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화성시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Mar 20,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19일 3층 대회의실에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화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함께 다짐했다. 이번 행사는 화성시장 정명근, 국회의원 송옥주, 경기도의회 박세원, 이홍근, 시의회의원 오문섭, 조오순, 송선영, 이계철, 이용운,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한규엽, 박미정, 의용소방대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내빈소개, 국민의례, 의용소방대 기념 영상 시청, 표창장 수여..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Mar 19,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19일 화성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화성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용소방대원의 노고를 격려했다. 화성시 의용소방대는 소방활동을 보조하는 일반인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체로 현재 31개 대 800여 명의 의용소방대원들이 화성시민의 안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 시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원 250명, 시·도의원, 소방공무원 40명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

화성소방서, 2024년 상반기 전술훈련 평가 실시

화성소방서, 2024년 상반기 전술훈련 평가 실시

Mar 12,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향남119안전센터 차고지에서 소방경 이하 현장 활동 소방공무원 389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방공무원 전술훈련 평가는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규정에 의해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현장부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 활동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재난 현장에서의 소방 활동에 필요한 개인별 기술과 응용 능력을 평가하는 ..

화성시,화성소방서-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와  물류창고 화재예방을 위한 업

화성시,화성소방서-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와 물류창고 화재예방을 위한 업

Jan 2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9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동탄1물류센터 및 화성소방서와 물류창고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기용 화성시 교통도로국장을 비롯해 김진영 화성소방서 재난예방과장, 김형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동탄1물류센터장 등이 참석해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동탄1물류센터는 시설 개선 등 화재 안전관리 체계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화성시와 화성소방서는 행정안전부 권고사항에 따른 화..

화성소방서, 매송119지역대 이전·개서식

화성소방서, 매송119지역대 이전·개서식

Sep 12,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11일 ‘고품질의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송119지역대 이전·개서식을 진행했다. 기존 매송119지역대(1958년 개소)는 진입로 협소로 인한 출동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청사 이전·개서로 출동 시간이 단축되어 재난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이번 이전·개서식에는 화성소방서의용(여성)소방대 연합회장 한규엽, 박미정, 관내 의용소방대장, 소방정책자문위원장 정승태, 매송면장 윤순석 등 내·외빈 50여명이 참석해 이전..

화성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추진

화성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안전관리 추진

Jul 07,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6일 화성시 반송동 소재 타임테라스를 방문해 소방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사전 현장 방문을 통해 다중이용시설 현장 행정지도를 위해 추진됐다. 이날 방문에서는 △불시 화재안전조사 △다중이용시설 현장 행정지도 △안전관리 소통체계 유지 및 맞춤형 화재 안전관리를 추진했다. 또한 소방서는 여름 휴가철..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수영장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 물질 안전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수영장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 물질 안전관

May 02,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강수량이 많고 습한 여름철 자연발화에 의한 화재위험이 높아 자연발화성 물질 보관·취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2일 밝혔다. 최근 5년간(’18년~’22년) 화학적 발화열에 의한 자연발화 화재는 총 200건이 발생했고 이 중 6월에서 8월까지 여름철에 일어난 화재가 31.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자연발화란 물질이 대기 중에서 자체적인 열 축적 때문에 점화원 없이 스스로 발화되는 현상을 말하며,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도 자연발화성 물질 및 금수..

화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화성소방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Mar 18,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17일 3층 대회의실에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화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함께 다짐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의회 박세원, 신미숙, 이은주 의원, 정승호 화성시청 기획조정실장, 오진택 화성‘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유지홍 선임비서관(이원욱 국회의원), 김도근 선임비서관(권칠승 국회의원), 지역 시의회의원,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내빈소개, 국민..

화성소방서, 화재 초기에 막은 의인에 유공자 표창

화성소방서, 화재 초기에 막은 의인에 유공자 표창

Mar 16,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화재 현장에서 신속한 초기 화재진압으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한 민간 유공자에게 화재진압 유공 표창 수여식을 16일 영천동 금강펜테리움 IX타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표창 유공자는 ㈜서울영상테크 차장 장훈(44세/남)씨로 지난 1월 30일 오후 12시 48분경 금강펜테리움 IX타워 A동 6층 사무실에서 근무 중 같은 층의 한 연구실에서 발생한 화재를 발견하고 옥내소화전을 이용해 소방차가 도착 전까지 초기진화에 나서 화재 확산을 막..

화성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운영

화성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포상제 운영

Feb 04,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피난·방화시설 안전관리와 화재발생시 피난통로 확보를 위한‘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2023년에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는 비상구를 폐쇄하고 물건을 적치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비상구 및 피난·방화시설 등의 정상 유지를 통해 유사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신고 방법은 불법행위 최초 발견 후 48시간 이내 불법행위에 대한 증빙자료를 첨부해 화성소방서 홈페이지 ..

화성소방서, 정월대보름 대비 특별경계근무 돌입

화성소방서, 정월대보름 대비 특별경계근무 돌입

Feb 02,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으로 인한 화재 예방과 신속한 초기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2월 3일 오후 6시부터 6일 오전 9시까지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ʼ20~ʼ22년) 화성시에서 정월대보름 특별경계근무 기간 중 발생한 화재는 총 19건으로 인명피해 2명(사망 2명)과 약 2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발생 장소로는 공장·창고가 5건, 들불·산불 4건, 자동차 4건 순으로 ..

화성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이취임식 개최

화성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이취임식 개최

Jan 30,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30일 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화성 남·여 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의 합동 이·취임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화성시의회 김경희 의장, 경기도의회 김태형, 이홍근, 김회철, 박진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화성갑 오진택 사무국장, 이원욱 국회의원 유지홍 선임비서관, 지역 시의회의원,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220여 명이 참석해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이취임식은 이임하는 최성낙 남성연합회장, 서효숙 여성연합회장에게 감사패&..

화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화성소방서, 설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 실시

Jan 19,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대비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 연휴 특별경계근무는 20일 오후 6시부터 25일 오전 9시까지 실시하며 이 기간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1,348명과 소방차량 74대 등 소방력이 총동원된다. 주요 내용은 ▲소방관서장 중심 현장대응 및 상황관리로 초기대응 체계 구축 ▲화재취약 대상 화재 안전점검 및 위험요인 사전제거 ▲대규모 다중운집 예상장소 예방순찰 강화 ▲자연재난..

화성소방서, 홈플러스 향남점 현문현답 컨설팅

화성소방서, 홈플러스 향남점 현문현답 컨설팅

Jan 13,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화성시 향남읍에 위치한 관내 대형 판매시설인 홈플러스 향남점을 방문해 현문현답 화재안전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설 명절 대비 관서장이 직접 관내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는 대상을 방문해 관계인의 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화재취약 요인을 사전 제거해 대형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현문현답을 실시했다. 이날 컨설팅은 ▲건물 구조 및 소방시설 현황 확인 ▲다중이용시설 화재 사례 전파 ▲비상구 등 피난ㆍ방화시설 및 대피로 확인 ▲화기취급장..

화성소방서,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 추진

화성소방서,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 추진

Jan 04,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설 연휴 동안 대형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24일까지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ʼ18~ʼ22년) 화성시에서 설 명절 기간 중 화재 36건, 인명피해 3명(부상 3명), 약 13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발생 장소로는 산업시설이 30.1%로 가장 많고, 자동차 19.4%, 주거시설 16.7% 순으로 나타났다. 화재 발생 원인으로는 부주의 화재가 41.7%, 전기적 요..

화성소방서, 시민과 함께 새해맞이 화재예방 캠페인

화성소방서, 시민과 함께 새해맞이 화재예방 캠페인

Jan 02,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2일 7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동탄SRT역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2023년 새해맞이 화재예방 캠페인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틀에 박힌 강당형 시무식을 대신해 시민들에게 새해 인사와 함께 안전의식 강화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으며, 소방공무원과 동탄의용소방대원, 동탄역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출근 시간대인 07시 30분부터 시작한 이번 캠페인은 ▲동탄역사 대피로 확인 등 관계자 안전컨설팅 ▲화재예방 홍보물품 및 리..

화성소방서, 성탄절·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돌입

화성소방서, 성탄절·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돌입

Dec 22, 2022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성탄절과 연말연시 선제적 대비와 적극적인 초기대응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성탄절 기간인 23일부터 26일까지, 연말연시는 30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된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2019~2021년)간 성탄절과 연말연시 기간 화성시 관내 총 48건의 화재 발생해 2명의 인명피해와 약 8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화성소방서는 △화재취약대상 ..

화성소방서, 2022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

화성소방서, 2022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

Nov 05, 2022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화성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을 주제로 상상력을 발휘해 안전을 그리는 "2022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어린이가 화재 예방을 주제로 한 그림 그리기를 통해 불조심을 생활화하고 안전 문화 의식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화성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화재 예방의 필요성 등 전 국민이 안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

화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간담회 개최

화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간담회 개최

Oct 20, 2022 | 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지난 18일 화성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소속 안무상 위원이 운영하는 ㈜태가하이테크를 방문하여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승태 회장 등 소속위원들과 화성 관내 공장화재예방 등 소방안전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소방정책자문위원회 간담회는 최근 발생한 화일약품 화재사고 등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공장화재 예방을 위한 대책 등을 발굴 논의하는 차원에서 추진되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공장 화재 사고와 소방서 2022년도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등에..

화성소방서, 위험물처리시설 안전컨설팅 실시

화성소방서, 위험물처리시설 안전컨설팅 실시

Sep 29, 2022 | 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무허가 위험물 저장·취급으로 인한 대형화재를 방지하고자 오는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1개월간 위험물 처리시설에 대한 소방특별조사 및 안전컨설팅에 나선다고 밝혔다. 관내 180곳의 위험물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컨설팅은 다가오는 동절기를 앞두고 무허가 위험물 저장, 비정상적인 위험물의 저장·취급을 방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서장을 포함해 31개반 62명으로 구성한 이번 조사반은 ▲위험물 저장 및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 ▲무..

화성소방서, 2022년 긴급구조 종합훈련 실시

화성소방서, 2022년 긴급구조 종합훈련 실시

Sep 24, 2022 | 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23일 화성시 팔탄면 소재 ㈜한미약품 팔탄공장에서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2년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화성 서부지역 실정에 맞는 대형 샌드위치 판넬 공장 화재에 대한 대응체계 구축과 긴급구조통제단 능력 강화, 재난현장 지휘·통제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소방공무원 및 자위소방대 70여 명과 소방차량 18대가 참여했다. 훈련 진행은 한미약품 A동 건물 옥상에서 원인 미상의 폭발에 의한 화재가 발생..

화성소방서, 화성뱃놀이 축제 119안전체험마당 성료

화성소방서, 화성뱃놀이 축제 119안전체험마당 성료

Sep 19, 2022 | 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화성 뱃놀이 축제 기간에 맞춰 전곡항 일원에서 16일부터 18일까지 운영한 119안전체험장이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화성 뱃놀이 축제 행사장을 방문하는 시민에게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가족 단위 체험객 1만 2,000여 명이 참여한 119안전체험마당은 이동안전체험차량을 이용해 화재진압체험, 지진체험, 교통사고 체험, 피난체험 등 5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홍보물품을 제공..

화성소방서, 추석 연휴 기간 특별경계근무 돌입

화성소방서, 추석 연휴 기간 특별경계근무 돌입

Sep 09, 2022 | 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추석 연휴를 맞아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8일 18:00 시부터 13일 09:00 시까지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경계근무는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등 1,272명, 소방차량 등 장비 84대를 투입해 재난 발생 초기 단계부터 우세한 소방력을 동원하는 등 신속하고 선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3년간 화성시에서 추석 연휴 기간 발생한 화재는 총 28건으로 인명피해 1명과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