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화성시

화성시 2023년 동탄중앙이음터 마을학교 여름학기 참가자 모집

화성시 2023년 동탄중앙이음터 마을학교 여름학기 참가자 모집

Jul 05, 2023 | Q기자

 

(재)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 동탄중앙이음터는 ‘2023년 이음터마을학교 여름학기’에 참가할 아동·청소년들을 7월 5일부터 8일간 모집한다. 동탄중앙이음터에서 운영하는 ‘이음터마을학교’는 2017년부터 7년째 진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에 운영되고 있다. 마을학교에서는 참가자들을 연령별 4개 과정으로 나누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과 성장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인 활동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 ‘..

화성시,국제작가정원 개장해

화성시,국제작가정원 개장해

Jul 0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동탄사업단과 동탄 여울공원에 국제작가정원을 개장했다. 국제작가정원은 총 면적 20,170㎡ 규모로, 화성시의 랜드마크가 될 ‘보타닉가든 화성’핵심 대상지인 동탄 여울공원에 위치하며, ▲280m 길이의 수로인 워터리본 ▲스톤리본 ▲폰드 ▲잔디광장 등으로 조성됐다. 세계적인 조경가 캐서린 구스타프슨이 대표작가로 설계에 참여해 반석산, 오산천, 하늘 등 자연을 모티브로 물과 돌의 다양하고 섬세한 질감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며, ..

화성시 정명근 시장“시다운 시 만들겠다”

화성시 정명근 시장“시다운 시 만들겠다”

Jul 04, 2023 | Q기자

 

민선8기 취임 2년차를 맞이한 정명근 화성시장은 4일 “100만 시민시대, 특례시 다운 특례시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 시장은 이날 시정 브리핑을 통해 지난 취임 1년 소회와 앞으로 화성시 주요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시장의 취임 2년차 핵심 키워드는 ‘균형발전’ ‘소통’ ‘특례시다운 특례시’라 할 수 있다. 정 시장은 화성시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도시 균형발전’을 제시하고 생활권을 4개(동부, 서부, 남부, 중부) 권역으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회계경리사무원 일자리협력망 회의 개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회계경리사무원 일자리협력망 회의 개최

Jul 01,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6월29일 [회계경리사무원 양성과정] 훈련생 취업연계를 통한 기업의 인력매칭 및 향후 훈련과정의 발전방향 등을 위한 일자리 협력망 회의를 개최하였다. [회계경리 사무원 양성과정]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직무인 경리, 회계, 총무, 일반 사무 등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자격취득을 위해 총 150시간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 내용은 사무에 필요한 문서작성, 엑셀, 전산회계 등으로 구성하여 취업 후 업..

화성시, 「2023 고객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행정혁신 부문 대상

화성시, 「2023 고객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행정혁신 부문 대상

Jun 30,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9일 ‘2023 고객신뢰도 1위 프리미엄브랜드’에서 행정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중앙일보,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는 ‘고객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는 소비자·전문가 집단이 분야별 브랜드 신뢰도를 평가해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기업과 지자체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행사이다. 시는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을 시정구호로 삼아 ‘균형․혁신․기회’의 3대 가치를 기반으로 전국 최고의 도시를 만들기 위한 행정혁신에 매진한 결과 대상..

화성시, 2023년 집중 안전 점검 완료

화성시, 2023년 집중 안전 점검 완료

Jun 30,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삼성전자 메모리기술혁신팀·민간전문가들과 함께 지난 4월 부터 6월 까지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 점검을 완료했다.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 점검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추진해오던 ‘국가안전대진단’의 새로운 명칭으로 민관이 합동으로 노후·고위험 시설물을 점검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예방 및 대비 활동이다. 시는 당초 91개소를 점검대상으로 선정하였으나, 정자교 붕괴에 따라 교량 등 구조물 20개소를 추가하여 총 111개소를 최종 ..

화성시, 2년 연속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선정돼

화성시, 2년 연속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선정돼

Jun 30,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경기도 규제합리화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시는 29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23 경기도 시군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시상금 1,000만 원을 획득했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개발제한구역 내 저온저장고 설치 절차 불편 해소’사례는 법령 개정을 통해 복잡한 건축 허가 대신 간편 신고만으로 농민들의 불편함을 덜고 소득 증대에도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이번 수상으로 행정안전부 주관 ‘2..

정명근 화성시장,사회단체와 간담회 릴레이

정명근 화성시장,사회단체와 간담회 릴레이

Jun 29,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100만 특례시를 앞두고 지역 사회단체와의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한다. 지역 사회단체와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민과 함께 특례시를 준비해 가겠다는 취지이다. 28일 동탄 3동·동탄 2동·동탄 1동을 시작으로 ▲29일 병점 1동·병점 2동·진안동·화산동 ▲30일 새솔동·향남읍 ▲7월 3일 동탄 4동 ▲5일 봉담읍·기배동 ▲6일 서신면·송산면·마도면·남양읍 ▲7일 반월동·동탄 5동·동탄 6동·동탄 7동·동탄 8동 ▲11일 비봉면·매송면·양감면·정남면 ▲12일 우정..

정명근 화성시장‘1회용품 제로 챌린지’동참

정명근 화성시장‘1회용품 제로 챌린지’동참

Jun 29,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28일 수원대 임경숙 총장의 지목을 받아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속 1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늘려, 자원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통해 자라나는 미래 세대에 깨끗하고 살기좋은 지구를 물려주기 위한 캠페인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는 올해 1월부터 음식점 포장 및 배달용기 지원 사업을 통해 1회용품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식점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2023노사민정 공동선언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2023노사민정 공동선언

Jun 28, 2023 | Q기자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가 27일 ‘2023년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이번 공동선언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남상윤 한국노총 화성지역지부 의장, 강금식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장, 박태경 화성시 민생경제산업국장, 김순심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여성부의장, 안상교 늘푸른 대표, 유재호 화성시의원, 서효숙 화성시여성단체협의회장 등 화성시노사민정협의회 본협의회 위원 15명이 동참했다. 선언문에는 ▲차별 없는 상생일터 ▲격차 없는 공생 발전 ▲안전보건문화 정착을 통한 안전하고 쾌..

더불어민주당 화성갑 지역위원회-화성시,당정협의회 실시

더불어민주당 화성갑 지역위원회-화성시,당정협의회 실시

Jun 28, 2023 | Q기자

 

송옥주 화성갑지역위원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관련 실·국·소장은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당정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화성교육지원청 신설 추진, 새솔동 복합문화시설 건립, 화성습지 습지보호지역 지정 추진, 수원군공항 화성 이전 저지, 남양읍 군부대 이전, 총 5개 안건이 논의 되었으며, 당정은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 추진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기로 하였다. 화성교육지원청 분리·신설은 당정이 함께 교육청 등 관계 ..

화성시,민선8기 출범1주년 주요 성과보고회 개최

화성시,민선8기 출범1주년 주요 성과보고회 개최

Jun 28,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민선8기 1주년을 맞아 시정의 주요 성과와 향후 업무추진계획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명근 시장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에서는 실국소단장 및 공공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3년간 주요 정책방향 및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시에 따르면 민선8기 1년은 공약 및 시정 핵심사업의 기틀을 마련한 한해였으며, 주요 성과로는 △시민에게 다가서는 소통행정 △100만 화성시대..

화성시,세 번째 어린이 도서관은‘달빛나래 어린이도서관’

화성시,세 번째 어린이 도서관은‘달빛나래 어린이도서관’

Jun 2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8월 개관 예정인 어린이 도서관 명칭을 ‘달빛나래어린이도서관’으로 확정했다. 지역명인 반월의 ‘달’과 아이들이 빛나길 바라는 염원을 담은 ‘빛’에 화성시 어린이도서관 명칭인 ‘나래’가 합쳐진 이름이다. 해당 명칭은 시가 지난 5월 도서관 이용자와 반월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명칭 제안을 받아 총 227건의 이름 중 3개의 후보작을 추린 후 화성시민 정책광장에서 설문투표로 선정됐다. 투표에는 시민 7,890명이 참가했으며 이들 중 50.6%, 3..

화성시,지역 음식점에 종합컨설팅 지원

화성시,지역 음식점에 종합컨설팅 지원

Jun 2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관내 음식점의 자생력 회복을 위해 종합 컨설팅 지원에 나섰다. 대상은 영업 개시 후 1년이 지난 관내 일반 음식점 총 8개소이다. 단,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영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프랜차이즈 형태의 업소는 제외된다. 대상 업체로 선정되면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업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상권분석, 경영진단, 메뉴개발, 홍보마케팅, 고객서비스, 위생관리 등 운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과 친절마인드 교육 등을 지원하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수원화성박물관, 장용외영 창설 230주년 맞아 병장기 유물‘검삼병 흑칠장

수원화성박물관, 장용외영 창설 230주년 맞아 병장기 유물‘검삼병 흑칠장

Jun 27, 2023 | Q기자

 

수원화성박물관이 역사‧학술‧전시활용 가치가 있는 유물을 수집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진행한 유물 공개구입을 완료했다. 올해는 장용외영(壯勇外營, 정조대왕의 친위 군사조직) 창설 230주년을 맞아 기존에 수집한 병장기 유물과는 다른 독특한 형태의 환도(環刀)를 구입했다. 정식 명칭은 ‘검삼병 흑칠장환도(劍三柄 黑漆裝環刀)’로 ‘검삼병’은 병부가 칼의 1/3을 차지한다는 뜻인데 이러한 형태의 환도는 우리나라에 3자루만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화성시, 광고·홍보 대전

화성시, 광고·홍보 대전 "별별화성 Awards" 시상식&페스티벌

Jun 2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다음달 1일 동탄복합문화센터 반석아트홀에서 2023 화성시 광고홍보대전 “별별화성 Awards” 시상식&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화성시 광고홍보대전 “별별화성 Awards”는 제3회 화성시 공모전으로 광고 크리에이티브 스타(20초영상/포스터), SNS 콘텐츠 스타(자유영상/사진) 부문으로 나눠 진행했으며, 올해는 처음으로 광고 부문을 도입했다. 화성시의 매력이 담긴 다촘운 콘텐츠가 총 686건 출품되었으며, 이 중 28작품이 수상하게 된다. 시..

화성시, 24시간 정신응급병상 지정 현판식

화성시, 24시간 정신응급병상 지정 현판식

Jun 2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6일 진안동 새샘병원에서 ‘정신응급병상 지정 현판식’을 개최했다. 민선 8기 제1호 공약사항으로 ‘자살예방 핫라인’을 구축한 시가 이번엔 24시간 정신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정신응급병상은 정신과적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전문 의료기관의 진료와 입원치료가 가능한 서비스로 새샘병원에 전용 병상 3병상이 마련돼 이달 1일부터 운영 중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화성시를 만드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정신응급 대응체..

화성시,제73주년6·25전쟁 기념식 개최

화성시,제73주년6·25전쟁 기념식 개최

Jun 2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5일 6.25전쟁 참전용사들을 초대하여 제73주년 6.25전쟁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화성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기념식에서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보훈단체장과 보훈가족, 화성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도시의원 유관기관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제51보병사단 군악대의 경건한 연주로 시작하여 표창수여, 6.25 영상물 상영, 감사편지 낭독, 소년소녀합창단의 민요, 6.25 노래 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식장에..

화성새로일하기센터,  HACCP품질관리전문가 일자리협력망 회의 개최

화성새로일하기센터, HACCP품질관리전문가 일자리협력망 회의 개최

Jun 23, 2023 | Q기자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6월 20일 [HACCP품질관리전문가]과정의 지역커뮤니티를 활성화를 통한 직업교육훈련생들의 취업처 다각화와 관련하여 일자리협력망 회의를 개최하였다. ‘HACCP품질관리전문가’는 취업 혹은 이직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식품제조업체 HACCP 인증 의무화 제도가 확대됨에 따라 식품품질관리 직군의 구인수요 증가에 맞춰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 직업훈련 과정이다. 지역 내 H..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화성시에서 시범 운영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화성시에서 시범 운영

Jun 2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0일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와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성시청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정광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엄성복 자동차안전연구원장, 금우연 현대자동차 상용 LCM 센터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형 어린이 통학버스는 국내 교통환경과 도로여건, 법, 제도 등에 맞춰 안전성을 높인 버스로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출연..

수원시, 수원화성 관광특구 음식점 대상 위생 컨설팅

수원시, 수원화성 관광특구 음식점 대상 위생 컨설팅

Jun 19, 2023 | Q기자

 

수원시가 23일까지 관광특구로 지정된 수원화성 일대 일반음식점 대상으로 위생 교육과 방문 컨설팅을 한다. 수원시 담당부서 공무원과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등 5명을 2개반으로 나눠 수원화성 일대 일반음식점 99개소를 대상으로 위생 교육과 방문컨설팅을 제공한다. 세균측정기(ATP)를 활용해 조리원의 손과 도마의 오염도를 측정해 알려주고, 식품위생법에 따른 조리장·식재료·식품용 기구 관리법을 교육한다. 또 ▲개인용 식기 사용 ▲덜어 먹기 ▲위생적인 수저 관리 ▲저염, ..

화성시, 2023년 제11회 꿈나무축제 개최

화성시, 2023년 제11회 꿈나무축제 개최

Jun 1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7일 장안대학교 일야아트홀에서 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 이용아동 및 시설 종사자 1,0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제11회 꿈나무 축제’를 개최했다. 화성시 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박금성)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아동들이 직접 발표하는 장기자랑과 레크레이션, 체험부스, 공연관람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었다. 또한 아동들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건전한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재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하고 다양한 문화를..

2023년 제9회 화성시 수어축제 개최

2023년 제9회 화성시 수어축제 개최

Jun 1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7일 동탄호수공원 송방천 3교 밑(송동 728)에서 제9회 화성시 수어축제를 개최했다. 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화성시지회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는 수어댄스, 수어노래, 마술공연, 레크리에이션 등이 펼쳐졌다. 또한 수어명함 제작, 수어룰렛, 수어오락관 등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장영순 한국 농아인협회 경기도 협회 화성시지회장은 “이번 축제를 계기로 시민들이 수어에 대한 관심과 친근함을 느낌으로써, 청각·언어 장애인에 대한 인식..

화성시,동탄지역 교통환경 점검 회의 개최

화성시,동탄지역 교통환경 점검 회의 개최

Jun 1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6일 동탄출장소 대회의실에서 ‘동탄지역 교통환경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정명근 화성시장, 이원욱 국회의원, 화성시 교통사업단장, 경기도 공공버스과장 등 20여 명이 참석해 주요 교통현안을 논의했다. 주요 현안으로 ▲화성시 똑버스 개통 ▲동탄권 공항버스 인천공항 노선 연장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전환 ▲광역 콜버스 도입 등이 다뤄졌다. 도비 7억 원을 포함 총 25억 원이 투입되는 화성시 똑버스는 일정한 노선 없이 시민이 호출하면 찾..

화성시,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화성시,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Jun 1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올해 제 1기분 자동차세 고지서를 발송했다. 이번에 부과된 자동차세는 33만5천667건, 355억4천7백만 원으로 지난해 대비 8.49% 증가한 금액이다. 과세 대상은 자동차,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등 건설기계와 125cc를 초과하는 이륜차 등으로 6월 1일 기준 자동차 등록원부상 소유자이다. 납부기간은 16일부터 30일까지이며,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CD/ATM기기, 지방세입계좌 ..

화성시,경로당 무더위쉼터 냉방기기 일제점검 실시

화성시,경로당 무더위쉼터 냉방기기 일제점검 실시

Jun 1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여름철 폭염을 대비해 관내 경로당의 냉방기기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폭염에 취약한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무더위쉼터로 지정 운영 중인 경로당의 냉방기기 작동 여부 확인, 필터 청소, 에어컨 가스충전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경로당 점검 중에 확인된 수리나 교체가 필요한 냉방기기는 즉시 조치될 수 있도록 하여 시민들이 폭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이..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기업체와 간담회 개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기업체와 간담회 개최

Jun 16,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14일 화성지역 내 기업체들과 경력단절여성의 취업 기회를 높이기 위한 ‘기업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며 다양성과 평등을 강조하는 기업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자리였다. 2023년 기업체 간담회 참여업체는 ▲㈜한강식품, ▲정혜국제특허법률사무소, ▲㈜탤런츠, ▲㈜옵티코어, ▲㈜어크로스웨이브즈, ▲하나바이오텍농업법인회사(주), ▲델프리스(주), ▲㈜동부케어, ▲㈜진성에프엠, ▲..

화성시,아동학대예방 세미나 개최

화성시,아동학대예방 세미나 개최

Jun 1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5일, 유앤아이센터 화성아트홀에서 ‘아동학대 예방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아동학대 신고 의무 직군인 학교, 학원, 유치원,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종사자 370여 명이 참석했다. 1부는 ‘아동이 안전한 별 희망화성’을 주제로 샌드아트 공연이 펼쳐졌으며, 2부에서는 강미경 아동권리보장원 본부장이 강연을 맡아 ‘아동권리 감수성 교육’을, 서청희 화성시 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장이 ‘아동학대 후유증의 이해’를 다뤘다. ..

화성시,유료 공영주차장 야간 무료시간 확대

화성시,유료 공영주차장 야간 무료시간 확대

Jun 1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7월 1일부터 유료 공영주차장 18개소의 야간 무료시간을 확대한다. 시민들의 의견과 지역 특성을 반영해 주차장별로 야간 무료시간대를 탄력적으로 적용하겠다는 취지이다. 이번에 야간 무료시간이 확대되는 주차장은 총 18개소이다. ▲노작마을 ▲오산동 ▲영천 1·2 노상 ▲반송마을 노상 ▲노작공원 노상 ▲영천동772 노상 ▲시청앞 노상 ▲우정 ▲하가등천 ▲상신리 ▲남양택지 주3 ▲남양리 구도심 ▲병점동 거주자우선 ▲진안동 거주자우선 15개소는 19..

화성시, ‘시립 화성 실버드림센터’건립사업 순항

화성시, ‘시립 화성 실버드림센터’건립사업 순항

Jun 15, 2023 | Q기자

 

화성시 최초 시립 노인요양시설이 오는 2024년 5월 향남읍 하길리 1513 일원에 착공한다. 화성시는 15일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 건립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 재심사에 통과돼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행안부에 제1차 중앙투자심사를 요청했으나, 재원 조달계획과 규모 축소 등을 사유로 재검토 통보를 받아 직접 행안부를 찾아가 지역 특성 및 사업 타당성 등을 소명하고 재심사에 통과했다. 이에 센터는 2025년 10월까지 연면적..

화성시,시정자문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화성시,시정자문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Jun 15, 2023 | Q기자

 

인구 100만 명 달성을 앞둔 화성시가 14일 푸르미르 호텔에서 ‘2023년도 시정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100만 특례시 준비에 나섰다. 시정자문위원회는 도시건축, 사회적경제, 교육, 문화·예술, 다문화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돼 화성시의 비전과 중장기 발전 전략 등을 논의하는 기구이다. 이날 회의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시정자문위원회 위원 30여 명이 참석해 신규 위원 위촉장 수여식과 함께 회의가 진행됐다. 이민상 시정자문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자치행정,..

정명근 화성시장, ‘바퀴 달린 시장실 출동’

정명근 화성시장, ‘바퀴 달린 시장실 출동’

Jun 14, 2023 | Q기자

 

민선 8기 핵심가치로 시민과의 소통을 내세운 정명근 화성시장이 14일 ‘바퀴 달린 시장실’을 첫 가동했다. 바퀴 달린 시장실은 이름 그대로 시장이 직접 시민 생활과 밀접한 현장을 찾아가 문제점을 해결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사업이다. 이에 정 시장은 14일 상습 침수지역인 진안동과 황계동을 방문해 시민들의 수해 걱정을 덜고 예방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올여름 역대급 장마가 예고됨에 따라 진안동 저지대 상습 침수 구간은 배수펌프를 설치해 침수를 막기로 했으며, 지난해 40..

화성시, M-DRT(광역 콜버스)시범사업 확정

화성시, M-DRT(광역 콜버스)시범사업 확정

Jun 14,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4일 서울시 상암 DMC 타워에서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과 ‘광역 콜버스’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역 콜버스는 이용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정해진 노선으로 운행되고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는 경로를 수정해 탄력적으로 운행되는 광역버스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동탄 1신도시 동탄국제고에서 출발해 동탄 2신도시 동탄기흥로를 경유해 사당역까지 총 연장 60㎞를 운행하는 노선을 확보했다. 이에 그간 ‘광역교통개선대책’ 지연과 직행 노선 부족으로 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기업컨설팅’참여기업 모집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기업컨설팅’참여기업 모집

Jun 14,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가족부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일환으로 기업컨설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전했다.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취업지원 전문기관으로 경력단절 여성이 다시 일하고, 여성근로자가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에 필요한 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기업컨설팅 참여대상은 △여성근로자가 재직중인 기업(필수)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한 기업(..

화성시,미서훈 독립운동가7명 서훈 신청

화성시,미서훈 독립운동가7명 서훈 신청

Jun 12,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록이 남아있지 않거나 자료 부족으로 아직 까지 서훈을 받지 못하신 독립운동가 7명을 발굴하여 서훈 신청을 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부터 현재까지 판결문, 민적부, 범죄인 명부, 신문조서, 신문기사, 보고문건 등 각 인물별 독립운동 행적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독립운동을 입증해 줄 자료가 확보 된 7명에 대해 국가보훈처로 서훈심사 요청을 했다. 이번에 서훈 신청한 인물 중, 안춘경은 화성시 진안동 ..

화성 뱃놀이축제3일간의 여정 마무리...21만명 다녀가

화성 뱃놀이축제3일간의 여정 마무리...21만명 다녀가

Jun 12, 2023 | Q기자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화성 전곡항과 제부도에서 열린 ‘제13회 화성 뱃놀이축제’가 3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폐막했다. 이번 축제는 지난해 8만 7천명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총 21만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새 역사를 썼다. 사전 승선체험과 시티투어는 일찌감치 매진됐고, 행사장에서도 승선체험을 하려는 관광객들로 줄을 이었다. 특히 올해 처음 도입된 야간 승선체험과 불꽃놀이는 늦은 시간까지 관광객들을 사로잡으며 대성황을 이뤘다. 이번 축제의 큰 성공 이유로는 올해 ..

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축제 꿈꾸는 화성 뱃놀이축제

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축제 꿈꾸는 화성 뱃놀이축제

Jun 12, 2023 | Q기자

 

지난 9일 개막한 화성 뱃놀이 축제가 무르익는 가운데, 지역 주민과 상생하는 콘텐츠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1일까지 화성 전곡항과 제부도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는 고급 요트부터 소형 유람선까지 다양한 승선체험이 가능한 수도권 최대 해양축제이다. 화성시는 이번 축제를 기획하면서 주민의 참여 기회를 대폭 확대하고 길었던 코로나와 물가 상승 등으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되살리는데 힘을 실었다. 화성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시티투어와 손잡고 준비한 ‘화성뱃놀이축제 1일 여행 패..

제6회 화성시장배 전국바다낚시대회

제6회 화성시장배 전국바다낚시대회

Jun 10, 2023 | Q기자

 

제6회 화성시장배 전국바다낚시대회가 9일 화성시 전곡항에서 열렸다. 화성시가 주최하고 경기남부수산업협동조합과 경기바다낚시자율공동체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전국의 강태공 362명과 낚시어선 20척이 참가했다. 광어(넙치) 90㎝를 낚은 김기현, 배성호 씨가 공동 1위를 차지한 가운데 87.6cm, 85.5cm, 81.5cm, 79cm를 잡은 조중희, 한규성, 차제훈, 이종남씨가 2~5위를 기록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안전한 낚시문화 조성에 힘쓰고, 낚..

화성시, ‘2분기 청년기본소득’접수

화성시, ‘2분기 청년기본소득’접수

Jun 09, 2023 | Q기자

 

화성시가 ‘2023년 2분기 청년기본소득’을 접수한다. 청년기본소득은 청년들의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화성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24세 청년이면서 최근 3년 이상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했거나 도내 합산 10년 이상 거주했다면 신청이 가능하며, 2분기 신청 대상자는 1998년 4월 2일생부터 1999년 4월 1일생이다.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경기도 일자리 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http://apply.jobaba.n..

‘여름 바다 가르는 승선체험’화성 뱃놀이축제 개막

‘여름 바다 가르는 승선체험’화성 뱃놀이축제 개막

Jun 09, 2023 | Q기자

 

수도권 최대 해양 축제 ‘화성 뱃놀이축제’가 6일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과 제부도에서 개막했다. 제13회를 맞이한 이번 화성 뱃놀이축제는 다양한 요트와 고급 선박들을 직접 타볼 수 있어 지난해 전국 8만여 명이 방문한 인기 축제이다. 특히 올해는 LED 요트 야간 승선체험이 도입돼 밤바다의 낭만을 선사할 전망이다. 또한 전곡항 메인 무대에 집중됐던 공연과 프로그램이 모세의 기적이라 불리는 환상의 섬 제부도까지 확대되면서 풍성해진 놀 거리로 호응이 높다. 배와 케이블카..

화성시,시민감사관 위촉

화성시,시민감사관 위촉

Jun 08,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7일 대회의실에서 제9기 시민감사관 위촉식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2008년부터 도입된 시민감사관은 시민들의 시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감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청렴 화성을 구현하는 제도이다. 이에 이날 위촉식에는 재위촉 10명, 신규 위촉 20명, 총 30명의 시민감사관이 위촉돼 위촉장 수여와 기념촬영,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들의 임기는 2025년 5월 26일까지이며, ▲시민생활 불편 및 불만사항 제보 ▲위법 및 부당 행정 제보 ▲..

2023년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반부패 자율시책  ‘공정채용문화 확산 채용감

2023년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반부패 자율시책 ‘공정채용문화 확산 채용감

Jun 07, 2023 | Q기자

 

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은 채용과정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관리하고, 공정채용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일 채용감시단 운영 추진계획서를 발표했다. 추진계획서의 주요 내용은 화성시 각종 시민단체 및 주요기관에 채용감시단을 추천받아 10명 내외를 선발하여 채용감시단을 구성하는 것이다. 감시단 중 선별된 2~3명은 채용 면접 심사 시 적극 감시자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채용감시단의 주요 감시 범위는 ▲블라인드 채용 위반 여부 확인 ▲응시자에게 인권 차별적 발..

화성시,봉담2다목적체육관 개관식

화성시,봉담2다목적체육관 개관식

Jun 0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7일 봉담지역 주민들의 생활체육 저변확대와 문화시설 공간으로 활용 될 봉담2 다목적 체육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과 시의원, 도의원, 봉담읍 사회단체장,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기념사 및 축사, 사업보고 등이 진행됐다. 봉담2 다목적 체육관은 총 사업비 47억원(국비 10억, 시비 37억)의 예산을 들여 봉담읍 상리 713번지에 지상1층, 연면적 1,088㎡ 규모로 건립되었다. 총 공사기간은 2018년 1..

화성시, ‘보타닉가든 화성 시민계획단’발대식

화성시, ‘보타닉가든 화성 시민계획단’발대식

Jun 0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사업단 홍보관에서 ‘보타닉가든 화성 시민계획단’발대식을 개최했다. 보타닉가든 화성 조성사업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내고자 지난 5월 공개 모집으로 시민대표들을 선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알린 것이다. 시민계획단은 화성시 거주자, 화성시 소재 사업장 종사자 등 일반 시민 총 45명으로 구성됐으며, 실시설계 수립 단계까지 보타닉가든 사업 계획안에 대한 의견 제시, 대외 사업 홍보활동 등에 참여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은 축하공연..

화성시 향남읍에서 다누리축제 개최

화성시 향남읍에서 다누리축제 개최

Jun 0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 향남읍에서 3일 ‘다누리 축제’가 개최되었다. 향남읍 주민자치회가 주최한 이번 축제에서는 세계화 추세에 맞춰 다문화 가정이 참여하는 전통혼례식 시연, 베트남 악기 공연 등을 실시하는 등 여러 문화를 아우르는 통합 행사가 실시되었다. 행사는 시의원, 사회단체 회원, 향남읍 주민 2,000여명이 참가하여 축제를 즐겼으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다문화부스 운영에 참여하여 단순히 보는 행사가 아닌 시민 참여형 행사로 진행됐다. 또한 축제와 함께 ‘제 4회 향남읍 주민..

화성시,고효율 도로조명 설치로 탄소중립에 앞장서

화성시,고효율 도로조명 설치로 탄소중립에 앞장서

Jun 02,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가로등 고효율 LED 교체 및 스마트관제시스템을 적용하여 전력사용을 줄인 실적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등록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021년 SK텔레콤과 컨소시엄 구성해 수행한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노후 가로등기구 고효율 LED 교체, 디밍제어기 설치,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관제시스템 적용으로 연간 약 9억9천만원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와 함께 약 3,000톤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효과를 보고 있다. ..

화성시,먹거리위원회 워크숍 개최

화성시,먹거리위원회 워크숍 개최

Jun 02, 2023 | Q기자

 

화성시가 1일 먹거리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하고 ‘제2차 화성시 먹거리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정남면 DB생명 인재개발원 대강의장에서 열린 이날 워크숍은 화성시먹거리위원과 정승호 기획조정실장, 박태경 민생경제산업국장, 용역사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화성시 먹거리종합계획(2023-2027)은 시민의 먹거리기본권을 보장하고 동시에 지역의 특색을 살린 지속가능한 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행정주도에서 벗어나 시민과 함께 먹거리정책을 수립하고자 화성시 식생활교육..

화성시서부보건소,비만예방 캠페인

화성시서부보건소,비만예방 캠페인

May 31, 2023 | Q기자

 

화성시서부보건소가 30일, 향남읍 살구꽃 공원에서 비만예방 캠페인을 벌였다.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비만예방 습관을 길러 건강관리를 돕겠다는 취지이다. 살구꽃공원에서 시작해 방울산 둘레길 6km 구간을 걷는 건강걷기와 건강 체조, 허리둘레와 혈압, 혈당 측정 등이 가능한 비만체험부스, 만보걷기 달성 인증샷 이벤트 등이 운영됐다. 또한 비만도가 25 이상인 고위험군에 속하는 시민은 보건소 비만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등록도 진행됐다. 심정식..

화성시,북스타트 주간 행사 개최

화성시,북스타트 주간 행사 개최

May 30,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한국 북스타트 20주년을 기념하며‘도서관으로 책소풍 가요!’라는 주제로 20일 부터 26일 까지 ‘북스타트 주간 행사’를 개최했다. 주간 행사기간 동안 화성시립도서관 18개소에서 아이들을 위한 책읽기 피크닉 존을 운영했으며, 강아지 테마 그림책 도서 전시와 활동 스티커 배부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가 운영되었다. 또한 22년 북스타트 자원활동가 양성교육 수료자들로 구성된 화성시 북스타트 도담도담 자원활동가들이 동탄복합문화센터도서관, 진안도서관, 둥..

화성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에 팔 걷어붙여

화성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에 팔 걷어붙여

May 2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내년도 국·도비 확보에 팔을 걷어붙였다. 시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4년도 국·도비 확보 T/F 추진보고회’를 개최했다. 국·도비 확보 T/F팀은 정승호 기획조정실장이 단장을, 이택구 예산법무과장이 부단장을 맡아 예산법무과, 정책기획과, 미래비전담당관, 대외협력사무소, 도로과, 첨단교통과, 건설과, 버스혁신과, 철도전략과, 하수과, 수질관리과, 자원순환과 총 12개 부서가 소속됐다. 이에 이번 보고회에서는 시와 연계된 중앙정부 및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