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

시흥시

시흥시 농업인 소득 안정 꾀할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도입’ 간담회 개최

2023.03.29 15:39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관내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도모하고자 ‘2024년도 시흥시 농민기본소득 도입을 위한 간담회’를 지난 27일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들과 함께 진행했다.

간담회를 통해 참가자들은 농민기본소득의 도입 배경과 경기도 31개 시군의 진행 상황을 공유했다. 아울러, 오는 6월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지원조례 제정을 앞두고, 시에 적합한 농민기본소득 추진에 관해 열띤 논의를 펼쳤다.

농민기본소득은 개별 농민에게 영농규모 등 재산 및 소득에 상관없이 일정한 금액을 균등하게 지급하는 것으로, 농민들의 사회적 기본권을 크게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 농민기본소득은 31개 시군 중에서 현재 20개 시군이 추진 중(2023년 3월 기준)이며, 시흥시를 포함한 11개 시군은 추진 준비에 한창이다.

이번 간담회에서 농업인들이 논의한 주요 내용은 ▲시흥시 농민기본소득 추진 시 세부적인 체계사항 ▲대상자 거주 범위 ▲대상자 농지 범위 ▲대상자 제외 범위 ▲농민기본소득 지급 시 방법과 사용기간 등이다. 농업인들은 오는 2024년에 시행할 여러 의견 사항을 함께 토론하고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농민기본소득 도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향후 조례 제정을 진행하며 농업인들과 충분한 소통을 이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민기본소득 관련 문의는 시흥시 농업정책과(031-310-6207)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농수산

시흥시

시흥시 함줄도시농업공원, 기능성 텃밭정원 활용 ‘수면 질 개선’

시흥시 함줄도시농업공원, 기능성 텃밭정원 활용 ‘수면 질 개선’

Apr 2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오는 7월까지 농촌진흥청 원예특작과학원과 협업을 통해 ‘2024년 기능성텃밭정원 활동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능성텃밭정원의 수면의 질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4월18일 부터 7월까지 12회에 걸쳐 시흥시도시농업관리사협회(회장 송현주) 주관으로 함줄도시농업공원 진행된다. 농촌진흥청 연구사가 시흥시 거주하고 있는 실험군 40~50대 여성 22명, 대조군 20명을 대상으로 텃밭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면의 질(PSQI),..

시흥시 “도시농부라 즐거워요” 2024 도시농업의 날 기념행사 열어

시흥시 “도시농부라 즐거워요” 2024 도시농업의 날 기념행사 열어

Apr 1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도시농업의 날(4월 11일)을 기념하고, 시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4년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 및 시민행복텃밭 개장’ 행사를 지난 13일 도시농업공원 배곧 텃밭나라에서 개최했다. ‘도시농업의 날’은 지난 2015년 4월 11일에 도시농업 단체들의 기념일 지정 건의를 바탕으로 2017년 3월,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공포와 함께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날 ‘2024년 도시농업의 날’을 축하하는 자리에는 조정식 국회의원, 송미희..

시흥시 오이도 전통수산시장서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4월에도 쭉

시흥시 오이도 전통수산시장서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4월에도 쭉

Apr 0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수산물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오는 4월에도 오이도 전통수산시장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매하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4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는 이달 6일부터 12일까지(10일 제외), 13일부터 19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행사 기간 중 오이도 전통수산시장 내 수산물 판매 점포 43곳에서 당일 결제한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해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환급 부스를 방문하면 일주일 단위로(6~12일, 13~1..

시흥시 오이도 어촌 체험, 50% 할인 금액으로 더 풍성하게

시흥시 오이도 어촌 체험, 50% 할인 금액으로 더 풍성하게

Apr 04,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이도 어촌 체험 휴양마을’이 어촌 체험 이용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경기도와 시흥시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인해 침체한 어촌 체험 마을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어촌 체험 휴양마을 체험활동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도비와 시비 보조를 통해 어촌 체험 이용객에게 체험료를 50% 할인해 주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어, 어촌 체험을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체험료는 대인은 기존 1만 원에서 5천..

시흥시 도시농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도시농부 텃밭상담소’ 운영

시흥시 도시농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도시농부 텃밭상담소’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13일부터 12월 8일까지 도시농업공원 시민행복텃밭 참여자 및 도시농업 관련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부 텃밭상담소’를 총 35회에 걸쳐 운영한다. 도시농부 텃밭상담소는 도시농업을 통해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텃밭 활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도시농부 텃밭상담소는 ‘도시농업 공동체 텃밭 활동을 통한 도시지역 공동체 회복과 행복한 여가 활동’이라는 주제로 관내 도시농업공원 3곳(배곧 텃밭나라, ..

시흥시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시흥시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Apr 0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의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재활시설, 치매안심센터 등 15개 시설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노지 텃밭이나 상자 텃밭이 조성된 기관에 도시농업 관리사를 지원해 텃밭 활동 교육프로그램과 친환경농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텃밭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지난달 감자 심기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도심 속에서도 농업..

시흥시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서 봄바람 쐬어볼까?

시흥시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서 봄바람 쐬어볼까?

Mar 13,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봄철의 상쾌한 기운을 맞아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이 겨울철 휴무를 마치고, 지난 3월 1일부터 새롭게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이도 어촌체험 휴양마을은 해안가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갯벌 동ㆍ식물을 관찰하고 해양생태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관광객들에게 자연 속에서의 힐링과 봄날의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촌 체험프로그램은 11월 초까지 진행되며, 물때를 맞춰야 하므로 체험 시간은 매일 조금씩 달라진다. 이르면 ..

시흥시 오이도전통수산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7일간 추진

시흥시 오이도전통수산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7일간 추진

Mar 13,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3월 16일부터 22일까지 전통시장 활성화와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오이도 전통수산시장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매하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오이도전통수산시장의 수산물 판매 점포 44곳에서 당일 결제한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해 9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 환급 부스(오이도전통수산시장 AㆍB동 통로)에 방문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1인당 최대 2만 원 한도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이번 온누리상품권..

시흥시 농업인단체협의회, 정월대보름 맞아 윷놀이 한마당 개최

시흥시 농업인단체협의회, 정월대보름 맞아 윷놀이 한마당 개최

Feb 26, 2024 | Q기자

 

시흥시 농업인단체협의회는 갑진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지난 22일 시흥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의 소통ㆍ화합을 위해 윷놀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17개 농업인단체가 참석했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시흥농업의 발전과 올 한 해 풍년 농사, 농업인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윷놀이 행사를 통해 농업인 간 화합과 교류의 자리를 마련했다. 장순천 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궂은 날씨에도 이번 한마당 행사에 적극 참여해 줘서 감사하다. 행사 자리에서 얻은 에너지를 통해 올해 단체별로 ..

시흥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 23일까지

시흥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 23일까지

Feb 01,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농ㆍ축산ㆍ어업에 종사하는 농어업인과 생산자단체의 경영안정을 돕기 위해 연이율 1%인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신청을 2월 23일까지 받는다. 희망자는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에 신청서 및 관련 증빙서류를 기간 내 제출해야 한다. ‘농어업 경영자금’은 농ㆍ축산ㆍ어업에 소요되는 경영비를 농가당 6천만 원 이내, 농업법인은 2억 원 이내에서 연리 1%, 2년 일시상환 조건으로 융자를 지원한다. ‘생산유통시설자금’은 농지 구입, 시설물 설치 등 영농..

시흥시 “원산지 위반 꼼짝 마” 명절 대비 수산물 등 특별 지도·점검

시흥시 “원산지 위반 꼼짝 마” 명절 대비 수산물 등 특별 지도·점검

Jan 2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1월 29일부터 2월 7일까지 설 명절을 맞아 수산물 등 원산지 특별 지도점검에 나선다. 점검 품목은 제수용, 선물용 농ㆍ축ㆍ수산물이고, 특히 수산물 취급 업소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감시원 6명과 공무원 2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한다. 점검반은 지역 내 음식점 및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등을 방문해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올바른 원산지 표시 방법에 대한 홍보를 병행한다. 음식점 표시 대상은 ▲농산물로..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푸드뱅크에 김장용 채소 나눔 ‘솔선’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푸드뱅크에 김장용 채소 나눔 ‘솔선’

Nov 2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2일 도시농업공원 3곳에서 시범 텃밭ㆍ교육 체험용으로 수확한 농작물을 (사)시흥시푸드뱅크마켓센터에 전달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이번에 전달한 농작물(김장 채소 배추 1,100포기, 무 2,900개)은 함줄도시농업공원, 배곧텃밭나라,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 수확한 것으로,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한 관내 복지시설에 전달될 수 있게 했다. 도시농업공원은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시민행복텃밭 690세대가 다양한 농작물과 화초류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