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시흥시

시흥시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의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구호물품지

시흥시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의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구호물품지

Dec 14, 2022 | Q기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수현)이 12월 12일부터 16일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343명에게 한파 대비 구호물품을 전달한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진행되는 ‘혹한기 구호물품지원사업’을 통해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23명이 대상자 가정에 직접 개별 방문해 방한모자 외 2종 물품을 전달하고, 겨울철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교육을 열어 장시간 한파에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건강 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한..

시흥시,[2022년도 외국인복지센터 수료식]성료

시흥시,[2022년도 외국인복지센터 수료식]성료

Dec 13,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11일 시흥비즈니스센터 컨벤션홀에서 2022년도 외국인복지센터 수료식을 개최했다. 시흥시 외국인복지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및 국가별 공동체 회원 등 3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2022년 외국인복지센터 사업 추진 성과를 돌아보고, 센터 이용자들의 배움 성과를 공유하며 서로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수료식은 ‘22년,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영상 관람을 시작으로 중도입국예비학교 학생들의 공연, 중국,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공동체의 전통 ..

시흥시, 2022년 치매관리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시흥시, 2022년 치매관리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Dec 13,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9일 서울 중구 호텔스카이파크 킹스타운에서 개최된 2022년 치매관리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사례관리 운영 부문」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가 주최하는 치매관리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지역사회 기반 맞춤형 치매 돌봄서비스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전국 광역치매센터와 시군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우수사례를 제출받았다. 시흥시의 ‘초로기 치매환자 관리프로그램’ 사업이 사례관리 운영 부문에서 경기도 1등으로 본선에 진출했으며, 1차..

㈜유성하이텍,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에 사랑의 후원금 전달

㈜유성하이텍,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에 사랑의 후원금 전달

Dec 07, 2022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은 지난 3일 ㈜유성하이텍(대표이사 박홍구)으로부터 사랑의 후원금 200만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사랑의 후원금은 시흥시1%복지재단(이사장 성낙헌)을 통해 노인복지관에 지원됐으며, 기탁받은 후원금은 박홍구 ㈜유성하이텍 대표이사가 공동으로 이끌고 있는 ‘떡봉회(대표 오원정)’ 봉사단체의 토요복지관 활동 식재료비 구입에 사용할 예정이다. 한편, ‘떡봉회’는 가족이 함께 어우러진 봉사단으로 11년째 노인복지관에서 활동을 이..

‘1% 나눔으로 밝아지는 세상’...  시흥시1%복지재단, “100프로

‘1% 나눔으로 밝아지는 세상’... 시흥시1%복지재단, “100프로

Dec 02, 2022 | Q기자

 

시흥시1%복지재단(이사장 성낙헌/이하, ‘1%재단’)은 지난달 30일 연말모금 캠페인 ‘2022 따뜻한 나눔을 나누다’의 일환으로 진행한 ‘100% 나눔탑’ 제막식을 시흥시청 민원여권과 출입구에서 개최했다. 제막식에는 1%재단 성낙헌 이사장을 비롯해 임병택 시흥시장, 송미희 시의회의장, 후원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 나눔탑 제막, 기부금 전달식 등이 진행됐다. 올해 첫선을 보인 ‘100% 나눔탑’은 ‘1% 나눔으로 세상이 밝아져요’라는 1%재단 슬로건과 함..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전통 장 담그기]체험 통해 주민에 활력 선사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전통 장 담그기]체험 통해 주민에 활력 선사

Dec 01, 2022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연신)은 지난 11월 23일과 30일 복지관 내 세미나실과 노루우물식당에서 2022년 영양맞춤지원 사업 ‘전통 장 담그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우수한 전통식품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알리고, 주민 간 소통 강화에 나섰다. 특히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사전 모집으로 신청한 주민 100명이 참여해 인기를 끌었다. ‘전통 장 담그기’ 체험 프로그램은 전통 발효식품에 대한 지역 주민의 관심을 높이고, 우리 전통식품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체험현장을 제공..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플러스 사랑의 우편함’ 통해 복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플러스 사랑의 우편함’ 통해 복

Nov 24, 2022 | Q기자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상동, 민간위원장 박순애)는 지난 22일 숨어있는 ‘연성동 행복플러스 사랑의 우편함’ 사업을 통해 복지 위기가구를 찾는 데 주력했다. ‘연성동 행복플러스 사랑의 우편함’은 코로나19로 인한 갑작스러운 실직 등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세대별 우편함에 복지 위기가구 도움 요청 리플릿을 비치하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특화사업이다. 이날 위원들은 하중동 일대 저소득 원룸과 다세대 주택 등 5..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주민과 함께하는 이웃사랑 김장나눔 동참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주민과 함께하는 이웃사랑 김장나눔 동참

Nov 24,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센터장 박결)가 지난 20일 시흥시 외국인복지센터에서 외국인주민과 함께하는 이웃사랑 김장나눔 행사를 열고 지역사회에 온정을 나눴다.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는 정왕역 부근에 위치한 외국인주민 도시농업체험장 ‘밍글팜’에서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외국인주민들이 재배한 배추를 수확해 김장김치를 만들어, 이웃주민들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외국인주민 공동체회원 및 자원봉사단 40여 명이 김장나눔 행사에 참여했으며 완성된 김장김..

시흥시 장곡동, 주민 주도의 복지네트워크 망 구축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

시흥시 장곡동, 주민 주도의 복지네트워크 망 구축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

Nov 23, 2022 | Q기자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천덕자, 공공위원장 박건호)가 지난 18일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지금까지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수직 구조로 임원(공동위원장, 부위원장, 총무) 중심의 의사 결정 체계를 유지해왔으나, 이번 정기회의를 통해 수평으로 조직구조를 개편했다. 이로써 사업별 분과를 도입하고, 기존 임원 외 지역특화 분과장과 마을복지 분과장 직위를 추가해 위원 중심의 협의체 운영을 시도한다. 앞으로 지역특화 분과는 마을 특성을 반영..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정왕본동에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훈훈’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정왕본동에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훈훈’

Nov 23, 2022 | Q기자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오을근)는 지난 21일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로부터 김장김치 100박스를 전달받았다. 정왕동에 위치한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는 다문화시대에 맞춰 관내 거주 중인 외국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지속적인 후원활동을 통해 외국인들의 자립을 돕고 있다.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관계자는 “이번 김장은 정왕역 인근 텃밭 ‘밍글팜’에서 수확한 농작물로 외국인과 지역주민이 같이 만든 결과물로써 정왕본동에 후원하게 됐다. 앞으로도 내·..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내외국인 주민 화합 위해  정왕1동에 김장김치 10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내외국인 주민 화합 위해 정왕1동에 김장김치 10

Nov 22, 2022 | Q기자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영구)는 지난 20일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사회복지법인 천주교수원교구)가 정왕동 내외국인 주민의 화합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김장김치 100박스(약 300kg 상당)를 전달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는 외국인 봉사자들과 함께 직접 키운 배추를 수확해 다듬고, 정성을 쏟아 담근 김장김치를 외국인 밀집 지역인 정왕본동과 정왕1동에 전달하며 이웃사랑 실천에 나섰다. 이날 전달받은 김장김치는 정왕1동의 다문화 세대뿐만 아니라, 관내 어려움..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김장 나눔으로 취약노인의 겨울을 더 따뜻하게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김장 나눔으로 취약노인의 겨울을 더 따뜻하게

Nov 16, 2022 | Q기자

 

시흥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이하, ‘노인복지관’)은 지난 10일과 12일 김장나눔 봉사활동으로 지역 내 취약 어르신 153명에게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앞서 10일에는 매화동에 위치한 부천시흥원예농협로컬푸드직매장에서 김장김치 250kg를 후원해 53명의 어르신에게 따뜻한 마음과 함께 전달하는 행사가 열렸다. 부천시흥원예농협로컬푸드직매장은 부천·시흥 지역농민이 참여해 직접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

시흥시,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시흥시,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Nov 15,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내 노후화된 미끄럼방지포장을 정비한다. 이번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미끄럼방지포장 설치사업은 2022년도 1차 특별조정교부금 6억을 교부받아 실시하는 것으로,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구간 중 상대적으로 노후화된 구간을 우선 선정했다. 대상은 포동1통 경로당, 해오름유치원, 세종어린이집, 군자초등학교, 키움어린이집, 장곡초등학교, 스타어린이집, 하상1통 경로당, 장현초등학교, 하중초등학교, 예인어린이집, 사랑스런 요양병원 등 12개소다. ..

경기도, 시흥시-서울대와 경기서부권 의료·바이오 혁신생태계 조성 위한 추

경기도, 시흥시-서울대와 경기서부권 의료·바이오 혁신생태계 조성 위한 추

Nov 15, 2022 | Q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14일 시흥시청에서 임병택 시흥시장, 이현숙 서울대학교 연구처장과 경기 서부권 의료·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글로벌 바이오 허브 추진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 글로벌 바이오 허브 추진협의체는 지난 9월 1일 경기도, 시흥시, 서울대학교가 체결한 ‘글로벌 의료·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것이다.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과 시흥시 부시장, 서울대 연구처장 등 총 17명으로 이뤄졌으며 월 2회 정기회의와 수시회의를 진행할 ..

시흥시 복지 고민 함께 풀어가요,  장곡종합사회복지관, ‘복지 종합상담소

시흥시 복지 고민 함께 풀어가요, 장곡종합사회복지관, ‘복지 종합상담소

Nov 14, 2022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10일 시흥시치매안심센터, 시흥시주거복지센터와 함께 복지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함께 풀어가는 복지 종합상담소’를 장곡중앙공원에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흥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 있어도 편안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해 치매예방 프로그램 및 인지검사, 치매가족지원서비스 등을 주민들에게 안내했으며, 시흥시주거복지센터에서는 주거취약계층의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안내와 보증금 무이자 지원사업과 공공임대주택 상담을 적극 실시해 복지..

시흥시 장곡동, 4분기 [찾아가는 종합 상담소]로  주민 특성별 맞춤형

시흥시 장곡동, 4분기 [찾아가는 종합 상담소]로 주민 특성별 맞춤형

Nov 11, 2022 | Q기자

 

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건호)는 올해 마지막 「찾아가는 종합 상담소」를 지난 11월 7일과 8일에 각각 관내 LH19단지 및 서희스타힐스 단지 내에 설치·운영해 주민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찾아가는 종합상담소」는 기본 운영되는 복지상담·건강상담·일자리상담·위기이웃 제보·후원 문의 등 5개 창구 외 LH19단지에서 심혈관 기능 검사(시흥시 보건소), 서희스타힐스에서 아동학습인지검사 및 양육자태도검사(장곡종합사회복지관)가 병행 운영됐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복도 갤러리’로 지역주민 문화갈증 채워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복도 갤러리’로 지역주민 문화갈증 채워

Nov 10, 2022 | Q기자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연신)은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를 향상하고자 지난 4일복지관 2층 복도 갤러리에 주민들의 작품을 전시해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11월 4일부터 12월 30일까지 복지관 2층 복도 갤러리가 운영되며, 복지관 프로그램 이용자가 직접 참여해 만든 현대캘리그라피 50여 종과 방과후돌봄교실 아이들이 만든 작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복도 갤러리는 지역주민 누구나 문화생활을 누리며 이를 함께 ..

시흥시,‘진로발견! 카페실전’ 통해 발달장애 청년 진로 찾기 도와

시흥시,‘진로발견! 카페실전’ 통해 발달장애 청년 진로 찾기 도와

Nov 03,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발달장애 청년들과 함께하는 ‘진로발견! 카페실전’ 프로그램을 청년스테이션에서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청년들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카페 관련 분야의 취업 역량을 키우고자, 청년스테이션과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 기획해 마련했다. ‘진로발견! 카페실전’ 프로그램에는 총 10명의 발달장애 청년들이 참여해 커피머신 다루기, 커피 내리기, 과일에이드 만들기, 샌드위치 만들기 등 카페..

시흥시-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주택 복지발굴단] 업무협약 체결

시흥시-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주택 복지발굴단] 업무협약 체결

Nov 02,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정미순, 공공위원장 송현수)가 지난 27일 신천뉴월드·시흥삼환나우빌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 공동기획 시범사업 「공동주택 복지발굴단」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동(洞) 중심의 지속적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 노력에도 고독사 등 관내 위기가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시와 동 협의체가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연계 시스템 사용과 더불어, 복지대상자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구축하는 데 합의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시흥시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돕기 복지기금 마련 위한 복지나

시흥시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돕기 복지기금 마련 위한 복지나

Nov 01, 2022 | Q기자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금순정, 공공위원장 김영구)는 이웃돕기 기금 마련을 위한 복지나눔 장터를 지난 29일 평안공원에서 개최해 지역사회와 온정을 나눴다. ‘제4회 평안골 어울림 축제’와 함께 진행된 기금 마련 행사는 그동안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발로 뛰어 단체와 기업, 개인에게 후원받은 생활용품, 양말, 의류 등 다양하고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주민들에게 판매했다. 또한, 정왕1동 맞춤형복지팀에서는 위기이웃 제보 등 주민 의견에 귀 기울이고자 복지..

[시흥시 아동주거권 네트워크] 발족으로  주거복지정책 변화 선도 기대

[시흥시 아동주거권 네트워크] 발족으로 주거복지정책 변화 선도 기대

Oct 28, 2022 | Q기자

 

시흥시주거복지센터와 시흥시정왕종합사회복지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아동옹호센터가 주관하는 「시흥시 아동주거권 네트워크 발족 및 업무 협약식」이 지난 27일 시청 늠내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업무 협약식은 「시흥시 아동주거권 네트워크」의 전신인 「정왕지역 아동주거환경개선 네트워크」 기존 활동 기관과 이번에 새롭게 참여하는 기관을 포함해 총 19개 기관 및 단체가 참석했다. 참석한 19개 기관은 시흥시를 비롯해 시흥시의회,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흥시사회복지관협의회, 시흥시..

“일자리가 복지다”  시흥이 흥(興)하는 장애인일자리사업, 참가자 만족도

“일자리가 복지다” 시흥이 흥(興)하는 장애인일자리사업, 참가자 만족도

Oct 25, 2022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장애인에게 최고의 복지인 일자리사업을 제공하기 위한 활발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민선8기는 보다 많은 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이끌고, 더불어 소득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일자리 사업 확대를 공약사항으로 내걸며, 양적 확대와 질적 성장을 위한 일보(一步)를 내딛는 중이다. 현재 시는 지속 가능한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시흥시가 직접 일자리를 개발해 관내 장애인에게 보급하는 공공 일반형일자리 사업은 1년에 한 ..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내 인생의 명작’ 개막식 진행  “바쁜 일상 속,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내 인생의 명작’ 개막식 진행 “바쁜 일상 속,

Oct 24, 2022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이선미 관장, 이하 노인복지관)은 10월 18일,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별관에서 2022년 시니어 작가전 "내 인생의 명작" 개막식을 진행했다. 전시회는 10월 25일(화)까지 진행되며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능곡동),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은행동), 목감작은어르신복지관 시니어 작가의 작품들(한글, 한문서예, 수채화, 드로잉 등)로 전시된다. 개막식은 시니어 작가, 어르신, 지역주민 등 약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복지관 시낭송반 수강생인 김광자, 전영풍..

시흥시 능곡동, 4분기 자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행

시흥시 능곡동, 4분기 자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행

Oct 24, 2022 | Q기자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문용수)가 12월 말까지 4분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자체 조사에 나선다. 이번 복지사각지대 발굴은 지난 5년간(2017~2021) 사례관리 종결 대상자들의 새로운 문제나 욕구 발생 등을 확인해 위기사항 재발을 예방하고 복지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조사 대상자에게는 먼저 유선연락을 통한 일정 조율이 진행되며, 이후 가정방문을 통해 취업·안전·건강·일상생활·주거환경 등 생활실태 전반에 관한 맞춤형 상담이 제공된다. 상담 후 서비스 연계가 필..

전국장애인체전 개막, 시흥시 선수단 6일 간의 열전 돌입

전국장애인체전 개막, 시흥시 선수단 6일 간의 열전 돌입

Oct 24, 2022 | Q기자

 

제42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가 19일 울산종합운동장에서 개회식을 갖고 6일 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이날 개회식은 문체부 조용만 제2차관과 대한장애인체육회 정진완 회장,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듀에인 케일 부위원장, 시·도 선수단이 각각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전국장애인체전 개막식에 6번째로 입장한 경기도는 31개 종목에 892명(선수588명, 지도자 및 관계자 304명)의 최정예 선수단이 참가해 대회 2연패에 도전한다. 당구, 론볼 등 12개 종목 29명의 선수가..

시흥시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 향한 관심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흥시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 향한 관심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Oct 20, 2022 | 기자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장석일, 공공위원장 김재구)가 복지사각지대를 제로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8일 관내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주민들에게 촘촘하고 통합적인 복지를 제공해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이날 캠페인은 유동인구 밀집지역인 군자농협 거모지점 일대와 다세대 주택가를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안내문을 전달해 위기가구 발굴과 제보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발굴된 위기가정은 찾아가..

시흥시 군자동 행정복지센터, ‘그린리모델링 사업’으로 올해 말 친환경 공

시흥시 군자동 행정복지센터, ‘그린리모델링 사업’으로 올해 말 친환경 공

Oct 19, 2022 | 기자

 

군자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재구)가 그린리모델링 사업으로 에너지 성능이 30% 향상되고 화재 안전을 강화한 친환경 공공청사로 탈바꿈한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고성능 창호 설치, 옥상 방수 공사, 외단열 보강공사 등을 통해 노후화된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해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올해 말까지 국비 10억원이 투입돼 리모델링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축제 [페스티벌 나다 쇼케이스 시흥] 연다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축제 [페스티벌 나다 쇼케이스 시흥] 연다

Oct 19,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한 공연이 오는 11월 11일 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에서 열린다. 「페스티벌 나다」는 다름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공감하고 즐기는 국내 대표 배리어프리(Barrier-Free) 다원예술축제다. 이번 에서는 청각장애인과 농인이 라이브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배리어프리 장치들이 운영된다. 수어 통역사가 무대 중앙에서 뮤지션의 노래 가사뿐 아니..

시흥시, 개인정보보호 실천 캠페인 앞장

시흥시, 개인정보보호 실천 캠페인 앞장

Oct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0월 5일부터 12일까지 직원들의 개인정보보호 인식 개선 및 경각심을 고취시키고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캠페인에 적극 나섰다. 공공기관은 행정업무 수행을 위해 대량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므로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사람의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늘고 있어 시흥시는 이를 예방하고자 개인정보보호 캠페인을 열고, 직원들에게 직..

시흥시, 2023년 장애아동 발달재활·언어발달지원서비스 제공기관 ‘24개

시흥시, 2023년 장애아동 발달재활·언어발달지원서비스 제공기관 ‘24개

Oct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장애아동 발달재활·언어발달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을 공개모집 중으로, 오는 17일부터 접수받는다. 이는 기존의 발달재활서비스 및 언어발달 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의 지정 기간 종료(12월 31일)를 앞두고, 재활치료 서비스 제공의 연속성을 도모하고자 제공기관(24개소) 지정 공개 모집에 나선 것이다. 서비스 내용에는 18세 미만의 장애아동 또는 6세 미만의 비장애 아동에게 재활치료(언어·청능·미술심리재활·음악재활·행동·놀이심리·재활심리·감각발달재활·운동발달재활..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니어 작가전 ‘내 인생의 명작 vol.9’ 개최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니어 작가전 ‘내 인생의 명작 vol.9’ 개최

Oct 11, 2022 | 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이 오는 10월 18일부터 25일까지 시니어 작가전 ‘내 인생의 명작’을 개최한다. 시니어 작가전 ‘내 인생의 명작’은 지난 2012년 처음 시작해 올해 아홉 번째 전시회를 맞았다. 이번 전시회는 노인복지관 미술 분야 정규 프로그램인 서예, 수채화, 드로잉, 캘리그라피, 색연필 일러스트와 늠내골 문해학교 수강생 어르신들의 작품 60여 점으로 구성해 온‧오프라인 전시로 운영된다. 개막식은 오는 10월 18일 오전..

시흥시 배곧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이웃 찾는 캠페인 펼쳐

시흥시 배곧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이웃 찾는 캠페인 펼쳐

Oct 05, 2022 | 기자

 

배곧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변금숙, 공공위원장 김병철)는 어려운 이웃에 먼저 손길을 내밀고자 하반기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에 힘을 쏟았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배곧2동 중심상가 상인들과 오피스텔 주민들에게 복지 사각지대 발굴 안내문과 파스 등을 홍보 물품으로 나누며,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배곧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병철)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제보할 것과 후원 협조를 당부했다. 이번 캠페인은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발굴하고, 어려움..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주민 역량 도모하는  ‘직업능력개발사업’활발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주민 역량 도모하는 ‘직업능력개발사업’활발

Oct 05, 2022 | 기자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센터장 박결)는 관내 외국인주민의 직무능력 향상을 돕고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 도모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외국인주민 직업능력개발 교육은 지난 2월부터 시작해 올해 말까지 연중 운영되고 있다. 현재 컴퓨터 2개 반(ITQ엑셀, GTQ포토샵), 운전면허 필기시험 대비반, 제과제빵, 바리스타, 에코크래프트 교육이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직업능력개발 사업은 외국인주민 만족도 조사를 통해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

시흥시 정왕본동, 복지시흥디딤돌사업 장기후원 업체 3곳 감사장 전달

시흥시 정왕본동, 복지시흥디딤돌사업 장기후원 업체 3곳 감사장 전달

Sep 29, 2022 | 기자

 

정왕본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오을근)는 지난 26일 ‘복지시흥디딤돌사업‘ 후원업체 중 2020년부터 1년 이상 지속적으로 후원해 온 3개소의 업체를 방문해 감사장을 전했다. ‘복지시흥디딤돌사업’은 관내 상점, 기업, 개인 등이 자율적으로 기부(물품, 서비스)에 참여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도움으로써 나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이번에 감사장을 전달한 업체는 봉우재가든(대표 용재복), 촌가추어탕(대표 최은자), 슈케익하우스(대표 강유진)로 총 3개소다. 전달식은 오을..

시흥시 “도움 필요한 이웃 함께 찾아주세요”  신천동, ‘복지사각지대 및

시흥시 “도움 필요한 이웃 함께 찾아주세요” 신천동, ‘복지사각지대 및

Sep 29, 2022 | 기자

 

‘행복마을’ 신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정미순, 공공위원장 송현수)는 지난 28일 복지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캠페인을 전개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 찾기에 함께 힘을 쏟았다. 이번 활동은 신천동 내, 경제적·신체적·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찾아 동 주민센터로 연계해 복지서비스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복지 대상자들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복지자원 집중 발굴 활동으로 이뤄졌다. 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부동산, 미용실, ..

사회적협동조합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시흥갯골축제서 다회용기 사용

사회적협동조합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시흥갯골축제서 다회용기 사용

Sep 28, 2022 | 기자

 

사회적협동조합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선미)에서 운영하는 ‘다회용기세척사업단’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된 ‘제17회 시흥갯골축제’에 다회용기 사용을 지원해 시민의 환경의식을 높이고, 환경보호에 앞장섰다. 이번 시흥갯골축제 행사는 환경을 생각하는 축제로 진행돼,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 사용이 이뤄졌다. 경기시흥작은자리지역자활센터 ‘다회용기세척사업단’은 다회용기를 수거‧세척해 시민들에게 제공했다. 이로써 일회용품 절감 효과를 얻었는데, 이는..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시흥!  ‘제23회 사회복지의 날’ 행사로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시흥! ‘제23회 사회복지의 날’ 행사로

Sep 27,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제23회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사회복지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높이고, 복지 현장에서 헌신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격려하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사회복지의 날(9월 7일)’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공포일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종사자의 사기를 증진하고, 사회복지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시민의식을 환기하고 있다. 시흥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명숙)의 주관으로,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오션빌펜션&연수원에서 개최된 ‘제23..

시흥시 제로웨이스트 축제, ‘#부기온앤온 IN 배곧’으로 환경보호 함께해

시흥시 제로웨이스트 축제, ‘#부기온앤온 IN 배곧’으로 환경보호 함께해

Sep 2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2022년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더온화’ 팀이 배곧에 위치한 생명공원에서 오는 10월 2일 13시부터 16시에 #부기온앤온 IN 배곧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더온화’ 팀은 지난 2021년에도 ‘쓰레기바다에서 육지로 놀러온 거북이’라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시민 참여형 게릴라 플로깅(쓰레기를 주우면서 걷는 환경정화 스포츠 활동) 행사인 ‘줍줍인 거북섬’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 새로운 제로웨이스트 행사인 #부기온앤온 I..

시흥시 ‘주민에게 더 가까이’  대야·신천동 ‘찾아가는 복지 5일장’ 재

시흥시 ‘주민에게 더 가까이’ 대야·신천동 ‘찾아가는 복지 5일장’ 재

Sep 20, 2022 | 기자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센터장 김경남)는 무더웠던 하절기 휴식기를 마치고, 지난 14일 대야동 다다커뮤니티센터에서 ‘찾아가는 복지 5일장(이하, ‘복지 5일장’)‘을 재개해 주민들과 희망을 나눴다. ‘복지 5일장’은 매월 둘째·넷째 주 수·목요일, 대야·신천동 내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이동 상담소를 설치하고,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 외 5개 기관과 함께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일자리·건강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상담을 받은 ..

시흥시 군자동, 따뜻한 나눔 복지 더할 2023년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선

시흥시 군자동, 따뜻한 나눔 복지 더할 2023년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선

Sep 12, 2022 | 기자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장석일, 공공위원장 김재구)는 지난 8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를 거쳐 비대면 공고 방식으로 2023년도 마을복지계획을 선포했다. 군자동 마을복지계획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중심으로 추진단을 구성해 주민 복지욕구조사(온라인, 설문조사지 병행)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마을복지의제와 사업안을 마련했다. 군자동은 주민 복지욕구조사 결과, ‘군자동에서 복지지원이 가장 필요한 대상’을 묻는 질문에 ‘노인’, ‘저소득층’, ‘장애인’ 등의 ..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더 풍성하고, 더 즐거운 추석 위한 영양 가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더 풍성하고, 더 즐거운 추석 위한 영양 가

Sep 12, 2022 | 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연신)은 추석을 맞아 지난 8일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 독거 어르신 약 40가구에 영양 가득한 갈비찜, 송편 등으로 구성된 명절 특식을 전달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했다. 현재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취약계층 독거 어르신의 무료급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명절을 맞아 어르신들께 따뜻한 명절 특식을 제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 화합에 공헌하고 있다. 지역 내 저소득 어르신과 한가위 정을 나누고자 송미희 시흥시회 의장, 오인열 의원, 박..

시흥시1%복지재단,  추석 온정 나누고, 수재민 피해복구 돕는 선행 솔선

시흥시1%복지재단, 추석 온정 나누고, 수재민 피해복구 돕는 선행 솔선

Sep 08,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출연한 단체인 시흥시1%복지재단(이사장 성낙헌)(이하, ‘1%재단’)은 지난 2일 시흥시처음처럼봉사회 자원봉사자 30여 명과 유관기관 70여 곳 관계자와 추석맞이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후원물품 배분을 진행했다. 1%재단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추석을 선물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2022 추석온정나누기 캠페인’에 앞장섰다. 이를 통해 여러 기업 및 단체, 개인으로부터 후원금 4천7백만 원 상당과 후원품 1억9천만 원 상당을 모금했으며, 모금하고, 후..

시흥도시공사, 추석 명절 맞이 관내 복지센터 후원물품 전달

시흥도시공사, 추석 명절 맞이 관내 복지센터 후원물품 전달

Sep 07, 2022 | 기자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 이하 공사)는 추석 명절을 맞아 6일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낙원재가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쌀, 떡, 과일 등 후원물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낙원재가복지센터는 고령이나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어르신 가정을 방문하여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9월 현재 총 21개 가정에 지원을 하고 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따뜻한 마음을 함께 나누고자 공사에서는 경영전략본부장 포함 임직원 3명이 낙원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미리 ..

시흥시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독거노인 정서적 소외감 달랠 한가위 선물

시흥시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독거노인 정서적 소외감 달랠 한가위 선물

Sep 06,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수현)은 다가올 추석을 맞아 9월 1일부터 8일까지 노인맞춤 돌봄대상자 346명에게 한가위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한가위를 맞아 진행되는 2022년 제3회 정서지원사업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가족 또는 이웃들과 관계가 소원해져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을 독거노인의 정서적심리적 소외감을 경감시키고자 마련했다. 한가위 선물은 어르신들이 올 한 해도 건강하게 지내시라는 마음을 담아..

시흥시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찾는 캠페인 활발

시흥시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찾는 캠페인 활발

Sep 02, 2022 | 기자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영숙, 공공위원장 서전택)는 지난 8월 31일 대야동 관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상가 및 빌라 단지 곳곳을 돌아다니며 주민들에게 직접 홍보물을 배부하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주변 이웃의 적극적인 관심을 호소했다. 이영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께 감사드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 복지제도를 몰라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주민..

시흥시, 뇌 병변 장애인 대소변 흡수용품 지원 통해 경제 부담 줄여

시흥시, 뇌 병변 장애인 대소변 흡수용품 지원 통해 경제 부담 줄여

Sep 0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대소변 흡수용품을 상시로 사용하는 뇌 병변 장애인과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소변 흡수용품 구매 비용의 일부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시흥시는 ‘2022년 뇌 병변 장애인 대소변흡수용품 구입비 지원 사업’ 대상자를 연중 모집하고 있다. 사업 지원자로 선정되면 매달 최대 5만 원까지 대소변 흡수용품 구매 비용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지원금은 지원자 계좌로 분기별 1회(연 4회) 지급된다. 지원 대상자는 시흥시에 거주하는 만 2..

시흥시, 경기도.서울대와 함께  글로벌 의료.바이오 허브 도시로 힘찬 비

시흥시, 경기도.서울대와 함께 글로벌 의료.바이오 허브 도시로 힘찬 비

Sep 01,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글로벌 의료‧바이오산업 허브로 도약하는 본격적인 날갯짓을 펼치고 있다. 9월 1일 경기도청에서는 경기도(도지사 김동연), 시흥시(시장 임병택),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와 함께 경기 서부권 글로벌 의료·바이오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및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세정 서울대총장, 조정식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의료·바이오 도시 조성에 함께 노력할 ..

시흥시 뇌졸중 장애인을 위한[뉴 스포츠 운동]프로그램 운영

시흥시 뇌졸중 장애인을 위한[뉴 스포츠 운동]프로그램 운영

Aug 31,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진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사회성 증진을 위한 ‘뉴 스포츠 그룹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중심 재활보건사업 일환으로 시흥시 장애인연합회와 협업해 진행한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증진과 재활을 위해 다양한 소도구를 이용하는 활동으로 구성돼있다. 소규모 인원이 공을 이용한 실내피구, 접시콘을 이용한 플라잉 디스크, 세라밴드를 활용한 스트레칭 및 순환운동 등을 통해 게임을..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정리수납 전문가 2급 자격 과정 참여자 모집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정리수납 전문가 2급 자격 과정 참여자 모집

Aug 30, 2022 | 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이선미 관장)은 신중년들의 인생 2막을 지원하기 위한 자격증 취득 및 학습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복지관은 시흥시 평생학습과 지원으로 운영하는 정리수납 전문가 2급 자격 과정반참여자를 내달 5일부터 모집한다. ‘정리수납전문가’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가구를 재배치하고,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정리수납 기술을 활용해 물건의 사용이 편리하도록 공간 효율성을 높여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교육은 9월부터 운영해 총 12회기로 진행되며 시흥시 거주..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찾아가는 마을복지관’ 운영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찾아가는 마을복지관’ 운영

Aug 30, 2022 | 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이선미 관장, 이하 노인복지관)은 논곡동과 월곶동을 시작으로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찾아가는 마을복지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복지관은 ‘찾아가는 마을복지관’ 사업을 통해 지리적으로 복지관 방문이 어려운 지역을 찾아가 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월곶동행정복지센터와 논곡동경로당의 공간 활용을 통해 색연필그림, 생활스트레칭, 보드게임, 스마트폰기초 등의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시흥시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은 참여 가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