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안양시

안양시, 장애인 복지 노력 지속…연말 장애인복합문화관 준공

2023.04.20 15:44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양시가 관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자립을 위한 다양한 행사와 복지, 일자리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시는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시청 강당에서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안양의 장애인단체 회원·시설이용자·재가장애인과 그 가족들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의원 등 9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시에는 총 2만1343명의 장애인이 등록돼있다.
기념식에 참석한 최대호 안양시장은“다양한 형태의 장애를 가진 이웃과 함께 살아가며 서로 이해하고 배려해야 다양하고 열린 사회가 될 수 있다”며 “장애인들이 겪는 불편과 고통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념행사에는 수리장애인복지관 칸타빌레 합창단 및 경기도농아인협회의 수어 공연, 경기장애인부모연대의 댄스스포츠 무대와 모범 장애인 및 유공자 표창이 진행됐다. 이어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무대’에 출연한 바 있는 가수 임일주씨의 작은 콘서트가 이어졌다.
이 밖에도 별관 홍보홀과 민원실 앞 광장에서 교통장애인협회 등 단체의 작품 전시와 안양시인재육성재단 ‘수호천사 인재 1호’인 백종하 작가의 캐리커처 그리기 등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앞서 시는 인식 개선을 위해 ‘2023 안양시 장애인 인권영화제’를 개최하고, 장애인 인권을 다룬 영화 7편을 상영하기도 했다.
지난 13일 시청 강당에서 상영된 영화 ‘니얼굴’은 발달장애가 있는 작가 겸 배우 정은혜씨의 실제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이날 정씨와 최 시장, 최승민 안양시장애인인권센터장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관객과의 대화(GV)를 통해 장애·비장애인 간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
시는 올해 장애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신규 및 공약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장애인의 체육활동 및 평생교육시설 확충을 위해 건립 중인 ‘장애인 복합문화관’은 올해 12월경 준공될 예정이다. 만안평생교육센터의 테니스장 부지(8,794㎡)에 사업비 총 341억원(국비 30억·도비 15억·시비 296억원)을 투입해 지하 3층~지상 4층 건물에 평생교육센터·다목적실·가족지원센터·카페·체육관 등이 설치된다. 시는 장애인 복합문화관이 장애인과 비장애인, 주민이 어우러지는 소통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 ‘장애인 자립생활 정착금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장애인 거주시설 및 체험홈 2년 이상 입소자 중 자립을 위해 퇴소한 자를 대상으로 주거비용(임대보증금), 편의시설 설치, 생활용품 구입 등에 필요한 초기정착금 1500만원을 2명에게 지원한다.
보조기기 이용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발달장애인 보조기기 관리사도 채용해 운영키로 했다. 하루 4시간씩 주 20시간 안양노인전문요양원, 율목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할 만 18세 이상 발달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관내 보조기기 이용자의 위생 및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장애인 복지관을 이용하는 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 70세 이상 고령 장애 어르신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제공하는 ‘무료급식’도 추진 중이며,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이용자 중 기초수급자의 감면 이용료에 대해 시에서 보조금을 지원하여 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도모한다. 또 주간보호시설 확충과 고령장애인 및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임금 지원 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장애인의 주거 안정을 위한 ‘맞춤형 집수리’사업도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다.
저소득 장애인 거주 주택에 대한 화장실 개보수, 출입구 경사로 설치, 높낮이 조절 싱크대·세면대 설치 등 안전과 편의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한다. 가구소득이 지난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액 이하인 안양시 거주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가구당 최대 380만원씩 총 5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5월12일까지다.
한편, 장애인·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해 이동수단을 지원하는 안양도시공사는 장애인의 날 하루 동안 ‘착한수레’를 무료로 운영한다. 시는 현재 법정대수(27대)보다 15대 많은 42대를 운영하고 있다.
또 예약과 동시에 예약 확정 여부를 알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고객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교통약자법 시행령에 맞춰 24시간 즉시콜 운영 및 광역콜 시스템 이동지원을 준비 중이다.

최 시장은 “장애인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동등하게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며 “장애인이 더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 없이 행복한 복지 도시를 만들기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복지

안양시

안양시, 비산초교주변지구 ‘사회복지 및 체육시설 기부채납 협약’

안양시, 비산초교주변지구 ‘사회복지 및 체육시설 기부채납 협약’

May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와 비산초교주변지구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 1일 오전 10시 안양시청 접견실에서 ‘사회복지 및 체육시설 기부채납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정복수 조합장 및 임원, 안양시 노인복지과 등 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했다. 시는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과 2020년부터 사회복지·체육시설 건립 및 기부채납과 관련해 수차례 협의 과정을 거쳤으며, 이에 재개발조합은 이달 말 사회복지시설 등이 준공되면, 복지시설을 조속히 개관할 수 있도록 실..

안양시  제1회 안양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연합회 체육대회 열려

안양시 제1회 안양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연합회 체육대회 열려

Ap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2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보조경기장에서 ‘제1회 안양시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연합회 체육대회’가 열렸다고 26일 밝혔다. 안양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연합회(연합회장 정택숙, 이하 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체육대회는 장애로 차별받지 않고 건강하고 활기찬 삶의 계기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특히, 연합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소통하며 일상의 기쁨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체육대회를 기획했다. 이날 관내 장애인주간보호시설 8곳을 이용하는 장애인 150..

안양시 생활개선회, 직접 담근 수제 고추장 장애인 가구에 전달

안양시 생활개선회, 직접 담근 수제 고추장 장애인 가구에 전달

Apr 2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 소속 안양시 생활개선회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22일 장애인 가구를 위한 수제 고추장 전달식을 가졌다. 안양시 생활개선회는 지난 3월 경기도자원봉사센터 ‘2024년 도민이 전하는 자원봉사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건강한 장(고추장, 된장, 맛간장) 나눔 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건전한 가정 육성 및 건강한 식생활 문화 실천ㆍ보급을 위해 파주시 생활개선회와 연계하여 파주 농가에서 생산된 고춧가루를 사용한 고추장 ..

안양시 ‘평등으로 향하는 길’…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성료

안양시 ‘평등으로 향하는 길’…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성료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안양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가 지난 19일 14시 시청 강당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장애인 성악가 황영택, 경기도농아인협회 안양시지회가 함께 육성과 수어로 애국가를 불렀으며, 김동석(안양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하재훈(경기도농아인협회 안양시지회) 등 모범 장애인 및 유공자 27명이 표창장을 받았다. 또, 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7개 장애인 단체 회원 28명에게 총 350만원의 생활지원금..

안양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장애인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개최

안양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장애인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개최

Apr 18, 2024 | Q편집부기자

 

관내 사회적기업 단체인 안양시사회적기업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장애인의 날(4월20일)을 맞아 테마파크 동행(행복소풍)・후원품 전달(행복나눔)・가사정리 지원(행복우리집) 등 다양한 행사를 펼쳤다. 18일 안양시에 따르면, 협의회는 17일 오전 11시부터 사회적협동조합 더메이크 주관으로 장애인 50명과 자원봉사자 30명이 함께 서울랜드를 방문하는 ‘행복소풍’시간을 보냈다. 평소에 하기 어려운 놀이기구 탑승, 꽃 구경과 함께 사회적기업 마음톡씨앗에서 준비한 꽃..

안양시  장애인의 날(20일) 착한수레 42대 무료 운행

안양시 장애인의 날(20일) 착한수레 42대 무료 운행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오는 20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안양시 특별교통수단 ‘착한수레’를 20일 하루 무료로 운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착한수레는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는 특별교통수단이다. 시는 2011년 3대로 시작해 현재 법정기준 27대보다 15대가 많은 42대의 착한수레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교통약자의 편의 제고를 위해 교통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1월 비휠체어 교통약자가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 택시 20대..

안양시, 사회복지 민관 합동 워크숍 개최

안양시, 사회복지 민관 합동 워크숍 개최

Apr 1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4월 15~16일 강원도 삼척에서 ‘2024년 안양시 사회복지종사자 민관 합동 워크숍’이 열렸다고 16일 밝혔다. 안양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류승용)가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안양시 내 아동·장애인·노인시설 및 사회복지관의 민간사회복지종사자와 사회복지업무 공무원 등 총 130여명이 참석했다. 첫째날(15일), 민간사회복지종사자와 사회복지공무원은 ‘신사회적 위험에 대한 민관 협력 방안’을 주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발전적 방안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최대호 안..

‘함께 하는 길’…안양시, 19일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함께 하는 길’…안양시, 19일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제44회 장애인의 날(4. 20.)을 맞아 오는 19일 14시 시청 강당에서‘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을 주제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안양시 등록장애인은 총 2만1471명으로, 시는 이날 장애인단체 회원, 장애인시설이용자, 재가장애인 및 그 가족, 시민 등과 함께 기념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식전행사는 안양3동 사물놀이팀 ‘태을’과 수리장애인복지관 칸타빌레 합창단이 흥겨운 공연을 펼친다. 본식에서는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과 모범 장애인 유공자 27..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나래의료재단으로부터 인재 육성 장학금 기탁받아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나래의료재단으로부터 인재 육성 장학금 기탁받아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최대호)이 지난 25일 나래의료재단(이사장 정성훈)으로부터 1천만원의 인재육성 장학금을 기탁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나래의료재단은 첨단 의료 장비와 우수한 의료진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는 비영리의료재단으로, 인재육성재단에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총 4천5백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한 바 있다. 올해 나래의료재단이 기부한 1천만원은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가정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학생들을 위한 행복나래 지정장학금..

안양시  NH농협 제휴 신용카드 사용적립금 전달받아…복지사업에 활용

안양시 NH농협 제휴 신용카드 사용적립금 전달받아…복지사업에 활용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NH농협으로부터 지난해 안양사랑 신용카드 사용적립금 1억1528만여원을 전달받았다. 시는 14일 오전 10시 50분 시청 3층 접견실에서 최대호 안양시장, 이상하 NH농협 안양시지부장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달식을 열었다. 안양사랑 신용카드 사용적립금은 안양시청 기업(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보조금 카드 등 NH농협과 제휴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일정 비율로 조성되는 기금(캐시백)이다. 지난 2002년 약 1억574만원이던 적립금은 올해 약 1억1528만원으로 ..

안양시, ‘의료공백 대응’ 안양권역 응급의료협의체 회의 개최

안양시, ‘의료공백 대응’ 안양권역 응급의료협의체 회의 개최

Mar 14, 2024 | Q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13일 오후 3시 안양시청 상황실에서 안양권역 응급의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장영근 안양시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안양・군포・의왕・과천 등 4개시의 보건소장, 안양소방서장 및 각 소방서 재난대응과장, 응급의료기관(한림대성심・안양샘・원광대산본・지샘)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의료공백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

안양시  670억원 규모 장애인 복지사업 종합계획 추진…장애인복지위원회 결정

안양시 670억원 규모 장애인 복지사업 종합계획 추진…장애인복지위원회 결정

Mar 08,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지난 7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2024년 안양시 장애인복지위원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장애인복지위원회는 위원장인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 장애인단체장, 장애인복지시설장, 시의원, 대학교수 등 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장애인복지사업 종합계획 등을 심의·결정했다. 올해 안양시 장애인 복지예산은 지난해 652억원보다 18억원이 증가한 670억원이다. 시는 5대 전략 ▲장애인 권익 및 편의 증진 ▲재활·자립 기회 확대 ▲경제적 자립기반 확대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