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부천시

부천시 일드림센터, 컨설팅 통해 금형산업 고도화 총력

부천시 일드림센터, 컨설팅 통해 금형산업 고도화 총력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일드림센터((사)부천지역노사발전협의회)는 지난 9일 금형기업·사업주단체 대표와 부천시 일자리정책과, 부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참여해 부천의 금형기업 지원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부천시 일드림센터에서 올해 신규사업으로 운영하는 ‘금형산업 경영·기술 컨설팅’에 대한 개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자리가 됐다. 부천시 일드림센터는 금형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오정산업단지(부천몰드밸리)를 중심으로 경영·기술 컨설팅을 올해 새롭게 실시한..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2기 시작…‘스토리산업 본격 육성’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2기 시작…‘스토리산업 본격 육성’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7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2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는 스토리산업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운영하는 1년제 인재육성 프로그램이다. 학문·전공 등 경계를 초월해 장르 매체를 한정하지 않고, 스토리텔링 관련 이론과 실습을 아울러 기초·기본역량을 탄탄하게 다지는 장기 교육을 제공한다. 지난해 처음 시작해 지난 2월 28일 제1기 졸업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제2기 입학생은 지난 1월 모..

부천시, 청년 취업 스트레스 날릴 ‘반짝반짝 나만의 소품 만들기’ 운영

부천시, 청년 취업 스트레스 날릴 ‘반짝반짝 나만의 소품 만들기’ 운영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원미도서관(원미청정구역)은 부천시 청년들의 취·창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체험활동을 통한 심리적인 안정감과 여가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반짝반짝 나만의 소품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4월 6일부터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4시 원미도서관 3층 원미청정구역 생각이룸에서 진행된다. 유리 커팅 연습부터 시작해 유리공예의 기초를 배운 후 컵받침·썬캐처(창문 등에 걸어 놓는 작은 유리 장식품)와 같은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활동으로, 청년들에게..

부천시, K-스토리 선도도시 준비 박차…‘문화산업 토대 쌓기’

부천시, K-스토리 선도도시 준비 박차…‘문화산업 토대 쌓기’

Feb 2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조용익)가 올해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K-스토리 산업 선도도시, 부천’을 기치로 내걸고, 미래먹거리인 문화산업 토대 쌓기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 부천시는 세계적인 관심을 끌어 모으며 새로운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K-콘텐츠에 착안해 지난 2020년부터 콘텐츠의 근간인 스토리를 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1990년대부터 만화·영화·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키워온 문화콘텐츠를 미래의 부천을 먹여 살릴 ‘부천형 스토리 산업’으로..

부천시, 민생경제 위기 극복·재도약 준비 본격화

부천시, 민생경제 위기 극복·재도약 준비 본격화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금리·물가·환율 등 3고(高) 위기 및 글로벌 경기 위축 등의 엄중한 비상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은 6대 분야 80개 사업으로 구성돼 유관기관 등 52개 부서(기관)가 참여한다. 시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위기가 시작된 지난 2020년부터 경제회복 이어달리기의 일환으로 1부서 1경제 활성화사업을 추진하며,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올해에도 ▲소비진..

부천시의회,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소통 간담회 개최

부천시의회,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소통 간담회 개최

Feb 07, 2023 | Q기자

 

부천시의회는 지난 6일 부천시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부천시의회 임은분 재정문화위원장, 박찬희, 박성호 의원과 경기도의회 이재영 의원 그리고 소상공인연합회 신방식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6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임은분 재정문화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부천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이 지난 1월 임시회를 통과한 이후, 실질적인 부천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위한 소상공인연합회의 가감 없는 현장의 목소리를 ..

축제를 넘어 산업으로…문화산업 중심지 도약 꾀하는 부천시

축제를 넘어 산업으로…문화산업 중심지 도약 꾀하는 부천시

Jan 2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문화산업 중심지로의 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뜀뛰기에 나섰다. 지난 1990년대부터 단단하게 쌓아온 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지역경제를 연계해 기존의 축제도시에서 문화산업의 중심도시로 새롭게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육성 ▲가고 싶은 부천, 관광거점도시 조성 ▲생활문화가 숨쉬는 예술감성도시 조성 등 3개 과제를 설정하고, 정책을 각 분야에 맞춰 꼼꼼하게 꾸렸다. 이는 부천시가 지난 16일 발표..

부천시, 경제도약 업무계획 발표…실물경제·일자리 챙기기 본격화

부천시, 경제도약 업무계획 발표…실물경제·일자리 챙기기 본격화

Jan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올해 실물경제 회복과 미래먹거리 확보·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섰다. 이는 조용익 부천시장이 지난 12일 새해 기자회견을 통해 내세웠던 미래발전 비전인 ‘공간복지·경제도약’ 중 경제도약 선언을 실무적으로 뒷받침하는 움직임이기도 하다. 이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부천시는 올해 ▲지역기업 존치 및 우수기업 유치를 위한 투트랙 지원 강화 ▲1,576억원 투자로 일자리 2만개 창출 목표 ▲활기찬 지역상권 조성 및 성장하는 소상공인 육성 등 세 가지 ‘경..

2022년 부천페이 발행액 3천291억원…지역경제에 단비

2022년 부천페이 발행액 3천291억원…지역경제에 단비

Jan 1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2022년 지역화폐 ‘부천페이’ 발행액이 일반발행 3,135억원과 정책발행 156억원을 포함하여 총 3천291억원이라고 밝혔다. 이 중 일반발행액은 2021년 일반발행액 2천333억원 대비 34%가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고물가·고금리 등 복합적 경제위기 상황에 따라 민생경제 안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해 온 결과다. 시는 인센티브 지원 연중 10% 유지와 고물가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전통시장 소상공인과 손을 맞잡고 인..

부천시, 장안공원(은행단지) 36년 만에 시민품으로

부천시, 장안공원(은행단지) 36년 만에 시민품으로

Dec 26, 2022 | Q기자

 

부천시는 고강동에 장안공원(은행단지)을 조성하고 지난 23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조용익 시장을 비롯해 시 의장, 관내 국회의원 및 지역구 의원, 지역주민 등 약 150명이 참석하여 제막식, 기념식수, 공원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장안공원은 1986년 11월 성곡도시자연공원으로 결정되었다가, 2015년 도시자연공원 해제 후 장안 근린공원으로 변경·결정된 곳으로 2017년부터 공원 조성을 위한 각종 용역 및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토지보상비 150억원을 확보..

해외로 다시 뛰는 부천…코로나19 뚫고 수출·관광 도약 기지개

해외로 다시 뛰는 부천…코로나19 뚫고 수출·관광 도약 기지개

Dec 07,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그간 닫혔던 하늘길이 열리자 해외로 다시 뛰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영향으로 한동안 주춤했던 국제 경제교류와 해외시장 개척에 불씨를 댕기며, 수출·관광 도약을 통한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힘찬 기지개를 켜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달 조용익 부천시장이 우호도시인 일본 오카야마시를 직접 방문해 ▲경제 분야 ▲관광 및 문화산업 분야 등 경제교류 확대에 초점을 맞춰 우호교류증진합의서를 체결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오랜 시간 닫혔던 하늘길이 열리자 ‘다시 뛰는 부..

KB국민은행 신중동역종합금융센터, 부천장학재단에 5백만원 장학금 기탁

KB국민은행 신중동역종합금융센터, 부천장학재단에 5백만원 장학금 기탁

Dec 06, 2022 | Q편집부기자

 

KB국민은행 신중동역종합금융센터(본부장 오순영)는 지난 12월 5일 부천의 교육발전과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재)부천장학재단(이사장 정상열)에 장학금 5백만원을 기탁했다. (재)부천장학재단은 2009년에 설립되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매년 학업성적 또는 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관내 기업체 및 시민 등 적극적인 동참으로 금년에는 3천659만 원의 장학금을 기부했다. 올해는 그동안 조성된 장학기금으로 고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