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양시

고양시 중산1동 ‘쓱싹쓱싹 중산1동 클린업’ 마을대청소

고양시 중산1동 ‘쓱싹쓱싹 중산1동 클린업’ 마을대청소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중산1동이 지난 16일 관내 상가 밀집 지역(해태쇼핑타운 일대) 골목에서 동네 환경정화를 위한 ‘쓱싹쓱싹 중산1동 클린업!’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마을대청소에는 중산1동 통장협의회, 상가번영회·상인회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구역별로 4개조로 나눠 상습 무단투기지역의 방치된 쓰레기와 빗물받이 속 담배꽁초 등 오물 및 불법광고물 등을 집중적으로 수거했다. 박현우 통장협의회장은 “깨끗한 중산1동 만들기에 지역통장들이 솔선수범 해야한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

고양시 효자동 주민자치회, 봄맞이 초화 식재

고양시 효자동 주민자치회, 봄맞이 초화 식재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효자동이 지난 15일, 효자동 주민자치회에서 봄맞이 꽃 심기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봄을 맞이하여 가꾸기 쉽고 아름다운 페튜니아를 심어 주민들이 향긋한 꽃향기를 느끼게 하고, 아름다운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진행됐다. 효자동 주민을 대표하는 주민자치회가 주도하여 자연부락의 대표 명소인 솔내음 누리길 입구 및 흥국사를 들어가는 사곡교 입구에 페튜니아를 식재했다. 조재현 효자동장은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아름답고 향기 나는 마을 만들기를 위..

고양시 덕양구, 산림인접지역 불법소각 집중단속

고양시 덕양구, 산림인접지역 불법소각 집중단속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가 산불방지를 위하여 오는 30일까지 산림인접지역 소각행위에 대한 집중 기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4월은 봄철의 건조한 기후 특성으로 인해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높다. 또한 산림청 통계에 따르면 소각행위가 산불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구에서는 소각으로 인한 산불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산림인접지역에서의 쓰레기 소각, 농산폐기물 소각 등 불법소각을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며, 행위자 적발 시 관련법에 따라 엄중히 처분할 방침이다. 「산림보호법」에 의하..

고양시 신원도서관,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  「꼬물꼬물 책놀이」운영

고양시 신원도서관,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 「꼬물꼬물 책놀이」운영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신원도서관에서는 유아 책놀이 프로그램 「꼬물꼬물 책놀이」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그림책을 함께 읽고 책과 연관된 창작활동으로 총 4회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그림책‘백 개의 꽃씨와 쥐’읽고 종이컵 꽃바구니 만들기 ▲그림책‘태어나는 법’읽고 씨앗 봉지 놀이하기 ▲그림책‘모두를 위한 케이크’읽고 건빵으로 나만의 작품 만들기 ▲그림책‘진짜 코파는 이야기’읽고 동물 책갈피 만들기로 구성됐다. 5월 7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4시부터 ..

고양시 삼송도서관,‘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운영

고양시 삼송도서관,‘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운영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삼송도서관은 유기동물 임시보호 플랫폼 ‘핌피바이러스’와 함께 올바른 반려동물의 이해와 유기동물의 임시보호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을 4월 25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유기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새로운 가족을 맞는 일’은 반려동물에 대한 입양기준과 방법부터 유기동물 임시보호에 대한 개념 소개 및 의미,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유기동물 플랫폼 ‘핌피바이러스’와 함께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고양시  제3차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고양시 제3차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Apr 1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제3차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도서관센터는 지난 15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수행할 5개년 종합계획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고양시 도서관 운영위원을 비롯한 시민들과 도서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통계청이 지난 2023년 11월에 발표한 ‘2023년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년 하락세가 멈추진 않던 국민 연간 독서 인구가 2년 전보다 2.9% 오른 것으로 나타..

고양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

고양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적극적인 법령 해석을 통한 건축 행정절차 개선으로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건축물 사용승인 접수 시 토지이동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지적공부 변동 사항을 일괄 처리하는 방식으로 건축 행정 절차를 간소화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건축물을 건축할 때 지번 변경, 지목 변경 등 토지이동이 수반되는 경우, 건축주는 건축물의 사용승인 접수 시 관련 내용 검토를 위해 토지이동신청서를 건축행정시스템에 제출하고, 사용승인이 완료되면 지..

고양시  자유로 현천 육갑문 부분통제

고양시 자유로 현천 육갑문 부분통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8일(목) 15시부터 17시까지 두 시간 동안 여름철 수해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을 위해 자유로 난지물재생센터 앞 육갑문을 부분통제 한다고 밝혔다. 한강 홍수위에 따라 개폐하는 육갑문 지하차도의 2차선 중 1차선씩 교차 통제할 예정이며, 시는 인천공항고속도로에서 일산방향의 운전자와 자유로 서울방향에서 일산·파주로 유턴하려는 운전자들은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방재시설 집중 점검은 최근 몇 년간 여름철 기상이변 등으로 집중호우, 태풍 ..

고양시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고양시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15일 행신1-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설립인가를 처리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합은 지난해 4월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이 승인되고 난 후, 올해 2월 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거쳐 지난 3월 고양특례시에 조합설립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2022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는 행신1-1구역은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222번지 일원으로 창릉, 능곡, 행신 택지개발지구로 둘러싸여 있는 저층 주거 지역이다.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용적률 250%이하, ..

고양시   이(E)형간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고양시 이(E)형간염 예방 수칙 준수 당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3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5월에 가장 환자가 많은 이(E)형간염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 위생 관리 및 안전한 음식 섭취 등의 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이(E)형간염은 이(E)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E virus, HEV)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이(E)형 간염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로 감염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덜 익힌 동물의 간이나 담즙, 고기, 조개류 또는 유가공 식품 섭취를 통해 감염될 수..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빠르고 간편한 ‘스마트 금연 등록’운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빠르고 간편한 ‘스마트 금연 등록’운영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는 큐알(QR)코드를 활용한 빠르고 간편한 ‘스마트 금연 등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금연 등록 시스템’은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한 비대면 금연등록을 위해 도입됐으며, 학업, 직장생활 등으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이용 방법은‘스마트 금연 등록 시스템’의 모바일 큐알(QR)코드를 인식해 온라인 금연 등록카드(온라인 폼)를 작성하..

고양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배수지 청소 실시

고양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위해 배수지 청소 실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기온이 오르는 봄철을 맞아 5월 24일까지 배수지 내 저수조 청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수도법에 따라 매년 반기별로 1회씩 저수조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청소는 관내에 설치된 배수지, 조절지 등 상수도 시설지 19곳 전체를 대상으로 청소 전문업체가 대행해 시행한다. 저수조 내부의 이물질 제거를 비롯해 상시 수질검사를 위한 수질측정기 작동 점검 등도 실시한다. 또한 시는 저..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상수도시설지  정기 안전점검 시행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상수도시설지 정기 안전점검 시행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서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이번 달 16일부터 6월 20일까지 상수도 시설지 정기(정밀)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설지 안전점검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조절지 1개소, 배수지 18개소, 가압장 2개소를 대상으로 토목·기계·전기 분야 등에 대한 정기·정밀 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시는 이번 안전 점검을 통해 안전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사고 발생 요소들을 사전에 대비하고 ..

고양시 마두도서관,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도서관⁺(플러

고양시 마두도서관,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도서관⁺(플러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마두도서관에서는 밤리단길 지역적 특성과 시민 수요를 반영해 독서문화 활동 외에 지역 내 전문가, 활동가·작가·서점·예술가 등과 연계해 독서와 체험활동을 융합한 ‘도서관⁺(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플러스)’프로그램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재능기부, 전시, 콘텐츠 공모 등 지역사회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이다. 첫 순서로 문구 및 필기구 특화 지역서점인‘뒷북서재’와 함께 오는 4월 24일 수..

고양시, 대용량 개인하수처리시설 점검

고양시, 대용량 개인하수처리시설 점검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관내 골프장과 고속도로 휴게소를 포함한 1일 50㎥ 이상의 대용량 오수처리시설을 설치·운영 중인 50개소의 시설에 대해 15일부터 내달 17일까지 5주간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공하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하수처리구역 외 지역에 개인이 설치·운영 중인 대용량 오수처리시설의 경우 오염 부하량(오염 물질의 단위 시간당 배출량)이 높아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주요 점검 사항은 해당시설의 적정 설치여부,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여부, 내부청소 및 ..

고양시, 학교급식 공급업체 위생 안전점검 실시

고양시, 학교급식 공급업체 위생 안전점검 실시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관내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가공업체 14개소에 대한 위생 및 안전관리 합동 점검을 4월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학교급식 관련 위생사고 사전 예방과 식재료 업체의 위생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고양시와 고양시 학교급식지원센터, 민관공동운영협의회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현장 점검할 예정이다. 합동점검반은 ▲시설환경, 작업장 시설 및 위생상태 ▲작업자 위생관리 ▲친환경 농산물 등 농산물 공급 관..

고양시, 대곡역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공사 준공

고양시, 대곡역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공사 준공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덕양구 토당동 일원 「대곡역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공사」를 안전사고 없이 무사히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대곡역을 이용하는 지역 주민들의 불편해소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 현장의견 수렴 등 여러 방면으로 지역 주민들의 건의 사항을 반영했으며 지난 1월 착공, 3개월 가량에 걸쳐 안전하게 공사를 마쳤다. 대곡역 진입로는 평소 어둡고 가파른 계단으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제기됐던 곳이다.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진입경사..

고양시,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맞이 지하차도 등 세척

고양시,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맞이 지하차도 등 세척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4년 4월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개최하는 고양국제꽃박람회(이하 "꽃박람회")를 맞이하여, 국내외 방문객들과 시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양대로, 중앙로 등 주요 도로 내 터널, 지하차도, 지하보도에 대한 대대적인 세척 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로시설물 세척은 풍산지하차도를 시작으로 봉산터널, 원당지하차도, 탄현지하차도, 백석지하보도를 포함한 총 17곳에서 시행된다. 시는 약 1억 7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

슈퍼멘토’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유니브 8기 출범식 참석

슈퍼멘토’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유니브 8기 출범식 참석

Ap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4년 8기를 맞이하는 고양시대학생멘토단‘고양유니브’(이하‘고양유니브’) 출범식을 4월 13일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고양시청소년재단 최회재 대표이사의 출범선언으로 시작된 이번‘고양유니브’8기 출범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고양유니브’의 슈퍼멘토로 참석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고양유니브’출범식에서“고양시에 능력 있고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관심을 가지는 청년들이 많다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하며“여러분도 후배 학생들을 도우면서 다양..

고양시  공공기록물 체계적 관리에 총력 기울이다

고양시 공공기록물 체계적 관리에 총력 기울이다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공공기록물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백업장비 등을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고양시에서 생산된 공공기록물은 ‘고양특례시 표준기록관리시스템’에서 총괄 관리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편리하게 열람 및 검색할 수 있고, 시민에게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공공기록물 디지털화 사업을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고양특례시에서 생산한 종이기록물을 이미지로 디지털화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온-나라 전자문서를 고양특례시 표준기록관리시스템으로 이관하는..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숨어있는 ‘결핵’잡는 조기검진 당부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숨어있는 ‘결핵’잡는 조기검진 당부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영유아 시설 종사자들이 매년 결핵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영유아는 평생 결핵에 발병될 위험이 높고, 중증으로 이환 될 위험이 높은 만큼 단체 생활하는 영유아가 결핵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영유아 시설 종사자 중 결핵환자는 증가하는 추세로 올해 3월 기준 14건이 발생하여 전년 동 기간보다 27.3% 증가했다. 또한 청소년 및 성인의 평생 결핵 발병위험률은 5~10%인 반면, 5세 미만 특히 2..

고양시  2024년 여름철 사전대비 훈련 실시

고양시 2024년 여름철 사전대비 훈련 실시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4월 12일 화전 벌말지구 인근에서 여름철 사전대비(침수 대비 주민대피)훈련을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했다. 화전 벌말지구는 인근지역보다 저지대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어 집중호우 시 침수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이다. 지난 2022년 6월에도 호우로 인해 도로 일부가 침수되기도 했다. 이번 훈련에는 지역주민을 비롯해 고양시 관계부서, 고양소방서, 고양경찰서 등 총 40여 명이 참여했다. 또한 펌프차, 수중펌프, 양수기 등 각종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보건의 날 기념 ‘워크온 걷기 챌린지’ 운영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보건의 날 기념 ‘워크온 걷기 챌린지’ 운영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오는 15일부터 모바일 플랫폼인 워크온 앱을 이용한 ‘봄길 따라 걸어봄’챌린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4월 7일 보건의 날을 맞아 봄을 주제로 진행된다. 걷기 챌린지는 고양시민을 대상으로 한다. 4월 15일부터 5월 14일까지 총 30일간 15만보를 달성(1일 최대 1만보 인정)하고 챌린지 게시판 미션(챌린지 게시판에 나만의 봄꽃명소 추천)까지 달성한 참가자 중 100명을 추첨하여 연결형 보조배터리를 증정한다. 챌린지 참..

고양시 일산도서관, 김온 작가와 함께하는‘초등 독서 감상문 쓰기’

고양시 일산도서관, 김온 작가와 함께하는‘초등 독서 감상문 쓰기’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도서관은 오는 4월 25일부터 5월 16일까지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초등 독서 감상문 쓰기’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초등 독서 감상문 쓰기 프로그램에서 4회 차로 진행 되며, ‘처음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가운데는 무엇을 써야 할까 끝은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까’ 등의 개요를 짜는 법과 제목 짓기 등 독서 감상문 쓰는 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각 회차에서 진행 도서를 읽고 독서 감상문을 작성한 후 함께 감상·소감 등에 ..

고양시  집중안전점검 점검대상 ‘주민신청제’ 운영

고양시 집중안전점검 점검대상 ‘주민신청제’ 운영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2024년 집중안전점검의 대상을 주민들이 직접 정함으로써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노후 시설물 관련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주민신청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집중안전점검은 4월 22일부터 6월 21일까지 진행된다. 고양시가 자체 선정한 시설물 외에 시민이 요구하는 생활밀집시설을 추가로 신청 받고 해당 시설물 담당부서에서 선정을 완료하면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

고양시  일산서구 도시공원에 수목식재하며  녹지관리에 나서

고양시 일산서구 도시공원에 수목식재하며 녹지관리에 나서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일산서구 도시공원 57개소 녹지공간에 관목 등 수목식재, 제초작업 등 녹지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4월부터 10월까지 관목 사이 잡초 제거, 풀 깎기 등의 작업을 연 3회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녹지 공간 내 토사유출이 빈번한 경계 부분에 회양목 등의 관목을 식재하여 공원 곳곳을 푸른 환경으로 만들어 관리할 계획이다. 현재 고양시는 문화공원 등 2곳의 도시공원에서 식재작업을 진행 중이며, 4월 말 잡초제거와 풀 깎기 작업..

고양시  2024년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 지원사업 시행

고양시 2024년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 지원사업 시행

Apr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4월 15일부터 ‘2024년도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전기이륜차 구매 보조금 지원물량은 약 312대로, 상반기 지원물량은 150대이다. 전체 지원물량의 10%는 취약계층, 다자녀, 소상공인 등에 우선 지원하고 20%는 배달용 물량으로 별도 배정하여 지원한다. 신청대상은 구매지원 신청일 기준 30일 이상 계속해서 고양시에 주소가 등록된 만 16세 이상 시민, 기업 및 법인, 공공기관이다. 올해 ..

고양시  어린이집 대상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집중 홍보 실시

고양시 어린이집 대상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집중 홍보 실시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활동을 실시했다. 최근 5년간 평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 수를 분석해 보면 봄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건소에서는 노로바이러스 발생이 가장 높은 집단인 어린이집을 직접 찾아가 홍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식품위생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선정해 소독법을 중점적으로 안내·홍보했다. 평소 노로바이러스 방지를 위한 소독제는 염소액 종이컵 1/20양을 5..

고양시  전기굴착기·수소지게차 보급 추진

고양시 전기굴착기·수소지게차 보급 추진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2024년 무공해건설기계 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총 사업비는 6,000만원으로 배터리형 전기굴착기 30kwh 기준으로 3대를 보급할 수 있다. 보조금 지원대상은 건설기계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의한 각종 형식 승인·신고, 검정 및 안전기준 등을 충족한 전기굴착기와 수소지게차이다. 배터리형 전기굴착기는 총중량 6톤 미만, 케이블형 전기굴착기는 총중량 20톤 이상 40톤 미만에 한해 지원하며, 수소지..

고양시 「2024 상반기 고양아이알(IR)데이」참여기업 모집

고양시 「2024 상반기 고양아이알(IR)데이」참여기업 모집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우수한 창업·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창업가와 투자자와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는「2024 상반기 고양아이알(IR)데이」에 참여할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고양특례시 소재 또는 고양특례시로 이전을 희망하는 7년 이내 창업기업과 신규창업 예정인 예비창업자다. 모집일정은 오는 4월 30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5월 중 서류평가에 의해 30개사를 1차 선발하며 중간평가를 실시하여 10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중간평가에서 선정된 기업은 기술 ..

고양시 시청 역도팀, ‘2024 파리올림픽’출전 확정

고양시 시청 역도팀, ‘2024 파리올림픽’출전 확정

Apr 12, 2024 | Q기자

 

고양시청 역도팀 박혜정과 박주효가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을 확보하며 세계적인 꿈의 무대에 오를 수 있게 됐다. 2024 파리올림픽 출전을 위한 마지막대회에서 고양시 역도팀이 세계 강호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값진 성과를 이뤄낸 것이다. 박주효 선수는 4일 태국 푸껫에서 열린 2024 IWF월드컵역도대회에서 인상105kg, 용상195kg을 들어 올리며 합계345kg으로 용상3위에 랭크, 합계 5위를 기록하며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박혜정 선수는 10일 2024 IWF..

고양시  고양 장항지구 마을버스 노선 신설

고양시 고양 장항지구 마을버스 노선 신설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고양장항지구 입주민의 교통수단 부재 해소를 위해 마을버스 067번 신설 및 068번 노선조정을 통해 15일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A4·A5블럭 2,325세대 입주시작에 맞춰 2023년 11월 노선신설을 추진했으나 2024년 3월 31일이 입주 시작일임에도 입주 초기 낮은 입주율, 도로미비 및 교통안전체계의 보완 필요로 4월 15일 운행을 개시하게 됐다. 먼저 신설노선 067번은 장항지구에서 마두역까지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

고양시  서울동행버스 원흥-가양 이어 화정-DMC 노선 개통

고양시 서울동행버스 원흥-가양 이어 화정-DMC 노선 개통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덕양권역 시민의 서울출근길 편의 증진을 위한 서울동행버스 노선이 추가 신설되어 내달 7일 운행이 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출퇴근 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도시 고양시는 광역버스 입석금지에 따른 출퇴근 시간대 증차, 중간배차 등 여러 대책을 마련했으나 덕양권(하류부)시민들의 불편함은 여전히 남아있었다. 이에 시에서는 출근시간에만 서울로 편도 운행하는 서울동행버스 확대에 적극 참여해 화정역에서 디엠시(DMC)역으로 가는 서울08번 노선신설을 확정받..

고양시  2024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제출

고양시 2024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제출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1일 1,435억 원 규모의 2024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산안은 고양시의회 제282회 임시회에 제출했던 예산안 처리가 무산됨에 따라 시정 주요 사업, 국도비 보조사업 변경 사항 등을 추가 반영해 다시 제출한 것으로, 회계별 예산 규모는 일반회계 989억 원, 특별회계 446억 원이며, 총 예산 규모는 3조 3,102억 원이다. 시는 경기 침체 속 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을 마련하고, 취약한 ..

고양시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

고양시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

Apr 1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11일 성공적인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추진을 위한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인재교육원 컨퍼런스홀에서 개최된 이날 보고회에는 이동환 고양시장과 이재오 자문위원장을 포함해 통합하천사업 전문가 자문단 및 엘에이치(LH), 은평구 등 협력기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창릉천 통합하천사업의 치수·이수·생태·친수 등 분야별 추진방향과 권역별 실행계획 등이 보고됐으며..

고양시 이동환시장“지속가능성 지수 비유럽권 1위 달성”

고양시 이동환시장“지속가능성 지수 비유럽권 1위 달성”

Apr 12, 2024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1일 시 간부회의에서 고양특례시가 지난해 글로벌 마이스목적지 지속가능성 지수(GDS-I)평가에서 세계 14위, 비유럽권 1위를 달성했다고 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 고양의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2006년 미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지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10대 도시로 선정된 이후 이런 영예를 안게 된 것에 대해 한 사람의 고양시민으로서 매우 뿌듯함을 느낀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특히 최근 영국 공영방송인..

고양시 명륜진사갈비  일산풍동점, 따뜻한 손길 전하는 ‘기부 릴레이’동참

고양시 명륜진사갈비 일산풍동점, 따뜻한 손길 전하는 ‘기부 릴레이’동참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풍산동은 지난 9일 명륜진사갈비 일산풍동점)에서‘기부 릴레이’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 1,285,850원을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달라며 기탁했다고 밝혔다. ‘기부 릴레이’캠페인은 명륜진사갈비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이다. 행사 당일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에게 전 메뉴를 50% 할인해 주고, 당일 매출의 50%를 해당 지역 소외된 이웃을 위해 기부하는 행사이다. 가맹본사 ㈜명륜당은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해 ‘기부 릴레이’를 참여한 가맹점..

고양시 일산동구, 지방세 체납고지서 발송

고양시 일산동구, 지방세 체납고지서 발송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가 2024년 상반기 체납액 정리운영 기간에 자진납부를 독려하여 체납 징수 목표액을 달성하고자 체납자 30,711명(체납액 260억 원)에게 지난 9일 지방세 체납고지서를 발송했다. 체납고지서에는 납세자의 체납건별로 세목, 과세대상, 금액 등이 상세하게 기재되어있다. 따라서 납세자가 ▲전국 금융기관의 현금자동인출기(CD/ATM기기) ▲건별 가상계좌 ▲신용카드 납부를 위한 자동응답서비스(ARS ☎142211) ▲위택스(www.wetax.go.kr), ▲지방세입..

고양시 능곡동, 여성회관과 함께 어려운 이웃에 빵 후원

고양시 능곡동, 여성회관과 함께 어려운 이웃에 빵 후원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능곡동은 4월부터 매월 둘째 주 월요일에 고양시 여성회관 제빵 동아리로부터 빵을 후원받아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한다고 밝혔다. 후원받은 빵은 고양시 여성회관 제빵 동아리 회원들이 직접 만든 빵으로, 재료 구매부터 포장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여 마련됐다. 능곡동은 4월 둘째 주, 독거노인 스마트 플러그 고독사 예방 사업 대상자가구에 방문해 빵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다. 앞으로도 매달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 빵을 전달하고 안부를 살필 예정이다. 김미경..

고양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과 고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과 고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9일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과 고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올해는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의 문화관광산업경영과정 고양캠퍼스가 설립된 지 24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를 맞아 약 860여 명 이상의 졸업 동문들이 고양특례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모색하고자 추진된 이번 협약은 대학의 지역 내 역할 수행과 관광부문 민·관·학 협력 체제 확립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날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고양..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꽃박람회 대비 방역시설 현장점검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꽃박람회 대비 방역시설 현장점검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오는 4월 26일 개최하는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대비, 모기 등 해충으로 인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4월 4일부터 12일까지 방역시설 현장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꽃박람회장 주변과 야외활동이 빈번한 등산로, 산책로 등 관내 설치되어 있는 방역시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일산서구 모기 방역시설은 모기기피제 자동분사기 17대, 해충유인퇴치기(포충기) 34대, 모기감시장비(유문등) 10대가 설치되어 있다. 특히 박람회장을 찾는 관람..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말라리아 예방 위해 선제적 방역활동 펼친다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말라리아 예방 위해 선제적 방역활동 펼친다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말라리아 등 해충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4월 말까지 집중방역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겨울에서 봄으로 이어지는 4월에는 월동 모기의 저항력이 떨어져 이 시기에 집중방역을 하면 모기가 효과적으로 제거되어 모기 발생 감소에 큰 효과가 있다. 덕양구보건소는 방역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분무소독 및 유충구제 방역을 병행 실시할 방침이다. 유충구제(박멸)는 모기가 성충으로 부화하기 전 방역하는 방법으로 소량의 약품으로도 살충효과가 높다. 특히 ..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지하 터파기 현장 안전점검 실시

고양시, 2024년 상반기 지하 터파기 현장 안전점검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각종 공사로 인하여 10m이상 대규모 굴착이 수반되는 일산동구 풍동지구 복합시설 등 터파기 현장 20개소를 대상으로 해빙기 대비 안전 점검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안전점검은 지난 3월 11일부터 진행했으며, 재난대응담당관 및 직원 3명, 민간 전문가인 고양시 지하안전위원 7명이 점검반을 구성해 민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에 지하안전평가 이행 및 준수여부 △터파기 사업장 인근 지반침하 여부(육안점검) △공..

2024년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 민간보조사업 선정 완료

2024년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 민간보조사업 선정 완료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024년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 3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고양맞춤형 일자리학교란 구인기업과의 협약체결을 통해 기업이 요청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기업이 함께 참여자를 지도하여 취업 연계를 강화한 프로그램이다. 시는 지난 2월 29일(목)부터 3월 15일(금)까지 공고하여 지방보조금관리 시스템을 통해 총 4개 사업을 접수했다. 이후 1차 선정위원회 대면심사, 2차 고양시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심사를 거쳐 3개 사업에 총 135,000천원..

고양시 탄현·일산 지하차도에 ‘침수차단시스템’ 설치

고양시 탄현·일산 지하차도에 ‘침수차단시스템’ 설치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지하차도가 침수될 경우 침수사고와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하차도 침수차단시스템을 설치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탄현지하차도, 일산지하차도 침수차단시스템설치를 4월에 시작해 6월 중 완공할 계획이다. 침수차단시스템은 집중호우로 인하여 지하차도 수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수위계의 감지기(센서)가 자동으로 수위를 감지해 지하차도 진입금지를 알리는 시설이다. 또한 시는 ▲시시티비(CCTV) ▲진입금지 안내 전광판..

고양시,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고양시,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4일 백석업무빌딩에서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의 최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들과 초빙해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2023년 7월 한류천 상류~중류 구간을 복개하고 상부에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한류천 친수공간 조성사업’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같은 해 12월 한류천 복개로 인하여 일산 신도시에 미칠 각종 영향(재해, 내수침수 등)과 하류지역의 각종 영향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후 개선방향을 도출하기 ..

고양시 화정도서관, 『나를 돌보는 그림책 명상』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화정도서관, 『나를 돌보는 그림책 명상』 프로그램 운영

Apr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화정도서관에서는 2024년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 연계「나를 돌보는 그림책 명상」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를 돌보는 그림책 명상」프로그램은 글과 그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그림책을 읽고 명상을 통해 신체적·정신적으로 힘듦을 겪고 있는 현대인들과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사는 해법을 함께 찾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프로그램 1강 ‘그림책 명상이 필요한 시간’에서는 시와 그림책을 읽으며 불안과 근심을 떨칠 수 있는 그림책 명상의 필요성..

고양시, ‘맞춤형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개정안 배포

고양시, ‘맞춤형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개정안 배포

Apr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공동주택관리의 투명성 및 효율성 확보를 위해 ‘맞춤형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를 개정·배포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맞춤형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를 직접 개발해 관내 공동주택단지를 비롯한 전국지자체에 배포한 바 있다. 이번 개정안에는 최근 공동주택관리법 및 경기도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사항을 반영해 공동주택관리 실무를 볼 때 관련 법령과의 괴리감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화했다.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

고양시 봄철 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하세요

고양시 봄철 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하세요

Ap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이 찾아오며 캠핑, 등산, 농작업 등의 야외활동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진드기를 매개로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을 위해 주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매개체인 진드기가 활동하는 봄부터 가을까지 주로 발병하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초기에 40도가 넘는 발열, 피로, 식욕 저하,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나타나..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신체활동 한 걸음! 비만타파 두 걸음!!」진행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신체활동 한 걸음! 비만타파 두 걸음!!」진행

Ap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2024년 직장인 대상 비대면 걷기 프로그램인‘신체활동 한걸음! 비만타파 두 걸음!!’을 4월 22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체활동 한걸음! 비만타파 두 걸음!!’은 걷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생활 실천을 지원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강행태 개선과 만성질환을 예방관리하고자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앱(APP)의 걷기기능을 활용해 30일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