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건강도시 부천 함께 만들어갈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 모집

건강도시 부천 함께 만들어갈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 모집

Jan 27,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건강도시 부천 조성에 함께할 ‘제3기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를 모집한다. 건강 및 지역봉사에 관심 있는 20세 이상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스마트 기기 워크온 앱을 활용한 건강걷기 홍보 ▲VR/AR을 활용한 인지기능 강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복사골 건강한마당 등 각종 건강행사 참여 후 모니터링을 통해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 양성 교육은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며 상반기 교육은 오..

부천시, 한방난임치료 지원…2월부터 대상자 모집

부천시, 한방난임치료 지원…2월부터 대상자 모집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천시 한방난임치료 지원사업’ 신규 대상자를 오는 2월부터 5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부천시에서 처음 추진한 사업으로 20명의 대상자가 3개월의 한약 치료와 사후관리를 무료로 지원받았으며, 1쌍의 부부가 자연 임신에 성공했다. 한방난임치료는 원인불명 난임부부의 건강증진과 신체기능 개선을 통해 건강한 임신 및 출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도 부천시한의사회와 협력하여 대상자를 ..

부천시, 건강지키고 환경 살리는 ‘우리동네 플로깅’ 시작

부천시, 건강지키고 환경 살리는 ‘우리동네 플로깅’ 시작

Jan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역곡도서관은 부천시민의 건강 증진과 환경보호 실천에 대한 시민의식 고양을 위해 2023년 ‘우리동네 플로깅(조깅+쓰레기 줍기)’ 첫 캠페인을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한다. 역곡도서관 특성화 주제인 ‘숲 생태’를 테마로 한 본 캠페인은 건강·저탄소 실천 교육으로 진행되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매년 참여 시민들의 호응이 높다. ‘우리 동네 플로깅(조깅+쓰레기 줍기)’은 내가 사는 동네를 가족, 친구와 함께 걸으며 쓰레기 줍기 운동을 통해 ‘건강 증진과 환경 보호 실..

부천시 제9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부의장도시 확정

부천시 제9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부의장도시 확정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3년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 ‘제 9대 부의장도시’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는 시민 삶의 질 향상과 가장 높은 수준의 건강 달성 및 건강형평성 구현을 위해 지방정부간 공공정책과 정보를 공유하며,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2007년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7~8대 감사도시로 활동했으며 공모사업에서도 2021년, 2022년 2년 연속 수상하는 등 활발히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부천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개정 고시 발표에 따른 발빠른 대응

부천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개정 고시 발표에 따른 발빠른 대응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국토교통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개정 고시 발표에 따른 대응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8일 재건축 안전진단 합리화방안 발표 내용에 대한 후속조치로 올해 1월 5일(목)부터 주택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내용은 ▲평가항목 배점비중 조정 ▲조건부 재건축범위 조정 ▲적정성 검토 절차 개선 등이다. 특히 개정사항 중 그동안 안전진단 통과에 과도한 영향을 주던 구조안전성 비중을 50%에서 30%로 하향하고 주거환경, 설비노후도 비..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계묘년 새해 부천시민들의 건강과 안녕 염원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계묘년 새해 부천시민들의 건강과 안녕 염원

Jan 02, 2023 | Q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2022년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저녁, 새해맞이 제야행사가 열린 부천역 마루광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함께 새해 소망을 빌고, 부천시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염원했다. 최성운 의장은 “계묘년 새해, 우리 시가 한 걸음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조용익 시장님과 함께 시민 여러분께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시민들의 목소리에 더욱더 귀 기울이겠다”라며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칭찬과 건강한 비판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1월 1일 오전에는 원미공원 현충..

부천시보건소, 아동 비만예방 프로그램 ‘건강한 돌봄놀이터’ 성료

부천시보건소, 아동 비만예방 프로그램 ‘건강한 돌봄놀이터’ 성료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보건소는 성장기 아동의 건강생활실천 습관 형성과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 ‘건강한 돌봄놀이터’ 는 보건소 전문 인력이 학교 돌봄교실에 방문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2022년에는 참여 희망학교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상인초등학교 돌봄교실 학생들을 대상으로 9월부터 12주 동안 진행했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학생들이 채소·과일 등 건강식품과 친숙해지고 신나는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형태의 영양·신체활동 교육..

어르신 여가생활에 건강 더하는 부천형 스마트경로당 ‘눈길’

어르신 여가생활에 건강 더하는 부천형 스마트경로당 ‘눈길’

Dec 02,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일 오정노인복지관 스튜디오에서 ICT 화상플랫폼을 이용하여 조용익 부천시장과 함께 스마트경로당 프로그램인 웃음치료를 진행했다. 스마트경로당이란 어르신들의 여가복지, 건강 및 돌봄공동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경로당에 ICT 화상플랫폼과 IoT 헬스케어 기기 및 IoT실내 스마트팜 등을 구축하여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노인여가복지시설을 말한다. 부천형 스마트경로당은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에 선정되어 구축 및 프..

부천시, 꼼꼼한 건강교육으로 신중년 삶의 질 높인다

부천시, 꼼꼼한 건강교육으로 신중년 삶의 질 높인다

Dec 01,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29일 건강에 관심이 많거나 사회공헌에 관심이 있는 신중년 20명을 대상으로 ‘5060 건강코칭 과정’을 성황리에 종강했다. 5060 건강코칭 과정은 호모헌드레드 시대에 신중년의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늦추고 만성질환 예방에 대한 질 높은 교육을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맞춤형 건강 교육이다. 교육과정은 10월 3일부터 11월 29일까지 총 8회에 걸쳐 만성질환, 일상적인 통증관리, 허리를 위한 생활습관과 올바른 약 복용법, 셀프 스포츠 ..

부천시 신중년, 건강과 사랑을 담아 요리하는 남자로 변신

부천시 신중년, 건강과 사랑을 담아 요리하는 남자로 변신

Nov 28,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5060 신중년 남성 15명을 대상으로 지난 24일 ‘이모작 아버지 요리 교실’을 성황리에 종강했다. 이모작 아버지 요리 교실은 요리를 전혀 알지 못했던 신중년 남성이 은퇴 후 칼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배워가며 자신과 가족들을 위한 건강한 한 끼를 만드는 시간이다. 이번 교육은 10월 6일부터 11월 24일까지 총 8회에 걸쳐 건강을 생각한 제철에 맞는 나물무침과 더덕불고기, 굴 영양밥, 생강청, 김치, 전통주 빚기 등 다양한 요리를 배웠다. 특히..

부천시, 아동·청소년·청년 마음 지킴이 된다…정신건강 안전망 구축

부천시, 아동·청소년·청년 마음 지킴이 된다…정신건강 안전망 구축

Nov 21,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아동·청소년·청년을 위한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정신건강 관리에 있어 조기 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아동·청소년·청년을 대상으로 검진 접근성과 정책 효과성을 높이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부천시는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이달 27일까지 부천시 청년(만 19~34세)을 대상으로 ‘청년 정신건강 박사’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청년 세대의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천시는 청년들의 정신질환 발굴 접근성을 높..

부천시자원봉사센터, 바다 건강 지키는 ‘하수구 스마일 프로젝트’ 진행

부천시자원봉사센터, 바다 건강 지키는 ‘하수구 스마일 프로젝트’ 진행

Nov 09,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0월 부천시자원봉사센터 10개소 나눔터 리더(자원봉사자)들이 부천대학교 사회봉사단 학생들과 함께 ‘하수구 스마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수구 스마일 프로젝트’는 부천시자원봉사센터가 지난 4월 경기도 지역 맞춤형 공모 지원 사업에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지·구·력 탄소 다이어트!(지구를 구하는 능력 탄소다이어트의 줄임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2021년부터 시작된 ‘지·구·력 탄소 다이어트!’ 사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