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안성시

안성소방서, 사우나·찜질방 등 비상 탈출용 가운 비치 당부

안성소방서, 사우나·찜질방 등 비상 탈출용 가운 비치 당부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는 20일 관내 사우나, 찜질방 등의 장소에 화재 발생 시 신속한 피난을 위해 비상 탈출용 가운을 비치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비상 탈출용 가운’은 사우나, 목욕탕, 찜질방 등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옷을 챙기다 대피 시간이 늦어져 연기에 질식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비치하는 가운이다. 사우나 등에서 화재가 발생했을때 옷을 챙겨 입다가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신속한 대피를 위한 비상 탈출용 목욕가운 비치가 필요하다. 실..

안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 개최

안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 개최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14일 본서 3층 대회의실에서 소방정책업무 추진과 관련된 지역사회 현안 소방행정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2022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민간 자문위원들로 구성되어 안성시 지역 특성에 맞는 소방 활동에 필요한 정책을 공유하고 상호 간 협력을 통해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는 안성소방서장 및 소방공무원과 정책자문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2년 주요 업무 추진 사항과 현안..

안성소방서, 2022년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우수작품 선정

안성소방서, 2022년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우수작품 선정

Dec 07, 2022 | Q기자

 

안성소방서는 지난달 29일 "2022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 우수작품 11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제75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및 안전의식 등을 주제로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총 58점의 포스터가 접수됐다. 우수작품 심사는 안성교육지원청에서 추천받은 관내 중학교 교사 2명을 심사위원으로 초빙하여 공정하게 진행했으며 화재 예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

안성시, 공공하수처리시설 2022년 소방훈련 실시

안성시, 공공하수처리시설 2022년 소방훈련 실시

Nov 29, 2022 | Q편집부기자

 

안성시 하수도과는 지난 28일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2022년 소방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공공하수도시설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화재사고, 질식사고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응하고 공공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된 이번 훈련에서는 하수도과와 위탁운영사가 소방훈련을 실시하고 안성소방서에서 참관해 합동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모의훈련은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상황으로 시작해 인력대피, 화재진압, 응급환자처리, 소화기 사용방법 교육 등으로 ..

안성소방서, 우암신소재(주) 현장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우암신소재(주) 현장행정지도 실시

Oct 14, 2022 | 기자

 

김범진 안성소방서장이 13일 열교환기 등 부품 생산공장인 우암신소재를 방문해 화재 예방을 위한 현장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최근 도내 공장시설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화재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시설 관계인의 자율 안전관리 능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관계자와 함께 주요시설을 둘러보며 대상물 내 위험 요소와 화재 예방에 관한 사항을 확인했다. 화재 초기 자위소방대 역할의 중요성 등 대형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 방안도 논의했다. 주요..

안성소방서, 산악사고 대비 특별구조 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산악사고 대비 특별구조 훈련 실시

Sep 30, 2022 | 기자

 

안성소방서는 27~29일까지 백운산·비봉산·서운산 일대에서 산악사고 대비 특별 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가을철을 맞아 인근 산을 찾는 등산객이 늘어남에 따라 산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락, 실족, 고립과 같은 사고에 대비하여 119구조대원의 인명구조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고 유형별 대응능력을 향상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산악구조장비 사용법 숙지 △산악구조 장비를 활용한 구조기법 △산악사고 위험지역 위치 파악 △구조대원..

안성소방서, 생명을 살리는 “119안심콜 서비스” 가입 홍보

안성소방서, 생명을 살리는 “119안심콜 서비스” 가입 홍보

Sep 23, 2022 | 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23일 응급처치 집중 홍보 기간을 맞아 환자 맞춤형으로 신속하게 응급처치가 가능한 ‘119안심콜 서비스’를 홍보한다고 밝혔다. ‘119안심콜서비스’는 대국민 구급서비스로 장애가 있는분, 고령자 및 독거노인 등에게 위급상황 발생 시, 119구급대가 요구조자의 인적사항, 지병 및 질병 특성, 복용중인 약 등 상황 특성을 미리 알고 신속하게 출동하여 맞춤형으로 응급처치와 병원이송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이용 방법은 본인 또는 대리인이 119안심콜 홈페이..

안성소방서, 관내 CGV 영화관 현장 행정지도 실시

안성소방서, 관내 CGV 영화관 현장 행정지도 실시

Sep 16, 2022 | 기자

 

안성소방서는 화재안전 중점관리대상인 CGV 안성점을 방문해 화재예방을 위한 현장 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영화 관람객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 예방 및 관계자의 안전관리 능력 강화 등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소방시설 폐쇄·잠금 등 금지 △비상구 폐쇄·잠금ㆍ훼손, 피난계단과 통로 장애물 적치 금지 안내 △관계자 면담 및 화재안전 당부 △최근 영화관 화재사례 공유 등이다. 김범진 소방서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

안성소방서,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 홍보

안성소방서,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 홍보

Sep 15, 2022 | 기자

 

안성소방서(서장 김범진)는 각종 재난 상황 발생 시 다양한 방법으로 신고가 가능한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문자·영상통화·119앱)’를 홍보한다고 밝혔다. 다매체 신고 서비스는 신고자와 119상황요원 간의 영상통화는 물론 문자, 앱에 의한 신고가 가능해 외국인이나 청각장애인 등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음성통화가 곤란한 경우에도 긴급상황을 전달할 수 있게 되어있다. “영상통화 신고 서비스”는 119를 누르고 영상통화를 하면 상황실로 연결돼 신고자의 영상과 음성이 전달되고 음성..

안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업무보고 및 정담회 개최

안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업무보고 및 정담회 개최

Sep 01, 2022 | 기자

 

안성소방서는 지역별 재난환경 특성에 맞는 안전정책 발굴을 위해 구성한 소방정책자문위원회와 소방서간의 업무보고 및 정담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정담회에서 이주한 안성성모병원장(위원장), 비앤비데코 최옥이 대표(부위원장), ㈜대신개발 김구현 대표(사무국장) 포함 위원 11명과 김범진 안성소방서장, 각 과·단장 등, 총 25명이 참석했다. 정담회는 소방서 업무현황, 지역 특성에 맞는 소방 안전대책, 소방 행정 발전을 위한 협조 방안, 기타 건의사항 의견 청취 순으로 진..

서운면 의용소방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물놀이 사고 예방’ 캠페인

서운면 의용소방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물놀이 사고 예방’ 캠페인

Aug 1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서운면 의용소방대(대장 정권영, 고영선)는 지난 18일 서운면사무소에서 ‘소방차 길 터주기’ 및 ‘물놀이 사고 예방’ 캠페인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남·여 의용소방대원 20명이 참석해 주민들에게 소방 출동로의 중요성 및 물놀이 사고 예방법을 홍보했다.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차량 통행 시 좌·우측으로 피하고 협소한 도로에 주·정차 금지, 소화전 주변 5m 이내 주·정차 금지 등 소방 출동로 확보에 동참하면 가족 및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또한 최근 ..

서운면 의용소방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청렴 다짐의 날’ 행사 가

서운면 의용소방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청렴 다짐의 날’ 행사 가

Jul 25,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서운면 의용소방대(대장 정권영, 고영선)는 지난 23일 서운면사무소에서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청렴 다짐의 날’ 행사를 가졌다. 이날 남·여 의용소방대원 20여 명이 참여해 ‘소방차 길 터주기’ 행사를 진행하며 소방 출동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했다.또한 서운면 청렴 시책인 ‘청렴 다짐의 날’ 행사에서는 지역주민과 함께 청렴 교육을 받고 청렴 구호도 외쳤다.정권영 서운면 의용소방대장은 “소방차 길 터주기, 청렴 다짐의 날 등 시민의식 향상을 위해 서운..

봄철 계속되는 산불, 철저한 예방이 최선!

봄철 계속되는 산불, 철저한 예방이 최선!

Apr 15, 2022 | 안성시청기자

 

- 고의·과실 산불 발생 시 반드시 처벌 -안성시는 산불 예방을 위해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절실히 부탁하며,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산불 발생 시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밝혔다.안성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관내에서 발생한 산불 39건 중 인위적인 부주의에 기인한 산불이 총 25건(입산자 실화 5건, 논밭두렁 소각 산불 3건, 쓰레기 소각 산불 17건)이다. 이처럼 실화 등 부주의로 인한 산불 발생 비중이 높은 만큼, 산불 예방에 지역 주민들의 높은 경각심과 협조가 중요하다...

안성시, 4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안성시, 4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Apr 05, 2022 | 안성시청기자

 

- 산불예방 안전점검 - 안성시는 지난 4월 4일 산불진화대, 의용소방대와 함께 비봉산을 찾은 등산객을 대상으로 산불예방에 대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안전점검의 날은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2022.3.5.~4.17.)을 맞아 산불방지를 위한 시민 안전의식 함양을 위해 추진됐으며, 영농부산물 소각금지 및 안전소각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는 화재예방 홍보 물품을 배부했다.특히 이날 캠페인 현장에서 실제 산불을 가상한 산불 진화 훈련을 시연함으로써 산불 대응에 만전을 기..

안성시, 봄철 산불방지대책 강력 추진

안성시, 봄철 산불방지대책 강력 추진

Mar 07, 2022 | 안성시청기자

 

- 산불전문예방진화대·임차헬기 배치 등 산불방지에 총력 -안성시는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총 105일간의 봄철 산불조심기간 중 산불방지대책을 강력히 추진한다고 밝혔다.시는 이를 위해 본청 산림녹지과 및 15개 읍·면·동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및 산불진화헬기를 배치하는 등 산불 초동진화 태세를 구축하고, 산불 예방 현수막 게시, 리플릿 배부, 헬기를 활용한 산불방지 공중 계도, 등산로관리원 홍보활동 등을 병행해 산불 조심에 대한 경각..

안성시, 주택용 소방시설 안전점검 완료

안성시, 주택용 소방시설 안전점검 완료

Jun 10,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지난 3월 5일부터 6월 4일까지 관내 화재 취약가구 내 설치된 주택용 소화기와 화재감지기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점검은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화재 취약가구 총 7474 곳을 대상으로 주택 내 설치된 소화기 및 화재감지기의 정상작동 여부 확인하고, 방문가구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으며, 공직자뿐만 아니라 자율방재단, 마을이장, 부녀회 등 사회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로 약 3개월간의 안전점검을 원활히 마칠 수 있었다. 또한 가..

서운면 의용소방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산불조심 캠페인 실시

서운면 의용소방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산불조심 캠페인 실시

May 17,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서운면 의용소방대(대장 정권영)는 지난 14일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서운산 산불조심 캠페인’을 실시했다.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되고, 화재나 구조 상황 역시 5분 이내 초동 조치가 있어야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다. 이에 서운면 의용소방대는 의용소방대원 30여명이 참여하여 ‘소방차 길 터주기’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소방통로 확보훈련을 실시하는 등 긴급출동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가 생명과 ..

안성시, 화재취약가구 주택용 소방시설 안전점검 실시

안성시, 화재취약가구 주택용 소방시설 안전점검 실시

Mar 16, 2021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는 오는 4월 30일까지 화재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7474가구)의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주택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규정되어 있다. 안성시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기초생활 수급자·장애인·한부모가족 등 화재취약계층인 7474가구에 가구당 감지기 2개와 소화기 1개를 설치 완료한 바 있다. 이번 안전점검은 그동안 주택용 소방..

화재재난 대비 ‘안전한 공도 만들기’ 홍보용품 전달

화재재난 대비 ‘안전한 공도 만들기’ 홍보용품 전달

Feb 26, 2021 | 안성시청기자

 

공도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25일, 특수시책 사업으로 화재재난 대비 안전한 공도 만들기 홍보용품(생명 숨수건 1,000개)을 공도읍 남·여의용소방대에 전달했다. 이번 홍보물품 전달은 화재발생 시 인명사고의 주원인이 되는 유독가스로부터 주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를 의용소방대 활동과 더불어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이호만 공도읍장은 “우리 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화재재난 예방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으며, 화재재난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