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부천시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건강하고  활기차게’ 운영

부천시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건강하고 활기차게’ 운영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개선 및 건강생활습관 정착을 위한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건강하고, 활기차게’ 프로그램을 소사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혈압·혈당 등 기초 건강 검사 ▲검사 결과를 통한 영양 신체활동 등 상담 및 교육 ▲이동 금연클리닉 ▲근골격계 질환 관리를 위한 한의학 건강교육 및 침 치료로 구성됐다. 또한 생애주기에 적합한 올바른 건강생활실천 정보를 제공한다. 전통시장 상인 관계자는 “생계적인 문제로 자리를 비울 수 없어 병원..

부천시  청(소)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 추진

부천시 청(소)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 추진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청년과 청소년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청(소)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 ‘청(소)년마인드케어’를 실시한다. 청년기는 학업, 취업, 군대, 결혼, 미래 등의 새로운 환경을 맞아 심리적으로 큰 변화와 압박을 경험하는 시기지만 청년들의 정신과 치료 및 심리상담,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부천시는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적시에 적절하고 꾸준히 치료받을 수 있도록 청년 외래치료비 ..

부천시  알코올 교육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운영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알코올 중독 대상자들의 알코올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바로잡고, 정서조절능력 및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알코올 교육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은 ‘인지·정서·행동치료’를 주제로 오는 5월 13일부터 6월 17일까지(매주 월요일 오후 2~4시) 진행된다. 오는 5월 10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며, 평소 음주 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나 가족 구성원도 교육에 함께 참여할 수 ..

부천시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만든다

부천시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만든다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7일과 28일 양일에 걸쳐 청사경비, 환경미화, 청소미화 등 현업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872명을 대상으로 ‘2024년 1분기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인 대한산업안전문화원이 맡아 ▲안전의식 고취 및 유해위험 작업관리 ▲산재보험의 이해 ▲위험성 평가의 이해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의 이해 ▲근골격계 질환예방 등 근로자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또한 시는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부천..

부천시-한사랑패밀리의원, ‘통합건강돌봄 의료기관 가정간호’ 협약체결

부천시-한사랑패밀리의원, ‘통합건강돌봄 의료기관 가정간호’ 협약체결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3월 28일 한사랑패밀리의원과 ‘통합건강돌봄 의료기관 가정간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보건소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은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요구에 맞는 가정간호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사랑패밀리의원은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부천시 유일한 의원급 가정간호 실시 의료기관이다. 협약내용은 가정간호가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중 장기요양 재택의료 혜택을 받기 어려운 장기요양등급 미인정자..

부천시 100세건강실, ‘진하고 달콤한 내일(진달래)’ 특화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100세건강실, ‘진하고 달콤한 내일(진달래)’ 특화프로그램 운영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 100세건강실은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분기별 특화프로그램 ‘진달래 (진하고 달콤한 내일)’를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화프로그램은 분기별(3기)로 나눠 12주간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사전·사후 건강검사 측정 및 건강 상담을 통해 내 몸에 맞는 건강 목표를 세운 후 매주 운동, 영양, 구강, 힐링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100세건강실이 있는 중동, 중4동, 심곡2동, 상2동에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부천시체..

부천시  어르신 정신건강 증진 힘써…‘어르신마인드케어’사업 시행

부천시 어르신 정신건강 증진 힘써…‘어르신마인드케어’사업 시행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와 부천시자살예방센터는 관내 어르신의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2024년 ‘어르신마인드케어’ 외래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어르신마인드케어’는 노년층 정신질환에 대한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 체계를 마련하고,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질병 부담을 낮춰 정신질환의 만성화를 예방하고 자살률을 줄이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질병코드 F32~39(우울증 등)로 진단받은 부천시 거주 65세 이상(2024년 기준, 1959년을 포함한 이전 출생자..

부천시  청년 마음건강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부천시 청년 마음건강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4월부터 부천 청년 마음건강프로그램 ‘부천 청진기(청년들의 진솔한 이야기)’ 참여자 30명을 모집한다. ‘부천 청진기 사업’은 마음 고민이 있는 부천시 청년을 대상으로 개별 상담질문지 작성 및 온라인 심리검사 실시 후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비대면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 대상은 부천시에 주소를 두거나 부천시 소재한 학교·직장·사업장에 다니는 19~39세 청년이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사업기간 확대(4월~10월)에 따른 대상..

부천시-㈜금양인터내셔날, ‘직장IN 건강ON’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금양인터내셔날, ‘직장IN 건강ON’ 업무협약 체결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6일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금양인터내셔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직장IN 건강ON’ 프로그램은 평상시 직장 생활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증진 교육, 개인별 맞춤형 상담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금양인터내셔날은 사업장 내에서 운영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및 캠페인, 대상자 모집, 사업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오정보건소..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4회 글로벌 헬스케어 & 의료관광 콘퍼런스에서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이 ‘2024 메디컬 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4 메디컬 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포상’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여 의료 해외 진출·외국인 환자 유치·해외 의료인 국내 연수·한국 의료 편의성 증대 등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공헌한 기관 및 개인에게 주는 정부 포상이다...

부천시  ‘오정대공원 야간 건강체조교실’ 1기 모집

부천시 ‘오정대공원 야간 건강체조교실’ 1기 모집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4월 15일부터 6월 27일까지 오정대공원에서 야간 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건강생활실천 환경을 조성해 지역주민이 건강관리 능력을 스스로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오정대공원 야간 건강체조교실’ 1기는 11주간 매주 월·화·목요일(주 3회) 오후 7~8시 오정대공원 자전거 문화센터 앞에서 진행되며,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오는 4월 12일까지 부천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족시설과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족시설과 업무협약 체결

Mar 07, 2024 | Q기자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미선)는 지난 5일 부천시 모자가족복지시설인 은가람빌(원장 이소용)과 한부모가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한부모가족 지원을 강화한다. 이번 협약은 한부모가족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 ▲상호협력체계를 통한 가족프로그램 지원 ▲한부모가족 지원에 필요한 인적·물적 네트워크 구축 ▲기타 업무 연계 및 협력이 필요한 사항 등이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부..

부천시, 제23회 온 가족 함께하는 정신건강 OX퀴즈 개최

부천시, 제23회 온 가족 함께하는 정신건강 OX퀴즈 개최

Mar 0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오는 3월 11일부터 15일까지 ‘제23회 온 가족이 함께하는 정신건강 OX퀴즈’를 개최한다. 정신건강 OX퀴즈는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를 도와 편견을 바로잡고 인식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신건강 문제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함으로써 정신과 치료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을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방법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www.bucheonlove.co.kr > 참여마당 > 이벤트..

부천시  ‘행복플러스 건강채움교실’ 운영 성료

부천시 ‘행복플러스 건강채움교실’ 운영 성료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는 겨울방학 동안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을 대상으로 ‘행복플러스 건강채움교실’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방학 기간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발달 향상 및 비만예방을 위해 마련됐다. ‘행복플러스 건강채움교실’은 5개 지역아동센터에서 특별프로그램으로 기획돼 3회 교육과정으로 이뤄졌다. 교육내용은 ▲[신체활동] 아동·청소년기에 적합한 신체활동 ▲[영양] 알록달록 컬러푸드 교육 및 무지개 샌드위치 만들기 ▲[구강] ..

부천시  뉴대성병원 취약계층 취업 연계 힘써

부천시 뉴대성병원 취약계층 취업 연계 힘써

Feb 2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뉴대성병원(대표 홍석원)은 취업 취약계층, 사회약자를 위한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외국인 주민과 자립준비청년의 ‘채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뉴대성병원은 1965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동에서 홍영의 박사의 진료로 시작돼 국민복지증진 및 의학술개발 등 사회 공익에 이바지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지역사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1995년 우즈베키스탄의 타쉬켄트 의과대학과 학술교류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민간외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뉴대..

부천시  ‘건강돌봄 어벤져스가 출동한다!’

부천시 ‘건강돌봄 어벤져스가 출동한다!’

Feb 2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예방적 돌봄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하여 통합건강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건강돌봄센터는 운영 중이던 예방·간호·진료 연계 체계에, 올해부터는 통합예방영역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대상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건강 영역 서비스 대상자에게는 개인별 맞춤형 정보 파일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며, 영양 영역에서는 염도 측정 및 전문적인 식단교육과 함께 건강한 재료를 간단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도록 실습 교육을 추가하여..

부천시, 2024년 건강도시활동가 양성 교육 진행

부천시, 2024년 건강도시활동가 양성 교육 진행

Feb 02,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월 31일 건강도시 부천을 만들어갈 시민 43명을 대상으로 제4기 건강도시활동가와 이미 활동 중인 활동가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을 함께 진행했다. 교육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학술위원인 정혜주 고려대학교 보건정책대학원 교수가 맡았다. 정혜주 교수는 ‘건강도시 개념 및 이해’를 주제로 건강도시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쪽방촌 등 주요 사례를 들어 지역주민들의 주요 건강 결정요인을 교육참여자와 함께 논의했다. 이날 교육에는 이번에 새롭게 모집된 15명..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경기도 최초 치매안심병원 지정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경기도 최초 치매안심병원 지정

Feb 0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달 31일 보건복지부로부터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이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의 치매안심병원 지정은 경기도 최초이며, 전국에서는 17번째이다. 치매안심병원은 치매관리법에 따라 치매의 진단과 치료, 요양 등 치매 관련 의료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인력·시설·장비를 갖추었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기관이다. 치매안심병원은 신경과 전문의, 치매 전문간호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

부천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부천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Jan 1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검진 대상자가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연중 지원하고 있다. 일반 건강검진, 생애전환기 검진은 2년 주기로 시행하며 올해 무료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이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 건강검진의 대상자는 20세부터 64세의 의료급여 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으로 검진 항목은 흉부방사선, 요검사, 혈액검사 등이다. 또한 의료급여 수급권자 생애전환기 검진은 66세 이상의 의료급여 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을 대상으로 골밀도검..

부천시, 소아경증환자 야간 및 휴일 진료 기관 안내

부천시, 소아경증환자 야간 및 휴일 진료 기관 안내

Jan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소아경증환자가 평일 야간, 주말 및 공휴일에 응급실을 찾지 않고 외래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의원을 안내했다. 소아경증환자가 응급실 외 진료 기관을 이용할 경우, 진료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응급실은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기준(KTAS)에 따라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한 환자부터 우선으로 수용하기 때문에 소아경증환자의 신속한 진료가 어렵다. 이에 소아경증환자는 응급실 방문 전 거주지 근처 의료기관의 운영 시간을 확인하여 방문할 것을 권한다. 평일 야간..

부천시, ‘2024년 건강도시활동가’ 모집

부천시, ‘2024년 건강도시활동가’ 모집

Jan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건강 도시 부천 조성에 함께할 ‘건강도시활동가’를 모집한다. 건강 및 지역 봉사에 관심 있는 19세 이상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각종 보건 행사에 참여해 건강 도시 조성 및 건강문화 확산에 앞장서게 된다. 부천시보건소는 현재까지 70명의 건강도시활동가를 양성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4년 건강도시활동가 모집 기간은 1월 10일부터 1월 23일까지이며 선착순 20명을 모집한다. 신청은 부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입법예고 게시..

부천시,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선착순 모집

부천시,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선착순 모집

Jan 0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역주민 중 건강위험군 및 질환관리군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소사 인(IN)! 건강 온(ON)!’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사회 건강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프로그램은 대상자 특성에 맞춰 ▲ 건강 업(UP)! 라인 업(UP)!(40세 이상 64세 이하 건강위험군) ▲ 실버청춘 건강교실(65세 이상 80세 이하 만성질환자) 2개 반으로 운영한다. 내용은 ▲건강검사 ▲체력측정 ▲..

부천시, ‘심곡2동·중동 100세건강실’ 새 단장 마치고 문 활짝

부천시, ‘심곡2동·중동 100세건강실’ 새 단장 마치고 문 활짝

Jan 04, 2024 | Q기자

 

부천시보건소는 청사 이전 및 리모델링으로 중단됐던 심곡2동 및 중동 100세 건강실이 새 단장을 마치고 운영을 시작했다. 100세건강실은 총 11개소(심곡2동, 중동, 중4동, 상2동, 상동어울마당, 심곡본동, 소사본동, 성곡동, 고강본동, 고강1동, 신흥동)로 운영되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시 운영한다. 100세건강실은 대사증후군 예방관리(혈압, 혈당, 체성분(비만도) 검사 및 상담을비롯해 골밀도 측정, 스트레스 및 혈관검사, 염도계 대여 사업, 노인 개안..

부천시, 4년 만에 선별진료소 문 닫는다 ‘보건소 기능 정상화’

부천시, 4년 만에 선별진료소 문 닫는다 ‘보건소 기능 정상화’

Dec 19, 2023 | Q기자

 

부천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선별진료소 운영 중단은 2020년 1월 20일 첫 환자 발생 이후 1,441일 만이다. 이는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하는 개편사항으로, 하루평균 검사 건수가 연초 780건에서 최근 90건가량으로 줄어든 추이를 반영한 것이며 보건소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함이다. 선별진료소 종료 이후 검사대상자는 일반의료기관에서 진단과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부천시 겨울철 호흡기 건강 ‘빨간불’…예방접종 서두르세요

부천시 겨울철 호흡기 건강 ‘빨간불’…예방접종 서두르세요

Dec 19, 2023 | Q기자

 

본격적인 겨울 한파로 호흡기 질환 대비에도 비상이 걸린 가운데 부천시는 급증하고 있는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인플루엔자 환자는 최근 4주간 1.6배 증가 및 최근 5년간 최고 수준으로 발생하는 반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은 최근 2주간 입원환자가 연속 감소하며 안정되고 있다. 백일해는 11월 3주 최고점 수준 발생 이후 감소 및 정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마스크를 쓰며 다른 호흡기 ..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 계획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 계획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

Dec 15, 2023 | Q기자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이 지난 13일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개최된 ‘2023년 공공의료 성과 보고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복지부 시상은 2022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탁월한 성적을 거둔 기관에 수여되는 상으로,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은 추진실적 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공공보건의료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보건복지부는 공공보건의..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활동보고회 ‘행복한 동행’ 개최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활동보고회 ‘행복한 동행’ 개최

Dec 12, 2023 | Q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난 12월 8일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향설대강당에서 2023년 활동보고회 및 송년모임 ‘행복한 동행’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매년 연말에 개최하는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송년 모임 은 만성정신질환자와 가족, 협력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를 마무리하며 친목을 도모하고 화합하는 자리로 매년 25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2023년 은 개회선언으로 시작해 1부는 한 해 동안 진행된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사업을 소개하고, 일..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진행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진행

Nov 22, 2023 | Q기자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미선)는 지난 18일 복사골문화센터 세미나실에서 2023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진행했다. 올해 상반기 집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집담회에는 소속 아이돌보미 210명이 참석했다. ▲아이돌봄서비스 연계시스템 중요 사항 안내 ▲안전관리 및 직무교육 ▲민원 및 모니터링 사례공유 ▲생애주기별 가족교육(영유아와 함께하는 놀이 방법) 등으로 구성해 아이돌봄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아..

부천시, 저탄소 식단 제공해 ‘직원 건강·탄소중립’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부천시, 저탄소 식단 제공해 ‘직원 건강·탄소중립’ 두 마리 토끼 잡는다

Nov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17일 직원 건강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저탄소 식단의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시청 구내식당의 직영 전환에 이어, 오늘부터 매주 둘째 주 금요일을 ‘저탄소 식단의 날’로 정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천하자는 공무원 노조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은 가공 처리 시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잔반 없는 식사를 함으로써 먹거리의 생산-유통-가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

부천시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 식료품 꾸러미 300박스 기

부천시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 식료품 꾸러미 300박스 기

Nov 17, 2023 | Q기자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회장 이해남)는 지난 15일 부천시 취약계층을 후원하기 위해 2,700만원 상당의 식료품 꾸러미 300박스를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 식료품 꾸러미는 박스당 전복죽, 도가니탕, 라면 등 9만원 상당의 식료품으로 구성돼 있다.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는 1984년 3월 14일 설립돼 920여 명의 교직원 중심으로 만들어진 자선단체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과 나눔을 통해 가톨릭 의료기관의 영성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또..

부천시 통합건강돌봄센터가  건강한 노후를 지원합니다

부천시 통합건강돌봄센터가 건강한 노후를 지원합니다

Nov 08, 2023 | Q기자

 

부천시는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예방적 돌봄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통합건강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건강돌봄센터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나 요구도에 따라 사례 회의를 통해 대상자를 ‘일반 예방군’과 ‘중점 예방군’으로 분류해 관리한다. 특히 중점 예방군으로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사례관리를 적용해 대상자 중심의 통합건강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정형화된 건강 서비스가 아닌 대상자 중심의 전인적 서비스를 제공해 예방효과를 높이고 있다. 중점관리 대상군으로 선정된 어..

부천시, ‘100세 야간 건강체조’ 호응 속 마무리

부천시, ‘100세 야간 건강체조’ 호응 속 마무리

Nov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7일부터 10월 30일까지 오정대공원에서 운영한 100세 야간 건강 체조교실(이하 체조교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체조 교실은 오정대공원에서 매주 월, 수, 금 오후 7시에서 8시까지 운영했다. 체조 교실은 전문 강사의 지도로 ▲스트레칭 ▲라인댄스 등 신나는 음악과 함께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체조교실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매주 월, 수, 금 오후 7시만 기다렸다. 운동하는 즐거움과 건강도 챙길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은 종료하..

부천시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드림이 성장지원사업’ 통해 치과 진료 및

부천시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드림이 성장지원사업’ 통해 치과 진료 및

Oct 18, 2023 | Q기자

 

부천시는 ㈜한국콜마(대표이사 최현규)의 지원으로 진행 중인‘드림이 성장지원사업’이 저소득 아동들의 꿈을 이루는 학습비 지원과 치과 치료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드림이 성장지원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성장기에 필요한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꿈을 이루기 위한 학습 기회를 얻지 못하는 아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지원액은 3,000만 원이다. 부천시와 한국콜마는 지난 2021년 1,000만 원 지원을 계기로 3년간 후원사업을 지속해 치과 치료를 받지 ..

부천시, ‘명사와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걷기’ 행사 개최

부천시, ‘명사와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걷기’ 행사 개최

Oct 0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오는 10월 14일 ‘명사와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걷기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연간 4회에 걸쳐 진행 중인 ‘테마별 명사와 함께하는 건강걷기 챌린지’의 마지막 회차다. 시는 앞서 ▲1회 ‘봄꽃 내음 따라 건강걷기’ ▲2회 ‘가족의 달 맞이 가족과 함께 걷기’ ▲3회 ‘환경의 날 맞이 플로깅 걷기’를 추진했다. 이번 건강걷기 행사에는 지역 명사인 부천시 5개 의약단체장과 함께..

부천시,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 개최

부천시,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 개최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및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오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을 개최한다.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은 부천시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오는 10월 14일(토)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부천 안중근 공원에서 진행되며 부천시민이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 OX룰렛퀴즈, 나..

부천시, 아동 비만 예방 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부천시, 아동 비만 예방 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오는 12월까지 초등학교 4개교(부천동초, 상일초, 부안초, 수주초) 돌봄 교실을 이용하는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아동 비만 예방사업인 ‘건강한 돌봄놀이터’를 운영한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참여 아동의 사전·사후 신체계측과 식생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놀이형 영양 교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 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 생활습관 형성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영양사 및 운동 처방사 등 보건소 전문 인력이 학교를 방문해 아동의 집중도를 높이는 참여형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획보도] 녹색 휴식처 만드는 부천시…“안전·건강하게 누리는 여가 제공

[기획보도] 녹색 휴식처 만드는 부천시…“안전·건강하게 누리는 여가 제공

Sep 2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생활권 녹색 휴식처 조성에 나선다. 집 또는 일터와 가까운 곳에서 일상의 피로를 풀고, 새로운 활력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시는 이를 위해 ▲2023 부천 가을꽃 전시회 개최 ▲치유형 맨발 걷기 산책로 조성(산림·공원·녹지) 사업 ▲상동호수공원 사고 예방 지능형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한다. ◆ 2023 가을꽃 전시회 개최…“시민과 함께 시 승격 50주년 기념” 부천시는 시 승격 ..

부천시, ‘송내연합의원’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

부천시, ‘송내연합의원’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

Sep 25, 2023 | Q기자

 

부천시는 9월 25일 송내연합의원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된 송내연합의원은 단일병의원으로 일부 요일 운영방식으로 운영되어 토·일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소아경증환자에게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정 기간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2023년 9월 25일부터 2년간 유지된다. 소아경증환자 진료병원인 ‘달빛어린이병원’은 야간 및 휴일, 외래진료를 볼 수 있는 병원으로, 응급실로 집중되는 소아경증환자를 분산하고 응급실 ..

부천시, 건강주간 맞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건강주간 맞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Sep 22, 2023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10월 8일부터 14일까지(1주간)를 건강주간으로 정하고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주간에는 ▲온라인 건강도시 캠페인 스탬프 투어 ▲권역별 건강강좌 및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제12회 복사골 건강한마당 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부천시 5개 의·약 단체와 의료기관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부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 오는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건강도시 스탬프투어 참여 방법..

부천시,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 추진

부천시,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 추진

Sep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지난 12일 부원초등학교에서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정신건강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캠페인은 응원메시지 공모전과 정신건강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학생 및 교직원의 정신건강 증진 및 인식개선을 돕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응원메시지 공모전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마음 건강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작성·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강..

부천시, 노인 일자리 어르신 대상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부천시, 노인 일자리 어르신 대상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Sep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 100세건강실’을 통해 노인 일자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기초검진 및 건강상담 등 건강관리를 추진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업은 건강한 노인 일자리 운영방안 중 하나로 노인복지과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지역 내 가까운 100세건강실을 방문해 혈압, 혈당 등 기초검진 및 골밀도검사, 스트레스검사, 체성분 검사를 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개인 맞춤형 건강상담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시는 결과에 따라 보건소 내·외 자원..

부천시, ‘KHCP 건강도시 공동행동 디데이’ 챌린지 동참

부천시, ‘KHCP 건강도시 공동행동 디데이’ 챌린지 동참

Sep 0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 건강도시 공동행동 디데이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는 103개 회원도시 전체가 공동의 목표로 공동의 행동을 함으로써 코로나19로 정체된 건강도시를 활성화하고, 단체 행동을 기반으로 소속감 및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해 9월 5일을 `건강도시 행동 디데이(D-day)ʼ 로 정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공동행동을 수행해 사람과 지구가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부천시, 임산부 대상 한의학 관련 건강교육 진행

부천시, 임산부 대상 한의학 관련 건강교육 진행

Aug 31,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30일 임산부 20명을 대상으로 한의건강교육을 소사보건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의학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고 건강한 임신 유지와 산후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소사보건소 한의사 강의로 진행됐다. 강의 내용은 ▲임신과 출산 과정 ▲임신과 관련된 증상 ▲산후조리·산후풍·산후음식·한약 복용 지식 ▲신생아 발열·경기 증상과 대처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이 밖에도 앞으로 태어날 아기를 위해 아이 장난감인 ‘딸랑이’를 직접 손바느질해 만드는..

다문다감 추진단 ‘210, 부천톡톡’으로 다문화 활동 소통

다문다감 추진단 ‘210, 부천톡톡’으로 다문화 활동 소통

Aug 2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4일 부천동 주민자치사업 ‘다문다감’ 실무추진단 16명을 대상으로 청사 견학 프로그램 ‘210, 부천톡톡(TalkTalk)’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다문다감’ 사업은 ‘다양한 문화, 다양한 감수성’이라는 의미로,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공모에 선정돼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주민이 많은 부천동의 특성을 고려해 주민의 문화다양성 감수성을 증진하고 이주민의 현지 적응을 도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획한 사업이다. 이번 ..

부천시 100세 건강실, 저염 식생활을 위한 염도계 무료 대여

부천시 100세 건강실, 저염 식생활을 위한 염도계 무료 대여

Aug 1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00세 건강실 방문자 중 경계성 만성질환자 또는 저염식 희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저염 식생활을 위해 최대 4주간 무료로 염도계를 대여한다. 염도계 대여 사업은 배달 음식과 가공식품 섭취가 늘어나 만성질환 발생 위험률이 높아진 바쁜 현대인들의 싱겁게 먹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해 추진 중이다. 염도계 대여 시 혈압·혈당·체성분측정 등 기초 검사 및 운동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저염식 실천을 위한 1:1 맞춤 영양상담과 함께 저염 간장 제공하며 저염 ..

부천시, 건강증진 프로그램 ‘새싹처럼 자라고, 별처럼 빛나고’ 운영 성료

부천시, 건강증진 프로그램 ‘새싹처럼 자라고, 별처럼 빛나고’ 운영 성료

Aug 11,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6월 19일부터 8월 10일까지 8주간 장애아통합어린이집 4개소를 대상으로 다양한 테마로 구성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성료했다. ‘새싹처럼 자라고, 별처럼 빛나고’ 프로그램은 장애 및 발달지연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들의 생활터로 직접 찾아가는 다양한 건강증진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영양] 건강튼튼 5군 가면만들기 ▲[신체활동] 신체 발란스 강화 및 균형감각 향상 놀이 ▲[작업치료] 클레이와 마리모 어항 꾸미기 ▲[구강] 어린이 충치예방을 위한 불..

부천시, ‘건강한 임신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성료

부천시, ‘건강한 임신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성료

Aug 09,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8일 임산부 15명을 대상으로 요리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입덧에 좋은 건강 요리와 육아에 필요한 이유식 조리법 등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 정보를 제공했다. 또 임산부들이 모여 직접 요리하며 소통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소고기 단호박 이유식, 레몬 닭안심 파스타, 오이 탕탕이는 간단한 조리를 통해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부천시 소사보건소에서..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 개최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 개최

Aug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인식 개선을 위해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을 개최한다.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은 부천시에서 주최하고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6일부터 9월 15일 오후 6시까지 공모한다. 부천시에 거주하는 아동·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주제는 ‘나의 스트레스 소개하기’이다. 작품분야는 자유평..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개최…선착순 접수 중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개최…선착순 접수 중

Aug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오는 31일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부천시에서 주최하고,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는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는 를 주제로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양육자가 자녀의 내면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박준성 두드림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김..

부천시, 중년기 정신건강 돌보는 강좌 운영

부천시, 중년기 정신건강 돌보는 강좌 운영

Aug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및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4~50대의 중년기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마음챙김과 자기자비’를 운영한다. 중년기는 신체적 변화, 사회적 위치의 변화, 가족 역할의 변화 등 다양한 생활 사건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로, 이러한 요소들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그로 인한 생활상의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지 못한 경우 정신건강 상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어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마음챙김과 자기자비’ 강좌는 내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