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부천시

부천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제공기관 모집

부천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제공기관 모집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가 2024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제공기관을 오는 5월 1일부터 3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19세부터 64세까지의 청년, 중장년과 질병·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돌보고 있는 13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다. 모집 분야는 ▲재가돌봄·가사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등 3개 서비스 분야로, 분야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재가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기관, 사회적기업, ..

부천시, ‘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사업’ 추진

부천시, ‘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사업’ 추진

Mar 06, 2024 | Q기자

 

부천시는 반지하, 옥탑, 최저주거기준 이하 주택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 거주하는 18세 미만 저소득 아동 가구의 주거환경 및 위생 개선을 위한 ‘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시는 37개 동, 부천시주거복지센터, 관내 지역사회복지관 및 아동보호기관 등에 해당 사업을 홍보하며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발굴된 가구에 대해서는 맞춤형 서비스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부천시 주거복지센터를 통해 클린서비스에 대한 일대일 수요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천시 ‘누구나 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

부천시 ‘누구나 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

Feb 02, 2024 | Q기자

 

부천시가 오는 2월 14일부터 16일까지 ‘누구나 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을 모집한다. ‘누구나 돌봄사업’은 혼자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이 어렵고 돌봐줄 가족이 없으며 공적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상황에 ‘맞춤형 5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연간 15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수준에 따라 중위소득 120%이하는 이용료의 전액, 120%초과부터 150%이하는 이용료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150%가 초과하면 자부..

부천시, ‘공동주택 관리 지원단’ 무료 자문 서비스 제공

부천시, ‘공동주택 관리 지원단’ 무료 자문 서비스 제공

Jan 2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및 비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총 536개 단지)을 대상으로 ‘공동주택 관리 지원단(이하 지원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지원단은 건축, 토목, 승강기, 회계, 장기수선계획 등 11개 분야 민간 전문가(변호사, 주택관리사, 건축사 등) 36명으로 구성돼 다양한 전문 분야에 대해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는 무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자문 내용은 ▲공사 및 용역의 비용 적정 산출 여부 ▲효율적인 시공을 위한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공사시방서 ..

부천시, 2024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부천시, 2024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Jan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오는 2월 2일부터 2월 8일까지 2024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이용자에게 사회서비스 이용권(전자바우처)을 발급하여 원하는 서비스 및 제공기관을 선택해서 이용하도록 하는 수요자 맞춤형 복지 사업이다. 상반기 모집인원은 총 1,300명으로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아동비전형성서비스 △장애인보조기기렌탈서비스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 △장애인맞춤형운동서비스 △시각장애인안마서비스 △우리가족통합심리지원서비스 ..

부천시 2024년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 운영…오는 12월 22일부터 신

부천시 2024년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 운영…오는 12월 22일부터 신

Dec 20, 2023 | Q기자

 

부천시립도서관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독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1회 필요한 도서의 요약 정보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를 2024년에도 운영한다.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는 비즈니스, 인문, 철학, 자기계발, 힐링, 자녀교육 6가지 분야 도서에 대한 요약 정보를 매주 월요일 오전에 알림톡 또는 문자로 발송하는 서비스다. 2024년 1월 2일부터 1년간 알림톡을 받아볼 수 있으며, 신청대상 인원은 800명으로 전년도보다 300명 증원해 운영한다. ..

부천시, 공공형어린이집 7곳 신규지정…양질 보육서비스 제공

부천시, 공공형어린이집 7곳 신규지정…양질 보육서비스 제공

Nov 13, 2023 | Q기자

 

부천시는 2023년 경기도 공공형어린이집으로 7곳이 추가 지정되면서 신규 공공형어린이집에 지정서를 전달하고 현판을 거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공공형어린이집 지정은 운영비, 인건비 등을 추가 지원해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보육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공공형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최상위등급 또는 평가점수 90점 이상 등 9개의 참여 기본요건을 만족하는 민간·가정어린이집을 대상으로 16개 세부 지정기준 심사를 거쳐 지정된다. ..

부천시, 조상 땅 쉽게 찾는다…온라인 서비스 제공

부천시, 조상 땅 쉽게 찾는다…온라인 서비스 제공

Oct 23, 2023 | Q기자

 

부천시는 본인 및 가족(조상)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온라인에서 간단한 확인을 거쳐 토지소유내역을 알려주는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조상땅찾기 서비스’는 불의의 사고 또는 재산관리 소홀로 부모나 피상속인으로부터 상속받을 토지를 알 수 없거나, 개인회생·재산관리 소홀에 따른 본인소유의 토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제도다. 조상땅찾기 서비스 신청은 찾고자 하는 토지소재 지역에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조회가 가능해 지적공부에 등록된 전국의 토지..

부천시, 찾아가는 노년기 구강질환 관리 서비스 추진 ‘호응’

부천시, 찾아가는 노년기 구강질환 관리 서비스 추진 ‘호응’

Sep 05, 2023 | Q기자

 

▲ 부천시 통합건강 돌봄센터는 복지관으로 직접 찾아가 치아 관리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부천시 통합건강 돌봄센터는 복지관으로 직접 찾아가 치아 관리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구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천시는 ‘통합건강 돌봄센터’를 통해 찾아가는 노년기 구강질환 관리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천시 통합건강 돌봄센터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건강을 위해 사례관리를 통한 분야별 통합방문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복..

부천시, ‘전세피해지원 상담 서비스’ 오는 25일까지 운영

부천시, ‘전세피해지원 상담 서비스’ 오는 25일까지 운영

Aug 1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전세사기로 인한 피해자들의 재산권 보호 및 피해구제 지원을 위해 ‘전세피해지원 상담 서비스’를 오늘부터 8월 25일까지 시청 1층 민원실(24번창구 옆)에서 운영한다. 시는 인근 지역의 거주자들도 전세피해지원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 서비스 운영 장소를 부천시청으로 정했다. 운영시간은 평일(8월 25일까지) 정오부터 오후 8시까지다. ‘전세피해지원 상담 서비스’는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 방안’의 일환으로,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위한 법률·심리..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2023 워라밸 가사지원서비스2 이용자 2차 모집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2023 워라밸 가사지원서비스2 이용자 2차 모집

Jul 05, 2023 | Q기자

 

부천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 일쉼지원센터는 경기도 일생활균형 지역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워라밸 가사지원서비스2’를 운영하고 있다. ‘워라밸 가사지원서비스2’의 지원기간은 1개월이며 주 1회 4시간씩 청소, 세탁, 반찬 서비스 중 협의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 시 이용요금은 평수별로 상이하다. 부천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하 자녀를 양육 중인 맞벌이 또는 일하는 한부모 가정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더불어 올해는 다문화 가정의 일생활균형지원을 위해 베트남어, 중..

부천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적극 추진

부천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적극 추진

May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돌봄이 필요한 지역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오는 5월 24일부터 6월 23일까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집중홍보 기간으로 정하고 대상자 발굴에 적극 나선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돌봄 어르신 댁에 생활지원사가 일대일 방문을 통해 ▲안전지원(안부확인, 생활안전점검, 말벗) ▲사회참여(사회관계향상 프로그램, 자조모임) ▲생활교육(신체·정신건강분야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이동·활동 지원, 가사지원) ▲연계서비스(생활·주거·건강 등 민간후원) ▲특화서비..

부천시, 정확한 보육정책 안내로 보육 서비스 개선 힘써

부천시, 정확한 보육정책 안내로 보육 서비스 개선 힘써

Mar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9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지역 내 481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23년 보육사업 안내(지침)’의 주요 개정사항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 보육정책과 소속 팀장 4명과 김선경 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장이 강사로 나서는 등 부천시 보육정책과와 부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협력을 통해 이뤄졌다. 350여 명의 원장, 보육 교직원이 교육에 참여했으며, 누구나 알기 쉽게 제작한 교육 자료를 활용해 진행됐다. 민선 8기 보육 관..

부천시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 오디오북 서비스 시행

부천시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 오디오북 서비스 시행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 저시력자 및 시각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 위한 행정 눈길 - 전자책 서비스와 웹진으로 시정홍보 콘텐츠 확장에도 노력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매월 발행하는 시정소식지 오디오북 서비스를 오는 3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오디오북은 저시력자(시력이 매우 낮아 앞을 잘 볼 수 없는 사람)와 시각장애인을 위해 에 게재된 기사를 음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오디오북에 연결하려면 소식지 표지에 있는 ‘오디오북 바로가기" QR코드를 모바일에..

부천시, 2023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부천시, 2023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오는 1월 30일부터 2월 3일까지 2023년 상반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이용자에게 사회서비스 이용권(전자바우처)을 발급하여 원하는 서비스 및 제공기관을 선택해 이용하도록 하는 수요자 맞춤형 복지 사업이다. 2023년 부천시에서 모집하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아동비전형성서비스 △장애인보조기기렌탈서비스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 △장애인맞춤형운동서비스 △시각장애인안마서비스 △우리가족통합심리지원서비스..

부천시, ‘찾아가는 치매 예방서비스’ 확대 운영

부천시, ‘찾아가는 치매 예방서비스’ 확대 운영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소사·오정 치매안심센터가 이달부터 ‘찾아가는 치매예방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찾아가는 치매예방서비스는 초기 치매환자 및 고위험군 어르신을 조기에 발견해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문인력이 직접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치매인지 선별검사 및 치매 예방·인지 개선 교육을 무료로 지원한다. 이번 찾아가는 치매예방서비스는 지난해 10월부터 운영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서비스’의 대상을 확대하여 기존 경로당뿐만 아니라 노인복지관, 종교시설, 치매안심마을 ..

부천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돕는다…상담서비스 제공

부천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돕는다…상담서비스 제공

Nov 09,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오는 12월부터 부동산 계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인 가구가 안심하고 전·월세를 구할 수 있도록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실시한다. ‘1인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는 부천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라면 연령, 성별 등과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전세가격이 매매가격과 비슷하거나 웃도는 깡통전세로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전세사기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월세 계약 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시는 특별히 독립생활을 준비하는 ..

부천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서비스’ 재개

부천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서비스’ 재개

Oct 07, 2022 | 기자

 

부천시·소사·오정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서비스’를 지난 10월 6일부터 운영 중이다.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서비스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치매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초기 치매환자와 고위험군 어르신을 조기에 발견해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관리서비스는 전문인력이 직접 경로당을 방문하여 치매인지 선별검사 및 치매 예방교육을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부천지역 경로당 100개소를 올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