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양주시

양주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4등급… 내부체감도 향상을 위한 노력에‘주력’

2023.01.27 15:56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2022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4등급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 수준, 부패 유발 요인 등을 진단하고 자율적 개선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청렴 평가제도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1년간의 청렴 현황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기존 종합청렴도 평가방식은 공공기관과 업무경험이 있는 국민이 평가한 외부청렴도와 공공기관 공직자가 자체 응답한 내부청렴도, 부패사건 발생현황 등을 반영해 종합청렴도를 평가했다.

2022년 청렴도 평가부터는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로 평가기준이 변경되고 청렴체감도는 업무경험이 있는 국민의 설문조사로 평가한 외부체감도와 내부 직원의 설문조사로 평가한 내부체감도로 구성, 청렴노력도는 청렴시책 추진 평가와 청렴시책에 대한 내부 직원의 설문조사로 평가된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외부체감도 점수 87.1점을 받아 전국 기초자치단체(시) 평균 점수인 86.6점보다 0.5점 높은 수준을 기록했으나, 내부체감도는 인사위반, 부당지시, 갑질행위, 부정청탁, 특혜제공 부분에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청렴체감도 5등급을 받았다.

또한, 청렴노력도 부분에서도 청렴정책 추진 전문가 평가에서 각 부분 합산 평균 82.6점을 받았으나, 내부직원의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해 76점으로 3등급을 기록하여 아쉬움을 남겼다.

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자율적 내부통제 강화, 민원해피콜, 이해충돌방지법 교육, 간부공무원 부패위험도 측정, 공직자 부조리신고센터 운영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발굴․시행하며 청렴도 향상에 대한 노력을 기울였다.

다만 2022년 하반기 도입한 청렴시민감사관 제도, 시민옴부즈만 운영, 다이렉트 시장 이메일 운영 등 새로운 청렴시책이 청렴노력도 평가에 반영되지 않아 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수현 시장은 “코로나19의 고된 상황 속에서도 맡은 바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직원들과 성숙된 시민의식으로 청렴문화 확산에 도움을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2022년에 받아든 아픈 채찍질을 담금질 삼아 2023년도에는 외부체감도의 향상은 물론, 올해 취약분야로 평가된 내부인사위반, 부당지시, 갑질행위 등을 일체 근절하고 내부체감도 향상에 주력해 시민과 직원이 모두 웃을 수 있는 청렴한 양주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사회

양주시

양주시 옥정1동,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 1단지 경로당 개소식’ 개최

양주시 옥정1동,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 1단지 경로당 개소식’ 개최

Apr 27, 2024 | Q기자

 

양주시 옥정1동(동장 배정수)이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 1단지 경로당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소식에는 강수현 양주시장, 이채용 대한노인회 양주시지회장, 관내 경로당 회장, 지역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하여 뜻깊은 자리를 함께했다. 동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서 늘푸른풍경채어린이집 어린이 30명이 축가를 부르며 경로당 개소를 축하하는 한편 경로당 어르신들은 다가오는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강수현 양주시장,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식’ 참석ⵈ

강수현 양주시장,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식’ 참석ⵈ

Apr 27, 2024 | Q기자

 

강수현 양주시장이 26일 오후 개관 10주년을 맞은 관내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을 찾아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기념하는 행사에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는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한 한상민 양주시의회 부의장 및 사회단체장, 장욱진미술문화재단 이사진 및 100여 명의 미술계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행사는 양주시립교향악단과 양주시립합창단의 아름다운 식전 공연으로 포문을 열며 역대 관장과 건축가들의 축하 및 발자취 영상이 상영됐다. 강 시장은 행사 참석자들과 함께 영상을 시..

양주시,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양주시,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Apr 27,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를 실비 지원하는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신청일 기준 관내 주민등록을 둔 19세부터 39세까지 미취업 청년으로 지원 항목은 토익 등 어학 19종, 국가기술 자격 544종, 국가공인 민간자격 95종, 국가전문자격 248종 등이다. 이번 사업은 오는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상시 모집 형식으로 진행되며 응시일 기준 미취업이라면 ..

양주시, 청렴한 양주 실현을 위한 토론회 개최

양주시, 청렴한 양주 실현을 위한 토론회 개최

Apr 27,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시청 세정과에서 청렴 동아리 ‘청바지’ 회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한 양주 실현을 위한 2024년 제1차 청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청렴동아리인 ‘청바지(청렴은 바로 지금)’는 세정과에서 신뢰받는 세정 서비스 제공, 내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천을 위해 자체 소속 직원으로 지난달 27일 구성했다. 청바지는 공직 내부의 자율적 청렴 실천 활동으로 청렴한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결성된 동아리로 특히 세입분야..

[기획보도] 5월의 양주시…볼거리·즐길거리 풍성

[기획보도] 5월의 양주시…볼거리·즐길거리 풍성

Apr 27,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각기 다른 주제로 시민과 관광객의 발걸음을 사로잡고 있다. 어린이날 축제, 회암사지 왕실축제, 드론봇 페스티벌의 행사들이 양주를 체험과 즐거움이 가득한 도시로 만들기 때문이다. 나들이하기 좋은 5월, 가족·아이·연인과 함께 양주로 떠나 옥정호수공원에서 다양한 체험을 맛보고, 회암사지에서 양주의 역사와 문화를 즐기며 광적면 가납리비행장에서 다촘운 볼거리 즐겨보는 건 어떨까. ■ 옥정호수공원서 열리는 102회 어린이날 기념 축제 ..

‘국제스케이트장 양주시 유치’를 향한 시민들의 염원을 하늘에 띄우다ⵈ

‘국제스케이트장 양주시 유치’를 향한 시민들의 염원을 하늘에 띄우다ⵈ

Apr 20,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국제스케이트장 유치를 향한 열렬한 행보를 이어가는 가운데 19일 오후 관내 광사동 나리농원에서 시민들의 유치 기원의 염원을 담은 애드벌룬을 하늘에 띄우며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한체육회의 오는 2027년 철거가 예정된 ‘서울 태릉 국제스케이트장’을 대체할 빙상장 유치(건립 부지 선정) 공모에 양주시는 광사동 나리농원을 대체 부지로 제안하며 일찌감치 유치전에 나섰다.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해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성호 국회의원 및 시·도 의원,..

양주시청 볼링부, 학교 밖 체육수업 볼링교실 운영

양주시청 볼링부, 학교 밖 체육수업 볼링교실 운영

Apr 20, 2024 | Q기자

 

양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볼링부 봉사단(단장 남상칠)이 경기도 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24 도민이 전하는 자원봉사’ 지원 사업에 2년 연속 사업자로 선정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17일 양주시 덕정동 양주볼링장에서 양주시청 볼링부 선수단과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전수경 사무국장, 양주시체육회 박형빈 이사와 덕도초등학교 서경희 교장, 김영수 운영위원장 및 학부모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수업을 시작했다. 이번 학교 밖 체육수업은 경북대학교를 졸업한 양주시 출신 김호건 강사..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사랑의 물품나눔 봉사 ‘라면상자’ 전달식 진행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사랑의 물품나눔 봉사 ‘라면상자’ 전달식 진행

Apr 19, 2024 | Q기자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센터장 김나영)는 양주가온로타리클럽로부터 지난 4월 17일 취약계층 저소득⋅위기가정을 위하여 사랑의 물품나눔 봉사 ‘라면상자’를 지원하는 전달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준비된 사랑의 물품나눔 봉사는 양주시 남부권역 저소득∙위기가정 등 복지사각지대 대상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라면(30상자, 환산가 1,000,000원)을 전달하는 행사이다. 양주가온로타리클럽 최재혁 회장은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

양주시, 대한민국 안전 大전환을 위한 ‘2024년 양주시 집중안전점검’ 추진

양주시, 대한민국 안전 大전환을 위한 ‘2024년 양주시 집중안전점검’ 추진

Apr 19,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오는 4월 22일부터 6월 21일까지 관내 재난 및 안전관리를 위한 ‘2024년 양주시 집중안전점검’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점검 대상은 ▲상하수도시설, ▲저수지, ▲산사태 위험지역, ▲ 유원시설 등 11개 분야 95개 소이다. 시는 집중 안전 점검의 총괄 조정을 위해 박성남 부시장으로 단장으로 하는 ‘양주시 집중안전점검 추진단’을 구성하고 소관 시설물의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민관합동으로 안전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양주시 양주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위한 선진지 견학 나서

양주시 양주1동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위한 선진지 견학 나서

Apr 18, 2024 | Q기자

 

양주시 양주1동 주민자치회(회장 이해성)는 17일 주민자치회 위원 역량 강화와 우수사례 학습을 위해 강원 강릉시 중앙동 주민자치회를 찾아 선진지 견학을 진행했다. 이날 방문한 강릉시 중앙동 주민자치회는 2022년, 2023년 강원도 주민자치 박람회에서 연속으로 우수성과 부분 대상을 수상, 강릉시 주민자치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단체로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주민자치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민자치 위원들은 중앙동 행복 안심길, ..

강수현 양주시장, KBS 방송 출연…국제스케이트장 유치·종합장사시설 건립 강조

강수현 양주시장, KBS 방송 출연…국제스케이트장 유치·종합장사시설 건립 강조

Apr 18, 2024 | Q기자

 

강수현 양주시장은 지난 16일 KBS 1TV, ‘인사이드 경인’과 ‘KBS 1TV 9시 뉴스-뉴스人’방송에 출연해 양주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와 종합장사시설 건립 등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선왕릉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등재로 태릉국제스케이트장이 이전해야 함에 따라 양주시는 11만㎡ 시 소유지 땅인 광사동 나리농원을 대체부지로 선정하고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대체부지는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 바로 옆에 있으며 수도권 제1외곽순환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세종-포천 고속도로 ..

양주시 회천3동 체육회 ‘사랑의 헌혈 행사’ 추진

양주시 회천3동 체육회 ‘사랑의 헌혈 행사’ 추진

Apr 17, 2024 | Q기자

 

양주시 회천3동 체육회(회장 강남수)가 지난 12일 회천3동 행정복지센터 어울림마당에서 사랑의 헌혈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혈액 수급난 해소에 기여하고 지역 내 헌혈 참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매년 연 2회 실시하고 있으며 이날 1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헌혈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확산하였다. 강남수 회장은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해 준 시민분들께 감사하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더 많은 사람이 헌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