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press release)는 어떤 소식이 있을 때 언론을 통하여 세상에 알리고자 신문기사체로 작성한 발표문입니다. 정부, 기관, 단체, 회사, 개인 등의 보도 주체가 작성한 보도자료를 각 언론사의 기자에게 배포해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뉴스를 전하게 하고 있습니다. 언론 매체를 통한 보도자료는 여러 홍보수단 중 하나로 가장 전통적으로 활용하여 왔던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보도자료의 구성

   1. 제목 : 보도자료 내용을 최소항릐 대표 문장으로 요약, 부제목은 1~2개 둘 수 있슴.
   2. 날짜 : 뉴스는 발생 시간이 중요
   3. 본문 : 뉴스 본문은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
   4. 보도 주체 개요 : 보도주체의 특징, 연혁, 주요사업, 브랜드, 규모 등 정리
   5. 연락처 : 기자가 문의할 수 있는 연락처



보도자료를 잘 쓰는 요령

   1.뉴스 가치가 느껴져야
보도자료는 새로운 사건이나 소식을 담고 있고, 이 소식을 읽은 독자가 뉴스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상품 출시 보도자료를 쓴다면, 이 상품이 다른 상품과의 차별점은 무엇이며, 소비자의 삶에 어떤 혜택을 주는지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합니다.

   2.정직하게 객관적으로 써야
뉴스는 정직과 신뢰가 생명입니다.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독자에게 신뢰감을 주려면 수치와 통계를 제시하면 좋습니다. 과장하는 것은 금물이며, 가급적 형용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간결하게 써야
뉴스는 독자가 핵심 내용을 빨리 알 수 있게 간결하게 써야 합니다. 한 문장의 글자 수는 60자 이내가 좋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고, 불필요한 단어는 빼야 합니다. 뉴스의 제목도 20글자 이내로 짧아야 한눈에 들어옵니다.

   4.말하듯이 쉽게 써야
조카에게 말하듯이 쉽게 쓰고, 어려운 한자어는 피해야 합니다. 독자의 입장에서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궁금증이 모두 풀리도록 써야 합니다. 업계 전문가에게 알리는 뉴스가 아니라면, 어려운 전문용어는 피해야 합니다.

   5.첫 문장에 정보를 압축
뉴스의 첫 문장을 흔히 리드(lead)라고 부릅니다. 기자들은 흔히 “리드만 잡아도 기사의 절반은 쓴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합니다. 첫 문장은 사건 전체를 하나의 문장으로 요약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리드가 잡히면 제목은 자동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6.핵심을 명확히 해야
보도자료는 핵심 내용이 분명해야 합니다. 쓰기 전에 무엇을 핵심 주제로 삼을지 생각을 정리해야 합니다. 핵심 주제에 대해서는 일관성 있게 자세히 설명하고, 핵심에서 벗어난 이야기는 간략히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7.중요한 것을 앞에 넣어야
보도자료 등 설명문은 역 피라미드 형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중요한 정보를 본문 앞부분에서 설명하고 덜 중요한 것을 뒤쪽 문단에 배열한 것을 역 피라미드 형식이라고 합니다. 보도자료가 길면 독자는 앞부분만 보다 말고, 기자는 뒷부분을 잘라버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8.사진과 동영상을 준비
보도자료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넣으면 뉴스의 주목도가 훨씬 높아집니다. 사진은 가급적 전문가가 촬영하고, 제품은 조명이 있는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통계는 독자가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그래프나 도표로 만들어 함께 배포하면 좋습니다.

   9.인용문을 넣어야
보도자료에 관련 책임자의 이름과 말을 넣으면 독자는 뉴스를 생생하게 읽게 됩니다. 인용문은 그 인물이 전문가적인 식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특히 보도자료의 내용 중 주장이나 주관적인 주장은 인용문 형식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10.회사 개요와 연락처는 필수
보도자료 본문 뒤에는 회사 개요와 연락처를 붙여야 합니다. 연락처를 넣는 것은 기자가 내용을 읽고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사 개요는 설립연도, 사업영역, 주요 브랜드, 회사 규모 등을 짧게 요약하면 됩니다.

   11.키워드를 넣어야
소비자와 대중은 포털과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보도자료를 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도자료를 작성한 뒤 관련된 키워드가 혹시 빠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12.고치고 또 고쳐야
글은 고칠수록 좋아집니다. 처음부터 잘 쓰려고 애쓰지 말고 초안을 빨리 쓴 뒤 계속해서 고치는 것이 효율적인 보도자료 작성법입니다. 단어와 표현, 배열 순서를 바꿔보고, 마지막에는 제목을 고쳐 보세요. 그러면 초안보다 훨씬 좋은 글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