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용인시

백암면 이장협의회, 깨끗한 마을 위해 폐농약병 약 3톤 수거

백암면 이장협의회, 깨끗한 마을 위해 폐농약병 약 3톤 수거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이장협의회가 깨끗하고 안전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폐농약병 3톤을 수거했다.마을 이장들은 지난 20일 백암면 주민자치센터 앞 공터로 각 마을에서 수거한 폐농약병을 날랐다. 약 3톤 분량으로, 추후 한국환경공단에서 지정한 민간위탁수거사업자가 이를 수거할 예정이다.함창수 협의회장은 “폐농약병을 불법소각하거나 매립할 경우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어 이장들이 팔을 걷어붙이게 됐다”며 “이번 수거 활동으로 마을 미관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환경보호에도 앞장설 수 있..

커피 내리고 버려지는 커피박, 친환경 퇴비로 재탄생

커피 내리고 버려지는 커피박, 친환경 퇴비로 재탄생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커피 전문점 28곳 대상…향후 확대 적용 모색키로 -상쾌한 하루의 시작과 함께 하는 모닝커피, 직장인의 상징과 같은 점심 식후 커피까지.커피는 현대인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호 식품의 지존이 된 지 오래다. 하지만 커피는 친환경 측면에서 불편한 진실을 품고 있다.커피원두는 추출 과정에서 3%만 사용되고, 97%를 차지하는 커피박은 버려진다. 커피박은 일반폐기물로 분류돼 소각 또는 매립이 원칙이다. 2020년 국회입법조사처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2019년 한 해 평..

"안대지천에서 조아용 벽화 보며 걸어 보세요"

"안대지천에서 조아용 벽화 보며 걸어 보세요"

Jun 17, 2022 | 편집부기자

 

- 수지구 죽전1동, 안대지천 보행로 140m 구간에 벽화 조성 -용인시 수지구 죽전1동 안대지천 보행로에 용인시 공식 캐릭터 조아용을 담은 벽화가 만들어졌다.죽전1동은 주민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 제공을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의 일환으로 안대지천(죽전동 543-3번지) 140미터 구간에 벽화를 조성했다고 17일 밝혔다.벽화는 계절에 맞는 그림과 색감을 담았다. 봄은 벚꽃을 상징하는 분홍색으로 시작해 여름은 물놀이하는 모습을 파란색으로, 가을은 단풍색, 겨울은 크리스마스 트리, 썰매..

"폐의약품은 가까운 구청·행정복지센터 내 수거함에 버리세요&qu

"폐의약품은 가까운 구청·행정복지센터 내 수거함에 버리세요&qu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수질 오염 예방ㆍ시민 안전 위해 수거함 44곳에 확대 운영 -용인시는 오는 24일부터 환경오염 예방과 시민 안전을 위해 폐의약품 수거·처리 관리체계를 개편, 폐의약품 수거함을 기존 3곳에서 44곳으로 대폭 확대해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폐의약품은 유효기간이 경과하거나 임박한 약, 변질이 의심되는 약, 처방 후 더는 이용하지 않는 약 등을 뜻한다.폐의약품은 화학물질의 일종으로 하천이나 토양에 잔류하면 생태계 파괴를 일으키거나 어패류나 식수를 통해 우리 몸에 고스란히 ..

용인시민, 플로깅으로 환경사랑 앞장

용인시민, 플로깅으로 환경사랑 앞장

Jun 12,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성복천에서 신정공원까지 함께 걸으며 쓰레기 줍는 행사 진행-용인시민들이 성복천 일대를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쓰담쓰담 용인 플로깅’으로 환경사랑을 실천했다. 지난 11일 30여 명의 시민은 성복천을 시작으로 수지구청에서 정평천, 신정공원까지 6㎞를 걸으며 쓰레기를 주웠다.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것만이 아닌 강사와 함께 걸으며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재활용의 중요성과 방법 등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오는 18일에는 경안천부터 유림어린이공원, 용인시실내..

한번 사용한 물 다시 쓴다…하수처리수 재이용수 공급기 설치

한번 사용한 물 다시 쓴다…하수처리수 재이용수 공급기 설치

Jun 07,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포곡읍 유운리 등 4곳에 11억3000만원 투입 내년 3월 설치 완료 -용인시는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방류수를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포곡읍 유운리 등 4곳에 ‘하수처리수 재이용수 공급기’ 설치공사에 착수했다고 7일 밝혔다.재이용수 공급기가 설치되는 곳은 처인구 포곡읍 유운리, 남동, 기흥구 하갈동, 수지구 상현동 등 4곳이다.공급기는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한 방류수를 활용해 살수 차량에 물을 채워 도로 청소, 조경수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용수를 공급한다...

"하나뿐인 지구 지키기에 110만 시민 함께 해요"

"하나뿐인 지구 지키기에 110만 시민 함께 해요"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동백호수공원서 제27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 개최 -용인시가 3일 동백호수공원에서 '제27회 환경의 날'을 맞아 기념행사를 열었다.환경의 날은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의 의미를 기념하고, 국민들의 환경보전의식 함양과 환경보호 실천 생활화를 위해 매년 6월 5일 환경부가 주관하는 기념일이다. 국내에선 1996년부터 기념일로 지정됐다.올해 환경의 날 주제는 '하나뿐인 지구, 자연과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삶'이다.이날 행사에는 환경단체 관계자, 시민..

용인시 "환경교육주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해 보세요"

용인시 "환경교육주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해 보세요"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 6월 5일~11일 어린이ㆍ가족 단위 프로그램 운영 -용인시가 '제1회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다음달 5~11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환경교육주간 행사는 국민들에게 환경보전의 의미를 환기시키고,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동시에 개최한다.용인시는 2022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목표로 '좋겠다, 배우고 즐기고 나누는 환경교육주간'을 운영, 시민들에게 환경보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우선 6월 5~10..

영덕2동 신갈천 인도교 핑크빛 물들어

영덕2동 신갈천 인도교 핑크빛 물들어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기흥구 영덕2동은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신갈천 인도교에 웨이브페츄니아가 가득 심어진 화분을 250여개를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인도교는 신갈천에서 신갈저수지로 이동하기 위해 먼 거리를 우회해야 했던 주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구가 지난 12월 설치한 곳이다.동은 이번 꽃 화분 설치로 경관 향상은 물론 인도교를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작은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 관계자는 “핑크빛 꽃다리..

죽전2동, 수지레스피아 통로 22m 구간에 벽화 조성

죽전2동, 수지레스피아 통로 22m 구간에 벽화 조성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은 죽전동 화훼단지에서 아르피아 방면 수지레스피아 통로(죽전동 1003-706번지)에 시민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벽화를 새로 조성했다고 27일 밝혔다.벽화는 시민들이 농구, 파크골프, 수영 등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모습을 담아 22m 구간 2면에 조성됐다.벽화 조성은 주민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에는 죽전교 하부 통행로에 벽화를 조성한 바 있다.동 관계자는 "주민들이 자주 다니는 곳을 살펴 하나씩 보완하고..

용인시, 노후 슬레이트 지붕 철거할 73가구 추가 모집

용인시, 노후 슬레이트 지붕 철거할 73가구 추가 모집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포함된 노후 슬레이트 지붕을 철거할 73가구를 추가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마감은 예산 소진시까지다.지원 대상은 본체 주택이 슬레이트 지붕인 주택의 소유주나 세입자다. 기초생활수급권자ㆍ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한다.슬레이트 철거 시 기초생활수급권자 등 우선 지원 가구에는 철거비 전액을 지원하며, 일반 가구에는 최대 352만원을 지원한다.슬레이트 사전 조사, 철거, 사후 처리 등은 시와 계약된 업체에서 담당할 예정으로 신청자가 임의로 업..

용인시,‘소규모 기업 환경개선 지원’참여기업‘호평’

용인시,‘소규모 기업 환경개선 지원’참여기업‘호평’

May 24, 2022 | 편집부기자

 

- 4억4000만원 투입, 51개 중소기업 환경 개선 -용인시가 추진하는 ‘소규모 기업 환경개선 사업’이 참여 기업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소규모 기업 환경개선 사업은 중소기업의 열악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근로·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개선 비용의 일부를 시가 지원해 주는 제도로 ▲노동환경 개선 ▲지식산업센터 노동환경 개선 ▲작업환경개선 등으로 구분된다.시는 올해 51개의 중소기업을 소규모 기업 환경개선 사업 대상으로 선정, 4억4000만원을 투입했다. 5월 23일 기..

용인시, 도담근린공원ㆍ소실봉공원 2곳 새 단장

용인시, 도담근린공원ㆍ소실봉공원 2곳 새 단장

May 2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가 기흥구 청덕동 도담근린공원과 수지구 상현동 소실봉공원을 새로 단장했다고 20일 밝혔다.도담근린공원은 도심 속 산책로를 갖춘 공원이지만 산책로 노후와 토사유출로 인해 주민들의 개선 요구가 많았던 곳이다.시는 '도시숲 리모델링 사업'으로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2억 2500만원을 확보해 지난 4월부터 정비에 나섰다.곳곳이 패여 있던 기존 산책로를 대신해 야자매트와 나무계단을 설치, 누구나 안전하게 걸을 수 있게 했다.공원 중심부에는 주민들이 산책하다 쉴 수 있는 퍼걸러와 벤치..

이동읍, 관내 곳곳에 방치된 생활폐기물 30톤 이달 중으로 수거

이동읍, 관내 곳곳에 방치된 생활폐기물 30톤 이달 중으로 수거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은 도시미관을 해치는 불법투기 쓰레기 30톤 가량을 일제 수거한다고 19일 밝혔다.읍은 이를 위해 예산 1000만원을 별도 편성해 폐기물처리업체를 선정, 불법투기가 잦은 45번 국도변, 송전공설묘지 주변, 천리 신미주아파트 및 빌라 단지 일대 등 20곳의 폐기물을 일제 수거한다. 또 폐기물 처리 후에는 해당 장소에 무단투기 감시카메라를 설치하고 불법투기 방지 현수막 등을 게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등을 안내하고 지속적으로..

동백1동, 동백고 일원 걷고 싶은 길 만들기 조성 완료

동백1동, 동백고 일원 걷고 싶은 길 만들기 조성 완료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원주목 화단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 -용인시 기흥구 동백1동은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동백고등학교 일원을 ‘걷고 싶은 길’로 조성했다고 18일 밝혔다. 동백고 앞 통행로는 평소 통학하는 학생과 출퇴근하는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지만, 여름철 비가 올 때면 화단의 토사유출이 빈번하게 발생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이에 동은 ‘걷고 싶은 길 만들기 사업’을 추진,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홍성구)와 함께 토사유출 예방을 위한 원주..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공유자전거 '타조' 시범운영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공유자전거 '타조' 시범운영

May 16, 2022 | 편집부기자

 

- 5월까지 횟수 제한 없이 20분간 무료 이용…10월까지 경전철 6개 역사 주변서 100대 시범 운영 -용인시는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친환경 교통수단인 공유자전거 '타조(TAZO)'를 시범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용인 어울林(림)파크 내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키로 하고 타조 운영사인 주식회사 위지트에너지(구 옴니시스템 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운영사인 주식회사 위지트에너지는 시와 협의해 용인 어울林(림)파크 이동..

기흥 서천레스피아 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한다

기흥 서천레스피아 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한다

May 15,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환경부 생태수로 시범 사업 대상지 선정돼 국비 35억 확보 -- 방류수 수질 ·악취 개선 위한 생태수로 만들어 주민 휴식 공간으로 제공 -용인시 기흥구 서천레스피아가 생태수로를 품은 공원으로 탈바꿈한다.용인시는 15일 기흥구 서천동 서천레스피아(공공하수처리시설)가 환경부의 ‘2022년 생태수로 시범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 신청한 전국 14개 하‧폐수처리시설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돼 국비 35억원을 지원 받는다.서천레스피아 일대는 그동안 비가 ..

수원시, 질 높은 녹지 서비스 제공한다

수원시, 질 높은 녹지 서비스 제공한다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11일부터 13일까지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중회의실 등에서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공직자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열었다. 시민들에게 질 높은 녹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재군 수원시 공원관리과장 등이 진행한 이번 교육은 공원녹지 담당 공무원 60여 명을 대상으로 1일 4시간씩 3회에 걸쳐 운영됐다. 교육은 ‘조경 법규’, ‘가지치기 이론’, ‘공원 관리 실무’ 등 이론 교육과 수원일월수목원 조성 대상지 현장 학습으로 이뤄졌다. ▲수원시 도시공원·도시 숲 현황 ▲도시공..

수원시,‘2022년 환경교육 프로그램’안내서 발간

수원시,‘2022년 환경교육 프로그램’안내서 발간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알기 쉽게 정리한 ‘2022년 수원시 환경교육 프로그램 안내 책자’를 제작했다. 수원시 환경교육 프로그램 안내 책자는 ▲칠보·광교 생태환경체험교육관 프로그램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프로그램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프로그램 ▲학교 방문형 체험교육 ▲자연학습 생태 체험 프로그램 ▲환경교육 축제 등 총 12장으로 구성됐다. ‘찾아가는 수원이 환경교실(수원지역 특색이 반영된 환경교육)’, ‘수원에코성장 희망프로젝트(진로 연계 ..

용인시, 지역소음대책심의위원회 발족…첫 회의 개최

용인시, 지역소음대책심의위원회 발족…첫 회의 개최

May 12,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가 12일 '지역소음대책심의위원회'를 발족해 첫 회의를 열고 항공기 소음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한 보상금 지급을 결정했다.지역소음대책심의위원회는 제2부시장이 당연직 위원장을 맡아 군 소음 보상금 지급 대상, 보상금액 등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다.대학교수, 변호사, 소음 분야 전문가 등 9명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2023년까지 활동할 예정이다.이날 회의에서는 군 소음 보상법에 따른 추진 사항과 보완해야 할 점을 논의하고, 소음대책지역 내 주민 363명에 대한 보상금 지급을 결정..

용인시,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평가 ‘최우수’

용인시,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평가 ‘최우수’

May 11, 2022 | 편집부기자

 

- 지자체 최초 미세먼지 관리방안 심포지엄 개최 등 높은 평가 받아 -용인시가 '2022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우수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영예를 차지했다.도는 2019년부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4개 분야 21개 세부 지표를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용인시는 수원·고양·성남·화성·평택·남양주·안산·안양·부천 등 50만 이상 도시들로 구성된 A그룹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정량평가에서는 미세먼지 종합대책 수립, 노후 경..

상현2동,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 2022년 활동 기지개

상현2동,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 2022년 활동 기지개

May 1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상현2동은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가 2022년도 활동을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지난해 출범한 우리 동네 환경지킴이는 관내 통장들을 중심으로,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홍보하고 주민들로 하여금 쓰레기 분리수거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꾸려진 단체다.이날 지킴이들은 원희캐슬 등 상가밀집지역과 상현마을 성우아파트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장바구니를 나눠주며 분리수거 방법과 일회용품 줄이기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캠페인을 마친 지킴이들은 수지환경센터를 방문해..

포곡읍, 경안천 산책로 유채꽃길에 조형물‧야간조명 설치

포곡읍, 경안천 산책로 유채꽃길에 조형물‧야간조명 설치

May 11, 2022 | 편집부기자

 

- ㈜딩동‧용인포곡물류PFV서 지원한 공공기여금 활용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11일 경안천 산책로 유채꽃길에 조형물과 야간조명을 설치했다. 지난해 8월 포곡읍과 포곡 스마트 물류단지 건립 시행사인 ㈜딩동‧용인포곡물류PVF와 용인시사회복지협의회가 맺은 ‘지역 주민을 위한 공공기여 협약’의 후속 사업이다.읍은 지난해 경안천 전대리~둔전리 5km 구간에 유채꽃 길을 조성한 데 이어 이날 포토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조형물과 야간조명을 설치, 주민들이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추억을 남길 ..

구성동 주민들과 함께하는 걷고 싶은 탄천길 만들기 진행

구성동 주민들과 함께하는 걷고 싶은 탄천길 만들기 진행

May 10, 2022 | 편집부기자

 

구성동 주민들이 ‘걷고 싶은 탄천 산책길 만들기’에 힘을 보탰다.구성동과 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윤주성)는 주민들이 직접 탄천 가꾸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탄천 산책로(언남동 206-4번지 일원) 주변의 꽃밭을 주민들에게 분양해 꽃을 심고 환경을 정비했다고 10일 밝혔다.동과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탄천 가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주민들에게 쾌적한 산책로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올해는 탄천 산책로를 따라 이어지는 140m 구간의 꽃밭을 주민들에게 분양해 잡초를 제거하..

“우리 소중한 아이들, 항상 꽃길만 걸을 수 있길”

“우리 소중한 아이들, 항상 꽃길만 걸을 수 있길”

May 06, 2022 | 편집부기자

 

- 상현3동, 통장협의회와 광교마을로 등 주요 통학로 환경정비 - 용인시 수지구 상현3동은 광교마을로 등 주요 통학로 환경정비를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이 주변에는 초등학교 2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1곳 등 학교가 모여 있어 학생들의 이동이 많다.통장협의회 등 주민 30명은 통학로 주변의 쓰레기와 잡초를 말끔하게 제거하고 광교마을로 주변 200m 구간에 금계국 1만 2000본을 심었다.이와 함께 평장교 50m 구간에는 웨이브와 페츄니아를 심은 꽃화분을 설치했다.동은 주민단..

"환경에 관심 많은 학생들의 꿈, 용인시가 응원합니다"

"환경에 관심 많은 학생들의 꿈, 용인시가 응원합니다"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관내 초중고 내 환경교육 동아리 10곳에 100만원씩 활동비 지원 -용인시는 학생들이 주도하는 환경동아리를 육성, 학교 내에서의 환경 교육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돕기 위해 관내 초중고등학교 내 환경교육 동아리 10곳에 각 100만원씩 총 100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한다.시는 앞서 지난 4월 ‘2022년 환경교육 동아리 지원사업 공모’에 신청한 동아리에 대한 심사를 통해 ▲초등학교 1곳(백봉초) ▲중학교 3곳(백암중, 한숲중, 헌산중) ▲고등학교 5곳(현암고, 성지고,..

용인시, 관내 공원 세 곳에 봄꽃 6만 600본 심어

용인시, 관내 공원 세 곳에 봄꽃 6만 600본 심어

May 01, 2022 | 편집부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며 시민들의 나들이가 늘어난 가운데,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화사한 봄을 선사하기 위한 용인시의 움직임이 분주하다.용인시는 지난달 30일 역북소공원(처인구 역북동 430-22번지), 유방어린이공원(처인구 유방동 287-4번지), 희망내음어린이공원(기흥구 서천동 742번지) 등 관내 공원 세 곳에 봄꽃 6만 600본을 심었다고 1일 밝혔다.유동 인구가 많은 역북소공원에는 베고니아, 메리골드, 임파첸스 등 4가지 봄꽃 6만 본을 심었다.이날 식재 행사에는 ..

"우리 동네 문화재는 주민 스스로 아끼고 가꾸겠습니다"

"우리 동네 문화재는 주민 스스로 아끼고 가꾸겠습니다"

Apr 29, 2022 | 편집부기자

 

- 상현1동, 7개 주민단체와 심곡서원 주변 환경 정비 -수지구 상현1동 7개 주민자치단체들이 관내에 있는 사적 제530호, 심곡서원 주변 정비에 한 마음으로 동참했다.심곡서원은 1650년에 조광조의 학덕과 충절을 추모하기 위해 세워진 곳이다. 주민자치단체들은 29일 ‘2022년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심곡서원 주변 쓰레기와 잡초를 말끔히 제거하고, 페츄니아, 메리골드 등 봄꽃 3410포기를 심었다.이날 수거한 쓰레기는 20㎏으로 동은 앞으로 심곡서원 주변을 상시적..

죽전2동, 탄천 등 주민 산책로 5곳 환경 정비

죽전2동, 탄천 등 주민 산책로 5곳 환경 정비

Apr 2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통장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등이 탄천 환경정비에 나섰다.죽전2동은 동 주민자치단체들과 함께 주민 산책로 쓰레기 수거와 봄꽃 식재 등 ‘2022년 주민주도 마을만들기 사업’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27일 동은 탄천변(죽전동 554-8번지)에 페츄니아, 메리골드 등 봄꽃 6000포기를 심고, 잡초와 쓰레기를 제거했다. 오는 6월에는 백일홍, 맨드라미 등 여름꽃 6000포기를 추가로 심을 계획이다.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5일 죽전아울렛 사거리 ..

용인시, 전기버스 구매 시 최대 1억 1200만원 지원

용인시, 전기버스 구매 시 최대 1억 1200만원 지원

Apr 27, 2022 | 편집부기자

 

- 중형버스 8000만원, 대형버스 1억 1200만원 등 다음달 3일부터 선착순 50대 -용인시는 디젤 버스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다음달 3일부터 '2022년도 전기버스 구매 지원 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27일 밝혔다. 지원은 신청 순서에 따라 선착순으로 이뤄진다.지원 대상은 1층 전기버스 44대, 2층 전기버스 6대 등 50대다. 신청 자격은 보조금 신청 3개월 전부터 용인시에 주소를 둔 개인과 법인 또는 단체다.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다르며 중형버..

"시민들이 가꾼 예쁜 정원이 있는 경안천에 놀러오세요"

Apr 24,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 종합운동장 주변 경안천에 시민 참여 정원 어울林(림)정원 선보여 -“상상만 해 오던 정원을 직접 만들어보니 뿌듯합니다. 시민들이 제가 만든 정원을 관심 있게 살펴봤으면 좋겠어요. 경안천으로 봄나들이 오세요~”용인시가 지난 23일 처인구 마평동 종합운동장 주변 경안천에 시민들이 직접 꽃을 심고 화단을 꾸미는 등 어울林(림) 정원을 조성했다.이날 만들어진 정원은 모두 20개로 디자인 설계부터 식물 식재 등 실제 조성까지 가족, 학교 동창, 동호회 모임 등 ..

“폐현수막으로 만든 바구니로, 환경 중요성 함께 생각해요”

“폐현수막으로 만든 바구니로, 환경 중요성 함께 생각해요”

Apr 22,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지난해 제설용 모래주머니 이어 분리수거용 바구니 제작해 배포 -용인시가 환경과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22일 폐현수막으로 제작한 분리수거용 바구니를 시민들에게 배포했다. 대부분 폴리에스터 소재로 제작된 폐현수막은 자연적으로 쉽게 분해되지 않아 소각해 폐기하는데, 이 과정에서 다이옥신과 미세 플라스틱 등 유해 물질이 발생해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용인지역자활센터와 함께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을 추진, 폐..

용인 수지구,  '수지구 어울림파크' 만든다

용인 수지구, '수지구 어울림파크' 만든다

Apr 21, 2022 | 편집부기자

 

- 수지구 관내 5개 하천과 4개 공원 연결, 23Km 도심 속 생태축 조성 -용인시가 시 수변공원화 사업의 랜드마크, '어울林(림)파크' 조성을 진행중인 가운데, 수지구도 관내 5개의 하천과 4개의 공원을 연계하는 23Km 길이의 '수지구 어울림파크' 조성에 나선다.우선 정평천(신봉3공원), 성복천(신정공원), 탄천(죽전 70공원), 손곡·동막천(고기공원) 등 하천과 공원을 연결해 도심 속 생태축을 만든다. 보행산책로 정비, 둑길 꽃식재, 쉼터 조성, 야외 공연장 재정비, 경..

수지구, 풍덕천동ㆍ상현동 등 상가밀집지역 불법 광고물 집중 정비

수지구, 풍덕천동ㆍ상현동 등 상가밀집지역 불법 광고물 집중 정비

Apr 2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수지구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풍덕천동과 상현동 등 상가밀집지역 내 불법 광고물을 집중 정비한다고 20일 밝혔다.정비 대상은 풍덕천동 수지구청 반경 200m 구간, 상현동 상현역 반경 200m 구간 내에 허가받지 않고 설치된 입간판과 에어라이트 등이다.이들 광고물은 구청의 허가를 받지 않거나, 당초 허가된 설치 장소를 벗어나 인도까지 점유하고 있어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고 있다.구는 지난 18일부터 직원 18명을 점검반으로 편성해 점검을 시작했다.구는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2일 10분간 지구를 위한 소등에 동참해주세요!&quo

"오는 22일 10분간 지구를 위한 소등에 동참해주세요!&quo

Apr 20,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지구의 날 맞아 저녁 8시부터 시청, 3개 구청 일제 소등 -용인시는 제52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오는 22일 저녁 8시부터 10분간 시청과 3개 구청에서 소등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지구의 날을 기념해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탄소 중립을 위한 시민들의 실천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다.시는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시 홈페이지, SNS, 아파트 게시판 등을 활용해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시는 소등 캠페인과 함께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기후변화주간..

용인시, 11월까지 초등학교 5학년 대상 '환경을 품은 숲속 교실' 운영

용인시, 11월까지 초등학교 5학년 대상 '환경을 품은 숲속 교실' 운영

Apr 19,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초등학교 5학년 2400명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환경을 품은 숲속 교실'을 운영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환경을 품은 숲속 교실'은 환경전문가가 학교를 찾아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어린이들에게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2회에 걸쳐 진행된다.1회차는 학교에서 기후 위기의 심각성, 기후 위기에 따른 멸종 위기 식물,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한다.2회차에는 처인구 백암면 한택식물원을 찾아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고, 재활용품을 활용한 숲 놀이도 진행한다...

2035년 용인시 공원 녹지, 이렇게 변한다

2035년 용인시 공원 녹지, 이렇게 변한다

Apr 19,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2035년 공원녹지기본계획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 2035년 1인당 공원 녹지 면적 15.77㎡ 목표 -#시민 누구나 #가까이 #생활권 내 녹색공간 #친환경 생태도시 용인대규모 수변공원 ‘용인 어울林(림)파크’, 전국 최초 토지활용계약을 통한 시민녹색쉼터 조성 등 시민이 언제 어디서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녹지공간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 온 용인시의 2035년 공원 모습을 압축 설명하는 4개의 키워드다.용인시는 용인의 공원녹지 미래 모습과 중장기적 계획을..

이동읍, 18~21일 농가 보관 폐농약 집중 수거

이동읍, 18~21일 농가 보관 폐농약 집중 수거

Apr 18,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이 농가나 가정 등에서 보관하고 있는 폐농약을 집중 수거한다고 18일 밝혔다.최근 텃밭 등을 가꾸며 농약을 사용하는 일반 가정이 늘어나 폐농약 수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데다, 적절한 처리 방법이 없어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농약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다.수거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다. 폐농약을 보관하고 있는 가정과 농가에선 폐농약을 용기 채 밀봉해 읍 행정복지센터로 가져오면 된다.수거한 폐농약은 용인환경센터로 보내 지정 폐기물..

용인시,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 농가 추가 모집

용인시,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 농가 추가 모집

Apr 15,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가 멧돼지와 고라니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 신청 농가를 추가로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예방시설은 야생동물이 농작물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돕는 전기울타리, 철망울타리, 방조망, 경음기 등으로 피해 예방시설 설치비 총액의 60%까지 시가 지원한다. 농가당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신청 대상은 용인시에서 경작 중인 농업인 또는 임업인으로,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시청 환경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

용인시, 배달음식점 40곳에 최대 100만원 지원…4월18일~29일 접수

용인시, 배달음식점 40곳에 최대 100만원 지원…4월18일~29일 접수

Apr 15,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소상공인들의 주방 환경 개선을 돕기 위해 배달 전문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 40곳을 선정해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후드‧덕트‧환풍기 등 오래된 주방 시설에 들러붙어 있는 기름때는 식중독 외에도 화재 시 불쏘시개 역할을 할 수 있다. 주방 시설이 고가인 탓에 교체를 생각하지 못했던 소상공인에게 단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신청 대상은 100㎡ 이하 소규모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이다. 다만, 최근 1년 이내 영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지방세 ..

백군기 용인시장, 1사 1하천 가꾸기 봉사활동 현장 찾아 격려

백군기 용인시장, 1사 1하천 가꾸기 봉사활동 현장 찾아 격려

Apr 12, 2022 | 편집부기자

 

- "본연의 업무에도 불구하고 봉사활동에 감사…경안천 관리에 지원 아끼지 않겠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12일 용인도시공사와 NH농협은행 용인시지부 관계자들이 '1사 1하천 가꾸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처인구 마평동 종합운동장 인근 경안천을 찾아 봉사자들을 격려했다.이날 최찬용 용인도시공사 사장 등 공사 직원 20명과 박동준 NH농협은행 용인시지부장 등 농협 직원 20명이 참석해 종합운동장 정문부터 다보스병원 인근까지 걸으며 1시간 30분 동안 환경정화 활동에 구슬땀을 흘렸다.백..

용인시, 카페 등 식품접객업소 내 일회용품 사용 금지 과태료 유예

용인시, 카페 등 식품접객업소 내 일회용품 사용 금지 과태료 유예

Apr 08, 2022 | 편집부기자

 

- “카페, 식당 내 일회용품 사용 금지에 동참해 주세요” -용인시는 카페 등 식품접객업 매장에서 컵·접시·수저 등 일회용품 사용 금지에 따른 과태료 처분을 유예한다고 8일 밝혔다.당초 환경부가 '일회용품 사용규제 제외 대상'에서 식품접객업종을 제외함에 따라 4월 1일부터 과태료 처분을 할 계획이었으나 규제 강화에 따른 업주와 이용객들의 갈등과 혼란을 줄이기 위해 계도기간을 연장한다는 지침을 내린 데 따른 조치다.시는 카페ㆍ식당 등 식품접객업 매장을 방문하여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

용인시, 경안천변 산책로 등 5곳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용인시, 경안천변 산책로 등 5곳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Apr 07,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시민들이 미세먼지 농도를 한눈에 확인하고,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처인구 경안천변 산책로, 기흥구 보라동 구슬치기공원 등 5곳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했다고 7일 밝혔다.미세먼지 신호등은 미세먼지 농도가 좋으면 파랑, 보통이면 초록, 나쁨이면 노랑, 매우 나쁨이면 빨강으로 나타난다. 미세먼지 농도 외에도 오존농도와 온도, 습도 등 대기 정보도 안내한다.새로 설치된 미세먼지 신호등은 3m 내에 있는 사람을 인식해 대기질 정보를 음성으로도 안내하는 것이 특징이다.신호등에 ..

용인시보건소, 산책로 해충·모기퇴치 나서

용인시보건소, 산책로 해충·모기퇴치 나서

Apr 06, 2022 | 편집부기자

 

- 3개구 하천변 등에 해충유인기 추가 설치 -용인시보건소는 신갈천과 정평천 등 시민들이 자주 찾는 산책로 5곳에 해충유인기를 추가 설치했다고 6일 밝혔다.해충유인기(물리적 방제기)는 ‘포충기’라고도 불리며, 해충을 유인하는 빛과 자외선 파장(350nm~400nm)을 이용해 비래해충(모기, 동양하루살이, 깔다구 등의 날벌레)를 유인해 퇴치한다. 유인기 내 1차 팬의 흡입력으로 해충을 빨아들인 후 2차 팬으로 해충을 타격해 살충, 잔해를 아래로 배출하는 구조다.시보건소는 지난 1일..

포곡읍, 쓰레기 상습 불법 투기 지역 3곳에 분리수거함 설치

포곡읍, 쓰레기 상습 불법 투기 지역 3곳에 분리수거함 설치

Apr 05,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상습적으로 쓰레기 불법 투기가 일어나는 주거 밀집 지역에 분리수거함 3개를 설치했다고 밝혔다.분리수거함은 폐기물 분리 배출 장소가 마땅치 않아 주민들로부터 잦은 민원이 제기됐던 둔전리 신원아파트와 상우 빌라 사이 도로 100m 구간에 50m 간격을 두고 설치됐다.읍은 지난해부터 쓰레기 투기가 빈번히 일어나는 지역을 집중관리 할 수 있도록 ‘청결 그린포곡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를 통해 지난해 12월에도 삼계리와 둔전리 주거 밀집 지역 4곳에 분리수..

이동읍, 관내 2곳 민간단체와 마을 가꾸기 협약

이동읍, 관내 2곳 민간단체와 마을 가꾸기 협약

Apr 04, 2022 | 편집부기자

 

- 송전 회전교차로·구 45번 국도 도로변 등 2곳에 꽃밭 조성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은 4일 이장협의회와 미르영농조합법인 등 관내 2곳 단체와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읍은 꽃밭 조성에 필요한 금계국 씨앗 30kg를 제공하고, 미르영농조합법인도 화훼 구근을 기부한다. 꽃밭 가꾸기에 필요한 일손과 장비는 이장협의회에서 보탠다.협약식이 끝난 후 이동읍 이장협의회 소속 이장 40명은 송전 회전교차로 화단에 팬지를 심고 구 45번 국도 시미리~덕성리..

식목일 맞아 자연휴양림 내 시목·시화 6300그루 심어

식목일 맞아 자연휴양림 내 시목·시화 6300그루 심어

Apr 03, 2022 | 편집부기자

 

- 용인시, 특례시 원년 기념…백군기 시장 등 100여 명 참여 -용인시는 지난 2일 제77회 식목일을 맞아 처인구 모현읍 초부리 용인자연휴양림 내에 시목인 전나무와 시화인 철쭉을 심는 행사를 열었다.이날 열린 행사엔 백군기 용인시장을 비롯해 시 산림조합, 직원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참가자들은 이날 자연휴양림 내 패러글라이딩장 임도 주변으로 특례시 격상 원년을 기념하며 시목인 전나무 500그루와 산철쭉 5800그루를 심었다. 산철쭉이 만개하면 임도를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큰 볼..

봄 맞아 신갈천 하천변 300m구간 새 단장

봄 맞아 신갈천 하천변 300m구간 새 단장

Mar 31, 2022 | 편집부기자

 

- 신갈동, 산철죽·조팝나무 3300그루 심고 금계국 씨앗 뿌려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은 봄을 맞아 신갈천 강남병원~갈천교 300m구간을 새 단장했다고 31일 밝혔다.동은 이 구간 비탈면에 산철죽 1940그루, 조팝나무 1360그루 등 수목 3300그루를 심고, 금계국 씨앗을 뿌렸다.또, 5월부터 개화하는 금계국의 건강한 생장을 위해 미리 잡풀을 제거하고 비료와 약품을 살포했다.이에 더해 오는 4월부터는 시 차원의 신갈천 정비가 시작된다.생태하천과에선 다양한 수목을 식재하고 쉼터..

용인시, 노후 건설기계 11대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및 엔진 교체 지원

용인시, 노후 건설기계 11대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및 엔진 교체 지원

Mar 30,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는 덤프트럭, 지게차, 굴삭기 등 노후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나 엔진 교체를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관내에 등록된 건설기계 중 2006년 이전에 제조된 덤프트럭, 지게차, 굴삭기 등 11대다.기종과 연식에 따라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최소 524만원에서 최대 729만원까지, 엔진교체는 936만원에서 2035만원까지 지원한다.이를 위해 시는 1억 7600만원의 예산(시비 6160만원, 국도비 1억 1440만원)을 확보했다.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엔..

용인시, 제77회 식목일 맞아 나무 나눔 행사 진행

용인시, 제77회 식목일 맞아 나무 나눔 행사 진행

Mar 29, 2022 | 편집부기자

 

- 처인구 2600주, 기흥구 1900주, 수지구 1000주 등 총 5500주 규모 -용인시는 '제77회 식목일'을 맞아 시민을 대상으로 각 구청에서 나무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처인구는 오는 31일부터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희망하는 주민에게 선착순으로 대추나무와 체리나무 등 2600주를 1인당 2주씩 배부한다.기흥구와 수지구는 용인시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희망자를 사전에 모집했다. 기흥구는 오는 30일 동백호수공원과 기흥호수공원 두 곳에서 철쭉, 사과대추나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