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위기가족 지원 네트워크 회의 개최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위기가족 지원 네트워크 회의 개최

Apr 05, 2023 | Q기자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신승희)는 지난 3월 31일 관내 위기가족 지원을 위한 민·관 네트워크 1분기 회의를 개최했다.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 주관으로 부천시아동보호전문기관 외 상담 및 돌봄을 맡는 7개 유관기관이 참석해 ▲2022년 네트워크 회의 논의사항 결과 공유 ▲사례발표 관련 기관별 정보 공유 ▲지역사회 위기가족지원 사례 발표 ▲기관 간 정보공유 순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또한 위기가족 대상 사례관리 및 외부자원 연계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

부천시, 의료급여 ‘스스로 건강관리’ 특화사업 추진

부천시, 의료급여 ‘스스로 건강관리’ 특화사업 추진

Apr 0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의료급여 수급자의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장려하고, 개별 맞춤형 건강관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2023년 의료급여 ‘스스로 건강관리’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부천시의 의료급여수급자 중 만성질환자 80명을 대상으로 시에서 제작한 ‘건강체조’ 및 ‘세라밴드 활용 스트레칭’ 운동 방법을 전문 의료급여관리사에게 가정방문을 통해 직접 배운다. 방문 이후에는 건강관리 일지에 매일 운동 횟수를 기록함으로써 자가 건강관리에 초점을 ..

부천시, 40~50대 시민을 위한 정신건강 강좌 운영

부천시, 40~50대 시민을 위한 정신건강 강좌 운영

Mar 3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와 부천시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그중 중년기(40~50대) 남·여를 위한 스트레스 프로그램 ‘스페셜(SPECIAL)’을 진행한다. 중년기는 자녀와의 문제, 부모의 죽음, 가족의 역할 변화 등 다양한 생활 사건을 경험하는 시기다. 이에 경제적 문제, 건강 상태, 생활 수준과 같은 사회·환경적 요소들의 변화를 잘 극복하지 못하면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정신건강 상의 어려움이 발..

부천시 오정보건소, ‘100세 야간 건강체조 교실’ 운영

부천시 오정보건소, ‘100세 야간 건강체조 교실’ 운영

Mar 29, 2023 | Q기자

 

부천시 오정보건소가 오는 10월 28일까지 오정대공원에서 100세 야간 건강체조 교실(이하 체조 교실)을 운영한다. 체조 교실은 오정대공원에서 매주 월·수·금 오후 7시에서 8시까지 운영한다. 7~8월은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운영하지 않는다. 오정권역 100세건강실이나 현장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지역주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건강 체조는 전문 강사의 지도로 ▲스트레칭 ▲건강체조 ▲라인댄스 등 신나는 음악과 함께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됐다. ..

부천시 가족 건강의 첫 걸음! 국민 암 예방 수칙 실천하세요

부천시 가족 건강의 첫 걸음! 국민 암 예방 수칙 실천하세요

Mar 2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3월 21일 ‘암예방의 날’을 맞아 국민 암 예방 수칙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이 가능하고, 3분의 1은 조기진단과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분의 1도 적절히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하다’는 뜻에서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을 암예방의 날로 지정했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암 사망의 30%는 흡연에 의해, 30%는 식이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했다. 따라서 우리나..

조용익 부천시장과 함께 ‘부천둘레길 건강 걷기’ 성료

조용익 부천시장과 함께 ‘부천둘레길 건강 걷기’ 성료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지역사회 걷기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 부천시의 숨은 명소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한 ‘시민·명사와 함께 부천둘레길 건강 걷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1회차 명사로 조용익 부천시장이 참여했으며, 코스는 진달래동산에서 원미정까지 함께 걷는 경로로 짜였다. 이날 조용익 부천시장은 가족·이웃과 야외로 나온 시민들과 봄꽃 내음 따라 걸으며, 건강 기원 메시지 남기기 및 건강 하이파이브 이벤트를 함께 하는 등 행사에..

부천시치매안심센터, 두뇌 건강·재활 위한 보드게임카페 운영

부천시치매안심센터, 두뇌 건강·재활 위한 보드게임카페 운영

Mar 15, 2023 | Q기자

 

부천시치매안심센터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주 수요일 보드게임카페 ‘기억더하기’를 운영한다. 보드게임카페 ‘기억더하기’는 부천시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환자에게 제공하는 인지재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내용은 운동·기억회상·현실 인식훈련 등 작업치료와 보드게임, 종이접기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부천시니어클럽 시니어건강지킴이 봉사단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시니어건강지킴이 봉사단은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로, 노인이용시설에 파견되어 두뇌자극 소근육 강화..

부천시, 경로당 찾아가 어르신 한방진료서비스 제공한다

부천시, 경로당 찾아가 어르신 한방진료서비스 제공한다

Mar 1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9일 부천시한의사회와 우리동네 한방주치의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소사·오정보건소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은 경로당 이용 어르신의 건강상태 증진 및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달부터 시작해 10월까지 우리동네 한방주치의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원미권역 10개소, 소사권역 5개소, 오정권역 5개소로 경로당 총 20개소를 선정해 운영하게 된다. 우리동네 한방주치의사업은 어르신의 교통편의를 위해 경로당을 직접..

부천시보건소, ‘꿈나무 건강키움 교실 1기’ 운영 종료

부천시보건소, ‘꿈나무 건강키움 교실 1기’ 운영 종료

Feb 22, 2023 | Q기자

 

부천시보건소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원미권역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신체활동, 영양, 음주 예방 교육으로 구성된 ‘2023년 꿈나무 건강키움 교실 1기’를 2월 한 달 동안 운영했다. 사전 신청 후 선정된 7개소를 대상으로 체험형 교육 및 교구를 제공해 센터 내에서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아동이 올바른 건강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건강 간식 선택 방법 알아보기(영양표시 이해하기) ▲키가 쑥쑥 크는 스트레칭 ▲음주의 위험성 알아보기 등을 주제로 펼쳐졌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주제..

부천시보건소, 감염취약시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배부

부천시보건소, 감염취약시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배부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보건소는 감염취약시설인 관내 장애인시설 25개소에 자가진단 키트 3,170개를 배부한다. 이는 입소자 및 종사자 634명이 5회씩 검사가 가능한 양이다. 감염 의심 시 자가진단 키트 등 신속한 대응을 돕는 물품 중심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지난 1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1단계로 조정 시행했으나, 감염취약시설은 1단계 의무 유지시설로 지정돼있어 실내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확진자 발생 시 위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천시,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 역량 강화 나서

부천시,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 역량 강화 나서

Feb 08,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조용익 시장)는 지난 6일 ‘다시 뛰는 부천, 시민과 함께하는 건강도시 부천’ 조성에 함께할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황혜민 부천대학교 간호학과 교수와 함께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심폐소생술 방법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배우고, 스마트기기(워크온 앱,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기)를 통해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 방법을 공유했다. 교육에 참여한 스마트 건강도시 활동가는 “어렵게 느껴졌던 심폐소생술을 배울..

부천시 보건소, ‘100세 건강실’ 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보건소, ‘100세 건강실’ 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Feb 02,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보건소는 지난 1월 26일, 31일 양일간 100세 건강실 직원과 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100세 건강실 본연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보건사업의 업무추진 능력을 더욱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직무교육은 초고령사회 대비 지역사회 건강수준 향상과 지역사회 간호 및 돌봄의 효율적인 협력 방안, 체성분검사 결과 확인, 만성 질환별 영양·운동법 및 상담기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 한해 시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