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연천군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Apr 09,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하여, 투・개표가 진행되는 연천수레울아트홀 등을 방문하여 시설물 화재 안전점검 및 관계인 대상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4월 8일 밝혔다. 관내에서 투・개표가 진행되는 장소는 총 45개소로 투표소 44개소, 개표소 1개소이며,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을 답사하여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최종 확인하는 등 안전점검을 하였다. 또한, 연천소방서에서는 4월 10일 투・개표소..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Apr 04,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는 2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서 개최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대학・일반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CPR)의 중요성을 홍보하며, 최초 목격자에 의한 응급처치 능력 향상 및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열렸으며, 대학・일반부와 학생・청소년부를 포함하여 총 19개팀이 참가하였다. 연천소방서에서는 대학・일반부에 ‘푸르미 어린이집’ 교사 3명이 출전하였고, 일상 생활 속 심정지 상황에서 ..

연천소방서,목욕탕 물에 빠진 노인, 청년의 손길에 새 생명을 얻다

연천소방서,목욕탕 물에 빠진 노인, 청년의 손길에 새 생명을 얻다

Mar 29, 2024 | Q기자

 

지난 3월 9일 경기도 연천의 한 목욕탕에서 80대 노인이 의식을 잃고, 탕안에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한 한 용감한 청년의 신속한 대응으로 사람을 구하였다. 최초 쓰러져 있는 노인을 발견하고, 이상함을 감지한 청년은 현재 인천국제공항 보안팀에서 근무중인 임한철(32) 청년이다. 임 청년은 의식을 잃고 물에 잠겨있는 노인을 발견하고 이상함을 감지, 바로 탕 밖으로 꺼내어 심폐소생술을 시작함과 동시에 주변인들에게 119에 신고를 요청하였다. 잠시 후 노인은 물을 뱉으며 호..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연천소방서, 봄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에 만전

Mar 28,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7일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상 주행 중인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운반기준 준수 여부 ▲운반 용기..

105년만에 연천 3.1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린 ‘소방경종’

105년만에 연천 3.1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린 ‘소방경종’

Mar 23, 2024 | Q기자

 

3월 21일 연천문화원(원장 이준용)이 주최한 3・1운동 105주년 기념식에서 ‘소방경종’의 웅장한 외침이 연천 하늘에 울려 퍼졌다. 1919년 3월 당시 만세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면서 화재를 알리던 소방경종은 주민들을 모으는데도 사용되었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준용 연천문화원장의 제안으로 연천소방서는 당시의 소방경종(청동종)을 보유하고 있는 충남소방본부의 협조를 얻어 기념식이 진행되는 행사장에 전시하고 실제로 종을 울렸다. 기념식은 ▲개식선언 ..

연천소방서, MZ세대의 열정과 창의력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첫거름’ 발대

연천소방서, MZ세대의 열정과 창의력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첫거름’ 발대

Mar 08,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6일 각 부서별 MZ직원들과 소통을 통해 창의적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첫거름’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첫거름’은 목적지를 향해 처음 내딛는 ‘첫걸음’과 식물성장을 위한 ‘거름’을 이중적으로 표현하여 기반을 다지며 더 나은 조직 문화를 위해 나아가자는 의미를 지닌다. 새롭게 시작된 연천소방서만의 ‘첫거름’ 간담회는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각 부서별 건의사항, 조직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리버스멘토링 등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갔으며, 그 결과 전 ..

연천소방서, 해빙기 수난 구조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해빙기 수난 구조훈련 실시

Feb 19,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16일 연천군 한탄강에서 해빙기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수난사고를 대비해 △사고사례 교육 및 안전사고 예방 방법 △잠수 활동 절차 △팀 단위 인명구조 훈련 △잠수장비 유지 및 관리방법 교육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해빙기는 추운 겨울이 끝나고 따뜻한 봄이 가까워지는 이때, 강·하천 등 얼어있던 빙판이 깨지며, 땅속 수분이 녹아 지반이 약해지는 등 각 종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특..

연천소방서, 수총기 도입 300주년 기념 엠블럼 출시

연천소방서, 수총기 도입 300주년 기념 엠블럼 출시

Feb 13,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수총기 도입 300주년을 기념하며, 소방유물에 대한 인식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새로운 엠블럼을 개발 및 출시했다. (사진 좌측 : 연천소방서 수총기 기념 엠블럼 / 사진 우측 : 연천소방서 기존 엠블럼) 수총기(水銃器)는 ‘소방즉통’ 또는 ‘완용펌프’라고도 불리는 장비로 사람의 팔로 작동하는 수동 화재진압 장비다. 현대 소방차의 원조 격이며, 소방정신의 초석으로 여겨진다. 이 수총기는 허원(許遠, 1666~1727) 선생께서 중국(청)으로부터 1..

연천소방서, 겨울철 화목난로·보일러 화재 조심

연천소방서, 겨울철 화목난로·보일러 화재 조심

Jan 22,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19일 겨울철 화목난로·보일러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발생이 예상됨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화목난로와 화목보일러는 대표적인 겨울철 난방용품으로, 목재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 특성상 자칫 과열될 위험이 있고, 불티가 땔감 주변 가연물로 옮겨 붙으면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지난 1월 13일 새벽 4시경 연천군 왕징면 소재 한 주택에서 화목난로를 사용하는 도중 연통이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해 1억여 원(소방서 추산)의 재산피해가 ..

연천소방서, 겨울철 캠핑장 화기취급시 각종 안전사고 주의 당부

연천소방서, 겨울철 캠핑장 화기취급시 각종 안전사고 주의 당부

Jan 16,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캠핑장에서 등유 난로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5일 밝혔다. 겨울철에는 캠핑텐트 내에서 전기매트 등 전열기구와 등유·가스난로 등을 빈번히 사용해 화재에 특히 취약하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성도 매우 높다. 지난 12일에는 연천 관내에서 캠핑을 하던 이용객이 사용 중인 등유 난로가 폭발하여 안면부 1도 화상을 입어 병원에 이송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이에 연천소방서는 겨울철 캠핑장 내 화기취급시 안전수..

연천소방서, 복합건축물 소방안전관리 기획단속 추진

연천소방서, 복합건축물 소방안전관리 기획단속 추진

Jan 06,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는 소방안전 저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연천군 관내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에 대한 소방안전관리 기획단속 추진 계획을 밝혔다. 단속 대상은 불특정 다수인 출입이 많은 복합건축물이며, 사전 안내 및 홍보 후 오는 1월 10일부터 3월말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중점 단속내용은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여부 확인 ▲수신반 등 임의 조작 및 동력감시제어반 등 불능상태로 방치하는 행위 ▲피난 및 방화시설 등 유지관리 확인 ▲무허가위험물 저장 및 취급 행위 등이다. 홍의선 연천..

연천소방서, 충혼탑 참배·시무식으로 2024년 새해 출발

연천소방서, 충혼탑 참배·시무식으로 2024년 새해 출발

Jan 03,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일 갑진년 새해 희망찬 출발을 다짐하는 의미로 충혼탑 참배와 시무식을 가졌다. 이날 홍의선 서장 등 20여 명의 간부들이 충혼탑을 찾아 경건한 마음으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순직 소방공무원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추모하며 공직자로서의 애국정신을 되새겼다. 이후 대회의실에서 이어진 시무식에서는 신규 임용된 소방공무원 20명에 대하여 임용장을 수여하고, 홍의선 서장의 신년사와 취임사를 진행하며 새해에도 소방공무원으로서 연천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

연천소방서, 연말연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당부

연천소방서, 연말연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당부

Dec 27,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다가오는 연말연시를 앞두고 안전한 한 해의 마무리와 시작을 위해 각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당부했다. 연말연시에는 계절적 특성상 난방을 위한 시설 또는 전기제품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주택화재 발생률도 함께 증가하는데, 화재 발생 시 주택용 소방시설이 없을 경우 초기 대응에 어려움이 생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화기는 세대별·층별마다 1개 이상씩 설치하고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천장에 ..

연천소방서, 겨울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연천소방서, 겨울철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Dec 20,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는 19일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를 주행하는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운반기준 준수 여부 ▲운반 용기의 차량 고..

연천여성의용소방대, 연천읍에 이웃사랑 후원물품 기탁

연천여성의용소방대, 연천읍에 이웃사랑 후원물품 기탁

Dec 15, 2023 | Q기자

 

연천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애숙)는 14일 연말 이웃사랑 후원물품 라면 64박스(140만원 상당)를 연천읍에 기탁했다. 연천여성의용소방대는 지역사회의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매년 기부를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행사 지원은 물론 주민들의 생활안전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김애숙 연천여성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이 마음을 모아 준비한 물품이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온기와 함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영섭 연천읍장은 “관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한 후원과 봉사활동..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 ‘사랑의 라면’ 나눔 실천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 ‘사랑의 라면’ 나눔 실천

Dec 1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 연천여성의용소방대(대장 김애숙)는 연말연시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라면 64박스(140만원 상당)를 연천읍에 전달했다.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지역의 안전지킴이로서 화재 예방 활동과 각종 봉사활동을 하며, 명절에는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고자 쌀을 기부하며 나눔에 동참한 바 있다. 연천여성의용소방대 김애숙 대장은 “추운 겨울 주변 어려운 이웃이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라면을 기부했다”며 “이번 기부가 우리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연천소방서, 겨울철 도로결빙 다중추돌 교통사고 인명구조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겨울철 도로결빙 다중추돌 교통사고 인명구조훈련 실시

Nov 28,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7일 군남면 남계리 소재 남계대교에서 겨울철 도로결빙으로 인한 다중추돌 교통사고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흔히 블랙아이스 라고 불리우는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다중 추돌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율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연천군청과 연천경찰서 합동으로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현장 상황보고 및 선착대 초기대응 ▲2차사고 방지를 위한 도로 통제 ▲구급대 환자평가 및 처치 ▲구조대 차량 ..

연천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맞아 119안전체험교실 운영

연천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맞아 119안전체험교실 운영

Nov 24,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3일 제76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한국119청소년단 대상 119안전체험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교실은 은대초등학교 119청소년단 학생 및 교직원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화재와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하는 겨울철에 화재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119신고방법 및 화재 발생시 대피방법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연천소방서 119청소년단 ..

연천소방서, 관내 산업단지 입주업체 현장방문 간담회 실시

연천소방서, 관내 산업단지 입주업체 현장방문 간담회 실시

Nov 2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2일 연천BIX 일반산업단지 입주업체를 방문해 간담회 및 현지확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 간담회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소방서와 현장 관계인 간 안전관리 소통체계를 유지하고 화재취약시설 현장 행정지도 및 관계인 자율 점검체계를 강화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 저감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업시설 간담회를 통한 화재 예방 당부 및 의견 청취 ▲화재 발생 취약 대상 현장 행정지도 ▲소방 동향 및 관련 정보 제공 ▲공장 ..

연천소방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연천소방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공사장 등에서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용접·용단 작업 시 수천 개의 불티가 발생되고, 발생된 불티는 작업 높이에 따라 수평 방향으로 최대 11m까지 흩어지며, 흩어진 불티가 가연물 등에 접촉하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공사장 내에는 작업 특성상 다량의 유독가스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치돼 있어 용접·용단 작업 중 발생하는 작은 불티로도 쉽게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용접 작업 시 주요..

연천소방서, 비상구 폐쇄 신고 포상제 상시 운영

연천소방서, 비상구 폐쇄 신고 포상제 상시 운영

Oct 26,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비상구 폐쇄·차단 등 불법행위에 대한 근절을 위해 신고포상제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전했다. 비상구 폐쇄 등 신고 포상제는 시민의 비상구 폐쇄 등 위반행위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해 시민의 적극적인 신고를 유도하고 시설 관계자의 경각심을 일깨워 화재 시 비상구 폐쇄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다. 신고 대상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및 업무시설을 제외한 복합건축물, 근린생활시설, 다중이용업소, 판매시설, 숙박..

연천소방서, 청사 옥외전광판 홍보효과 만점

연천소방서, 청사 옥외전광판 홍보효과 만점

Sep 02,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청사 전면 외벽에 설치한 옥외전광판으로 인해 다양한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연천소방서는 올해 1월 소방서 자체 예산으로 LED 옥외전광판을 설치하여 연천군민들과 연천 방문객들에게 연천소방서의 각종 소식과 시정홍보 등 중요 사항을 문구, 그림, 영상들을 통해 알리고 있다. 그 동안 옥외전광판 주요 게재 내용으로는 ▲계절별 화재예방 및 응급처치 방법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연천군 안내사항 전반 ▲유관기관 캠페인 홍보 등이 있으며, ..

연천소방서, ‘더위 피해 잠시 쉬어가세요!’ 무더위 쉼터 운영

연천소방서, ‘더위 피해 잠시 쉬어가세요!’ 무더위 쉼터 운영

Aug 0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오는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9월 30일까지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년도 경기도 내 온열질환자는 총 353명이 발생하였으며 열탈진이 173명(49%)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열사병 71명(20%), 열경련 64명(18%) 순으로 집계되었다. 도민 누구나 연천소방서 또는 가까운 119안전센터를 방문하면 휴식 공간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고 시원한 식수 제공 및 혈압, 혈당, 체온 체크 등 기..

경기도,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연천군 현장 점검

경기도,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연천군 현장 점검

Jul 28,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7일 여름철 수난사고 대응 태세 확인과 재해 예방을 위해 연천군 한탄강 유원지와 한탄강 홍수조절댐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장마 이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객 증가에 대비한 것으로, 고덕근 본부장은 한탄강 유원지를 방문해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은 뒤, 119시민수상구조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근무 여건과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하류지역 피해 예방 역할을 담당하는 한탄강 홍수조절댐을 ..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현장 안전 지도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현장 안전 지도

Jul 04,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9일 고대산 캠핑리조트 컨벤션센터와 고대산 자연 휴양림을 방문하여 여름 휴가철에 대비해 다중 이용시설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여름철 피서객 등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 휴게시설,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대형화재 예방 및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추진되며, 6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단계별 화재 안전관리를 실행한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화재취약시설 현장 행정지도 추진 ▲화재..

연천소방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연천소방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 가두검사 실시

Jul 01,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지난 26일부터 30일까지 연천군 국도 일대에서 위험물 운송·운반차량에 대한 가두검사를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가두검사는 도로상 주행 중인 이동탱크저장소 및 위험물 운반차량의 ‘위험물 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물의 운송·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운송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자 추진됐다. 주요 검사 내용으로는 ▲위험물 운송자 자격 취득 및 실무교육 이수 여부 ▲위험물 수납 용기 적정 수량 여부 ▲위험물 ..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 강화

연천소방서, 여름 휴가철 대비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 강화

Jun 21,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0일 오는 8월 25일까지 여름 휴가철에 대비해 다중이용시설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관리 강화 계획은 여름철 피서객 등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관광 휴게시설,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대형화재 예방 및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추진되며, 6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단계별 화재 안전관리를 실행한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화재취약시설 현장 행정지도 추진 ▲화재안전조사 실시 및 불량사항 조기 개선 ▲..

연천소방서, 소방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 신청하세요

연천소방서, 소방안전관리 우수 다중이용업소 신청하세요

Jun 20,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19일 다중이용업소의 자율 소방안전관리 정착을 위한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되면 ▲소방특별조사 및 안전교육 면제(2년) ▲화재배상책임보험료 할인 ▲우수업소 인증 표지판 부착 등 이 밖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 요건으로는 공표일 기준으로 최근 3년간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어야 하며, 또한 ▲피난시설·방화구획 및 방화시설 위반이 없을 것 ▲화재 발생 사실이..

연천소방서, 화재취약 드라마 촬영소(세트장) 현장 방문 컨설팅

연천소방서, 화재취약 드라마 촬영소(세트장) 현장 방문 컨설팅

May 15,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12일 화재가 빈번한 봄철, 방송통신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군남면 드라마 촬영소(세트장) 연천미디어 등 2개소에 방문하여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시설 내 가연성 물질 사용으로 인한 화재 위험성을 고려해 연천소방서와 드라마 촬영소(세트장) 기업인 간 긴밀한 소통체계를 유지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자 추진됐으며, 이날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을 비롯하여 드라마 촬영소 기업인 대표 등 1..

연천소방서, 임진강 수계지역 수위상승 대비 현장 확인

연천소방서, 임진강 수계지역 수위상승 대비 현장 확인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7일 홍수 등 자연 재난에 대비해 수난사고에 취약한 임진강 일대를 찾아 취약 요인 점검 등을 위한 현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임진강 일대는 국지성 호우 및 북한지역 댐 무단 방류 등으로 인해 홍수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으로 여름철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계지역 및 수계 시설을 방문하여 취약 요인을 점검하는 등 선제적인 대비에 나섰다. 임진강 본류에 위치한 군남홍수조절지는 하류 지역으로 유입되는 수량을 조절하기 위한 ..

연천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연천소방서, 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Apr 0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고대산 등산로에서 봄철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천소방서 구조활동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천 관내 산악구조 출동은 86건이며 계절별 구조 인원으로는 ▲4~5월 12명 ▲9~10월 18명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구조 인원의 62%가 봄·가을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는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되어 관내 등산객이 많은 고대산 등산로를 중심으로 배치되며 주말 및 공..

연천소방서, 소방시설 자체점검 법령 개정사항 안내

연천소방서, 소방시설 자체점검 법령 개정사항 안내

Mar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소방시설법 자체점검 제도가 전면 개정됨에 따라 민원인들이 혼선을 빚지 않도록 개정사항 안내를 홍보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1일부터 개정된 법령은 기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과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로 나뉘었다. 특히 소방시설 자체점검 제도의 미흡한 사항을 보다 명확하게 마련하기 위해 개정되었다. 우선 자체점검 제도의 주요 개정 내..

연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Mar 25,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 24일 오전 연천군 읍내리 야산 일대에서 재난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1분기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봄철 기후 특성상 건조경보·강풍 환경으로 인해 산불의 우려가 큼에 따라 야산에서 발생한 산림 화재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됐으며, 긴급구조통제단의 단계별 대응 과정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통한 신속한 재난 대비체계를 구축하고자 실시됐다. 이날 훈련에는 연천소방서를 비롯해 연천군청 산불진화대, 연천경찰..

연천소방서, 군남119안전센터 착공식 개최

연천소방서, 군남119안전센터 착공식 개최

Mar 0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일 군남119안전센터 신축 부지(군남면 삼거리 486-4)에서 청사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재 군남면 지역에는 소방차 1대와 하루 2명의 소방공무원 근무하며, 열악한 소방력으로 인해 각종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고 원활한 대응에 한계가 있다. 군남119안전센터가 신설되면 소방공무원과 소방장비 등 소방력 확충을 통해 재난취약지역을 해소하고 고품질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축..

연천소방서, 전국동시조합장선거 대비 투·개표소 안전컨설팅 추진

연천소방서, 전국동시조합장선거 대비 투·개표소 안전컨설팅 추진

Feb 21,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3월 8일 예정)를 대비해 관내 투·개표소에 대해 화재예방관리 강화를 위한 안전컨설팅을 3월 8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있을 투·개표소(전곡농협 등 12개소)에 대해 관계자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여 선거일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현장 행정지도 ▲화재취약요인 사전 제거 ▲조합장 선거일 출동대비태세 확립 ▲관계인 대상 안전교육 등이다. 아울러 ..

연천소방서, 해빙기 수난사고 대비 구조대원 특별구조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해빙기 수난사고 대비 구조대원 특별구조훈련 실시

Feb 18,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16일 청산면 대전리 한탄강 도하훈련장에서 해빙기 수난사고를 대비하여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겨우내 얼었던 하천의 얼음이 녹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수난사고를 대비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추진됐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익수자 수중 탐색 및 인양 ▲빙상썰매 이용 구조대상자 구조 ▲드론 활용 구조대상자 자체 탈출을 위한 구조장비 전달 등이었다.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은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구조대..

연천소방서, 목조문화재 화재예방을 위한 현지적응훈련 실시

연천소방서, 목조문화재 화재예방을 위한 현지적응훈련 실시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지난 8일 연천군 숭의전지에서 문화재 방재의 날을 기리기 위해 목조문화재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2008년 2월 10일 발생한 국보 1호 숭례문 화재로 인해 제정된 ‘문화재 방재의 날’을 계기로 목조문화재에 대한 이해와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합동훈련에는 소방공무원 25명, 연천군청 1명, 관계자 1명 총 27명과 소방펌프차 등 장비 9대가 동원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상화..

연천소방서, 연천의용소방대연합회장 이·취임식 개최

연천소방서, 연천의용소방대연합회장 이·취임식 개최

Feb 0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2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연천의용소방대연합회 남·여 연합회장 이·취임식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각종 재난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봉사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이임 김영철 남성연합회장과 이말남 여성연합회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새롭게 취임하는 연합회장들을 축하하고자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윤종영 경기도의원, 김덕현 연천군수, 심상금 연천군의장이 참석했으며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을 비롯하여 소방공무원들과 의용소방대원 등 총 120여명..

연천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 개최

연천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 개최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지난 1월 31일 재난 안전 특성에 맞는 소방정책 발굴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3년 상반기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소방 활동에 필요한 민간 자문위원들의 조언과 협력으로 소방 정책을 개발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정책 수립으로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는 최종오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소방공무원 등 총 27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주요 업무 추진..

연천소방서, 설 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연천소방서, 설 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Jan 1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다가오는 설 연휴을 앞두고 화재로부터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한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집중 홍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말하며, 소화기와 달리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주택용 화재경보기란 별도의 전기배선 없이 배터리가 내장되어 설치가 쉽고 유지·관리가 편리한 소방시설이다. 연천소방서는 오는 24일까지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며, 주요 추진 내..

이치복 신임 연천소방서장 취임 및 현충탑 참배

이치복 신임 연천소방서장 취임 및 현충탑 참배

Jan 02,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는 지난 1월 1일 제13대 연천소방서장으로 이치복 소방서장이 취임했다고 2일 밝혔다. 이치복 신임 연천소방서장은 1987년 공직에 입문해 용인소방서 재난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 청렴윤리팀장, 인사관리팀장, 안전교육팀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탁월한 업무 수행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은 이날 오전 9시 30분 간부들과 함께 연천 현충탑을 참배하여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과 애국정신을 기리며 헌화와 추념의 시간을 갖는 것으로 별도의 취임 ..

연천소방서, 전곡전통시장 “안전하기 좋은날” 캠페인 실시

연천소방서, 전곡전통시장 “안전하기 좋은날” 캠페인 실시

Nov 15,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선영)는 15일 전곡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안전하기 좋은 날(D-day)’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안전하기 좋은 날(D-day)은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시설 관계자의 자율적인 안전 점검·개선을 유도해 안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의 주요 내용으로는 ▲관계인 대상 자율점검표 배부 ▲자율안전점검 및 자율개선 추진 등 실태점검 ▲화재안전교육 및 안전컨설팅 ▲주·정차 위반 차량 계도 등 소방 출동로 확보 ▲난방기구 안전사용 등 겨울철 ..

연천소방서, 비번 날 화재 현장 초기 진압한 소방관 표창

연천소방서, 비번 날 화재 현장 초기 진압한 소방관 표창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선영)는 4일 오전 서장실에서 최근 화재 초기 진압에 큰 기여를 한 김신영 소방사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연천소방서 전곡119안전센터 소속 김신영 소방사는 지난 10월 23일 오후 6시경 고양시 한 대형 복합쇼핑몰에서 옥상 외벽과 철골 벽체 사이에서 올라오는 불길을 목격했다. 119에 신고를 한 후 불이 난 곳 주변에 있던 소화기로 쇼핑몰 관계자와 시민들과 함께 초기 진화에 나섰으며, 이후에도 현장에 남아 옥상 수도 호스를 이용, 소방력이 도착할 ..

연천소방서, 윤종영 경기도의원 초청 소통·화합의 장 열어

연천소방서, 윤종영 경기도의원 초청 소통·화합의 장 열어

Oct 25,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선영)는 지난 21일 파주시 소재 동화힐링캠프에서 전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세대 간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고자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이선영 서장을 비롯하여 당일 출동부서를 제외하고 내·외근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참석했다. 또한 윤종영 경기도의회 의원을 연사로 초빙해 공직자로서의 마음가짐 등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일정은 단합을 위한 체육행사를 시작으로 ▲주요 현안 사항 공유 ▲윤종영 경기도의원 초청 특강 ▲직원 간..

연천소방서, 대형 판매시설 화재예방컨설팅 실시

연천소방서, 대형 판매시설 화재예방컨설팅 실시

Oct 08, 2022 | 기자

 

연천소방서에서는 7일 롯데슈퍼 전곡점을 대상으로 대형 판매시설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예방컨설팅은 지난 9월에 발생한 대전 현대아웃렛 화재에 따른 소방안전 대책의 일환으로, 대형 판매시설에 대한 현장 위험요인 확인 및 화재사례 공유 등을 통하여 대형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상시 작동상태 유지 당부 ▲피난·방화시설 및 피난로 현장 확인 ▲소방동향 및 유사 화재 사례 등 관련 정보 제공 ▲소방안..

연천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위촉식 개최

연천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위촉식 개최

Sep 21, 2022 | 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선영)는 21일 오전 연천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사회 각계 전문가 및 직능단체 인사로 구성된 10명을 소방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경기도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따라 운영되며, 민·관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실효성있는 재난안전 정책과 지역특성을 반영한 소방정책을 발굴하여 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날 행사의 주요 내용으로는 ▲위원 소개 ▲자문위원 위촉장 수여 ▲연천소방서 주요업무 추진..

연천소방서, 가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연천소방서, 가을철 등산로 ‘산악안전지킴이’ 운영

Sep 06, 2022 | 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선영)는 지난 9월 1일부터 10월까지 주말 및 공휴일(10:00~14:00)에 고대산을 찾는 등산객의 안전한 산행을 위해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산악안전지킴이’는 연천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되어 관내 등산객이 많은 고대산 등산로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간이 응급의료소 운영 ▲등산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과 안전산행 지도 ▲유동순찰 및 등산로 주변 안전시설 점검 ▲산불 예방 홍보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연천소방서 구조활동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