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부천시

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맞아 화합의 장 마련

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맞아 화합의 장 마련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부천체육관에서 (사)부천시장애인단체 총연합회 주관으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 한마음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슬로건 아래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다. 축제에는 장애인과 그 가족,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 90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에서는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1부에서는 장애인복지 유공자 및 모범장애인 표창..

부천시  소사보건소 직원 대상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 실시

부천시 소사보건소 직원 대상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 실시

Apr 24,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8일 소사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및 다수 사상자 대비를 위한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전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지원 강사의 지도로 ▲재난의료대응 체계의 이해 ▲재난현장 서식지 작성법 ▲도상훈련 및 질의응답과 소감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에는 소사보건소장을 포함한 소사보건소 직원 18명이 참여했다. 부천시 소사보건소는 봄철 화재사고 및 각종 재난대응을 위해 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분류반, 처치반, 이송반, 의료기관 파견조를 구성..

부천시-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역량강화

부천시-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역량강화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월 22일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와 함께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1년 9월 최초 구성된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는 장애인 활동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의료·보건·복지 등 각 분야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7명으로 이루어졌다. 부천시는 매월 1회 이상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격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 장애인지원센터에서 방문조사한 결과물을 가지고 ➊활동지원 수..

부천시  ‘장기요양요원 실태와 권익보호 방안’ 시민정책토론회 성료

부천시 ‘장기요양요원 실태와 권익보호 방안’ 시민정책토론회 성료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2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장기요양요원 실태와 권익보호 방안’을 주제로 시민정책 토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부천시 노인복지과 주관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2026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시민, 전문가, 종사자 등과 함께 부천시 장기요양요원의 실질적인 권익보호와 돌봄서비스 질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임중철 교수가 좌장으로 참석했으며, 발제를 맡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백은미 교수가 ..

부천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 및 어울림 콘서트 성료

부천시,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 및 어울림 콘서트 성료

Apr 23,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8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부천시사회복지사협회 주관으로 400여 명의 사회복지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18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2011년 3월 30일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률’ 제정을 계기로 매년 3월 30일을 ‘사회복지사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으며, 2007년 제1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올해 제18회 기념식을 맞이하게 됐다. 이날 행사는 1부 기념식, 2부 어울림 콘서트..

부천시  보호자와 함께하는 ‘반려견 문제행동교정 문화교실’ 운영

부천시 보호자와 함께하는 ‘반려견 문제행동교정 문화교실’ 운영

Apr 1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5월 13일부터 11월 25일까지 부천대학교 소사캠퍼스에서 ‘반려견 문제행동교정 문화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매주 월요일, 2개 반 총 8회차로 운영되며, 참여 신청은 오는 4월 22일부터 5월 2일까지 부천대학교 평생교육원을 통해 접수한다.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정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반려견에게 흔히 나타나는 분리불안, 짖기, 배변 등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갈등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부천시는 이..

부천시, 장애돌봄 야간·주말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

부천시, 장애돌봄 야간·주말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

Apr 09, 2024 | Q기자

 

부천시는 이달부터 부천시 장애인시설 2개소와 장애인단체 1개소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야간 및 주말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발달장애인 맞춤돌봄과 가족돌봄 사업은 경기도의 돌봄 정책의 하나인 ‘360° 어디나 돌봄’에 해당하는 사업으로, 공공에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발달장애인을 발굴해 지역사회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 지난 2월 시행기관을 모집해 도내 40개소의 기관이 선정됐으며 부천시에서는 ▲(A형)기관중심 돌봄형 1개소(그루터기장애인주간보호시설 ▲(..

부천시-부천우체국,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해 힘 모아

부천시-부천우체국, 복지사각지대 해소 위해 힘 모아

Apr 0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우체국(국장 김호)은 4월 4일 고독사 등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이하 법률)을 개정해 우편집배원이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규정(2024년 7월 시행)하는 등 다각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부천시는 이러한 정부의 정책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법률 시행 전 효율적인 위기가구 신고·지원이 이뤄지도록 부천우체국과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부천시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 실시

부천시 재난응급의료 대응 도상훈련 실시

Mar 22,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0~21일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를 위한 재난응급의료 대응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전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료지원 강사의 지도로 ▲재난의료대응체계의 이해 ▲반별 재난의료 현장활동 ▲재난현장 도상훈련 및 소감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에는 부천시 3개 보건소 소속 신속대응반 40명이 참여했다. 부천시 신속대응반은 겨울철 화재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2월 및 3월에 걸쳐 경기도 신속대응반 중점교육을 이수했다. 이번 도상훈련에서는 신속대응..

부천 오정구, 온(溫)스토어로 주민과 더 가까운 복지 꿈꾼다

부천 오정구, 온(溫)스토어로 주민과 더 가까운 복지 꿈꾼다

Mar 06, 2024 | Q기자

 

부천시 오정구(구청장 신영철)는 지난달 22일부터 일주일 동안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3곳(고강, 오정, 삼정)과 온(溫)스토어 6곳을 방문해 온(溫)스토어 협력 체계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온(溫)스토어’는 지역 주민들이 자주 찾는 마을 가게에서 직접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필요시 긴급 생필품을 지원하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 사업이다. 발굴된 위기가구 정보는 복지관을 통해 구청 스마트행정안전팀에 공유되며, 공무원은 상담을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시 사례관리 등을 실시..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 제1차 회의 개최

Feb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개선 및 복지증진을 위해 지난 26 부천시청 창의실에서 2024년 제1차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이하 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사회복지사 등 보수지급 실태조사 및 처우개선 방안마련 연구용역(경기복지재단) 결과를 보고하고,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 3개년(2024~2026년)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을 의결했다.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위원회는 「부천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

부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의료재난 긴급 대응 총력

부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의료재난 긴급 대응 총력

Feb 2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3일 오전 8시부터 정부의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됨에 따라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확대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 부시장을 차장, 통제관을 보건소장으로 하고 비상진료대책반, 총괄지원반, 주민소통반 등 5개 반 12팀으로 편성해 심각 단계에 대응한다. 시는 이날 송재환 부천시 부시장 주재로 부천시보건소, 안전담당관, 홍보담당관 등 유관부서와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

부천시, 행안부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공모사업 2년 연속

부천시, 행안부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공모사업 2년 연속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행정안전부 주관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에서 2년 연속 사업수행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4개의 시군이 선정됐으며, 부천시는 총사업비 7,000만 원(국비 3,500만 원)을 확보했다. 시는 작년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된 후 2024년 행정 체제 개편 준비와 함께 동(洞) 단위에서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부천시  민간 참여로 복지사각지대 발굴망 더 촘촘해진다

부천시 민간 참여로 복지사각지대 발굴망 더 촘촘해진다

Feb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민간 참여로 더욱 촘촘한 복지사각지대 발굴망을 구축한다. 부천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가톨릭사회복지회(회장 이상희)와 2월 14일 ‘부천 온(溫)스토어’ 나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은 슈퍼마켓, 약국, 공인중개사사무소 등 우리 주변 마을 가게에서 직접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필요시 긴급생필품을 지원하는 부천시만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모델이다. 2023년 기준 98곳의 가게가 참여해 413..

부천시, 2024년 장애인 문화예술 진흥사업 공모

부천시, 2024년 장애인 문화예술 진흥사업 공모

Feb 02, 2024 | Q기자

 

부천시가 오는 2월 16일까지 ‘2024년 장애인 문화예술 진흥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장애인 문화예술 진흥사업은 장애 예술인의 예술적 역량 발굴 및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다. 모집 분야는 △문화예술 협업 지원 △문화예술인력 역량 강화 △문화예술발표 및 향유 △예술창작활동 지원 총 4개다. 시는 지난해보다 500만원 증액된 총 사업비 7,000만원으로 지원을 강화하고, 사업의 내용 및 예산집행 계획의 적정성, 사업수행 능력 등을 심사해..

어울림사회봉사회 장애인활동지원기관, 부천시에 1,000만원 쾌척

어울림사회봉사회 장애인활동지원기관, 부천시에 1,000만원 쾌척

Jan 29, 2024 | Q기자

 

어울림사회봉사회 장애인활동지원기관(대표 이강수, 한원식)은 지난 25일 부천시 저소득 장애인 지원을 위해 성금 1,000만원을 쾌척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어울림사회봉사회 이강수, 한원식 공동대표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어울림사회봉사회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은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홀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활동지원사를 파견해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활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어울림사회봉사회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은 지난 2022..

부천시, 의료기관 주도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 본격화

부천시, 의료기관 주도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 본격화

Jan 26,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4일 부천시청에서 2024년 1분기 부천시의료관광협의체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천시의료관광협의체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의료기관의 주도하에 자발적으로 연합할 수 있도록 협의체의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그 첫걸음을 내디뎠다. 올해 부천시의료관광협의체는 ▲회장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부회장 부천세종병원 ▲총무 부천우리병원 ▲감사 사과나무치과병원 및 바른약속치과의원 ▲간사 가톨릭대학교부천성모병원 등 14개 의료기관으로 구성돼 부천시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양주시 익명의 기부천사 중앙동행정복지센터에 사골곰탕 15박스 남겨

양주시 익명의 기부천사 중앙동행정복지센터에 사골곰탕 15박스 남겨

Jan 19, 2024 | Q기자

 

지난 18일 오전 중앙동행정복지센터(동장 심우봉)에 사골곰탕 15박스가 배달 됐다. 익명의 기부자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는 말을 남기고 시가 30만원 상당의 사골곰탕 15박스만 남겨 두고 급히 떠나갔다. 심 동장은 “어려운 경제에 모두가 힘든 상황임에도 이러한 따뜻한 기부소식은 지역사회에 귀감이 될 것이라며 익명의 기부자가 주신 물품은 따뜻한 마음까지 담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잘 전달 하겠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금일 받은 사골곰탕은 매주 수요일 ..

부천시,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 순항…등록 의료기관 23곳

부천시,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 순항…등록 의료기관 23곳

Jan 17, 2024 | Q기자

 

부천시가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토대로 추진하는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이 순항 중이다. 우리나라가 외국인환자를 본격적으로 유치하기 시작한 2009년부터 2022년까지 3만 5천여 명에 달하는 외국인환자가 부천시를 찾았다. 의료기관 대상 설문에 따르면 지난해 부천시는 5천여 명의 환자를 유치하는 등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다. 부천에 소재한 외국인환자 유치 등록 의료기관은 총 23개소다. 이중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은 지난해 9월 법무부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으로 지정됐고, 부천..

부천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 선정

부천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 선정

Jan 16, 2024 | Q기자

 

부천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에 중동한의원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존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부천시민의원을 포함해 관내 2번째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다. 이는 부천시가 그동안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질 좋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힘써온 결실이다.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장기요양인정자(1~5등급) 중 거동이 불편하고 재택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다학제 재택의료팀(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이 방..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원미·소사·오정구청 및   옥길동 행정복지센터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원미·소사·오정구청 및 옥길동 행정복지센터

Jan 03, 2024 | Q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2일, 원미구청·소사구청·오정구청 및 옥길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식에 참석해 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시민들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축하했다. 부천시는 2024년 1월 1일 원미·소사·오정구 3개 구와 37개 일반동으로 행정체제를 개편하고, 행정서비스와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강화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최성운 의장은 원미구청 개청식에서 “많은 어려움과 힘든 시간을 거쳐 드디어 원미구청이 개청됐다”라며 “부천의 경제와 문화, 교통의 중심지인 원..

부천시, 장애인활동지원 ‘최우수기관’ 선정

부천시, 장애인활동지원 ‘최우수기관’ 선정

Jan 02, 2024 | Q기자

 

부천노인복지센터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이 ‘2023년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2022년 3월부터 10월까지 전국의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관, 지역자활센터 및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 472개소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이중 총점 상위 35개소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했으며, 부천노인복지센터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부천노인복지센터는 △활동지원급여 제공절차 및 방법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 △ 활동지원사, 전담..

부천시, 제6회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 ‘대상’ 수상

부천시, 제6회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 ‘대상’ 수상

Dec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제6회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고 20일 밝혔다.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대상’은 주거복지 현장의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내용을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시상하는 제도다. 지원내용과 사례는 우수사례집으로 묶어 대통령실 및 정부 관계부처 등에 배포된다. 부천시는 ▲장기적인 주거종합계획 수립 ▲주거취약계층 맞춤형 주거상향 원스톱(ONE-STOP) 서비..

아이앤비코리아, 부천시 아동 및 장애인 시설에 공기정화살균기 ‘바이러스킬

아이앤비코리아, 부천시 아동 및 장애인 시설에 공기정화살균기 ‘바이러스킬

Dec 14, 2023 | Q기자

 

아이앤비코리아(대표 김명숙)는 지난 13일 부천시 아동 및 장애인 시설 후원을 위해 1억 5,400만 원 상당의 공기정화살균기 ‘바이러스킬러’를 부천시에 기탁했다. 아이앤비코리아는 지난 코로나 팬데믹으로 2천만 불을 수출했고, 2021년 ‘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코로나 수혜기업으로 이익금 일부를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바이러스킬러는 CE 인증과 UL 의료기기 인증 등을 취득했으며 국내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취득할 예정이다. 아이앤비코리아는 영국 Radi..

부천시,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시민설명회 개최

부천시,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시민설명회 개최

Dec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민선 8기 시장 공약사항인 ‘부천형 공공의료원 설립’ 기초 마련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추진했으며, 지난 11월 30일 ‘최종보고 및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민설명회는 부천형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이와 관련된 질의응답을 통해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용역은 부천시 의료현황과 사회·정책적 환경 등을 분석하여 설립 필요성을 검토하고, 부천시 병상 수요 추계 및 설립 기본계획 수립..

부천시, 2023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부천시, 2023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Dec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전국 226개 시군구 중 2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발생하는 질병·부상·출산에 대하여 진찰·검사·치료 등 의료급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부천시는 17,716명의 의료급여수급자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부당이득금 징수율, 의료급여 사례관리, 장기입원자 관리, 의료급여 재정관리 적정성, 지자체 특화사업 등 의료급여사업 전..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Dec 08, 2023 | Q기자

 

부천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개최한 ‘2023년 지역사회 통합돌봄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공모전’은 전국 지자체 및 공공·민간 기관을 대상으로 우수사례 발굴을 통한 전국 확산 및 사례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부천시는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12개 시군 중 유일하게 부천시보건소에 전담팀을 구축해 통합건강돌봄사업을 추진 중이다...

카자흐스탄 의료기관 관계자, 부천시보건소 방문

카자흐스탄 의료기관 관계자, 부천시보건소 방문

Nov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3일 카자흐스탄 의료기관 관계자 방문단이 보건의료 시스템 견학 및 교류 협력을 위해 부천시보건소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카자흐스탄 국립의과대학과 구립병원 등 의료 관계자로 구성된 방문단 10명은 지난 20일부터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의 ‘병원경영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부천에 방문했다. 이후 차례대로 11월 22일 관광진흥과에서 운영하는 초청 홍보여행(팸투어)와 11월 23일 부천시보건소 견학에 참여했다. 방문단은 부천시 및 보건소 현황과 보건소에..

부천시-부천시주거복지센터, 반지하 가구 환경개선 앞장

부천시-부천시주거복지센터, 반지하 가구 환경개선 앞장

Nov 2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부천시주거복지센터(센터장 박용철)와 함께 반지하 거주 25세대에 환경개선을 위한 맞춤 물품으로 공기청정기와 겨울 침구류 세트를 전달했다. 이번 사업은 반지하 가구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채광 및 환기에 취약한 반지하 가구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물품을 지원해 더 맑고 포근한 주거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곰팡이, 해충 등 거주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줄여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따듯하게..

‘자매결연 15주년’ 부천시-필리핀 발렌수엘라시, 도서관·의료 교류 확대

‘자매결연 15주년’ 부천시-필리핀 발렌수엘라시, 도서관·의료 교류 확대

Nov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필리핀 발렌수엘라시와 자매결연 15주년을 기념해 도서관·의료 교류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필리핀 발렌수엘라시에 조성된 부천시 특별관 개관과 발렌수엘라시 건립 40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필리핀 발렌수엘라시를 방문했다. 지난 10일 양 도시는 ▲도서관 및 교육 분야 ▲보건 및 의료분야 ▲경제무역 분야 등 양 도시 간 관계 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류 분야를 적극 발굴하고, 교류 증진을 도모한다는 내용의 우호교류증진 합의협약..

부천시, 장애인 야외체험활동 진행 ‘호응’

부천시, 장애인 야외체험활동 진행 ‘호응’

Nov 1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부천시 자연생태공원에서 장애인 야외체험활동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총 16명의 대상자가 참여한 가운데 부천동종합사회복지관 및 심곡동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추진됐다. 프로그램은 자연생태공원 내 수목원 산책, 스트레칭, 해설사와 함께하는 가을 식물 체험 등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으로 진행돼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참여자들은 "함께 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좋았다”, “집에만 있었는데..

부천시, 호신용 경보기 지원 등  민원 응대 공무원 보호 적극 나서

부천시, 호신용 경보기 지원 등 민원 응대 공무원 보호 적극 나서

Nov 0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악성 민원인의 폭행 등 범죄행위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7일부터 호신용 경보기를 제작해 민원 담당 직원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배부 대상은 복지·보건·각종 단속 업무 담당자로, 호신용 경보기는 위험 상황이나 ‘묻지마 범죄’와 같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어 조치이다. 또한, 부천시는 ▲폭행·폭력 등 피해를 본 직원에 대한 1:1 상담 지원 ▲특이민원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전담..

부천형 ‘핸썹 해피 하우스’…복지 사각지대에 쾌적한 주거환경 선물

부천형 ‘핸썹 해피 하우스’…복지 사각지대에 쾌적한 주거환경 선물

Nov 0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6일, 한부모 가정·소년소녀 가정·독거노인·장애인 등 실질적 도움의 손길이 필요했던 복지 사각지대 총 16가구의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부천형 ‘핸썹 해피 하우스’ 사업은 지난 4월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와 업무협약 진행 후 사업의 확대 및 안정을 위하여 9월에는 대한건축사협회 부천지역건축사회와 추가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 대한건축사협회 부천지역건축사회의 재능 기부로 장판 교체·도배·LED등..

부천시, 2023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BIMC) 성공적 마무리

부천시, 2023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BIMC) 성공적 마무리

Nov 0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열린 ‘2023 부천국제의료관광 컨퍼런스(BIMC)’를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행사는 ‘중증환자 삶의 질 향상, 메디시티 부천’이라는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 의료 정보 나눔, 홍보 여행(팸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2019년 관광진흥과 지역특화 마이스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는 지역특화 마이스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지역 발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있다. 컨퍼런스는 부천..

부천시, 2023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BIMC) 개최

부천시, 2023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BIMC) 개최

Nov 02, 2023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11월 3일부터 4일까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에서 ‘2023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BIM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천국제의료관광컨퍼런스(BIMC)’는 부천시의료관광협의체가 주최하고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이 주관하며 부천시가 후원하는 의료관광 국제행사로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다. 의료관광 회복 시대를 맞아 콘퍼런스, 에이전시 상담, 의료정보 나눔, 팸투어 등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키르키스스탄, ..

부천시, 지역주민 함께하는 복지·안전 사각지대 해소 체계 마련

부천시, 지역주민 함께하는 복지·안전 사각지대 해소 체계 마련

Nov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월 31일 부천시청에서 지역주민이 직접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돌보는 우리마을지킴이 ‘온(溫)동네 발굴단’ 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온(溫)동네 발굴단’은 행정안전부에서 추진 중인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복지·안전 위기가구와 접점에 있는 지역주민이 직접 이웃 주민을 살펴보고 돌볼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온(溫)동네 발굴단’은 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인 등의 다양한..

부천시 노인복지 정책 토론회 진행…노인복지 정책수립 방향 제시

부천시 노인복지 정책 토론회 진행…노인복지 정책수립 방향 제시

Oct 20, 2023 | Q기자

 

부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용익, 이상희) 노인분과는 지난 19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시의원, 노인복지 관계자,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부천시 노인복지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초고령 사회와 포스트 코로나, 부천시의 대응과 과제’라는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노인들의 욕구를 알아보고, 부천시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부천시의 대응과 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박노숙 한국노인복지..

부천시, 노인복지관과 문화로 소통…제8회 실버페스티벌 개최

부천시, 노인복지관과 문화로 소통…제8회 실버페스티벌 개최

Oct 20, 2023 | Q기자

 

부천시와 원미·소사·오정노인복지관은 지난 19일 노인의 날과 시승격 50주년을 맞아 ‘제8회 실버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제8회 실버페스티벌 행사는 지난 2018년 개최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4년간 중단됐다가 부천시가 5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다시 마련된 행사로, 경기서부노인전문보호기관도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다시뛰는 부천, 노인복지관과 함께 문화로 소통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오전에는 ‘초고령사회와 포스트 코로나, 부천시의 대응과 과제’라는 주제로..

부천시, ‘반려동물 어울림 한마당’ 개최…동물복지 1번지 시동

부천시, ‘반려동물 어울림 한마당’ 개최…동물복지 1번지 시동

Oct 12, 2023 | Q기자

 

부천시는 ‘2023 부천시 반려동물 어울림 한마당’ 행사가 오는 11월 5일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문화학교 ▲반려동물 운동회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건전한 반려문화를 정착하고 반려인·반려동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특히 행사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형견 및 중·대형견으로 구분된 반려견 놀이터와 반려동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또 반려동물이 주는 감동과 행복을 함께 추억하고 나누기 위해 추..

용인시 풍덕천1동 75세 기부천사, 요양보호사 급여 모아 천만원 기탁

용인시 풍덕천1동 75세 기부천사, 요양보호사 급여 모아 천만원 기탁

Oct 1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풍덕천1동은 지난 10일 이순희(75)씨가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고 11일 밝혔다. 풍덕천1동에 거주하는 이씨는 요양보호사로 일하면서 모아온 급여 일부를 지역의 어려운 학생 학자금으로 사용해 달라며 동에 기부했다. 이씨는 “일하기 쉽지 않은 나이에 번 돈을 오래전부터 기부하고 싶었다”며 “어려운 여건에서도 꿈을 이루기 위해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을 도우려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고 밝혔다. 동 관계자는 “고령인 이순희 어르신의 기탁이 무엇..

경기도,경기도일자리재단  부천시 심곡동 행정복지센터에 서부사업본부 새둥지

경기도,경기도일자리재단 부천시 심곡동 행정복지센터에 서부사업본부 새둥지

Oct 11, 2023 | Q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이 10일 부천시 심곡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부사업본부 이전에 따른 개소식을 열고, 권역별 거점본부로의 역할 강화와 지역 일자리 허브로 성장해 갈 것을 다짐했다. 재단 서부사업본부는 ▲광역지원팀 ▲서부광역사업팀 ▲동반성장팀 ▲일자리플랫폼팀으로 구성됐으며 부천시를 거점으로 일자리 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전에 따라 재단 서부사업본부는 심곡동 행정복지센터 1층과 3층을 사용하고 경기도민들에게 직업상담·알선, 베이비부머 일자리, 중소기업 지원,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등 주..

부천시 익명의 기부 천사 오정동행정복지센터에 180만 원 전달

부천시 익명의 기부 천사 오정동행정복지센터에 180만 원 전달

Aug 31, 2023 | Q기자

 

부천 오정동(동장 신영철)은 익명의 기부 천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해 180만 원을 전달해 큰 울림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8월 30일 익명의 기부자는 오정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이웃돕기에 사용해주세요”라는 말과 함께 봉투를 전달하고 끝내 자신을 밝히지 않고 돌아갔으며, 봉투 안에는 180만 원의 현금이 담겨 있었다. 이에 오정동행정복지센터는 혹시 청사를 재방문할지 모르는 기부자를 위해 감사의 마음을 담은 인사말을 청사 입구와 승강기에 게시했다. 익명의 기부 천사..

부천시 노인 돌봄 선진 정책「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일본지역복지학회

부천시 노인 돌봄 선진 정책「부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일본지역복지학회

Aug 1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7일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을 알아보기 위해 방문한 일본지역복지학회와 정책 교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일본지역복지학회의 코마츠 리사코 교수(일본복지대학 사회복지학), 사이토 야요이 교수(오사카대학원 인간과학과) 등 명망 높은 지역복지 전문가 4명이 참석했고 부천시는 통합돌봄과장, 담당 팀장 등이 자리했다. 일본지역복지학회는 1987년 11월에 설립된 유서 깊은 학회로 일본 대학교수, 연구원, 사회복지협의회 등이 모여 일본의 지역복지에 ..

부천시, ‘장애인 재활수영교실’ 성공적으로 마쳐

부천시, ‘장애인 재활수영교실’ 성공적으로 마쳐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관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운영한 ‘장애인 재활수영교실’을 호응 속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된 이번 수영 교실은 부천시 오졸포츠센터에서 경기도장애인체육회, 부천시장애인체육회와 연계해 총 24회기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은 ▲모래주머니, 덤벨 등의 기구를 활용한 수중 근력 운동하기 ▲벽 잡고 보행, 보조기구 사용해 균형 잡기 연습 ▲누들 튜브와 부유랩을 이용한 물 위에 떠 있기 ▲아쿠아루프를 이용한 스트..

부천시, 제12대 시민옴부즈만 위촉…‘시민 권익보호’

부천시, 제12대 시민옴부즈만 위촉…‘시민 권익보호’

Aug 0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8월 1일 제12대 시민옴부즈만을 위촉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는 부천시 시민옴부즈만 추천위원회 심사와 부천시의회 위촉 동의 절차 등을 거쳐 제12대 시민옴부즈만으로 제7대 부천시의회 의원, 제10대 경기도의회 의원, 부천시새마을회 오정동협의회 회장, 오정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여 시민권익 보호 및 민원 중재 경험이 풍부한 최갑철씨를 위촉했다. 시민옴부즈만은 앞으로 2023년 8월부터 2025년 7월까지 2년 동안 고충민원 ..

부천시, 시민행복 중심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 ‘신호탄’

부천시, 시민행복 중심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 ‘신호탄’

Jul 2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7일 부천시민회관에서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위기대응 협력시스템 구축을 위한 ‘부천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 추진’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행정안전부, 관계기관, 부천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시민행복 중심 복지·안전 도시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안전한 일상! 촘촘한 복지!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 부천’을 비전으로 삼아 ▲마을공동체 참여 ▲지역 연계·협력 ▲ 정보통신(IT) 기술 융합이라는 3대 전략과 10가지 실천과제를 마련..

부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정차 위반 실시간 신고 접수 중

부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정차 위반 실시간 신고 접수 중

Jul 2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정차 위반에 대한 신고를 실시간으로 접수하고 있다. 동시에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정차 위반 신고 건을 줄이기 위한 홍보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다. 시민들이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진과 영상을 찍어 신고하면, 법률과 지침에 따라 ▲주차위반 10만원 ▲주차방해 50만원 ▲장애인주차표지 위·변조 등 표지 부당사용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특히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주차선과 빗금면을 침범해 주차한 경우 ▲진출입로..

부천시,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 추진 비전선포식’ 개최

부천시,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 추진 비전선포식’ 개최

Jul 2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7월 27일 오후 2시부터 부천 시민회관 소공연장(부일로 365, 지하1층)에서 행정안전부, 관계기관, 시민과 함께 ‘부천시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 추진 비전선포식’을 개최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월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이에 부천시는 ▲복지·안전 총괄 조직 강화 ▲‘스마트 온 부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온라인 마을공동체 플랫폼 운영 ▲동 안전협의체 구성 및 활성화 등 정보통신(..

부천시, 장애인 미술심리지도 프로그램 진행…활력↑

부천시, 장애인 미술심리지도 프로그램 진행…활력↑

Jul 2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 성인 등록장애인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이달까지 2023년 상반기 장애인 미술심리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부천시보건소 2층 보건교육관에서 총 10회기로 진행됐으며,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직접 만든 작품을 소개하며 상호 간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 내용은 ▲그림으로 나를 소개하기 ▲점토로 동물 등 사물 만들기 ▲잡지, 신문 등의 사진으로 나의 꿈 표현하기 ▲찰흙, 풀, 자갈 등을 이용한 미니 정원 꾸미기 ▲석고 손 본뜨기 ▲사진 콜라..

부천시,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 4곳과 협조체계 강화

부천시,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 4곳과 협조체계 강화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2021년부터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새싹지킴이병원)으로 지정돼 활동해온 관내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부천성모병원, 부천세종병원, 부천우리병원에 현판을 전달했다. 이번 현판 전달식은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맺고 아동학대 대응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새싹지킴이병원’은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의 새로운 이름으로, 진료과정에서 아동학대 조기발견, 피해아동에 대한 신체적·정신적 회복지원, 의료자문 등을 담당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