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흥시

시흥시 장곡동, 구·신도심을 아우르는 3분기 [찾아가는 종합 상담소] 운

시흥시 장곡동, 구·신도심을 아우르는 3분기 [찾아가는 종합 상담소] 운

Sep 22, 2022 | 기자

 

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건호)는 지난 19일과 20일에 걸쳐 2022년 3분기 「찾아가는 종합 상담소」를 장곡중앙공원과 가온중학교 앞 사거리에 설치·운영했다. 3분기에 시행한 「찾아가는 종합상담소」는 복지상담·건강상담·일자리상담·위기이웃 제보·후원 문의를 위한 총 5개 창구로 운영했으며, 치매안심센터의 협조로 만 60세 이상 어르신의 간이 치매 검사를 병행했다. 구도심 중심으로 진행됐던 1·2분기와 달리, 이번에는 종합 상담소를 신도심(가온중학교 앞 사거리)에 설치함으..

시흥시 배곧1동, 쾌적한 마을 가꾸는 방역활동 ‘꼼꼼’

시흥시 배곧1동, 쾌적한 마을 가꾸는 방역활동 ‘꼼꼼’

Sep 22, 2022 | 기자

 

배곧1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이애란)는 지난 21일 쾌적한 마을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해충 퇴치와 코로나19 마을방역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새마을부녀회원들은 모기유충 등 유해 해충 퇴치를 위해 배곧천, 하수구에 해충퇴치 알약을 투입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원, 상가 등 유동인구 밀집구역을 중심으로 소독 활동을 펼쳤다. 이애란 새마을부녀회장은 “주민들의 애로사항인 유해 해충 퇴치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주 3회 마을방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앞으로도 주민들..

시흥시 이마트시화물류센터, 치매 극복의 날 맞아 사랑의 쌀 나눔 선행

시흥시 이마트시화물류센터, 치매 극복의 날 맞아 사랑의 쌀 나눔 선행

Sep 2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을 맞아 이마트시화물류센터 후원으로 전달받은 사랑의 쌀 전달식을 지난 20일 진행했다. 치매극복의 날은 치매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극복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치매조기검사와 예방, 인식개선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국가기념일이다. 이날 사랑의 쌀 전달식에는 이마트시화물류센터, 시흥시치매안심센터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해 백미 20kg 36포를 전달했다. 전달된 사랑의 쌀은 시흥시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저소득층 치매환자 및..

시흥시, 청년 아이디어에 날개...[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전개

시흥시, 청년 아이디어에 날개...[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전개

Sep 2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역 청년 세대에게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문화예술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을 10월부터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은 시흥시 지역 기반의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청년들의 다양한 문화 활동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청년 문화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공모를 통해 올해 7개 청년단체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 지원 분야는 시흥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축제, 공간 및 매개, 지역결합, 지역콘텐츠, 기타 분..

치매 친화도시 시흥, 제15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개최

치매 친화도시 시흥, 제15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개최

Sep 2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과 치매 극복을 위해 지난 21일 ‘제15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비대면 행사를 개최했다. 9월 21일은 1995년 세계보건기구와 국제 알츠하이머협회가 함께 지정한 ‘세계 알츠하이머의 날(World Alzheimer’s Day)’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치매극복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치매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 극복을 위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정부 지침을 반영해 시..

시흥시, 오이도 해양단지 폭죽 소음 해소 위한 가두 캠페인 박차

시흥시, 오이도 해양단지 폭죽 소음 해소 위한 가두 캠페인 박차

Sep 21,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6일 고질적인 오이도 해양단지 폭죽 소음 해소를 위해 경찰, 배곧1·2동 자율방범대, 정왕3동 유관단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오이도 해양단지 일대에서 가두 캠페인 및 환경정화 활동에 앞장섰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오이도 해양단지 부근에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야간 폭죽 소음이 다량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현재 법령상 행정제재가 어려운 오이도 해양단지의 폭죽 소음 문제를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캠페인에는 정왕3동 지역주민과 동장,..

시흥시 배곧2동, [위드 페스타 & 윈드 페스타]로 행복을 물들이

시흥시 배곧2동, [위드 페스타 & 윈드 페스타]로 행복을 물들이

Sep 21, 2022 | 기자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배곧 생명공원 일대에 축제 한마당이 활짝 피어났다. 배곧1동, 배곧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류호경, 박경아) 및 배곧1동, 배곧2동 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정선영, 염은성)는 지난 17일 배곧 생명공원에서 「위드페스타 & 윈드페스타」를 개최했다. 이번 페스타는 당일 행사라,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더 많은 시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배곧 생명공원 전역에서 운영 시간대를 달리해 진행됐다. 먼저, 17일 오전 10시부터 시민들을 맞이한 「위드(w..

시흥시 신현동, 제5회 신현8담축제 ‘청자백자야 놀자’ 성료

시흥시 신현동, 제5회 신현8담축제 ‘청자백자야 놀자’ 성료

Sep 21, 2022 | 기자

 

신현8담축제 추진위원회의 주관으로 개최된 제5회 신현8담축제 ‘청자백자야 놀자’가 지난 17일, 방산동 청자와백자 요지(가마터, 사적 제413호) 일원과 비류대로 교각 밑에서 주민들의 많은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깡통열차 운행, 또바기 및 용두레 공연, 도자기 만들기 체험, 노래자랑, 먹거리 부스 등이 운영돼 많은 시민이 참여해 소풍을 나온 듯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다. 특히 신현8담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라쿠소성(도자기기법) 체험과 도자기를 성형하기 전 ..

시흥시 “목감동 주민 대표, 당신입니다”  목감동, 제1기 주민자치회 위

시흥시 “목감동 주민 대표, 당신입니다” 목감동, 제1기 주민자치회 위

Sep 21, 2022 | 기자

 

목감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정호종)는 오는 29일까지 제1기 목감동 주민자치회를 이끌어갈 역량있고 열정적인 주민자치회 위원을 공개모집 한다. ‘주민자치회’란 주민이 직접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실질적인 권한과 역할을 맡는 주민 대표기구를 말한다.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와 다르게 동 사안을 직접 발굴·해결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2022.09.08.), 목감동에 주민등록이 돼 있거나 사업장 주소를 두고 종사하는 사람, 각급 학교R..

시흥시, 집중호우.태풍 피해 주민 지방세 지원

시흥시, 집중호우.태풍 피해 주민 지방세 지원

Sep 21,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최근의 집중호우 또는 태풍으로 피해를 본 시민을 위한 지방세 감면, 기한 연장, 징수 유예 등 세제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집중호우 또는 태풍으로 멸실·파손된 자산(자동차, 기계장비, 건축물, 선박)을 대체 취득하면 취득세와 자동차세가 감면된다. 집중호우나 태풍 등 천재지변으로 자산이 멸실·파손돼 2년 이내에 대체자산을 취득할 경우 취득세가 면제되고, 침수피해로 자동차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파손일 또는 침수일..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10년, 새 도약 위한 재정비 나서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10년, 새 도약 위한 재정비 나서

Sep 20, 2022 | 기자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가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는 2012년 조례 제정,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을 통해 25억 원 규모로 출발했으며, 지난 10년간 총 3,428건의 제안 중 941건을 실제 사업으로 추진하는 등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박광목 행정국장은 20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지난 10년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은 재정의 책임성과 투명성, 민주성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해왔지만, 여러 한계점도 발생하고 있다”라며..

시흥시 장곡동 주민자치회, 사랑의 약식 나눔으로 이웃사랑 실천

시흥시 장곡동 주민자치회, 사랑의 약식 나눔으로 이웃사랑 실천

Sep 20, 2022 | 기자

 

장곡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은선)는 지난 17일 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건호)에서 관내 취약계층 100가구에 직접 만든 약식을 전달하는 ‘사랑의 약식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 활성화 보조금사업 ‘재능기부 릴레이 봉사활동 2탄’으로 봉사와 나눔 실천을 위해 장곡동 주민자치회, 장곡동 지역보장협의체, 장곡동 자원봉사단 등 약 10여 명이 함께했다. 주민자치회 봉사자들과 회원들은 이번 나눔 행사를 위해 하루 전부터 재료 손질과 조리에 구슬땀을 흘리며 정성을..

시흥시 “안전한 하굣길 함께 만들어요”  정왕본동 행복마을관리소, 군서초

시흥시 “안전한 하굣길 함께 만들어요” 정왕본동 행복마을관리소, 군서초

Sep 20,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군서초등학교 일원에서 12월 31일까지 공백 없이 지속적인 폴리스 활동을 펼쳐 어린이의 안전한 하굣길을 책임진다. 폴리스 활동은 정왕본동에 위치한 경기행복마을관리소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하교하는 13시부터 15시까지 이뤄진다. 폴리스가 군서초등학교 주변부를 안전 순찰하며, 아동 대상 성범죄를 비롯해 하굣길 안전사고, 학교 폭력 등을 예방하는 활동에 주력한다. 남녀 혼성 2인 1조로 구성된 폴리스는 하교하는 학생들이 행복마을관리소 폴리스임을 정확히 인..

‘더 아름답고, 더 편리하게’  시흥 갯골생태공원, 가을맞이 새 단장으로

‘더 아름답고, 더 편리하게’ 시흥 갯골생태공원, 가을맞이 새 단장으로

Sep 20, 2022 | 기자

 

갯골생태공원이 더 아름답고, 더 편리하게 시민들을 맞이할 가을 채비를 마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가을을 맞아 갯골생태공원에 국화 같은 초화류 20여 종 22,040본 및 꽃볼 등을 심고, 생태주차장 조성과 진출입로 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3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되는 제17회 시흥갯골축제를 준비하며 억새류, 국화 등 가을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다촘운 색감의 꽃 식재와 포토존을 설치함으로써 나들이객은 다양한 공간에서 소중..

시흥시, ‘K-골든코스트 시흥 메타버스’ 첫 선,  “메타버스로 갯골축제

시흥시, ‘K-골든코스트 시흥 메타버스’ 첫 선, “메타버스로 갯골축제

Sep 20,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K-골든코스트 시흥 메타버스’ 플랫폼을 오는 23일부터 열리는 제17회 시흥갯골축제에서 선보인다. 이번 시흥 메타버스 플랫폼은 지난 2018년 시흥시가 실증도시로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지자체 자율 연구과제로 개발됐다. 제17회 시흥갯골축제일에 맞춰 갯골생태공원 가상공간이 구현돼 온라인 스탬프 투어, 염전체험, 갯골 동식물 관찰, 전동킥보드 탑승 등의 가상 관광 및 체험이 모두 ..

시흥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함께 인문 소양 높일  [제2회 시흥 리더

시흥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함께 인문 소양 높일 [제2회 시흥 리더

Sep 19,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원장 김병연)과 함께 오는 10월 13일부터 11월 24일까지 총 7회에 걸쳐 「제2회 시흥 리더스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라는 주제로, 국내 최고 전문가들을 초빙해 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해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국제 분쟁의 원인과 현황 및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10월 13일부터 11월 24일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총 7주간 진행된다. 성인 이상 시흥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

시흥시 배곧 생명공원, ‘생명그루’ 통해 대표공원으로 힘찬 도약

시흥시 배곧 생명공원, ‘생명그루’ 통해 대표공원으로 힘찬 도약

Sep 19,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6일 배곧신도시 대표공원인 생명공원 내에 사계절 즐길 수 있는 테마 공간을 조성하고자 나무 형태의 조형분수인 일명 ‘생명그루’를 설치했다. 생명그루는 시화MTV~오이도~배곧해안~월곶을 연결하는 ‘K-골든코스트’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배곧 생명공원의 생명력을 상징하는 생명의 나무 조형물 도입으로, 조형물에 쿨링 미스트 시스템을 통해 자연의 신성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더불어, 물놀이시설(바닥분수)이 신규 설..

시흥시, 노인일자리사업 평가서 3개 부문 수상 ‘쾌거’

시흥시, 노인일자리사업 평가서 3개 부문 수상 ‘쾌거’

Sep 19,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공동주관한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17개 시·도 종합평가 부문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내며, 노인일자리 부분 으뜸 도시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또, 1,268개의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부문에서 시흥실버인력뱅크가 대상을 차지하고, 시흥시니어클럽이 우수상 등 총 3개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시는 지난해 167억 원의 예산을 들여 70개 사업단을 운영해 어르신 4,7..

송미희 시흥시의장, 시흥스마트허브 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간담회 참석

송미희 시흥시의장, 시흥스마트허브 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간담회 참석

Sep 17, 2022 | 기자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이 16일 시흥스마트허브 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전환 및 확산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관내 중소기업의 RE100 이행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정책 방향을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RE100은 ‘재생에너지 전기(Renewable Electricity) 100%’의 약자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민간 주도의 세계적 운..

시흥시 ‘주민이 주인 되는’  장곡동 주민자치회, 위원 10명 추가 모집

시흥시 ‘주민이 주인 되는’ 장곡동 주민자치회, 위원 10명 추가 모집

Sep 16, 2022 | 기자

 

장곡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건호)는 2023년 주민자치회를 이끌어갈 장곡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9월 13일부터 26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대표성과 책임성을 갖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항을 주민 스스로 협의하고 결정하는 기구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 현재 만 19세 이상 주민으로 장곡동에 주민등록이 돼 있거나 장곡동에 소재한 사업장 종사자, 학교ㆍ기관ㆍ단체에 종사하는 임·직원이 ..

치매가족 마음 헤아리는 시흥시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헤아림] 치매가족

치매가족 마음 헤아리는 시흥시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헤아림] 치매가족

Sep 16, 2022 | 기자

 

시흥시는(시장 임병택) 지난 13일부터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과 연계해 은행동에 거주하는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헤아림」 치매가족 교실을 4주간 운영한다. 지난 2019년 보건복지부에서 15~6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환자와 가족의 고통이 가장 큰 질환으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치매(54.8%)를 꼽았다. 또한, 국내 65세 이상 치매환자의 70.2%가 동거가족의 도움을 받고 있어, 치매가족에게 올바른 돌봄 교육, 정서지지 프로그..

시흥시 정왕권학습동아리연합회, 수제비누 400개 취약계층에 기부

시흥시 정왕권학습동아리연합회, 수제비누 400개 취약계층에 기부

Sep 16, 2022 | 기자

 

정왕권학습동아리연합회(회장 강동련)가 지난 15일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제작한 비누 400개를 정왕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해 온기를 더했다. 이번에 기부한 비누는 지난 3일 정왕권학습동아리연합회가 주관한 ‘2022 나눔 축제’ 참가한 400명이 함께 제작했으며, 정왕권 저소득층 및 취약가구에 전달해 위생 및 청결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비누 제작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축제를 마음껏 즐기면서 주변의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

“도시재생의 미래를 논하다”  시흥시,‘도시재생 NEXT LEVEL’심포

“도시재생의 미래를 논하다” 시흥시,‘도시재생 NEXT LEVEL’심포

Sep 16,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김학민)가 주관한 시흥시 ‘도시재생 NEXT LEVEL’ 심포지엄이 지난 14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전국단위 도지재생 활동가와 학계 등 민간 전문가가 도시재생사업을 평가하고 시민들과 함께 시흥시 도시재생의 미래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시흥시 도시재생의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시흥시 도시재생사업 종료를 앞둔 현장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사후관..

시흥시 군자자율방범지대, 추석 연휴 교통봉사 ‘솔선’

시흥시 군자자율방범지대, 추석 연휴 교통봉사 ‘솔선’

Sep 15, 2022 | 기자

 

군자자율방범지대(지대장 이정훈)는 지난 추석 연휴 5일간 거모동 관내를 통과하는 차량의 원활한 흐름과 안전을 위해 방범대원이 순번제로 교통봉사를 실시하며 솔선수범했다. 거모동 지역은 명절, 휴가철 등 차량이 대거 이동하는 시기에 서안산IC와 안산 신길동 방면 교통량이 폭증해 정체가 잦은 구간이다. 군자자율방범지대는 매년 설날, 추석마다 자율적으로 순번을 만들어 교통봉사를 실시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정훈 군자자율방범지대장은 “자율방범대원들의 교통봉사로..

시흥시 신천로 100번길 로데오거리, 빛의 거리로 재탄생 ‘눈길’

시흥시 신천로 100번길 로데오거리, 빛의 거리로 재탄생 ‘눈길’

Sep 15,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최근 신천로 100번길 일원에 경기도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을 교부받아 디자인 조명 특성화거리를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활성화를 위해 지역 상인회 및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와 긴밀히 협력해왔다. 이로써 밝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면서, 구도심의 낙후를 방지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신천로 100번길 로데오거리에는 특색 있는 경관조명과 벤치조명, 안내시설, 고보조..

시흥시 “직원들 친절에 감사합니다”  정왕1동, 민원인 감사편지 전달 받

시흥시 “직원들 친절에 감사합니다” 정왕1동, 민원인 감사편지 전달 받

Sep 15, 2022 | 기자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영구)는 친절하고 꼼꼼한 민원처리로 인해 감동받은 민원인의 감사 편지를 받으며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 13일 정왕1동에 따르면, 송전탑지역 거주자들의 전기요금 감면 신청을 위해 한 민원인이 방문했다. 노안으로 인해 글씨가 잘 보이지 않던 민원인은 신청서 작성과 팩스 민원 등의 신청 절차를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동 행정복지센터의 감면 신청 담당자와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가 나서서 민원인의 신청서 작성과 팩스 발송을 도왔..

시흥시  “생명을 살리는 채식, 비거니즘은 살림이다”  정왕평생학습관,[

시흥시 “생명을 살리는 채식, 비거니즘은 살림이다” 정왕평생학습관,[

Sep 15,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정왕평생학습관에서는 오는 28일 ‘9월 정평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비거니즘은 살림이다-생명을 살리는 채식」이라는 주제로, 전범선 작가와 함께 채식을 통해 지구와 생명을 살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비거니즘(veganism)은 육류·어류·달걀·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비건(채식) 식습관에 그치지 않고, 삶의 전반에서 동물에 대한 착취를 거부하는 철학이자 삶의 방식을 뜻한다. 강의는 시흥시 온라인 학습공간인 「시..

시흥시, 청년정책 안내서 [2022, 슬기로운 청년생활] 발간

시흥시, 청년정책 안내서 [2022, 슬기로운 청년생활] 발간

Sep 15,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청년들의 정책 접근성을 강화하고, 복지를 향상하고자 2022년도 청년정책 안내서 『2022, 슬기로운 청년생활』을 발간한다. 『2022, 슬기로운 청년생활』은 시흥시 청년으로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청년정책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의 정책 진입장벽을 허물고, 청년들이 정책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기획‧제작됐다. 안내서는 ‘시흥시 길라잡이’를 비롯해 ‘일자리‧근로, 창업, 주거‧문화‧..

시흥시, 경유차 1만5천대에 하반기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9월 16일

시흥시, 경유차 1만5천대에 하반기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9월 16일

Sep 15,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관내 경유차 1만 5천대에 2022년 2기분 환경개선부담금 8억 7천만 원을 부과하고 지난 13일 고지서를 발송했다.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대상은 부과기준일(2022.6.30.) 기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소유자다. 환경개선부담금은 매년 3월과 9월 후불제로 부과되며, 이번 부담금 납부 기한은 9월 16일부터 30일까지다. 납부 기한이 지나면 부과 금액의 3%에 해당하는 가산금이 부과된다. 한편, 부과 면제 대상은 유로5, 저공해인..

“시흥시민 모여라”  시흥시, 시민의 날 맞아 동별 축제 ‘한 가득’

“시흥시민 모여라” 시흥시, 시민의 날 맞아 동별 축제 ‘한 가득’

Sep 15,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제34회 시민의 날을 맞아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특히 각 동별 특색을 살린 축제를 통해 주민의 일체감과 소통기회를 넓히는 것이 특징이다. 시는 매년 10월 5일을 ‘시흥시민의 날’로 정하고 시민을 위한 축제를 마련하고 있다.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시민의날 기념식으로 행사를 갈음했으나, 올해는 시민이 주도하는 시흥시민의 날 고유의 특성을 되살려 각 동별로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를 풍성하게 마련했다. 1..

시흥시, 주거환경 개선 도울  정비사업 아카데미 ‘전문심화과정’ 개강

시흥시, 주거환경 개선 도울 정비사업 아카데미 ‘전문심화과정’ 개강

Sep 14,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김학민)는 ‘2022 시흥시 재개발·재건축·소규모주택정비사업 아카데미 전문심화과정’을 지난 7일 개강했다. 이번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는 지난해와 다르게 정비사업과 관련한 기초지식을 쌓고자 하는 수강생을 위한 ‘기초입문과정’과 실무중심교육 희망 수강생을 위한 ‘전문심화과정’으로 세분화해 운영 중이다. 지난 6월, 4주(총 6강) 간 진행된 ‘기초입문과정’을 통해 총 6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전문심화과정’은 9..

오이도 유적 1박2일 선사캠프 떠나볼까?  시흥시, 17일부터 주말마다

오이도 유적 1박2일 선사캠프 떠나볼까? 시흥시, 17일부터 주말마다

Sep 14,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가을철 억새 풍경이 아름다운 오이도 선사유적공원에서 특별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를 운영한다. 는 6천 년 전, 오이도 신석기인의 삶을 체험해볼 수 있는 숙박형 가족 체험 프로그램이다. 선사캠프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운영을 멈췄는데, 올해 방역 지침이 완화되면서 이번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운영을 재개한다. 시는 지난 상반기 고고학 및 문화재 활용 전문가들과 함께 실험고고학 포럼을 통해 이번 캠프에 활용되는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다...

시흥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지역주민 의견수렴 앞장

시흥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 지역주민 의견수렴 앞장

Sep 14,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안을 마련하고, 9월 8일부터 27일까지 시 누리집을 통해 지역주민 의견 수렴에 집중한다. 시흥시는 지난 1여 년간 △제5기 지역사회보장조사(지역주민 욕구조사) △계획 수립 민-관-학 T/F팀 구성·운영 △지역주민 및 민·관 관련분야 종사자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을 통해 지역사회 내 다양한 사회보장 욕구를 파악하고 제5기 목표와 전략, 세부사업(과업) 목록을 도출했다. 제5기 시흥시 지역사회보장..

시흥시, 국토부에 2023년 표준지공시지가 하향 요청

시흥시, 국토부에 2023년 표준지공시지가 하향 요청

Sep 14,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에 2023년 표준지공시지가를 하향 책정해줄 것을 요청해 시민들의 조세 부담을 줄이는 데 적극 나섰다. 국토교통부가 결정한 2022년 시흥시 1,374필지의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평균 12.79%(경기도 내 2위) 상승했다. 이에 시민들의 조세 부담을 우려한 시는 2022년 1월 7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 및 경기도에 2022년 표준지공시지가의 가격 하향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더욱이 ..

송미희 시흥시의장, ‘지역화폐 활성화 릴레이 챌린지’ 동참

송미희 시흥시의장, ‘지역화폐 활성화 릴레이 챌린지’ 동참

Sep 13, 2022 | 기자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이 추석을 앞둔 8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사용, 함께해요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번 챌린지는 최근 중앙 정부가 지역화폐 발행 지원 예산 삭감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 지역화폐에 대한 지속적인 정부 보조금 지원을 촉구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송미희 의장은 임병택 시흥시장의 지목을 받아 참여하게 됐다. 이에 송 의장은 시흥시 전통시장 중 한 곳인 삼미시장을 찾아 코로나19 및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삼미시장..

“3년 만에 돌아온 갯골”  23일부터 시민과 함께하는 시흥갯골축제 개최

“3년 만에 돌아온 갯골” 23일부터 시민과 함께하는 시흥갯골축제 개최

Sep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대표 축제인 시흥갯골축제가 3년 만에 현장 축제로 돌아온다. 고형근 경제국장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그간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갯골 축제를 추진해왔으나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현장 축제를 재개하기로 했다”라며 ‘제17회 시흥 갯골 축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시흥갯골축제는 ‘세상에서 가장 큰 생태 예술놀이터’를 주제로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열린다. 3년 만에 정상 개최되는 ..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 ‘전문심화과정’ 개강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 ‘전문심화과정’ 개강

Sep 13, 2022 | 기자

 

시흥시와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22 시흥시 재개발·재건축·소규모주택정비사업 아카데미 전문심화과정’을 지난 7일 개강했다고 13일 밝혔다. 2022년도 시흥시 정비사업 아카데미는 지난 해와 다르게 정비사업과 관련한 기초지식을 쌓고자 하는 수강생을 위한 ‘기초입문과정’과 실무중심교육 희망 수강생을 위한 ‘전문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 4주(총 6강) 동안 진행된 ‘기초입문과정’은 64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며 성공리에 마무리 됐다. ‘전문심화과정’은..

시흥시 대야·신천권 도로변 다이어트로 ‘도보 환경 개선’ 앞장

시흥시 대야·신천권 도로변 다이어트로 ‘도보 환경 개선’ 앞장

Sep 13, 2022 | 기자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센터장 김경남)는 통행에 불편을 야기하는 가로시설물(노후 시설물, 중복 표지판 등)을 통합 및 제거하는 ‘도로변 다이어트’ 사업을 지난 9월 1일부터 6일까지 완료했다. ‘도로변 다이어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센터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대야·신천권 학교 학생들 등·하교 주변 및 주요 간선 도로변과 상권으로 이어지는 골목길 등에 기능을 상실하거나 통행을 방해하는 가로시설물에 대한 일제 조사 활동에 나섰다. 한 달간 조사된 가로시설물은 총 32개소 ..

시흥시, 노후 공동주택 2개소 나눔 주차장 조성으로  시민 편의 개선 앞

시흥시, 노후 공동주택 2개소 나눔 주차장 조성으로 시민 편의 개선 앞

Sep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해마다 자동차 등록 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가구당 자동차 보유 대수가 크게 늘어나는 상황에 따라, 노후 공동주택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 사업을 통해 구도심의 주차난 해소에 전력을 쏟고 있다. 시는 올해 안에 공동주택 2개소(화성아파트, 부성파스텔아파트) 내의 부대시설을 주차장(31면)으로 조성·개방해 입주민 및 지역 주민들의 주차 편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매년 2~3개소의 부설주차장을 꾸준히 조성해 온 시흥시는 올해 개방하는 ..

시흥시, 자동차 무보험 운행·무단방치 행위  뿌리 뽑는 대대적 홍보 펼쳐

시흥시, 자동차 무보험 운행·무단방치 행위 뿌리 뽑는 대대적 홍보 펼쳐

Sep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실업난으로 자동차 무보험 운행 및 무단방치 사건이 증가함에 따라 선의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관련 법규 행위 근절을 위한 대대적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이에 따라 시는 자동차 무보험 운행·무단방치 근절 홍보와 더불어 자동차 의무보험 가입에 대한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홍보 매체를 총동원한다는 계획이다. 무보험 운행·무단방치 근절 홍보안내문 5천 매 및 배너를 제작해 시청민원실, 동 행정복지센터 등 시민들이..

시흥시, 가을 개학기 불법 광고물 일제정비 추진

시흥시, 가을 개학기 불법 광고물 일제정비 추진

Sep 13,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가을 개학기를 맞아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8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불법 광고물 일제정비를 추진한다. 대상 지역은 관내 유치원 및 각급학교 소재지 인근 도로변으로, 시흥시 경관디자인과는 정비계획 수립 및 전담 근무조 편성을 통해 집중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정비 대상 광고물은 성매매·사행성·대부업 관련 내용이 포함돼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명함형 전단과 등하굣길 보행 안전을 저해하는 입간판(배너, 에어라이트)·현수..

시흥시, 반지하 침수피해가구 대상 전수조사 실시

시흥시, 반지하 침수피해가구 대상 전수조사 실시

Sep 1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9월 5일부터 30일까지 ‘2022년도 반지하 침수피해가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시흥시는 지난 8월 집중호우로 인한 반지하 침수피해가구 발생에 따른 자체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이번 전수조사를 비롯해 ▲이주 지원, ▲주택 개보수, ▲임대료 지원, ▲주택 공급, ▲제도 개선 등 6개 분야별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반지하 침수피해가구 전수조사’는 대응계획 6개 분야 중 하나로, 전수조사를 통해 시흥시는 침수피해가구의 소득, 재산, 점..

시흥시, 추석 명절맞이 군부대 방문 격려

시흥시, 추석 명절맞이 군부대 방문 격려

Sep 1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방위여단 등 관내 군부대를 방문해 지역 안보에 헌신하는 장병들을 격려하고, 위문품으로 시흥 화폐 ‘시루’를 전달했다. 시흥시는 매년 설‧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군부대를 위문함으로써 명절에도 국토방위에 여념이 없는 군을 격려하고, 민·관∙군 협력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시는 지역방위여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올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백신센터 경계∙통제에 긴장을 늦추지 않을 뿐더..

시흥시, 개학기 초등학교 주변 ‘위해 환경’ 단속 나선다

시흥시, 개학기 초등학교 주변 ‘위해 환경’ 단속 나선다

Sep 12, 2022 |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개학기를 맞이한 어린이의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해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초등학교 주변의 위해 환경에 대한 집중 안전점검·단속에 나선다. 단속 기간은 9월 5일부터 23일까지 3주에 걸쳐 진행된다. 관내 48개소 초등학교 등 주변 보호구역에 분야별(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불법광고물) 점검반을 편성해 등·하교 시간대 위주로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등 법규위반 집중 단속, 청소년 출입금지 및 청소년 고용금..

시흥시 정왕4동, 관내 16곳 경로당 위문품 전달로 웃음꽃 활짝

시흥시 정왕4동, 관내 16곳 경로당 위문품 전달로 웃음꽃 활짝

Sep 12, 2022 | 기자

 

정왕4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정수)는 지난 8일 지역 내 경로당 16곳을 방문해 추석 인사를 나누며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품 전달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친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낼 독거노인이나 지역 어르신들이 경로당에 모여 이웃과 소통하고 정을 나누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뤄졌다. 이날 정왕4동장과 직원들은 어르신들의 경로당 이용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했고,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여부 등..

시흥시 연성동, 경로당 위문으로 어르신에 온기 전해

시흥시 연성동, 경로당 위문으로 어르신에 온기 전해

Sep 12, 2022 | 기자

 

연성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상동)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관내 경로당 14개소를 방문해 어르신께 추석 위문품을 전달하며 온정을 나눴다. 사흘간 경로당 1개소 당 쌀(10kg) 2포, 커피믹스 1박스, 휴지 1개를 전달하고, 어르신들께 안부를 전했다. 이번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첫 명절로 경로당 어르신들께 필요한 물품인 식료품과 생필품 위주로 전달했다. 한 어르신은 “기존에 코로나19로 인해 경로당이 운영되지 않아 사회활동이 줄어 안타까웠는데, 최근 거리두기 해..

시흥시 정왕2동, 유관단체 합동 추석맞이 사랑나눔꾸러미 전달

시흥시 정왕2동, 유관단체 합동 추석맞이 사랑나눔꾸러미 전달

Sep 12, 2022 | 기자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소영)는 지난 7일 추석을 앞두고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50가구에 ‘사랑나눔 꾸러미’를 전달해 이웃 얼굴에 웃음꽃을 피워냈다. 정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장혜동)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3개 유관단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가 참여해 단체원들이 꾸러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등 훈훈한 추석 명절 분위기를 자아냈다. ‘사랑나눔 꾸러미’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금으로 준비한 추석 선물세트(송편, 사골곰탕, 장조림..

시흥시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꾸러미로 독거 취약계층에 따뜻한

시흥시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꾸러미로 독거 취약계층에 따뜻한

Sep 12, 2022 | 기자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민간위원장 금순정, 공공위원장 김영구)는 지난 7일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명절을 기원하며 ‘추석 명절맞이 음식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추석 명절을 외롭게 보낼 관내 독거 중장년과 독거 노인가구를 위해 마련됐다. 송편, 배, 사과, 김, 커피 등 먹거리와 치약, 칫솔(정왕1동 바로드림치과 후원), 마스크 등 코로나19 방역에 필요한 생활용품을 포함한 8품목으로 구성해 관내 독거취약계층 100가구에 전달했다. 금순정 정왕1동지역사회보..

시흥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추석맞이 행복 꾸러미 전달

시흥시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추석맞이 행복 꾸러미 전달

Sep 12, 2022 | 기자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천덕자, 공공위원장 박건호)는 한가위를 맞아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및 위기가구 등 총 50가구에 추석맞이 행복 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추석맞이 행복 꾸러미는 송편, 사골국물, 과일, 한과 등 5만 원 상당의 명절 음식과 시흥시 1%복지재단에서 후원한 비타민, 견과류로 구성했으며, 명절 준비에 경제적 부담이 큰 저소득 취약계층 중 한부모 가정을 우선으로 개별 전달했다. 천덕자 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추석맞이 행복꾸러미 지..

시흥시 월곶동, 경로당 방문으로 소통과 위문품 전하며 온정 나눠

시흥시 월곶동, 경로당 방문으로 소통과 위문품 전하며 온정 나눠

Sep 08, 2022 | 기자

 

월곶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경미)는 추석을 맞아 관내 어르신들에게 안부와 위문품을 전하고자 지난 6일 관내 9개소 경로당을 방문해 온기를 나눴다. 위문품은 휴지, 커피, 마스크, 방역분무기, 종이컵 기타 등으로 구성했다. 김경미 월곶동장은 경로당의 이용 불편 사항과 건의 사항 등에 대해 함께 소통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챙겼고,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방역수칙 준수와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지켜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경로당 어르신들은 “바쁜 일정에도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