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천시

인구가 미래다!…부천시, 직원 대상 인구교육 진행

인구가 미래다!…부천시, 직원 대상 인구교육 진행

Jun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부천시 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직원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이승우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실장이 강의를 맡아 저출산·고령화, 학령인구 감소, 수도권 인구집중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 ▲지방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각 지자체의 역할과 노력 등을 심도 있게 다뤘다. 인구교육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다음 교육은 1차에 참석하지 못한 직원을 대상으로 오는 ..

부천미래교육센터,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 오픈

부천미래교육센터,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 오픈

Jun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미래교육센터에서 관내 고등학생 및 일반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를 오는 7월 18일(화)에 처음 오픈한다고 밝혔다. 올해 신규 개설된 진로진학 상시 컨설팅 창구는 급변하는 고교 교육과정 및 대입 전형에 대한 개인별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마련됐다. 컨설팅 창구는 관내 고등학생 및 일반 수험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집중 운영기간(7.18.~8.10. 매주 화·목요일)에는 3개 상담창..

부천시, 보건소 장애인 대상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 보건소 장애인 대상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 진행

Jun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40세 이상 부천시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6월 14일 오후 2~3시 심곡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7월 20일 오후 2~3시 부천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교육에서는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 교육 센터와 연계하여 전문 간호사와 영양사가 직접 강의를 맡아 증상 및 진단기준, 합병증, 관리 방법, 식·생활 습관 등 고혈압·당뇨병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1~2022년 장애인 건강..

부천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이어가

부천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이어가

Jun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2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어린이 안전 확보를 위한 교육을 이어간다. 2020년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는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대상자는 어린이안전 관리담당자, 어린이 교육,보육, 상담, 체험활동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의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자다. 이..

부천시, 시민 대상 한의학 기반 아토피피부염 교육 실시

부천시, 시민 대상 한의학 기반 아토피피부염 교육 실시

Jun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의학을 통한 아토피피부염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보습제 등을 배부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아토피피부염의 전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한의학적 접근을 통한 예방 및 올바른 피부 관리법, 식이요법, 관심 가져야 할 식품 성분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 특히 교육 후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순서에서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궁금증 해결, 경험담 공유 등으로 아토피 환아 부모들을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공감하는 ..

부천시, 상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상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Jun 0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2일 시청 사랑방에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 14명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수집 노인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교육은 여름철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노인의 안전 경각심을 고취하고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강의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노철재 전문 강사가 이끌었다. 교육내용은 폭염을 대비한 온열질환의 종류와 응급처치, 여름철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련 영상자료 시청을 통해 이해와 집중도를 높였다. 본 교육을 이..

부천시, ‘모두그린 함께부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성료

부천시, ‘모두그린 함께부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성료

Jun 0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 제1회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구를 위한, 그린일상’ 슬로건을 걸고, 시 주관하에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이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환경교육 체험과 정보를 즐겁게 나누고 배우는 자리로 마련됐다. 먼저, 관내에 뿌리를 두고 활동 중인 베르네음악대와, 오!정다운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오프닝 공연으로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기념식에는 조용익 부천시장,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김..

부천시,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Jun 0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1일까지 4회에 걸쳐 각 동 회의실에서 행정복지센터 의료급여 업무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실무교육을 통해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 담당자 간 소통 활성화로 원활하고 신속한 민원 행정처리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내용은 ▲의료급여제도(요양비·치과급여·건강생활유지비 지원, 의료급여연장 승인 및 선택 의료급여기관 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Jun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30~31일 이틀간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공동주택 경비 및 안전관리 책임자 4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관리법 제32조에 따라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단지 내 안전사고 예방과 방범을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거복지사업처, 한국경비지도사협회가 참여했다.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서는 매년 4시간의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이..

부천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VR안전체험 교육 실시

부천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VR안전체험 교육 실시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9일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및 가상현실(VR)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건설현장의 내재된 위험요소들이 실제 사고로 이어지고 있는 건축현장 안전사고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마련된 자리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국토안전관리원에서 관내 소규모 건설공사 참여자(시공자, 감리자, 건축사) 및 관계공무원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교통부 건설안전 정책방향, 건설기술진흥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건..

부천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개최

부천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개최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과 함께 환경교육의 가치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오는 6월 3일 시청 잔디광장에서 제1회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환경교육한마당 고유 행사명은 부천시가 부천시민의 일상 속 친환경 문화를 활성화하는 매개체가 되고자 ‘모두그린 함께부천’으로 정하고, 친환경을 상징하는 ‘그린(녹색, Green)’을 행사의 주된 색상으로 활용한다. 행사 슬로건은 ‘지구를 위한, 그린일상’으로, 우리 모두는 지구에서 살아가는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 ‘엠마우스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 ‘엠마우스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 실시

May 2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7일, 19일 양일간 동 행정복지센터 및 관내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실무자 22명을 대상으로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으로 통하는 커뮤니티홈에 대해 실무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돌봄대상 중 입소대상자 발생 시 발빠른 대응 및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한 자리다. 교육은 ▲중간집·커뮤니티홈 시설 및 프로그램 소개 ▲생활등록 과정 안내 및 유의사항 ▲질의응답 ▲시설 라운딩 등으로 진행됐다. ..

부천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부천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지난 11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부천시자살예방센터생명지킴이 양성교육 ‘보고듣고말하기’ 프로그램으로 관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50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자살의 위험성, 위험신호, 위기 상황 대처법, 생명지킴이 역할 등 자살 예방에 이바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생명지킴이는 자살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발견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도움을..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가입자 자립역량교육 실시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가입자 자립역량교육 실시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희망키움통장Ⅱ, 내일키움통장, 희망저축계좌Ⅱ 가입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을 이끈 김경태 국민연금공단 남동연수지사 강사는 ‘100세 시대 필승전략’이라는 주제로 다가오는 100세 시대에 대한 준비, 합리적인 대화 기법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참여자들이 노후 준비와 자기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일상생활 속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했..

부천시, 알코올 교육 심리극 ‘회복으로 가는 길’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심리극 ‘회복으로 가는 길’ 운영

May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오는 5월 22일부터 6월 26일까지 알코올 교육 심리극 프로그램 ‘회복으로 가는 길’을 운영한다. 알코올 교육 심리극 프로그램은 역할극 및 기타 치료적 연습을 통해 음주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회복을 위한 동기를 탐색하여 단주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평소 음주 조절의 어려움이 있거나 건전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오는 18일까지 부천시정신건..

부천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 역량 강화 교육 개최

부천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 역량 강화 교육 개최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관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3년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가 주관해 소규모재건축사업 및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관계자(조합장, 이사, 감사 등)를 대상으로 오는 15일 오후 2시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 대강당에서 실시한다. 교육은 3부로 나눠 진행된다. 제1부에서는 김호권 주거환경연구원 부원장이 ‘소규모정비사업 추진 절차 및 관리처분계획’을 주제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추진 절차 및 주요 업무 내..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2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난 21일 동 협의체 위원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지역 맞춤형 교육으로 ‘위기가구 발굴 및 자원발굴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10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60여 명이 참여했다. 교육을 맡은 권혁철 부천동종합사회복지관장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할 중 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역할을 안내하고, 자원의 종류에 대해 분야별로 다양..

부천시, 쫄지마 소송 교육으로 소송 두려움 해소

부천시, 쫄지마 소송 교육으로 소송 두려움 해소

Apr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3일 소송수행 공무원을 대상으로 소송 절차, 소송 용어, 서면 작성방법, 입증 방법 등을 포함한 ‘부천시 쫄지마 소송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업무처리 과정에서 소송을 당하거나 소를 제기해야 하는 소송수행 공무원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한 교육으로 법률 자문을 담당하는 법률전문관 장지혜 변호사가 교육 강사로 직접 참여했다. 교육내용은 ▲소송 절차 ▲소송의 기일, 용어, 법정 예절 ▲소장답변서준비서면=..

부천시, 시민가치기업제품 우선구매 교육 개최

부천시, 시민가치기업제품 우선구매 교육 개최

Apr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부천시 공무원과 산하기관 구매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시민가치기업 제품 우선구매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사회적경제와 공음무역의 이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여성기업·녹색제품, 소상공인(공정무역) 등의 제품 우선구매 제도 ▲올해 수의계약 확대 사항 ▲제품 구매 방법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이철종 대표는 전 서울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 마무리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 마무리

Apr 11, 2023 | Q기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6일 신중년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셀프인테리어필름 기초과정’을 종강하고,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을 마무리했다. ‘셀프인테리어필름’ 과정은 인테리어필름 기술을 전문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 지난해부터 추진하는 실용기술 교육과정이다. 일상생활에서의 환경을 개선할 뿐 아니라 취·창업과 연계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초적 이론과 실습을 거친 수강생은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2일 동안 서부지역아동센터에..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Mar 2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이달 30일부터 오는 4월 10일까지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교육생을 모집한다. ‘시옷스쿨’은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상별·분야별 교육을 제공하는 부천시 대표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오는 4월 11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네이버 에드위드 플랫폼)으로 진행해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다. 내용은 ▲사회적경제의 이해 ▲ESG 와 사회적가치지표 ▲사회혁신과 소셜벤처 등 3개 과정(6시간..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희망자 모집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희망자 모집

Mar 27,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급성심정지자에 대한 시민의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심폐소생술(CPR)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운영한다. 기초과정은 주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심화과정은 법정의무대상자 또는 희망하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가슴 압박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실습 중심의 내용으로 이뤄진다. 교육은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을 희망하는 법정의무교육대상자나 시민은 ‘부천시 공공서비스예약 https://reserv.buch..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 프로그램 ‘호응’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 프로그램 ‘호응’

Mar 1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셀프인테리어 필름’, ‘커피머신관리사 2급’, ‘5060건강코칭’ 교육과정을 개강해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7일 개강한 ‘셀프인테리어 필름’은 남성특화프로그램으로 은퇴 후 사회적 관계 축소로 고독·우울감을 느끼는 신중년 남성들의 참여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특별히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인테리어 필름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비슷한 환경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갖는다. 교육 수료 후에는 습득한 기술로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

부천시,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맞춤형 교육 실시

부천시,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맞춤형 교육 실시

Mar 1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3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130여 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의료급여제도 이용 안내와 뇌튼튼 건강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적정 의료기관 이용 유도 ▲본인부담금 지원 ▲의료급여 연장신청 ▲올바른 약 복용법 ▲부정수급 예방 등 신규 의료급여수급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상황별 맞춤형으로 알기 쉽게 전달했다. 특히 한국치매예방강사협회 부천센터장인 강예진 강사를 초빙해 ‘뇌튼튼 건강하게! 100세까지 활력 있게!’라는 주제로 ▲치..

부천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부천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9일 교육부가 주최하는 ‘2023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1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는 읍·면·동 평생학습 공간 등을 활용해 지역 특색을 반영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1차 사업계획서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거쳐 부천시를 포함한 전국 기초지자체 17개 도시가 최종 선정됐다. 시는 올해 고령층 평생학습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인 평생교육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이동 거리가 먼 고령층의 학습..

부천시, 365안전교육장 재난실전 체험교육 진행

부천시, 365안전교육장 재난실전 체험교육 진행

Feb 2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재난 안전교육 정책 강화를 위해 이달 1일부터 365안전교육장에서 재난실전 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 참여대상은 ▲부천시 간부공무원(5급 이상) 79명 ▲시의원 36명 ▲부천시자율방범연합대 53명 ▲새마을부녀회 등 10개 단체 62명 등 230명이다. 지난 1일부터 현재까지 143명이 재난실전 교육을 받았으며, 이달 28일까지 실전훈련을 이어간다. ▲심폐소생 ▲지진체험 ▲화재진압 ▲연기피난 등 4개의 체험 과목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심폐..

부천시, 모든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시작

부천시, 모든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시작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대학교의 협조를 받아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BLS(Basic Life Support) 교육장에서 지난 1일부터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작했다.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은 경기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지침에 따라 시행하며, 응급의료계에 종사하고 있는 강사가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가슴압박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및 관리방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기초과정 90분, 기도폐쇄 등 응급처치 내용을 포함한 심화과정 210분으로 구성됐..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 통합업무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 통합업무 교육 실시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월 30일 시 업무담당자와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3년 사회복지 통합업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지원사업 ▲경기도형 긴급복지 지원사업 ▲의료급여 ▲주거지원사업 ▲자활사업 등 2023년 개정된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해 지침의 이해도를 높이고, 시와 행정복지센터의 소통을 강화해 신속하고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기초생활보장사업 중위소득 인상(1인가구 1,9..

부천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대비 교육 성료

부천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대비 교육 성료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지난 1월 25일 주·야간보호센터를 대상으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대비를 위한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장기요양기관 평가를 대비해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주·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센터를 구분해 제공 서비스에 따른 기관별 맞춤 교육으로 추진했다. 당초 2회(1월 10일·17일) 교육 일정으로 관내 26개 주·야간보호센터(시설장과 사회복지사 등 종사자 ..

부천시, ‘건전한 음주’ 알코올 교육에 답 있다

부천시, ‘건전한 음주’ 알코올 교육에 답 있다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음주 폐해를 예방하고 올바른 음주 지식을 함양하고자 2월 6일부터 21일까지 ‘의존자 12단계 촉진’을 주제로 알코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평소 음주 문제로 고민하고 있거나 건전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희망자는 온라인 화상회의(ZOOM) 또는 센터 방문을 통해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문자로 매주 교육내용과 화상회의 링크를 안내받을 수 있다.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 실시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용익, 이상희)는 지난 18일(수) 복사골문화센터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11월 진행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해 및 협의체 위원 역할’ 교육에 이은 두 번째 역량강화 교육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행점검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모니터링의 필요성, 진행방법을 알아보고자 기획됐다. 강의는 조성희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맡..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간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간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Dec 26, 2022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21일 양일간 충청북도 제천시에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유관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금번 교육에는 복지관, 지역자활센터, 통합돌봄 사업기관 등 16개 기관 38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 이후 업무량과 업무강도 증가로 인한 번아웃증후군을 우려, 몸과 마음을 회복·충전할 수 있는 참여형 오감 힐링 프로그램으로 진행했으며, 부천형 통합돌봄 민간기관 종사자들 간 소통과 친목 도모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22년 부천시 지역..

부천시, 함께 교육을 고민하다…2022년 부천혁신교육포럼 개최

부천시, 함께 교육을 고민하다…2022년 부천혁신교육포럼 개최

Dec 23,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오는 12월 27일(화) 오후 3시에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부천교육지원청, 부천시의회와 공동 주관으로 ‘2022년 부천혁신교육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마을의 빛깔을 담은 교육공동체의 삶, 그리고 부천교육이 가야할 길’을 주제로 공동의장(부천시장,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부천시의회 의장), 학생, 학부모, 교사 등 부천시민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교육의 현안과 해결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시는 경기도교육청과 2021년 ..

부천시, 주민자치 역량강화 심화교육 실시 ‘호응’

부천시, 주민자치 역량강화 심화교육 실시 ‘호응’

Nov 28,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6일과 26일 이틀간 주민자치회와 마을자치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2022년 주민자치 심화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총 3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일상회복 이후 오랜만에 실시하는 대면 교육인 만큼 200여 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큰 호응과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박희선 마을과사람 대표가 진행한 강의는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과 과제라는 주제로 주민자치와 자치계획 고도화,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 주민자치회 성장 ..

부천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재무·회계교육 실시

부천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재무·회계교육 실시

Nov 24,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1월 23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270여 명을 대상으로 재무회계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고령화와 장기요양급여 대상자의 증가로 돌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양질의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및 장기요양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기준이 법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많은 기관에서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명확한 기준에 따른 투명한 기관 운영을 돕기 ..

부천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 실시

Nov 23,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지난 18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 16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본 교육은 생계유지 수단으로 새벽부터 폐지를 수집하는 어르신의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실시했으며 동 담당자를 ‘중간강사’로 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의는 부천원미경찰서 교통과 윤재연 경사가 이끌었다. 교육내용은 어르신 교통사고 안전 수칙 및 동절기 안전사고 행동 요령, 도로교통법 개정 사항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련 영상자료 시청을 통해 담..

부천시, 배달종사자 안전교육 및 안전장비 지원

부천시, 배달종사자 안전교육 및 안전장비 지원

Nov 18,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이동노동자쉼터(대표 박종현)와 함께 지난 9일부터 부천지역 배달종사자와 사업자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안전장비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배달 수요가 급증하고 배달종사자의 사고율도 높아졌으나 이륜차 면허취득 시 별도 안전교육이 부재한 현 상황에 대응해, 배달종사자 본인뿐만 아니라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부천시가 올해부터 새로 시작하는 사업이다. 부천시이동노동자쉼터 교육실에서 실시되는 안전교육은 이륜차의 안전장비..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Nov 14,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용익, 이상희)는 지난 10일 일·쉼지원센터에서 실무협의체 및 실무분과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조성희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강의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해 및 협의체 위원 역할’이란 주제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이해하고, 협의체 위원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역량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수요에 대응하고 지역사회보..

부천시, 건축물 해체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 실시

부천시, 건축물 해체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 실시

Nov 10,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8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관내 해체 시공자, 건축사, 행정복지센터 해체허가·신고 담당자 등 120여 명을 대상으로 ‘건축물 해체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을 실시했다. 안전전문가가 이끈 이번 교육은 건축물 해체기준이 강화되는 등 해체현장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해체현장 중심의 해체공법 소개 △현장 사전조사 및 해체 작업계획서 작성 △재해사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해체 건축물 상부 10톤이상 장비탑재, 기둥간 20m이상 특수구조물, 폭파에 의한 해체..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 교육 실시

Nov 09,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7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희망키움 및 내일키움통장 가입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하반기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합리적인 경제생활’이라는 주제로 국민연금공단 남동연수지사 이경주 강사가 이끌었다. 합리적인 소비의 중요성, 가계부 작성법 등 참여자들이 합리적으로 소비와 저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예시로 강의를 진행해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보건복지부 자산형성지원사업은 근로소득이 있는 ..

부천시, 하반기 행정절차법 해설 교육 실시

부천시, 하반기 행정절차법 해설 교육 실시

Nov 07,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 행정처분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법제처 정해성 심의관을 강사로 초청하여 행정절차법 해설 교육을 실시했다. 금번 교육은 처분담당 공무원이 꼭 준수해야 하는 행정절차의 이해를 토대로 직원들의 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실시했다. 교육 내용은 ▲행정절차법의 목적·구조 ▲처분의 유형과 절차 ▲사전통지 및 의견청취 ▲행정상 입법예고 및 행정지도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날 교육은 청문 대상 확대, 위반 사실 공표에 대한 공통절차 마련 등 작년 7월..

부천시, 생존율 3배 높이는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

부천시, 생존율 3배 높이는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

Nov 01,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한다. 본래 11월 교육은 3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이태원 사고와 같은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은 11월 한 달간 매주 금요일 오후 4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내용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응급처치 중요성 등 이론교육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실습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을 체험 ..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상동고, 고입·대입 진로진학 고민 타파!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상동고, 고입·대입 진로진학 고민 타파!

Oct 31,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지원하고 부천교육지원청과 상동고등학교가 주관하는 ‘학생·학부모 고입 및 대입 전략 설명회’가 지난 10월 27일 오후 7시에 부천대학교 한길아트홀에서 성료됐다. 이번 입시설명회는 소명여자고등학교 진로교사 오수석 강사(한국대학교육협의회 소속)를 초청해 관내 중학교 2·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200여 명이 참석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입시설명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입·대입 전형에 학생, 학부모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부천시, 시민 대상 맞춤형 독서·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총집합!

부천시, 시민 대상 맞춤형 독서·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총집합!

Oct 20, 2022 | 기자

 

부천시 상동도서관은 깊어가는 가을을 맞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연령별 맞춤형 독서 및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책 읽기와 토론을 통해 배경지식과 독해력을 증진하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초등독서 토론교실’ , ‘중학생을 위한 독서토론’ 등 4개의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성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크리에이터 활동 역량 증진을 위한 ‘나도 크리에이터, 나만의 브이로그 만들기’ 등 3개의 프로그..

일 잘하는 부천시, 적극행정·혁신행정’ 교육 실시

일 잘하는 부천시, 적극행정·혁신행정’ 교육 실시

Oct 20, 2022 | 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신규공직자를 대상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과 자발적인 혁신 의지 확산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박지현 전문 강사는 적극행정과 혁신행정에 대한 이해, 이를 통한 행정서비스 개선 사례를 공유하며 공직자의 실천 의식 향상을 도모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적극적이고 혁신하는 행정은 업무를 하며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려는 작은 관심에서 시작된다”라며, “시민 편의를 증진하는 데 업무 개선 사항이 없는지 더 고민하..

부천시, 영양플러스 조리실습 대체 비대면 영양교육 진행

부천시, 영양플러스 조리실습 대체 비대면 영양교육 진행

Oct 19, 2022 | 기자

 

부천시보건소 영양플러스는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조리실습 대체 비대면 영양교육’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집단교육 및 가정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조리교육은 영양플러스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밀키트 형식의 영유아 간식만들기 재료를 각 가정에 제공했다. 대상자들의 요리실습 과정 사진은 부천시보건소 영양플러스 네이버카페를 통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영유아 간식으로는 면역력 향상에 좋은 표고버섯과 영양만점 돼지고기를 이용한 ‘돼지고기 떡..

부천시, 2022년 회계담당자 직무교육 실시

부천시, 2022년 회계담당자 직무교육 실시

Oct 12, 2022 | 기자

 

부천시는 지난 6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공무원 및 산하기관과 관내 복지관 회계업무 담당 직원 등 160여 명을 대상으로 2022년 회계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현업 담당자들의 실무능력 제고를 도모하여 회계업무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회계 관련 법령 등의 이해 ▲세출예산 집행절차 ▲복식부기 회계처리 ▲계약일반 등 회계 및 계약 전반에 대한 내용부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무담당자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2년 만에 실시하는..

부천시, 마을 영상 제작 교육‘우리동네 보r보r요’완료

부천시, 마을 영상 제작 교육‘우리동네 보r보r요’완료

Oct 11, 2022 | 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9월 22일부터 2회에 걸쳐‘우리동네 보r보r요’ 마을 영상 제작 교육을 수주중학교 학생 11인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지난 10월 6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마을 영상 제작 교육은 고강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교육을 통해 하반기에 진행 예정인 ‘고리울 마을 영화제·사진전’에서 주민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여 축제 추진 주체로서 활동할 예정이다. 1회 차 교육에서는 영상 제작을 위한 장비 교육과 자신이 만들어보고 싶은 영상에 대해 시나리..

부천시, 2022년도 신규 임용예정자 151명 공직 입문교육 실시

부천시, 2022년도 신규 임용예정자 151명 공직 입문교육 실시

Oct 11, 2022 | 기자

 

부천시는 지난 9월19일부터 9월30일까지 2022년도 신규 임용예정자 151명을 대상으로 공직 입문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대상은 2022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합격자들로, 새내기 공직자로 들어서는 교육생들에게 공직사회의 적응 능력 배양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지식 및 소양교육을 통해 업무수행 능력을 기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과정을 5일로 확대해 코로나19 이후 2년 만에 대면 집합교육을 실시했으며, 기본 직무교육으로 △공직가치 △청렴 △후생복지 △전..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Oct 07, 2022 | 기자

 

부천시는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9월 한 달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9월 1일부터 7일까지의 집중홍보 기간에는 부천시 공원조성과, 상동어울마당 4층 본 센터에서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을 운영했다. 부천시 행정복지센터 10곳, 부천시 주민지원센터 24곳, 부천시 현장민원실 2곳, 상동어린이집, 상동어울마당 작은도서관에서도 ‘자기혈관, 숫자알기’ 홍보 캠페인을 벌였다. 레드서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