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화성시

서연이음터-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 업무협약 체결

서연이음터-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 업무협약 체결

Apr 10, 2024 | Q기자

 

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 서연이음터는 4월 9일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과지역사회 교육 발전과 정보소외계층 사업 연계 운영과 정보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전윤정 동탄서연이음터 본부장,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 김현균 관장 등관계자 7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정보취약계층 독서문화프로그램 사업을 위한 상호 유기적인 교류와 협력을 약속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상호 정보 교류 및 지원 ▲도서관 및 독서 연계 활동 운영 ▲장애..

화성시  고령사회 대비 맞춤형 노인복지인프라 구축 강화

화성시 고령사회 대비 맞춤형 노인복지인프라 구축 강화

Apr 03,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노후생활 지원을 위한 맞춤형 노인복지 인프라 구축으로 노인 복지 서비스를 강화한다. 먼저 오는 12일 정식 개관을 앞둔 ‘정조효노인복지관’을 끝으로 어르신들의 문화·체육·교육 등 여가생활을 위한 화성시 동·서·남·북부 권역별 노인복지관 구축을 마무리한다. 정조효노인복지관은 시에서 운영 중인 노인복지관 중 가장 큰 규모의 노인복지관으로, 송산동 190-7번지 일원 태안 3지구 근린공원 내에 부지 3,500㎡, 연면적 7,..

화성시  2024년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PALETTE: 우리가 사는 세

화성시 2024년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PALETTE: 우리가 사는 세

Mar 29, 2024 | Q기자

 

사 업 명 : 2024년 장애인식개선 전시회 운영 ‘PALETTE: 우리가 사는 세상 2024’ 사업목적 : 세계 자폐증인식의 날(4. 2.) 및 장애인의 날(4. 20.)을 맞이해 장애 ․ 비장애인 작가 작품 전시회 및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을 매개로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의 장 마련 전시기간 : 2024. 4. 2.(화) ~ 4. 20.(토) ※ 주 5회(일 ․ 월요일 휴관) - 공 연: 2024. 4. 12.(금) 14:00 (발..

화성시,한국한센복지협회 연계 피부질환 무료 검진 실시

화성시,한국한센복지협회 연계 피부질환 무료 검진 실시

Mar 25,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화성시서부보건소에서 오는 26일 화성시민을 대상으로 피부질환 무료 검진을 실시한다. 이번 검진은 한국한센복지협회 경기인천지부 한센사업과 연계해 마련된 것으로, 협회 소속 피부과 전문의가 습진, 지루성 피부염, 무좀, 알레르기 등 성인 피부질환을 검진할 예정이다.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선착순 100명에 대해 검진하며, 피부약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심정식 화성시서부보건소장은 “한센병 등 피부질환은 예방이 중요한 질병인 만큼 꾸준하..

화성시  ‘왕배산 무장애나눔길’ 2023년도 녹색자금 지원사업 평가 ‘탁

화성시 ‘왕배산 무장애나눔길’ 2023년도 녹색자금 지원사업 평가 ‘탁

Mar 15,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 조성 중인‘왕배산 무장애나눔길’이 2023년도 산림복지진흥원 녹색자금 지원사업 인프라확충 분야 전국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탁월’ 등급을 받았다. 왕배산 무장애나눔길은 보행약자의 편리하고 안전한 산림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차별 없는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산척동 소재 왕배산1호공원에 조성 중인 무장애나눔길로, 주요시설로는 목재데크, 친환경 숲길, 산림체험을 위한 쉼터 및 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녹색자금 9억8천만 원 등 사업비 31억 원을 투입해..

‘희망화성 긴급복지사업’으로 복지 틈새 메운다

‘희망화성 긴급복지사업’으로 복지 틈새 메운다

Mar 08,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화성시 지정기탁후원금을 활용한 종합지원 긴급복지사업인 ‘희망화성 긴급복지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생계를 위협하는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처했으나 소득기준 초과 등으로 기존 공적지원을 받기 어려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기부금의 체계적인 활용을 통해 현행 긴급지원제도를 보완하는 자체 긴급지원사업을 설계하게 됐다”며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희망화성 긴급복지사업에서는 지원대상 소득기준을 기존 보건복지부·경기도형 기준인 중위소득 100% 이..

화성시,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재난안전대책회의 개최

화성시,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재난안전대책회의 개최

Feb 28, 2024 | Q기자

 

지난 23일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중인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7일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시장 주재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시청 5층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개최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비상진료대책반 ▲상황총괄반 ▲점검지원반 등 3개반 10개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이날 정명근 화성시장과 관계 부서장들은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대응상황 및 비상진료체계 운영상황 등을 공유하..

화성시,노인여가복지 증진을 위한 경로당 지원 정책 강화

화성시,노인여가복지 증진을 위한 경로당 지원 정책 강화

Feb 23,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경로당 지원 정책 강화를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시에 등록된 경로당은 모두 749개소로 화성시는 전국에서 5번째로 경로당이 많은 지자체다. 시는 노인 복지증진과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 경로당 지원을 강화하며 적극 대응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화성형 경로당’ 조성을 추진한다. 시는 성별, 연령, 장애 유무에 구애받지 않는 사용자 중심의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화성형 경로당을 조성해 경로당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 올해 2월 준공..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위탁 법인 모집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위탁 법인 모집

Feb 2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을 2024년 4월 1일부터 5년간 위탁 운영할 전문성과 투명성을 갖춘 건실한 비영리법인(사회복지법인 포함)을 모집한다. 향남읍에 위치한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은 연면적 6,201㎡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지난 2008년 10월 문을 열었으며, 프로그램실, 상담실, 물리치료실, 장기바둑실, 당구장, 강당, 사무실, 경로식당 등을 갖추고 있다. 서류 접수기간은 오는 3월 4일부터 5일까지로, 중장년노인복지과 노인정책팀으로 방문해 ..

화성시 동탄8동, 저소득·위기가구를 위한  의료지원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 동탄8동, 저소득·위기가구를 위한 의료지원 업무협약 체결

Feb 21, 2024 | Q기자

 

동탄8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20일 365스마일 치과 및 바르다임 병원과 ‘저소득·위기가구를 위한 의료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65스마일 치과는 관내 취약계층에 진료 사례별 맞춤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바르다임 병원은 정형외과, 신경외과 등 진료 과목에 대해 건강 상담 서비스와 비급여 의료비 감면(20%) 혜택을 제공한다. 오성진 365스마일치과 원장은 “이번 협약이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서로 도우며 힘이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사회복지시설 격려 방문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사회복지시설 격려 방문

Feb 13,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지난 8일 정신요양시설 ‘은혜원’을 방문해 백미, 배즙, 라면 등 후원물품을 전달하고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은혜원은 심리적사회적 어려움으로 인해 정신질환이 발병한 이들에게 치료 및 훈련을 통한 일상생활 지원과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 시장은 은혜원 생활관, 시설 등을 둘러보고 입소자가 생활하는 데 불편한 점은 없는지 확인했다. 이어 “시설을 이용하는 입소자에게 풍성한 설 명절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일선 현장에서..

정명근 화성시장,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 찾아 설맞이 배식 봉사 참여

정명근 화성시장,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 찾아 설맞이 배식 봉사 참여

Feb 07,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6일 설 명절을 앞두고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을 방문해 복지관 내 경로식당에서 배식 봉사에 참여했다. 정 시장은 용주사 주지 성효스님을 비롯한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3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배식하며 설맞이 덕담을 나누고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폈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하며 뜻깊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복지관에서 열린 설 명절 행사에서는 대형윷놀이, 고무신 던지기, 투호 던지기, 제기차기, 새해소망 글귀 적기 행사 등 다..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우아한 마을Ⅱ-우리아이 생애 포트폴리오 제작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우아한 마을Ⅱ-우리아이 생애 포트폴리오 제작

Feb 01, 2024 | Q기자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임종필)가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들이 장애 자녀의 생애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은 ‘우아한 마을Ⅱ-생애포트폴리오 제작 편’을 발간했다. 생애포트폴리오는 부모가 작성하는 장애자녀의 생애주기별 기록 모음집으로 자녀의 양육·성장과정에 대한 자료를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책자는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장애자녀 양육 자조모임에 참여 중인 어머니 4명이 자녀의 삶이 담긴 생애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특히 ..

화성시,장기요양기관 지정심사위원회 대면심사 도입

화성시,장기요양기관 지정심사위원회 대면심사 도입

Feb 01,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3월 장기요양기관 지정심사부터 서류심사와 대면심사를 병행해 장기요양기관 설치 기준을 강화한다. 현재 시는 장기요양기관 신규지정 신청 시 서류 및 시설 현장 확인을 거쳐 지정 심사위원회에서 신청 서류를 서면 심사하고, 심사 결과 평균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 한해 장기요양기관의 신규 설치를 허가하고 있다. 시는 오는 3월부터는 장기요양기관 지정 심사위원회 심의 시 서류심사와 대면심사를 병행해 장기요양기관의 진입요건을 강화해 질적 성장과 지정심사..

화성시, 화성시립 종합의료원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화성시, 화성시립 종합의료원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Jan 24,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3일 모두누림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가칭)화성시립 종합의료원 설립 필요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심정식 화성시서부보건소장, 시의원, 화성시의약단체장·공공의료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연구용역 자문위원 등 3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와 자문회의가 진행됐다. 특히 ▲화성시 기초일반현황 및 의료환경 분석 ▲화성시 권역별(서부권, 남부권, 동탄권, 동부권) 진료권 분석 ▲권역별 의료원 설립 필요성..

화성시  제2기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 위원 위촉

화성시 제2기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 위원 위촉

Jan 19, 2024 | Q기자

 

지난 2022년도부터 전국 최초이자 유일하게 반려가족과를 운영해 온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8일 제2기 화성시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 화성시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는 동물보호와 복지, 반려동물 문화조성 등 시의 반려가족 정책에 대한 자문 및 심의를 담당하고 있다. 이날 위촉식을 갖고 새롭게 출발한 제2기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는 수의사, 관련 학과 교수, 관련 분야 전문가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025년까지 2년이다. 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

화성시,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노카페 정조효노인복지관점 시범 운영

화성시,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노카페 정조효노인복지관점 시범 운영

Jan 09,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화성시니어클럽과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노카페 정조효노인복지관점을 8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노노카페 정조효노인복지관점은 전통을 테마로 한 한옥풍의 특성화 카페로 꽃차와 한방차를 제공하며, 복지관 내 중앙정원과 독서공간을 활용해 노노카페 이용객이 다양한 공간에서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운영되며, 시는 메뉴 선호도, 개선점 등을 반영해 오는 4월 정식 개점할 예정이다. 홍노미 시민복지국장은 “어..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 이용회원 및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 이용회원 및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Dec 1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내년 1월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 개관을 앞두고 이용회원 및 2024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송산동에 위치한 화성시정조효노인복지관은 주요시설로 물리치료실, 쉼터, 당구장, 탁구장, 장기·바둑실, 서예미술실, DIY공예실, 노래방 등을 갖추고 있으며, 외국어, 정보화,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노인복지프로그램과 노인복지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용회원은 오는 18일부터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한 연중 상시 모집하며, 봉담읍, 진안동, 병..

2023 화성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성료

2023 화성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성료

Dec 15, 2023 | Q기자

 

화성시장애인체육회가 14일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개최한 ‘2023 화성시 장애인체육인의 밤’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날 행사에는 화성시장애인체육회장을 맡고 있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박종일 화성시장애인체육회 부회장, 시의원, 가맹단체장 및 선수단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장애인체육인과 장애인 체육의 발전을 위해 각 분야에서 노력을 이어온 화성시 장애인체육인 및 단체에 화성시장애인체육회장상과 화성시의장상, 국회의원상 등 표창이 수여됐으며 이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

2023년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 사업보고회

2023년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 사업보고회

Dec 11, 2023 | Q기자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가 연말을 맞아 외국인 주민과 지역 원주민들이 돈독하게 화합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는 10일 사업보고회를 열어 2023년도 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외국인 주민의 태권도 공연과 베트남 및 필리핀 전통공연을 비롯한 중도입국 청소년의 우쿨렐레 축하공연, 한국 청소년 장기자랑 등을 진행해 참석자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결속력과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증가하는 외국인 주민들의 안정적인 한국 정착을 돕고 문화다양성이..

화성시, 2023년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성과보고회 개최

화성시, 2023년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성과보고회 개최

Dec 1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8일 푸르미르 호텔에서 2023년 찾아가는 읍면동 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 활성화 및 업무 담당자 사기 진작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홍노미 시민복지국장을 비롯해 희망복지지원단 및 각 읍면동 복지팀 담당자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2023년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성과 보고와 우수 읍면동 및 희망더하기 발굴단 유공자 표창 수여, 사례관리 우수사례 발표, 전문가 ..

화성시 무장애 관광 북콘서트 성황리에 마쳐

화성시 무장애 관광 북콘서트 성황리에 마쳐

Dec 08, 2023 | Q기자

 

화성장애인누릴인권센터와 화성시 시티투어 모두여행은 지난 11월 29일 화성시 100만 인구도시 무장애 관광 활성화를 위한 무장애 관광 및 북콘서트를 개최하여 많은 시민들로부터 호흥을 받았다. 이날 행사는 ‘아름다운 우리나라 무장애 여행지 39’ 책의 저자인 전윤선 작가가 1부 꽃마루 관광지에서의 두부체험까지 함께하며 비장애인과 장애인, 다양한 시민이 함께하는 무장애 여행의 묘미를 맛보는 알찬 시간이었다. 전윤선 작가는 강연에서 “장애인 및 사회의 다양한 약자들에게 여행에 ..

화성장애인누릴인권센터-화성시 시티투어, ‘무장애 관광 및 북콘서트’ 개최

화성장애인누릴인권센터-화성시 시티투어, ‘무장애 관광 및 북콘서트’ 개최

Nov 23, 2023 | Q기자

 

화성장애인누릴인권센터(대표 이경희)와 화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공동회장 이용근) 화성시 시티투어의 주관으로 11월 29일(수) 꽃마루 농원 체험여행을 시작으로 화성시 전곡항 마리아나 하우스에서 화성시의 다양한 시민, 국회의원, 경기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무장애 관광 및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한국접근가능관광네트워크 대표이자 ‘아름다운 우리나라 전국 무장애 여행지 39’ 책의 저자인 전윤선 작가를 초대하여 다양한 시민의 ‘문화권’ 그중에서도 ‘여행’에 대한 부분을 북콘서트를..

화성시사회복지재단, 2023년 제2회 복지정책 포럼 개최

화성시사회복지재단, 2023년 제2회 복지정책 포럼 개최

Nov 15, 2023 | Q기자

 

화성시사회복지재단이 14일 화성시청 대강당에서 ‘2023년 제2차 복지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정명근 화성시장, 시의원,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종사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만 특례시 대비 화성시 복지 비전 수립’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준우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포용적 스마트 복지도시 – 화성특례시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김현민 화성시사회복지재단 선임연구원의 ‘100만 특례시 대비 포용..

화성시장애아동재활센터,미술전시회‘따로 또 같이’성료

화성시장애아동재활센터,미술전시회‘따로 또 같이’성료

Nov 10, 2023 | Q기자

 

화성시장애아동재활센터가 화성시 영천동 소재 호기심연구소에서 개최한 "따로 또 같이" 미술전시회가 9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전시회는 화성시장애아동재활센터에서 미술 치료를 받고 있는 장애아동 59명의 미술 작품 전시를 통해, 장애아동에 자아실현과 지역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장애인식 개선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전시된 작품들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의 감정, 상상력, 창의력을 표현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의 결과물로, 미술 치료는 장애아동에 예술을 통한 치유 효과를 ..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AAC(보완대체 의사소통)달력 배포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AAC(보완대체 의사소통)달력 배포

Nov 03, 2023 | Q기자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임종필)가 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돕는 AAC(보완대체의사소통) 달력을 제작해 배포한다. AAC는 의사표현을 말로 하기 어려운 장애인이 그림, 제스처, 표정 등으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든 의사소통 보완수단이다. 2024년 AAC 달력은 감정, 식사 등 주제별 의사소통 보완 그림과 연간 달력을 각 페이지별로 구성해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앞서, 화성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2020년 화성시약사회와 함께 AAC 그림판을 화성시 전체 ..

화성시,경산복지재단과 함께‘어울림 한마당’미술작품 전시회 개최

화성시,경산복지재단과 함께‘어울림 한마당’미술작품 전시회 개최

Oct 2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와 경산복지재단이 26일 정신재활시설 사랑밭 야외정원에서‘어울림 한마당’ 정신장애인 미술작품 전시회를 개최했다. 경산복지재단은 전국의 정신장애인들이 예술 활동을 통해 마음의 평화와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정신장애인 미술작품 전시회를 열고 있다. 올해 전시회에서는 ‘Well Life-건강’이라는 주제로 미술작품 공모전을 개최하고 공모전에 접수된 그림, 사진, 문예 등 70여 개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회..

화성시,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합동 홍보 캠페인 실시

화성시,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합동 홍보 캠페인 실시

Oct 1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18일 진안동 중심상가에서 제도권 밖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민관합동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홍보 캠페인에서는 진안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관계 공무원 20여 명이 함께 유동인구가 많은 상가주변과 주민 밀집지역에서 홍보안내문 및 물품 등을 배부하며 우리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을 경우 적극적인 발굴과 제보를 요청했다. 발굴된 대상자는 초기상담을 통해 대상자별 욕구와 위기상황을 파악해 긴급지원, 기초생활..

화성시, 2023년재난의료대응 도상훈련 실시

화성시, 2023년재난의료대응 도상훈련 실시

Oct 14,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10일과 13일 재난사고 및 다수사상자 사고에서 보건소 신속대응반의 전문성을 키우고 재난의료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재난의료대응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각종 대형 재난 발생 시 초기 대응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보건소 신속대응반의 재난대응 태세 유지를 통해 다수 사상자 발생 시 신속한 현장 출동 및 응급처치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추진됐다. 화성시동탄보건소와 동부보건소 직원, 화성소방서 구급대원 등 2회에 걸쳐 총 48명이 참여한 이번 ..

화성시, ‘화성시 노인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정 및 공포

화성시, ‘화성시 노인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정 및 공포

Oct 13,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시립 노인요양시설 및 재가노인복지시설을 설치하고 그 운영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화성시 노인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 및 공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례는 화성시 노인인구 및 장기요양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자 어르신 돌봄 기능 및 수준 높은 요양 서비스 제공하기 위한 시립 노인복지시설 구축의 근거를 마련해, 화성시 노인인구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됐다. 조례에는 시설의 입소 및 이용 대상, 관리·운영의 위탁..

제6회 화성시장배 육상대회 및 제1회 화성시장배 장애인 육상대회 열려

제6회 화성시장배 육상대회 및 제1회 화성시장배 장애인 육상대회 열려

Sep 2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2일 화성종합경기타운 보조경기장에서 ‘제6회 화성시장배 육상대회 및 제1회 화성시장배 장애인 육상대회’를 개최했다. 화성시 육상연맹과 화성시 장애인체육회가 주최·주관하고 화성시의 후원으로 열린 이번 대회는 생활체육으로써 육상 종목 저변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었다. 이틀 간 80m, 100m,200m, 800m 달리기, 멀리뛰기, 포환던지기, 높이뛰기, 창던지기 등 총 8개 부문에서 500여명의 선수들이 출전해 실력을 겨뤘다. 대회결과 초..

2023년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 추석맞이 행사 개최

2023년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 추석맞이 행사 개최

Sep 2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 외국인복지센터가 24일 화성시 관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들을 위해 추석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화성시 거주 외국인주민과 내국인 주요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절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명절음식을 만들고 전통 민속놀이를 즐기는 등 한국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외국인주민들은 이번 행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타국 생활에 지친 마음과 고향의 향수를 달랠 수 있었다. 전통 문화체험에 참여한 퉁..

화성시, 감염병 대응 지역의료협의체 간담회 개최

화성시, 감염병 대응 지역의료협의체 간담회 개최

Sep 22,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21일 감염병 대응 지역의료협의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관내 의료기관 및 화성소방서 관계자, 화성시서부보건소 등 지역의료협의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시는 화성시의 코로나19 의료 대응에 적극 협력하고 신속한 진료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헌신한 의료진 및 관계기관에 감사를 전했다. 협의체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팬데믹을 대비하기 위한 의료대응 방안과 유관기관의 공조 강화 방안 등을 논의..

화성시,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사회복지박람회 개최

화성시,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 사회복지박람회 개최

Sep 1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9일 제24회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해 ‘화성시 사회복지박람회’를 동탄센트럴파크에서 개최했다. 2,000여 명의 시민이 함께한 이번 박람회는 ‘내 삶을 바꾸는 복지화성’을 주제로, 화성시민의 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복지 분야 관계자들과 정보 공유를 하는 소통의 장이 됐다. 특히,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60여 개의 상설 홍보‧체험부스, 시민참여 이벤트, 시민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져 참여자들에게 큰 호..

화성시, ‘화성시립 종합의료원’ 설립 필요성 조사 착수

화성시, ‘화성시립 종합의료원’ 설립 필요성 조사 착수

Sep 0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4일 민선8기 주요 공약인 ‘가칭 화성시립 종합의료원 설립’의 필요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화성시 유앤아이센터에서 열린 이날 보고회에는 화성시 관계부서를 비롯한 화성시의원, 화성시의약단체장, 공공의료분야 전문가 등 25명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프라임코어 컨설팅이 수행을 맡아 향후 9개월 간 ▲화성시 일반현황 분석 및 의견수렴 ▲화성시 권역별 진료권 분석 및 공공기관의 역할과 방향 검토 ▲권역별 의료원 설립 타당성 등을 ..

제1회 화성시장배 장애인어울림 레이저 사격대회 개최

제1회 화성시장배 장애인어울림 레이저 사격대회 개최

Sep 0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4일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제1회 화성시장배 장애인어울림 레이저 사격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 열린 이번 대회는 화성시장애인체육회와 화성시장애인사격연맹의 주관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출전해 참가자들의 장애인식 개선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 종목은 ▲3m 양손(개인, 단체전) ▲3m 한손이며, 장애인 136명과 비장애인 44명 총 180명이 참가했다. 이날 경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구분해 진행한 뒤 종목별 순위를 결정했으며..

화성을지역위원회-화성시, 교통·복지 등 분야별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당정

화성을지역위원회-화성시, 교통·복지 등 분야별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당정

Aug 17, 2023 | Q기자

 

지난 16일,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화성을 지역위원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관련 국·소장은 동탄출장소 대회의실에 모여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교통, 교육, 문화, 복지, 안전 등 각 분야에서,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당정 간 긴밀히 협조가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주요 관심사항인 동탄 교통 여건 개선을 위해, 기본설계용역 준공을 앞두고 있는 동탄도시철도(트램)의 경우 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상위기관의 심의..

화성시사회복지재단,고원준 신임 대표이사 취임

화성시사회복지재단,고원준 신임 대표이사 취임

Aug 11,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10일 화성시사회복지재단 신임 대표이사에 고원준 전 화성시 민선8기 정책추진단장을 임명했다. 고원준 신임 대표이사는 일본 도호쿠대학교를 수료하고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사단법인 그린티처스, 사회복지법인 평화복지재단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몽골 정부로부터 사회복지 발전 공로 훈장을 받는 등 국내‧외 복지발전에 기여했다. 고 대표이사는 “인구 100만 특례시 화성의 품격에 맞는 사각지대 없는 포용사회를 만들 것”이라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 2023년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지원을 위한 ‘특별한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 2023년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지원을 위한 ‘특별한

Aug 08, 2023 | Q기자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관장 최혜욱)은 금일 8월 7일(월)에 카카오같이가치 온라인 모금액과 복지관 바자회 수익금 총 380만원을 통해 지역 내 혹서기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특별한 여름김치’를 전했다. 이날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은 어르신들의 혹서기 지원을 위해 시원한 물김치와 열무김치로 구성된 ‘특별한 여름김치’를 지역 내 어르신 121명에게 직접 전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살폈다. ‘특별한 여름김치’를 받은 어르신은 “더운 여름 입맛이 없어서 걱정이 많았는데 여름 김치 덕분에 시..

화성시근로자종합복지관, 2023년 근로자를 위한 명사특강 개최

화성시근로자종합복지관, 2023년 근로자를 위한 명사특강 개최

Jul 20,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18일 명사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태안농협 김형규 조합장을 명사로 초청하였으며, 농과 더불어 행복한 근로자 경제, 지역농협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특강은 관내 근로자 및 지역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공병찬 화성시 근로자종합복지관장은 “명사초청 공개특강은 올해 최초로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의 강의이다”며, “향후에도 양질의 특강을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관내 근..

제2회 화성시장배 전국장애인어울림탁구대회 개최

제2회 화성시장배 전국장애인어울림탁구대회 개최

Jul 17,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15일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제2회 화성시장배 전국장애인어울림탁구대회’를 개최했다. 화성시장애인체육회와 화성시장애인탁구협회의 주관으로 열린 이번 대회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이 함께 출전하는 대회로 장애인식 개선과 화합을 위해 마련됐다. 경기는 전국 탁구 동호인 500명(장애인 300명, 비장애인 200명)이 참가했으며, ▲장애인 개인 단식 ▲비장애인 개인단식 ▲비장애인 복식 ▲장애인 단체전으로 치러지고 이벤트 경기로 어울림(장애인+비장애인..

화성새로일하기센터, 사회복지현장전문가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 개최

화성새로일하기센터, 사회복지현장전문가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 개최

Jul 15,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7월 12일 [사회복지현장전문가 양성과정] 직업교육훈련생들의 취업지원과 연계를 위해 사회복지분야 관계자가 모인 일자리협력망을 개최하였다. ‘사회복지현장전문가 양성과정’은 취업 또는 이직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현장 실제업무 및 사회복지 공단전산업무 등을 실습하여 사회복지사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다. 2023년 5월 24일부터 7월19일까지 주5회, 13:30~17:30(4시간) ..

화성시,농촌 특화 자살예방사업‘찾아가는 복지장터’운영 시작

화성시,농촌 특화 자살예방사업‘찾아가는 복지장터’운영 시작

Jul 0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4일 농촌 특화 자살예방사업 ‘생명존중 그린마을’의 일환으로 농촌 지역에 찾아가는 복지장터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복지장터 프로그램은 농촌 지역 생명존중 문화 확산 캠페인과 함께 찾아가는 이동형 정신건강상담실인 ‘마음안심버스’를 통해 정신건강 검진과 상담, 힐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복지장터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된 자살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정신건강전문가의 심층상담과 병원 치료 연계를 비롯하여 AI 돌봄로봇을 통한 사례관리 등 적극적인 지원..

화성시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 개청‘1호’방문 시민 환영식

화성시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 개청‘1호’방문 시민 환영식

Jul 0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3일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를 개청하고 1호 방문 시민 환영식을 가졌다. 이날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한 정명근 화성시장은 1호 방문 시민과 축하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화성시 동탄권역의 9번째 행정동인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는 화성시 동탄신리천로9길 76(신동 309-1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연면적 8,436㎡에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지상주차장 143면을 포함하여 시립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시립아동청소년 센터와 ..

화성도시공사, 노사합동 장애인 거주시설 주변환경 정화활동 실시

화성도시공사, 노사합동 장애인 거주시설 주변환경 정화활동 실시

Jul 04, 2023 | Q기자

 

화성도시공사(사장 김근영, 이하 HU공사)는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고자 노사 및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화성시 서신면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 둘다섯해누리에서 실시한 이번 봉사활동은 HU공사가 보유한 장비와 기술 인력을 활용해 시설 주변의 예초 및 환경정화 등 재능기부를 통한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됐다. 오전 9시부터 진행된 봉사활동에는 김근영 사장과 정일순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노사 임직원 22명과 그 자녀가 함께 참여해..

정명근 화성시장,취임1주년 맞아 관내 노인요양시설 방문해

정명근 화성시장,취임1주년 맞아 관내 노인요양시설 방문해

Jul 03,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1일, 노인요양원 ‘다정마을’을 방문했다. 화성시 동탄2동에 위치한 다정마을은 건강보험공단의 장기요양평가에서 4회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요양시설로 총 80명의 어르신이 생활 중이다. 이날 정 시장은 입소 어르신과 시설 관계자들을 만나 시설 이용 및 운영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어르신들을 위한 과일 등 의연품을 전달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우리 시는 시립노인요양시설 ‘실버드림센터’..

화성시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오는7월3일 개청

화성시 동탄9동 행정복지센터,오는7월3일 개청

Jun 2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7월 3일, 동탄 9동 행정복지센터를 개청하고 본격적인 업무 개시에 들어간다. 동탄권역의 9번째 행정동인 동탄 9동은 동탄 7동에서 분리돼 법정동인 목동과 신동 9.97㎢, 21통 173반을 관할하게 된다. 인구는 5월 말 기준 13,676세대, 3만 8,124명이다. 동탄 9동 행정복지센터는 신동 309-1번지 일원에 연면적 8,436㎡,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지상주차장 143면을 포함, 시립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정명근 화성시장, ‘화성시 정조효노인복지관’ 현장점검 나서

정명근 화성시장, ‘화성시 정조효노인복지관’ 현장점검 나서

Jun 26,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24일 태안 3지구 근린공원 내‘화성시 정조효노인복지관’ 건립 현장을 방문해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화성시 정조효노인복지관은 지난해 6월 태안 3지구 근린공원 내에 착공하여 오는 11월 준공 예정이다. 총 사업비 204억원이 투입되며, 부지 3,500㎡, 연면적 7,962㎡,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현재 운영 중인 동탄·서부·남부 노인복지관과 비교하여 가장 큰 규모이다. 오는 24년 1월 개관할 예정이며, 물리치료실,..

화성시,제2회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화성시,제2회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 개최

Jun 16,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5일 봉담2지구 생태체육공원에서 ‘제2회 장애인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화성시 장애인체육회의 주관으로 열린 이날 대회는 정명근 화성시장, 송옥주 국회의원, 이용운 시의원을 비롯해 관내 장애인 유관단체, 복지관 등 450여 명이 참석해 소통과 화합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명랑운동회에서는 지구를 굴려라, 색판뒤집기, 단체 슛 게임이, 정식 종목은 슐런, 한궁, 보치아, 윷놀이, 투호 등이 펼쳐졌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장애..

화성시일자리센터,화성시근로자종합복지관과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화성시일자리센터,화성시근로자종합복지관과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Jun 09, 2023 | Q기자

 

화성시일자리센터가 화성시근로자종합복지관과 8일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취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협약서에는 ▲취업연계 프로그램 및 특화프로그램 운영 ▲청년·중장년·여성 등 대상자별 맞춤형 직업훈련 프로그램 확대 ▲고용복지 활성화 ▲법률·노무 서비스 활성화 ▲취업지원 정보 공유 등이 담겼다. 또한 이달부터 근로자종합복지관 직업훈련 프로그램 수료자를 대상으로 일자리센터가 집중 취업알선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경제 불황과 고용침체로 어려움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