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부천시

부천시 청년리더#, 방구석 1열 취업성공 선배와의 대화 운영 ‘호응’

부천시 청년리더#, 방구석 1열 취업성공 선배와의 대화 운영 ‘호응’

Apr 05, 2024 | Q기자

 

부천청년리더#은 지난 3일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에서 자동차산업에 관심이 있고 SW개발자 직무를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약 14일간의 온라인 접수 기간에 예상보다 많은 참가 신청으로 마감될 만큼 청년들의 관심이 컸다. 특강은 현대모비스에서 SW개발자로 근무 중인 선배를 강사로 초청해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전략과 실무역량 등을 배우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강은 SW개발 직무에 대한 이해와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법 등 취업 성..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나서…안전보건 현장 컨설팅 실시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나서…안전보건 현장 컨설팅 실시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근로자의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장별 ‘안전보건 현장 컨설팅’을 상시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별도로 운영하던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점검을 통합하고 현장지도를 강화해 시 관리 사업장의 산업재해 위험을 제거하고 담당자의 업무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이러한 방식은 중대산업재해 관련 개념이 어렵고 생소해 업무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 업무담당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형식적 업무처리에서 벗어나 실질적 중대재해 예방업무를 추진하는 데 도움이 ..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 취약계층에 소독 용품 300세트 기부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 취약계층에 소독 용품 300세트 기부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은 지난 15일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정호)에서 취약계층의 생활환경개선을 위해 살균 소독 용품 300세트(80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된 살균소독제는 간단하게 뿌리면 병원성 세균과 대장균 등 생활 속 유해균을 제거할 수 있어 고령자 및 아동이 자주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및 취약계층 가구에 배부될 예정이다.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법정경제단체인 부천시소상공인연합회는 제9공수특전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장병복지를 위해 힘을 쏟는 등..

부천시, 중소제조기업 두바이 수출길 열어…상담회 개최

부천시, 중소제조기업 두바이 수출길 열어…상담회 개최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한국무역협회(경기북부지부)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K-푸드, K-뷰티 열풍에 발맞춰 중동지역 최대 경제도시인 두바이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에는 부천 중소제조기업 10개 사 11명이 참여했다. 3박 5일간 기업별로 7~11개 사가 매칭돼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총 90개 사와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상처치료제 전문 생산업체인 D사는 현지 투자전문회사인 R사와 50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화상 회의를 통해..

부천시 제24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부천시 제24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제24차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해 김윤영 부천사회적기업협의회장, 최은경 부천시의회 의원, 정해웅 부천시 기획경제실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김주택 고용노동부 부천지청장을 신규위원으로 위촉했으며, 회의는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 발전성과 보고 ▲부천시 사회적경제 대표브랜드 성과 보고 ▲‘2024년 부천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계획’ 안건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

부천시 다시 뛰는 부천, 청년 취업에 날개 달다

부천시 다시 뛰는 부천, 청년 취업에 날개 달다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청년 구직자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달부터 부천 청년 사진 Dream(드림) 사업을 실시한다. 부천 청년 사진 드림(Dream) 사업은 지난해 처음 시행한 청년 제안 사업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이다. 이에 올해도 오는 3월부터 약 320명의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증명사진(자격증·면접용) 촬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자는 부천시에 주소를 둔 18~39세(1985-2006년도 출생자, 2006년생은 취업목적 특성화고교 졸업생에 한함) ..

부천시, 문화산업화의 거점 ‘웹툰융합센터’ 활성화 시동

부천시, 문화산업화의 거점 ‘웹툰융합센터’ 활성화 시동

Mar 0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월 29일 웹툰융합센터에서 입주기업 툰스퀘어가 인공지능(AI) 웹툰창작플랫폼 ‘투닝’의 대중 확산을 위한 현장교육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투닝(Tooning)" 은 툰스퀘어가 서비스 중인 웹브라우저 기반 인공지능(AI) 웹툰 창작 플랫폼이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크롬이 설치된 인터넷 환경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웹툰을 비롯한 이모티콘, 카드뉴스, 파워포인트(PPT)용 이미지 등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툰스퀘어..

부천시  민생 회복 앞당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부천시 민생 회복 앞당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Feb 29, 2024 | Q기자

 

부천시는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영세 소상공인 등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은 6대 분야 88개 사업으로 구성됐으며. 시·유관기관 등 58개 부서(기관)가 참여해 사업 추진에 힘을 모은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1부서 1경제활성화사업을 추진해 전방위적 정책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올해에도 ▲소비진작 ▲소상공인·기업 경영안정 ..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공유·소통의 장 마련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공유·소통의 장 마련

Feb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7일 부천 5대 특화산업 연구개발(R&D) 기관의 성과 보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조용익 시장 주재로 부천산업진흥원장, 특화산업 R&D기관대표 등 9명이 한 자리에 모여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성과 발표 시간에서는 각 R&D기관 대표가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지난 한 해 추진 성과와 올해 추진 목표를 설명하며 특화산업 고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포부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

[기획보도] “소유 넘어 공유로”… 상생 경제 실현하는 부천시

[기획보도] “소유 넘어 공유로”… 상생 경제 실현하는 부천시

Feb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역사회 자원을 공유해 현안을 해결하며 상생 경제 ---만들기에 앞장선다.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장 이용을 위해 기존 주차 공간을 개방하고 민·관·학 협력을 통해 유휴공간을 개발한다. 체육관·운동장 등 학교시설개방과 안전에도 힘쓴다. 예비부부와 공공기관 및 지역 명소를 연결하는 결혼식·스냅촬영 장소 무료 대관 사업도 추진한다. ◆ ‘주차장 공유’로 고질적인 주차 문제 해결 … 공간 확보와 비용 절감 동시에 부천시는 올해부터 ‘거주자우선주차장’ ..

부천시,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추진

부천시,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추진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6일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천시의 올해 계획에는 △안전보건 관리 체계 고도화를 위한 통합 지침 신규 수립 △안전보건 경영방침 작성 △안전보건 관리 규정 개정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도급사업 점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시는 △직원교육 확대 △중대 재해 관련 책자 제작 △비상 대응훈련 현장 지원 △반기 1회 중요 의무이행 사항 안내 등을 통해..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S등급(최우수)’ 달성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S등급(최우수)’ 달성

Feb 0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3년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이 지난해 12월 경기도 최종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 등급’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은 경기도 및 부천시에서 지원하고 (사)부천지역노사발전협의회(공동대표 김종흠, 박종현)의 부천시 일드림센터(이하 일드림센터)에서 추진한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이란 지역 특성 및 산업수요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초지방자치단체가 관내 지역의 ..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 1월 24일 개최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 1월 24일 개최

Jan 2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1월 24일 오후 2시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유튜브를 통해 ‘2024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급격히 변화하는 정책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024년 일자리 활성화와 사회혁신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사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는 ▲2024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운영방안 ▲사회적경제 주요 이슈 ▲판로지원사업 및 네트워킹..

2024년 부천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사업 상반기 접수 마감

2024년 부천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사업 상반기 접수 마감

Jan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2024년 부천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사업’의 상반기 접수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화를 위해 마련된 이차보전사업으로,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에 따른 기업 대출 증가로 자금이 예상보다 빨리 소진되어 접수가 마감됐다.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영에 필요한 운전자금·시설자금에 대해 0.5~3.0%의 은행 이자를 지원하는 해당 사업은 올해 안정적인 자금지원을 위해 반기별 분리 지원(융자 규모 상반기..

부천시,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부천시,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Dec 2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9일 웹툰융합센터에서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은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의 통합성과발표회로, 한 해 동안 해당 사업에 참여한 기업과 창작자 200여 명이 함께 모여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웹툰융합센터 1층 로비에는 ▲올해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의 세부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돌아볼 수 있는 ..

부천시, 가스안전관리 유공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부천시, 가스안전관리 유공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Nov 1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5일 제주도에서 개최된 ‘제22회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스담당 공무원 정책교육’에서 2023년도 가스안전관리 유공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스담당 공무원 정책교육’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해 전국 229개의 지방자치단체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함께 가스 안전관리 정책 전반에 대한 분석·평가를 통해 정책방향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가스 안전관리 유공 표창장(지방자치단체 1점, 개인 9점)을 시상하는 자리이..

제23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제23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Nov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3일 제23차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오시명 부천시 문화경제국장, 김태영 고용노동부 부천지청장, 김병전 부천시의회 의원, 김윤영 부천사회적기업협의회장 등 11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이전 결과 ▲2023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실적 ▲정부정책 변화에 따른 부천시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 후, ‘2024년 부천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계획’ 안건에 대해 심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올해 부천시..

부천청년리더#, 취업성공 선배와의 대화 운영 ‘호응’

부천청년리더#, 취업성공 선배와의 대화 운영 ‘호응’

Nov 1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청년리더#(구 부천일자리카페)은 지난 8일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에서 미래의 웹 퍼블리셔를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에서는 잡코리아 사용자환경(UI) 개발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선배를 초청해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전략과 실무역량 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은 웹 디자인의 결과물이 사이트에 그려질 수 있도록 코딩하는 분야 구직자의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방법, 면접 성공비법 등을 공유하며 취업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

부천 문화산업 주축 한자리에…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 성료

부천 문화산업 주축 한자리에…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 성료

Nov 0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월 31일 문화산업 백년대계 준비를 위해 추진한 ‘2023 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경기콘텐츠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산업진흥원,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등 관련 기관과 관내 문화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은 시 승격 50주년과 웹툰융합센터 개관을 기념해 문화도시 부천의 현 위치를 점검하고 미래 정책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지원기관 합동워크숍’ 진행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지원기관 합동워크숍’ 진행

Oct 3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5~27일 부산에서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 임직원 및 일자리정책과 직원 등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부천시 사회적경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2024년 사회적경제 정책 및 사업방향을 공유하고 부천시사회적경제 사업을 논의하는 동시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주태규 (사협)사람과세상 이사장을 초빙해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 및 사회적경제기업 대응방안’을 주제로 사회적경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

부천시, 2023년 하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진행

부천시, 2023년 하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진행

Oct 2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4일 세입 증대와 체납액징수율 향상을 위한 ‘2023년 하반기 세외수입 (체납) 징수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세외수입 체납액이 2억 원 이상인 12개 부서의 부서장이 참석해 부서 간 협업 강화 방안과 징수율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세입 증대를 바탕으로 이월체납액을 최소화하기 위한 실태점검의 시간을 가졌다. 부천시는 7월 말 기준으로 세외수입을 1,219억 원 부과해 795억 원을 징수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미납액에 대해서는 정밀..

부천시, 온세미 실리콘카바이드(SiC) 제조시설 준공식 개최

부천시, 온세미 실리콘카바이드(SiC) 제조시설 준공식 개최

Oct 25, 2023 | Q기자

 

부천시와 함께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선도기업인 온세미가 담대한 도약을 위한 포문을 열었다. 부천시는 온세미와 24일 부천사업장 내 실리콘카바이드(SiC) 웨이퍼 제조시설인 S-5 라인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 행사에는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조용익 부천시장,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하산 엘 코우리 온세미최고경영자(CEO)와 임직원, 국내 주요 반도체기업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SiC ..

부천시 ㈜위드플러스시스템, ‘2023년 중소기업 기술·경영혁신대전’ 중소

부천시 ㈜위드플러스시스템, ‘2023년 중소기업 기술·경영혁신대전’ 중소

Oct 1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3년 중소기업 기술·경영혁신대전’에서 부천시 사회적기업인 ㈜위드플러스시스템(대표이사 김승모)이 경영혁신 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24회를 맞는 ‘2023년 중소기업 기술·경영혁신대전’은 ‘혁신형 중소기업, 세상을 바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급변하는 기술, 경영 환경에 대응해 중소기업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경영 혁신성과를 공유하는 행사이다. ㈜위드플러스시스템은..

부천 곳곳 찾아가는 ‘부천시 사회적경제페스타’ 10월 20~21일 개최

부천 곳곳 찾아가는 ‘부천시 사회적경제페스타’ 10월 20~21일 개최

Oct 1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10월 20~21일 양일간 부천중앙공원 등 8개소에서 ‘2023년 부천시 사회적경제페스타 가치릴레이’를 개최한다. 올해 10회째를 맞은 사회적경제페스타는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행사로 시민과 친근한 사회적경제를 알리고 부천시의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이해와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시민이 직접 사회혁신을 보고,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부스와 문화 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며, 이틀 동안 시간대별로 찾아가는 행사로 운영해..

부천시, 2023 경기환경산업전서 탄소중립 홍보관 운영

부천시, 2023 경기환경산업전서 탄소중립 홍보관 운영

Sep 2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경기도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모색하는 ‘2023 경기환경산업전(Eco Fair Korea)’에 참여해 부천형 탄소중립 정책을 적극 홍보한다. 시는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경기도 주최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3 경기환경산업전에서 ‘부천과 함께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 Together with Bucheon)’을 주제로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홍보관에는 그동안 시가 추진해온 탄소중립 대응 플랫폼 구축사업, 전기·..

부천시, 가을철 은행열매 선제적 수거…보행길 악취 막는다

부천시, 가을철 은행열매 선제적 수거…보행길 악취 막는다

Sep 20, 2023 | Q기자

 

부천시는 가을철 은행나무 열매로 인한 악취와 보행환경 불편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20일부터 선제적인 은행나무 열매 수거에 나선다. 현재 부천시에는 부천로, 중동로 등 36개 노선에 은행나무 가로수 8,344그루가 식재되어 있으며 이 중 약 2,000그루가 열매가 열리는 암나무이다. 은행나무는 가을 단풍이 아름답고 공해에 강할 뿐 아니라 열매도 채취할 수 있어 가로수로 많이 심어왔으나 최근에는 떨어진 열매로 인한 악취와 보행환경 불편으로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다. 이에 부천시는..

부천시 제조기업 한자리에…우수제품 구경 오세요

부천시 제조기업 한자리에…우수제품 구경 오세요

Sep 11, 2023 | Q기자

 

부천시는 9월 16일 중앙공원에서 ‘제15회 부천기업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부천기업 한마당은 관내 제조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자사의 우수제품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판매하는 홍보·판촉 행사로, 올해는 40여 개 기업과 부천시 5대 특화산업, 정책홍보관 등이 참여해 70여 개 부스를 운영한다. 이날 사전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오전 11시 개막행사가 진행되며, 홍보·판매 부스는 저녁 8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부천시에..

부천시, 사회적경제센터·노사민정사무국 이전 개소식 성료

부천시, 사회적경제센터·노사민정사무국 이전 개소식 성료

Aug 2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5일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와 부천지역노사민정사무국 합동 이전 개소식을 개최했다. 새로 이전한 곳은 상동 행복주택(부천시 부일로 232) 지역자치센터동 4층으로, 지난 7월 인테리어 공사와 이사를 마치고 함께 둥지를 틀었다. 면적은 약 505㎡ 규모로, 총 17개 실로 구성돼 있다. 사회적경제센터 사무실과 노사민정사무국 사무실 이외에도 단비기업 입주실, 스튜디오, 회의실, 교육장 등이 조성돼 사회적경제와 노사민정 관계자들의 활발한 네트워크 공간으..

부천시, ‘디지털 콘텐츠산업 선도하는 문화도시’로 도약

부천시, ‘디지털 콘텐츠산업 선도하는 문화도시’로 도약

Aug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문화도시’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기틀을 다지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역량 있는 웹툰 작가와 문화콘텐츠 분야 혁신 스타트업의 발굴·유치·육성을 위해 ‘모든 웹툰 공모전’ 및 ‘문화콘텐츠 스타트업 공모전’을 추진하고 지난 8월 2일 최종 선발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모든 웹툰 공모전’에서는 ▲대상 위버멘쉬(발할라사가, 지정작) ▲최우수상 장수영(저세계에서 왔습니다, 창작) ▲최우수상 모모(플랜오브메리지..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매진…현장점검 나서

부천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매진…현장점검 나서

Jul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위험성평가 개선을 위해 지난 25일부터 오는 8월 4일까지 중대재해 위험이 있는 사업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위험성평가는 질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찾아내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제도다. 시는 앞서 부서별 위험성평가 수준의 격차를 인지하고, 전체 부서의 위험성평가 점검을 시행해 선별된 부천시 사업장 10곳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점검항..

‘부천 책문화센터’ 개소식…지역출판·독서문화산업 거점 역할 기대

‘부천 책문화센터’ 개소식…지역출판·독서문화산업 거점 역할 기대

Jul 12,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1일 꿈빛도서관에서 부천 책문화센터 개소식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천 책문화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2년 책문화센터 구축·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돼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리모델링을 진행한 후 지난 7월 1월 정식 개소했다. 이번 개소식에는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하여 설훈 국회의원, 김준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양정숙, 박혜숙 시의원, 부천 지역작가 등 7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개소식은..

부천시 사회적기업, 제5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서 표창 받아

부천시 사회적기업, 제5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서 표창 받아

Jul 04, 2023 | Q기자

 

부천시 사회적기업이 ‘제5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국무총리 표창 등 유공자 포상을 받았다. 지난 30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위드플러스시스템(대표이사 김승모)이 사회서비스활성화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지엔그린(대표이사 신미자)이 사회적기업육성 부문에서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을 각각 받았다. ㈜위드플러스시스템은 기획재정부가 시상하는 사회서비스활성화 부문에서 전체 고용인원의 90%를 취약계층으로 고용하고, 꾸준한 지..

세계로 뻗어나가는 부천기업, 온라인 수출상담회 성료

세계로 뻗어나가는 부천기업, 온라인 수출상담회 성료

Jun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역 제조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1~22일 양일간 ‘해외 바이어 초청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해외 바이어 초청 온라인 수출상담회’는 부천시와 한국무역협회(KITA) 경기북부지역본부가 공동 주최로 매년 개최하는 대규모 수출상담회다. 부천 고려호텔에서 열린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지역기업 60개사와 아랍에미리트(UAE)·인도네시아·태국 등 12개국 125개사의 바이어가 참가해 약 260여 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액은 약 3..

2023년 경제도약의 주인공 ‘부천강소기업’ 인증서 수여

2023년 경제도약의 주인공 ‘부천강소기업’ 인증서 수여

Jun 2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판타스틱 큐브에서 ‘2023년 부천강소기업’으로 선정된 10개사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지난 4월부터 실시한 공모에 32개 업체가 신청하여 강소기업 선정에 대한 뜨거운 관심도를 보였으며 서류심사, 현장확인, 부천강소기업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사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기업은 성장성, 경제기여, 기술경쟁력 등 여러 분야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다. 특히 올해는 다수의 가정친화, 청년친화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어 눈길을 끌었다. ..

부천시, 지역경제 이끌 부천강소기업 10개 사 선정

부천시, 지역경제 이끌 부천강소기업 10개 사 선정

Jun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역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2023. 부천강소기업(强小企業)’ 10개 사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부천강소기업 선정 육성’은 경쟁력 있는 기술과 글로벌 성장의지 및 잠재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선정하고 중견기업으로 육성하여 지역성장 동력 확충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시는 지난 2014년부터 총 81개 사를 부천강소기업으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10개 사 모집에 32곳이 신청하여 평균 3대 1의 치열한 경쟁을 보였다..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산업재해예방 합동 캠페인’ 펼쳐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산업재해예방 합동 캠페인’ 펼쳐

May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일 경기도 북서부권역(부천, 고양, 김포, 파주, 광명) 노동안전지킴이와 함께 파주와 김포 일원에서 산재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안전한 현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각 지역 노동안전지킴이와 사업담당자 20여 명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 리플릿(전단지)과 홍보 물품을 전달하며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알렸다. 앞으로 경기 북서부권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산업재해 예방 합동 ..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 본격화…산업재해 예방 매진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 본격화…산업재해 예방 매진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월부터 노동안전지킴이를 선발해 관내 사업장에 대한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시는 공모를 통해 부천시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노동안전지킴이 보조사업자로 선발하고 산업안전 분야의 전문가 2명을 노동안전지킴이로 위촉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재해 발생이 우려되는 공사 규모 60억원 미만의 건설 현장과 상시근로자 50인 미만의 소규모 제조·물류 사업장을 대상으로 ▲개인 보호구 착용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 여부 점검 ▲안전관리자 등 인력배..

부천시 “시옷스쿨에서 ‘사회적경제’ 확실히 알려드려요”

부천시 “시옷스쿨에서 ‘사회적경제’ 확실히 알려드려요”

May 1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23일까지 ‘사회적경제 시옷스쿨 제3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시옷스쿨 교육은 오는 5월 24일과 31일(총5시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단비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교육내용은 협동조합의 이해와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실제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수강생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강의 신청은 부천시민 및 부천시 소재 기업 또는 학교 임직원 및 학생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이번 대면강좌 외에도 ‘2023년 제2회 사..

부천시, 2023년 상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부천시, 2023년 상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May 0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세입 증대 및 재정자립도 향상을 위한 「2023년 상반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세외수입 관련 주요 12개 부서를 중심으로 세외수입 현황에 대한 체납액 정리실적과 징수향상방안을 모색하여 세외수입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부천시는 2022년도 결산 기준 세외수입 이월체납액 489억원 중 징수액 166억원, 정리보류(결손) 31억원 등 197억원을 정리하는 성과(정리율 전년 대비 17%P 상승)를 ..

부천시 노사민정협의회, 산업재해예방 합동캠페인 개최

부천시 노사민정협의회, 산업재해예방 합동캠페인 개최

May 08, 2023 | Q기자

 

부천시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조용익)가 지난 3일 20개 고용노동분야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산업재해 예방 및 일생활 균형을 위한 공동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부천시 노사민정협의회와 함께 ▲고용노동부 부천지청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 ▲부천근로자건강센터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중부지사 ▲부천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 ▲부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부천시노동복지회관 ▲부천시이동노동자쉼터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일드림센터 ▲희망나눔사회적협동조합 ▲부천Y..

k-스토리산업 선도도시 부천에 전국 이야기꾼 모인다

k-스토리산업 선도도시 부천에 전국 이야기꾼 모인다

May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사)전국국어교사모임과 함께 ‘제23회 전국 청소년 이야기대회’ 예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20여 년 동안 쌓아온 만화·영화·애니 등 문화정책사업을 기반으로 미래의 핵심산업인 문화콘텐츠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근간인 스토리산업을 역점사업으로 두고 4년째 추진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2021년부터 ㈔전국국어교사모임과 협약을 통해 ‘전국 청소년 이야기대회’를 ..

부천시, ‘문화의 산업화’로 더 가까이…직원 역량 강화

부천시, ‘문화의 산업화’로 더 가까이…직원 역량 강화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부천시 내 문화정책 관련 부서 및 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문화의 산업화’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에는 문화경제국 소속 공무원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등 부천 내 문화관련기관 직원 70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특강은 ‘문화의 산업화’를 추진한 지 4년차를 맞아 부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문화의 산업화 정책의 현위치를 짚어보고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

2023년 경제도약을 선도할 부천강소기업 공개 모집

2023년 경제도약을 선도할 부천강소기업 공개 모집

Apr 0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독창적인 기술력과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가진 작지만 강한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해 사기를 진작하고 대표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3년 부천강소기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소기업(Small Giants)이란 규모는 작지만 시장과 산업 내에서 강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잘알려지지 않는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부천시는 그런 작은 강소기업을 발굴, 선정하여 사기진작, 자금 및 판로지원 등을 통해 지역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기업으로 성장..

부천시, 대기업 취업성공 선배 멘토링 특강 성료

부천시, 대기업 취업성공 선배 멘토링 특강 성료

Mar 1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기아에 취업해 품질관리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동우진 강사를 초청해 멘토링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기술 인력을 꿈꾸는 40여 명의 취업 준비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장래 진로 모색·취업 노하우·실제 면접 기술 등 성공 전략 멘토링을 주제로 다뤘다. 강의는 ▲4차 산업혁명시대 모빌리티 산업의 생산공정 및 품질관리 분야에 대한 이해 등 직무분석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기술 공유 등 취업 준비에..

부천시 일드림센터, 컨설팅 통해 금형산업 고도화 총력

부천시 일드림센터, 컨설팅 통해 금형산업 고도화 총력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일드림센터((사)부천지역노사발전협의회)는 지난 9일 금형기업·사업주단체 대표와 부천시 일자리정책과, 부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참여해 부천의 금형기업 지원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부천시 일드림센터에서 올해 신규사업으로 운영하는 ‘금형산업 경영·기술 컨설팅’에 대한 개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자리가 됐다. 부천시 일드림센터는 금형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오정산업단지(부천몰드밸리)를 중심으로 경영·기술 컨설팅을 올해 새롭게 실시한..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2기 시작…‘스토리산업 본격 육성’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2기 시작…‘스토리산업 본격 육성’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7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2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는 스토리산업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운영하는 1년제 인재육성 프로그램이다. 학문·전공 등 경계를 초월해 장르 매체를 한정하지 않고, 스토리텔링 관련 이론과 실습을 아울러 기초·기본역량을 탄탄하게 다지는 장기 교육을 제공한다. 지난해 처음 시작해 지난 2월 28일 제1기 졸업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제2기 입학생은 지난 1월 모..

부천시, 청년 취업 스트레스 날릴 ‘반짝반짝 나만의 소품 만들기’ 운영

부천시, 청년 취업 스트레스 날릴 ‘반짝반짝 나만의 소품 만들기’ 운영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원미도서관(원미청정구역)은 부천시 청년들의 취·창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험활동을 통한 심리적인 안정감과 여가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반짝반짝 나만의 소품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4월 6일부터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4시 원미도서관 3층 원미청정구역 생각이룸에서 진행된다. 유리 커팅 연습부터 시작해 유리공예의 기초를 배운 후 컵받침·썬캐처(창문 등에 걸어 놓는 작은 유리 장식품)와 같은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활동으로, 청년들에게..

부천시, K-스토리 선도도시 준비 박차…‘문화산업 토대 쌓기’

부천시, K-스토리 선도도시 준비 박차…‘문화산업 토대 쌓기’

Feb 2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조용익)가 올해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K-스토리 산업 선도도시, 부천’을 기치로 내걸고, 미래먹거리인 문화산업 토대 쌓기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부천시는 세계적인 관심을 끌어 모으며 새로운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K-콘텐츠에 착안해 지난 2020년부터 콘텐츠의 근간인 스토리를 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1990년대부터 만화·영화·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키워온 문화콘텐츠를 미래의 부천을 먹여 살릴 ‘부천형 스토리 산업’으로..

부천시, 민생경제 위기 극복·재도약 준비 본격화

부천시, 민생경제 위기 극복·재도약 준비 본격화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금리·물가·환율 등 3고(高) 위기 및 글로벌 경기 위축 등의 엄중한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은 6대 분야 80개 사업으로 구성돼 유관기관 등 52개 부서(기관)가 참여한다. 시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위기가 시작된 지난 2020년부터 경제회복 이어달리기의 일환으로 1부서 1경제 활성화사업을 추진하며,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올해에도 ▲소비진..

부천시의회,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소통 간담회 개최

부천시의회,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소통 간담회 개최

Feb 07, 2023 | Q기자

 

부천시의회는 지난 6일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부천시의회 임은분 재정문화위원장, 박찬희, 박성호 의원과 경기도의회 이재영 의원 그리고 소상공인연합회 신방식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6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임은분 재정문화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이 지난 1월 임시회를 통과한 이후, 실질적인 부천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위한 소상공인연합회의 가감 없는 현장의 목소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