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

안성시

안성소방서,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추진

2023.01.10 15:1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이번 달 24일까지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홍보는 설 연휴 기간 고향에 계신 가족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선물해 가족의 안전을 지키자는 내용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구성되며, 2017년 2월 5일 이후 모든 일반주택(단독․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소방시설이다.

소방서는 ▲관내 대형 전광판 송출 ▲버스정보시스템(BIS) 활용 ▲지역 언론 홍보 ▲소방서 SNS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를 홍보하고 있다.

김범진 안성소방서장은 “다가오는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로 가족의 안전을 지키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소방

안성시

안성소방서, 지나가던 시민 소화기로 큰 불 막아

안성소방서, 지나가던 시민 소화기로 큰 불 막아

Apr 2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6일 오전 00시 24분경 당왕동 소재의 한 마트 수족관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지나가던 시민이 소화기로 자체 진화해 큰 피해를 막았다고 전했다. 당시 집으로 귀가하던 김제봉씨(58세)는 수족관 옆 냉각기 부근에서 불길이 커진 것을 확인하여 즉시 119로 신고하였으며, 동시에 주변에 있던 소화기를 활용해 자체 진화를 시도했다. 다행히 건물 외벽 및 수족관 일부만 소실 되었고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소화기로 초기 진화를 하지 않았다면 큰 화재로 ..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Apr 1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올해 12월부터 시행되는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 확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비치를 당부한다고 16일 전했다. 차량 화재는 주로 운행 도중 발생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엔진 및 전기장치의 과열, 교통사고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할 경우 시트 및 내장재 등 가연물질에 의해 급격하게 연소 확대되는 특징이 있어 초기 소화를 위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행법상 7인승 이상의 승용차 및 화물차 ..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Apr 03,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 1일 오후 2시경 대덕면 신령리에 위치한 공중화장실 인근 환풍기 배관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인근 상인 김성준(52)씨의 침착한 초기 대응으로 큰 피해를 막았다고 2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신원미상인이 흡연 후 버린 담뱃불이 환풍기 배관에 착화ㆍ발화하면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자칫 크게 번질 위험이 있었으나, 연기와 불꽃을 확인한 김성준(52)씨의 소화기를 이용한 신속한 대처로 자체 진화에 성공했다. 이후 도착한 소방대원들은 현..

안성소방서, 배수관 공사현장서 매몰사고 발생... 50대 요구조자 구조 완료

안성소방서, 배수관 공사현장서 매몰사고 발생... 50대 요구조자 구조 완료

Apr 01,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달 30일(토) 14시 33분경 안성시 계동 배수관로 공사 현장에서 흙더미에 매몰된 작업자 1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깊이 1.5m의 배수관로 공사작업 중 갑자기 흙이 무너져 내리면서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A씨(57)가 매몰되는 상황이 발생됐다. 소방대원들은 즉시 흙더미를 제거하고 외상환자평가, 부목 등 현장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병원으로 이송하였으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영환 서장은 “이번 사고는 공사 현장에서 발생..

안성소방서, 2024년 봄철 화재 예방대책 실시

안성소방서, 2024년 봄철 화재 예방대책 실시

Mar 08,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화재가 빈번한 봄철을 맞아 오는 5월 31일까지 3개월간 봄철 화재 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최근 5년간 안성시 관내 화재 발생 분석 결과 총 1,340건 중 봄철에 395건(29.5%)으로 사계절 중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인명피해는 총 45명(사망 1, 부상자 44), 재산피해 169억원으로 나타났다.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222건(56%)으로 가장 많았고 전기적 요인 59건(15%), 기계적 요인(7%)등으로 집계됐다. 이에 소..

안성소방서, 화목보일러 주택 화재예방 대책 추진

안성소방서, 화목보일러 주택 화재예방 대책 추진

Feb 2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월 22일부터 2월 19일까지 약 1달간 관내 화목보일러 설치 주택을 대상으로 화재안전시설(간이SP, 자동확산소화기)을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시설 설치는 화목보일러 주택 화재 예방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설치를 희망한 세대를 대상으로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설치하고 안전사용수칙을 교육했다. 특히, 금광 여성의용소방대장의 가족 김원식(63)의 재능기부로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있다. 배영환 서..

안성소방서, 2024년 화재예방강화지구 선정 심의회 개최

안성소방서, 2024년 화재예방강화지구 선정 심의회 개최

Feb 21,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0일 2층 소회의실에서 2024년 화재예방강화지구 및 중점관리지구 선정을 위한 심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심의회는 화재 발생 시 대형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은 지역의 예방 환경 조성 및 화재안전망 구성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기존에 지정된 대상물 재심의 및 신규 대상 선정 등으로 진행됐다. 심의회를 통해 선정된 화재예방강화지구(안성맞춤시장, 원곡물류단지) 에 대해서는 소방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연 1회이상 화재안전조사 및 소방교육ㆍ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고..

안성소방서, 화재예방 현장 행정지도  폐기물 처리시설 그린플러스

안성소방서, 화재예방 현장 행정지도 폐기물 처리시설 그린플러스

Feb 16,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5일 관내 폐기물 처리시설인 그린플러스를 방문해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행정지도는 최근 폐기물 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유사 시설의 화재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관계자의 자율안전관리 의식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실태 확인 ▲폐기물 처리과정의 화재발생 위험요인 확인 ▲무허가 위험물 저장 취급사항 확인 ▲관계자의 소방안전 관련 의견 청취 등이다. 배영환 서장은 “폐기물 처리시설은 각종 가연성 물..

안성소방서‘문화재 화재안전주간’운영

안성소방서‘문화재 화재안전주간’운영

Feb 0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6일 문화재 화재안전주간(5~11일) 운영과 관련하여 관내 청룡사를 방문하여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문화재 화재안전주간”은 2월 10일 문화재 방재의 날을 맞아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소방정책으로, 지역별 문화재의 역사를 바로 익히고, 화재 등 유사 재난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정지도는 목조문화재 화재발생에 대비하여 화재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관계자의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안성소방서, 설 명절에도 쉬지 않는 119

안성소방서, 설 명절에도 쉬지 않는 119

Feb 05,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5일 설 연휴 위급상황에 대비해 문자, 영상, 앱 등을 활용한 다매체 신고 방법을 홍보에 나섰다. ‘다매체 119신고 서비스’는 신고자가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문자 메시지나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영상통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위급한 상황을 알려 119에 신고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다매체 신고를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는 총 89만 6,049건으로 전년 66만 689건 대비 35.6% 증가한 것으로..

안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대형 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대형 물류센터 현장 행정지도 실시

Feb 02,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일 설 명절을 대비해 안성 삼성로지스 물류센터(미양면 소재)를 방문하여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지도는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대형 물류창고 화재예방 및 관계인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체계 등 현장 확인 점검을 통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자 마련됐다. 현장 행정지도 주요 내용은 ▲소방시설 및 비상구 등 피난ㆍ방화시설 안전관리 실태 점검 ▲화재 발생 시 관리자의 비상방송 체계와 피난안전매뉴얼 숙지 ▲안전 환경 조..

안성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 당부

안성소방서, 겨울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 주의 당부

Jan 12,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화재 발생 빈도가 높은 겨울철, 공사장 용접 용단 작업과 같은 화기 취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공사장 화재 안전 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 공사장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치되어 있어 용접용단 작업 중 발생한 작은 불티로도 쉽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공사장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으로는 ▲용접 등 화재 취급 작업 시 화재 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 시 작업자로부터 반경 5m 이내 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