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부천시,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 개최

부천시,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 개최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및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오는 10일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을 개최한다. ‘2023년 마음건강 힐링 캠페인’은 부천시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오는 10월 14일(토)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부천 안중근 공원에서 진행되며 부천시민이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 OX룰렛퀴즈, 나..

부천시, 아동 비만 예방 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부천시, 아동 비만 예방 사업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오는 12월까지 초등학교 4개교(부천동초, 상일초, 부안초, 수주초) 돌봄 교실을 이용하는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아동 비만 예방사업인 ‘건강한 돌봄놀이터’를 운영한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참여 아동의 사전·사후 신체계측과 식생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놀이형 영양 교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 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 생활습관 형성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영양사 및 운동 처방사 등 보건소 전문 인력이 학교를 방문해 아동의 집중도를 높이는 참여형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획보도] 녹색 휴식처 만드는 부천시…“안전·건강하게 누리는 여가 제공”

[기획보도] 녹색 휴식처 만드는 부천시…“안전·건강하게 누리는 여가 제공”

Sep 2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시민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생활권 녹색 휴식처 조성에 나선다. 집 또는 일터와 가까운 곳에서 일상의 피로를 풀고, 새로운 활력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시는 이를 위해 ▲2023 부천 가을꽃 전시회 개최 ▲치유형 맨발 걷기 산책로 조성(산림·공원·녹지) 사업 ▲상동호수공원 사고 예방 지능형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한다. ◆ 2023 가을꽃 전시회 개최…“시민과 함께 시 승격 50주년 기념” 부천시는 시 승격 ..

부천시, ‘송내연합의원’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

부천시, ‘송내연합의원’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

Sep 25, 2023 | Q기자

 

부천시는 9월 25일 송내연합의원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된 송내연합의원은 단일병의원으로 일부 요일 운영방식으로 운영되어 토·일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소아경증환자에게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정 기간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2023년 9월 25일부터 2년간 유지된다. 소아경증환자 진료병원인 ‘달빛어린이병원’은 야간 및 휴일, 외래진료를 볼 수 있는 병원으로, 응급실로 집중되는 소아경증환자를 분산하고 응급실 ..

부천시, 건강주간 맞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건강주간 맞아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Sep 22, 2023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10월 8일부터 14일까지(1주간)를 건강주간으로 정하고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주간에는 ▲온라인 건강도시 캠페인 스탬프 투어 ▲권역별 건강강좌 및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제12회 복사골 건강한마당 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부천시 5개 의·약 단체와 의료기관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부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 오는 10월 10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건강도시 스탬프투어 참여 방법..

부천시,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 추진

부천시,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 추진

Sep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지난 12일 부원초등학교에서 ‘마음이 건강한 행복학교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정신건강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캠페인은 응원메시지 공모전과 정신건강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학생 및 교직원의 정신건강 증진 및 인식개선을 돕는 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응원메시지 공모전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마음 건강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작성·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강..

부천시, 노인 일자리 어르신 대상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부천시, 노인 일자리 어르신 대상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Sep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 100세건강실’을 통해 노인 일자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기초검진 및 건강상담 등 건강관리를 추진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업은 건강한 노인 일자리 운영방안 중 하나로 노인복지과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지역 내 가까운 100세건강실을 방문해 혈압, 혈당 등 기초검진 및 골밀도검사, 스트레스검사, 체성분 검사를 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개인 맞춤형 건강상담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시는 결과에 따라 보건소 내·외 자원..

부천시, ‘KHCP 건강도시 공동행동 디데이’ 챌린지 동참

부천시, ‘KHCP 건강도시 공동행동 디데이’ 챌린지 동참

Sep 0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 건강도시 공동행동 디데이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는 103개 회원도시 전체가 공동의 목표로 공동의 행동을 함으로써 코로나19로 정체된 건강도시를 활성화하고, 단체 행동을 기반으로 소속감 및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해 9월 5일을 `건강도시 행동 디데이(D-day)ʼ 로 정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공동행동을 수행해 사람과 지구가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부천시, 임산부 대상 한의학 관련 건강교육 진행

부천시, 임산부 대상 한의학 관련 건강교육 진행

Aug 31,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30일 임산부 20명을 대상으로 한의건강교육을 소사보건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의학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고 건강한 임신 유지와 산후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소사보건소 한의사 강의로 진행됐다. 강의 내용은 ▲임신과 출산 과정 ▲임신과 관련된 증상 ▲산후조리·산후풍·산후음식·한약 복용 지식 ▲신생아 발열·경기 증상과 대처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이 밖에도 앞으로 태어날 아기를 위해 아이 장난감인 ‘딸랑이’를 직접 손바느질해 만드는..

다문다감 추진단 ‘210, 부천톡톡’으로 다문화 활동 소통

다문다감 추진단 ‘210, 부천톡톡’으로 다문화 활동 소통

Aug 2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4일 부천동 주민자치사업 ‘다문다감’ 실무추진단 16명을 대상으로 청사 견학 프로그램 ‘210, 부천톡톡(TalkTalk)’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다문다감’ 사업은 ‘다양한 문화, 다양한 감수성’이라는 의미로,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공모에 선정돼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주민이 많은 부천동의 특성을 고려해 주민의 문화다양성 감수성을 증진하고 이주민의 현지 적응을 도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획한 사업이다. 이번 ..

부천시 100세 건강실, 저염 식생활을 위한 염도계 무료 대여

부천시 100세 건강실, 저염 식생활을 위한 염도계 무료 대여

Aug 1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100세 건강실 방문자 중 경계성 만성질환자 또는 저염식 희망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저염 식생활을 위해 최대 4주간 무료로 염도계를 대여한다. 염도계 대여 사업은 배달 음식과 가공식품 섭취가 늘어나 만성질환 발생 위험률이 높아진 바쁜 현대인들의 싱겁게 먹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해 추진 중이다. 염도계 대여 시 혈압·혈당·체성분측정 등 기초 검사 및 운동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저염식 실천을 위한 1:1 맞춤 영양상담과 함께 저염 간장 제공하며 저염 ..

부천시, 건강증진 프로그램 ‘새싹처럼 자라고, 별처럼 빛나고’ 운영 성료

부천시, 건강증진 프로그램 ‘새싹처럼 자라고, 별처럼 빛나고’ 운영 성료

Aug 11,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6월 19일부터 8월 10일까지 8주간 장애아통합어린이집 4개소를 대상으로 다양한 테마로 구성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성료했다. ‘새싹처럼 자라고, 별처럼 빛나고’ 프로그램은 장애 및 발달지연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들의 생활터로 직접 찾아가는 다양한 건강증진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영양] 건강튼튼 5군 가면만들기 ▲[신체활동] 신체 발란스 강화 및 균형감각 향상 놀이 ▲[작업치료] 클레이와 마리모 어항 꾸미기 ▲[구강] 어린이 충치예방을 위한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