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연천군

연천군보건의료원, 폭염대비 취약계층 건강 관리 강화

연천군보건의료원, 폭염대비 취약계층 건강 관리 강화

Jun 19,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9월 말까지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만성질환자, 허약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올 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예고된 만큼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건강취약계층 2,100가구 2,276명을 대상으로 전화나 방문으로 건강 상태를 살펴 건강 취약계층의 폭염 피해를 방지하고 경로당 등 가까운 무더위 쉼터 안내를 통해 폭염을 피할수 있도록 적극 안내 할 계획이다. 연천군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온열질환에 ..

연천군 연천읍행복마을관리소, 건강한 여름나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진행

연천군 연천읍행복마을관리소, 건강한 여름나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진행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 연천읍 행복마을관리소는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부채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나만의 부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가 마을회관 및 경로당을 방문해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들의 신청을 받았으며, 직접 만든 부채를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나기를 도모하고자 했다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가 밑그림을 그린 후, 채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부채 만들기는 그림 그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어르신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 많은 호응을 얻..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정보문화 유공 장관표창 수상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정보문화 유공 장관표창 수상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제36회 ‘정보문화의 달’ 정보문화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부는 건전한 정보문화의 확산과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국민의 이해증진을 위해 매년 6월을 정보문화의 달로 지정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디지털 자유를 누리는 대한민국, 디지털 보편권과 포용으로’라는 슬로건으로 6월 15일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이 서울시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렸다. 정보문화의 달 유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정보격차 해..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5월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방문건강 전담인력이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노인 등 지역 주민을 직접 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방문건강 전담인력은 질환의 합병증 예방과 낙상사고 등 건강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영양교육, 운동교육, 만성질환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생활습관, 만성질환 이환조사, 노인 우울검사 등을..

연천군,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연천군,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은 5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지역 보건소와 함께 지역별 평균 890명의 표본을 추출해 매년 5~7월 조사하는 지역단위 건강조사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교육 받은 받은 조사원이 선정된 조사 가구를 직접 방문해 테블릿에 탑재된 전자 조사표를 이용해 조사대상자와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해마다 실시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에 맞..

연천군, 경기도지역외상 협력병원 지정 간담회

연천군, 경기도지역외상 협력병원 지정 간담회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과 경기도외상체계지원단, 연천소방서는 20일 보건의료원에서 ‘2023년 경기도 지역외상 협력병원 추가 지정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연천군민의 중증외상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효과적인 외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파주병원이 지역외상 협력병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추가 지정 대상 지역에 응급의료 취약지인 연천군이 포함됐다. 보건의료원은 오는 6월 지정식을 가진 후 최종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에 대해 초기 소생술을 실시한 뒤 권역..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은대초 및 전곡중과 청소년 정신건강 위한 MOU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은대초 및 전곡중과 청소년 정신건강 위한 MOU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은대초등학교 및 전곡중학교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학교생활 유지 등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각 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센터는 학생들의 정신건강증진을 돕기 위한 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구축,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강희영 센터장은 “은대초등학교, 전곡중학교와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사회..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노인 심리지원 프로그램‘희망나길’ 진행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노인 심리지원 프로그램‘희망나길’ 진행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지난 14일 전곡읍을 중심으로 농촌형 노인 심리지원 프로그램 ‘희망나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희망나길 프로그램은 자살 고위험군의 선제적 발굴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경로당 교육 연천군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달 14일 전곡읍 소재 18개 경로당 우울자살예방교육을 시작으로 정신건강검진 사전‧사후 검사, 정서지원 프로그램, 위험군별 사후관리 등을 진행하여 연천군 관내 거주 노인의 정서적 고..

연천군 청산사랑나눔회, 건강음료 배달서비스 실시

연천군 청산사랑나눔회, 건강음료 배달서비스 실시

Mar 15,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 청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산사랑나눔회는 14일 지역 내 취약계층 등 24가구를 대상으로 건강음료 배달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날 청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차상필 위원장을 비롯해 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건강음료를 배달했다. 차상필 위원장은 “간단히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건강음료 및 간편죽 배달로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휘 청산면장은 “건강음료 및 간편죽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건강을 유..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지역사회네트워크구축 간담회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지역사회네트워크구축 간담회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최근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정신장애인 발굴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관내 10곳의 읍·면행정복지센터 순회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각 읍·면 정신장애인 등록 및 사례관리 담당 실무자들이 참석한 이번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에서는 2022년 읍·면행정복지센터 의뢰 및 결과 현황, 센터 등록 정신장애인 사례관리 현황과 유관기관 연계 대상자의 사례관리 프로세스, 정신건강 서비스 지..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실시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실시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9일부터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연천군노인복지관 노노케어 일자리 노인 78명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게이트키퍼’는 주변 사람의 극단적 선택을 인지해 적절한 위기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해 대상자의 자살시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 내용으로는 자살 신호 알아차리기,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안전하게 도와주기 등이 있다. 지난해 동안 3,307명의 게이..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민들레봉사단’ 김장 나눔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민들레봉사단’ 김장 나눔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연말을 맞이하여 12월 9일 센터 등록회원으로 구성 된 민들레봉사단원들과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민들레봉사단과 센터 직원들이 함께 동참하여 재료운반, 스티커 작업, 배달 등 역할을 분담하여 나눔 행사에 참여했다. 2018년부터 실시해온 김장 나눔 행사는 수혜자들의 적극적인 요청과 참여로 5년 째 진행되었으며 김치의 양은 10kg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하되, 100가구에서 150가구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