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부천시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공유·소통의 장 마련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공유·소통의 장 마련

Feb 2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7일 부천 5대 특화산업 연구개발(R&D) 기관의 성과 보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조용익 시장 주재로 부천산업진흥원장, 특화산업 R&D기관대표 등 9명이 한 자리에 모여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성과 발표 시간에서는 각 R&D기관 대표가 특화산업 발전을 위한 지난 한 해 추진 성과와 올해 추진 목표를 설명하며 특화산업 고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포부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

[기획보도] “소유 넘어 공유로”… 상생 경제 실현하는 부천시

[기획보도] “소유 넘어 공유로”… 상생 경제 실현하는 부천시

Feb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역사회 자원을 공유해 현안을 해결하며 상생 경제 ---만들기에 앞장선다.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장 이용을 위해 기존 주차 공간을 개방하고 민·관·학 협력을 통해 유휴공간을 개발한다. 체육관·운동장 등 학교시설개방과 안전에도 힘쓴다. 예비부부와 공공기관 및 지역 명소를 연결하는 결혼식·스냅촬영 장소 무료 대관 사업도 추진한다. ◆ ‘주차장 공유’로 고질적인 주차 문제 해결 … 공간 확보와 비용 절감 동시에 부천시는 올해부터 ‘거주자우선주차장’ ..

부천시,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추진

부천시,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 추진

Feb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6일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2024년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천시의 올해 계획에는 △안전보건 관리 체계 고도화를 위한 통합 지침 신규 수립 △안전보건 경영방침 작성 △안전보건 관리 규정 개정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도급사업 점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시는 △직원교육 확대 △중대 재해 관련 책자 제작 △비상 대응훈련 현장 지원 △반기 1회 중요 의무이행 사항 안내 등을 통해..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S등급(최우수)’ 달성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S등급(최우수)’ 달성

Feb 0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3년 부천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이 지난해 12월 경기도 최종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 등급’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은 경기도 및 부천시에서 지원하고 (사)부천지역노사발전협의회(공동대표 김종흠, 박종현)의 부천시 일드림센터(이하 일드림센터)에서 추진한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이란 지역 특성 및 산업수요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초지방자치단체가 관내 지역의 ..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 1월 24일 개최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 1월 24일 개최

Jan 2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1월 24일 오후 2시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유튜브를 통해 ‘2024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급격히 변화하는 정책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024년 일자리 활성화와 사회혁신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사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는 ▲2024년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운영방안 ▲사회적경제 주요 이슈 ▲판로지원사업 및 네트워킹..

2024년 부천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사업 상반기 접수 마감

2024년 부천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사업 상반기 접수 마감

Jan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2024년 부천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사업’의 상반기 접수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화를 위해 마련된 이차보전사업으로,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에 따른 기업 대출 증가로 자금이 예상보다 빨리 소진되어 접수가 마감됐다.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영에 필요한 운전자금·시설자금에 대해 0.5~3.0%의 은행 이자를 지원하는 해당 사업은 올해 안정적인 자금지원을 위해 반기별 분리 지원(융자 규모 상반기..

부천시,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다져

부천시,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다져

Dec 2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9일 웹툰융합센터에서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023 만화박람회 인(in) 부천’은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의 통합성과발표회로, 한 해 동안 해당 사업에 참여한 기업과 창작자 200여 명이 함께 모여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웹툰융합센터 1층 로비에는 ▲올해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의 세부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돌아볼 수 있는 ..

부천시, 가스안전관리 유공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부천시, 가스안전관리 유공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Nov 1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5일 제주도에서 개최된 ‘제22회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스담당 공무원 정책교육’에서 2023년도 가스안전관리 유공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스담당 공무원 정책교육’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해 전국 229개의 지방자치단체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함께 가스 안전관리 정책 전반에 대한 분석·평가를 통해 정책방향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가스 안전관리 유공 표창장(지방자치단체 1점, 개인 9점)을 시상하는 자리이..

제23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제23차 부천시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Nov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3일 제23차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오시명 부천시 문화경제국장, 김태영 고용노동부 부천지청장, 김병전 부천시의회 의원, 김윤영 부천사회적기업협의회장 등 11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 이전 결과 ▲2023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실적 ▲정부정책 변화에 따른 부천시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 후, ‘2024년 부천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계획’ 안건에 대해 심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올해 부천시..

부천청년리더#, 취업성공 선배와의 대화 운영 ‘호응’

부천청년리더#, 취업성공 선배와의 대화 운영 ‘호응’

Nov 1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청년리더#(구 부천일자리카페)은 지난 8일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에서 미래의 웹 퍼블리셔를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에서는 잡코리아 사용자환경(UI) 개발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선배를 초청해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전략과 실무역량 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은 웹 디자인의 결과물이 사이트에 그려질 수 있도록 코딩하는 분야 구직자의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방법, 면접 성공비법 등을 공유하며 취업준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

부천 문화산업 주축 한자리에…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 성료

부천 문화산업 주축 한자리에…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 성료

Nov 0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월 31일 문화산업 백년대계 준비를 위해 추진한 ‘2023 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경기콘텐츠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부천산업진흥원,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등 관련 기관과 관내 문화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부천문화산업융합포럼은 시 승격 50주년과 웹툰융합센터 개관을 기념해 문화도시 부천의 현 위치를 점검하고 미래 정책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지원기관 합동워크숍’ 진행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지원기관 합동워크숍’ 진행

Oct 3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5~27일 부산에서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 임직원 및 일자리정책과 직원 등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부천시 사회적경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2024년 사회적경제 정책 및 사업방향을 공유하고 부천시사회적경제 사업을 논의하는 동시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주태규 (사협)사람과세상 이사장을 초빙해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 및 사회적경제기업 대응방안’을 주제로 사회적경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