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주시

양주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간담회를 위한 국군양주병원 및 양주예쓰병원

양주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간담회를 위한 국군양주병원 및 양주예쓰병원

Mar 12,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11일 오후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해 관내 의료기관인 국군양주병원과 양주예쓰병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부터 지역응급의료협의체를 구성해 운영 중인 시는 지역 응급의료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응급상황 대비 및 의료공백을 방지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강 시장은 이날 15시 국군양주병원 이선주 병원장을 만난데 이어 양주예쓰병원으로 이동해 신상호 행정부원장을 비롯한 의료진과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진행상황 등에 대해 ..

양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연중 추진

양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연중 추진

Mar 08,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관내 의료급여수급권자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무료 건강검진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건강검진은 만 20세부터 64세까지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짝수년도 출생한 세대주 및 세대원이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검진 항목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심뇌혈관질환 조기 발견을 위한 혈액검사 등 9종으로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부터 금식해야 한다. 검진 비용은 무료이며 반드시 사전에 검진 기관(병·의원)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주간 재활 프로그램 운영

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주간 재활 프로그램 운영

Feb 21,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정신장애인 대상 주간 재활 프로그램(상반기 주 3회, 하반기 주 4회)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기 관리, 재발 방지, 대인 관계 기능 향상, 스트레스 관리, 자존감 회복, 사회적 기능 향상 등 정신장애인의 독립적 생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월요일(독서요법, 원예 요법, 댄스 요법, 동아리 활동, 영화감상), ▲화요일(정신 건강교육, 신체 건강교육, 미술 요..

양주시, ‘산업보건의 활동’ 본격 실시… 중대 재해 예방 및 건강하고 안

양주시, ‘산업보건의 활동’ 본격 실시… 중대 재해 예방 및 건강하고 안

Feb 21,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양주시청 소속 현업근로자 대상 건강관리를 위한 ‘산업보건의 활동’을 본격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산업보건의 활동’은 올해 양주시 산업보건의 위탁 업무를 수행하는 고용노동부 지정 특수건강진단기관에서 예방의학과 전문의가 분기별 1회씩 현업근로자 근무 현장으로 나와 근로자의 건강 검진 및 상담을 진행해 산업재해로부터 근로자가 건강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또한, 시는 ‘산업보건의 활동’ 외에도 오는 4월부터 매월 보건소 건강증진과..

양주시, 설 연휴 기간 ‘응급진료체계’ 가동…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양주시, 설 연휴 기간 ‘응급진료체계’ 가동…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Feb 03,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연휴 기간인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총 4일간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가동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관내 양주예쓰병원을 포함한 24시간 진료할 수 있는 당직의료기관과 병·의원 44개소, 약국 98개소를 설 연휴 기간 중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으로 지정 및 운영해 진료, 의약품 구매 불편 최소화 등 의료공백 방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아울러, 양주시 보건소는 연휴 기간 중 진료 대책 상황실을 설치하여 관내 의료..

양주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양주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Jan 04,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오는 9일부터 22일까지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에 24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관내 청년이며 별도의 소득(재산)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신청방법은 9일부터 22일까지 신분증 및 우선순위 확인서류(보호종료확인서)를 구비해 주민등록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거나 복지로 누리집(www.b..

양주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기관 운영

양주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기관 운영

Jan 03, 2024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을 종료했으나 치료제 처방기관은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감염병 대응 체계 유지 및 국내외 유행 상황 등을 고려해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경계’로 유지됨에 따라 조치한 상황이다. 관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 기관(의료기관)은 13곳으로 ‘우선순위 검사대상자’에 한해서 PCR 진단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 기관으로서 PCR 진단검사 가능 기관은 ▲덕정 R..

양주시, 2023년 경기도 통합건강증진 사업 등 2개 분야 우수기관 선정

양주시, 2023년 경기도 통합건강증진 사업 등 2개 분야 우수기관 선정

Dec 15,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2023년 경기도 통합건강증진 사업 및 건강생활지원센터 사업’ 성과대회에서 양주시보건소가 각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도지사 기관 표창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원장상(장려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성과대회는 도내 49개 보건소와 전국 82개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경기도 및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지역사회 건강증진 사업 추진에 이바지한 기관을 발굴하여 건강 생활 실천 분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올해 양주시보건소에서 공모..

양주시, 한파 대비 건강 취약계층을 위한 ‘집중 방문 건강 관리’ 시행

양주시, 한파 대비 건강 취약계층을 위한 ‘집중 방문 건강 관리’ 시행

Nov 24,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겨울철 한랭 질환자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 만성질환을 앓는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집중 방문 건강 관리’를 시행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한 겨울맞이를 돕기 위해 마련된 이번 사업은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관내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혈압, 혈당 등 기초 활력징후 측정 및 겨울철 건강관리법을 교육하고 수면 바지, 수면양말, 방한 장갑 등 한파 대비 용품을 제공한다. 또한, ▲가벼운 실내 운동하기, ▲..

양주시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염도계 무료 대여 ‘나트륨 줄이고, 건강

양주시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염도계 무료 대여 ‘나트륨 줄이고, 건강

Oct 07, 2023 | Q기자

 

양주시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염도를 낮춘 건강한 밥상을 위해 염도계 무료 대여 사업인 ‘나트륨 줄이고, 건강 올리고’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나트륨 과잉 섭취를 예방 및 관리하고 스스로 건강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각 가정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염도계는 기본 2주에서 최대 4주까지 사용 가능하며 대여 신청 시 사용법 및 나트륨을 줄이는 방법 그리고 저염 레시피도 함께 제공한다. 관내 주민등록을 둔 양주시민이라면 누구..

양주시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놀이형 영양프로그램 ‘아삭아삭 건강꾸러미

양주시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놀이형 영양프로그램 ‘아삭아삭 건강꾸러미

Oct 06, 2023 | Q기자

 

양주시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비대면 놀이형 영양프로그램 ‘3기 아삭아삭 건강꾸러미’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질병관리청 학생 건강검사 및 청소년 건강행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청소년의 비만·과체중 비율은 30.5%로 조사됐다. ‘아삭아삭 건강꾸러미’ 프로그램은 비만 예방 및 관리를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된 식생활 관리사업으로 체중증가가..

양주시, 보건소 서부 건강생활지원센터 ‘언니들의 봄길 프로젝트’추진

양주시, 보건소 서부 건강생활지원센터 ‘언니들의 봄길 프로젝트’추진

Aug 01,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보건소 서부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한의약 건강 증진 프로그램 ‘언니들의 봄길 프로젝트’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많은 중년여성이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안면홍조, ▲ 관절 통증, ▲우울증, ▲불면증, ▲만성 피로 등 신체적 또는 정신적 갱년기 증상으로 삶의 질을 위협받고 있어 중년여성들의 갱년기 극복과 건강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제4기‘언니들의 봄길 프로젝트’는 오는 8월 8일부터 선착순으로 접수 신청받아 오는 9월 5일부터 11월..

양주시, 보건소‘2023년 하반기 임신부 건강 교실’운영

양주시, 보건소‘2023년 하반기 임신부 건강 교실’운영

Aug 01,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보건소에서 ‘2023년 하반기 임신부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2023년 하반기 임신부 건강 교실’은 임신과 출산, 신생아 돌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임신부의 스트레스 감소와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25일부터 선착순으로 신청 접수받아 오는 9월 5일부터 11월 21일까지 월 3회 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임신부 산전 관리를 위한 ▲임신..

양주시보건소, 스마트한 건강관리 ‘모바일헬스케어’대상자 모집

양주시보건소, 스마트한 건강관리 ‘모바일헬스케어’대상자 모집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보건소는 모바일앱을 이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인 ‘모바일 헬스케어’대상자 150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스마트폰과 앱, 스마트워치(활동량계)를 활용해 코디네이터,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로 구성된 5인의 건강전문가의 지속적인 건강관리 모니터링과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참여 대상은 만 19세 이상 65세 미만 관내 거주자나 직장인으로 스마트폰 앱 사용이 가능하고 건강위험요인(혈압, 공복혈당,..

양주시보건소, 2023년 ‘고혈압 당뇨병 건강교실 2기’ 대상자 모집

양주시보건소, 2023년 ‘고혈압 당뇨병 건강교실 2기’ 대상자 모집

Apr 03,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보건소 동부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양주시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만성질환 보유자 및 교육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광역교육센터 표준화 교육자료를 활용해 고혈압·당뇨병에 관한 질환, 영양, 운동 등 전반적인 만성질환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제2기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은 오는 5월 10일부터 31일까지 주 1회(수),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총 4주에 걸쳐 동부 건강생활지원센..

양주시, 마음 치유의 공간‘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새단장

양주시, 마음 치유의 공간‘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새단장

Apr 01,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가 31일 새단장을 마친 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관식을 열고 시민들의 전문적인 정신건강관리에 나섰다. 지난 2008년 문을 연 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자살예방센터)는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만성 정신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포괄적인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을 목표로 지난 2008년 문을 열었다. 협소한 내부공간과 노후화로 이전, 신축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신축 계획을 수립, 지난해 4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 10일 센터 이전을 완료했다..

양주시보건소, 놀이형 영양프로그램 ‘아삭아삭 건강꾸러미’참가자 모집

양주시보건소, 놀이형 영양프로그램 ‘아삭아삭 건강꾸러미’참가자 모집

Mar 18, 2023 | Q기자

 

양주시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오는 20일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비대면 놀이형 영양프로그램 ‘아삭아삭 건강꾸러미’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신체활동이 줄고 생활습관이 변화하면서 학생들의 과체중, 비만 비율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비만 예방을 위한 식생활 관리체계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했다. 참여 대상은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위한 중요한 시기에 놓인 관내 초등학교 저학년생이다. 센터는 수강..

양주시,‘어린이 건강체험관’새 단장… 오는 22일부터 운영 재개

양주시,‘어린이 건강체험관’새 단장… 오는 22일부터 운영 재개

Mar 15,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시설환경 개선을 마치고 새롭게 단장한 ‘어린이 건강체험관’을 오는 22일부터 재개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건강체험관은 다양한 건강영역별(7종) 체험교육 기회 제공으로 4~7세 아동들이 올바른 건강개념을 인식하고 건강생활 실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체험형 통합 건강교육시설이다. 주요 체험 내용은 ▲운동(스트레칭, 미니 클라이밍), ▲영양(불량식품 물리치기 게임, 식품 구성 자전거), ▲안전(물놀이 안전, 스쿨존 안전), ▲금연(담배..

양주시, 치아건강에 좋은‘불소양치용액’무료 배부

양주시, 치아건강에 좋은‘불소양치용액’무료 배부

Feb 15,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양주시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 건강한 치아 관리와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시민들에게 불소양치용액을 배부하고 있다. 매주 목요일 13시부터 17시까지 양주시민이면 누구나 양주시 구강보건센터(덕계동)를 방문하면 3개월 분량의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다 사용한 후에 빈 병을 가져오면 리필이 가능하다. 불소 용액은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는 음식물 속의 당과 세균 형성을 억제하고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으로부터 치아 표면을 보호해 충치 예방과 시린 ..

양주시, 설 연휴 선별진료소 정상 운영

양주시, 설 연휴 선별진료소 정상 운영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설 명절 동안 다수의 인구 이동으로 확진자 증가세가 예상됨에 따라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시는 연휴 기간 유양동 83번지에 위치한 유양 선별진료소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한다. 검사대상은 만 60세 이상 고령자, 역학적 관련성이 있는 사람,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자, 해외입국자 등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로 한정된다.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가 아닌 일반시민은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

양주시, 2023년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양주시, 2023년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Jan 04,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오는 9일부터 16일까지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24명을 모집한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만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양주시 청년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별도의 소득(재산)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서비스 이용 대상자로 선정되면, 사전, 사후검사를 포함해 3개월간 총 10회의 전문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가격은 A형 회당 6만원, B형 회당 7만원이며 유형별 서비스 가격의..

양주시 보건소, 2022년 장애인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 ‘국립재

양주시 보건소, 2022년 장애인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 ‘국립재

Dec 05, 2022 | Q편집부기자

 

양주시 보건소 재활물리치료센터는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이 주관하는 ‘2022년 장애인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국립재활원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모전은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우수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활성화시킨 기관을 선정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장애인 보건관리사업 수행기관 간의 교류를 통한 프로그램 질적 향상과 발전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양주시는 ‘재활-한걸음, 보행 UP & DOWN 프로젝트’프로그램을 운영해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한..

양주시 보건소, ‘야간에도 건강더하기’로고젝터 2곳에 설치

양주시 보건소, ‘야간에도 건강더하기’로고젝터 2곳에 설치

Dec 01, 2022 | Q편집부기자

 

양주시 보건소는 생활속의 다양한 방법으로 걷기생활 실천을 유도하고자 ‘야간에도 건강더하기’ 로고젝터 설치 사업을 추진했다. 로고젝터란 이미지 글라스에 빛을 투사하여 바닥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투영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미지 글라스 교체가 용이해 사업별·테마별 다양한 홍보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시 보건소는 건강생활실천 홍보와 야간 보행 시 안전하고 쾌적한 걷기환경 조성, 야간 방범 및 도심 미관 개선 효과를 위해 시각적 메시지 전달 효과가 뛰어난 로고젝터를 설..

양주시, 2022 양주시민 건강 걷기대회 성료

양주시, 2022 양주시민 건강 걷기대회 성료

Nov 15, 2022 | Q편집부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지난 12일 옥정중앙공원에서 시민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 양주시민 건강 걷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걷기 좋은 환경 조성과 지역민의 걷기 생활화를 위해 매년 개최돼온 ‘건강 걷기대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2019년 이후 3년 만에 열려 그간 건강증진 행사에 목말라 있는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이번 걷기대회는 강수현 양주시장과 정성호 국회의원을 비롯해 시의원, 시민 등 1천여 명의 인파가 몰렸으며 옥정중앙공원 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