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부천시 신중년, 일상 속 건강 코칭으로 자신감 UP! 활력 UP

부천시 신중년, 일상 속 건강 코칭으로 자신감 UP! 활력 UP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3일 건강에 관심이 많거나 사회공헌에 관심이 있는 신중년 20명을 대상으로 ‘5060 건강코칭 과정’을 개강했다. 초고령화를 앞둔 사회에서 은퇴 후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겪는 신중년의 건강관리는 필수다. 인생이모작센터에서는 이러한 신중년의 욕구를 담아 5060 건강코칭 과정을 신규로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건강정보전달과 예방 운동으로 건강수명을 늘리고 지역사회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 운동법을 알려주는 사회공헌이 가능한 건강 코칭 과정..

부천시, 청년 정신건강 인식개선 도모…캠페인 추진

부천시, 청년 정신건강 인식개선 도모…캠페인 추진

Nov 03,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11월 7일부터 11월 27일까지 ‘청년 정신건강 박사’ 청년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부천시 청년들에게 조기정신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로 편견 해소와 인식개선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특히,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신건강 영역에 대한 청년 관심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퀴즈 풀이 ‘청정박사 퀴즈’와 청년들이 정신건강 영역에..

부천시, 복사골 건강한마당 ‘웰엔딩 상담소’ 운영 성료

부천시, 복사골 건강한마당 ‘웰엔딩 상담소’ 운영 성료

Nov 02,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월 29일 4년 만에 개최된 ‘제11회 복사골 건강한마당’에서 부천시보건소 웰엔딩 상담소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운영을 마쳤다고 밝혔다. ‘미리 준비하는 삶의 마무리’라는 플래카드를 걸고 시민들을 맞은 부천시보건소 웰엔딩 상담소는 행사 시작 전부터 상담을 원하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기존에 ‘연명의료결정제도’에 관심이 있었지만 시간을 내서 등록기관에 방문하기 힘들었던 시민부터 우연히 행사에 참여해 관심을 갖게 된 시..

부천시 소사보건소, ‘건강한 돌봄놀이터’ 진행

부천시 소사보건소, ‘건강한 돌봄놀이터’ 진행

Oct 26,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소사보건소는 학생들이 돌봄교실에 머무르는 동안 건강식품과 친숙해지고 신나는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가정연계 놀이형 건강식생활 교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인 ‘건강한 돌봄놀이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가정연계 건강식생활체험놀이 교육의 일환으로 지난 24일 범박초등학교 돌봄교실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미각 체험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미각체험 놀이용 과일 및 채소 9종(사과, 배, 귤, 사과대추, 팽이버섯, 백만송이 버섯, 오이, 가지, 양파)을 이용하여..

부천시민 건강축제 ‘제11회 복사골 건강한마당’ 개최

부천시민 건강축제 ‘제11회 복사골 건강한마당’ 개최

Oct 24, 2022 | Q편집부기자

 

온 가족이 건강정보와 여가를 함께 누릴 수 있는 부천시민 건강축제가 4년 만에 다시 찾아온다. 부천시보건소가 주최하고, 부천시약사회가 주관하는 ‘제11회 복사골 건강한마당’이 오는 29일 부천중앙공원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부천시 내 병·의원 및 보건·의료 기관 32곳이 참여해 꾸리는 건강체험관에서는 무료건강검진 및 교육홍보, 건강체험 등 다촘운 건강정보와 프로그램을 갖춘 건강부스 51개가 운영된다. 각각의 건강부스를 통해 한..

부천시, ‘2022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 성료

부천시, ‘2022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 성료

Oct 13, 2022 | 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10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하여 지난 8일 부천 안중근공원에서 개최한 ‘2022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부천시보건소를 비롯하여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천시자살예방센터,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마음검진 받Go! 퀴즈 풀Go! 선물 받Go!, 내 삶의 버팀목 씨앗 심기, 마음가득 응원엽서 만들기, 건전음주문화 함께 만들어가요.’ 등 8개의 부스를 운영했..

부천시, 어르신들 건강 돌보는 ‘경로당 주치의제’ 운영

부천시, 어르신들 건강 돌보는 ‘경로당 주치의제’ 운영

Oct 07, 2022 | 기자

 

부천시·소사·오정보건소는 지난 9월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일환으로 의약단체와 협력하여 경로당 주치의제를 운영하고 있다. 경로당 주치의제는 부천시 5개 의약단체(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와 거점경로당 등 18개소를 매칭하여 어르신들의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정기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활기찬 노년 생활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추진됐다. 또 의약단체와 경로당을 일대일 연결해 월 1회 경로당을 방문하여 간단한 진료, 건강상담, 질병예방 교육 등 의..

부천시 “2022년 정신건강의 날…마음건강 힐링하세요”

부천시 “2022년 정신건강의 날…마음건강 힐링하세요”

Oct 05, 2022 | 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10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이하여 2022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을 개최한다. ‘2022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은 부천시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으며 오는 10월 8일(토)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안중근 공원에서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관련 상담, 정신건강 검진, OX퀴즈, 음주가상체험, 사격퀴즈, 에코포트 만들기, 응원엽서..

부천시,, 비대면 건강생활실천사업 ‘해피 피크닉데이’ 참여자 모집

부천시,, 비대면 건강생활실천사업 ‘해피 피크닉데이’ 참여자 모집

Oct 04, 2022 | 기자

 

부천시 소사보건소가 소사권역 거주 30가구를 대상으로 ‘해피 피크닉데이’를 운영하며 10월 4일부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비대면 건강생활실천사업 ‘해피 피크닉데이’는 야외활동하기 좋은 가을을 맞아 야외에서 즐기는 소풍 도시락을 만들며 화목한 가정 분위기를 주도, 건강한 식생활 확산을 목적으로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소사보건소에서 체험 물품 수령하여 10월 18일부터 23일까지 가정에서 비대면 체험활동을 하며 체험 모습이 담긴 사진과 동영상으로 SNS 해시태그 이벤트에 참여한 ..

부천시, 경기행복마을관리소와 함께하는  [환절기 건강지킴이 ‘행복빨래방’]추가 운영

부천시, 경기행복마을관리소와 함께하는 [환절기 건강지킴이 ‘행복빨래방’]추가 운영

Sep 30, 2022 | 기자

 

원도심 등 주거 취약지역의 주민 안전과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부천시 경기행복마을관리소에서는 올 10월 계절 특색사업으로 ‘환절기 건강지킴이 행복 빨래방’을 추가 운영한다. ‘환절기 건강지킴이 행복빨래방’사업은 행복마을관리소 권역 내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사례관리 가구를 대상으로 대형 이불 등 계절 세탁물을 수거, 관내 세탁소에서 세탁·수령하여 다시 세대에 전달하며 수납까지 도와주는 사업으로, 올 상반기 한차례 총 124가구가 대형 계절 세탁물을 정리하며 봄을..

부천시, 2022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 수상

부천시, 2022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 수상

Sep 30, 2022 | 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KHCP)가 주관하는‘2022 제7회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모전’에서 일반정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은 101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회원 도시를 대상으로 매년 분야별 건강도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는 건강도시 공모전이다. 특히, 올해 수상은 코로나19 상황에도 안정적ㆍ지속적 맞춤형 통합 서비스로 부천시민의 건강수준 격차 감소를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건강 정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는 점..

부천시 제2회 마음의 거리를 좁히는 정신건강 북큐레이션

부천시 제2회 마음의 거리를 좁히는 정신건강 북큐레이션

Sep 15, 2022 | 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감수성을 높이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2022년 정신건강 문화행사 ‘제2회 마음의 거리를 좁히는 정신건강 북큐레이션’을 개최한다. ‘북큐레이션’은 북(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특정한 주제의 책을 독자에게 제안하는 것(소개글)을 말하는 신조어이다. ‘제2회 마음의 거리를 좁히는 정신건강 북큐레이션’은 오는 9월 19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개최한다. 도서를 매개로 정신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