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시흥시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능곡고 학생들의  효(孝)꾸러미 행사로 이웃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능곡고 학생들의 효(孝)꾸러미 행사로 이웃에

May 23, 2023 | Q기자

 

시흥능곡고등학교(교장 장옥란)는 지난 19일 시흥시1%복지재단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만든 도마, 간식, 편지 등의 효(孝) 꾸러미 50개를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 지정 기탁해 온정을 나눴다. 이날 40여 명의 능곡고등학교 학생들은 독거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후 물품을 전달하고, 직접 쓴 편지를 읽으며 어르신들과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또한, 장현지구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과밀 우편함 조사도 학생들과 함께 진행했다. 후원물품을 전달받은 어르신은 “가정의 달이라고 곳곳에서 ..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능곡고와 함께 효(孝) 나눔 실천 앞장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능곡고와 함께 효(孝) 나눔 실천 앞장

May 23, 2023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8일과 19일 시흥능곡고등학교와 1‧3세대 효(孝)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지역사회 어른들을 공경하고 효(孝)를 실천하며, 세대 간 소통의 장을 갖고자 마련됐다. 지난 19일 열린 나눔 활동을 통해 독거 어르신 가정을 방문한 학생들은 유산균과 파스 등 필요한 생필품이 담긴 건강꾸러미 약 70세트와 어르신들을 생각하며 작성한 마음이 담긴 사랑의 편지를 함께 전했다. 앞서 지난 8일에는 시..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제16회 세계인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제16회 세계인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May 23, 2023 | Q기자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센터장 박결신부)가 지난 19일 법무부가 주최한 제16회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 외국인주민 정착지원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2007년에 설립된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이하, 센터)는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사회복지법인 천주교수원교구사회복지회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운영 중이다. 외국인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내 외국인들의 직장생활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데 앞장서고 있다. ..

시흥시중앙도서관-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독서문화 진흥 위한 업무협약

시흥시중앙도서관-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독서문화 진흥 위한 업무협약

May 22, 2023 | Q기자

 

시흥시중앙도서관(관장 권순선)과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홍갑표)은 지난 17일 장애인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독서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균등한 독서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 ▲장애인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협력사업 추진 ▲독서정보 제공 및 독서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서비스 연계 ▲기타 상호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교류, 자문 등의 협력 방안을 담았다. 특히 중..

시흥시 주민 누구나 복지·안전 보장받는  ‘동으로 찾아가는 모니터링 및

시흥시 주민 누구나 복지·안전 보장받는 ‘동으로 찾아가는 모니터링 및

May 19,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복지·안전에 대한 위기가구 발굴·지원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지난 2일부터 약 열흘간 전체 19개 동(洞) 맞춤형복지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시는 위기가구 발굴을 활성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복지안전망 기능·역량을 강화하고자 매년 동 맞춤형복지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현황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상반기 동으로 찾아가는 모니터링 및 ..

시흥시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 가족 봄나들이로 기쁨 선사

시흥시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 가족 봄나들이로 기쁨 선사

May 17, 2023 | Q기자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강창욱, 공공위원장 최정인)는 지난 15일 가정의 달을 맞아 관내 장애인 7가구와 함께 용인 한국민속촌으로 봄나들이를 다녀왔다. 이번 장애인 가족 대상 봄나들이는 지난해 지역주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 중 하나로, 평소 거동이 불편해 야외 활동 기회가 적은 장애인 가족에게 소소한 일상의 기쁨과 심신의 재충전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봄나들이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참가한 가족의 일일 매니저로 매칭돼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

시흥시 서울대와 함께하는 ‘새라배움’... 학습장애 학생 역량 향상 도와

시흥시 서울대와 함께하는 ‘새라배움’... 학습장애 학생 역량 향상 도와

May 15,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서울대학교와 함께 학습 및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교육 사각지대의 초등학생을 지원하는 ‘새라배움’을 운영한다. ‘새라배움’은 난독, 난산,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등의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들에게 서울대학교 특수교육학 석·박사 과정 강사가 학생별 상황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한 ‘새라배움’은 선정된 학교를 방문해 초등 3~5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시흥시-한국토지주택공사, 시흥형 주거복지 강화 동행

시흥시-한국토지주택공사, 시흥형 주거복지 강화 동행

May 15,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1일 시청 다슬방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남부지역본부와 ‘시흥형 주거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LH의 매입임대 자산을 플랫폼(기반)으로 활용해 시민체감형 주거복지정책을 선도하고, 지역맞춤형 주거복지사업을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주거 안정망을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과 LH경기남부지역본부 권세연 본부장 및 각 기관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

시흥시의회 박춘호 시흥시의원,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간담회 개최

시흥시의회 박춘호 시흥시의원,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간담회 개최

May 13,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박춘호 의원이 5월 11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월 「시흥시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이후 장기요양요원의 근무환경, 처우 등 현황 파악과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장기요양기관 관계자로부터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흥시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박춘호 의원과 관계 공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

‘어버이 사랑과 헌신 감사’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오월愛 감사孝 축제

‘어버이 사랑과 헌신 감사’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오월愛 감사孝 축제

May 10, 2023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이 지난 8일 능곡동 중앙공원에서 제51회 어버이날을 기념하는 ‘오월愛(애) 감사孝(효) 축제’를 열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오월愛 감사孝 축제’는 어버이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효 정신을 계승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풍성한 행사가 펼쳐져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기념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 문정복 국회의원, 조정식 국회의원을 대신해 배우자 조미선 씨, 장재철 당협위원장이 참석해 어버이날을 축하하고, 관내 어르신 1,500여..

시흥시 신현·배곧동, 어르신 위한 ‘찾아가는 마을복지관’ 8일부터 본격

시흥시 신현·배곧동, 어르신 위한 ‘찾아가는 마을복지관’ 8일부터 본격

May 08,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어르신들의 여가 선용 기회와 사회활동 참여 증진을 위해 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이하, 노인복지관)에 위탁해 ‘찾아가는 마을복지관’(이하, 마을복지관)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8일부터 마을복지관의 거점 지역을 확대하기로 하고, 신현동과 배곧동에서 마을복지관을 새롭게 선보인다. 마을복지관은 어울림센터(행정복지센터) 등 지역 유휴 학습공간과 연계해 지난해 7월 논곡동, 월곶동, 장현동에서 첫 선을 보여 좋은 평가를 얻은 바 있다. 복지시설 접근성이 낮..

두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시흥시 주민자치협의회와  장애인식 개선 활동 ‘동

두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시흥시 주민자치협의회와 장애인식 개선 활동 ‘동

May 08, 2023 | Q기자

 

두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센터장 김유현)가 지난 4일 장곡동 행정복지센터 강당에서 시흥시 주민자치협의회(협의회장 김은선)와 장애인권 증진 및 인식 개선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업무 협약을 통해 두리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시흥시 2023년 장애인복지사업의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장애인식, 새로고침’ 사업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상자별 맞춤형 교육 사업을 19개 동 주민자치 위원회 위원 및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로..

제13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서 시흥시 선수단 종합 10위 차지

제13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서 시흥시 선수단 종합 10위 차지

May 03,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4월 27일 개막한 ‘제13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3 성남’ 대회에서 시흥시 선수단이 31개 시·군 중 10위(31개 시·군 중)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도 내 31개 시·군에서 총 17개 종목에 4,4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쳐 개최 도시인 성남시가 종합 우승을 차지하며, 나흘간의 열전을 마무리했다. 시흥시 선수단은 13개 종목에 총 200여 명(선수 129명, 임원진 등 71명)이 참가해 금 11,..

시흥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설명회 열어

시흥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설명회 열어

May 0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인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의 설명회를 지난 4월에 2회에 걸쳐 진행했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기요양 재가급여 수급자에게 재택의료팀(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이 직접 가정에 찾아가는 정기 방문 의료서비스다. 지역사회 돌봄 연계 제공 등 ‘의료-요양-돌봄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주민이 지역사회에 지속해서 거주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장기요양..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입주민 위한 복지상담소 열어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입주민 위한 복지상담소 열어

May 0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난 28일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장현지구LH23단지 입주민을 위한 복지상담소를 진행했다.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인 상담원이 직접 주민들을 마주해 우울증 테스트, 노인일자리 등 노인종합복지관의 프로그램과 사업을 눈높이 맞춰 상담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과 함께 어울려 진행하는 사업들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

시흥시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어버이날 따뜻한 마음 전해

시흥시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어버이날 따뜻한 마음 전해

Apr 28, 2023 | Q기자

 

시흥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수현)이 어버이날을 맞아 4월 25일부터 5월 8일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체 대상자 346명에게 카네이션과 선물을 전달한다. 이번 행사는 2023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2회 정서지원사업 일환으로 진행된다. ‘어제보다 오늘 더 사랑합니다’라는 주제로, 어르신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마음 담아 비누꽃 카네이션과 홍삼 양갱 선물을 준비했다. 특히 가족과의 관계 단절 또는 부재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을 노인맞..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어버이날 맞아  ‘오월愛, 감사孝 축제’열어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어버이날 맞아 ‘오월愛, 감사孝 축제’열어

Apr 27, 2023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이 제51회 어버이날을 맞아 ‘오월愛(애), 감사孝(효) 축제’를 5월 8일 13시 능곡동 중앙공원(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옆)에서 개최한다. 어르신 1,500여 명을 초대해 진행하는 축제는 기념식, 효문화 콘서트, 부대 행사 등이 펼쳐지며 어르신을 공경하는 경로효친 사상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립전통예술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진행되는 1부 행사는 능곡고등학교와 함께하는 효 이벤트(카네이션 달아드리기, 편지 낭독)와 ..

장애인과 함께하는 따뜻한 시흥 만들어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활발

장애인과 함께하는 따뜻한 시흥 만들어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활발

Apr 2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역장애인의 건강상태 개선 및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현재, 시흥시에 등록된 장애인 수는 21,668명이다.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건실에 전문 재활기구를 갖추고, 지속적으로 재활이 필요한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을 통해 장애인의 재활을 돕고 있다. 특히 심한 거동 불편으로 센터에 나오지 못하는 장애인은 작업치료사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재활 훈련 및 동작을 지도하고 있어, 장애..

시흥시 “독거 어르신 안부 살펴요”  능곡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추진

시흥시 “독거 어르신 안부 살펴요” 능곡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추진

Apr 24, 2023 | Q기자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문용수)는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노인 단독가구를 대상으로 주민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한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은 사회적 고립, 정보 부족 등의 이유로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고위험 1인 가구에 공적 지원 신청, 사례관리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연계를 함으로써 선제적·예방적 복지를 실현하고자 마련했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노인 단독가구 중 공적지원을 받지 않는 세대를 중심으로 복지 상담을 진행하고, 복..

시흥시 월곶동, ‘원예복지힐링사업’으로 일상 활력 찾으세요

시흥시 월곶동, ‘원예복지힐링사업’으로 일상 활력 찾으세요

Apr 24, 2023 | Q기자

 

월곶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조명화)는 오는 24일부터 5월 12일까지 관내 주민을 대상으로 ‘원예복지힐링사업’을 진행하기로 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자를 모집한다. 2023년 월곶동 주민참여예산사업인 ‘원예복지힐링사업’은 단조로운 일상에 지친 주민들이 테라리움 만들기, 공기정화식물심기, 스투키 키우기, 다육정원 만들기 등 여러 가지 원예활동을 통해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노인 등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원예키트를 통해 수..

시흥시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 가족 봄나들이 함께해요

시흥시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 가족 봄나들이 함께해요

Apr 24, 2023 | Q기자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강창욱, 공공위원장 최정인)가 가정의 달을 맞아 진행하는 ‘장애인 가족 봄나들이’에 참여할 대상자를 4월 24일부터 5월 3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온 마을이 협력해 장애인 가족의 긍정적인 지역사회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장애인 가족의 일상에 소소한 힐링과 심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모집 대상은 배곧1동 주민 중, 등록 장애인 가족 총 20명을 대상으로 하고, 한 가족 당 최대 2인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단, 모집 ..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떡봉회와 함께하는 경로잔치 연다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떡봉회와 함께하는 경로잔치 연다

Apr 24, 2023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이 오는 5월 6일 복지관 내에서 ‘떡봉회와 함께하는 경로잔치’를 열어 관내 노인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한다. 경로잔치 행사는 어버이날을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이날 지역 어르신 약 200명에게 떡봉회 봉사단원들이 직접 준비한 점심 식사를 제공한다. 더불어 박상진 단원(전 달월신협 이사)이 후원하는 떡 나눔과 함께,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즐거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떡국으로 나누는 봉사회’인 떡..

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주력

시흥시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주력

Apr 24, 2023 | Q기자

 

정왕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혜숙)에서는 지난 20일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찾기 위해 30여 명의 협의체 위원과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직원들이 함께하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어려운 이웃을 주민 스스로 찾고 돌보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정왕본동은 원룸 밀집지역이 다수 포진돼 있어 1인 가구가 동 전체 인구수의 73%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월세가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해 휴·폐업자, 실직자 등 사회적으로 고립된 위기가구가 많이 유입되고 있어..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로 주민에 활력 선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로 주민에 활력 선

Apr 20, 2023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19일 자원봉사자와 함께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 사업을 진행해 지역주민이 깔끔하게 새 단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백순렬 자원봉사자는 지난해부터 매월 1회씩 장현지구 내에 외출 및 미용실 이용이 어려운 지역 주민에게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능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거동이 불편한 10명의 가정을 방문해 이미용 서비스를 진행했다. 한 지역주민은 “전동휠체어를 이용하고 있어 미용실에 가기가 어려웠는데, 이렇게 직접 집에 찾아와 ..

시흥도시공사, ‘장애인의 날’ 특별교통수단 무료 운행

시흥도시공사, ‘장애인의 날’ 특별교통수단 무료 운행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도시공사(이하 공사, 사장 정동선)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오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특별교통수단을 무료 운행한다. 무료 이용대상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등록된 장애인이며, 노약자나 임산부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무료운행은 희망네바퀴 차량 33대 뿐만 아니라 바우처택시 25대도 함께 진행 될 예정이며,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콜센터 전화 및 경기도광역이동지원시스템을 통해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시흥시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 나누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

시흥시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희망 나누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

Apr 17, 2023 | Q기자

 

군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장석일, 공공위원장 김재구)와 군자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은 유동 인구가 많은 ‘도일시장 5일장’이 열린 지난 13일,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시흥돌봄SOS센터 운영 홍보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이날 캠페인은 관내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주민들에게 촘촘하고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어르신들의 유동인구 밀집지역인 군자농협 거모지점 일대와 다세대 주택가를 중심으로 캠페인이 이뤄졌다. 10여 명의 참가자..

시흥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통해 에너지 복지 향상 ‘총력’

시흥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통해 에너지 복지 향상 ‘총력’

Apr 17,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한국에너지재단은 저소득층 가구가 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사용 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2023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난방)’을 추진하고, 17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이번 사업을 통해 벽면에 단열재를 시공해 열손실 및 유출을 차단하고, 낡거나 뒤틀린 창호를 PVC 창호로 교체해 기밀성(외부의 찬 공기를 막아주는 성질)을 강화시키거나, 노후화된 보일러를 고효율의 보일러로 교체를 지원한다. 이는 국고 지원을 통해 가구 당 최대 33..

시흥시의회, 장애인의 날 맞아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체험 가져

시흥시의회, 장애인의 날 맞아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체험 가져

Apr 15,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4월 13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2개소에 대한 현장 체험을 실시했다. 시흥시의회 의원들은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시흥시장애인보호작업장과 노리터장애인보호작업장에 방문하여 근로 체험을 하며 시설 관계자 및 이용장애인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시흥시장애인보호작업장을 찾은 송미희 의장과 오인열 의원은 장애인 근로자들과 함께 만년도장 압입 작업, 공구케이스 스티커 부착 등 임가공 작업을 한 후 구내식당에서 배식 활동..

시흥시 정왕3동, 찾아가는 복지day 확대 운영

시흥시 정왕3동, 찾아가는 복지day 확대 운영

Apr 14, 2023 | Q기자

 

시흥시 정왕3동 행정복지센터가 4월부터 ‘찾아가는 복지day’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확대 운영한다. 센터는 기존에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진행했던 오이도와 함께 넷째 주 목요일에는 메가폴리스에서도 사업을 진행한다. ‘찾아가는 복지day’는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주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에서 상담부터 신청 접수까지 진행 가능한 종합이동상담소가 직접 지역으로 찾아간다. 매월 둘째 주 목요일은 오이도에서, 넷째 주 목요일은 메가폴리스..

책임 있는 사회, 행복한 동행  시흥시 간부공무원,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책임 있는 사회, 행복한 동행 시흥시 간부공무원,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Apr 14, 2023 | Q기자

 

임병택 시흥시장과 간부공무원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복지시설 현장을 체험하고, 시설 종사자 의견을 청취했다. 먼저 임 시장은 지난 10일,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시흥시북부장애인보호작업장에 방문해 종사자 및 시설 이용 장애인들을 직접 만나 소통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소춘 시흥시부시장과 간부공부원은 지난 13일 각각 관내 장애인복지시설을 방문했다.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보호작업장 등 8개소를 찾아 시설 이용 장애인들의 점심식사를..

시흥시 연성동, ‘행복이 꽃피는 연성살롱’ 통해  중증장애인에 이·미용

시흥시 연성동, ‘행복이 꽃피는 연성살롱’ 통해 중증장애인에 이·미용

Apr 13, 2023 | Q기자

 

연성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협의회/단장 박순애)이 지난 11일 연성동 마을복지계획 중 하나인 ‘연성동 행복이 꽃피는 연성살롱’ 사업을 추진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마을복지계획추진단원들이 차를 이용해 독거 어르신들을 직접 연성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상동)로 모셔와 서비스를 지원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 사업은 중증 장애인 가정에 직접 찾아가 이·미용 서비스 제공과 장수사진 촬영을 지원했으며, 장현동 ‘명가’에서 매달 후원해 주는 점심 식사(곰탕)를 ..

시흥시 정왕1동,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실행 돌입

시흥시 정왕1동,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실행 돌입

Apr 13, 2023 | Q기자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영구)가 ‘정왕1동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실행을 위한 사업 선정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이웃 돌보기에 나섰다. 마을복지계획이란, 정왕1동 내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소규모 의제를 찾아내 주민이 직접 민관협력을 통해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지난해 8월,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투표 및 현장 투표를 통해 독거 중장년 남성과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2개 사업(△독거중장년 남성 방 탈출사업 △마음 돌봄 건강동행 ON사업)이 선정됐다. ..

시흥시, 멸종 위기 양서류 보호 위한 습지 정화활동 강화

시흥시, 멸종 위기 양서류 보호 위한 습지 정화활동 강화

Apr 13,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1일 환경단체(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 환경운동연합 등)와 함께 멸종위기에 놓인 양서류 보호 및 생물의 다양성 보존을 위해 마련한 환경정화활동에 참여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생태계가 급변하면서 ‘기후변화지표종’인 양서류 개체 수가 급감하는 한편, 시흥시에는 장현지구, 은계지구, 거모지구, 하중지구 등의 택지 개발과 시화MTV 개발 등 여러 개발 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생태계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더욱이 멸종위기 보호종인 수원청개구리, 맹꽁..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향긋한 봄내음 가득한  ‘어르신 봄나들이’ 함께 떠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향긋한 봄내음 가득한 ‘어르신 봄나들이’ 함께 떠

Apr 12, 2023 | Q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은 오는 25일 ‘2023년 어르신 봄나들이’ 행사를 열고 어르신과 함께 향긋한 봄내음과 함께하는 서산 여행을 떠난다. 여행 코스는 충청남도 서산 일대(서산유기방가옥, 해미읍성, 개심사 등)를 관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제한됐던 어르신의 일상에 활력을 더하고, 어르신 간의 화합과 소통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나들이는 복지관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200명을 모집한다. 참가비는..

시흥시, ‘찾아가는 마을복지관’으로 여가 복지 소외 해결 앞장

시흥시, ‘찾아가는 마을복지관’으로 여가 복지 소외 해결 앞장

Apr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복지시설의 접근성이 낮은 지역의 여가 복지 소외 문제를 해소하고, 사회활동 참여 증진을 위해 ‘찾아가는 마을복지관’(이하, 마을복지관) 사업을 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에 위탁해 추진하고 있다. 찾아가는 마을복지관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에 찾아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웃 간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노인복지관은 지난해 7월부터 월곶동, 논곡동, 장현동 유휴 학습공간을 연계..

시흥시,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방문 점검 철저

시흥시,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방문 점검 철저

Apr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백신 오접종으로 인한 사고를 미리 방지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예방접종을 위해 4월부터 5월 말까지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 131개소 및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204개소를 방문해 점검 활동을 전개한다.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관리지침’ 에 따라 보건소는 연 1회 이상 위탁의료기관 현장 방문점검을 실시하고, 위탁의료기관은 연간 2회 자체 점검을 통해 자율점검표를 제출해야 한다. 시는 이번 방문 점검으로 △위탁의료기관의 예방접종 실시 기준 준수 여부 ..

시흥시의회, 시흥시 어린이·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관련  조례 제정 간

시흥시의회, 시흥시 어린이·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관련 조례 제정 간

Apr 12,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는 4월 11일 ‘시흥시 어린이·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윤석경 의원 주재로 진행됐으며, 성훈창 부의장, 시흥시 위생과, 시흥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업무 현황과 개선사항을 나누고 건강관리가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영양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어린이·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조례 제정에 대한 ..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어울림문화체육센터와 체육프로그램 활성화 힘써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어울림문화체육센터와 체육프로그램 활성화 힘써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7일 노인복지관 내에서 시흥어울림문화체육센터(센터장 이진희, 이하 체육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외출이 힘들었던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회복으로 인해 문화체육 욕구가 커진 만큼, 지역에서 함께할 수 있는 체육프로그램을 개발·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노인 체육프로그램 활성화 △노인 체육프로그램 개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관계 유지를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신체활동을 도모하는 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시흥시 장애인 누림통장 대상, 만 19~21세로 확대 시행

시흥시 장애인 누림통장 대상, 만 19~21세로 확대 시행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경기도가 시행하는 ‘장애인 누림통장’ 대상이 만 19세에서 만 19세부터 21세까지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장애인 누림통장’은 중증 장애인 청년들이 2년 동안 월 1만원 이상 10만원 이내로 저축하면 경기도와 시흥시가 1대1 매칭 지원을 통해 자산형성을 돕는 사업이다. 적립 및 교육 이수 여부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월 10만원 저축 2년 만기 시 적립금과 지원금, 이자를 합쳐 최대 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만 19세만 신청할 수 ..

시흥시 능곡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간담회 개최...  복지안전망 구축 총

시흥시 능곡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간담회 개최... 복지안전망 구축 총

Apr 10, 2023 | Q기자

 

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문용수)는 지난 5일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가구 발굴을 강화하고,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무보수 명예직이다. 이날 간담회를 통해 신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지원대상자 신고의무자 △생활업종종사자 △종교단체 △지역주민)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주요 활동 교육과 복지 사각..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안산 본오종합사회복지관 방문해 역량 강화 벤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안산 본오종합사회복지관 방문해 역량 강화 벤

Apr 1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장곡종합사회복지관이 지난 6일 사회복지시설평가 및 운영 내실화를 높이기 위해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본오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해 벤치마킹에 나섰다. 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일전에 참여한 경기복지재단의 경영컨설팅 성과보고회에서 컨설턴트 기관으로 있던 본오종합사회복지관을 알게 되면서 이번 벤치마킹 일정을 마련했다. 이날 실무담당자들 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복지관 평가 관련 현주소 파악, 영역별 탐구 등 복지관 운영의 내실화를 다지는 데 힘썼다. 또한, 장곡종합사..

시흥시, ‘카네이션하우스, 어르신작은복지관’으로  어르신 일상 활력 높여

시흥시, ‘카네이션하우스, 어르신작은복지관’으로 어르신 일상 활력 높여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양질의 여가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정왕카네이션하우스, 장현카네이션하우스, 목감어르신작은복지관 등 3개소의 거점형 노인 여가 시설을 권역별로 위탁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그동안 사회적 활동이 제한돼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노래교실, 웃음치료, 건강체조, 요가, 특강 등을 마련해 프로그램별 평균 20여 명의 어르신들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이로써 어르신들의 대..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60세 이상 노인에  ‘찾아가는 무료 결핵검진’ 운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60세 이상 노인에 ‘찾아가는 무료 결핵검진’ 운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들이 조기에 결핵을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 연계해 ‘찾아가는 무료 결핵검진’을 이달에 진행한다. 시흥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총 250명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결핵 검진은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능곡동)에서는 4월 21일, 28일에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은행동)에서는 4월 24일에 진행한다. 질병관리청에서 발간한 ‘2021년 결핵환자 신고현황 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21년 결핵 신..

시흥시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 개청 8주년 기념  ‘소래산첫마을 솔내거리

시흥시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 개청 8주년 기념 ‘소래산첫마을 솔내거리

Apr 05, 2023 | Q기자

 

전국 1호 책임읍면동인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센터장 유재홍)가 3월 31일부터 4월 28일까지 ABC행복학습타운 아람관 1층 어울림 갤러리에서 센터 개청 8주년을 기념하는 ‘소래산첫마을 솔내거리 스케치하다’ 전시회를 선보이고 있다. 책임읍면동이란, 읍면동장이 권한과 책임을 갖고 본래 기능에 시군구청의 주민밀착형 기능까지 함께 제공하는 읍면동을 말한다. 지난 3월 31일에 열린 전시회 커팅식에는 대야·신천 행정복지센터장 및 각 부서장,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소래산..

시흥시, 개소 1주년 맞은 동물누리보호센터 현장 점검 및 소통 강화

시흥시, 개소 1주년 맞은 동물누리보호센터 현장 점검 및 소통 강화

Apr 05,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4일 개소 1주년을 맞은 동물누리보호센터의 운영상황 점검과 보호동물동 현장 점검과 더불어 근무자의 노고를 격려하는 활동에 나섰다. 시흥시 동물누리보호센터는 시흥시 직영으로 지난해 3월 16일 개소해 1년간 유실·유기동물의 보호 및 입양업무에 힘쓰며 시민들의 반려문화 공유의 장을 형성해왔다. 이날 동물누리보호센터를 방문한 이소춘 시흥시 부시장은 센터 상황을 꼼꼼히 살피고,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현장소통을 강화했다. 이소춘 부시장은 “반..

시흥시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소외 이웃 없도록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흥시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소외 이웃 없도록 복지 사각지대 발굴

Apr 03, 2023 | Q기자

 

대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영숙, 공공위원장 서전택)는 지난 3월 30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후 대야동 관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상가 및 빌라 단지를 직접 방문해 주민들에게 홍보물을 배부하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할 경우 즉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해줄 것을 적극 당부했다. 이영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협..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자문위원 위촉 통해 사례관리 사업 운영 내실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자문위원 위촉 통해 사례관리 사업 운영 내실

Apr 03, 2023 | Q기자

 

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30일 복지관 내 세미나실에서 사례관리 외부 자문위원을 위촉하고 통합사례회의를 진행해 통합 사례관리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힘겨울 때 함께 풀어가는 사례관리’라는 슬로건에 따라, 각 기관의 사례관리 사업 인적안전망 활성화와 지역보호체계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날 통합사례회의에서는 장곡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을 비롯해 위촉된 외부 자문위원 및 관계자 등 4개 기관에서 총 11명이 참석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 활성화 위해 2개 기관과 뜻 모아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 활성화 위해 2개 기관과 뜻 모아

Apr 03, 2023 | Q기자

 

장곡종합사회복지관과 대한적십자사 시흥연성, 장곡봉사회(회장 손미숙)가 지난 3월 30일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과 봉사 가치 확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접근성 및 이해를 높여 지역사회봉사 증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시흥연성·장곡봉사회는 정기적으로 취약계층을 위한 반찬 만들기, 생활환경 정비, 지역사회내 인적..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위기가구 발굴 힘써

시흥시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위기가구 발굴 힘써

Mar 30, 2023 | Q기자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상동, 민간위원장 박순애)는 지난 28일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연성동 곳곳에서 ‘행복플러스+ 사랑의 우편함’ 사업을 추진했다. ‘행복플러스+ 사랑의 우편함’은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퇴거 위기 등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위기가구를 발굴하고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세대별 우편함에 홍보 팸플릿을 비치하는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이다. 이날 위원들은 하상동 일대 원룸단지, 다세대 주택 등 300여 세..

시흥체력인증센터, “주간보호센터 어르신 치매 예방해요”  비대면 체력증진

시흥체력인증센터, “주간보호센터 어르신 치매 예방해요” 비대면 체력증진

Mar 3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운영하는 국민체력100 시흥체력인증센터에서 관내 주간보호센터 소속 어르신(종사자와 수급자)을 대상으로 비대면 체력증진교실에 참가할 회원을 4월 3일부터 13일까지 모집한다. 비대면 체력증진교실은 코로나19로 저하된 시민의 체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도록 무료로 체력상태를 측정하고, 수준별 맞춤운동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동 프로그램이다. 기간은 4월 17일부터 5월 25일까지 6주간 주 2회 실시되며 수업은 오전, 오후 각 1반씩 구성된다.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