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부천시

부천시 시 승격 50년, 베드타운 넘어 첨단 자족도시로 대전환 박차

2023.07.03 15:39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올해 7월 맞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점으로 미래 100년을 향한 첨단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부천시는 시 승격 50주년 슬로건으로 ‘부천 50년의 두드림, 미래 100년의 큰 열림’을 내걸었다. 이 슬로건은 지난 50년간의 힘찬 두드림으로 시민과 함께 밝은 미래 100년을 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현대적 시각에 맞춘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통한 도시 정체성 재확립과 브랜드 경쟁력 제고도 준비하고 있다.

부천은 지난 50년 동안 탄탄한 역량과 성과를 쌓으며 인구 80만 규모의 수도권 서부 주요도시로 거듭났다. 미래를 선도할 첨단기업과 문화산업이 움트고 있는 현재의 부천이지만 50년 전 모습은 지금과는 매우 달랐다.

◆ ‘부천’의 탄생

50년 전 부천은 ‘부천군 소사읍’이었다. 부천군은 지금의 부천시보다 넓었다. 부천군은 소사읍과 더불어 시흥군 소래면, 김포군 오정·계양 2면, 옹진군 영종·덕적·대부 등 6개면을 포괄했다.

‘부천’이라는 지명도 부천군과 연관이 깊다. 지난 1914년 행정 체제 개편에 따라 경기도 부평군이 폐지되고 부천군이 탄생하면서 등장한 것이기 때문이다. 부평의 부(富)와 인천의 천(川)을 따와 이름을 만들었다.

1973년 7월 1일 법률 제2597호 ‘시 설치와 군의 폐지 분합에 관한 법률’의 제정·공포로 기존의 부천군이 폐지되고, 그 안에 속해있던 소사읍이 부천시로 승격했다. 같은 부천군 울타리에 모여있던 나머지 지역은 다른 행정구역으로 넘어갔다.


1975년 10월 김포군 오정면(대장·도당·약대·삼정·내리·오정·원종·고강·작리·여월)을, 1983년에는 시흥군 소래읍 일부(지금의 옥길동·계수동)를 각각 편입하며, 현재 부천시의 경계가 만들어졌다.

1988년 1월 지방자치제 실시에 대비해 구(區)를 나눴다. 특별시·광역시로 승격된 도시를 제외한 일반 시 가운데 전국 최초였다. 이때 만든 구의 이름은 남구·중구였다. 중동신도시 개발에 따른 중구의 인구 증가로 1993년 오정구를 만들면서 종전의 남구는 소사구로, 중구는 원미구로 각각 개칭했다.

◆ 부천의 상징이었던 ‘소사 복숭아’

부천은 1930년대 이후부터 1970년대 도시화가 이뤄지기 전까지 우리나라 최고의 복숭아 산지였다. 당시 지명을 따서 ‘소사 복숭아’로 불렸다. 대구의 사과, 나주의 배, 고성의 감과 더불어 우리나라 4대 과일 명산지로 꼽혔다.

부천의 복숭아는 성주산을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개량된 복숭아가 처음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일제강점기인 1900년대 초부터다. 일설에 따르면 인천역장을 지낸 일본인 다케하라가 지금의 심곡본동에서 개량된 복숭아를 처음으로 재배했다. 1925년부터 재배 면적이 크게 늘면서 소사 복숭아는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일본인들이 식량 생산을 늘리기 위해 복숭아 재배에 주력해 복숭아밭이 많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1980년대 이후 부천이 도시화 과정을 거치면서 복숭아밭이던 소사 일대에 공장들이 들어섰고, 소사의 명물이었던 복숭아는 과거로 남게 됐다. 부천시의 상징물인 복숭아(시의 과일), 복숭아나무(시의 나무), 복숭아꽃(시의 꽃) 등을 통해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 복숭아 마을, 도시가 되다

1967년 7월 경인고속도로 완공, 1974년 경인철도 전철화가 이뤄지자 사람들이 부천에 모이기 시작했다. 서울과 인천을 잇는 지리적 특징이 주거지로서의 장점으로 부각됐기 때문이다. 당시 부천 교통의 중심 역할을 하던 경인철도 소사역이 부천역(현재의 서울 지하철 1호선)으로 이름을 바꾼 것도 이 시기다. 역곡역·송내역·중동역이 연이어 신설되면서 부천은 수도권 주요 도시로서의 입지가 더 탄탄해진다.


경인고속도로 완공에 더해 내동 인터체인지(IC)가 생기자 생산품의 수송이 더욱 편리해졌다. 인천과의 지리적 접근성이 수출에 유리한 요인으로 여겨졌다. 주변보다 땅값이 낮고, 교통 여건이 갖춰진 부천에 대기업 계열공장과 중소기업체들이 유입됐다. 경인고속도로 주변의 신흥동·성곡동·오정동 등 부천 북부지역이 경인 지역 공업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지난 1989년 노태우 정부의 개발계획에 따라 중동신도시, 상동지구가 개발되면서 사람들이 더욱 모여들었다. 부천의 인구 밀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 도로·도서관·공원 등 주민 편의를 위한 기반 시설도 함께 늘어가면서 부천의 공간이 조밀하게 채워졌다. 부천의 인구 밀도는 지난해 기준 1㎢당 1만 5,768명으로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높다.

하지만 이를 포용할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이 뒤따르지 못했다. 수도권 규제에 묶이며 기업 유치와 산업 성장에 제동이 걸렸고, 설상가상으로 기존에 있던 기업들마저 부천을 떠났다. 삶을 일구는 터전이 돼야 할 도시가 ‘잠만 자는 쉼터’가 되며, 베드타운 이미지가 짙어졌다.

◆ 부천의 화두, 균형발전과 수도권 규제

이와 맞물려 신도시와 원도심 사이의 균형발전이 화두로 떠올랐다. 도시화 과정에서 개별사업들이 파편적으로 진행되며 불거진 문제였다. 민선 8기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러한 고민을 풀기 위해 올해 초 ‘공간복지’와 ‘경제도약’을 미래 비전으로 제시하고, 해법 마련에 나섰다.

공간복지는 시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세대와 계층에게 필요한 공간과 서비스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천의 도시계획을 하나의 그림으로써 기획해 균형 잡힌 도시공간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통해 과거 부천의 개발 방식이 낳은 병폐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담고 있다.

부천시는 이를 위해 ▲민간전문가(총괄·공공건축가) 제도 ▲공간환경전략계획 등을 추진해 통합·체계적인 도시혁신을 꾀하고 있다. 경관 디자인 개선을 통한 도시 이미지 향상도 추진해 부천의 도시경쟁력도 한층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경제도약을 함께 도모해 지역 균형발전과 자족기능을 실질적으로 이뤄내는 일에도 힘을 쏟고 있다. 원도심과 전통적인 제조업 산업단지가 쇠퇴하면서 주민들이 인천·시흥·김포와 같은 인접 지역 신도시로 이주하고, 부천 지역기업들이 다른 지역의 산업단지로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부천은 지금도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돼 있고,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 법률에 따라 공장 신설 등에 규제를 받고 있다.

◆ 다시 뛰는 부천, 첨단산업 선도 도시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부천시의 성장 엔진은 계속 뛰고 있다. 특히 전력반도체·친환경 에너지 등 미래를 이끌 첨단산업이 움트고 있다.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 유망기업을 끌어모으고, 도시 및 산업생태계 발전의 시너지를 키운다는 게 부천시의 청사진이다.

부천시는 SK그룹과 손잡고 3기 부천 대장신도시를 친환경 기술 첨단산업 도시로 만든다. SK그룹은 오는 2027년까지 산업단지 내(대장동 621-5번지 일원)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해 친환경 에너지 연구개발(R&D)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주), SK에너지(주), SK지오센트릭(주), SK온(주), SK E&S(주), SKC(주), SK(주) 머터리얼즈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의 SK그룹 핵심 계열사 7개 기업이 한곳에 모여 ▲차세대 배터리·반도체 소재 ▲탄소 저감 및 포집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등 친환경 기술개발 역량을 더욱 키운다. 친환경 에너지 관련 석·박사급 인력 3,000여 명이 이곳에서 근무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세계 2위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기업 온세미컨덕터가 부천 온세미코리아에 오는 2025년까지 1조 4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이를 통해 부천 공장라인의 실리콘카바이드(SiC) 반도체 생산량을 현재보다 10배 이상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약 500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과 중소 협력업체 80여 곳의 1900억원 추가 매출도 기대된다.

온세미코리아의 공장 증설 계획의 경우, 수도권 규제에 막혀 좌초될 수도 있었다. 부천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빠르게 대처했다. 공장 증설 승인 가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부천시 적극행정위원회에 의견 제시를 요청했고, 공장 증설이 가능하다는 의견 제시를 받아 공장 증설을 승인했다.


◆ 문화도시 부천, 이제는 산업으로

부천시는 지난 1990년대부터 문화를 가꿨다. 지난 2017년 유네스코(UNESCO)로부터 동아시아 최초로 문학창의도시로, 지난 2019년 정부로부터 국가지정 문화도시로 각각 선정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도 거뒀다. 부천시는 지금껏 꽃피운 문화 콘텐츠·인프라를 기반으로 ‘문화의 산업화’를 이룬다는 미래 계획을 그리고 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부천국제애니매이션페스티벌(BIAF) 등 ‘부천 4대 국제문화축제’를 체류형 관광과 연계해 상품화할 예정이다. 의료관광과 같은 체류형 관광은 일반 관광보다 체류 기간이 길고, 소비 규모가 커서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평가된다.

오는 9월 문을 여는 웹툰융합센터를 중심으로 창작자를 위한 거점을 마련하고, 모든 문화콘텐츠의 근원인 지식재산(IP) 산업을 부천의 미래먹거리로 삼을 방침이다. ▲부천의 랜드마크 ‘스카이 뮤지엄 49’ 추진 ▲부천을 대표하는 관광명소 ‘부천 8경’ 선정 등 부천의 도시경쟁력과 관광지로서의 새로운 매력을 더해줄 정책도 추진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50년 전 복숭아가 자라던 부천에서 미래를 선도할 첨단산업과 문화산업이 성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역동성과 도전성을 동력으로 삼아 미래 100년의 문을 활짝 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부천시

부천시  과학고 설립 준비 착착…지역사회 한뜻 모아 속도낸다

부천시 과학고 설립 준비 착착…지역사회 한뜻 모아 속도낸다

Mar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역사회의 한목소리를 동력 삼아 과학고 설립추진에 속도를 붙인다. 이달 14일에는 부천시의회가 ‘부천시 과학고 설립 지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과학고 추진에 힘을 보탰다. 향후 시는 시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부천교육지원청·부천고·부천시의회 등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유지하는 등 변동 상황에 따른 긴밀한 대응을 지속할 방침이다. ◆ 교육지원청·시의회 한마음으로 과학고 설립 지지 … 시민사회 분위기도 우호적 시는 과학고 설립을 위해 협력 기관과의 논의..

부천시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건강과학 CEO 과정 1기, 백미 10Kg 370포 기탁

부천시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건강과학 CEO 과정 1기, 백미 10Kg 370포 기탁

Feb 28, 2024 | Q기자

 

순천향대 건강과학대학원 건강과학 CEO 과정 1기(회장 안병일) 회원들이 지난 27일 저소득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1,200만원 상당의 백미 10Kg 370포를 부천시에 기탁했다. 전달된 백미(10Kg)는 37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순천향대 건강과학대학원 건강과학 CEO 과정은 ‘CEO가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이라는 신념 아래 2003년부터 순천향대 서울병원에서 운영해 온 ‘성공적인 CEO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2023년 ..

부천시  첨단감시장비 활용해 미세먼지 합동단속 나서

부천시 첨단감시장비 활용해 미세먼지 합동단속 나서

Feb 2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수도권대기환경청과 공동으로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관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합동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지난해 12월부터 오는 3월 말까지 시행되고 있는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동안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막고자 추진된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에는 미세먼지 저감과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평소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배출 저감 및 관리 조치가 실시된다. 시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먼저 공장 밀..

기업과 함께, 첨단산업 도시로 다시 뛰는 부천

기업과 함께, 첨단산업 도시로 다시 뛰는 부천

Jan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5일 첨단산업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부천대장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와 ‘부천대장 제2 도시첨단산업단지’를 각각 승인 고시 한다고 밝혔다. 부천대장 제1·제2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지난해 11월에 실시한 ‘2023년도 제10회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와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국토교통부의 ‘2023년도 제5회 수도권정비실무위원회 심의’를 모두 통과했다.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직장·주거·생활 등 다양한 인프라와 정주 여건을 가진 자족도시 구현’이라..

부천시, 직원 항공마일리지 모아 지역사랑 실천 ‘솔선’

부천시, 직원 항공마일리지 모아 지역사랑 실천 ‘솔선’

Dec 26,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2일 직원들의 항공마일리지로 생활용품을 구매해 아동사회복지시설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특성상 제3자 양도가 불가하고, 특히 공적 항공마일리지는 국외출장 시 보너스 항공권 및 항공좌석 승급을 우선 고려해야 하는 등 사용에 한계가 있다. 이에 부천시는 올해 말 소멸 예정인 항공마일리지를 공적 활용하기로 하고 관내 복지시설에 기부했다. 부천시 직원들과 산하기관 직원 6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올해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공적·개인적으로 적립한 항..

부천시, 과학고 설립 추진…미래 향한 ‘꿈의 인큐베이터’ 만든다

부천시, 과학고 설립 추진…미래 향한 ‘꿈의 인큐베이터’ 만든다

Dec 1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첨단과학 중점도시’ 비전을 펼치고, 지역 과학 인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과학고 설립을 추진한다. 부천시는 15일 시청 만남실에서 부천고등학교·부천시의회·부천교육지원청과 ‘부천시 과학고 설립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해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김선복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영찬 부천고등학교장 등이 참석했다. 부천시는 부천고·부천교육지원청과 지난달 ‘부천 과학고 설립 추진 위원회’를 구성..

㈜우주엔비텍, 부천 지역사회 발전 위해 3천만원 쾌척

㈜우주엔비텍, 부천 지역사회 발전 위해 3천만원 쾌척

Dec 0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7일 ㈜우주엔비텍(대표이사 곽태헌)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용해달라고 쾌척한 3천만원의 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달식은 (사)부천이주민지원센터,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및 부천FC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시청 만남실에서 진행됐다. ㈜우주엔비텍은 지난 2000년부터 부천시자원순환센터를 위탁 운영해오고 있으며 안정적 시설 운영으로 생활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해 부천시민들의 쾌적한 ..

부천시-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맞손

부천시-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맞손

Nov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한국공항공사 공항소음 피해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 24일 한국공항공사와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공항소음 피해지원 공모사업은 창의적이고 주민 친화적인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공항소음대책 지역으로 지정·고시된 지자체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문화복지 ▲지역인재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 생활환경 개선 관련 방안을 모집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천시는 2개 사업이 최종 선정돼 기존 주민지원사업비와 별도로 1억5000만원을 추가 확보했다. 선정된..

사진으로 담은 우주의 신비’부천시, 천체사진 전시회 열어

사진으로 담은 우주의 신비’부천시, 천체사진 전시회 열어

Sep 15, 2023 | Q기자

 

부천시는 도당산 정상에 위치한 부천천문과학관에서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지용호 천체사진 작가 외 10인을 초대해 천체사진 전시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천체사진 전시회는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천체사진 약 20점을 부천천문과학관 1층 전시실과 로비 및 복도에 전시할 예정이다. 오는 23일(19:00~19:50)에는 지용호 천체사진 작가를 초빙해 시민들에게 직접 찍은 천체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작가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작가와의 시간은 ..

부천 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설명회 개최

부천 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설명회 개최

Aug 1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부천 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부천 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산업단지계획(안) 승인을 신청함에 따라 마련됐다. 이날 설명회에는 시 관계 공무원, 사업시행자, 기업인, 지역 주민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부천시는 지역 주민과의 원만한 소통과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해 발 빠르게 설명회를 추진했다. LH 관계..

부천시 시 승격 50년, 베드타운 넘어 첨단 자족도시로 대전환 박차

부천시 시 승격 50년, 베드타운 넘어 첨단 자족도시로 대전환 박차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올해 7월 맞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점으로 미래 100년을 향한 첨단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부천시는 시 승격 50주년 슬로건으로 ‘부천 50년의 두드림, 미래 100년의 큰 열림’을 내걸었다. 이 슬로건은 지난 50년간의 힘찬 두드림으로 시민과 함께 밝은 미래 100년을 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현대적 시각에 맞춘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통한 도시 정체성 재확립과 브랜드 경쟁력 제고도 준비하고 있다. 부천은 지난 50년 동안 ..

부천시 주차로봇 테스트베드(계남고가 하부) 철거 추진

부천시 주차로봇 테스트베드(계남고가 하부) 철거 추진

Jun 2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주차로봇 개발을 위해 국내 최초로 운영했던 주차로봇 테스트베드가 주차로봇 개발과 법제도 개선으로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 주차로봇 테스트베드는 지난 2020년 4월 계남고가교 하부 공간을 활용하여 부천시와 지역로봇기업이 개발한 부천형 스마트 주차로봇 ‘나르카’의 실증테스트를 위해 조성됐다. 이후 주차로봇 운영을 위해 주차장법 등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지속함과 동시에 산업부의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지로 승인을 받아 안전기준 마련과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