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부천시, ‘건강한 임신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성료

부천시, ‘건강한 임신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성료

Aug 09,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8일 임산부 15명을 대상으로 요리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입덧에 좋은 건강 요리와 육아에 필요한 이유식 조리법 등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 정보를 제공했다. 또 임산부들이 모여 직접 요리하며 소통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소고기 단호박 이유식, 레몬 닭안심 파스타, 오이 탕탕이는 간단한 조리를 통해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부천시 소사보건소에서..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 개최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 개최

Aug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인식 개선을 위해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을 개최한다. ‘제6회 정신건강 미술공모전’은 부천시에서 주최하고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6일부터 9월 15일 오후 6시까지 공모한다. 부천시에 거주하는 아동·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주제는 ‘나의 스트레스 소개하기’이다. 작품분야는 자유평..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개최…선착순 접수 중

부천시,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개최…선착순 접수 중

Aug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오는 31일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부천시에서 주최하고,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는 ‘제6회 정신건강전문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는 를 주제로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양육자가 자녀의 내면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박준성 두드림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김..

부천시, 중년기 정신건강 돌보는 강좌 운영

부천시, 중년기 정신건강 돌보는 강좌 운영

Aug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및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4~50대의 중년기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마음챙김과 자기자비’를 운영한다. 중년기는 신체적 변화, 사회적 위치의 변화, 가족 역할의 변화 등 다양한 생활 사건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로, 이러한 요소들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그로 인한 생활상의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지 못한 경우 정신건강 상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어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 ‘마음챙김과 자기자비’ 강좌는 내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

부천시, 미취학 아동 체험형 건강교육 ‘호응’

부천시, 미취학 아동 체험형 건강교육 ‘호응’

Jul 2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원미권역 병설 유치원을 대상으로 체험형 건강교육을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 5월부터 이달까지 18개 병설 유치원 470여 명 원생을 대상으로 체험형 건강교육 ‘열매건강교실’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열매건강교실’은 ▲비만(신체활동) - 나의 건강체중 알기, 비만체험 조끼입고 제자리 멀리뛰기 ▲영양(편식예방, 골고루 먹기) - 건강밥상, 스티커북을 활용한 편식예방 영양교육 ▲음주(절주교육) - 빙글빙글 어지러워요. 음주 체험고글 쓰고 장애물 걷..

부천시 “함께하고, 인증하고, 우리 가족 건강 플러스”

부천시 “함께하고, 인증하고, 우리 가족 건강 플러스”

Jul 18, 2023 | Q기자

 

부천시는 여름 방학을 맞아 성장기 아동의 건강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오는 7월 31일부터 8월 25일까지 체험형 건강증진 프로그램 ‘해피 투게더’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추진됐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해 일상에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올바른 건강생활실천 정보 제공 ▲건강 퀴즈 이벤트 ▲건강생활실천 활동 미션(엄마·아빠와 함께 신체활동 실천, 건강 식습관 실천, 건..

부천시, 제3회 정신건강 북큐레이션 운영

부천시, 제3회 정신건강 북큐레이션 운영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날로 증가하는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제3회 정신건강 북큐레이션’을 실시한다. ‘북큐레이션’은 북(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특정한 주제의 책을 독자에게 제안하는 것(소개글)을 말한다. 올해 3회째 진행되고 있는 이번 행사는 정신건강 관련 도서를 매개체로 정신건강에 대한 지식 습득을 돕고 관심도를 높여 정신건강 문화를 확산하고자..

부천시, 상반기 100세 야간 건강체조교실 ‘성황리 마무리’

부천시, 상반기 100세 야간 건강체조교실 ‘성황리 마무리’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 오정대공원에서 진행한 ‘100세 야간 건강체조교실(이하 체조교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체조교실은 오정대공원에서 매주 월·수·금 오후 7시에서 8시까지 운영했으며, 지금까지 1,297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현재는 참여자들의 온열질환 예방과 장마로 인해 운영을 잠시 중단한 상태로, 오는 9월 1일부터 운영을 재개한다. 100세건강실을 방문한 체조교실 참여자들이 체성분검사를 한 결과, 참가자들 일부에게서 근골..

부천시 “우리집으로 건강 전문팀이 온다!”

부천시 “우리집으로 건강 전문팀이 온다!”

Jul 0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통합건강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건강돌봄센터’는 흩어져 있던 재가·의료 자원을 통합하고 방문건강관리에 대한 단계별 분류체계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단계별 분류체계에 따른 집중적인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통합건강돌봄센터 서비스를 받고 있는 김00어르신은 “몸이 불편해서 가까운 병원조차 외출하는 것도 어려운데 이렇게 집으로 찾아와 사전 진료부터 운동·영양 관리까지 받을 수 있다니 몸이 ..

부천시, 학교기반 정신건강 지원체계 구축에 ‘앞장’

부천시, 학교기반 정신건강 지원체계 구축에 ‘앞장’

Jun 3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은 학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한해 동안 학교 기반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정신건강교육 및 캠페인, 고위험군 집단프로그램, 찾아가는 상담실, 심층평가 및 집중 사례관리, 교사전용 상담전화 등이 포함돼 있다. 올해에는 부천시 부원초등..

부천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공개강좌 성료

부천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공개강좌 성료

Jun 3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행복한 성장을 위해 지난 6월 29일 ‘2023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의 일환인 대국민 공개강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캠페인은 아동청소년 발달 학습 및 정서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통해 부정확한 정보의 확산을 막고, 양육자들의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이라는 주제로, 아동청소년 발달과 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

부천시, 우리동네 작은보건소 ‘100세 건강실’ 지역사회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

부천시, 우리동네 작은보건소 ‘100세 건강실’ 지역사회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

Jun 2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우리동네 작은보건소 100세 건강실’이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부천시 100세 건강실은 지난 24일 ‘제9회 생태하천 학습문화 한마당 행사’에 참여하여 우리 동네 작은 보건소 찾아가는 100세 건강실을 운영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200여 명의 시민이 찾아와 혈압, 혈당 측정 및 건강 상담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시민은 “평소에도 100세 건강실을 자주 이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