽화 거리 조성

유방6통 상가밀집 100m 구간에 벽화 거리 조성

May 25, 2021 | 편집부기자

 

-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봉사자 등 40여명 참여…생활환경 개선 일환 - 용인시 처인구 유림동은 25일 유방 6통 상가밀집지역 100m 구간에 벽화 거리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유방동 일대 주택 밀집지역 내 노후한 건축물이 많아 이 일대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침체된 상권을 살려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이날 유림동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과 지역주민, 자원봉사자 등 40여명은 벽화 거리가 조성될 담벼락을 따라 ‘함께하는 마을 사랑, 행복한 유림동 만들기’를 주..

용인시, 온실가스 배출 줄이기 위한 2050 탄소중립선언 동참

용인시, 온실가스 배출 줄이기 위한 2050 탄소중립선언 동참

May 24, 2021 | 편집부기자

 

- 탄소 흡수하는 녹색공간 늘리고, 친환경 자동차 충전시설 등 인프라 확대키로 - 용인시는 24일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탄소중립 특별 세션에 참가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2050 탄소중립’은 205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려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오는 30일부터 진행되는 ..

공기정화식물 등 ‘그린스쿨·오피스’ 조성 완료

공기정화식물 등 ‘그린스쿨·오피스’ 조성 완료

May 21,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기흥장애인복지관·포곡도서관 두 곳에 바이오월 설치 - 용인시는 21일 공기정화식물 등을 벽면에 설치하는 ‘그린스쿨·오피스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바이오월(수직정원)을 교실이나 사무공간에 설치해 미세먼지 등 공기 내 오염물질을 줄여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바이오월은 스킨답서스, 테이블야자, 스노우사파이어, 관음죽 등 공기정화식물을 통해 오염물질이 정화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농촌진흥청 연구자료에..

상현2동,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본격 활동 시작

상현2동,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본격 활동 시작

May 17,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상현2동은 17일 ‘우리동네 환경지킴이’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킴이는 통장협의회가 관내 통장을 대상으로 모집,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홍보하고 쓰레기에 대한 주민들의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꾸려졌다. 지난 4월 발대식을 진행한 이들은 수지환경센터에서 5주간 환경정책·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 문제 교육을 받았다. 이들은 진산마을 성원 상떼빌 아파트를 중심으로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민 대상으로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과 일회용품 줄이기..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수립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수립

May 14,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오는 2025년까지 2400억 투입…미세먼지 농도 29→17㎍/㎥ 목표 - 용인시는 14일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미세먼지를 대폭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시는 우선 오는 2025년까지 총 2,400억원을 투입해 6개 분야 52개 사업을 추진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지난 2017년 기준 29㎍/㎥에서 17㎍/㎥로 약 41% 가량 감..

“폐건전지 버리지말고 종량제 봉투로 교환하세요”

“폐건전지 버리지말고 종량제 봉투로 교환하세요”

May 13,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오는 17일부터 시청·3개 구청·3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서 - 용인시는 오는 17일부터 시청, 3개 구청, 3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폐건전지를 종량제 봉투로 교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금속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자원순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폐건전지는 재활용하지 않으면 중금속이 물과 흙에 스며들어 오염을 일으키지만, 분리 배출하면 철·아연·니켈 등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폐건전지는 AA, AAA 등 크기에 상관없..

용인시, 쓰레기제로 마을실험실 설문조사 진행

용인시, 쓰레기제로 마을실험실 설문조사 진행

May 12, 2021 | 편집부기자

 

- 총 1천410명의 시민 참여…자원순환에 대한 인식 확인 - 용인시는 용인시민을 대상으로 ‘생활감동(생활폐기물감량화동참) 프로젝트 – 쓰레기제로 마을실험실’추진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가정 내 쓰레기 배출 감량 및 효율적인 자원순환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달 5~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는 1천410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시민들이 생활폐기물 중 적극적으로 줄이고 싶은 품목으로는 플라스틱, P..

관내 아파트 4곳 대상 생활폐기물 배출 점검

관내 아파트 4곳 대상 생활폐기물 배출 점검

Apr 28,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다음달 18일까지 50곳 계도…우수 배출 단지 6곳 선정 방침 - 용인시는 28일 관내 아파트 단지 4곳을 대상으로 생활폐기물과 재활용 분리배출 실태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공동주택의 생활‧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도록 올바른 분리 배출 방법을 지도하기 위해서다. 점검 대상 단지는 포곡읍 인정멜로디‧중앙동 금호어울림‧보라동 민속마을현대모닝사이드‧기흥동 탑실마을대주피오레2단지 아파트 등 4곳이다. 이날 시·구 담당자를 비롯해 각 아파트 통..

쓰레기 불법투기 야간 단속 효과‘톡톡’

쓰레기 불법투기 야간 단속 효과‘톡톡’

Apr 28, 2021 | 편집부기자

 

- 포곡읍, 사전 통보 등 45건 적발…과태료 부과금액 1천여만원 -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28일 쓰레기 불법 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공공일자리를 활용해 야간 단속반을 운영한 것이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읍은 지난 3월17일부터 4월23일까지 야간단속을 실시해 과태료 사전 통보 33건, 부과 예정 12건 등 45건을 적발했다. 부과 금액만 1천여만원에 달한다. 육안으로도 불법 투기가 확연히 줄어 인근 지역 주민들도 크게 환영하고 있다. ..

용인시, 자원순환사회 실현 위한 포럼 개최

용인시, 자원순환사회 실현 위한 포럼 개최

Apr 22, 2021 | 편집부기자

 

- 쓰레기 제로 실천방안 및 재활용률 높이는 방법 등 모색 - 용인시는 22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백군기 시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 및 분야별 전문가,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시가 지난달부터 추진하고 있는 ‘생활폐기물 감량화 동참 프로젝트-쓰레기 제로 마을실험실’의 정보를 공유하고 인식을 같이하기 위해 실시했다. 포럼은 박승현 전 서울문화재단 본부장을 좌장으로 고재경 경기연구원 박사와 김미화 자원순화사회..

“지구를 위해 오는 22일 10분만 소등해주세요”

“지구를 위해 오는 22일 10분만 소등해주세요”

Apr 20,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지구의 날 맞아 저녁8시 시청‧3개 구청 일제 소등 - 용인시는 지구의 날을 맞아 오는 22일 저녁 8시 소등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51주년을 맞은 지구의 날을 기념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를 줄이기 위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소등캠페인과 함께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기후변화주간으로 운영한다. 이번 캠페인은 ‘지구회복: 바로 지금, 나부터! 2050탄소중립’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시는 오..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 73곳 집중 관리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 73곳 집중 관리

Apr 19,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특별기동반 꾸려 단속키로…이동식 CCTV도 배치 - 용인시는 19일 관내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무단투기가 자주 발생하는 73곳을 지정해 집중 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관내 쓰레기 불법 투기 건수가 2018년 316건에서 2020년 760건으로 급격히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 무단투기 상습지역 109곳을 지정해 특별점검에 나서 이 가운데 84곳의 불법 투기를 해결했다. 올해는 지난해 성과를 보지 못한 25곳과 ..

수지구, 버스·택시승강장 335곳 시설물 정비·대청소

수지구, 버스·택시승강장 335곳 시설물 정비·대청소

Apr 08,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는 8일 시민들에게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버스와 택시승강장 335곳에 대해 시설물 정비와 대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봄을 맞아 늘어난 미세먼지를 말끔히 털어내고 버스 노선도와 시간표 등을 정비하려는 것이다. 대청소와 함께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소독과 승강장에 부착된 불법광고물도 제거한다. 이를 위해 구는 승강장 전담 관리 직원 2명을 배치해 43번 국도를 시작으로 각 주요 도로 내 모든 승강장을 순차적으로 정비할..

상현2동, 우리동네 환경 지킴이 추진단 활동 시작

상현2동, 우리동네 환경 지킴이 추진단 활동 시작

Apr 06,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상현2동은 5일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추진단’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활동은 통장협의회가 관내 통장을 대상으로 모집,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최근 급격하게 늘어난 일회용품 등 생활 쓰레기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기획됐다. 관내 통장 12명으로 구성된 추진단은 진산마을 성원상떼빌 아파트 등 시범마을을 중심으로 쓰레기 수거 활동과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은 수지환경센터와 함께 이들의..

용인시, 시민과 함께하는 쓰레기 줄이기 프로젝트 시작

용인시, 시민과 함께하는 쓰레기 줄이기 프로젝트 시작

Apr 06, 2021 | 편집부기자

 

-‘쓰레기제로 마을실험실’로 생활폐기물 줄이고 재활용률 높이는 방법 모색 - 용인시가 시민과 함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생활감동(생활폐기물 감량화 동참) 프로젝트-쓰레기제로 마을실험실’을 시작했다. 시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생활폐기물을 줄이고 동시에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 오는 11월까지 시민들이 참여하는 읍면동 단위의 쓰레기제로 마을실험실(공론장)을 운영해 해결 방법을 모색할 방침이다. 먼저 오는 18일까지 시민..

용인시, 기흥호수 순환산책로 시설물 점검·환경정화

용인시, 기흥호수 순환산책로 시설물 점검·환경정화

Mar 29,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9일 봄을 맞아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기흥호수 순환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환경 정화 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푸른공원사업소 직원 30여명은 약 10km 달하는 기흥호수 순환산책로를 돌며 난간 파손, 안내판 훼손 등 시설물 상태를 점검하고 100리터짜리 봉투 10개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또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 녹음 식재’사업을 추진 중인 기흥호수 하갈동~고매동 3.5km 구간의 왕벚나무의 수형·관리상태도 ..

용인시, 터널·지하차도 등 봄맞이 대청소

용인시, 터널·지하차도 등 봄맞이 대청소

Mar 25,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25일 봄을 맞아 통행량이 많은 주요 터널과 지하차도 등 도로시설물 대청소를 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매연, 분진, 미세먼지 등 각종 묵은 때를 말끔히 제거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고 터널 내 조도를 개선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는 것이다. 시는 전용 차량으로 벽면에 고압수를 뿌린 후 솔로 세척하고, 배수로 등 잘 보이지 않는 곳의 쓰레기도 제거한다. 청소 작업 중 차량 통행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내 차량과 요원을 배치키로 했다. ..

수지구, 하천변 산책로 집중 정비

수지구, 하천변 산책로 집중 정비

Mar 24,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는 24일 탄천을 비롯한 관내 하천 14곳에 쓰레기를 수거하고 시설물을 정비하는 등 집중 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봄을 맞아 산책 코스로 관내 하천을 찾는 주민이 많아진 상황에 발맞춰 구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는 하천 감시원 등 인력 6명을 배치해 하천변에 방치된 생활 쓰레기를 수거하고 매일 청소 하고 있다. 또 야간에 방문하는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관내 하천 14곳의 하천보안등을 점검하고, 주민들이 자주 이용..

처인구, 버스・택시승강장 736곳 시설물 정비・대청소

처인구, 버스・택시승강장 736곳 시설물 정비・대청소

Mar 22,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버스・택시 승강장 736곳에 대해 시설물 정비와 대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봄을 맞아 겨우내 쌓인 먼지를 말끔히 털어내고 훼손된 버스 노선도와 시간표 등을 정비하려는 것이다. 대청소 후에는 코로나19 방역 소독과 불법광고물 등도 제거한다. 이에 구는 승강장 전담 관리팀을 꾸려 이달부터 국도 42호선 중부대로를 시작으로 각 읍・면・동 주요도로 등 관내 모든 버스・택시 승강장을 순차적으로 정비키..

백군기 용인시장, 맑은 하천 만들기 공동선언식 참석

백군기 용인시장, 맑은 하천 만들기 공동선언식 참석

Mar 19, 2021 | 편집부기자

 

백군기 용인시장은 19일 경기도청 신관 4층 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남부 맑은 하천 만들기’민‧관 공동 선언식에 참석해 하천 수질개선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백군기 용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안민석 국회의원, 김민기 국회의원, 이규민 국회의원과 삼성전자 박학규 사장, SK하이닉스 김동섭 사장 등 관계자 19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깨끗한 경기 남부 하천을 만들기 위해선 지방정부와 민간의 상호 협력과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

백군기 시장, 이동저수지 환경생태공원 조성 현장 점검

백군기 시장, 이동저수지 환경생태공원 조성 현장 점검

Mar 17, 2021 | 편집부기자

 

- “시민 힐링 공간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공원 조성 속도 내 달라” 당부 - 백군기 용인시장은 17일 처인구 이동읍 어비리 318 일원 이동저수지 환경생태공원 조성 현장을 방문해 추진 현황을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에서 백 시장은 “기흥호수공원에 이어 이동저수지도 시민들의 특별한 힐링 공간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공원 조성에 더욱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또 “주변 우수한 자연환경을 잘 살리는 것은 물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기존 공원과 차별화..

“플라스틱·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세요”

“플라스틱·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세요”

Mar 15,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월~12월 시민 캠페인…매월 30명 종량제봉투‧에코백 등 증정 - 용인시는 15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줄이기를 직접 실천하고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시민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배달과 온라인 구매가 증가한 상황에서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시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매월 미션을 공개한다. 제시된 미션을 실천한 후 네이버폼을 활용해..

기흥구, 봄 맞이 생활환경정비사업 실시

기흥구, 봄 맞이 생활환경정비사업 실시

Mar 15, 2021 | 편집부기자

 

- 등산로·자전거도로 정비 및 개선 공사 등 대대적으로 진행 - 용인시 기흥구가 주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헤 봄 맞이 생활환경정비사업에 나섰다. 먼저 구는 봄을 맞아 나들이객이 많아질 것을 대비해 석성산 등산로 정비 및 기흥역~강남대역·신갈천·영덕동 자전거도로 개선공사를 추진한다. 석성산 등산로는 오는 12월까지 낡은 원주목계단을 데크계단으로 교체하고 안전난간은 보수해 등산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기흥역~강남대역 구간의 자전..

용인시, ‘제로웨이스트 SNS서포터즈’ 2기 모집

용인시, ‘제로웨이스트 SNS서포터즈’ 2기 모집

Mar 12,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오는 23일까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줄이기를 직접 실천하고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제로웨이스트 SNS서포터즈’ 2기를 모집한다.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고 SNS를 활발히 운영 중인 용인시에 거주하는 성인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서포터즈로 선정되면 4월부터 3개월 동안 플로깅(조깅·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 활동), 나만의 제로웨이스트 실천법 소개 등 6개 미션을 실천하고 개인 SNS에 해시태그 (#용인시, #용인시 감량화, #용인시 제로웨이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에 따른 대응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에 따른 대응

Mar 11,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5등급 차량 운행 제한·노면 청소차 추가 투입 등 - 용인시는 11일 수도권 지역에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됨에 따라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등 즉각 대응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6시부터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됐다. 전날 경기남부지역의 초미세먼지가 51㎍/㎥를 기록하는 등 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단계로 나타난 데 따른 것이다. 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대응 회의를 열어 노후 경유차 등 5등급..

공동주택 대상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공동주택 대상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

Mar 10, 2021 | 편집부기자

 

- 용인시, 3월10~19일 RFID 기기 사용 300세대 이상 아파트 신청·접수 - 용인시는 오는 4월부터 9월까지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를 열기로 하고 3월19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확인할 수 있는 무선인식 기능인 RFID 기반의 종량제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349곳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단지는 시 홈페이지 시정소식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메일(phj071..

처인구, 새봄 맞아 3월 한 달간 불법광고물 일제 정비

처인구, 새봄 맞아 3월 한 달간 불법광고물 일제 정비

Mar 02, 2021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새봄을 맞아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3월 한 달간 불법광고물 일제 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구는 담당 공무원 정비용역업체, 공공근로자 등으로 구성된 정비반을 편성해 통행량이 많은 주요 도로변이나 경전철 역사, 학교·아파트 단지 주변, 상가밀집지역 등을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정비 대상은 불법 현수막, 입간판, 벽보, 전단지, 에어라이트 등이다. 읍·면지역에 방치된 불법광고물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정비 용역반이 동..

백군기 시장, 이동・고림 재활용센터 2곳 격려 방문

백군기 시장, 이동・고림 재활용센터 2곳 격려 방문

Feb 24, 2021 | 편집부기자

 

- “생활자원회수센터 건립 조속 추진 등 다각적 방안 모색할 것”강조 - 백군기 용인시장은 24일 처인구 이동읍과 고림동에 있는 재활용센터 2곳을 방문해 현장에서 고생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시설을 참관했다. 코로나19로 온라인·배달 주문이 급격하게 늘어 센터로 들어오는 재활용품이 하루 62톤까지 늘어나 현장에서 선별 작업을 위해 고생하는 용인도시공사 직원들을 격려하려는 것이다. 각 센터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설 연휴 전후로 반입된 재활용품..

용인시, 친환경 자동차 구입 지원 대폭 늘린다

용인시, 친환경 자동차 구입 지원 대폭 늘린다

Feb 23, 2021 | 편집부기자

 

- 수소차 391대·전기차1583대 등 전년 대비 3배 넘는 1974대 지원 용인시는 23일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차와 전기차 보급을 위해 지난해의 3배가 넘는 1974대에 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친환경 자동차 구입을 장려해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를 줄이고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다.이를 위해 시는 수소차는 지난해 74대에 비해 4.2배 증가한 391대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전기차는 지난해 575대의 2.7배에 달하는 1583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