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천시

부천시, ‘심곡2동·중동 100세건강실’ 새 단장 마치고 문 활짝

부천시, ‘심곡2동·중동 100세건강실’ 새 단장 마치고 문 활짝

Jan 04, 2024 | Q기자

 

부천시보건소는 청사 이전 및 리모델링으로 중단됐던 심곡2동 및 중동 100세 건강실이 새 단장을 마치고 운영을 시작했다. 100세건강실은 총 11개소(심곡2동, 중동, 중4동, 상2동, 상동어울마당, 심곡본동, 소사본동, 성곡동, 고강본동, 고강1동, 신흥동)로 운영되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시 운영한다. 100세건강실은 대사증후군 예방관리(혈압, 혈당, 체성분(비만도) 검사 및 상담을비롯해 골밀도 측정, 스트레스 및 혈관검사, 염도계 대여 사업, 노인 개안..

부천시, 4년 만에 선별진료소 문 닫는다 ‘보건소 기능 정상화’

부천시, 4년 만에 선별진료소 문 닫는다 ‘보건소 기능 정상화’

Dec 19, 2023 | Q기자

 

부천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선별진료소 운영 중단은 2020년 1월 20일 첫 환자 발생 이후 1,441일 만이다. 이는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하는 개편사항으로, 하루평균 검사 건수가 연초 780건에서 최근 90건가량으로 줄어든 추이를 반영한 것이며 보건소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함이다. 선별진료소 종료 이후 검사대상자는 일반의료기관에서 진단과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부천시 겨울철 호흡기 건강 ‘빨간불’…예방접종 서두르세요

부천시 겨울철 호흡기 건강 ‘빨간불’…예방접종 서두르세요

Dec 19, 2023 | Q기자

 

본격적인 겨울 한파로 호흡기 질환 대비에도 비상이 걸린 가운데 부천시는 급증하고 있는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인플루엔자 환자는 최근 4주간 1.6배 증가 및 최근 5년간 최고 수준으로 발생하는 반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은 최근 2주간 입원환자가 연속 감소하며 안정되고 있다. 백일해는 11월 3주 최고점 수준 발생 이후 감소 및 정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마스크를 쓰며 다른 호흡기 ..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 계획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 계획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Dec 15, 2023 | Q기자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이 지난 13일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개최된 ‘2023년 공공의료 성과 보고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복지부 시상은 2022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탁월한 성적을 거둔 기관에 수여되는 상으로,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은 추진실적 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로써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공공보건의료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 보건복지부는 공공보건의..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활동보고회 ‘행복한 동행’ 개최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활동보고회 ‘행복한 동행’ 개최

Dec 12, 2023 | Q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난 12월 8일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 향설대강당에서 2023년 활동보고회 및 송년모임 ‘행복한 동행’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매년 연말에 개최하는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송년 모임 은 만성정신질환자와 가족, 협력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를 마무리하며 친목을 도모하고 화합하는 자리로 매년 25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2023년 은 개회선언으로 시작해 1부는 한 해 동안 진행된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사업을 소개하고, 일..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진행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진행

Nov 22, 2023 | Q기자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미선)는 지난 18일 복사골문화센터 세미나실에서 2023년 하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진행했다. 올해 상반기 집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집담회에는 소속 아이돌보미 210명이 참석했다. ▲아이돌봄서비스 연계시스템 중요 사항 안내 ▲안전관리 및 직무교육 ▲민원 및 모니터링 사례공유 ▲생애주기별 가족교육(영유아와 함께하는 놀이 방법) 등으로 구성해 아이돌봄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아..

부천시, 저탄소 식단 제공해 ‘직원 건강·탄소중립’ 두 마리 토끼 잡는다

부천시, 저탄소 식단 제공해 ‘직원 건강·탄소중립’ 두 마리 토끼 잡는다

Nov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17일 직원 건강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저탄소 식단의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 시청 구내식당의 직영 전환에 이어, 오늘부터 매주 둘째 주 금요일을 ‘저탄소 식단의 날’로 정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천하자는 공무원 노조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은 가공 처리 시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잔반 없는 식사를 함으로써 먹거리의 생산-유통-가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

부천시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 식료품 꾸러미 300박스 기탁

부천시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 식료품 꾸러미 300박스 기탁

Nov 17, 2023 | Q기자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회장 이해남)는 지난 15일 부천시 취약계층을 후원하기 위해 2,700만원 상당의 식료품 꾸러미 300박스를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 식료품 꾸러미는 박스당 전복죽, 도가니탕, 라면 등 9만원 상당의 식료품으로 구성돼 있다. 부천성모병원 성가자선회는 1984년 3월 14일 설립돼 920여 명의 교직원 중심으로 만들어진 자선단체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과 나눔을 통해 가톨릭 의료기관의 영성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또..

부천시 통합건강돌봄센터가  건강한 노후를 지원합니다

부천시 통합건강돌봄센터가 건강한 노후를 지원합니다

Nov 08, 2023 | Q기자

 

부천시는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예방적 돌봄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통합건강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건강돌봄센터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나 요구도에 따라 사례 회의를 통해 대상자를 ‘일반 예방군’과 ‘중점 예방군’으로 분류해 관리한다. 특히 중점 예방군으로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사례관리를 적용해 대상자 중심의 통합건강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정형화된 건강 서비스가 아닌 대상자 중심의 전인적 서비스를 제공해 예방효과를 높이고 있다. 중점관리 대상군으로 선정된 어..

부천시, ‘100세 야간 건강체조’ 호응 속 마무리

부천시, ‘100세 야간 건강체조’ 호응 속 마무리

Nov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27일부터 10월 30일까지 오정대공원에서 운영한 100세 야간 건강 체조교실(이하 체조교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체조 교실은 오정대공원에서 매주 월, 수, 금 오후 7시에서 8시까지 운영했다. 체조 교실은 전문 강사의 지도로 ▲스트레칭 ▲라인댄스 등 신나는 음악과 함께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체조교실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매주 월, 수, 금 오후 7시만 기다렸다. 운동하는 즐거움과 건강도 챙길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은 종료하..

부천시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드림이 성장지원사업’ 통해 치과 진료 및 교육비 지원

부천시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드림이 성장지원사업’ 통해 치과 진료 및 교육비 지원

Oct 18, 2023 | Q기자

 

부천시는 ㈜한국콜마(대표이사 최현규)의 지원으로 진행 중인‘드림이 성장지원사업’이 저소득 아동들의 꿈을 이루는 학습비 지원과 치과 치료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드림이 성장지원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성장기에 필요한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꿈을 이루기 위한 학습 기회를 얻지 못하는 아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지원액은 3,000만 원이다. 부천시와 한국콜마는 지난 2021년 1,000만 원 지원을 계기로 3년간 후원사업을 지속해 치과 치료를 받지 ..

부천시, ‘명사와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걷기’ 행사 개최

부천시, ‘명사와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걷기’ 행사 개최

Oct 0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오는 10월 14일 ‘명사와 시민이 함께하는 건강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걷기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연간 4회에 걸쳐 진행 중인 ‘테마별 명사와 함께하는 건강걷기 챌린지’의 마지막 회차다. 시는 앞서 ▲1회 ‘봄꽃 내음 따라 건강걷기’ ▲2회 ‘가족의 달 맞이 가족과 함께 걷기’ ▲3회 ‘환경의 날 맞이 플로깅 걷기’를 추진했다. 이번 건강걷기 행사에는 지역 명사인 부천시 5개 의약단체장과 함께..